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축
일<丁丑 日> 3국 공망
申 酉
乙
|
○
|
癸
|
貴
亥 朱
|
陰
酉 貴
|
常
未 陰
|
丑
|
亥
|
酉
○
|
辛
|
己
|
乙
|
○
|
空
巳 常
|
勾
卯 空
|
貴
亥 朱
|
陰
酉 貴
|
丁
未
|
巳
|
丑
|
亥
|
貴+순 貴-순
○ ○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중심과(重審課)
통곤(統坤)의
체<體>. 유순이정(柔順利貞)의 상(象).
하사(何事)도
역조(逆調)의 상(象)이다. 물사(物事)는 후자(後者)가 이롭다.
병(病)
소(訴)는 후자(後者)가 승(勝). 초에는 불리하고 후에는
길하다.
중용(中庸).
순응(順應)함이 좋다. 화(禍)는 안에서 생(生)한다. 천월덕(天
月德)이 있으면 길(吉).
간전격(間傳格). 시둔격(時遁格)
◈ 관직은
遷動하고 爭訟은 확대된다. 공망 脫氣는 두렵다.
◈
待人不來. 盜賊難尋訟. 病은 길.
◇
봄 여름은 길하다.
◇
불화하여 가쇠(家衰)한다.
◇
천금이자결(千金二字決): 육친의
이별이다.
◇ 二姓
또는 형제가 同住한다.
◇
이동 원행 징조 동요사(丁丑/卯).
◇
貴人의 협조를 얻어 사업경영에
도움 받는다
◇
시작은 있으나 끝이 없다.
◇
貴人이 空亡이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
貴人이 宅을 지키면 집안의
모든 재앙을 구하게 된다.
◇ 天乙이
德上에 臨하면 국가의 사면이 있다.
◇
私事에는 이롭고 公事에는 불리.
◇ 함부로
망동하지 말라(祿 旺 干上). 구태를 지키는 것이 좋다.
◇ 人宅이
모두 동요하며 주야로 분주하다.
◇
初傳 夾剋은 일의 어려움이
있다.(또는 謀事는 위태하다).
3국의
의미하는 조건.
☞ 타인에게
위탁하거나 의존하는 것은 불량하다. 陰的으로 일을 추진해야
한다.
貴人의
도움으로 이익이 있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어떤
사람인가.
⌦
래방인의
사정.
⌧
(귀인)
※
貴人이 宅을
지키면 집안의 모든 재앙을 구하게 된다.
※
貴人이 空亡이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구재)
※ 재물이
있으나 공망이 승하여 구하기 어렵다. 속히 서두르면 가능하다.
※
손위 존장의 재물을 득한다(貴人 財物).
(구관 구직 사관)
※
중전 말전
공망은 공망이 지난 뒤에 판단해야 한다.
※
貴人의 도움이 있으면 가능하다.
(간상 지상)
※
일덕(日德). 주작(朱雀)이 동궁(同宮)은 관리에게는 길하다.
※
干上에 천공(天空)이 있으면 타인에게 허사(虛詐)의 일을
당한다.
※
함부로 망동하지 말라(祿 旺 干上). 舊態를 지키는 것이
좋다.
※
日支上에 관성이 있고 貴人이 승하면 관직을 얻는다.
(가출
도적. 사용인)
※
남녀 사용인 類神이 空亡이면 영근하지 않는다.
※
寅/辰은 關梁格: 도주, 도피가 용이하다. 멀리 도망간 것이다.
※
사용인 類神이 3과는 스스로 歸家.
※
玄武 陰神에 범인 숨는 장소다.
※
도적이 남녀(男女)인가를 알려면 현무(玄武)의 음신(陰神)의
상하(上下)를 본다.
즉,
둘 다 양(陽)이면 남(男)이고, 둘 다 음(陰)이면 여(女)
이다. 양(陽)과 음(陰)이 섞여 있으면
승한
천장(天將)의 음양(陰陽)으로 안다.
陽
貴人 蛇 朱雀 勾陳 靑龍 白虎
陰
六合 天空 太常 玄武 太陰 天后
※
현무(玄武)가 양지(陽地)에 타면 남자이고, 음지(陰地)에
타면 여자이다.
왕상하면
연소자이고, 휴(休). 수(囚)는 노인이다. 길신에 타면 세력
인이고. 흉신에 타면 흉악 인이다.
(공망)
※
食神이 空亡이면 사업경영. 건강악화의 상징. 가슴을 앓고
음식을 먹지 못한다.
※
貴人 空亡이면 시험이나 공명은 불리하다.
