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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육임을 활용하는 방법 내용 보기

 

 

       육임이란 학문은 무척이나 난해하고 방대하다.

 

       대단히 많은 분량의 서적을 보아야 하고 처음서부터 끝까지 펼쳐보이면 어마어마한 양(量)이 될것이다.

 

       이 많은 양(量)의 공부를 하는 것도 문제이고 공부를 하면서 머리속에 전부 넣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육임을 공부하였다고는 하나 실제와 맞닥뜨리면 난감하기 이를데 없는 황당한 경우가 허다하게 많다.

 

   

       육임을 공부하고서도 어디서부터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난감한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

   

             그것은 육임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거의 동일하게 겪게되는 공통점이라고 본다.

 

 

       그래서 어찌하면 효과적으로 풀어갈 수 있을 것인가 라는 고민에 빠지게 된다.  나(충암) 역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를 놓고 꽤나 많은 시간을 허비하면서 고민해야 했다.

 

       한창 육임공부에 빠져서 두문불출하던 시절 조금씩 조금씩 길이 보이는 것을 느꼈다.  

 

            바로 여기에 제시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활용해 보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가 있다.  

 

 

            이 방법은 육임신과 720국과 그에 관련된 방대한 사항을 전부 찾아  백과사전식으로 정리한 것으로서 항상 보면서  쉽게 알

 

            수 있고 정단에 활용하면서 자연히 재 복습도 되는 것이다.  

 

 

                              육임신과 720국은 이미 정하여진 것이어서 정단 사정만 다를 뿐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재 복습이 되어지는 것

 

                              인데......

 

                              갑자순으로부터 갑인순까지 720국은 일년동안 여섯 번 회전하게 되어있다.  그러니 일년동안 여섯 번 복습

 

                              이 되어지는 것이다.

 

           

             이 방법을 제시하는 것은 배운 것들을 이용할 수 있는 .....

             

             그러니까 목적사를 정단할 때 필요한 지식들을 열거한 것이다.  물론 이 내용은 육임공부할 때  배운 내용들인데 적당하게

 

             연결지어 놓음으로 해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기초지식에서부터 육임 필법부까지 총 망라한 내용이다.

 

                                                이 활용방법을 정리하는데 필요한 시간은 무려 3년이란 시간이 필요했다.

 

                                                거의 24시간 매달리다시피 하면서 걸리는 시간이다. 그렇지 않으면 어느 세월에 정리가 될지

 

                                                기약할 수 없을 정도이다.

 

 

       육임은 하루 12시각에 따라 12국의 육임신과를 펼치게 된다. 하나의 국을 조식하면 그 과식에 필요한 내용을 보게 되므로써

 

                                                자연적으로 알 게 되고 재 복습이 되는 완전한 방법이라고 본다.

 

           

            여기에 720국 모두를 올리기는 불가능 하고 배우고 익히는 자료로 활용하는 정도의 예문을 싣고자 한다.

 

            <<참고로 720국 자료는 육임당 문하생에게 제공되는 자료이다>>.

                                                

 

 

                                                  ◈           ◈            ◈            ◈            ◈ 

 

 

 

 

                                          병자 일< > 3국  공망   申 酉   

 

        丁

         乙

       

   勾  丑  朱

  朱   亥   貴

   貴   酉   陰

        

         

         亥

     

     丁

     

       

 空  卯  勾

 勾  丑  朱

 蛇  戌  后

  后  申  玄

  

      卯

     

       

 

                                       貴-순                                        貴+순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중심과(重審課)  

               통곤(統坤)의 체<體>. 유순이정(柔順利貞)의 상(象).

               하사(何事)도 역조(逆調)의 상(象)이다. 물사(物事)는 후자(後者)가  이롭다.

               병(病) 소(訴)는 후자(後者)가 승(勝). 초에는 불리하고 후에는 길하다.

               중용(中庸). 순응(順應)함이 좋다. 화(禍)는 안에서 생(生)한다. 천월덕(天 月德)이 있으면 길(吉).

 

         극음격(極陰格). 삼기격(三奇格). 참관격(斬關格).  

      色情의 우려가 있다. 病은 사망한다.

     ◈  上下 內外가 즐거운 象.

    ◈  기다리는 사람은 오지 않는다. 강행하면 화를 초래한다.

          도망함이 마땅하고 도적은 잡기 어렵고 여행은 재액이 있다. 병은 위험

 

       봄 여름은 길하다.

