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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문<八門> 사계절로는 겨울이 끝나고 봄이 오는 상태이므로 아직은 어린 남자 아이 같이 의욕이 강하고 희망에 부풀어 활동하려는 기운이다. 생문<生門>이란 글자 뜻대로 생동하기 시작한다는 뜻이다. 주로 강한 생활력과 활동 혼인 출산 등을 의미한다. 호살지성의 특징이 있다. 팔괘<八卦>의 생기<生氣>와 동궁하고 있으 면 더욱 길하며 특히 의식주에 관계되는 일과 건강에는 좋은 방위이다. 절명<絶命>과 동궁하고 있으면 생문<生門>으로서는
흉하지 않다. 사계절로는 2월이요, 봄이 도래하여 만물이 생동하는 시기이니 사람으로 말하면 장남궁에 해당 하여 이제 막 사회진출을 시작하는 때이므로 바쁘게 움직여야 하므로 상처를 받기도 하고 좌절하기도 쉬운 기운이다. 즉 활동중에 정신적 고통이 있고 상심하고 신체를 손상하게 되어 투쟁,과 시비가 끊이지 않는다. 상문<(傷門>은 주로 사 고 질병 도적 재액 등을 대포하는 불길한 문이다. 팔괘<八卦>의 화해<禍害>와 동궁하게 되면 재난과 상처를 입는 등의 흉 한 의미가 된다. 복덕<福德>과 동궁하고 있으면 상문<傷門>의 흉조가 약간은 약화되므로 흉은 사라진다. 생기<生氣>와 동궁하면 생기<生氣>의 길조가 감소되어
작용하기 어렵다. 사계절로는 3, 4월이므로 봄에서 여름으로 넘어가는 시기의 따뜻함을 의미하고 있다. 시집가려 하는 장녀처럼 문을 닫고 차분히 준비하는 궁의 의미를 띠고 있다. 두문<杜門>의 특성은 담을 쌓고 은둔하여 활동하지 않는 기운으로 두색불통 의 기운으로 사방이 막혀 대인관계가 절단되어 있고 숨어지내는 의미 이다. 팔괘<八卦>의 유혼<遊魂>이 동궁하면 다시 일어나 활동을 하게 된다. 생기<生氣>와 동궁하면 생기<生氣>가
극을 당하게 되므로 흉하다. 귀혼<歸魂>과 동긍하면 본래의 의미가 강화
되므로 속세를 떠나 숨어 지내는 데에는 길하나 사회 활동을 하는
데에는 막힘이 많아 흉하다.
사계절로는 5월이므로 한 여름이 되고 뜨거운 화기의 열정과 오락의 즐거운 분위기를 나타낸다. 경문<景門>은 화합 문장 오락 화합 잔치 등을 의미하는 사교적이고 인기적인 문으로 두문<杜門>과는 반대되는 개념을 지 니고 있다. 즉 경문은 희비애락의 문이니 자중해야 한다. 팔괘<八卦>의 복덕<福德>과 함께 있으면 재물과 주식<酒食>이 풍부하고 활동적이어서 인기에 매우 길한 상이다. 경문<景門>이 감<坎>궁에 거하고 있으면 수극화<水剋火>되어 역량이
감소된다.
사계절로는 6, 7월이므로 가을의 초입이 되는 시기이므로 화기<火氣>와 금기<金氣>가 상교<相交>하여 왕성하던 만물이 숙살의 지기에 해당하는 시기이니 변화가 있고 또는 활동하다가 정지하는 것이므로 사람의 상으로는 활동력을 잃고 죽음 을 기다리는 노파를 의미한다. 사문<死門>은 좌절과 실패 죽음 보수적 기질 등을 의미하니 만물이 죽음에 이르러 생기와 의욕이 저하되는 것므로 사망 의 문이라 할 수 있다. 사문<死門>이 팔괘<八卦>중 절명<絶命>과 동궁하면 대흉한 상이다. 특히
해당 육친에게
흉함이 있는데 사문< 死門>이 북<坎>궁에 있어도 대흉하다. 로 숙살의 기운인 금기<金氣>가 작용한다. 경문<驚門>은 성급함
독기 공포 소담의 달변가 허황된 생각 등을 나타냄으로 실패가 많다. 팔괘<八卦>의 유혼<遊魂>과 동궁하면 경문<驚門>의 흉한
점이 더욱 나타난다. 절체<絶體>와 동궁하면 흉 이 중해진다. 생기<生氣>와 동궁하여도 경문<驚門>의 단점이
약해 지지 않는다. 경문<驚門>이 이<離 >궁에 있으면 극을 받아서 오히려 좋아지는 것이 아니고 흉하게
된다. 사계절로는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 9, 10월인데 결실을 거두고 새롭게
도약하기 위하여 준비하는 의미가 담겨져 있다. 팔괘<八卦>의 천의<天宜>와 동궁하면 생활의
환경이 풍요롭고 귀혼<歸魂>과 동궁하면 변동이 많아서 직업의 전환이 있
다. 관귀<官鬼>궁에 있으면 군자는
무해하고 소인은 해롭다. 사계절로는 11월로 한 겨울의 양수<陽水>이므로 지혜와 안정됨 꼼꼼함 등을 나타낸다. 겨울을 맞아 휴식하여 봄에 대비하여 준비를 갖춘다는 의미가 있다. 평안한 기운으로
팔괘< 八卦>의 귀혼<歸魂>과 동궁하면 수구대신하는 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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