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일<戊 寅 日> 6국 공망
申 酉
丙
|
癸
|
戊
|
蛇
子 靑
|
空
未 貴
|
后
寅 白
|
巳
|
子
|
未
|
丙
|
癸
|
○
|
甲
|
蛇
子 靑
|
空
未 貴
|
勾
酉 朱
|
玄
辰 玄
|
戊
巳
|
子
|
寅
|
酉
○
|
貴+역
貴-순 ○ ○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중심과(重審課)
통곤(統坤)의
체<體>. 유순이정(柔順利貞)의 상(象).
하사(何事)도
역조(逆調)의 상(象)이다. 물사(物事)는 후자(後者)가 이롭다.
병(病)
소(訴)는 후자(後者)가 승(勝). 초에는 불리하고 후에는
길하다.
중용(中庸).
순응(順應)함이 좋다. 화(禍)는 안에서 생(生)한다. 천월덕(天
月德)이 있으면 길(吉).
사절격(四絶格)
◈ 舊事는
끊어진다.
◇
댁중 현관문이 훼손된다
◇ 구사(舊事)는
결절(決絶)된다.
◇ 정단의
건은 한 사건이 아니고 어려운 사건들이다.
◇ 부인의
슬피 울 일이 있다(日支上神 子 蛇 乘).
◇
구직은 장애가
있다. 시간이 걸린다
◇ 干上에
靑龍이 승하고 초전이 되면 그 해에 관직과 직장을 구하게
된다.
◇ 상대와는
화해하는 기운이 없다.(天盤 破).
◇ 寅에
白虎가 타서 일간을 극하면 惡神의 빌미가 있다.
6국의
의미하는 조건.
☞ 옛
인연이 다됐다. 사람이고 집이 기운다(四敗神 乘)(밤 가정에
火難이 있겠으니 방비하라)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어떤
사람인가.
⌦
래방인의
사정.
⌧ 時와
日支가 - 破되고 日支上에 父母爻 - 空亡은 가정불안사
또는 주거 문제 사.
(구재)
※ 求財는
서두르면 길하다. 늦으면 어렵다.
※
財神에 玄武 蛇神이 승하면 재물을 얻은 후에 잃는다.
(구관 구직 사관)
※
구직.
사관은 목적 달성하기 어렵다.
(간상 지상)
※
干, 支 上에 刑이 있으면 彼我가 投合하지 못한다.
※
干上에 靑龍이 승하고 초전이 되면 그 해에 관직과 직장을
구하게 된다.
※
부인의 슬피 울 일이 있다(日支上神 子 蛇 乘).
※
日干上神이 初傳으로 되고 末傳은 日支로 돌아온다. 즉
나로부터 시작하여 상대에게로 끝나게 되는 것이니 내가
상대에게
구하는 상이다. 기다리는 사람은 먼 곳으로부터 반드시
온다.
(가출
도적. 사용인)
※
玄武 上에서 下를 生 도난 당한 것.
※
支上 여사용인 日支를 剋. 懶怠하다.
※
사용인 類神이 3과는 스스로 歸家.
※
玄武가 辰 戌 亥 중 어느 곳에 들어도 玄武가 賊地에 든다고
하여 반드시 실탈의 건을 맞는다.
(虛耗事
실탈의 건을 맞는다)
※
辰에 玄武는 저질의 도둑. 전과 있는 도둑이다.
※
玄武 陰神에 범인 숨는 장소다.
※
도적이 남녀(男女)인가를 알려면 현무(玄武)의 음신(陰神)의
상하(上下)를 본다.
즉,
둘 다 양(陽)이면 남(男)이고, 둘 다 음(陰)이면 여(女)
이다.
양(陽)과
음(陰)이 섞여 있으면 승한 천장(天將)의 음양(陰陽)으로
안다.
陽
貴人 蛇 朱雀 勾陳 靑龍 白虎
陰
六合 天空 太常 玄武 太陰 天后
※
현무(玄武)가 양지(陽地)에 타면 남자이고, 음지(陰地)에
타면 여자이다.
