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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초신과 접기 <超神과 接氣>

  

 홍연학<洪煙學> 기문학<奇門學>의 묘중<妙中>묘법<妙法>은 초신<超神>과 접기<接氣>에 있는 것이다. 가장 심오  하고 가장 난해하기도 하다. 이를 능히 통달한다면 홍연학<洪煙學>의 완성직전에 있다 하여도 과언이 아닐 것이  다. 어려움이 있다하여도 열심히 연구하여야 할 것이다.

 

◙  정수기<正授奇> - 절기와 甲子, 甲午, 己卯, 己酉 日이 같은 날에 드는 것을 정수기<正授奇>라 한                                      다.

◙  초신<超神> - 초<超>는 과월<過月>을 말하는 것이고 신<神>은 일진을 뜻하는 것이다. 정리<整理>                                하여 말하면 초신자<超神者>란 甲子, 甲午, 己卯, 己酉 日이 절기에 앞서 들어옴을                                 말하는 것이다.

◙  접기<接氣> - 접<接>이란 승접<承接>을 말하고 기<氣>란 二十四節氣를 요약하여 부르는 말이다.

                          정리<整理>하여 말하면 접기<接氣> 절기가 甲子, 甲午, 己卯, 己酉 日 보다 먼저 들어 옴을 말한                           다.

   이해를 돕기위해 참고로 설명한다.

예>. 1

   서기 1959년 음력 9월 8일을 살펴 보면 갑자<甲子>일이 한로<寒露>와 동일<同日>에 들었다.

   이를 말하여  정수기<正授奇>라고 한다.

   9월 23일 기묘<己卯>일에는 霜降 상강과 같이 들었으므로 역시 정수기<正授奇>이며

   10월 23일 기유<己酉>일은 小雪 소설과 같은 날이므로 정수기<正授奇>이다.

 

예>. 2

   서기 1948년 음력 6월 17일 기유<己酉>일날 大暑 대서와 만나 정수기<正授奇>가 이루어 졌다.

   17 <己酉>, 18<庚戌>, 19<辛亥>, 20<壬子>, 21<癸丑>, 이상 5일이 大暑 상원이다.

   22<甲寅>, 23<乙卯>, 24<丙辰>, 25<丁巳>, 26<戊午>, 이상 5일이 大暑 중원이다.

   27<己未>, 28<庚申>, 29<辛酉>, 7월1일<壬戌>, 2<癸亥>, 이상  5일이 大暑 하원이다.

 그러나 다음 7월 3일은 갑자<甲子>일이다.

          立秋 입추절은 아직 못되었는데 그러면 大暑 상원으로 보아야 하는가?

          大暑 상 중 하원은 이미 지나갔는데 또 상원이 든다면 모순이 아니겠는가? 이렇게 되는 경우 立秋 입추

        가 비록 못되었다 할지라도 立秋 입추 상원이라 보는 것이다.

          이를 초신<超神>이라 하는 것이다.

         예>. 3

            서기 1948년 음력 7월 3일<甲子>일 立秋 입추 상원이 시작되어 7월 7일 <戊辰>일 까지 立秋 입추 상원이

            완결되고 7월 8일<己巳>일에서 중원이 시작되어 7월 12일 <癸酉>일 중원이 끝나며, 7월 13일<甲戌>일

            하원이 시작되어 7월 17일<戊寅>일에 立秋 입추 하원이 종결된다.

            7월 18일<己卯>일은 處暑 처서가  비록 못되었으나 立秋 입추 상, 중,하원이 끝났으므로 處暑 처서에 기입

            되어 處暑 처서 상원으로 보는 것이다.  이를 초신<超神>이라 하는 것이니 다른 것도 이와 같이 추리한다

         예>. 4

            서기 1949년 음력 5월 22일<己卯>일은 전년도 <1948년>의 초신<超神>이 누적되어 하지 夏至 4일전이지만

            그냥 하지 夏至 상원으로 보는 것이다. 7월 8일 <甲子>일 立秋 입추 6일전 이지만 그냥 立秋 입추 상원으로

            본다.

