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축
일<丁丑 日> 4국 공망
申 酉
丙
|
庚
|
甲
|
蛇
子 合
|
靑
辰 白
|
后
戌 蛇
|
卯
|
未
|
丑
|
庚
|
丁
|
甲
|
癸
|
靑
辰 白
|
朱
丑 勾
|
后
戌 蛇
|
常
未 陰
|
丁
未
|
辰
|
丑
|
戌
|
貴-순 貴+순
○ ○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묘성과(昴星課)
통리(統履)의
체( ). 사(蛇)와 호랑이가 교쟁(交爭)하는 상(象).
하사(何事)도
놀라고 두려운 뜻이 생긴다. 정(靜)이 좋고 망동(妄動)은
흉(凶). 문전(門前)에 호랑이.
뒷문에
이리를 만난다.
흉해(凶害)를
겹쳐 만난다. 근신(謹愼)하고 인내(忍耐)가 필요하다.
엄목격(掩目格). 호시격(虎視格)
◈ 進退居處가
없는 상. 萬事가 緩昧, 불명하다. 도망, 분실, 走事가 생긴다.
凶害는
안에서 일어나고, 災害는 밖에서 온다. 출행 여행은 중지가
길.
외부에서
재액을 만나거나 외출로 인해 재앙을 만난다. 만사
불통 근신이 필요하다.
◈
萬事가
閉塞, 不通의 상. 禍는 외부에서 오고 조용히 지키면
흉을 면한다.
근심과
기쁨은 아직 실현되지 않은 象. 主가 이롭고 客은 불리하다.
작은
일은 이롭고 大事는 不利也. 선동은 불리, 후응이 길.
근심은
동남에 있고 기쁨은 서북에 있다. 큰 것을 구하지만 소리이고
행인은 와도 이익이 없다.
◇
初
蛇 水鬼 水厄주의.
◇
가정에
괴이사가 생긴다.(丙丁日 初 蛇)
◇
유숙불가(留宿不可)(내방자는
惡意가 있다).
◇ 남자의
살인사건(初 蛇 日鬼).
◇ 여인이
가장이다. 또는 妻의 신변에 災가 動한다(宅上 辰戌 陰
后).
◇
奸邪事로
夫 또는 情夫를 살해한다(初 相合 일간 剋)
◇
천금이자결(千金二字決):
도난 및 실재(失財)가 있다.
◇
貴人이 空亡이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
사관
구직은 장애가 있다.
4국의
의미하는 조건.
☞ 사람이나
집이나 혼미스럽다. 우환은 가까운 곳에 있으니 조심하고
멀리 여행은 돌아오지
못한다.
집의 기운이 악하여 이사를 빨리 하라.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어떤
사람인가.
⌦
래방인의
사정.
⌧ 掩目格:
初四仲神이고 中 末에 白, 后, 天喜(辰 秋月. 戌 春)보면
임신건이다.
(귀인)
※
貴人
空亡이면 시험이나 공명은 불리하다.
(구재)
※ 求財는
遁干에 재물이 있고 靑龍이 있어 약간의 재물을 얻는다.
(구관 구직 사관)
※
관공직,
및 일반직 모두 어렵다. 후에 다시 판단해야 한다.
(간상 지상)
※
日辰에 辰戌이 加하면 官事가 起한다.
※
日干上에 墓와 白虎가 승하면 질병이 가장 흉하고 빨리
발생한다.
※
日干上에 墓와 白虎가 승하면 승리를 하지만 후에 크게
패한다.
※
의심스럽고 우려되는 사건이 있다.(干上 脫墓)
※
干上. 支上에 墓가 있으면 구름과 안개가 덮여 있는 것과
같으며 그 속을 걷는 것과 같다.
※
干, 支 上에 刑이 있으면 彼我가 投合하지 못한다.
※
干上에 진(辰)이 승하면 처음에는 어렵거나 힘든 징조가
있다.
(사용인)
※
사용인 類神이 3과는 스스로 歸家.
(부정)
※
丙丁日 子에 白 蛇 있으면 가택부정.
(년명상신)
※ 년명상신
亥이면 拱貴하여 원조를 득 한다.
(미모)
※ 3과
蛇는 체기 있고 안색은 흑색여성. 天后 아름다운
여성. 미적(美的)인 여성 이다.
