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일<戊 寅 日> 5국 공망
申 酉
甲
|
壬
|
戊
|
合
戌 合
|
白
午 后
|
后
寅 白
|
寅
|
戌
|
午
|
丁
|
己
|
乙
|
甲
|
貴
丑 空
|
勾
酉 朱
|
合
戌 合
|
白
午 后
|
戊
巳
|
丑
|
寅
|
戌
|
貴+역 貴-순
○ ○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중심과(重審課)
통곤(統坤)의
체<體>. 유순이정(柔順利貞)의 상(象).
하사(何事)도
역조(逆調)의 상(象)이다. 물사(物事)는 후자(後者)가 이롭다.
병(病)
소(訴)는 후자(後者)가 승(勝). 초에는 불리하고 후에는
길하다.
중용(中庸).
순응(順應)함이 좋다. 화(禍)는 안에서 생(生)한다. 천월덕(天
月德)이 있으면 길(吉).
교동격(狡童格).
염상격(炎上格). 참관격(斬關格). 육의격(六儀格). 氣는 두렵다.
◈ 사통(私通)있고
色情件이 있다.
◈
문화,
문명이 빛날 징조.
◈ 기다리는
사람은 오지 않는다. 강행하면 화를 초래한다. 도망함이
마땅하고 도적은 잡기 어렵고 여행은 재액
이
있다. 병은 위험
◈ 즐거움이
眉間에 넘치는 象. 만사가 길조. 모든(죄) 일은 赦免된다.
◇
길흉은
手下人에 의해 動함이 있다(丁神).
◇
支→干上
剋 : 집안에 불 완비된 곳 있다(흥륭하던 집안도 기울어진다).
◇
初傳
夾剋은 일의 어려움이 있다.(또는 謀事는 위태하다).
◇ 干,
支 上에 刑이 있으면 彼我가 投合하지 못한다.
◇
寅에
白虎가 타서 일간을 극하면 惡神의 빌미가 있다.
5국의
의미하는 조건.
☞ 마음이
불안정하고 동요한다. 이사를 하지 말라. 신중하지 안으면
처음을 길하지만 끝에는
흉해진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어떤
사람인가.
⌦
래방인의
사정.
⌧ 일간
長生에 蛇이고 占時 墓이면 姙娠件 也.
(구재)
※ 求財는
이루어지기 어렵다. 류신이 나타나지 않았고 년명상신에
류신이 있으면 가능하다.
(구관 구직 사관)
※
구직.
사관은 길하다. 사람들의 도움이 있을 것이다.
(간상 지상)
※
干上에 천공(天空)이 있으면 타인에게 허사(虛詐)의 일을
당한다.
※
干上. 支上에 墓가 있으면 구름과 안개가 덮여 있는 것과
같으며 그 속을 걷는 것과 같다.
※
干上, 支上에 어디라도 墓神이 승하면 모든 일이 혼미함이
있으며 형통할 수 없고. 병과 소송사는 정단하면 흉
하다.
※
日貴가 干上에 승하여 귀인에 관계되는 용무가 있다.
(가출
도적. 사용인)
※
사용인 合 失走 事, 3과는 스스로 歸家.
※
남녀 사용인 공망은 영근하지 못한다.
※
사용인 類神이 2과 上神이면 가까운 집에 숨어 있다.
(미모)
※ 3과
六合은 유행의 감각과 멋을 알고 센스 있는 여성이다.
(말전)
※
末傳 日支는 待人은 속히 돌아온다.
※
寅에 白虎가 타서 일간을 극하면 惡神의 빌미가 있다.
(삼합)
※
三合 支合이 있으면 길사가 계속되는 상이다. 다만 解散事는
흉이 된다.
戌
午 寅 燥하므로 物事를 中庸으로 한다.
※
상대가 나의 의지를 배반하게 되므로 제각각의 생각이다.(나는
巳酉丑三合 상대는 寅午戌 三合)
(소쟁정단)
)
※ 重審課는
피고가 유리(後起者 유리).
※
소송은 막히고 불리(丁神).
※
戌이 寅에 승하면 墓는 生에 임하고 밝은 것은 오히려 어두워진다.
년명상신에
火神이 승하면 병자는 사망하고 소송사는 흉하다.
※
四墓가 四孟에 坐하면 墓가 生에 覆한다고 한다. 이를 物事復起라
칭한다.
길사는
좋은데 흉사는 忌한다. 재병 소송사는 흉하다.
