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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육임을 활용하는 방법 내용 보기

 

 

       육임이란 학문은 무척이나 난해하고 방대하다.

 

       대단히 많은 분량의 서적을 보아야 하고 처음서부터 끝까지 펼쳐보이면 어마어마한 양(量)이 될것이다.

 

       이 많은 양(量)의 공부를 하는 것도 문제이고 공부를 하면서 머리속에 전부 넣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육임을 공부하였다고는 하나 실제와 맞닥뜨리면 난감하기 이를데 없는 황당한 경우가 허다하게 많다.

 

   

       육임을 공부하고서도 어디서부터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난감한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

   

             그것은 육임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거의 동일하게 겪게되는 공통점이라고 본다.

 

 

       그래서 어찌하면 효과적으로 풀어갈 수 있을 것인가 라는 고민에 빠지게 된다.  나(충암) 역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를 놓고 꽤나 많은 시간을 허비하면서 고민해야 했다.

 

       한창 육임공부에 빠져서 두문불출하던 시절 조금씩 조금씩 길이 보이는 것을 느꼈다.  

 

            바로 여기에 제시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활용해 보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가 있다.  

 

 

            이 방법은 육임신과 720국과 그에 관련된 방대한 사항을 전부 찾아  백과사전식으로 정리한 것으로서 항상 보면서  쉽게 알

 

            수 있고 정단에 활용하면서 자연히 재 복습도 되는 것이다.  

 

 

                              육임신과 720국은 이미 정하여진 것이어서 정단 사정만 다를 뿐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재 복습이 되어지는 것

 

                              인데......

 

                              갑자순으로부터 갑인순까지 720국은 일년동안 여섯 번 회전하게 되어있다.  그러니 일년동안 여섯 번 복습

 

                              이 되어지는 것이다.

 

           

             이 방법을 제시하는 것은 배운 것들을 이용할 수 있는 .....

             

             그러니까 목적사를 정단할 때 필요한 지식들을 열거한 것이다.  물론 이 내용은 육임공부할 때  배운 내용들인데 적당하게

 

             연결지어 놓음으로 해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기초지식에서부터 육임 필법부까지 총 망라한 내용이다.

 

                                                이 활용방법을 정리하는데 필요한 시간은 무려 3년이란 시간이 필요했다.

 

                                                거의 24시간 매달리다시피 하면서 걸리는 시간이다. 그렇지 않으면 어느 세월에 정리가 될지

 

                                                기약할 수 없을 정도이다.

 

 

       육임은 하루 12시각에 따라 12국의 육임신과를 펼치게 된다. 하나의 국을 조식하면 그 과식에 필요한 내용을 보게 되므로써

 

                                                자연적으로 알 게 되고 재 복습이 되는 완전한 방법이라고 본다.

 

           

            여기에 720국 모두를 올리기는 불가능 하고 배우고 익히는 자료로 활용하는 정도의 예문을 싣고자 한다.

 

            <<참고로 720국 자료는 육임당 문하생에게 제공되는 자료이다>>.

                                                

 

 

                                                  ◈           ◈            ◈            ◈            ◈ 

 

 

 

 

                                        갑술 일<甲戌> 2국  공망   申 酉   

 

        丙

        乙

        甲

  白  子  后

  常   亥   陰

  玄   戌   玄

       丑

         

        亥

     丁

     丙

     ○

       ○ 

 空  丑  貴

 白  子  后

 陰  酉  常

 后   申   白

   甲

      丑

     戌

       酉

 

                                       貴+순                     貴-순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지일과(知一課)

               통비의 체<體>. 참(參)을 거(去)하고 현(賢)에 임하는 상(象).

              의지가 강력하여 임무에 취하는 상. 모두 동료에 의해 일어나고 화(禍)는 밖에서 온다.

              병(兵) 소(訴)는 화해가 길하다.

              실물(失物) 심인(尋人)은 근소(近所)에서 찾아라.

 

        퇴여격(退茹格).

      모든 일에 전진이 없다. 잠시 물서섬이 길하다.

    乙丙丁 三奇는 사관  임 고위관 시험문제는 貴있고 선거 등은 당선된다.

