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유
일<癸酉日> 10국 공망
戌 亥
戊
|
辛
|
丙
|
后 辰
蛇
|
朱 未
勾
|
靑 戌
白
|
丑
|
辰
|
未
|
戊
|
辛
|
甲
|
丁
|
后 辰
蛇
|
朱 未
勾
|
白 子
玄
|
陰 卯
貴
|
癸
丑
|
辰
|
酉
|
子
|
貴-순
貴+순
○ ○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원수과(元首課)
통건(統乾)의
체<體>. 원형이정(元亨利貞)의 상(象).
초(初)는
길하고 후(後)는 흉하다. 시험(試驗)은 속성(速成)하고
상(商)은 이익을 얻는다
만사가 순조롭다. 선거자가 이긴다. 구직, 시험은 모두
길하다.
송(訟)
병(病)은 선거자(選擧者)가 승(勝). 관직은 진급의 기쁨이
있다.
가색격(稼穡格).
참관격(斬關格).
◈ 田地.
耕作건. 動은 길하고 靜은 흉하다.
◈ 도망함이
마땅하고 도적은 잡기어렵고 여행은 재액이 있다. 병은
위험.
秋
冬月이 吉하다.
◈ 權攝不正이고
訴刑 罰을 만난다.
◇
상대와의 교역, 교환
등은 모두 길하다.
◇ 기객이
있다.(干上 辰 主를 害)
◇
아손(我孫)에 의한
財가 動한다.
◇
밤 정단은 내가
해롭다.
◇
천금이자결(千金二字決):
도난 및 실재(失財)가 있다.
◇
시작은 있으나
끝이 없다.
◇
사관 구직(관공직)은
길하다. 일반직은 지장을 받는다.
◇
日干上에 墓가
승하여 자신의 정단은 혼미하고 침체를 면할 수 없다.
질병은
고통이 많고 삼전이 공망이면 오랜 병은 죽고 신병은 오래
걸려도 치료된다.
◇
干上에 墓神이
覆하는 것은 三傳 이외(丑寅卯)의 방위에서 利祿을 구하는
것이 좋다.
◇
간사(奸邪)한 일
또는 교섭사가 두세 건이 있다(日干上 辰 交車支合).
10국의
의미하는 조건.
☞ 과서로
뜻이 통하고 움직이지 않는 것이 흉하다. 새롭게 모색하라.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어떤
사람인가.
⌦
래방인의
사정.
⌧ 斬關格으로
日辰에 辰 戌 初傳 되면 출행 여행건이다.
(구재)
※
求財는 類神이 있어도 공망이고 課傳이 모두 土神이면 지체하고
불성한다.
전답
부동산의 일은 재물의 이득이 있다.
※
課傳에 재물이 있어도 末傳에 鬼를 생하여 借財는 하지
말아야 한다. 만약 이를 어기면 후에
災를
초래한다.
(구관 구직 사관)
※
구직은 장애가 있다. 課傳이 모두 官殺이 집중하여 구직은
어렵고 현직 관공직은 유리하다.
(간상 지상)
※
凶으로 凶을 제하는 格: 日干上에 辰 蛇. 三傳에 戌 白虎
乘. 辰戌 蛇 虎 . 墓神으로 凶을
散
也.
※
干上, 支上에 어디라도 墓神이 승하면 모든 일이 혼미함이
있으며 형통할 수 없고. 병과 소
송사는
정단하면 흉하다.
※
日干上에 墓가 승하여 자신의 정단은 혼미하고 침체를 면할
수 없다. 병은 고통이 많고 삼전
이
공망이면 오랜 병은 죽고 신병은 오래 걸려도 치료된다.
※
干上에 墓神이 覆하는 것은 三傳 이외(丑寅卯)의 방위에서
利祿을 구하는 것이 좋다.
※
日干上, 日支上 天 이 승하면 타인과의 면회약속 상담에서는
반드시 지켜진다.
※
日干上 天 이 승하면 艱難辛苦한 뒤에 물건이나 사물을
득 한다.