※
일지상(日支上) 또는 년명상에 묘신(墓神) 관신(關神) 천신(天神)
천옥(天獄) 지옥(地獄) 등이 승하면 형(刑)이
무겁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天獄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地獄
辰 午
戌
子
關神
丑 辰
未
戌
天神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
천공(天空)이 일지상신 또는 일간상신에 묘신(墓神)이 임하면
감금된다.
※
내가 유리하다. 화해가 길하다.
(삼전)
※
末 寅에 白虎는 催官符 也. 病은 死. 官災는 刑에 逢 也.
※
타인에게 위임해도 사람을 얻지 못한다. 재물이 흩어진다(三傳
逆傳)
※
三傳에 白虎 蛇가 승하여 놀라운 일이나 사건을 만나게
된다.
※
三傳 遞生하여 타인의 推擧가 있다.
※
삼전중에 일간의 묘(墓)가 있으면 실직의 우려가 있으니
다시 계획을 하여 시작하는 징조이다.
※
초전이 墓이고 말전이 장생이면 처음은 흉하고 어렵지만
후에는 길조로 된다.
※
삼전중에 일간의 묘(墓)가 있으면 실직의 우려가 있으니
다시 계획을 하여 시작하는 징조이다.
이를
구륜재단(舊輪再斷)이라 한다.
(묘
신(墓神)
※
辰 未는 日墓이고 丑 戌은 夜墓이다. 日墓는 길흉이 신속하고
夜墓는 유연하고 늦다.
夜墓가
日干上에 승하면 暗에서 明으로 되어 제반사를 구제하는
작용을 한다. 반대로 日墓가 승하면 明에서 暗으
로
들어간다고 한다.
※
四墓가 四孟에 坐하면 墓가 生에 覆한다고 한다. 이를 物事復起라
칭한다.
길사는
좋은데 흉사는 忌한다. 재병 소송사는 흉하다.
(墓 정단)
※
묘상신(墓上神)이 왕상하고 길장이 타고 일간을 생(生)하면
생인(生人)과 묘상(墓上)이 모두 길하다.
이와
반대이면 흉상이다.
※
초전(初傳) 오행이 토왕(土旺)이면 자손은 순량(順良)하고
부(富)는 후(厚)하다.
수(囚)
사(死)이면 농업, 토 공업을 영위한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자오묘유(子午卯酉)를
보면 양상(良相)이고 지세(地勢)는 넓고 평평
하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다. 그러나 휴수(休 囚)되고 흉장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 생
한다.
※
일간(日干)에서 보아 묘(墓)가 지상(支上)이 되면 묘(墓)는
안정되고 묘신(墓神)이 왕상하면 길상이고 가운이 발
달한다.
그러나
수(囚) 휴(休) 사(死) 절(絶)이 되고 또 지파(支破)나 백호(白虎)
등사( 蛇)가 승하면 자손이 불량하다.
※
묘상은 암석이 있고 굴곡(屈曲)이 있고 와석(瓦石)의 혈(穴)이
있다.
자손은
좋으나 이장하는 것이 길하다.
(소식
서신)
※
寅. 申에 后 乘은 원방에서 소식 - 서류가 온다.
(시험 선거)
※
시험(선거)은 길한데 과욕은 금물이다. 貴人 天空 朱雀
長生이 있다.
(여행정단)
※
여행은 동반자가 있다(三傳 三合).
※
여행의 목적은 달성한다. 밤 정단은 질병 사고 조심하라.
(임신)
※
炎上格은 아들
※
삼전 印綬는 자식 없다.
※
出産 순산이다(上神 刑한다)
※
부부 년명상신에 三合의 支가 있고 년월이 왕상되면 왕잉격(旺孕格)이
되어 그 해에 임신한다.
※
출산 빠르다.
(인 택
人 宅 )
※ 일간의
墓神이 關神이 되고 초전이면 1. 2과 발용이면 사람에게
재앙이 있고 3. 4과 발용이면 집에 재앙이 있다.
※
일지 →삼전 →일간 사람은 왕하고 宅은 쇠한다. 집을 이사하지
말라.
※
가을 정단은 취직. 부임 등에서 임명장을 기다리거나 명령을
받는 일이면 그 소식이 오래 기다려야 하며 다른 곳
을
부임하는 일이면 그 기간을 채우지 못하게 되며 일반인이
사업을 하면 시기가 지난 일을 손대어 막대한 손해를
보게
된다.