 

       숙객불량(宿客不良) 支 陰神에서 日干을 剋.

      천금이자결(千金二字決): 타인의 방해를 받는다.

      春 冬月이 吉.

      은혜가운데 해가 있고 신용이 있는 가운데 의심이 있게 된다(知一課).

     ◇ 天乙이 德上에 臨하면 국가의 사면이 있다.

      貴人이 空亡이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사관 구직은 장애가 있다.(官星 空亡)

      재물 또는 여자에 의해 동(動)함이 있다(丁神).

 

             2국의 의미하는 조건.  

          선택의 기로에 섰다. 집의 운이 나쁘다. 조용히 때를 기다려 활동을 중지하는 것이 안

                전하다. 害를 초래하는 것은 동료 친척에게 발생한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어떤 사람인가.

          寡婦: 天后가 空亡也. 夜貴가 干上 또는 初에 타면 과부나 불법에 귀의 한 信仰家 也.

 

       래방인의 사정.

          時와 日支가   - 破되고 日支上에 父母爻 - 空亡은 가정불안사 또는 주거 문제사.

        初에서 일간생, 占時에 귀인타면 관직건 也.

        初 后 陰 日干生은 子女事也. 三傳 玄 丁馬는 자녀의 도주이다.

 

      (귀인)

   ※ 貴人 空亡이면 시험이나 공명은 불리하다.

   ※ 貴人이 空亡이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구재)

   ※ 求財는 길하다(暗財).

   ※ 손위 존장의 재물을 득한다(貴人 財物).

   ※ 干上神 丁神은 財로 되어 무역이나 외교 판매등은 길하다. 그러나 墳財라고 하여 도중에 장애가 발생하

       는 일이 있다.

   ※ 干上의 재물은 丁神을 향하고 있어 움직임이 있다. 그러나 破碎殺이 되어 재물로 인하여 흉함이 있을 징

      조이고 처 또는 처첩으로 인한 재물이 동함이 있겠다. 분수에 넘친 재물을 탐하여 흉을 초해 함을 경계하

      라.

      (구관 구직 사관) 

   ※ 구직. 사관은 윗사람의 도움에 의해 성사된다. 官星은 공망이지만 일간상신, 貴 人과 초전과 奇宮의 삼각

       관계에 의해 기묘함이 있어 가능하다.

      (간상 지상)

  ※ 日貴가 干上에 승하여 貴人에 관계되는 용무가 있다.

   ※ 日干上에 墓가 승하여 자신의 정단은 혼미하고 침체를 면할 수 없다.

   ※ 干上에 천공(天空)이 있으면 타인에게 허사(虛詐)의 일을 당한다.

   ※ 干上, 支上에 어디라도 墓神이 승하면 모든 일이 혼미함이 있으며 형통할 수 없고. 병과 소송사는 정단하

       면 흉하다.

       (귀살)

   ※ 鬼殺 3. 4과 이면 官災 또는 火難이 몸에 발생한다. 그러나 공망으로 厄을 면한다.

   ※ 3과 4과에 鬼殺이 겹치면 三. 四에 鬼殺이 임한다 하여 재해(소송)를 초래한다.

   ※ 鬼殺이 空亡을 만나면 재앙이 없고 年命上神에서 鬼殺方에 앉으며 또는 년명상신이 鬼殺이 生하는 방향

       으로 앉으면 눈앞에 災禍가 있어도 일어나지 않는다.

   ※ 鬼 殺이 공망되어 질병은 공망을 무서워한다. 재발을 방지해야 한다. 이미 끝이 난 일도 다시 사단을 일으

       킬 수 있다.

       (가출 도적. 사용인)

   ※ 支上 陰 合 집안 사람이 감춘 것.

   ※ 도적자수 - 玄 上下 剋.(잃어버린 것)

   ※ 玄武 上에서 下를 剋 분실한 것.

   ※ 玄武 陰神에 범인 숨는 장소다.  

   ※ 도적이 남녀(男女)인가를 알려면 현무(玄武)의 음신(陰神)의 상하(上下)를 본다.