※
干上에 진(辰)이 승하면 처음에는 어렵거나 힘든 징조가
있다.
※
상대와는 화해하고 타협하며 화목하는 기운이다(交車支合).
(귀살)
※
鬼 殺이 공망되어 질병은 공망을 무서워한다. 재발을 방지해야
한다. 이미 끝이 난 일도 다시
사단을
일으킬 수 있다.
※
鬼殺이 空亡을 만나면 재앙이 없고 年命上神에서 鬼殺方에
앉으며 또는 년명상신이 鬼殺이
生하는
방향으로 앉으면 눈앞에 災禍가 있어도 일어나지 않는다.
(가출
도적. 사용인)
※
玄武 下에서 上을 生
분실한 것.
※
寅/辰은 關梁格: 도주, 도피가 용이하다. 멀리 도망간 것이다.
※
玄武 陰神에 범인 숨는 장소다.
※
도적이 남녀(男女)인가를 알려면 현무(玄武)의 음신(陰神)의
상하(上下)를 본다.
즉,
둘 다 양(陽)이면 남(男)이고, 둘 다 음(陰)이면 여(女)
이다.
양(陽)과
음(陰)이 섞여 있으면 승한 천장(天將)의 음양(陰陽)으로
안다.
陽
貴人 蛇 朱雀 勾陳 靑龍 白虎
陰
六合 天空 太常 玄武 太陰 天后
※
현무(玄武)가 양지(陽地)에 타면 남자이고, 음지(陰地)에
타면 여자이다.
왕상하면
연소자이고, 휴(休). 수(囚)는 노인이다.
길신에
타면 세력 인이고. 흉신에 타면 흉악 인이다.
※
현무(玄武)가 자(子)에
타면 정북에서 도둑이 온다.
안면은
청흑 색이고. 신체는 작고 성씨는 수(水)자에 속한다.
※
구진(勾陳)이 도신(盜神)을 극하면 도적을 잡기 쉽고 이와
반대면 어렵다.
※
구진(勾陳)이 도신(盜神)을 생(生)하면 도적을 잡아야할
사람이 도적을 따르는 징조이고 도
신(盜神)에서
구진(勾陳)을 생(生)하면 도둑을 잡아야 할 사람이 재물을
받을 징조이다.
※
현무(玄武) 순행(順行)은 도적이 도주하고 현무(玄武)의
역행(逆行)은 도적이 숨어 있다.
※
도적(盜賊)이 잡히는 날은 도신(盜神)을 극하는 일(日)
또는 일귀(日鬼)를 극하는 날에 잡힌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盜神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
지반(地盤) 순수(旬首) 자(子)의 상에 현무(玄武)가 승하여
래의(來意)는 도적 도난 실탈의 건
이다.
(공망)
※
日支의 앞이 空亡이면 逼迫格이라고 한다. 守勢하며 지키는
것이 좋다.
※
空亡에서 日干을 극하면 내 자신에게 소모가 많고 日支를
극하면 가택내에 暗損이 있다.
(미모)
※
3과 玄 뚱뚱하고 顔色은 검다. 3과 白虎 강한 이미지가
추악한 면도 있다
(말전)
※
末傳이 공망이면 옛 것을 지키는 것이 길하다.
(부정)
※
壬癸日 天目(辰), 寅卯辰月이 日辰(年命上)에 있으면 가택부정.
(백호
등사 현무)
※
日祿에 玄武. 白虎가 타면 祿을 玄武 白虎에게 빼앗겨서
현직에 있는 관리 직장인 및 봉급생
활자는
실직의 우려가 있다.
※
日祿에 白虎가 타면 놀라는 일을 만난다. 旺祿에 白虎가
승할 때 祿을 지키지 못한다.
※
支上에 祿(子)이 있고 宅은 지상에 설기한다. 부귀한 사람이면
財로 인하여 몸을 망치고 官에
의하여
가정을 망친다.
※
日祿에 白虎가 타면 놀라는 일을 만난다. 旺祿에 白虎가
승할 때 祿을 지키지 못한다.