      유숙불가(留宿不可)(내방자는 惡意가 있다).

      길 흉은 아랫 사람에게 있다.(丑/卯)

      여인이 가장이다. 또는 妻의 신변에 災가 動한다(宅上 辰戌 陰 后).

     ◇ 이동 원행 징조 동요사(丁丑/卯).

      가정내에 괴이한 사건이 자주 발행한다(墓  蛇 日支剋).

      시작은 있으나 끝이 없다.

      貴人이 空亡이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길흉(吉凶)은 아랫사람에 의해 동(動)함이 있다(丑/卯).

      길흉은 手下人에 의해 動함이 있다(丁神).

     ◇ 상대와는 화합하는 기운이 있다. (天盤 支合).

 

             3국의 의미하는 조건.  

        宅下에 伏屍가 있어 이사부터 해야한다. 남녀 색정의 근심이 있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어떤 사람인가.

         學究者(先生): 官이 왕하고(冬 秋月). 初 에 朱(靑 常)있다. 他日에 공명이 나타날 사람이다.  

 

       래방인의 사정.

          日辰上의 辰 戌에 玄(白. 蛇) 질병 건(年命上 同一).\

     

      (귀인)

   ※ 貴人 空亡이면 시험이나 공명은 불리하다.

   ※ 貴人이 空亡이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구재)

   ※ 재물이 있으나 공망이 승하여 구하기 어렵다.

      (구관 구직 사관) 

   ※ 구직은 불리하고 어렵다. 공망이 지난 뒤에 판단해야 한다.

      (간상 지상)

   ※ 墓神이 日支에 승하면 事物이 안정된 중에 不明한 일이 있다.

   ※ 干上, 支上에 어디라도 墓神이 승하면 모든 일이 혼미함이 있으며 형통할 수 없고. 병, 소송사는 정단하면

       흉하다.

   ※ 支上에 日干의 墓神이 있고 일지를 극하면 가택에서 사람이 상하거나 부상, 또는 災害를 초래한다.

       또한 行年을 극하면 災害가 속히 온다.

   ※ 辰, 戌이 일진에 加하면 官事가 기하고 吉,  凶將에 따라 吉凶정단 한다.

   ※ 干上에 천공(天空)이 있으면 타인에게 허사(虛詐)의 일을 당한다.     

   ※ 日支上 天 이 支後에 있고 四仲에 坐하여 자기 형제에게 災禍발생.

   ※ 상대와는 화합하는 기운이 있다(天盤 支合).

      (가출 도적. 사용인)

   ※ 玄武 공망은 잡지 못한다.

   ※ 玄武 陰神에 범인 숨는 장소다.

   ※ 삼전(三傳)중에 도신(盜神)이 임하고, 또 상관(傷官)이 타면 도난을 당한다.

      만약 년명상신에서 이를 제(制)하면 분실물은 찾을 수 있다.

   ※ 도신(盜神)과 주작(朱雀) 백호(白虎) 구진(勾陳) 등사( 蛇)와 동병(同倂)하면 도적은 자수한다.

   ※ 도신(盜神)에서 생하는 곳의 방위는 훔친 물건을 숨긴 곳이 된다.   

        예컨대 수(水)가 목(木)을 생하면 수림간(樹林間)에 숨긴 곳이다.

   ※ 도적이 남녀(男女)인가를 알려면 현무(玄武)의 음신(陰神)의 상하(上下)를 본다.

       즉, 둘 다 양(陽)이면 남(男)이고, 둘 다 음(陰)이면 여(女) 이다. 양(陽)과 음(陰)이 섞여 있으면

       승한 천장(天將)의 음양(陰陽)으로 안다.          

         陽  貴人  蛇 朱雀 勾陳 靑龍 白虎

         陰  六合 天空 太常 玄武 太陰 天后

   ※ 현무(玄武)가 양지(陽地)에 타면 남자이고, 음지(陰地)에 타면 여자이다.

      왕상하면 연소자이고, 휴(休). 수(囚)는 노인이다. 길신에 타면 세력 인이고. 흉신에 타면 흉악 인이다.

   ※ 현무(玄武)가 신(申)에 타면 서남에서 온다. 얼굴은 희고 신체는 크다.

   ※ 남녀 사용인 공망은 영근하지 못한다.

   ※ 玄武 乘神은 오는 방향이고 地神은 가는 방향이다.

   ※ 寅/辰은 關梁格: 도주, 도피가 용이하다. 멀리 도망간 것이다.

