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유
일<癸酉日> 11국 공망
戌 亥
乙
|
○
|
己
|
常 丑
陰
|
陰 卯
貴
|
貴 巳
朱
|
亥 ○
|
丑
|
卯
|
丁
|
己
|
○
|
乙
|
陰 卯
貴
|
貴 巳
朱
|
空 亥
常
|
常 丑
陰
|
癸
丑
|
卯
|
酉
|
亥
|
貴-순
貴+순
○ ○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원수과(元首課)
통건(統乾)의
체<體>. 원형이정(元亨利貞)의 상(象).
초(初)는
길하고 후(後)는 흉하다. 시험(試驗)은 속성(速成)하고
상(商)은 이익을 얻는다
만사가 순조롭다. 선거자가 이긴다. 구직, 시험은 모두
길하다.
송(訟)
병(病)은 선거자(選擧者)가 승(勝). 관직은 진급의 기쁨이
있다.
간전격(間傳格),
출호격(出戶格)
◈ 관직은
遷動하고 爭訟은 확대된다.
◈ 家를
나서서 去하는 상이다. 군자는 길. 소인은 흉. 待人은 不來.
방문은 不 在.
◇
숙객불량(宿客不良) 支 陰神에서
日干을 剋.
◇
아손(我孫)에 의한
財가 動한다.
◇
支→干上 剋 : 집안에 불 완비된
곳 있다(흥륭하던 집안도 기울어진다)
◇
길흉은 존상인에 의해 動함이
있다(丁神 元首課).
◇
親屬이 불화하고 여인은 병에
걸린다.(宅上 天空)
◇
사관 구직(관공직)은
길하다. 일반직은 지장을 받는다.
◇
秋 冬月 吉. 財를 구해도 고생
많고 늦게 구한다.
◇
宅主가 病에 걸린다. 家宅上에
天空이 乘하면 마른 우물이 있거나 우물로 인하여 怪事가
生한다.
◇
사관 구직은 장애가 있다.(官星
空亡)
◇
현직에 있는 사람은 승진의
기쁨이 있다(巳는 遁鬼를 생 한다).
◇
사관 구직에 불리하다(祿 馬空亡)
그러나 종교인에게는 길조.
◇
日祿 驛馬 모두 공망은 財를
소득한 뒤에 다투는 일이 일어난다.
◇ 初傳이
공망(天空)이면 何事의 동기가 유명무실하다.
◇ 亥
天空 : 家神의 怒를 받아 흉이 심하다.
11국의
의미하는 조건.
☞ 집
운이 다했다. 이사가 필요하다. 조용히 때를 기다리면 길사가
온다.
다만
가정에 실탈 또는 소비의 일이 있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어떤
사람인가.
⌦
래방인의
사정.
⌧ 斬關格으로
日辰에 辰 戌 初傳 되면 출행 여행건이다.
(귀인)
※
貴人이 卯酉에 임하면 자기를 수호하여 조용히 때를 기다리는
것이 좋다.
(구재)
※
求財는 노력하면 작은 재물을 구할 수 있다.
※
손위 존장의 재물을 득한다(貴人 財物). 밤 정단은 구설이
있는 재물이다.
※
재물이 둔간(遁干) 귀(鬼)를 생 하면 재물을 탐하여 관재(官災)를
초래하고 결혼하고 난후 처
에
의해 소송을 야기한다. 분수에 넘치는 재물을 탐하지 말라.또는
식물로 인하여 몸을 손상
시킨다.
(구관 구직 사관)
※
구직 사관은 처음은 장애가 있다. (官星 空亡) 다만 윗사람의
원조나 도움에 의해 효과를 기대
해
볼 수 있으며 후에 이루어진다.
※
일덕(日德). 주작(朱雀)이 동궁(同宮)은 관리에게는 길하다.
(간상 지상)
※
日貴가 干上에 승하여 귀인에 관계되는 용무가 있다.
※
干支가 함께 상에 탈기가 되면 걱정은 사라지고 완화된다.
다른 정단은 기세가 없고 上下가 支
刑이
되므로 가정이 불화하고 주거에 고심이 있다.
※
宅上 天空은 사기 부실의 사건으로 재해를 입는다.
(귀살)
※
鬼殺이 空亡을 만나면 재앙이 없고 年命上神에서 鬼殺方에
앉으며 또는 년명상신이 鬼殺이 生
하는
방향으로 앉으면 눈앞에 災禍가 있어도 일어나지 않는다.