이
과에서는 초전이 墓神이되어 설기가 되니 소비가 많고 小貪大失하는
상이다.(하나를 탐내
다
열을 잃는 상이다)
※
일간과 동일한 오행에 玄武 승하면 陰私중에 횡재를 할
징조다.
(사서고생)
※
寅, 卯生 사서 고생 분수 지켜야.
(소쟁정단)
※
일간상신(日干上神) 또는 일지상신에서 일간을 극하면 소쟁(訴爭)이
일어나서 이유를 말하기
어렵다.
반대의
경우는 이유를 말 할 수 있게 된다.
※
일간(日干)에서 태세상신을 극하고 또 태세상신에서 일간을
극하면 죄(罪)가 무겁다.
※
일지상(日支上) 또는 년명상에 묘신(墓神) 관신(關神) 천신(天神)
천옥(天獄) 지옥(地獄) 등이
승하면
형(刑)이 무겁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天獄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地獄
辰 午
戌
子
關神
丑 辰
未
戌
天神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
태세(太歲)나 귀인(貴人)에서 일간을 생 하면 죄가 가볍고
귀인(貴人)이 공망되면 오래 끌 게
된다.
※
日干上 墓는 감금된다.
※
朱神에서 일간 剋 訴訟 罪科 不利 也.
※
朱雀과 鬼殺이 겹치면 불평 불만과 분쟁이 발생한다.
※
勾陳에서 일간 극 刑이 무겁다.
勾에서
일간 극은 복역한다.
※
勾의 陰神에서 白이 乘하여 일간 剋은 重罪 也.
※
官 鬼에서 勾(貴)있고 삼전과 刑 剋되면 소송사건.
※
干上에서 극은 소송에서 설명할 수 없다.
※
日干上 墓 - 初傳 動하면 凶.
※
元首課는 원고가 유리.
※
交車六合(日干과 支上이 干上과 日支가 합) 상대와 합의
등은 吉 也.
단
1자라도 공망이면 흉이 있다.
(삼전)
※
三傳에 白虎 蛇가 승하여 공망이면 헛된 놀람이 있게
된다.
※
三傳에 白虎 蛇가 승하여 놀라운 일이나 사건을 만나게
된다.
※
日祿에 玄武. 白虎가 타면 祿을 玄武 白虎에게 빼앗겨서
현직에 있는 관리 직장인 및 봉급생
활자는
실직의 우려가 있다.
※
삼전중에 일간의 묘(墓)가 있으면 실직의 우려가 있으니
다시 계획을 하여 시작하는 징조이다
이를 구륜재단(舊輪再斷)이라 한다.
(묘
신 墓神)
※
辰 未는 日墓이고 丑 戌은 夜墓이다. 日墓는 길흉이 신속하고
夜墓는 유연하고 늦다.
夜墓가
日干上에 승하면 明에서 暗으로 들어간다고 한다.
반대로
日墓가 승하면 暗에서 明으로 되어 제반사를 구제하는 작용을
한다.
※
辰戌丑未는 충을 좋아하고 충하면 흉사는
흩어지고 걱정도 해소된다.
※
일간의 墓神이 關神이 되고 초전이면 1. 2과 발용이면 사람에게
재앙이 있고 3. 4과 발용이면
집에
재앙이 있다.
(墓 정단)
※
산소를 옮기려 한다.
※
묘상신(墓上神)이 왕상하고 길장이 타고 일간을 생(生)하면
생인(生人)과 묘상(墓上)이 모두
길하다.
이와 반대이면 흉상이다.
※
초전(初傳) 오행이 토왕(土旺)이면 자손은 순량(順良)하고
부(富)는 후(厚)하다.
수(囚)
사(死)이면 농업, 토 공업을 영위한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자오묘유(子午卯酉)를
보면 양상(良相)이고 지세
(地勢)는
넓고 평평하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다. 그러나 휴수
(休
囚)되고 흉장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생 한다.
※
묘상은 길지를 구하기 어렵고 습기가 많고 나무뿌리가 있으며
가정은 궁핍하고 여인의 구설이
있다.