   ※ 사용인 類神이 3과는 스스로 歸家.

   ※ 도적(盜賊)이 잡히는 날은 도신(盜神)을 극하는 일(日) 또는 일귀(日鬼)를 극하는 날에 잡힌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盜神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 玄武 乘神은 오는 방향이고 地神은 가는 방향이다.

      (공망)     

   ※ 貴人 空亡이면 시험이나 공명은 불리하다.

   ※ 이과는 삼전에 공망이 있는데 년명상신이 이와 같이 공망이 되면 공망은 해소되어 구직(목적사)의 길은 빠르다.

      (미모)

   ※ 3과 天后 아름다운 여성. 미적(美的)인 여성이다.  蛇는 체기 있고 안색은 흑색여성.  

      (문서)

   ※ 문서를 꼼꼼히 챙겨야 한다(天空 印綬).

      (말전)

   ※ 末傳이 공망이면 옛 것을 지키는 것이 길하다.

      (소쟁정단) )

   ※ 初 朱 丑 (酉月 漫語): 口舌 訴訟件 生 也.

   ※ 소송은 重審課는 피고가 유리.

   ※ 소송은 막히고 불리(丁神).

   ※ 일지상(日支上) 또는 년명상에 묘신(墓神) 관신(關神) 천신(天神) 천옥(天獄) 지옥(地獄) 등이 승하면 형

       (刑)이 무겁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天獄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地獄      辰          午           戌          子

         關神      丑          辰           未          戌

         天神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 천공(天空)이 일지상신 또는 일간상신에 묘신(墓神)이 임하면 감금된다.

      (삼전)

   ※ 三傳이 重陰의 支(밤)이면 만사 지체 곤란하고 놀랍고 두려운 일이 있다. 흉장이 승하면 더욱 흉함이 있다.

      (墓 정단)

   ※ 4 季上 寅申은 墓吉. 家運繁榮 精靈平安.

   ※ 묘상신(墓上神)이 왕상하고 길장이 타고 일간을 생(生)하면 생인(生人)과 묘상(墓上)이 모두 길하다.

       이와 반대이면 흉상이다.

   ※ 초전(初傳) 오행이 토왕(土旺)이면 자손은 순량(順良)하고 부(富)는 후(厚)하다.

      수(囚) 사(死)이면 농업, 토 공업을 영위한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다.

       그러나 휴수(休 囚)되고 흉장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생한다.

   ※ 묘상(墓相)은 공망이 되어 길지(吉地)를 구하기는 어렵다. 해공(解空)뒤에 길하다. 가정은 소모사가 있다

      (시험 선거)

   ※ 시험(선거)은 불리하다. 공망은 어렵다. 후에 가능하다.

      (응기)

   ※ 巳月 日에 길 흉의 응기가 있다.

      (여행정단) 

   ※ 여행중지: 支上에 墓神있다. 여행은 손해가 있다.

       (임신) 

   ※ 삼전 丑亥酉는 임신 안 된다.

   ※ 出産 지체한다.   

   ※ 임신은 남아이다.

   ※ 부부 년명상신에 三合의 支가 있고 년월이 왕상되면 왕잉격(旺孕格)이 되어 그 해에 임신한다.

       (인 택 人 宅 )                                                                 

   ※ 외출하는데 장애가 생긴다. 卯酉는 門戶인데 門위에 土神이 乘하여 출입에 문제 있다.

       집 대문 앞에 커다란 바위 또는 흙더미가 가로 놓여 있으므로 하는  일이 막히고 풀리지 않으며 집안에 질병

       소송 다툼이 일어나거나 협박 공갈 등의 형사사건이 고통을 받거나 갇혀 있는 일이 생기는 것을 주의해야 한

       다.

   ※ 墓神이 日支에 승하면 事物이 안정된 중에 不明한 일이 있다.

   ※ 丙丁日 子에 白 蛇 있으면 가택부정.

   ※ 낮 정단은 집을 매매하거나 계약을 할 때 그 외의 일에서 서류 문서 등이 일은 뜻대로 되지 않으므로 신중하고

       꼼꼼히 판단하고 보아야 하며 조급하게 서두르지 말아야 한다.

   ※ 자동차(배)를 가지고 일을 하는 것은 마땅하지 않고 집을 수리하거나 헌 집을 가지고 수리를 해서 파는 일이나

       집을 짓는 일은 좋을 것이 없으니 하지 말아야 한다.