※
鬼 殺이 공망되어 질병은 공망을 무서워한다. 재발을 방지해야
한다.
이미
끝이 난 일도 다시 사단을 일으킬 수 있다.
(공망)
※
역마 공망은 옛것을 버리고 새것을 써야 한다.
※
역마의 공망은 전진하려 해도 할 수 없으며 갈림길에 서게되며
官星이 역마로 되고 공망이면
구직은
불가하고 이루어진다고 해도 중도에서 포기된다.
※
課傳에 공망이 많아서 實이 적고 虛聲이 많다.
※
이과는 삼전에 공망이 있는데 년명상신이 이와 같이 공망이
되면 공망은 해소되어 구직(목적
사)의
길은 빠르다.
※
空亡에서 日干을 극하면 내 자신에게 소모가 많고 日支를
극하면 가택내에 暗損이 있다.
※
사관 구직에 불리하다(祿 馬 空亡) 그러나 종교인에게는
길조.
※
初傳이 공망(天空)이면 何事의 동기가 유명무실하다.
(미모)
※
3과 空은 뚱뚱하고 醜婦다. 常은 원만하고 음식 잘 하는
여자.
(부정)
※
壬癸日 天目(辰), 寅卯辰月이 日辰(年命上)에 있으면 가택부정.
(상가
喪家)
※
丑月 丑年 상가방문 주의.
(사서고생)
※
辰, 卯生 사서 고생 분수 지켜야.
(소쟁정단)
※
소송은 막히고 불리(丁神).
※
일간상신(日干上神) 또는 일지상신에서 일간을 극하면 소쟁(訴爭)이
일어나서 이유를 말하기
어렵다.
반대의 경우는 이유를 말 할 수 있게 된다.
※
일간(日干)에서 태세상신을 극하고 또 태세상신에서 일간을
극하면 죄(罪)가 무겁다.
※
元首課는 원고가 유리.
※
未月 皇恩 巳 (소송 화해 吉).
※
화해가 길하다. 화해가 되는 것은 未月에 가능하다.
※
四墓가 四孟에 坐하면 墓가 生에 覆한다고 한다. 이를 物事復起라
칭한다. 길사는 좋은데 흉
사는
忌한다. 재병 소송사는 흉하다.
(삼전)
※
三傳에 白虎 蛇가 승하여 공망이면 헛된 놀람이 있게
된다.
※
三傳에 白虎 蛇가 승하여 놀라운 일이나 사건을 만나게
된다.
※
日祿에 玄武. 白虎가 타면 祿을 玄武 白虎에게 빼앗겨서
현직에 있는 관리 직장인 및 봉급생
활자는
실직의 우려가 있다.
※
삼전중에 일간의 묘(墓)가 있으면 실직의 우려가 있으니
다시 계획을 하여 시작하는 징조이다
이를
구륜재단(舊輪再斷)이라 한다.
(墓 정단)
※
묘상신(墓上神)이 왕상하고 길장이 타고 일간을 생(生)하면
생인(生人)과 묘상(墓上)이 모두
길하다.
이와 반대이면 흉상이다.
※
초전(初傳) 오행이 토왕(土旺)이면 자손은 순량(順良)하고
부(富)는 후(厚)하다.
수(囚)
사(死)이면 농업, 토 공업을 영위한다.
※
초전(初傳) 공망(空亡)이면 자손 중에 승도인(僧徒人)이
나온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진술축미(辰戌丑未)를
보면 불량(不良)한 상(相)
이고
지세(地勢)는 경사지(傾斜地)이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다.
그러나
휴수(休 囚)되고 흉장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생 한다.
(시험 선거)
※
시험(선거)은 낮 정단은 廉幕貴人이 있어 길한데 초전 공망은
처음에 고전하고 후에 길하다.
밤
정단은 말전에 朱雀이 있어 실패 반복 후 가능하다.
(응기)
※
未月 日에 길 흉의 응기(應期)가 있다.
(역마)
※
역마 공망은 옛것을 버리고 새것을 써야 한다.
※
역마의 공망은 전진하려 해도 할 수 없으며 갈림길에 서게된다.
※
驛馬가 巳 또는 亥이면 기로에서는 사건이다. 또는 도로상에서
분주한 일이 있다.