왕상하면
연소자이고, 휴(休). 수(囚)는 노인이다.
길신에
타면 세력 인이고. 흉신에 타면 흉악 인이다.
※
현무(玄武)가 진(辰)에 타면 동남에서 온다.
얼굴은
황백색이고 키는 작다. 흉악한 도적이다.
※
도적(盜賊)이 잡히는 날은 도신(盜神)을 극하는 일(日)
또는 일귀(日鬼)를 극하는 날에 잡힌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盜神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
玄武 乘神은 오는 방향이고 地神은 가는 방향이다.
※
辰에 玄武는 실탈을 면하기 어려우니 어느 일도 조용히
지키고 있으면 좋고 경고망동하면 그 비용을 감당하지 못
하게
된다. 다만 日干 日支上에서 生하면 다른 방도로 후원을
받아 유익하게 된다. 사업경영은 순조롭고 일이 잘
된다.
(미모)
※ 3과
勾陳은 안면이 조화롭지 못한 여성이다.
※
3과 朱雀은 문필이 있고 언변이 있다(巳 午에 승하면 문필이
교묘하다)
(말전)
※ 末傳
日支는 待人은 속히 돌아온다.
※
말전 寅에 白虎는 催官符 也. 病은 死. 官災는 刑에 逢
也.
※
末傳 寅이 未에 乘하고 白虎가 乘하면 神佛의 殃禍가 있다.
※
寅에 白虎가 타서 일간을 극하면 惡神의 빌미가 있다.
(백호
등사 현무)
※
三傳에 白虎 蛇가 승하여 놀라운 일이나 사건을 만나게
된다.
※
末 寅에 白虎는 催官符 也. 病은 死. 官災는 刑에 逢 也.
※
三傳이 遞剋(刑剋)하여 화합의 기운이 결여된다.
※
初傳에 蛇 白虎가 타면 놀라운 일을 만난다.
(사과)
3
※
四課에 극이 많으면 파란기복이 있다.
※
만사가 복잡하고 다단하다(四課 自刑 支合 六害).
(소쟁정단)
)
※ 貴人
六害되면 바른 일이라 해도 소송에서는 曲斷을 만난다.
※
소송은 閉口格을 忌한다. 이유와 도리를 진술하지 못하고
사람은 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않는다.
※
重審課는 피고가 유리(後起者 유리).
※
末傳 白 상대가 나에게 訴爭을 제기 也.
※
소송은 불리하다. 화해가 길하다.
(삼전)
※ 三傳에
白虎 蛇가 승하여 놀라운 일이나 사건을 만나게 된다.
※
三傳이 遞剋(刑剋)하여 화합의 기운이 결여된다.
(墓 정단)
※
초전(初傳) 오행이 수왕(水旺)이면 자손에 지자(知者) 현인(賢人)이
발복 한다. 수(囚) 사(死)이면 수산, 어업
또는
천업(賤業)을 영위한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진술축미(辰戌丑未)를
보면 불량(不良)한 상(相)이고 지세(地勢)는
경사지(傾斜地)이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다. 그러나 휴수(休 囚)되고 흉장
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생 한다.
※
묘상 공망은 길지를 구하기 어렵다. 묘지는 이장 또는 수리가
있다. 가정은 궁핍하다. 이장은 남쪽 귀인(貴人)
방이다.
(소식
서신)
※ 寅.
申에 后 乘은 원방에서 소식 - 서류가 온다.
(시험 선거)
※
시험(선거)은 희망이 있다. 靑龍 朱雀 貴人 天空 長生이
있고 일지상신 공망은 六合하여 공망이 약해진다.
(여행정단)
※ 여행불가
: 關隔이 있다.
※
여행지가 공망이다 주의 요망된다.
※
조격법(阻隔法)에 해당하면 조해(阻害)가 일어난다.
(월장가시하여
천반 진하(辰下)의 자가 묘유자오(卯 酉 子 午)가 될 때)
※
태세(太歲)에 자(子)가 타면 비행기 선박에 의한 출행 중지해야한다.