(시험 선거)
※
朱雀. 長生. 靑龍.
天乙 있으나 속히 치르는 시험은 가능성이 있으나 말전
공망은 실패를 반복
하고
어렵게 이루어진다.
(응기)
※
申月 日에 길
흉의 응기(應期)가 있다.
(상가
喪家)
※
寅月 寅生 상가방문 주의.
(여행정단)
※
태세(太歲)에 자(子)가
타면 비행기 선박에 의한 출행 중지해야한다.
※
여일간(日干)과 일지상신(日支上神)이
상극하고 혹은 묘신(墓神)이 타고, 또는 공망(空亡)에
봉하면
여행을 중지함이 좋다.
※
여행중지: 干上에 墓神 지상 극은 다음을 보류하라.
※
선박 항공기 도하(渡河) 등의 여행은 묘진(卯辰)이 더해지면
도중에 사액(死厄) 의 두려움이
있다.
(임신)
※
交車合은 雙胎 兒.
※
鬼殺 蛇 干上에 有. 姙婦 有.
※
삼전에서 일간을 극하면 태아가 위험하다.
※
三傳 1陽 2陰은 男兒.
※
출산은 지체된다.
※
부부 년명상신에 三合의 支가 있고 년월이 왕상되면 왕잉격(旺孕格)이
되어 그 해에 임신한다.
※
임신: 태아는 손상이 있거나 임신으로 인하여 고생을 한다(上에서
下剋).
(인 택
人 宅 )
※
支上에 祿이 있으면 手上人 神佛 尊長에 금전 선물(물품)을
증여하여 재액을 면한다.
※
三傳 → 支上을 生 → 일간을 剋 宅을 팔고 이사하라.
※
宅上 玄 : 실패의 件있다.
※
日干의 墓가 關神이고 1. 2과 用이면 人에게 3. 4과 用이면
집에 災殃이 있다.
※
宅이 실탈의 건이나 도난 실물 등의 사건을 만난다.
※
寅年 寅月 정단은 가정의 내외에서 喪事가 발생하거나 소식을
듣고 喪門 弔客殺이 발동하니
하는
일이 막히거나 재수가 없으므로 喪家집을 방문하지 말라.
※
겨울 정단은 취직. 부임 등에서 임명장을 기다리거나 명령을
받는 일이면 그 소식이 오래 기다
려야
하며 다른 곳을 부임하는 일이면 그 기간을 채우지 못하게
되며 일반인이 사업을 하면 시
기가
지난 일을 손대어 막대한 손해를 보게 된다.
※
직장에서 자신에게 와야할 공로 또는 승진. 영전. 상여급여.
직급의 인상 등이 타인에게 돌아
가게
되는 경우가 있거든 그에 대한 불평이나 불만으로 자진해서
사표를 내거나 사직을 하게
되면
그로 인하여 후에 큰 고통을 받고 직장에 대한 문제로 장기간
침체에 빠지며 헤어나지 못
하게
되니 참고 인내하고 다음 기회를 기다려야 한다.
※
집을 팔아서 현금으로 비축해 두었다가 갑자기 식구의 일로
돈이 필요할 때 써야 할 일이 있으
니
준비해 두는 것이 좋으며 그러하지 않으면 큰 고통을 당하게
된다.
또는
집을 팔고 좋은 방향으로 이사를 해야 한다.
※
丑年生은 자신의 잘못으로 일을 망치거나 타인의 모함이나
음해로 인하여 타인의 잘못까지 모
두
자신이 책임을 져야하는 일을 당하게 되며 자신의 운명이
쇠락 해져서 그러한 것이니 조용
히
수양을 할 곳을 찾아야 한다.(丑年生)
(임명)
※
墓神覆日 일 때 墓가 占月의 生氣일 때 창고관리.
파견
임명에 좋아서 墓로 보지 말라.
(질병)
※
初傳 辰/辰은 咽喉이다.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日干上에 墓神이 덮고
공망으로 病斷은 위험하다.
※
위. 신장. 자궁. 방관의
질병
※
天后는 墓上에 들어서
부인은 血氣의 질병에 걸린다.