※
역마의 공망은 전진하려 해도 할 수 없으며 갈림길에 서게되며
旺氣가 역마로 되고 공망이면
일간은
의지처가 없게 되어 動하려 해도 동할 수 없다.
※
초전이 驛馬가 되고 옮겨지고 바뀌어지는 사건이 있다.
(여행정단)
※
여행: 馬 空亡 출행 凶. 처음에는 지체되고 후에 출발하면
상업사 등은 길하다.
※
日干에서 또는 干上 支에서 支上 탈기(費用 消耗 多).
※
여행지가 공망이다. 주의 요망된다.
※
선박 항공기 도하(渡河) 등의 여행의 길 흉은 일간상신
또는 년명상신에 묘진(卯辰)이 더해지
면
도중에 사액(死厄)의 두려움이 있다.
(임신)
※
六陰格은 男兒 也.
※
임신: 임산부 제3과 공망이라 임신 안 된다.
(인 택
人 宅 )
※
숙객불량(宿客不良) 支 陰神에서 日干을 剋.
※
干上에 丁神있어 동하는 기운이고 지상에 일지의 馬가 있어
동요한다.
※
人宅이 함께 실탈의 건이나 도난 실물 등의 사건을 만난다.
※
宅上에 天空과 공망이 있어 집은 실탈, 분실의 건을 면하지
못한다.
※
亥 天空 : 家神의 怒를 받아 흉이 심하다.
※
丑年 丑月 정단은 가정의 내외에서 喪事가 발생하거나 소식을
듣고 喪門 弔客 殺이 발동하니
하는
일이 막히거나 재수가 없으므로 喪家집을 방문하지 말라.
※
집은 곡간이 비어있으니 이사가야 하고 타인의 집에 세를
살거나 관사에 머무는 것은 흉하지
않고
현재 나의 집은 되는 일이 없고 질병과 재난은 이사가야
면한다
※
타인의 신용을 믿지 말고 속거나 사기 당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
貴人이나 종교인으로 인하여 사기 또는 속임수를 당하여
손재수를 입는 것을 주의해야 하며
종교의
일로 과다한 지출을 하게 되니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
※
낮 정단은 天空과 空亡이 있어서 허망한 일로 손해를 크게
보거나 타인에게 사기, 속임을 당
하거나
분명하지 못한 일에 손을 대서 손재수를 크게 입을 것이니
주의를 요한다.
(질병)
※
초전 공망은 오래된 질병은 어렵고 신병(新病)은 치유된다.
※
鬼殺에 太常이 승하면 처의 病占은 반드시 사망한다.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기운허탈. 피로누적. 신장이 허(虛)하고 당뇨. 요통(腰痛).
자궁병의 질환.
※
토수(土水) : 상(上)에 토(土) 하(下)에 수(水)가 되어
극하면 신허(腎虛) 리병증(痢病症)이다.
※
회환격(回還格)을 얻으면 병(病)은 빨리 낫지 않는다.
※
육음격(六陰格)을 보면 병(病)은 불치(不治)이다.
※
四墓가 四孟에 坐하면 墓가 生에 覆한다고 한다. 이를 物事復起라
칭한다.길사는 좋은데 흉사
는
忌한다. 재병 소송사는 흉하다.
(정신
丁神)
※
丁神이 승하면 도망자는 멀리 간다. 도적은 몸을 숨기고
혼인은 奸邪를 주관하며 密事가 이루
어진다.
질병 소송은 혼미하며 진전이 어렵다. 어두움에 이롭고
밝음에 불리하다.
丁神은
움직임을 주관한다. 가령 天后가 동병하면 여인의 도주가
일어나고 六合이 있으면 친족
이
멀리 떠난다.
※
丁神에 卯 子孫爻이고 貴人이 승하니 자식으로 인하여 貴人의
원망을 사는 상이다.
귀인의
책을 받는 일로 재물이 동한다. 자식의 구설수로 재물이
동한다.
※
癸日 丁卯는 자식으로 인해 재물이 움직인다.
※
水日 丁財는 財動으로 財의 사건으로 움직임이 있다.
※
年命上神에도 丁神이 승하면 반드시 관재가 있다.
※
소송 투쟁사의 일은 丁神이 있으면 어려움이 있다.
※
도망사에 丁神이 있으면 멀리 달아나고 도적을 정단하면
깊이 숨어서 잡기 어렵다.
※
丁神이 元首課에 있으면 길흉은 윗사람에 의해서 일어난다.