※
이과는 삼전에 공망이 있는데 년명상신이 이와 같이 공망이
되면 공망은 해소되어 구직(목적사)의 길은 빠르다.
(미모)
※ 3과
貴는 미인의 여성. 3과 朱雀은 문필이 있고 언변이
있다(巳 午에 승하면 문필이 교묘하다)
(단교공망)
※
어느 일도 중도에 좌절하거나 중지되며 장해가 생긴다.
방침 계획 방향을 바꾸면 효과가 있다.(단교공망)
※
년명상신이 財星(酉)이 되면 계획사 모망사 어느 것이나
발전하는 즐거움이 있다.
(문서)
※
문서를 꼼꼼히 챙겨야 한다(天空 印綬).
(말전)
※
末傳이 공망이면 옛 것을 지키는 것이 길하다.
(소쟁정단)
)
※
初 朱 亥 (丑月 漫語): 口舌 訴訟件 生 也.
※
소송은 重審課는 피고가 유리.
※
朱神에서 일간 剋 訴訟 罪科 不利 也.
※
일간상신(日干上神)
또는 일지상신에서 일간을 극하면 소쟁(訴爭)이 일어나서
이유를 말하기 어렵다.
반대의
경우는 이유를 말 할 수 있게 된다.
※
불리함이
많으므로 화해가 길하다.
(사서고생)
※
戌 亥生 사서고생 분수 지켜야.
(삼전)
※
三傳 遞生하여 空亡은 타인의 推擧는 말뿐이고 속임수다.
※
三傳 遞生하고 德馬가 초전으로 되며 貴人이 승하여
명리 구직 공명 모두 길하다.
말전은
여름이고 중전은 가을이며 초전은 겨울이 되며 季神 仲神
孟神이 遞生하여 명리 구직 공명에 길조를 이
루는
象인데 공망으로 그 길함이 반감한다.
(墓 정단)
※
초전(初傳) 오행이 수왕(水旺)이면 자손에 지자(知者)
현인(賢人)이 발복한다.
수(囚)
사(死)이면 수산, 어업 또는 천업(賤業)을 영위한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자오묘유(子午卯酉)를
보면 양상(良相)이고 지세(地勢)는 넓고 평평하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다.
그러나
휴수(休 囚)되고 흉장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생 한다.
※
묘상(墓相)은 습하고 길지가 없다. 가택은 변화가 많고
불안정하다.
(시험 선거)
※
시험(선거)은 길한데 중전 말전의 공망은 의외의
어려움을 겪는다.
실패를
하는 경우는 다시 도전하여 합격한다.
(양신
음신극)
※
이 과는 陽神끼리 극하고 陰神끼리 극하는 잡란격(雜亂格)이
되어 내외 모두 불평부족이 있다.
이를
음신동지(陰神同志) 양신동지(陽神同志)의 극이라고 한다.
(역마)
※
馬가 初傳에 있으면 東奔西走(만사가 신속하다).
※
초전이 驛馬가 되고 옮겨지고 바뀌어지는 사건이 있다.
※
初傳이 驛馬가 되고 中傳이 공망이면 病정단에서 가장 흉하다.
이것은 神靈이 떠나가는 象이기 때문이다.
※
驛馬가 巳 또는 亥이면 기로에서는 사건이다. 또는 도로상에서
분주한 일이 있다.
※
人宅이 모두 동요하며 주야로 분주하다.
※
日上에 支馬를 보는 것은 君子는 遷官이 있고 庶人은 가택의
이동이 生 也.
※
역마가 충( )되는 것을 치마(馳馬)라고 하는데 이 치마(馳馬)가
초전에 있으면 외부의 기쁜 소식을 듣게 된다.
(응기)
※
卯月 日에 길 흉의 응기(應期)가 있다.
(여행정단)
※
여행목적 이루지 못한다. 중전 말전 공망은 중도에
변경이 있다.
여행은
구설이 따른다.
※
역마(驛馬)와 순정(旬丁)은 좋고 일간을 극하지 않으면
여행은 길하다.
※
조격법(阻隔法)에 해당하면 조해(阻害)가 일어난다.
(월장가시하여
천반 진하(辰下)의 자가 묘유자오(卯 酉 子 午)가 될 때)
※
일간상신(日干上神)이 왕(旺)하면 육지(陸地)가 좋고 일지상신이
왕하면 수행(水行)이 좋다.
(임신)
※
三傳이 모두 陰(男兒).
※
胎神이 夾剋을 받으면 임신을 정단하면 胎를 손상한다.
※
支上에서 日干上을 剋 자식 기르기 어렵다.