        즉, 둘 다 양(陽)이면 남(男)이고, 둘 다 음(陰)이면 여(女) 이다. 양(陽)과 음(陰)이 섞여 있으면

        승한 천장(天將)의 음양(陰陽)으로 안다.          

         陽  貴人  蛇 朱雀 勾陳 靑龍 白虎

         陰  六合 天空 太常 玄武 太陰 天后

   ※ 현무(玄武)가 양지(陽地)에 타면 남자이고, 음지(陰地)에 타면 여자이다.

       왕상하면 연소자이고, 휴(休). 수(囚)는 노인이다. 길신에 타면 세력 인이고. 흉신에 타면 흉악

       인이다.

   ※ 현무(玄武)가 술(戌)에 타면 서북에서 온다.

       안면과 눈과 입은 모두 크고 키도 크고 골격은 가는 편이며 저질의 도적이다.  

   ※ 현무(玄武) 순행(順行)은 도적이 도주하고 현무(玄武)의 역행(逆行)은 도적이 숨어 있다.

   ※ 도적(盜賊)이 잡히는 날은 도신(盜神)을 극하는 일(日) 또는 일귀(日鬼)를 극하는 날에 잡힌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盜神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 玄武 乘神은 오는 방향이고 地神은 가는 방향이다.

   ※ 玄武가 辰 戌 亥 중 어느 곳에 들어도 玄武가 賊地에 든다고 하여 반드시 실탈의 건을 맞는다.

        (虛耗事 실탈의 건을 맞는다)

   ※ 戌/酉는 사용인 삿된 음모 계획이 있다.

      (공망)

   ※ 역마 공망은 옛것을 버리고 새것을 써야 한다.

   ※ 역마의 공망은 전진하려 해도 할 수 없으며 갈림길에 서게되며 官星이 역마로 되고 공망이면 구직은 불

       가 하고 이루어진다고 해도 중도에서 포기된다.

   ※ 空亡에서 日干을 극하면 내 자신에게 소모가 많고 日支를 극하면 가택내에 暗損이 있다.

   ※ 천지상하 空亡은(末) 財를 정단하면 損傷을 招來 也. 그러나 不實 憂患은 消散한다.

      罪科는 解消되고 病은 제거되며 安穩하게 된다.

      (미모)

   ※ 3과 常은 원만하고 음식 잘 하는 여자. 陰은 美人 也

     (말전)

   ※ 末傳 日支는 待人은 속히 돌아온다.

      (백호 등사 현무)

   ※ 子에 白虎. 玄武는 윗사람이 병에 걸리거나 도난 당하고 분실하는 일이 있다.   

   ※ 子가 四季의 神위에 임하고 白虎가 승하면 사람사이에서 구설이 난무하여 재화를 초래한다.

   ※ 戌에 玄武는 보행중 도로에 저해(沮害)가 있다.

   ※ 初傳에  蛇 白虎가 타면 놀라운 일을 만난다.

   ※ 申에 白虎가 승하면 외출하여 재앙이 있다.

      (상가 喪家)

  ※ 子月 子生 상가방문 주의.

      (소쟁정단) )

   ※ 初傳 白 내가 상대에게  訴爭을 제기 也.

   ※ 일지상(日支上) 또는 년명상에 묘신(墓神) 관신(關神) 천신(天神) 천옥(天獄) 지옥(地獄) 등이 승하면

       형(刑)이 무겁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天獄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地獄      辰          午           戌          子

         關神      丑          辰           未          戌

         天神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 천공(天空)이 일지상신 또는 일간상신에 묘신(墓神)이 임하면 감금된다.

   ※ 四墓가 四孟에 坐하면 墓가 生에 覆한다고 한다. 이를 物事復起라 칭한다.

      길사는 좋은데 흉사는 忌한다. 재병 소송사는 흉하다.

   ※ 소송은 막히고 불리(丁神). 화해가 길하다.

   ※ 日干上 墓는 감금된다.

   ※ 형제나 친구 등의 官事 건은 불리하다. 화해가 길하다.