 

                                            

     초신과 접기<超神과 接氣>의 한계와 순서

  

         ◙  초신<超神>은 10일을 넘을 수 없다.

              10일을 넘으면 초신<超神>이 되지 아니한다.

         ◙  접기<接氣>는 5일을 넘지 못한다. 5일을 넘으면 접기<接氣>가 되지 아니한다.

              접기<接氣>가 5일이 못되면 이때에는 절국보국<折局補局>을 해야 한다.

              만약 초신<超神>이 10일을 지나면 윤국<閏局>을 두게 되는데 반드시 芒種 망종과 夏至 하지 사이 또는

              大雪 대설 ~ 冬至 동지 사이에서 만이 치윤<置閏>한다.

              혹 다른 절기에서 10일을 넘기는 한이 있어도 그때에는 윤국<閏局>을 두지 못한다.

              초신<超神>, 접기<接氣>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으니 정수기<正授奇>가 지나면 초신<超神>이 되고 초신<超神>

              이 10일을 경과 한즉 윤국<閏局>을 두고 윤국<閏局>후에는 접기<接氣>가 되고 접기<接氣>가 끝나면 다시 정수

              기<正授奇>가 되는 것이다.

              앞서 정수기<正授奇>와  초신<超神>에 대한 구체적 설명을 하였으므로 순서에 입각하여 다음에는 윤국<閏局>을

              두는 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예>. 5

             서기 1976년<丙辰년>을 검토하기로 한다.

             立春 입춘이 음력 정월 6일<丁亥>일에 들어 왔다.  立春 입춘 상원은 초신<超神>이 되어 전년<前年>

             1975년 12월 28일<己卯 >일이다. 雨水 우수 상원은 雨水 우수의 앞 7일인 정월 13일<甲午>일에 들었고

             驚蟄 경칩 상원은 정월 28일<己酉>일에 들었으며 春分 춘분 상원은 2월 13일<甲子>일에 들어왔다.

             淸明 청명 상원은 2월 28일<己卯>일에 들었고 穀雨 곡우 상원은 3월 13일<甲午>일에 들었으며

             立夏 입하 상원은 3월 28일<己酉>일에 들었고 小滿 소만 상원은 4월 14일<甲子>일에 당도하였다.

             이상의 여러 절기는 초신<超神>으로 일관되어 있다. 다음 芒種 망종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으니 착오

             없기를 바란다.

             芒種 망종 상원은 4월 29일<己卯>일 들었다. 4월 30일<庚辰>일, 5월 1일<辛巳>일, 5월 2일<壬午>

             5월 3일<癸未>. 이상 5일이  芒種 망종 상원 6국이며

             5월 4일<甲申>. 5월 5일<乙酉>. 5월 6일<丙戌>. 5월 7일<丁亥>. 5월 8일<戊子>. 이상 5일이  芒種 망종

             중원 3국이다.

             5월 9일<己丑>. 5월 10일<庚寅>. 5월 11일<辛卯>. 5월 12일<壬辰>. 5월 13일<癸巳> 이상 5일이 芒種

             망종 하원 9국이다.

             芒種 망종 삼원이 종결되었으므로 다음 14일<甲午>일이 夏至 하지 상원으로 넘어가야 옳겠으나 초신

             <超神>이 아니므로 夏至 하지 상원으로 보기는 어렵다.

              다시 말하면 5월 14일 <甲午>일은 夏至 하지에서 10일 이상 떨어져 있으므로 夏至 하지의 소속에서 벗

              어 났다. 그렇기 때문에 14일에서 23일 사이는 芒種 망종절 로서 다시 한번 보는 것이다.

              윤<閏>달이 드는 해에 3월이 둘있던지 8월이 둘있던지 하는 이치<理致>와 같은 것이다.

              치윤국<置閏局>하는 이치<理致>는 어디 있는가?