※
부부 년명상신에 三合의 支가 있고 년월이 왕상되면 왕잉격(旺孕格)이
되어 그 해에 임신한다.
※
출산 빠르다.
(인 택
人 宅 )
※
숙객불량(宿客不良) 支 陰神에서 日干을 剋.
※
조용하던 가택에 갑자기 이사 여행 출장 기타 다른 일들이
발생하여 움직이는 일이 있게 되며 소란스러움이 있
고
특히 부모 조장인의 일로 움직이는 것은 좋은 일이다.
※
낮 정단은 불안 초조하여 안정하지 못하고 밖으로 나가려고
하며 또는 밖으로만 나돌고 조용히 참신하게 살기는
어려운
사람이나 집이나 그러한 상이다.
※
何事도 시작은 있으나 몸통과 꼬리는 없는 상이니 길한
것이나 흉한 것이나 모두 虛象에 불과하다.
좋은
일은 쉽게 사라지니 허망하고 나쁜 일은 생겨도 쉽게 해소되므로
큰 걱정은 없게 되니 다행이다.
※
일지상신 초전은 모두 鬼殺이 되며 일간상신고을 하게 된다.
이는 사람이 나쁜 것이나 좋은 것이나 정리하고 포
기하는
것은 모두 이루어진다.
남녀
관계나 상대와 법적인 문제가 있을 때 이를 포기 또는 취소를
하는 것 등은 모두 쉽게 된다.
※
가택에 질병이나 소송사가 발생하면 神의 부정이 탄 것이니
자신의 조상에게 치성을 드리거나 자신이 숭배하는
신앙의
神에게 치성을 드려야 하고 자신이 믿지 않는 종교의 상징물이나
물품을 함부로 취급하면 재앙이 닥치니
주의를
해야 한다.
※
과 전이 모두 陰神이 되어 六陰格이 되니 매사는 陰的이거나
私的 또는 개인적으로 은밀히 추진하는 것은 유리하
고
公的이며 大衆的으로 하는 것은 불리하다.
※
밤 정단은 집을 짓거나 묘를 쓰거나 부적을 쓰고 약을 쓰는
일, 문병가는 일, 문상을 가는 일 등은 모두 좋으며 부
정을
타지 않는다.
※
내가 은혜를 베풀거나 잘 대해준 사람이 오히려 다른 사람을
시켜 나에게 해로운 짓을 하려고 하니 은혜를 원수로
갚는
것이다. 또는 나를 해하려 하는 사람과 뜻이 맞아서 함께
행동하고 있으니 사회에서 나의 은혜를 입은 아랫
사람이
다른 사람과 함께 나에게 나쁜 짓을 하려고 하니 사용인이나
회사를 운영하거나 대 소 불문하고 아랫사람
을
주의하거나 오히려 덕을 베풀어 예방해야 한다.
또는
내가 타인을 도와 줄때는 그 사람의 됨됨이를 살펴 확인하고
도와주어야 된다.
※
밤 정단은 계약 문서의 일은 어렵게 되고 풀리지 않는다.
문서의 일이나 고소 진정의 사건 수표 등의 사인 등의 일
로
고통을 당하게 될 것이니 주의를 요한다. 공직자는 상관에게
책을 받고 탄핵을 당하게 되며 기자, 언론계통에
있는
사람은 筆禍를 조심해야 한다.
(질병)
※
丑의 上에 亥가 있을 때 정신 불안 증이다.
※
末傳 食神이 空亡이니 病은 가슴을 앓고 음식을 먹을 수
없다. 또한 말을 하기 어렵고 약을 먹지 못하는 경우다.
※
初 絶은 질병 사망 也. 長生 이면 치유가능.
※
巳에 天空은 눈병 咽喉 腫痛病 也.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신장. 심장병. 폐. 고혈압. 대장질환 등이다. 구병 불치.
신병치료.
※
수토(水土) : 초전이 상(上)에 수(水)이고 하(下)에 토(土)가
극하며 병부(病符) 이혈(二血)을 띠면 두복( 腹)(배
두)
병고(病蠱) (독 고)의 병(病)이다.
※
육음격(六陰格)을 보면 병(病)은 불치(不治)이다. 질병은
깊이 숨어드는 병이므로 겉으로는 잘 나타나지 않고 진
료시에도
쉽게 발견되지 않으므로 확실한 진찰을 해야 한다.
(중전)
※
中傳에 天空(空亡)이 승하여 흔적이 없고 그림의 떡과 같다.
(초전)
※
初傳 貴는 天使. 皇恩(辰 戌月). 天詔(寅月) 왕상이면
大開運의 兆 也(君小구별)
※
취직: 初 貴 馬 旺相 生合하면 다소 먼 곳에 직장있고 天印(寅月)
皇書(冬月)보면 官에 취직이 된다.