(사서고생)
※
子, 亥 生 사서고생 분수 지켜야.
(소쟁정단)
)
※ 日干上
墓는 감금된다.
※
일간상신(日干上神) 또는 일지상신에서 일간을 극하면 소쟁(訴爭)이
일어나서 이유를 말하기 어렵다.
반대의
경우는 이유를 말 할 수 있게 된다.
※
일지상(日支上) 또는 년명상에 묘신(墓神) 관신(關神) 천신(天神)
천옥(天獄) 지옥(地獄) 등이 승하면 형(刑)이
무겁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天獄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地獄
辰 午
戌
子
關神
丑 辰
未
戌
天神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
천공(天空)이 일지상신 또는 일간상신에 묘신(墓神)이 임하면
감금된다.
※
소송을 진행시키면서 비용이 과다하게 발생하여 화해가
길하다.
(묘
신(墓神)
※
辰戌丑未는 충을 좋아하고 하면 흉사는 흩어지고 걱정도
해소된다.
※
辰 未는 日墓이고 丑 戌은 夜墓이다. 日墓는 길흉이 신속하고
夜墓는 유연하고 늦다.
夜墓가
日干上에 승하면 暗에서 明으로 되어 제반사를 구제하는
작용을 한다. 반대로 日墓가 승하면 明에서 暗으
로
들어간다고 한다.
(墓 정단)
※
초전(初傳) 오행이 수왕(水旺)이면 자손에 지자(知者) 현인(賢人)이
발복 한다. 수(囚) 사(死)이면 수산, 어업 또
는
천업(賤業)을 영위한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진술축미(辰戌丑未)를
보면 불량(不良)한 상(相)이고 지세(地勢)는 경사지(傾斜地)이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다.
그러나
휴수(休 囚)되고 흉장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생 한다.
※
묘상(墓相)은 흉하며 이장 또는 수리의 징조가 있으며 가정은
손재수가 있다.
(삼전)
※
三傳에 白虎 蛇가 승하여 놀라운 일이나 사건을 만나게
된다.
※
삼전중에 일간의 묘(墓)가 있으면 실직의 우려가 있으니
다시 계획을 하여 시작하는 징조이다.
(시험 선거)
※
시험(선거)은 불성한다.
(응기)
※
申月 日에 길 흉의 응기가 있다.
(여행정단)
※
干上 辰戌은 억지로라도 출발. 그러나 불리하니 중지가
좋다.
※
여행: 關隔(子/卯) 출행 凶.
※
일간상신(日干上神)이 왕(旺)하면 육지(陸地)가 좋고 일지상신이
왕하면 수행(水行)이 좋다.
(임신)
※
流産(유산)주의: 胎神 子는 申月의 死氣 也.
※
掩目格은 임신은 女兒이다.
※
蒿矢課 昴星課는 조숙아 출산.
※
三傳이 모두 陽(女兒.)
※
출산은 지체된다.
(인 택
人 宅 )
※
기객이 있다.(干上 辰 主를 害) 夜占은 我가 해롭다.
※
일간상신 일지상신 墓神이 있어 마치 검은 천으로 사람과
집을 덮어놓은 것과 같으니 한줄기의 빛도 들어오지 안
는
어둠의 장막 속에서 숨을 쉬고 있는 상이다.
이는
사람이 마치 어디로도 갈 수 없는 막막한 상황이 된 것이며
어떤 일도 할 수가 없는 상황이다.
자신의
분수를 지키고 정신 똑바로 차리고 있지 않으면 큰 재앙을
당하게 된다.
※
독사와 맹수, 호랑이가 우글거리는 위험한 상황 속에서
사람이 무엇을 해보려고 하면 그 변화의 속도는 빠르지만
자신에게
다가오는 재난이나 재앙도 그 만큼 빨리 다가오고 있는
것이므로 신중한 판단을 하여야 한다.
※
사람은 앞이 보여야 갈 방향을 정하고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
것인가를 정하게 되는데 앞을 보면 안개가 자욱히 낀
것만
보이므로 앞으로 나가지 못하고 나가지 못하므로 매사가
막히고 좌절을 당하게 될 것이다.
마치
앞을 보지 못하는 사람이 외 줄 위를 걸어가는 것처럼 위험하고
긴박한 순간의 연속처럼 살아가는 것이다.