※
남녀는 자유결혼의 징조인데 이것이 중매결혼이라고 하면
절대 혼전에 남녀가 함부로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혼전에
사통하고 자유결혼의 상이 중매결혼을 한다면 이는 후에
자신들의 사통한 행동이 구설이나 고통으로 되니
주의를
요한다(낮 정단).
※
타인의 추천이나 도움을 받는 일이 있거나 타인 여러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나를 밀어주는 일이 있다.
※
여름 정단은 關神이 되어 사람이나 집이나 모두 풀리지
않고 막히어 답답하며 고통을 당하는 일이 있으며 집안에
사람들은
비정상적으로 변해가며 모습도 추하게 변해간다. 이사를
해야 면하게 된다.
※
부모가 자식의 하는 일이나 질병 등을 보면 매사가 막히고
풀리지 않는다.
※
이혼 석방 해산사 질병 등의 일은 잘 풀리지 않으며 좋은
일은 자신이 생각하는 범위를 벗어나지 않고 이루어지게
되며
자신의 뜻을 잘 세우고 추진하면 길하게 된다. 다만 자신의
분수에 넘치는 무리한 것은 자제해야 한다.
※
집을 짓거나 묘를 쓰거나 부적을 쓰고 약을 쓰는 일, 문병
가는 일, 문상을 가는 일 등은 모두 좋으며 부정을 타지
않는다.
※
상대와 나를 보면 나는 힘을 받고 상대는 힘이 빠지고 나는
유리하고 상대는 불리하고 내가 이기고 상대는 진다.
※
낮 정단은 집이나 직장에서 남녀가 행동이 무질서하여 구설수에
오르고 타인의 제의를 무작정 따르지 말라.
꿀
속에 毒이 있으니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 여러 사람들이
어울리는 일은 반드시 그 속에 좋지 않은 사람이 있
으니
경계해야 하고 밤 정단은 흉사는 매우 빠르게 다가오고
낮 정단은 천천히 나타난다.
※
갑자기 곤란하고 위험한 일이 다가오면 일단 몸을 숨기고
피하면 면하게 된다.
※
형제 동료 친구 동업자 등의 일로 바쁘게 움직일 일이 있으니
낮 정단은 해롭지 않고 밤 정단은 실속 없는 일이 된
다.
(질병)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폐. 대장. 위장. 심장의 질환. 新病은 길게 간다.
※
여름의 어린이 병은 특히 주의를 해야 하며 혹시 물놀이나
화재에 주의를 요한다.
(정신
丁神)
※
天空과 丁神이 있으면 사용인의 실주사가 일어난다.
※
丁神이 重審課에 있으면 길흉은 手下人에 의해서 일어난다.
※
丁神이 斬關格. 閉口格. 三交格이 있으면 身心의 이동사가
있다.
※
丁神이 왕상하고 貴人을 겸하고 皇恩(巳亥月) 天詔(辰月)
皇詔가 있으면 직위가 승진된다.
※
丁神이 왕상하고 三合神이 있으면 三人이 謀事하여 길행을
득한다.
만약
刑 害 剋 空亡이 되면 안전치 못하여 동요하는 일이 된다.
※
丁神이 劫煞 盜神 天空 중에 하나가 대하면 출행하여 害를
입는다. 삼전중에 卯 또는 丑 未가 있으면 다른 곳으로
피하면
재해를 면한다.
(초전)
※
질투에 의한 사건이 일어나거나 의혹되는 일이 있으면 모두
여성에 의한 것이거나 또는 내부에서 일어난다(初傳
下剋上).
※
제3과를 初傳으로 하면 日支의 陽神이 스스로 兩陽相剋하므로
일은 흉이 중하니 먼저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
初傳 六合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계약. 화합. 결혼의 기쁨이
있다.
※
初傳 六合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배신, 위약,
우환의 근심이 있다.
※
初傳 夾剋은 일의 어려움이 있다.(또는 謀事는 위태하다).
※
下가 上을 剋하고 外戰이 되면 일은 이루어지다가 중도에서
변하기 쉽다.
(천마)
※
辰 -- 戌월 해외여행, 이사수 - 가만있던 사람이 일을 시작한다(天馬).
(청우정단)
※
염상격(炎上格)은 청(晴)하나 공망이면 비가 온다.
※
백호(白虎)가 임(臨)한 지반의 방위에서 풍(風)이 일어난다.
※
백호(白虎)가 기(氣)가 있는 천신(天神) 또는 기(氣)가
있는 지(地)에 지반(地盤)에 임(臨)하면 대풍(大風)이 있다.