※
제3과를 初傳으로 하면 日支의 陽神이 스스로 兩陽相剋하므로
일은 흉이 중하니 먼저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
질투에 의한 사건이 일어나거나 의혹되는 일이 있으면 모두
여성에 의한 것이거나 또는 내부에서 일어난다(初傳
下剋上).
※
初傳 夾剋은 일의 어려움이 있다.(또는 謀事는 위태하다).
※
下가 上을 剋하고 內戰이 되면 나는 자유롭지 못하게 되고
사람의 모략에 걸리거나 타인에 의하여 억압당한다.
※
下가 上을 剋하고 外戰이 되면 일은 이루어지다가 중도에서
변하기 쉽다.
※
初傳 貴人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귀인의 협조를
얻는다.
※
初傳 貴人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귀인의 질책을
받는다. .
※
初傳 朱雀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문서(공문서.
사문서)의 기쁨이 있다.
※
初傳 朱雀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문서(공문서.
사문서)의 근심이 있다.
(청탁)
※ 貴人이나
윗사람에게 연고를 이용하여 자신의 富貴나 승진등을 하려
부탁을 하면 貴人이 나의 부탁을 들어주지
않으므로
다음기회로 미루어야 한다.
(천공)
※
天空이 巳에 승하면 가장(家長)이 신음을 받거나 부뚜막에
동티가 있다.
(청우정단)
※
신유(申酉)가 왕상하면 수해(水害)나 설해(雪害)가
있다.
※
바람이 불고 비가 오며 겨울은 눈이 많이 오고 바람이 강하다.
(피난
정단)
※
점시(占時)위에 월장(月將)을 가(加)하여 천반에서 묘유미하(卯酉未下)의
지반(地盤) 방위로 피신하면 위난을
면한다.
(난사교섭)
※
초전(初傳)에 공망이나 주작(朱雀)이 승하면 상대가
속이는 것이다. 믿지 말라.
※
초전(初傳)에 청룡(靑龍)이나 귀인(貴人)이 승하고 과격(課格)이
길하면 상대는 성의가 있다.
(등산정단)
※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길장(吉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왕旺) 상(相) 휴기(休氣)를 얻고 상하(上下)가 상생하면
길이고
이와 반대면 흉하다.
※
일지상신(日支上神)에 흉장(凶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사(死) 수(囚)가 되고 상하(上下)가 상극하면 흉이다.
이와
반대면 길이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해(亥) 이면 도로에서 만난다.
(음신정단)
※
초전에서 일간상신을 극하면 음신(音信)이 있다.
※
신신(信神)과 주작(朱雀)이 과전(課傳)에 있고 이마(二馬)를
띠면 음신(音信)이 온다. 초전에 정마(丁馬)가 승하
면
속하다.
(혼인)
※
혼인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사의
길흉)
※
宅上에서 干上神을 극하면 그 집에 머물면 안 된다(귀인이
승하여 구함이 있다).
※
舊宅에 있는 것이 좋다.
(기다리는 사람)
※ 기다리는
사람은 늦어야 온다.
(사업)
※
가정에 사업이나 혼사 등은 성사가 어렵고 깨지며
손해보는 일만 생기니 분수를 지키고 과한 욕심을 삼가고
주의
를
해야 한다.
(매매. 거래)
※ 매매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영농)
※
野菜 黑豆 爪類는 길하다. 가축은 손해다.
과격(課格)
※
귀인(貴人)이 천문(天門)에 승하여 귀인등천문(貴人登天門)이다.
흉을
제거하므로 謀事는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없다.
※
文德格: 干德 朱, 官의 推擧 得.
※
天乙神 格 : 日干의 鬼殺이 身에 臨하고 天乙이다. 宅上에
臨하면 가정의 神佛이 不正하여 병환에 걸린다.
바르게
修理하고 또 宅神에 祭禮하면 허물을 면한다(干上에 승해도
동일)
※
重審課 극하는 것이 다수가 있을 때 下에서 上을 극하는
것을 취하는데 사중(四仲)의 극을 초전으로 한다.
※
間傳格: 官職은 遷動, 소송은 확대한다. 도난은 겹쳐 당하고
대인은 온다.
※
時進格 삼전에 亥酉未이다. 이로운 것이 없으니 때를 기다려야
한다. 하급인은 병에 걸려 위독하다.