※
墓神에 등사( 蛇)
백호(白虎)는 병은 위험. 종양(腫瘍)의 질병, 또는 신장이
허(虛)하여 마르
고
자궁병. 폐 질환.
(정신
丁神)
※
丁神이 승하면 도망자는 멀리 간다. 도적은 몸을 숨기고
혼인은 奸邪를 주관하며 密事가 이루
어진다.
질병 소송은 혼미하며 진전이 어렵다. 어두움에 이롭고
밝음에 불리하다.
丁神은
움직임을 주관한다. 가령 天后가 동병하면 여인의 도주가
일어나고 六合이 있으면 친
족이
멀리 떠난다.
※
丁神에 卯 子孫爻이고 貴人이 승하니 자식으로 인하여 貴人의
원망을 사는 상이다. 귀인의 책
을
받는 일로 재물이 동한다. 자식의 구설수로 재물이 동한다.
※
癸日 丁卯는 자식으로 인해 재물이 움직인다.
※
水日 丁財는 財動으로 財의 사건으로 움직임이 있다.
※
丁神이 元首課에 있으면 길흉은 윗사람에 의해서 일어난다.
※
丁神이 왕상하고 貴人을 겸하고 皇恩(子午酉月) 天詔(午月)
皇詔가 있으면 직위가 승진된다.
※
太陰 또는 天后와 같이 丁神이 있으면 여자의 실주사가
있다.
※
年命上神에도 丁神이 승하면 반드시 관재가 있다.
※
소송 투쟁사의 일은 丁神이 있으면 어려움이 있다.
※
도망사에 丁神이 있으면 멀리 달아나고 도적을 정단하면
깊이 숨어서 잡기 어렵다.
(중전)
※
中傳 末傳에 朱雀 勾陳이 승하면 어느 일이나 구설과 불평
등이 발생한다.
(자식)
※
子孫爻 遁干하여 丁神 재물이니 자손으로 인하여 재물의
출입이 있다.
(초전)
※
제1. 2과를 初傳으로
하면 스스로 싸울 힘이 없으며 일에는 공허한 것이 많다.
그러니
선두에 나서면 좋지 않다. 外事를 주관한다.
자기가
모사를 하여도 힘이 없어 실적이 미미하다.
※
初傳이 墓라하여도
말전에서 開하여 破墓가 도니 어둠이 밝게 되고 昏迷는
깨어난다.
※
初傳에 蛇 白虎가
타면 놀라운 일을 만난다.
※
사건은 부인으로 인하여 발생한다(初傳 天后).
※
가정에 頭風의 병고에 시달리는 부인이 있다(初傳 天后).
※
天后는 墓上에 들어서
부인은 血氣의 질병에 걸린다.
※
初傳 蛇 행년상을 극하면
괴이, 파란 쟁파 한다.
※
初傳 蛇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타인이 협조를 하여 가정에 복록이 있다.
※
初傳 蛇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괴이하고 놀라는 일, 쟁투, 병재, 파난의
일이
있다.
※
初傳 天后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귀부인 또는 여인의 협조가 있다.
※
初傳 天后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여인의 謀害 또는 배반. 박해로 근심이
있다.
(청우정단)
※
가색격(稼穡格)은 음회(陰晦)하다.
※
가색격(稼穡格)은 일간을
극하면 풍(風)이 된다.
※
백호(白虎)가 기(氣)가
있는 천신(天神) 또는 기(氣)가 있는 지(地)에 지반(地盤)
에 임(臨)하
면
대풍(大風)이 있다.
※
백호(白虎)가 임(臨)한
지반의 방위에서 풍(風)이 일어난다.
※
천강(天 ) 진(辰)이
있고 稼穡格은 흐린다.
(피난
정단)
※
위급(危急)한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활용한다.
※
점시(占時)위에 월장(月將)을 가(加)하여 천반에서 묘유미하(卯酉未下)의
지반(地盤) 방위로
피신하면
위난을 면한다.
(난사교섭)
※
간상신(干上神)이 지상신(支上神)을 제하면 좋고 반대의
경우는 불량하다.