※
갑을(甲乙). 묘(卯). 육합(六合)의 신(神)이 일진이나 초전에
타면 풍(風)이 있다.
여름에
정단하면 뢰우(雷雨)가 일어난다.
※
맑으며 흐리고 바람이 분다. 여름은 가뭄이 있다.
(난사교섭)
※
처음은 좋고 후에는 나빠진다.
(등산정단)
※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길장(吉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왕旺) 상(相) 휴기(休氣)를 얻고 상하(上下)가 상생하면
길이고
이와 반대면 흉하다.
※
일지상신(日支上神)에 흉장(凶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사(死) 수(囚)가 되고 상하(上下)가 상극하면 흉이다.
이와
반대면 길이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술(戌) 이면 병중에 있다.
(음신정단)
※
일간과 초전이 상생(相生)하면 서신(書信)이 온다.
※
신신(信神)과 주작(朱雀)이 과전(課傳)에 있고 이마(二馬)를
띠면 음신(音信)이 온다. 초전에 정마(丁馬)가 승하
면
속하다.
(혼인)
※
혼인은 이루어진다.
※
合, 后은 혼약이전에 男女情意가 投合된다. 자유결혼이다.
※
처첩은 사람을 의지하여 奔波된다(后 → 合 剋).
(이사의
길흉)
※
舊宅에 있는 것이 좋다.
(기다리는 사람)
※ 기다리는
사람은 온다.
(사업)
※
사업을 시작하여 결과는 나쁘다. 신중하게 판단해야 하며
무리하게 추진하면 실패를 하게 된다. 타인의 감언이설
에
주의하라.
(매매. 거래)
※
매매는 토지 가옥 임야 전답 등은 이루어진다.
(영농)
※ 穀類.
雜穀. 麻類는 길하다. 早害를 입는다. 가축은 소 개 반길
반흉이다.
과격(課格)
※
신장살몰법(神將殺沒法) 귀인(貴人)이 건궁(乾宮)에 임하는
것을 말한다.
등사( 蛇)는
자(子)에 임하여 추수(墜水)로 되고 주작(朱雀)은 축(丑)의
계(癸)에 임하여 투하(投河)라고 하며
구진(勾陳)은
묘(卯)의 극함을 받아서 멸(滅)하고 천공(天空)은 사(巳)의
손궁(巽宮)에 임하여 생(生)을 받는다.
백호(白虎)는
오(午)에 임하여 소신(燒身)되어 멸(滅)하고 현무(玄武)가
신(申)에 임하여 절족(折足)하게 되는 것
을
말한다. 이상의 천장(天將)은 진술축미(辰戌 丑未)의 사우(四隅)에
빠져 사살(四殺)이 멸(滅)한다고 하여 길조
가
되는 것이다.
※
귀인(貴人)이 천문(天門)에 승하여 귀인등천문(貴人登天門)이다.
흉을
제거하므로 謀事는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없다.
※
人多宅狹格:(삼전은 일간 生 日支는 삼전에 洩氣也) 이
격은 넓은 집에 이사하지 말라. 가택이사는 흉.
宅은
협소함을 암시한다. 또는 나는 盛하고 피는 衰 也. 승부점은
상대의 기세가 사라져버려 승리는 내 것이다.
※
簾 貴人: 干上-年命上에 貴人(夜占의 경우) 旬首는 더욱
好.
辰戌이
旬首가 되어 干上 年命上에 있으면 首席合格 也. 辰은 天 으로
領袖의 神이고 戌은 河魁로서 문명의 별 也.
이미
관직에 있는 사람은 관직에서 물러나는 상이다.
이유는簾 貴人의
작용이기 때문. 占人의 당면 운세와 상황을 알 수가 있는
것이다.(干上神 年命上神으로)
※
四時返本殺(秋月占): 직위의 전망을 두고 점하면 임기를
채울 수 없다.
시기가
지난 일에 손을 대어 시작하여 손해를 본다.
※
炎上格은 火焰의 相이고 화는 虛가 많고 實意가 적다.
虛한
일은 明하게 되고 明한 일은 暗을 생하게 되니 모두 본체를
변화시켜 그 체를 잃어버리는 것이다.
외부는
화려해도 내부는 어둡다.
※
斬關格은 처음은 행동상 곤란하나 멀리 움직이는 상이니
먼 곳으로 가면 이익을 본다.
※
斬關格: 勞苦를 피하지 말라.