      (삼전)

   ※ 三傳이 重陰의 支(밤)이면 만사 지체 곤란하고 놀랍고 두려운 일이 있다. 흉장이 승하면 더욱 흉함이 있

       다.

   ※ 三傳 玄武가 들면 도로의 神이다. 조용하면 재앙을 면할수 있으나 활동하면 흉해를 만난다.

   ※ 三傳에 白虎  蛇가 승하여 놀라운 일이나 사건을 만나게 된다.

      (묘 신(墓神)

   ※ 辰 未는 日墓이고 丑 戌은 夜墓이다. 日墓는 길흉이 신속하고 夜墓는 유연하 고 늦다. 夜墓가 日干上에 승

       하면 暗에서 明으로 되어 제반사를 구제하는 작용을 한다. 반대로 日墓가 승하면 明에서 暗으로 들어간다

       고 한다.

   ※ 四墓가 四孟에 坐하면 墓가 生에 覆한다고 한다. 이를 物事復起라 칭한다.

       길사는 좋은데 흉사는 忌한다. 재병 소송사는 흉하다.

      (墓 정단)  

   ※ 초전(初傳) 오행이 수왕(水旺)이면 자손에 지자(知者) 현인(賢人)이 발복한다.

        수(囚) 사(死)이면 수산, 어업 또는 천업(賤業)을 영위한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인신사해(寅申巳亥)를 보면 상상(上相)이고 지(地)는 후(厚)하고 길상이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 다.

       그러나 휴수(休 囚)되고 흉장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생 한다.

   ※ 묘지(墓地)의 지형(地形)은 사과삼전(四課三傳)에서 수(水)가 3개면 지하(地下)는 습윤(濕潤)하여도 묘

       지(墓地)로서는 양호(良好)하다.  

   ※ 묘상이 공망이 되어 길지를 구하기 어렵고 묘지에는 암석이 있다. 가정은 공망이 되어 빈한하거나 불안

       하다.

      (상가喪家)

   ※ 亥月 亥生 喪弔 주의

      (소식 서신)

   ※ 寅. 申에 后 乘은 원방에서 소식 - 서류가 온다.

      (시험 선거)

   ※ 시험(선거)은 길하며 합격한다.

   ※ 시험 합격 당선. 밤 정단이면 夜貴가 있고 天空이 승한다.

      (역마)

   ※ 역마에서 일간을 극하면 상매건으로 좌절의 근심 걱정이 있다.

   ※ 역마 공망은 옛것을 버리고 새것을 써야 한다.

   ※ 역마의 공망은 전진하려 해도 할 수 없으며 갈림길에 서게되며 官星이 역마로 되고 공망이면 구직은 불

       가 하고 이루어진다고 해도 중도에서 포기된다.

      (여행정단) 

   ※ 여행은 일간상신 丁馬가 되어 움직이게 되며 貴人이 동행하면 길하다.

   ※ 여행지가 공망이다. 주의 요망된다.

       (임신) 

   ※ 知一課는 來意 불안정의 상태이다.

   ※ 出産안전하다.

   ※ 임신은 여아이다.

   ※ 流産(유산)주의: 胎神 酉는 巳月의 死氣 也.

   ※ 부부 년명상신에 三合의 支가 있고 년월이 왕상되면 왕잉격(旺孕格)이 되어 그 해에 임신한다.

       (인 택 人 宅 )                                                                 

   ※ 太常이 鬼殺에 승하여 死氣(巳月)를 겸하고 宅에 들어가면 가정에 喪事가 生한다.

   ※ 日干 長生이고 太常이 있으니 結婚 慶事가 있고 옷 음식의 선물이 있다.     

   ※ 일지의 陰神이 왕상하면 여자의 집은 부유하다. 3. 4과 生 比 合은 화합이다.6

   ※ 亥年 亥月 정단은 가정의 내외에서 喪事가 발생하거나 소식을 듣고 喪門 弔客殺이 발동하니 하는 일이

      막히거나 재수가 없으므로 喪家집을 방문하지 말라.

   ※ 사람이나 집이나 모두 안녕하지 못하다. 干上에 丁神이 승하고 택상에는 관성이 승하여 공망이 되니 사

       람은 불안정하고 가정은 침체된 象이다.