※
交車支合格: 공통투자. 동업. 타협. 경영에 길하다.
(수영정단)
※ 태세지지(太歲地支)
상(上)에 자(子)가 있으면 수액(水厄)이 있다.
※
일지상신(日支上神)과 일지(日支)가 상하(上下) 극하면
수영중 재(災)가 생(生)한다.
(등산정단)
※ 일지상(日支上)에
백호(白虎)가 승하면 동물의 해(害)를 당한다.
※ 일지상(日支上)에
현무(玄武)가 승하면 도난(盜難)이나 나쁜 사람의 해(害)를
당한다.
※
등산(登山)을 하려고
할 때 조식(造式)하여 천반 진하(辰下)의 지지(地支) 방위로
가면 산수
(山水)의
조격(阻隔)이 있다.
(음신정단)
※
일간과 초전이 상생(相生)하면 서신(書信)이 온다.
※
신신(信神)과 주작(朱雀)이 과전(課傳)에 있고 이마(二馬)를
띠면 음신(音信)이 온다.
초전에
정마(丁馬)가 승하면 속하다.
(살인정단)
※
초전이 일간의 귀살(鬼殺)에 해당하고 사(蛇)가 승하면
남자의 살인사건이다.
※
구진(勾陳)이 토신(土神)에 타고 초전이 되어 일간을 극하면
불행하다.
타인(他人)을
상(傷)치 않으면 내 자신이 죽는다.
(천강)
※
初傳 天 辰이면 과거에 활동했으면 冷靜으로 되고 종래
靜했다면 今後는 활동으로 들어
간다.(年命上神참고)
※
日干上 또는 日支上 天 이 승하면 타인과의 면회약속 상담에서는
반드시 지켜진다.
※
日干上 天 이 승하면 艱難辛苦한 뒤에 물건이나 사물을
득 한다.
※
日干上 天 이 승하면 종래와 반대되는 動靜이 있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자(子) 이면 부인과 식사를 같이 한다.
(혼인)
※
혼인은 교차지합되어 이루지는 기운이다. 그러나 남자는
課傳이 官星운집하여 天后가 승하
여
일간을 극하니 불안하고 불미한 혼인이며 여자는 官星太過하여
불미하며 靑龍이 공망이
되어
미래가 불안한 혼인이 된다.
婚姻은
미루는 것이 좋다.
※
支上에 玄 三合 六合 咸池 奸門 飛廉(戌月)은 年下의 남자.
(이사의
길흉)
※
이사는 하는 것이 길하다. 삼전은 일간을 극하고 일지를
생하니 이사가 길하다.
다만
이사갈 집은 도난과 흉함이 있으니 조심을 요한다.
(기다리는 사람)
※
기다리는 사람은 속히
오거나 아니면 지체되고 있다.
(매매. 거래)
※
매매는 속히 하면 성사되고
지체하면 불성이다.
(영농)
※
野菜 黑豆 爪類는
길하다. 저지대가 좋다. 가축은 개는 손해가 있다. 염소는
보 통이다.
다만
가축은 질병의 재해가 있다.
(흉사)
※
辰時 정단의 흉사는 그 흉이 매우 속하게 발현하여 나에게
닥치므로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
특히
寅, 卯年生은 스스로 흉을 초래하는 것이니 자신의 분수를
알고 조심해야 한다.
과격(課格)
※
交車支合格: 공통투자 동업 경영에 길하다.
※
賣宅備格: 삼전 일간극하고 日支 生하여 집값은 오르고
사람은 재앙이 닥치니 집을 팔아 厄
이
닥칠 때 사용할 돈을 준비하라.
※
干墓宅上關神: 巳午未月 關神(辰) 人의 재앙이 온다.
※
明暗二鬼格: 日干上神은 日에 鬼가 되고 日支 上神에서
遁干의 鬼를 制하지 못하면 病斷은 病
이
겹쳐 發生也. 他事는 凶害. 모두 人宅에 起也.
