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해
일<乙亥日> 1국 공망
申 酉
庚
|
乙
|
辛
|
勾
辰 勾
|
玄
亥 后
|
合
巳 靑
|
辰
|
亥
|
巳
|
庚
|
庚
|
乙
|
乙
|
勾
辰 勾
|
勾
辰 勾
|
玄
亥 后
|
玄
亥 后
|
乙
辰
|
辰
|
亥
|
亥
|
貴+순 貴-역
○ ○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복음과(伏吟課)
통간(統艮)의
체(體). 수구대신(守舊待新)의 상(象).
중동(靜中動)의
징조이다. 급속한 진행은 좋지 않다.
신중하면
재해는 일어나지 않는다. 질병, 송사, 쟁(爭)은 동, 춘(冬
春)에는 재해가 가볍
고
추하(秋夏)에는 중하다.
경거망동하지
않으면 근심사는 일어나지 않는다.
두전격(杜傳格).
참관격(斬關格).
◈ 居者
移하고 逢者는 離한다. 何事도 中途에 廢棄하고 만사 개선이
필요하다.
◈ 기다리는
사람은 오지 않는다. 강행하면 화를 초래한다.
도망함이
마땅하고 도적은 잡기 어렵고 여행은 재액이 있다. 병은
위험
◇
기객이 있다.(干上 辰 主를 害).
◇
天門(亥)에 白虎 玄武가 승하면
신흥종교로 망신을 당할 징조이다
◇
春 冬月이 吉.
◇
사관 관공직은 길하다.
◇
日干上에 墓가 승하여 자신의
정단은 혼미하고 침체를 면할 수 없다.
◇
貴人이 空亡이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
干上에 진(辰)이 승하면 처음에는
어렵거나 힘든 징조가 있다.
1국의
의미하는 조건.
☞ 만사
개선이 필요하다. 신중해야 관재 구설을 면한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어떤
사람인가.
⌦
래방인의
사정.
⌧ 時와
日支가 - 破되고 日支上에 父母爻 - 空亡은 가정불안사
또는 주거 문제사.
⌧ 初財-中末에
靑(合)은 求財 件.
(귀인)
※
貴人 空亡이면 시험이나 공명은 불리하다.
※
貴人이 空亡이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구재)
※
求財는 이루어진다. 봄이나 겨울이 길하다.
※
日干上과 초전에 재물이 있으나 勾陳이 승하여 싸움의 재물이다.
※
勾陳이 辰에 승하면 재물의 쟁탈이 되는 象이다
※
재물이 둔간(遁干) 귀(鬼)를 생 하면 재물을 탐하여 관재(官災)를
초래하고 결혼하고 난 후 처
에
의해 소송을 야기한다. 분수에 넘치는 재물을 탐하지 말라.
또는
식물로 인하여 몸을 손상시킨다.
(구관 구직 사관)
※
구직. 사관은 길하다.
(간상 지상)
※
일지 上 下가 일간을 生 하면 여자는 시집가기를 원하고
있다.
※
干上에 진(辰)이 승하면 처음에는 어렵거나 힘든 징조가
있다.
※
日干上에 墓가 승하여 자신의 정단은 혼미하고 침체를 면할
수 없다.
※
日干上, 日支上 天 이 승하면 타인과의 면회약속 상담에서는
반드시 지켜진다.
※
干上에 墓가 있어서 매사가 밝지 못하고 명쾌하지 못하다.
閉塞不通이기 때문이다.
※
辰 戌이 일진에 加하면 官事가 기하고 吉, 凶將에
따라 吉凶정단 한다.
(가출
도적. 사용인)
※
玄武 陰神에 범인 숨는 장소다.
※
도적이 남녀(男女)인가를 알려면 현무(玄武)의 음신(陰神)의
상하(上下)를 본다.
즉,
둘 다 양(陽)이면 남(男)이고, 둘 다 음(陰)이면 여(女)
이다. 양(陽)과 음(陰)이 섞여 있으면
승한
천장(天將)의 음양(陰陽)으로 안다.