   ※ 낮 정단은 집을 짓거나 고치는 것, 묘지를 손보는 일, 또는 다른 기도하는 일, 부적을 들이는 일, 약을 쓰는 일

       도 역시 길하다(공망참고).

   ※ 辰年의 正斷은 가장 또는 가족이 재난을 다하거나 일이 모두 傷하고 亥年에는 가정에 病患이 있으면 장기간 갈

       것이다.  

   ※ 공무원이나 공직자. 또는 중견사원 등의 사람은 직위의 바라는 일은 풀리지 않고 자신이 바라는 일은 이루어지

       지 않고 일반사람에게는 질병 재앙 고통스런 일들이 생기면 처음은 힘들어도 차차 풀리게 된다.

   ※ 가택 상신에 墓神이 있어 사람의 점점 모습이 추해가고 하는 일은 막히고 풀리지 못하므로 사람은 좋은 곳에

       가서 휴식을 하여 몸을 추슬러야 하며 (낮정단)은 사람이  하는 일이 막히고 질병 소송 고통스런 일이 생기면

       집의 지하에 사람의 뼈가 묻혀 있으므로 생기는 것이니 이사를 해야 하며 이사를 하지 못하는 사정이 있으면

       제사를 지내 치성을 드려야 한다.

      (정신 丁神)

   ※ 丁神에 丑 子孫爻이고 朱雀, 勾陳이 승하니 자식으로 인하여 구설과 쟁투하는 일이 있으며 이로 인하여 재물이

       동한다.

   ※ 勾陳과 丁神이 있으면 兵士가 멀리서 오거나 소식을 전한다. 또는 타향사는 친척의 사망소식을 듣고 원행 한

       다.

   ※ 丁神이 重審課에 있으면 길흉은 手下人에 의해서 일어난다.

       (질병)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天后는 墓上에 들어서 부인은 血氣의 질병에 걸린다.

   ※ 고혈압 심화병 舊病 불치 新病 치유.

   ※ 토목(土木) : 상(上)에는 토(土), 하(下)에는 목(木)이 되고 해(害) 곡신(哭神) 월귀(月鬼) 우신(憂神) 등을 띠

       면 독두(禿頭)(대머리 독)의 병이다.

   ※ 토목(土木) : 상(上)에 토(土)가 목(木)지에 가하여 사패(死敗)의 지(地)에 임한 것이고 만약 병부(病符) 천귀

       (天鬼) 유혼(遊昏)을 띠면 복부의 병(病)이다.    

              天鬼 : 봄 酉  여름 午  가을 卯  겨울 子

       (초전)

   ※ 初 朱 丑 (酉月 漫語): 口舌 訴訟件 生 也.  

   ※ 질투에 의한 사건이 일어나거나 의혹되는 일이 있으면 모두 여성에 의한 것이거나 또는 내부에서 일어난다

       (初傳 下剋上).

   ※ 제1. 2과를 初傳으로 하면 스스로 싸울 힘이 없으며 일에는 공허한 것이 많다.

       그러니 선두에 나서면 좋지 않다. 外事를 주관한다. 자기가 모사를 하여도 힘이 없어 실적이 미미하다.  

   ※ 初傳 勾에서 行年上을 생, 當年에 가옥 사, 土地등의 기쁨 있다.  

   ※ 初傳 勾이면 모든 일에서 두 갈래에 걸치거나 의혹이 일며 사물이 정체되어 통하기 어렵다.

   ※ 초전(二課)가 되므로 사건의 발단은 외부에서 온다.

   ※ 초전 丑에 朱雀이 승하면 타인의 천거가 있다.

   ※ 初傳이 空亡이라 모든 일이 처음에는 虛失하게 되고 墓神이면 걱정스러운 일이 있다.

   ※ 初傳 勾에서 行年上을 생, 當年에 가옥 사, 土地등의 기쁨 있다.  

   ※ 初傳 勾이면 모든 일에서 두 갈래에 걸치거나 의혹이 일며 사물이 정체되어 통하기 어렵다.

   ※ 初傳 朱雀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문서(공문서. 사문서)의 기쁨이 있다.

   ※ 初傳 朱雀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문서(공문서. 사문서)의 근심이 있다.

   ※ 初傳 勾陳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토지. 가옥, 전토. 관공인 협조, 관송사의 기쁨이 있다.

   ※ 初傳 勾陳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쟁투사, 관송사의 근심이 있다.