※
權攝不正格: 日干의 祿神이 일지에 가서 있는 것을 말하는데
이 격은 내 몸이 존대 받을 수 없
고
생각이나 행동의 제약을 받는 형상이며 남에게 굴욕을 받고
직업적으로는 권리(권섭)가 바
르지
못하며 복록을 받으나 남에게 가기 일쑤이고 또는 다른
것으로 변하여 실망을 안게 되며
다른
조건으로 변하여 출재를 하게 된다. 이 격은 가정으로 祿이
들어오는 것으로 본다.
轉居를
정단하면 일간 奇宮이 日支上神에 임하는 것은 他家에서
동거생활을 하는 것으로 본다.
관공직에
있는 사람의 정단은 흉하며 不正에 연루되는 일을 초래한다.
※
斬關格은 처음은 행동상 곤란하나 멀리 움직이는 상이니
먼 곳으로 가면 이익을 본다.
※
斬關이 白虎를 만나면 私에 이롭고 公的인 것에는 불리하다.
※
斬關格: 勞苦를 피하지 말라.
※
斬關格: 참관격은 진 술(辰戌)이 초전으로 되는 것을 말한다.
진(辰)은 천강(天 )이라고 하고
술은
천괴(天魁)라 한다. 토(土)가 겹쳐서 폐색되어 천관(天關)을
건너기 어렵고 도로에 통
행하는
데는 관문을 참(斬)하여 열기 때문에 참관(斬關)이라고
한다. 술(戌)은 인(寅)에 가하
여
천량(天梁)이라고 하여 출행에 길하며 미(未)는 해(亥)에
임하여 천문(天門)에 오르고 만
사가
유리하다.
※
이 과는 일간상신에 묘신(墓神)이 복(覆)하여 혼미정체의
상(象)이다. 초전과 일간상(日干上)
은
진진(辰辰) 자형(自刑)이 되고 일지상신은 중전과 육해(六害)로
되며 말전 하괴(河魁) 술
(戌)은
공망이 된다.
흉은
흉으로 제한다 하여 초전과 말전은 진술(辰戌) 충( )으로
개고(開庫)가 되어 막힘이 통
하는
것이다.
삼전
사계(四季)가 완전하며 봄 여름 가을이 되어 순(順)을 이룬다.
진토(辰土)는 지반에 축토
(丑土)가
있어서 토(土)가 동하는 징조라고 본다.
둔간(遁干)에
암귀(暗鬼)가 있는 것은 명암(明暗)으로 귀살(鬼殺)이 된다.
일지상에
록(祿)이 승하여 권섭부정격(權攝不正格)에 해당하고 인택(人宅)이
함께 폐쇄되는
상이다.
소송과
병단은 흉하다. 구직 사관 관공직은 길하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課)는 상(上)에서
하(下)를 극하는 것을 취하여 초전(初傳)으로 하며 원수과(元首課)가
된다.
삼전(三傳)은 모두 토신(土神)으로 되어 가색격(稼穡格)이다.
일간상신(日干上神)이
천강(天 )이 승하고 초전(初傳)이 되어 참관격(斬關格)이다.
참관격(斬關格)은
토성(土星)이 강하여 스스로 막혀 버린 것이니 급히 난(亂)을
만나거나 급한
일을
당하면 도망하는 것이 길하다. 일간(日干)의 묘신(墓神)이
초전(初傳)이 되면 관신(關神)
에
해당하면 사람에게 재앙이 발생한다.
묘신(墓神)은
매사가 어둡고 막히고 지체되고 풀리지 않으니 하는 일이
모두 막히고 힘들고 좌
절할까
두려우니 신중한 판단이 있어야 한다.
일간(日干)
일지(日支)는 교차지합(交車支合)하여 결속 화합 교섭 교역등은
길하다.
일간상신(日干上神)은
묘신(墓神)이며 일간(日干)을 극하여 흉하고 일지상 신(日支上神)은
일
간(日干)의
록신(祿神)이 되어 권리(權利)가 부자유하다는 의미에서
권섭부정격(權攝不正格)
이
된다.