※
太陰 또는 天后와 같이 丁神이 있으면 여자의 실주사가
있다.
(중전)
※
子孫爻 遁干하여 丁神 재물이니 자손으로 인하여 재물의
출입이 있다.
(초전)
※
初傳 太常 天印(申月) 天詔(辰月) 月將. 旺相을 득하라:
高官人의 格.
※
初傳이 공망(天空)이면 何事의 동기가 유명무실하다.
※
제4과를 初傳으로 하면 힘이 없고 나에게 이로우며 상대에게
이롭지 않다.
小事에는
이롭고 大事는 이익이 없다.
※
初傳 陰이 있으면 남이 알지 못하는 일이나 사업을 계획하거나
陰私의 일로서 의혹이 일어난
다.
※
驀越格: 四課를 초전으로 하는 것을 말하는데 길흉이 홀연히
나타난다.
※
初傳이 空亡이라 모든 일이 처음에는 虛失하게 되고 墓神이면
걱정스러운 일이 있다.
※
初傳 太常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衣食住의 기쁨이
있다. 또는 화합사가 있다.
※
初傳 太常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술자리 다툼.
재물의
다툼. 衣食住의 근심이 있다.
※
初傳 太陰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이성의 교제가
원만하고 빈번하며 비밀히 추진하
는
일은 원만하게 된다.
※
初傳 太陰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이성간 교제가
흉하게 되어 손재수가 생기며 자신
만이
아는 비밀이 탄로가 나서 걱정이 있다.
(천공)
※
宅主가 病에 걸린다. 家宅上에 天空이 乘하면 마른 우물이
있거나 우물로 인하여 怪事가 生한 다.
(청우정단)
※
갑을(甲乙). 묘(卯). 육합(六合)의 신(神)이 일진이나 초전에
타면 풍(風)이 있다.
여름에
정단하면 뢰우(雷雨)가 일어난다. ※ 바람 있고 흐리고
맑다. 여름은 천둥 번개가 있다.
(난사교섭)
※
초전(初傳)에 공망이나 주작(朱雀)이 승하면 상대가 속이는
것이다. 믿지 말라.
(등산정단)
※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길장(吉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왕旺) 상(相) 휴기(休氣)를 얻고 상하
(上下)가
상생하면 길이고 이와 반대면 흉하다.
※
일지상신(日支上神)에 흉장(凶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사(死) 수(囚)가 되고 상하(上下)가
상극하면
흉이다. 이와 반대면 길이다.
(음신정단)
※
주작(朱雀)이 화지(火地)에 승하고 일간상신 또는 초전에
임하면 음신(音信)이 온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해(亥) 이면 도로에서 만난다.
(태음)
※
卯에 太陰이 승하여 공망이 되면 이름을 이룩할 수 없다.
(혼인)
※
寡宿格은 혼인 불길하다.
※
일간상신 일지상신은 모두 설기신이 되고 丁神은 혼인에
불길하고 驛馬는 공망이 되어 旺神
이되니
상호간의 의지력이 약하고 모든 조건이 부족하여 不成이다.
(이사의
길흉)
※
현재의 이사는 좋지 못하다. 후에 未月 美日 또는 解空이
되는 日 月이 길하다.
(기다리는 사람)
※
행인은 오지 않는다. 오면 늦게 온다.
(청탁)
※
동일한 지위의 貴人끼리 부탁하는 일은 잘되지만 일반사람이
貴人에게 부탁을 하는 것은 貴人
서로가
미루어서 성사되지 않는다.
(매매. 거래)
※
매매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역마 공망은 商賣의 건은 불성이다.
(사업)
※
사업 동업 교섭사는 처음은 좋아서 잘되고 후에는 사이가
나빠서 서로 원망을 하게되므로 하
지
않는 것이 좋다.
(영농)
※
野菜 黑豆 爪類는 길한데 공망이 되어 수확이 감소한다.
가축은 돼지는 손실있고 토끼 소는 손
실
있다.
(흉사)
※
子時 정단의 흉사는 그 흉이 매우 속하게 발현하여 나에게
닥치므로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
특히
卯, 辰年生은 스스로 흉을 초래하는 것이니 자신의 분수를
알고 조심해야 한다.
과격(課格)
※
水日丁神格: 자식에 의하여 財를 득 한다. 혹 가정 내에서
財動이 있다.