※
사람은 자신의 분수를 잘 알아야 한다. 머리 위에 큰 바위를
얹고 있으므로 언제 그 바위가 나를 덮칠지 모른다.
그러한
가운데 자신의 위세를 가지려 하고 있으니 여우가 범의
가죽을 쓰고 행세하려는 모습이다.
현재
자신이 이름을 빌려주고 바지사장으로 있는 것은 그나마
다행이라 생각하고 있어야 한다. 이를 버리고 다른
곳으로
가면 재앙이 덮칠 것이다. 자신의 분수를 알고 머리 숙여
겸허하게 지키고 있어야 한다.
타인과의
어떤 경쟁이나 대립도 불가하다. 오직 숨어있듯이
지내는 것이 좋다.
※
여자가 남편의 일이나 직위 직장 문제를 본다면 좋은 것은
없고 풀리지 않으며 공무원이나 공직에 있는 사람이 앞
길을
보면 좋지 않게 된다.
※
자손이나 아랫사람으로 인하여 움직이는 일이 있고 또한
구설이 있으며 문서의 일은 별로 좋을 것이 없다.
(질병)
※ 病符(행년상을
극하면 病災事 있다) 末에서 剋.
일지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病符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
화수(火水) : 일간(日干)이 화(火)이고 초전이 수(水)가
되어 극하면 열기가 위로 치밀어 오르므로 두통(頭痛) 목
혼(目昏)의
병(病)이다.
만약
유신(遊神) 사기(死氣)를 띠면 정신이상이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遊神
丑 子
亥
戌
死氣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
初 絶은 질병 사망 也.
※
墓神에 白虎 蛇 加. 결석증이다, 生氣 死氣 行年上神을
참고하라.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日干上에 墓神이 덮고 病斷은 위험하다.
※
末傳의 天后는 墓上에 들어서 부인은 血氣의 질병에 걸린다.
※
신장. 위장. 피부병. 고혈압 등이다. 新病은 치료되고 舊病은
위험하다.
※
기운허탈. 피로누적. 신장이 허(虛)하고 당뇨. 요통(腰痛).
자궁병의 질환.
(자식)
※
자손에게 재물의 손실이 있다(辰에 靑龍)
※
丁神에 丑 子孫爻이고 朱雀, 勾陳이 승하니 자식으로 인하여
구설과 쟁투하는 일이 있으며 이로 인하여 재물이
동한다.
(정신
丁神)
※
蛇 또는 朱雀과 丁神이 있으면 괴상한 일에 관여하게
된다.
※
勾陳과 丁神이 있으면 兵士가 멀리서 오거나 소식을 전한다.
또는 타향사는 친척의 사망소식을 듣고 원행 한다.
(초전)
※
初傳에 蛇 白虎가 타면 놀라운 일을 만난다.
※
初傳 蛇 행년상을 극하면 괴이, 파란 쟁파 한다.
※
初傳 六合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계약. 화합. 결혼의 기쁨이
있다.
※
初傳 六合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배신, 위약,
우환의 근심이 있다.
※
初傳 天后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귀부인 또는
여인의 협조가 있다.
※
初傳 天后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여인의 謀害
또는 배반. 박해로 근심이 있다.
(천강)
※
日干上 天강이 승하면 艱難辛苦한 뒤에 물건이나 사물을
득 한다.
※
日干上 천강이 승하면 종래와 반대되는 動靜이 있다.
※
天강 이 午 또는 未위에 승하면 사람을 부르면 반드시
온다.
※
日干上 또는 日支上 天강 이 승하면 타인과의 면회약속
상담에서는 반드시 지켜진다.
(청룡)
※
靑龍이 천반(干上)에 드는 것은 尊長이 와서 看占을 바란다.
子孫爻에 靑龍이 승하여 온 뜻은 자손사이다.
※
靑龍이 天 에 승하면 기쁨이 있고 후에 불안한 일이 생긴다.
(청탁)
※ 밤
정단은 貴人이나 윗사람에게 연고를 이용하여 자신의 富貴나
승진등을 하려 부탁을 하면 貴人의 힘이 부족하
여
이루어지지 못하니 다음기회로 미루어야 한다.
(청우정단)
※
백호(白虎)가 임(臨)한 지반의 방위에서 풍(風)이 일어난다.