陽
貴人 蛇 朱雀 勾陳 靑龍 白虎
陰
六合 天空 太常 玄武 太陰 天后
※
현무(玄武)가 양지(陽地)에 타면 남자이고, 음지(陰地)에
타면 여자이다.
왕상하면
연소자이고, 휴(休). 수(囚)는 노인이다. 길신에 타면 세력
인이고. 흉신에 타면 흉악
인이다.
※
현무(玄武)가 亥에 타면 북서에서 온다.
얼굴은
검고 눈과 입은 비뚤어져 있다
※
삼전(三傳). 일지(日支). 행년상(行年上)에 일귀(日鬼).
현무(玄武)를 보면 도적은 여러 명이고
없으면
한두 명이다.
일진(日辰)과
행년상신(行年上神)에서 도신(盜神)을 극하면 또 일귀(日鬼)를
제하면 도둑은 잡
기
쉽다. 도신(盜神)을 제하는 신(神)에서 일간을 생(生)하면
도적 맞은 물건을 찾게 된다.
※
구진(勾陳)이 도신(盜神)을 극하면 도적을 잡기 쉽고 이와
반대면 어렵다.
※
도적(盜賊)이 잡히는 날은 도신(盜神)을 극하는 일(日)
또는 일귀(日鬼)를 극하는 날에 잡힌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盜神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
玄武 乘神은 오는 방향이고 地神은 가는 방향이다.
※
玄武가 辰 戌 亥 중 어느 곳에 들어도 玄武가 賊地에 든다고
하여 반드시 실탈의 건을 맞는다.
(虛耗事
실탈의 건을 맞는다)
※
사용인 類神이 3과는 스스로 歸家.
(미모)
※
3과 玄 뚱뚱하고 顔色은 검다. 3과 天后 아름다운 여성.
미적(美的)인 여성이다.
(소쟁정단)
)
※
일지상(日支上) 또는 년명상에 묘신(墓神) 관신(關神) 천신(天神)
천옥(天獄) 지옥(地獄) 등이
승하면
형(刑)이 무겁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天獄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地獄
辰 午
戌
子
關神
丑 辰
未
戌
天神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
천공(天空)이 일지상신 또는 일간상신에 묘신(墓神)이 임하면
감금된다.
※
四墓가 四孟에 坐하면 墓가 生에 覆한다고 한다. 이를 物事復起라
칭한다.
※
日干上 墓는 감금된다.
※
六害 自刑은 불리하다. 화해가 길하다. 낮 정단은 흉장이
있어 불리하고 밤 정단은 길장 靑龍이
있어
다행이다.
(삼전)
※
三傳 玄武가 들면 도로의 神이다. 조용하면 재앙을 면할수
있으나 활동하면 흉해를 만난다.
※
스스로 고생의 씨를 뿌린다(三傳 自刑). 자신의 실수로
인하여 재해를 초래할 위험이 있다.
※
三傳이 遞剋(刑剋)하여 화합의 기운이 결여된다.
(묘
신(墓神)
※
辰 未는 日墓이고 丑 戌은 夜墓이다. 日墓는 길흉이 신속하고
夜墓는 유연하 고 늦다.
夜墓가 日干上에 승
하면
暗에서 明으로 되어 제반사를 구제하는 작용을 한다. 반대로
日墓가 승하면 明에서 暗으로
들어간다
고
한다.
(墓 정단)
※
초전(初傳) 오행이 토왕(土旺)이면 자손은 순량(順良)하고
부(富)는 후(厚)하다.
수(囚)
사(死)이면 농업, 토 공업을 영위한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인신사해(寅申巳亥)를
보면 상상(上相)이고 지(地)는 후(厚)하고 길상이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 다.
그러나
휴수(休 囚)되고 흉장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생 한다.
※
묘지(墓地)의 지형(地形)은 사과삼전(四課三傳)에서 수(水)가
3개면 지하(地下)는 습윤(濕潤)하
여도 묘지(墓地)로서는
양호(良好)하다.
※
묘상은 보통이고 가정은 소모사가 있지만 평안하다. 묘지는
습하다.
(시험 선거)
※
낮 정단은 시험 어렵고 밤 정단은 초에는 어렵고 후에 합격이다.