   ※ 모든 일은 형제 친구 동료 등의 일에서 비롯되며 좋은 일 가운데 나쁜 일이 있으며 은혜가운데 해로운 것

       이 있으며 매사는 친하고 확실한 곳을 택하고 멀고 잘 모르는 곳은 택하지 말아야 한다.

   ※ 처 또는 재물의 일 때문에 급하게 움직이는 일이 있으니 침착하게 대응하고 지출이 발생하게 된다.

   ※ 현재를 그대로 지키고 있으면 아쉬운 대로 작은 것을 얻을 수는 있으며 옛것을 기반으로 하여 새로운 것

       을 시작하여야 길하며 그러하지 않고 조급하게 새로운것을 시작하면 풀리지 않고 흉한 것만 생긴다.

       특히 申年 申月 酉年 酉月의 정단은 재물에 욕심을 내거나 분수에 맞지 않는 여자를 탐하면 큰 재앙을 만

       나게 된다. 또한 누구나 법을 어기거나 타인과 시비를 하면 법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니 주의를 요한다.

   ※ 삼전은 退茹格이다. 그러므로 앞으로 나가면 도적을 만나거나 길이 끊어져 더 이상 전진할 수가 없게된

       다.

       뒤로 물러나면 살길이 열리는 것이니 자신의 분수를 잘 알아 욕심내지 말고 조급하게 하지 말며 신중히

       하여 무리하게 일을 벌리면 되는 것이 없고 실패만 남게 될 것이다.

   ※ 공직자는 申年 申月 酉年 酉月의 정단은 매우 길하여 좋으나 일반인은 오히려 질병 소송 관재 등을 당하

       게 되니 조심해야 한다.

       (질병)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위. 신장. 간장. 자궁병. 신경계통이다.

   ※ 수토(水土) : 초전이 상(上)에 수(水)이고 하(下)에 토(土)가 극하며 병부(病符) 이혈(二血)을 띠면 두복

       ( 腹)(배 두) 병고(病蠱) (독 고)의 병(病)이다.     

       (정신 丁神)  

   ※ 天空과 丁神이 있으면 사용인의 실주사가 일어난다.

   ※ 丁神이 왕상하고 貴人을 겸하고 皇恩(巳亥月) 天詔(辰月) 皇詔가 있으면 직위가 승진된다.          

   ※ 丁神이 劫煞 盜神 天空 중에 하나가 대하면 출행하여 害를 입는다.

       (초전)

   ※ 질투에 의한 사건이 일어나거나 의혹되는 일이 있으면 모두 여성에 의한 것이거나 또는 내부에서 일어난

       다(初傳 下剋上).

   ※ 初傳에  蛇 白虎가 타면 놀라운 일을 만난다.

   ※ 제1. 2과를 初傳으로 하면 스스로 싸울 힘이 없으며 일에는 공허한 것이 많다.

      그러니 선두에 나서면 좋지 않다. 外事를 주관한다. 자기가 모사를 하여도 힘      이 없어 실적이 미미하다.

   ※ 初傳 玄武가 승하면 도적의 무리로 안다.

   ※ 初傳 白虎 行年上을 生 출행사가 있다.  

   ※ 사건은 부인으로 인하여 발생한다(初傳 天后).

   ※ 가정에 頭風의 병고에 시달리는 부인이 있다(初傳 天后).

   ※ 初傳 白虎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출행사가 있어서 이익을 보는 기쁨이 있다.

   ※ 初傳 白虎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도로사가 있고 혈광사가 있으며 병재 재난의 근심이 있다.

   ※ 初傳 天后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귀부인 또는 여인의 협조가 있다.

   ※ 初傳 天后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여인의 謀害 또는 배반. 박해로 근심이 있다.

   ※ 初傳 咸池 行年上을 剋하면 부인에 의해 陰害招來 也.   

        (청탁)

   ※ 貴人이나 윗사람에게 연고를 이용하여 자신의 富貴나 승진등을 하려 부탁을 하면 貴人의 힘이 부족하여

      이루어지지 못하니 다음기회로 미루어야 한다.