※
백호(白虎)가 기(氣)가 있는 천신(天神) 또는 기(氣)가
있는 지(地)에 지반(地盤) 에 임(臨)하면 대풍(大風)이
있
다.
※
진하(辰下)의 지지(地支)가 양(陽)이면 청(晴)하고 음(陰)이면
비가 온다.
※
풍(風)이 일어나는 시각은 천반에 있는 미(未) 아래 지반지지
시각에 일어난다.
※
흐리는 날씨다. 비가 오기도 하고 바람이 강하게 불기도
한다.
(피난
정단)
※
점시(占時)위에 월장(月將)을 가(加)하여 천반에서 묘유미하(卯酉未下)의
지반(地盤) 방위로 피신하면 위난을
면한다.
(난사교섭)
※
서로 상생하면서 自刑하는 것이니 속을 숨기고 외면으로
화합하게 된다.
(등산정단)
※
일일간상신(日干上神)에 길장(吉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왕旺) 상(相) 휴기(休氣)를 얻고 상하(上下)가 상생하
면
길이고 이와 반대면 흉하다.
※
일지상신(日支上神)에 흉장(凶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사(死) 수(囚)가 되고 상하(上下)가 상극하면 흉이다.
이와
반대면 길이다.
(살인정단)
※
초전과 삼전이 상합(相合)하고 일간을 극하면 간사(奸私)의
일로 부(夫)나 정부(情夫)를 살해한다.
※
초전이 일간의 귀살(鬼殺)에 해당하고 사(蛇)가 승하면
남자의 살인사건이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술(戌) 이면 병중에 있다.
(음신정단)
※ 일간에서
초전을 극하면 음신(音信)은 안 온다.
(혼인)
※
末傳 天后가 탈기되면 결혼 경사에 비용이 많이 든다.
※
혼인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루어진다고 해도 앞날이 험하다.
※
혼인은 이루어져도 후에 파한다. 靑龍과 天后가 있어도
상충한다.
(이사의
길흉)
※
舊宅에 있는 것이 좋다.
(기다리는 사람)
※ 기다리는
사람은 온다.
(사업)
※ 가정에
사업이나 손해보는 일만 생기니 분수를 지키고 과한 욕심을
삼가고 주의를 해야 한다.
(매매. 거래)
※ 매매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영농)
※
穀類. 雜穀. 麻類 길하다. 가축은 흉하다.
(흉사)
※
子時 정단의 흉사는 그 흉이 매우 속하게 발현하여 나에게
닥치므로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
특히
子, 亥年生은 스스로 흉을 초래하는 것이니 자신의 분수를
알고 조심해야 한다.
과격(課格)
※
互換正墓格: 日干 支 上神에 墓 也. 이 격은 彼我모두
昏迷 悔昧를 招하고 相接近, 共合 모두 좋지 않다.
반드시
愚昧한 人物이 出 也. 年命에서 이를 극하면 好轉 變化
也.
※
昴星課 上下의 극이 없고 不備格도 되지 않을 때 陽日은
천지반 중에서 지반 酉의 上神을 취하여 초전으로 한다.
酉에
卯宿이 있고 酉는 서쪽의 金氣 백호로서 刑殺의 神이다.
상극을
대신하여 刑殺을 취용 한다. 陰日은 천반 酉의 下神을 초전으로
하기 때문에 伏仰格이라고 부른다.
이
격은 조용히 지키고 있으면 길하고 망동을 하면 禍가 밖에서
발생한다. 陽日은 虎視轉蓬格이다. 陰日 昴星課는
冬蛇掩目格이다.
※
蒿矢格은 어느 정단도 실현가능성이 적다. 길흉화복이 경하다.
※
人宅坐墓格: 墓는 정신적으로 혼미하고 어둡다는 뜻인데
干上 支上에 墓神이 있으면 스스로 의지로 어둡고 혼미하
여
화를 자초하는 것이니 사람도 하늘도 원망해도 소용없는
것이다.
자신만
화를 당하는 것이 아니고 가택(부동산) 또는 타인에게 명의
이전시켜 주어 빼앗기거나 임대 등도 손쉽게 성
사되지
않는다. 매매도 불성이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課)는 상하(上下)의 극이 없고 요극(遙剋)도 없어
묘성(昴星)의 즉 유(酉)의 상(上)과 하(下)를 취하여 초
전(初傳)을
취한다. 이것을 부앙(俯仰)이라고 하는데 유(酉)의 상(上)을
취할 때는 부(俯)라 하고 유(酉)의 하신
(下神)을
취할 때는 앙(仰)이라 한다.