              모든 절기에서 정수기<正授奇> 가 되면 치윤<置閏>할 필요가 없는 것인데 날자와 시간이 흐르므로 점차

              초신<超神>이 되고 그 간격이 자꾸 넓어지므로 몇 년에 한번씩 윤국<閏局>을 두어 시정하여 자가기 위함

               이다.

            예>. 6

               서기 1979년 <己未년>을 검토 하여 본다.

               그 전전해<前前><1977년> 5월 5일에 정수기<正授奇> 가 들었는데 그 다음 절기부터 초신<超神>이 되

               기 시작하여 금년 己未년에서는 윤국<閏局>을 두어야 할만큼 그 간격이 넓어졌다.

               芒種 망종 상원은 5월 2일<甲午>일에 들어왔고 5월 16일<戊申>일 까지 상, 중, 하원이 완결되었다.

               夏至 하지에서 보면 5월 17일<己酉>일 상원은 초신<超神>의 한계를 넘어서 멀고 6월 3일<甲子>일

               상원은 가까우니 먼곳은 버리고 가까운 것을 택하는  이치<理致>로서 夏至 하지 상원은 6월 3일<甲子>

               일 인 것이다.

               그래서 5월 17일<己酉>에서 27일<己未>일까지는 芒種 망종절로서 한번 더 보는 것이다.

               즉 5월 17일<己酉>는 夏至 하지 상원 9국이 아니라 芒種 망종 상원 6국이 되는 것이다.

            예>. 7

               서기 1922년<壬戌년> 음력 11월 5일날 冬至 동지와 甲子가 동일하게 들어왔다. 정수기<正授奇>이다.

               그 다음 해 1923년<癸亥년> 음력 4월 6일부터 초신<超神>이 되기 시작하였다. 점차 간격이 벌어지므

               로 바로 잡아야 할 때가 닥아온다.

               1924년<甲子>大雪 대설과 冬至 동지 사이에 윤국<閏局>이 있어야 하겠다.

               立冬 입동과 小雪 소설사이에도 초신<超神>의 한계를 넘었으나 윤국<閏局>은 반드시 芒種 망종과

               夏至 하지 사이, 大雪 대설과 冬至 동지 사이에 윤국<閏局>을 둘 수 있으므로 약간의 모순이 있다하더

               라고 그냥 지나치게 된다.

               1924년<甲子>의 夏至 하지를 관찰하면 5월 13일<甲子>에서 5월 21일<壬申>까지는 초신<超神>의

               한계 안에 있으므로  그곳에서는 윤국<閏局>을 둘 수 없다.

               음 11월 15일<甲子>은 冬至 동지 상원 1국이 아니고 大雪 대설의 상원 4국이 되는 것이다.

               大雪 대설의 상원은 음력 10월 30일<己酉>에 있었으나 이곳에서 윤국<閏局>으로 한번 더 보는 것이다.

 

                                                     

                   절국 보국<折局 補局>

 

            정수기<正授奇> 후에는 대개 초신<超神>이되고, 그 후에는 윤국<閏局>을 두게 되고 윤국<閏局>이 지나

            면 접기<接氣>가 되는 것이다.

            접기<接氣>가 되었을 때 절국 보국<折局 補局>으로 국수<局數>를 정하는 것이니 아래의 예를 참고하라.

            예>. 8

               서기 1924년<甲子> 大雪 대설 과 冬至 동지 사이에 윤국<閏局>이 되었음은 이미 설명하였고 다시 논

               하고자 하는 것은 절국 보국<折局 補局>하는 법이다.

               11월 15일<甲子>에서 19일<戊辰>까지는 大雪 대설의 상원 4국이며, 11월 20일<己巳>일에서 11월 24일

               <癸酉>까지는 大雪 대설 중원 7국이며 11월 25일<甲戌> 11월 26일<乙亥>巳時 까지는 大雪 대설하원

               1국이다.