      (청탁)

   ※ 貴人이나 윗사람에게 연고를 이용하여 자신의 富貴나 승진등을 하려 부탁을 하면 貴人의 힘이 부족하여 이루

       어지지 못하니 다음기회로 미루어야 한다.

      (청우정단)     

   ※ 맑은 뒤 다시 비가 온다.

   ※ 신유(申酉)가 왕상하면 수해(水害)나 설해(雪害)가 있다.

      (피난 정단)

   ※ 점시(占時)위에 월장(月將)을 가(加)하여 천반에서 묘유미하(卯酉未下)의 지반(地盤) 방위로 피신하면 위난

       을 면한다.

      (난사교섭)

   ※ 초전(初傳)에 공망이나 주작(朱雀)이 승하면 상대가 속이는 것이다. 믿지 말라.

   ※ 간상신(干上神)이 지상신(支上神)을 제하면 좋고 반대의 경우는 불량하다.

      (등산정단)

   ※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길장(吉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왕旺) 상(相) 휴기(休氣)를 얻고 상하(上下)가 상

       생하면 길이고 이와 반대면 흉하다.

   ※ 일지상신(日支上神)에 흉장(凶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사(死) 수(囚)가 되고 상하(上下)가 상극하면 흉이

       다. 이와 반대면 길이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술(戌) 이면 병중에 있다.

      (음신정단)

   ※ 일간과 초전이 상생(相生)하면 서신(書信)이 온다.

   ※ 신신(信神)과 주작(朱雀)이 과전(課傳)에 있고 이마(二馬)를 띠면 음신(音信)이 온다. 초전에 정마(丁馬)가

       승하면 속하다.

      (혼인)

   ※ 末傳 天后가 탈기되면 결혼 경사에 비용이 많이 든다.

   ※ 혼인은 이루어진다. 上神은 支合하고 일간 일지 상생한다.

      (이사의 길흉)

   ※ 舊宅에 있는 것이 좋다.

      (기다리는 사람)

   ※ 기다리는 사람은 중도에 있다.

      (사업)

   ※ 사업 동업 교섭사는 처음은 좋아서 잘되고 후에는 사이가 나빠서 서로 원망을 하게되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매매. 거래)

   ※ 매매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공망이 지나서 말전과 일간상신이 충하여 성사된다.

      (영농)

   ※ 穀類. 雜穀. 麻類는 길하다. 수확은 나쁘다. 가축은 양돈 닭 모두 흉하다.

 

      과격(課格)  

   ※ 귀인(貴人)이 천문(天門)에 승하여 귀인등천문(貴人登天門)이다.

       흉을 제거하므로 謀事는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없다.

   ※ 蛇墓宅剋格: 日干 墓가 支上에 加也. 宅을 剋하고 蛇가 승하면 家內에 괴이사가 빈발한다.

       病占은 사망의 두려움이 있다.

   ※ 晝夜貴兩貴: 晝夜 貴人이 天地盤으로 겹쳐지며 六處에 있을 때 일의 협조를 구하는데 양쪽 귀인에 연결되어

       성사될 수 있으나 귀인을 방문하였을 때 다른 귀인을 만나러 없어서 만나지 못한다. 같은 귀인신분(관인)이

       면 만난다.

       貴人이 空亡이면 협조를 기대할 수 없다.

   ※ 重審課 극하는 것이 다수가 있을 때 下에서 上을 극하는 것을 취하는데 사중(四仲)의 극을 초전으로 한다.

   ※ 斬關格은 처음은 행동상 곤란하나 멀리 움직이는 상이니 먼 곳으로 가면 이익을 본다.

   ※ 斬關格: 勞苦를 피하지 말라.

   ※ 斬關格: 참관격은 진 술(辰戌)이 초전으로 되는 것을 말한다.

      진(辰)은 천강(天   )이라고 하고 술은 천괴(天魁)라 한다. 토(土)가 겹쳐서 폐색되어 천관(天關) 을 건너기 어

      렵고 도로에 통행하는 데는 관문을 참(斬)하여 열기 때문에 참관(斬關)이라고 한다.

   ※ 三奇格은 甲子 甲戌旬은 丑. 甲申 甲午旬은 子. 甲辰 甲寅旬은 亥가 초전이 되면 三奇格이 된다.

       丑은 玉堂이고 子는 明堂이라 하며 亥는 星의 精이니 이상의 三神을 日月星의 精氣라 한다.