부(俯)를
취할 때는 재(災)가 가까운 곳에 있고 앙(仰)을 취할 때는
재(災)가 먼곳에 있다.
음일(陰日)은
천지반(天地盤) 중에서 유(酉)의 하신(下神)을 초전(初傳)으로
한다. 따라서 자(子)를 초전(初傳)으
로
취한다.
자(子)가
천반(天盤)이 되고 묘(卯)는 지반(地盤)이 된다. 중전(中傳)은
일간상신(日干上神)으로 하고 말전(末傳)
은
일지상신(日支上神)을 취한다.
유(酉)는
태양이 지는 방향이다.
따라서
태양이 지고 어둠이 내리는 때에는 백호(白虎)가 산(山)을
내려오는 상(象)이 되고 천지반(天地盤) 극이 없
으므로
서쪽의 하늘에 빛나는 묘성(昴星)의 상(象)을 취하는 것이다.
일간(日干)이나
일지(日支)에 묘신(墓神)이 복(覆)하면 모든 것이 혼미스럽고
형통(亨通)하지 않으며 암매(唵昧)한
상(象)이다.
일간상신(日干上神)
일지상신(日支上神) 묘신(墓神)이 있어 마치 검은
장막으로
사람과 집을 덮어놓은 것과 같으니 한줄기의 빛도 들어오지
않는 어둠의 장막 속에서 숨을 쉬고 있는 상
(象)이다.
이는
사람이 마치 어디로도 갈 수 없는 막막한 상황이 된 것이며
어떤 일도 할 수가 없는 상황이다.
자신의
분수를 지키고 정신 똑바로 차리고 있지 않으면 큰 재앙을
당하게 된다.
일간(日干)은
진(辰)으로부터 시작하여 음신(陰神)은 정신(丁神)에 이어지므로
동의(動意)가 있다.
그러나
흉의 예방부터 하여야 한다. 즉 앞으로 나서기보다는 자신의
안위를 위해 방어를 해야 한다는 의미다.
백호(白虎)를
만남은 경포(驚怖)의 일을 만나거나 위험에 직면하게 되니
조심을 요한다.
독사와
맹수, 호랑이가 우글거리는 위험한 상황 속에서 사람이
무엇을 해보려고 하면 그 변화의 속도는 빠르지만
자신에게
다가오는 재난이나 재앙도 그 만큼 빨리 다가오고 있는
것이므로 신중한 판단을 하여야 한다.
길
흉은 천장(天將)으로 보는데 밤 정단은 백호(白虎) 등사( 蛇)가
발현하여 맹수가 우글거리는 산 속에서 있는
상황이
되어 매사는 조심을 해야만 하며 자신의 분수를 지켜야
한다.
초전(初傳)은
귀살(鬼殺)이 되지만 일간상신(日干上神)과 중전(中傳)
말전(末傳)이 모두 귀살(鬼殺)을 제극(制剋)
하므로
여자가 남편의 일이나 직위 직장 문제를 본다면 좋은 것은
없고 풀리지 않으며 공무원이나 공직에 있는 사
람이
앞길을 보면 좋지 않게 된다.
사람이
하는 일은 쉬울 때와 어려울 때가 있는데 나와 집안 식구가
또는 사회에서 여러 사람이 어울려 일을 하다가
가는
방향을 잡지 못하고 혼돈 속에서 시간과 세월을 보내면서
큰 손해도 보고 곤란을 겪게 되며 후에는 자신마저
도
책임 질 수 없는 최악의 곤궁처지에 몰리게 된다.
이는
상황에 대처하는 것이 늦거나 안이하게 생각하고 늑장을
부리다가 스스로 큰 재앙을 불러들이게 되는 것이다.
이
과(課)에서는 자신이 없거나 확실히 모르는 일은 감히 손을
대지 말 것이며 언제나 위험이 신변에 있다는 것을
알고
경계해야 한다.
◈
◈ ◈
◈
◈
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사는 셀 수 없을 정도
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무진일 10국
<戊辰日 10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른
국<局>도 이런 방법을 원용하면 어떨까
해서 여기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08년
음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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