시험은 自刑되어 불리하다.
(역마)
※
驛馬가 巳 또는 亥이면 기로에서는 사건이다. 또는 도로상에서
분주한 일이 있다.
(여행정단)
※
干上 辰戌은 억지로라도 출발.
※
杜傳格은 여행 불길. 실물수가 있다.
※
선박 항공기 도하(渡河) 등의 여행의 길 흉은 일간상신
또는 년명상신에 묘진(卯辰)이 더해지면
도중에
사액(死厄)의 두려움이 있다.
(임신)
※
伏吟格: 支上 玄 出産 兒에 질병 有.
※
杜傳格은 폐색불통이기 때문에 임신은 불구아를 임신할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하라.
※
임신은 남아이다.
※
부부 년명상신에 三合의 支가 있고 년월이 왕상되면 왕잉격(旺孕格)이
되어 그 해에 임신한다.
(인 택
人 宅 )
※
宅上 玄: 실패의 件있다.
※
人宅이 왕성하면 앉아서 도모하여 유리하고 유익을 얻는다.
※
일지의 陰神이 왕상하면 여자의 집은 부유하다. 3. 4과
生 比 合은 화합이다.
※
日干의 陰神이 旺相하면 남자의 집은 富裕 也. 1. 2과 生
比 合은 和合 也.
※
杜傳格은 어느 일도 새로 시작하는 경우나 사업을 하고
있는 사람도 하는 것이 모두 막혀서 통
하기가
어려우므로 잘 되지 않으면 지금까지 하던 방침을 새로
바꾸거나 새로운 종목 또는 영업
장소를
바꾸거나 해야 성공을 할 수가 있다. 하던 것을 그대로
지키고 있으면 발전을 할 수가 없
다.
※
여행 출장 활동의 과정에서 불시에 찾아드는 사고를 조심해야
한다.
※
여러 가지로 힘겹고 어려운 일이 발생한다. 특히 운수업에
관한 것은 매우 흉하므로 자동차 선박
항공
운송사업 등은 불시의 재난이 닥치므로 항상 경계를 해야
한다.
※
토지 부동산 묘지 등으로 다툼이 생겨 해결할 방도가 없어
마침내는 소송으로 까지 비화는 일이
될
것이다. 가택에는 도둑이 엿보므로 실물 조심을 해야 한다.
※
남편이 처의 일이나 질병을 정단하면 나쁘며 여자에게 돈을
빌려 무엇을 해보려 하는 것도 나쁘
다.
※
사업을 하는 사람이나 하려는 사람은 처음은 약간 희망이
보이지만 다시 실패를 하게 되므로 주
의를
요한다.
※
보통의 사람들은 여러 사람이 연루된 조직적인 사기를 당할
수 있고 온갖 구설과 비방을 들으며
공직자는
탄핵을 당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또한
사회에서 사람을 만나게 되면 자신의 입장만 생각하고 오로지
자기의 몫만 가지려 하는 사
람을
만나거나 자신의 功만 생각하는 이기주의 적인 사람을 만나게
된다.
그러므로
해로운 일을 당하게 된다.
※
자신의 분수에 넘치는 재물이나 여자를 탐하거나 취하면
반드시 큰 재난이나 고통을 당하게 될
것이므로
욕심을 자제하고 자신의 분수를 지켜야 한다.
(질병)
※
初傳 辰은 咽喉이고 長生을 剋하여 흉하다.
※
1과 3과에 양인이 또 삼전에 있으면 출혈병이고 수술도
같다.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신장이 허(虛)하고 간장 등의 질환.
(초전)
※
제1. 2과를 初傳으로 하면 스스로 싸울 힘이 없으며 일에는
공허한 것이 많다.
그러니
선두에 나서면 좋지 않다. 外事를 주관한다. 자기가 모사를
하여도 힘이 없어 실적이
미미하다.
※
初傳 勾에서 行年上을 생, 當年에 가옥 사, 土地등의 기쁨
있다.
※
初傳 勾이면 모든 일에서 두 갈래에 걸치거나 의혹이 일며
사물이 정체되어 통하기 어렵다.