       旬中의 奇를 사용하는 것을 三奇라 하는데 이 三奇는 재해를 소산하여 흉장을 만나도 흉을 해소한다.

       三奇는 旬奇라고도 한다.

   ※ 極陰格: 日干上神은 沐浴이고 중전 亥는 水이며 재물이 된다. 말전 酉는 死가 되며 일간 상신을 극하고 亥와

       酉는 술 酒자로 된다. 그러므로 주색으로 생명을 다한다 라고 본다. 極陰은 밤의 陰地이며 陽이 없다.

   ※ 極陰格: 어느 일도 조용히 지키는 것이 좋고 적극적으로 하면 흉하다.

       삼전이 陰地뿐이므로 陰邪가 있을 징조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課)는 2과 3과에 상하(上下)의 극이 있는데 하(下)에서 상(上)을 극하는 것을 취하여 초전(初傳)이 되

       니 중심과(重審課)이다.                       

       삼전(三傳)은 역간전격(逆間傳格)이고 초전(初傳)의 축(丑)은 말전(末傳) 일몰(日沒)의 시기로 향하여 삼전

       (三傳)은 모두 음기(陰氣)의 지(地)이다.

       말전(末傳) 공망으로 처음은 있으나 끝이 없는 유시무종(有始無終)이다.

       일지(日支)에 묘신(墓神)이 복하고 등사( 蛇)가 승하며 택(宅)을 극하여 복시살(伏屍殺)이 있어 가정에는

       괴이한 사건이 일어난다.

       가택(家宅) 상신(上神)에 묘신(墓神)이 있어 사람의 점점 모습이 추해가고 하는 일은 막히고 풀리지 못하므

       로 사람은 좋은 곳에 가서 휴식을 하여 몸을 추슬러야 하며 (낮정단)은 사람이  하는 일이 막히고 질병 소송

       고통스런 일이 생기면 집의 지하(地下)에 사람의 뼈가 묻혀 있으므로 생기는 것이니 이사를 해야  하며 이사

       를 하지 못하는 사정(事情)이 있으면 제사(祭祀)를 지내 치성을 드려야 한다.

       또한 집 대문 앞에 커다란 바위 또는 흙더미가 가로 놓여 있으므로 외출하는데 장애가 생긴다.

       묘유(卯酉)는 문호(門戶)인데 문(門)위에 토신(土神)이 승하여 출입에 문제 있다. 하는 일이 막히고 풀리지

       않으며 집안에 질병 소송 다툼이 일어나거나 협박 공갈 등의 형사사건이 고통을 받거나 갇혀 있는 일이 생기

       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재물은 공망에 당하여 구하기 어려우나 년명상신(年命上神)이 해당하면 구재(求財)는 이루어진다.

       또한 귀인(貴人)의 도움도 얻을 수 있다.

       초전 축(丑)은 삼기(三奇)에 해당하여 하(下)에서 상(上)을 극하고 구진(勾陳)이 승하면 어느 일도 지체되고

       주작(朱雀)이 승하면 구설이 있으며 둔간(遁干) 정신(丁神)이 있어서 더욱 흉한데 삼기(三奇)가 있어 그 흉을

       감소한다.

       1과 3과는 교차상생(交車相生)하므로 교섭사는 성공한다.  관성(官星)은 중전(中傳)에 있으나 지반(地盤)으로부

       터 극을 받고 말전(末傳) 공망으로 입(入)하여 공무원이나 공직자. 또는 중견사원 등의 사람은 직위의 바라는 일

       은 풀리지 않고 자신이 바라는 일은 이루어지지 않고 일반사람에게는 질병 재앙 고통스런 일들이 생기면 처음은

       힘들어도 차차 풀리게 된다.

       삼전(三傳)에는 주야(晝夜)의 귀인(貴人)이 모두 발현하였다.

       주야(晝夜) 귀(貴)가 있으므로 두 귀인(貴人)에게 의지하고 일을 구하게 된다. 그러나 귀인(貴人)을 만나러 가면

       귀인(貴人)은 다른 귀인(貴人)을 만나러 가서 못 만나거나 귀인(貴人)은 다른 귀인(貴人)을 만나고 있게 되며 일

       반인의 부탁을 들어주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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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사는 셀 수 없을 정도

        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무진일 10국 <戊辰日 10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른 국<局>도 이런 방법을 원용하면 어떨까 해서 여기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08년 음 7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