※
晝夜貴兩貴: 晝夜 貴人이 天地盤으로 겹쳐지며 六處에 있을
때 일의 협조를 구하는데 양쪽 귀인에 연결되어 성사
될
수 있으나 귀인을 방문하였을 때 다른 귀인을 만나러 없어서
만나지 못한다.
같은
귀인 신분(관인)이면 만난다.
貴人이
공망이면 협조를 기대할 수 없다.
※
雀鬼格: 干上神이 일간을 극하고 朱雀 乘, 官職은 상관이
責을 받고 常人은 公署에 伸告 伸請 上伸등은 不 結課 也.
기자
작가 筆禍事件 也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課)는 하(下)에서 상(上)을 극하는 것을 취하여
초전(初傳)으로 하며 중심과(重審課)이다.
길
흉은 안에서 발생하며 아랫사람이 윗사람을 핍박하는 상(象)이며
여자가 남자를 극하는 상(象)이다.
삼전(三傳)이
해유미(亥酉未)는 시둔격(時遁格)이라 하여 사물은 모두
은둔(隱遁)하는 상(象)이며 매사(每事)
조용히
은밀히 사적(私的)으로 추진해야 하는 것이다. 드러내놓고
하는 것은 불리함이 있다.
그리고
신규사(新規事)는 좋지 않고 고난(苦難)이 따른다.
또한
역간전격(逆間傳格)이 공망되어 뒤로 물러나려다 절벽을
만나 다시 앞으로 나가야 하는 것이니 하사(何事)
도
어려움이 따르며 근신(勤愼)하며 어둠의 골짜기로 숨어드는
모습이 된다.
말전(末傳)이
초전(初傳)으로 체생(遞生)하고 공망되는 것은 서로 돕는
의미는 좋은 것이지만 그 진실 됨이 없고
초전(初傳)은
일간(日干)을 극하는 것이므로 내가 은혜를 베풀거나 잘
대해준 사람이 오히려 다른 사람을 시켜 나
에게
해로운 짓을 하려고 하니 은혜를 원수로 갚는 것이다.
또는
나를 해하려 하는 사람과 뜻이 맞아서 함께 행동하고 있으니
사회에서 나의 은혜를 입은 아랫사람이 다른 사
람과
함께 나에게 나쁜 짓을 하려고 하니 사용인이나 회사를
운영하거나 대 소 불문하고 아랫사람을 주의하거나
오히려
덕을 베풀어 예방해야 한다.
또는
내가 타인을 도와 줄 때는 그 사람의 됨됨이를 살펴 확인하고
도와줄 필요가 있다.
삼전(三傳)
체생(遞生)하고 덕마(德馬)가 초전(初傳)으로 되며 귀인(貴人)이
승하여 명리(名利) 구직(求職) 공명
(功名)
모두 길하다.
말전(末傳)은
여름이고 중전(中傳)은 가을이며 초전(初傳)은 겨울이 되며
계신(季神) 중신(仲神) 맹신(孟神)이 모
두
있어 체생(遞生)하여 명리(名利) 구직(求職) 공명(功名)에
길조를 이루는 상(象)인데 공망으로 그 길함이 반감
한다.
일간상신(日干上神)
왕신(旺神)이 승하여 함부로 망동(妄動)하지 말고 구태(舊態)를
지키라고 하였다.
일지상신(日支上神)은
천을귀인(天乙貴人)과 주작(朱雀)이 승하고 초전(初傳)으로
발용(發用)되었다.
귀인(貴人)이
일간(日干)을 극하면 천을신지격(天乙神祗格)이며 주작(朱雀)이
승하고 일간(日干)을 극하면 작귀
격(雀鬼格)이
된다. 다음에 설명한다.
가택에
질병이나 소송사가 발생하면 신(神)의 부정(不淨)이 탄
것이니 자신의 조상에게 치성을 드리거나 자신이
숭배(崇拜)하는
신앙(信仰)의 신(神)에게 치성을 드려야 하고 자신이 믿지
않는 종교의 상징물이나 물품을 함부
로
취급하면 재앙이 닥치니 주의를 해야 한다.
밤
정단은 계약 문서의 일은 어렵게 되고 풀리지 않는다. 문서의
일이나 고소 진정의 사건 수표 등의 사인 등의 일
로
고통을 당하게 될 것이니
주의를
요한다. 공직자는 상관에게 책을 받고 탄핵을 당하게 되며
기자, 언론계통에 있는 사람은 필화(筆禍)를 조
심해야
한다.
◈
◈ ◈
◈
◈
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사는 셀 수 없을 정도
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무진일 10국
<戊辰日 10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른
국<局>도 이런 방법을 원용하면 어떨까
해서 여기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08년
음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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