       (청우정단)     

   ※ 백호(白虎)가 기(氣)가 있는 천신(天神) 또는 기(氣)가 있는 지(地)에 지반(地盤)에 임(臨)하면 대풍(大

      風)이 있다.  

   ※ 백호(白虎)가 임(臨)한 지반의 방위에서 풍(風)이 일어난다.

   ※ 흐리거나 맑고 다시 비가 온다.

       (난사교섭)

   ※ 간상신(干上神)이 지상신(支上神)을 제하면 좋고 반대의 경우는 불량하다.   

   ※ 상대는 성의가 없다.

       (등산정단)

   ※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길장(吉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왕旺) 상(相) 휴기(休氣)를 얻고 상하(上下)

       가 상생하면 길이고 이와 반대면 흉하다.

   ※ 일지상신(日支上神)에 흉장(凶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사(死) 수(囚)가 되고 상하(上下)가 상극하면

       흉이다. 이와 반대면 길이다.

      (음신정단)

   ※ 일간과 초전이 상생(相生)하면 서신(書信)이 온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유(酉) 이면 근처나 집 뒤에 있다.    

      (혼인)

   ※ 子/丑는 牽牛織女 交會라 결혼 필성. 지체되며 시간이 걸린다.

      (이사의 길흉)

   ※ 舊宅에 있는 것이 좋다.

      (기다리는 사람)

    ※ 기다리는 사람은 반드시 온다(末傳 墓神).

      (사업)

    ※ 사업 동업 교섭사는 처음은 좋아서 잘되고 후에는 사이가 나빠서 서로 원망을 하게되므로 하지 않는 것

       이 좋다.  

      (매매. 거래)

   ※ 매매는 이루어지지만 가격이 하락한다. 이익이 박하거나 없다.

      (사업)

   ※ 사업은 상대를 잘 파악해야 한다. 겉과 속이 다른 상대를 만나 상대의 함정에 당하기 쉽다.

       항상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

      (영농)

   ※ 밀 보리는 길하다. 다만 공망은 수확 감소가 많다. 가축은 소 양돈 개 길하다.

 

      과격(課格)  

   ※ 魁度天門格: 戌에 亥가 加 也. 또 初傳이 된다. 이 格은 諸事其他 정단은 모두 지장이 있다.

       壬癸日에 정단하여 白이 乘하면 病은 隔氣-積隔의 災가 있다.   

       盜難은 難捕하고 방문은 면회불가. 戌이 亥에 가하고 用神이면 天將에 따라 길 흉을 안다.

   ※ 簾 貴人: 干上-年命上에 貴人(夜占의 경우) 旬首는 더욱 好. 辰戌이 旬首가 되어 干上 年命上에 있으면

       首席合格 也. 辰은 天 으로 領袖의 神이고 戌은 河魁로서 문명의 별 也.

       이미 관직에 있는 사람은 관직에서 물러나는 상이다.

       이유는 簾 貴人의 작용이기 때문. 占人의 당면 운세와 상황을 알 수가 있는 것이다.(干上神 年命上神으

       로)

   ※ 知一課가 하(下)에서 상(上)을 극하고 초전이 되면 재(財) 처(妻)에 의한 소쟁 (訴爭)을 초(招)한다.

       혼인(婚姻)정단은 화합을 잃기 쉽다.  

   ※ 知一課는 사건은 두 갈래로 걸치면서 끝내는 하나로 돌아간다. 다투는 일은 화해하는 것이 좋고 사업 모

       사는 계획하고 활동해야 하며 동업 등은 좋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課)는 1과 2과에서 하(下)에서 상(上)을 극하고 양일(陽日)은 양비(陽比)를 취하여 2과의 극을 초

       전(初傳)으로 하며 지일과(知一課)를 형성한다.

       지일과(知一課)는 항상 잘 알고 친하고 가까운 것을 택하며 먼 것은 버려야 한다. 하사(何事)도 동료에

       서 일어나며 화(禍)는 외부로부터 오고 은혜가운데 해(害)로운 것이 발생한다.