※
初傳 勾에서 行年上을 생, 當年에 가옥사, 土地등의 기쁨
있다.
※
初傳 勾陳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토지. 가옥,
전토. 관공인 협조, 관송사의 기쁨이 있
다.
※
初傳 勾陳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쟁투사, 관송사의
근심이 있다.
(천강)
※
日干上 天강이 승하면 艱難辛苦한 뒤에 물건이나 사물을
득 한다.
※
日干上 天강이 승하면 종래와 반대되는 動靜이 있다.
※
天 天地 중첩되면 兩面分爭의 끝을 발한다. 예방을 해야하고
분쟁 없어도 분실, 損耗의 두려움
이
있다.
※
干上에 진(辰)이 승하면 처음에는 어렵거나 힘든 징조가
있다.
※
初傳 天강 辰이면 과거에 활동했으면 冷靜으로 되고 종래
靜했다면 今後는 활동으로 들어간다.
(年命上神참고)
※
天 天地 중첩되면 兩面分爭의 끝을 발한다. 예방을 해야하고
분쟁 없어도 분실, 損耗의 두려움이 있 다.
(천마)
※
未 -- 丑월 해외여행, 이사수 - 가만있던 사람이 일을 시작한다(天馬).
결과는
흉하므로 움직임의 신중을 요한다.
(처)
※
처에 대한 일이나 재물에 대한 일은 다툼이나 소송은 한
번 막히면 풀리지 않으므로 이러한 일은
사전에
예방해야 한다. 질병도 동일하다.
(청탁)
※
낮정단 貴人이나 윗사람에게 연고를 이용하여 자신의 富貴나
승진등을 하려 부탁을 하면 貴人의
힘이
부족하여 이루어지지 못하니 다음기회로 미루어야 한다.
(청우정단)
※
복음과(伏吟課)는 정신(丁神)이 없으면 청(晴)과 우(雨)가
상반한다.
※
청룡(靑龍)이 기(氣)가 있는 신(神)에 가(加)하면 풍우(風雨)가
있다.
※
청룡(靑龍)이 신유(申酉)에 절(絶)이 되지만 풍우의 신(神)이
겹쳐 있으므로 풍우(風雨)가 있다.
※
진(辰) 사(巳) 구진(勾陳) 등사( 蛇)는 풍신(風神)이다.
※
구름이 많고 흐린다. 비바람이 강하다.
(난사교섭)
※
간상신(干上神)이 지상신(支上神)을 제하면 좋고 반대의
경우는 불량하다.
(등산정단)
※
등산(登山)을 하려고 할 때 조식(造式)하여 천반 진하(辰下)의
지지(地支) 방위로 가면 산수(山水)
의
조격(阻隔)이 있다.
※
일지상(日支上)에 현무(玄武)가 승하면 도난(盜難)이나
나쁜 사람의 해(害)를 당한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해(亥) 이면 도로에서 만난다.
(통신)
※
三傳에 白虎 六合 丁馬(二馬) 중에 어느 하나가 승하면
고요한 가운데 움직임이 있어 통신은 즉시
온다.
(혼인)
※
혼인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사의
길흉)
※
新宅으로 이사하는 것이 좋다.
(기다리는 사람)
※
기다리는 사람은 온다.
(사업)
※
사업 동업 교섭사는 처음은 좋아서 잘되고 후에는 사이가
나빠서 서로 원망을 하게되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매매. 거래)
※
매매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손해가 있으니 보류함이 좋다.
(영농)
※
野菜 黑豆 爪類는 길하다. 가축은 양돈업이 길하다.
과격(課格)
※
伏吟課
伏吟은
구부리고 펴지 않는 靜中에 있는 것을 말한다. 생각에 따라서
움직이고 어느 일도 閉塞한
다.
유순하게
스스로를 지키면 길하고 움직이면 흉이고 정체 된다.
실물은
가까운데 있고 방문해도 상대는 나오지 않는다.
질병은
신음하며 말을 하지 않는다. 기다리는 사람은 陽日은 속히
오고 陰日은 늦어진다.