※
塞鬼戶格: 辰(天 ) 寅(鬼戶), 辰/寅에 加 也. 이 격은
災害 避한다. 三傳중 有無에 不拘한다.
衆鬼가
엿 볼 수 없다. 占事는 모두 吉利 也. 何事도 如意하고
일절 지장이 없다.
※
簾 貴人: 干上-年命上에 貴人(夜占의 경우) 旬首는 더욱
好. 辰戌이 旬首가 되어 干上 年命上
에
있으면 首席合格 也. 辰은 天 으로 領袖의 神이고 戌은
河 魁로서 문명의 별 也. 이미 관직
에
있는 사람은 관직에서 물러나는 상이다.
이유는
簾 貴人의 작용이기 때문. 占人의 당면 운세와 상황을
알 수가 있다.
(干上神
年命上神으로)
※
晝夜貴兩貴: 晝夜 貴人이 天地盤으로 겹쳐지며 六處에 있을
때 일의 협조를 구하는데 양쪽 귀
인에
연결되어 성사될 수 있으나 귀인을 방문하였을 때 다른
귀인을 만나러 없어서 만나지 못
한다.
같은 귀인신분(관인)이면 만난다.
貴人이
공망이면 협조를 기대할 수 없다.
※
寡宿格: 骨肉의 분리를 방비해야 한다(이별의 걱정이 있다).
구류술업, 승도에게는 길하다
(종교인에게는
길조이다).
※
初傳 孤辰格은 승려에게 이롭다. 占婚은 凶 也.
※
出戶格: 卯는 門戶라 하고 巳는 地戶라 하는데 丑에서 巳에
전하는 것은 사람 이 문을 나서는
형상이니
이 같은 이름이 있다. 사람을 방문해도 만나지 못하고 여행은
떠나게 된다.
모사
목적사는 이익이 있다. 상 중류의 사람은 이익이
있고 하급직의 사람은 불리하다.
※
間傳格: 官職은 遷動, 소송은 확대한다. 도난은 겹쳐 당하고
대인은 온다.
※
이 과는 초전은 축(丑) 밤이고 중전은 일출(日出)이 되어
여명(黎明)이 밝고 말전 사(巳)는 대명
천지의
상(象)이다. 또한 초전 축(丑)은 순기(旬奇)에 해당하여
흉을 길로 변화한다.
다만
공망에 좌하여 공허하기만 하다. 어느 일도 때를 기다려야
한다.
귀인(貴人)이
묘(墓)에 승함은 군자(君子)는 때를 기다릴 줄 안다고 하였다.
일간
일지 모두 상(上)에 탈기하여 실탈(失脫)의 건이 있고 사람이나
집이나 모두 움직이는 징
조이다.타인에게
사기 당하는 것을 예방하라.
중전이
정재(丁財)이므로 일간 일지 실탈의 건에 봉함이 있다.
재(財)는
재(災)로 화하여 재(財)를 득 함은 꿀 속에 독이 있는 것으로
알라.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는 상(上)에서
하(下)를 극하는 것을 취하여 초전(初傳)으로 하며 원수과(元首課)가
된다.
11국은
간전격(間傳格)이다. 축(丑)에서 사(巳)로 향하는 것은
출호격(出戶格)이라 한다.
축(丑)은
한 밤 어둠의 지(地)이고 묘(卯)의 일출(日出)을 경유하여
태양이 대지(大地)위에 높
이
솟은 사(巳)로 향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즉
음(陰)에서 양(陽)으로 행하는 것이어서 한밤에 묘(卯)의
집의 문을 열고 나서니 양지(陽地)
인
활동의 마당으로 향하는 것이다. 다른 곳을 방문하여도
만나야 할 사람은 출타를 하고 없으
나
그러나 비슷한 사람 끼리 또는 귀인끼리 만나는 것은 가능하다.
기다리는
사람은 오고 출행(出行)과 여행은 출발을 하게 된다.
상(上)에서
하(下)를 극하는 것은 군신(君臣)간의 극이기 때문에 정대(正大)한
일은 순리대로
행하면
성공한다. 굽은 것도 펴게 되는 것이니 처음은 어려워도
후에 길하게 된다.
일간상신(日干上神)은
정신(丁神)이 승하고 자손효(子孫爻)가 되며 야귀(夜貴)는
귀인(貴人)이
승하였다.