※
斬關格: 참관격은 진 술(辰戌)이 초전으로 되는 것을 말한다.
진(辰)은 천강(天 )이라고 하고 술은 천괴(天魁)라
한다.
토(土)가 겹쳐서 폐색되어 천관(天關)을 건너기 어렵고
도로에 통행하는 데는 관문을 참(斬)하여 열기 때문
에
참관(斬關)이라고 한다.
술(戌)은
인(寅)에 가하여 천량(天梁)이라고 하여 출행에 길하며
미(未)는 해(亥)에 임하여 천문(天門)에 오르고
만사가
유리하다.
※
六儀格: 初寅 旬儀 - 支儀 共兼 也. 만사가 길경하고 길사가
겹치며 활약사는 방해가 없고 가운은 繁榮 也.
訴는
無罪이고 복역중인 사람은 불원간 석방된다. 病은 良醫와
良藥을 얻어 치료하게 된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課)는 4과에서 하(下)가 상(上)을 극하여 중심과(重審課)이다.
삼전(三傳) 염상격(炎上格)이고 일지 천괴
(天魁)가
초전(初傳)이 되어 참관격(斬關格)이 된다.
일간상신(日干上神)
일지상신(日支上神)은 모두 묘신(墓神)이 승한다. 사람이나
집이나 회미(悔迷)한 상(象)이다.
초전(初傳)은
육의(六儀)가 승하고 말전(末傳)은 백호(白虎)가 승하여
귀살(鬼殺)이 된다. 삼전(三傳) 삼합(三合)
하여
일간(日干)을 생하는 생기(生氣)이지만 살(殺)이 있어 독(毒)이든
꿀이 되니 길 중에 흉이 있다.
삼전(三傳)
육합(六合)과 천후(天后)가 승하여 남녀는 자유결혼(自由結婚)이다.
과전(課傳)이
모두 삼합(三合) 지합(支合)으로 구성되어 모두 화합하는
상(象)이다. 합(合)은 화목하고 기쁜 일이
있음을
안다. 그러나 일간(日干) 일지(日支)에 묘신(墓神)이 복(伏)하는
것은 불통되고 답답한 일도 있는 것이다.
하사(何事)도
진행도중에 조체(阻滯)하고 장애(障碍)가 발생되는 것을
주의 하라.
사람의
하는 일에 갑자기 불이 있어 밝게 빛이 나고 갑자기 어두워지는
상(象)이라 매사(每事)가 변화가 심하며 신
중하지
못하면 실속이 없는 허사(虛事)에 매달려 세월을 보낼 수가
있다.
염상격(炎上格)은
뜨거운 빛이 있어 사방이 잘 보이는 형상(形象)이다.
다만
사람과 집에 어두운 묘신(墓神)이 있어 내부(內部)는 어둡고
외부(外部)는 밝다. 겉모습은 화려하고 내부적
으로는
음침하다. 이것은 사람이 신중하지 못한 가벼운 모습이
된다.
일간상신(日干上神)
정신(丁神)이 승하여 불안하고 조급한 모습이 되어 화려함을
추구하려는 것이니 남녀간은 자
유결혼의
상(象)이며 자신들의 행각이 다른 사람의 눈에 보이게 되고
이로 인하여 구설수에 오르게 된다.
한번
구설수에 올라 마음이 상하면 그 걱정을 잊으려 해도 잊혀지지
않고 오래도록 마음속에 남게 된다.
이것은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의 기억 속에 오래 남게 된다.
여름
정단은 관신(關神)이 되어 사람이나 집이나 모두 풀리지
않고 막히어 답답하며 고통을 당하는 일이 있으며
집안에
사람들은 비정상적으로 변해가며 모습도 추하게 변해간다.
이사를 해야 면하게 된다.
여름에
어린아이의 질병도 조심해야 하며 물 조심 불조심을 해야
한다.
또한
가을 정단은 사시반본살(四時返本殺)이 되어 취직. 부임
등에서 임명장을 기다리거나 명령을 받는 일이면 그
소식이
오래 기다려야 하며 다른 곳을 부임하는 일이면 그 기간을
채우지 못하게 되며 일반인이 사업을 하면 시기
가
지난 일을 손대어 막대한 손해를 보게 된다.
◈
◈ ◈
◈
◈
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사는 셀 수 없을 정도
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무진일 10국
<戊辰日 10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른
국<局>도 이런 방법을 원용하면 어떨까
해서 여기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08년
음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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