       어느 일도 화합하며 협동하여 뜻을 이루는 상(象)이니 협력하여 길함을 얻는다.

       간상(干上)은 정신(丁神)이 승하고 일지상신(日支上神)은 공망이니 사람이나 집이 조용하지 못하고 불안

       하다. 더욱 삼전(三傳)은 태양이 없는 밤의 지지(地支)로 되어 어느 일이나 조용히 때를 기다리는 것이 좋

       다.

       동료나 친척에게서 해(害)를 초래하게 되고 화해(和解)하는 것이 좋다.

       초전(初傳)은 인수(印綬)가 있고 중전(中傳)은 장생(長生)이며 말전(末傳)은 육의(六儀)가 있다.

       길장(吉將)은 더욱 길하고 흉장(凶將)이 있어도 흉이 감소된다.

       3과 4과에 귀살(鬼殺)이 겹치면 三. 四에 귀살(鬼殺)이 임한다 하여 재해(소송)를 초래한다.

       다행히 귀살(鬼殺)은 공망에 있어 두렵지 않다. 그러나 귀살이 공망이라 하여 항상 활동을 쉬고 있는 것

       은 아니니 공직자는 신년(申年) 신월(申月) 유년(酉年) 유월(酉月)의 정단은 매우 길하여 좋으나 일반인

       은 오히려 질병 소송 관재 등을 당하게 되니 조심해야 한다.

       일간상신(日干上神) 귀인(貴人) 천공(天空)은 막귀(幕貴)라 하여 시험과 선거 모두 길조이다.

       일간상신(日干上神) 정신(丁神)이 승하여 처(妻) 또는 재물의 일 때문에 급하게 움직이는 일이 있으니 침

       착하게 대응하고 지출이 발생하게 된다.

       이 과(課)는 亥年 亥月 정단은 가정의 내외에서 상사(喪事)가 발생하거나 소식을 듣고 상문(喪門) 조객살

       (弔客殺)이 발동하니 하는 일이 막히거나 재수가 없으므로 상가(喪家)집을 방문하지 말라.

       또한 태상(太常)이 귀살(鬼殺)에 승하여 사기(死氣)(巳月)를 겸하고 택(宅)에 들어가면 가정에 상사(喪事)

       가 발생한다.

       삼전(三傳)은 퇴여격(退茹格)이다. 그러므로 앞으로 나가면 도적을 만나거나 길이 끊어져 더 이상 전진할

       수가 없게된다. 뒤로 물러나면 살길이 열리는 것이니 자신의 분수를 잘 알아 욕심내지 말고 조급하게 하지

       말며 신중히 하여 무리 하게 일을 벌리면 되는 것이 없고 실패(失敗)만 남게 될 것이다.

       사람은 가진 것이 있거나 없거나 많고 적고 를 떠나 때가 있는 법이다. 군자(君子)나 현자(賢者)는 스스로

       때를 알아서 적절한 시기(時機)를 선택할 줄 안다.

       자신의 자존심 또는 위신, 체면 등은 사람이 살아가는데 하나의 포장된 물건에 불과하다.

       하늘의 때를 선택하는데 자신의 위신, 체면 따위가 무슨 소용이 있는가?

       현자(賢者)는 자존심이나 체면을 따지지 않고 조용히 뒤로 한발 물러나 앞을 바라볼 줄 안다.

       체면을 생각하고 자신의 위신만을 생각하는 소인배(小人輩)는 앞뒤를 가리지 않고 자신만을 생각한다.

       매사(每事)가 먼 것을 버리고 가까운 것을 택하며 확실히 모르는 것은 아는 체도 하지 말아야 하며 협동을

       하여 항상 객관적인 것을 유지해야 한다.

       사람이 후퇴할 때와 앞으로 전진할 때를 알면 그것이 바로 현자(賢者)일 것이다.

 

                                  ◈           ◈            ◈            ◈            ◈

 

 

 

        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사는 셀 수 없을 정도

        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무진일 10국 <戊辰日 10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른 국<局>도 이런 방법을 원용하면 어떨까 해서 여기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08년 음 7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