일간(日干)은 정신(丁神)이 승하여 자손의 일로 재물의
움직임이 있다.
수일(水日)
정신(丁神)은 처재(妻財)에 해당하며 재동(財動)이 있게된다.
귀인(貴人)이 승하여
혹시
종교인으로 인하여 또는 종교에 관계된 일로 손해를 보는
일이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하며
과다한
지출(支出)을 하게 되는 일이 있으므로 경계를 해야한다.
일지상신(日支上神)은
지마(支馬)가 승하여 사람이나 집이나 모두 동요하는 기운이며
움직이
려는
기운이 강하다. 일간상신(日干上神)이나 일지상신(日支上神)
모두가 하(下)에서 상(上)을
생하니
사람이나 집이나 모두 소모사(消耗事)를 만나고 도난(盜難),
출재(出財)하는 일.
손해(損害)를
보는 일을 만나게 되며 타인으로 부터 허사(虛事)의 일을
당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다만 공망(空亡)이 되어 그 결과는 경미(輕微)하다.
일지상신(日支上神)은
역마(驛馬)의 길함이 있으나 공망(空亡)이며 천공(天空)이
승하여 하사
(何事)도
움직이면 손해를 보게 된다. 이러한 경우 나의 소유의 집은
되는 일이 없으므로 이사
(移徙)를
가야 막힌 일이 풀리고 우환(憂患)이 있으면 회복이 될
것이며 혹은 자신의 소유가 아
닌
세(貰)를 산다거나 관사(館舍)에 사는 것은 관계가 없다.
사람과
사람간에는 서로 속이거나 이용하려는 것이므로 타인의
허언(虛言)에 속지 말아야 한다
초전(初傳)은
일간(日干)을 극하는 귀살(鬼殺)이 되는데 일간상신(日干上神)에
의해 제(制)하
게
되므로 흉재(凶災)는 없으며, 중전(中傳)은 정신(丁神)이
승하고, 말전(末傳)은 일덕(日德)
과
재신(財神)이 되어 길조가 된다.
다만
초전(初傳)은 순기(旬奇)에 해당하여 흉함도 경하게 되므로
처음은 어려워도 차츰 회복이
된다.
그런데 지반(地盤)이 공망(空亡)이 되어 지저공망(地抵空亡)이
된다.
이는
상(象)은 있으나 지리적(地理的) 공간이 확보되지 못함이니
공중에 떠있는 아무 뿌리가
없는
상(象)이니 허상(虛象)에 불과한 것이다.
말전(末傳)은
초전(初傳)을 생하여 재신(財神)이 귀살(鬼殺)을 생(生)하는
것이므로 재물을 구
하는
것은 어려움 주의를 요한다. 재물(財物)은 귀살(鬼殺)에
화(化)하기 때문이다.
분수에
넘치는 재물을 탐하여 재액(災厄)을 초래하게 된다. 축시(丑時)의
흉사를 정단하는 사
건은
그 흉함이 매우 속하게 발현하게 되므로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
만약
묘년생(卯年生) 진년생(辰年生)은 자신이 스스로 흉재(凶災)를
초래하는 운(運)이므로 분
수에
넘치는 언행(言行)을 하지말고 여자 재물을 탐하지 말라.
귀인(貴人)은
묘 유(卯酉)에 승하여 현명한 자는 조용히 때를 기다리며
덕(德)을 수행(修行)하여
자신을
지키고 있으면 발전이 있으며 직위도 상승하고 즐거움이
있을 것인데 일반인은 편안을
택하고
무위도식(無爲徒食)하면 하는 일이 막히고 되는 것이 없으며
신택(身宅)이 불안하게 된
다.
동업이나
사업을 하거나 교섭하는 일은 모두가 허성(虛聲) 공론(空論)에
불과하므로 서로 손해
만
보고 이익 되는 것이 없으므로 시작을 하면 안되니 조급해하지
말고 때를 기다리는 것이 좋
다.
축년(丑年)이나 축월(丑月)의 정단은 가정이나 밖에서 상사(喪事)가
발생하여 상복(喪服)을
입는
일이 있거나 상조살(喪弔殺)이 발동하여 재수가 막혀 되는
일이 없으니 상가(喪家)를 방문
하는
것은 금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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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사는 셀 수 없을 정도
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무진일 10국
<戊辰日 10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른
국<局>도 이런 방법을 원용하면 어떨까
해서 여기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08년
음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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