               11월 26일<乙亥>午時 부터는 冬至 동지하원 4국으로 보는 것이다. 11월 27일, 11월 28일, 11월 29일

               을 정식으로 冬至 동지 하원으로 취급한다. 이것을 가리켜 절국<折局>이라고 하는 것이다.

               12월 1일<己卯>에서 12월 5일<癸未>까지 冬至 동지 상원 1국이며, 12월 6일<甲申>에서 12월 10일

               <戊子>까지 冬至 동지 중원 7국이며 12월 11일<己丑>, 12월 12일<庚寅> 丑時까지가 冬至 동지 하원

               4국이다.

               처음 冬至 동지하원이 들어 왔는데 끝으로 또 하원이 왔다는 것은 어떤 이유인가?
               하원이 먼저 들어왔으나 날자 시간이 미달인 이유로 끝으로 다시 보국한 것이다.

 

          예>. 9.

               서기1976년<丙辰>의 芒種 망종과 夏至 하지 사이에 윤국<閏局>이 되어 있다.

               4월 29일<己卯>에서 芒種 망종 상원이 일어나 5월 13일<癸巳>에 芒種 망종 하원이 완결되고

               5월 14일<甲午>에서 5월 24일<甲辰> 未時까지 芒種 망종 윤국<閏局>이 되었다.

               5월 24일<甲辰> 申時부터 夏至 하지 하원 6국이 되어 5월 28일<戊申>에 夏至 하지 하원이 끝나고

               5월 29일<己酉>부터 6월 4일<癸丑>까지 夏至 하지 상원 9국이 되며 6월 5일<甲寅>에서 6월 9일

               <戊午>까지는 夏至 하지 중원 3국이 되고 6월 10일<己未>에서 6월 11일<庚申> 辰時까지는 모자라는

               夏至 하지 하원을 채워주는 보국<補局>의 6국이다.

 

          예>. 10

               서기 1979년<己未>을 참고한다.

               芒種 망종과 夏至 하지 사이에 윤국<閏局>이 정하여 젔으므로 그 다음 절기 부터는 접기<接氣>가되고

               절국 보국<折局 補局>의 비법이 생겨난다.

               夏至 하지 와 小暑 소서 사이에 절국 보국<折局 補局>이 되는데 그 다음 小暑 소서 와 大暑 대서 사이에

               서도 절국 보국<折局 補局>이 된다.

               정수기<正授奇>가 되는 음력 8월 4일<甲午> 秋分 추분절 직전까지는 접기<接氣>와 절국 보국<折局

               補局>이 되는 것이다.

               이상으로 초신<超神> 접기<接氣>론에 대한 설명을 하였는데 초신<超神>과 접기<接氣>론은 한 분야

               로서 확립되는 것이 아니고 연국<煙局>을 정하기 위하여 보좌하는 방편임을 명심 하여야 겠기에 이에

               덧붙인다.

 

           예>. 11

                서기1924년 음력 4월 6일 寅시 <癸亥년 丁巳월 甲午일 丙寅時>

                 음둔(陰遁) 小滿 소만 상원 5국

 

 

 

 

 

 

 

戊 丁

 

丁 戊

 

 

 

 

 

 

 

 

 

                초신<超神>이 므로 立夏 입하 상원 4국으로 포례하지 않고 小滿 소만 상원 5국으로 포례하는 것

                이다. 위와 같이 조식이 됨을 참고하라.

 

           예>. 12

               서기 1923년 음력 9월 25일 亥시 <癸亥년 壬戌월 庚辰일 丁亥 時>

               음둔(陰遁) 立冬 입동 상원 6국

 

 

 

 

 

 

 

 

 

 

 

 

 

 

 

 

               霜降 상강절에 태어 났어도 초신<超神>이 므로 立冬 입동 상원 6국으로 연국<煙局>을 포례하는

               것이다. 초신<超神>에서는 미래절을 당겨 활용함을 유의 하여야 한다.

 

 

                                                  <<계속   03. 12.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