나의
록신(祿神)이 상대에게 가서 일지(日支)로부터 생(生)을
받는다. 어른이 아랫사람의 집에
가서
대우를 받는 격이다. 또한 나의 록(祿)이 일지(日支) 택(宅)으로
가는 것이니 집으로 인하
여
진 채무(債務)를 록(祿)으로 갚는 격이다.
직장에서
자신에게 와야할 공과(功課)나 또는 공로(功勞)가 타인에게
가서 나는 억울함이 있게
되는데
이로 인하여 사표를 내거나 그만두는 일이 있으면 반드시
후회하게 되므로 신중히 판단
해야
한다.
삼전(三傳)은
모두 토신(土神)이며 일간(日干)을 극하는 귀살(鬼殺)이다.
초전(初傳)은
봄이고 중전(中傳)은 여름이며 말전(末傳)은 가을이니 자연의
순리(順理)한 모습
이
되어 순탄한 형상이라 한다.
일간상신(日干上神)은
관귀(官鬼)이며 둔간(遁干)은 귀살(鬼殺)이니 음양이귀격(陰陽二鬼格)
이
된다. 평소에 관심을 갖지 않거나 예기치 않던 것에서 하자가
발생하여 고통을 당하게 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일간상신(日干上神)과
초전(初傳)이 묘신(墓神)인데 말전(末傳)에서 충개( 開)하여
통(通)하
게
하니 흉이 흉을 몰아낸다고 하며 악인(惡人)이 악인(惡人)을
몰아내는 형상(形象)인데 말전
(末傳)이
공망(空亡)이 되어 그 실속이 의심스럽다.
말전(末傳)이
공망(空亡)되면 옛것을 지키는 것이 유익하다. 또한 시작은
있으나 끝이 없다.
삼전(三傳)이
관귀(官鬼)이면 구직(求職) 공명(功名)은 이롭고 소송 질병은
해롭다.
야귀(夜貴)는
모두 흉장(凶將)이 되어 흉을 가중시킨다. 겨울 정단은
사시반본살(四時反本殺)
이
되어 취직(就職) 부임(赴任) 천전(遷轉) 출장(出場) 등의
일을 기다리면 진척이 없고 기한(
期限)이
있는 출장(出場) 파견근무 등은 모두 기한을 채우지 못하게
되므로 대비책이 필요하다
일반인은 시기(時機)가 지난 일에 손을 대서 손해를 보게
된다. 그러므로 하사(何事)도 신중한
판단을
해야 하고 타인의 솔깃한 말이나 타인의 말만 무작정 믿고
일을 시작하면 후에는 크게
손해보고
고통만 있게 된다.
삼전(三傳)은
일간(日干)을 극하고 일지(日支)를 생(生)하니 사람은 쇠(衰)해지고
집은 넓어지
는
격이니 집을 팔고 이사를 해야 하며 또한 집을 팔아서 현금을
가지고 있다가 사람에게 갑자
기
어려움이 닥치면 그 재물을 요긴하게 써야 한다.
특히
여름 정단이면 토신(土神)의 귀살(鬼殺)이 왕상(旺相)해지고
사람은 더욱 쇠잔(衰殘)해지
니
하는 일도 되지 않고 운명(運命)이 쇠락(衰落)해 지므로
자신의 신변부터 걱정을 해야하며
축년생(丑年生)은
억울한 일을 당하는 일이 있으므로 조심을 요한다.
인년(寅年)이나
인월(寅月)의 정단은 가정의 내외(內外)에 상사(喪事)가
발생하여 상복(喪服)을
입을
일이 있거나 상조살(喪弔殺)의 발동이 있어서 재수가 막혀
되는 일이 없고 하는 일마다 어
려움이
있으니 상가(喪家)를 방문하는 일은 삼가야 한다.
진시(辰時)의
흉사 정단은 그 흉이 매우 신속하게 나타나므로 대비책을
세워 놓아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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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사는 셀 수 없을 정도
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무진일 10국
<戊辰日 10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른
국<局>도 이런 방법을 원용하면 어떨까
해서 여기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08년
음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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