※
伏吟課 陰日은 自信格이다.
※
伏吟 杜傳格은 모든 일을 중지하고 다시 시작하는 것이
좋다.
※
斬關格은 처음은 행동상 곤란하나 멀리 움직이는 상이니
먼 곳으로 가면 이익을 본다.
※
斬關格: 勞苦를 피하지 말라.
※
斬關格: 참관격은 진 술(辰戌)이 초전으로 되는 것을 말한다.
진(辰)은 천강(天 )이라고 하고 술은
천괴(天魁)라
한다. 토(土)가 겹쳐서 폐색되어 천관(天關)을 건너기 어렵고
도로에 통행하는 데는
관문을
참(斬)하여 열기 때문에 참관(斬關)이라고 한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課)는 십이신(十二神)이 복(伏)하여 동(動)하지 않고
1과에 극이 있어 초전(初傳)으로 하고
두전격(杜傳格)이
된다. 중전(中傳)을 지상신(支上神)을 말전(末傳)은 형신(刑神)을
취한다.
복음과(伏吟課)는
하늘과 땅이 갈라져 있듯이 움직이지 않는 상(象)이니 움직이는
것은 좋지 않고
안정하여
정(靜)하는 것이 길하다. 따라서 숨어있거나 도망을 가는
것은 길하다.
움직이거나
이사를 하거나 여행 출행을 하면 싸움을 하는 일이 생기고
일은 풀어 지지 않고 나를
부자유스럽게
한다. 복음과(伏吟課)는 함부로 움직이면 흉하니 안정하여
때를 기다리는 것이 길
하다.
참관격(斬關格)인데
귀(貴) 합(合) 용(龍) 백(白) 음(陰) 상(常) 후(后)의 천장이
삼전에 있어서 참
관(斬關)이
통(通)한다.
도둑을
잡거나 옛것을 지키는 것에는 불리하다. 참관격(斬關格)이
통하지 않으면 어느 일도 불리
하고
흉하다. 통(通)해야 동(動)함이 있고 동(動)하여 변하는
것이다.
일간상신(日干上神)
초전(初傳)은 재신(財神)이고 구진(勾陳)이 승하여
토지
부동산 묘지 등으로 다툼이 생겨 해결할 방도가 없어 마침내는
소송으로 까지 비화는 일이 될
것이다.
가택에는
도둑이 엿보므로 실물 조심을 해야 한다.
둔간(遁干)에
귀(鬼)가 있으니 걱정되는 일이 일어난다. 진(辰)은 묘(墓)의
재성(財星)이니 분재(墳
財)라고
하며 여행은 장애가 있음을 알라.
중전(中傳)은
장생(長生)의 지이고 말전(末傳)은 역마이며 둔간(遁干)은
귀살(鬼殺)이다.
역마를
통하여 움직이면 조심해야 함을 뜻한다. 또한 구재(求財)하여
흉을 초래함을 조심하라.
또한
자신의 분수에 넘치는 재물이나 여자를 탐하거나 취하면
반드시 큰 재난이나 고통을 당하게
될
것이므로 욕심을 자제하고 자신의 분수를 지켜야 한다.
참관격(斬關格)은
노고를 피하지 말라고 하였다. 함부로 동(動)하면 흉하나
통(通)하면 오히려 길
한
것이다.
여러
가지로 힘겹고 어려운 일이 발생한다.
특히
운수업에 관한 것은 매우 흉하므로 자동차 선박 항공 운송사업
등은 불시의 재난이 닥치므
로
항상 경계를 해야 한다.
복음과(伏吟課)는
일간의 왕쇠(旺衰)를 판단하여 왕(旺)하면 전진하여 길하고
쇠(衰)하면 때를 기
다려야
한다. 천강(天 ) 진(辰)이 일간상신(日干上神)과 초전으로
되는 것은 움직이려는 동(動)
함의
기운이 있다.
◈
◈ ◈
◈
◈
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사는 셀 수 없을 정도
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무진일 10국
<戊辰日 10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른
국<局>도 이런 방법을 원용하면 어떨까
해서 여기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08년
음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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