※
子 未 害 靑(여행 뒤에 재산-구설 관재 있다).
(임신)
※
流産(유산)주의: 胎神 子는 申月의 死氣 也(1월에는 처가
임신한다. 처의 년명상에도 胎神이 승하면 동일).
※
胎財生氣 干上(初)財 胎이고 正月 生氣(子)이니 妻占은
임신 건 也.
※
出産은 쉽다.
※
임신은 여아이다.
※
임신: 임산부 제3과 공망이라 임신 안 된다.
※
임신 불가 : 四絶格은 임신 안됨.
(인 택
人 宅 )
※ 火鬼
朱, 蛇 剋 宅 格: 支上 酉는 夏月의 火鬼이고 朱加
하여 宅을 극하니 火災의 厄이있다
※
妻財에 蛇 白虎를 보면 처가에 들러 喪服입는 일을 만난다.
※
주택으로 인해 다툼을 벌인다. 干上 初傳의 子는 財이고
類神은 財物 신장 자궁병 妻財 家屋으로 본다.
좌우에서
중전 未土에서 극을 받는다. 기회를 보아서 이사하는 것이
좋다. 만약 이사하지 않으면 처는 사망한다.
※
妻의 神 巳 子는 巳를 剋(子 巳에 加는 死字 也) 家中 여인의
사망사가 있다.
※
가택에 화재수가 있다. 여름 정단은 宅 上神 朱雀이 승하여
宅을 극하니 酉는 夏月의 火鬼에 해당한다.
화재의
厄이 있으니 전기. 가스 등의 관리를 철저히 해야한다.
또한 화재보험을 들어두는 것도 방법이다.
※
낮 정단은 갑자기 어려운 일이 생기고 이해 못할 일이 생겨
고통을 당해도 참고 인내하면 차츰 사라질 것이니 기다
려야
한다.
밤
정단은 소송 재앙이 와도 참고 견디면 서서히 해소될 것이다.
※
나와 상대는 서로 감정이 상하고 사이가 나빠도 이해하고
용서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상대의 약점이나 허물을 들
추어
내려하면 상대도 나의 허물을 찾아
내어
후에는 둘 다 큰 고통을 당하게 될 것이니 신중한 처신을
해야 한다.
※
卯年의 正斷은 가장 또는 가족이 재난을 다하거나 일이
모두 傷하고 戌年에는 가정에 病患이 있으면 장기간 갈
것
이다.
※
처에게 蛇가 승하여 부인이 슬피 울 일이 있으며 또는
재물이나 여자로 인하여 자신에게 큰 부담이 있을 것이니
이에
대비한 생각을 해야 한다.
※
가정에 자식이 몸이 불편하거나 주색으로 집에 도움이 되지
못한 사람이라도 그 사람으로 인하여 가택에 흉액이
오지
못하는 것이니 성심껏 보살펴 주어야 한다.
(질병)
※
무일(戊日) 辰에 玄武가 승하면 수혼신(收魂神)이라고 한다.
병을 정단하면 가장 흉하다.
※
閉口格: 음식이나 약을 먹지 못하여 위험하다. 혹은 공망하여
말을 하지 못한다.
※
질병을 정단하면 죽을 우려가 있다(子/巳).
※
寅은 鬼門 未는 鬼宿이라 하는데 寅未가 서로 가하면 離魂格이라고
한다.
病看은
가장 흉하다.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白虎에서 극하여 가장 흉하다.
※
위. 간. 피부병. 폐의 질병. 舊病은 불치 신병은 치유.
※
수화(水火) : 상(上)에는 수(水), 하(下)에는 화(火)가
있으면 요부(腰部) 동통(疼痛)이거나 안질(眼疾)의 병(病)
이다.
※
수화(水火) : 수화(水火)가 겹치면 한열(寒熱)이 왕래하는
명이다.
(초전)
※
제1. 2과를 初傳으로 하면 스스로 싸울 힘이 없으며 일에는
공허한 것이 많다.
그러니
선두에 나서면 좋지 않다. 外事를 주관한다. 자기가 모사를
하여도 힘이 없어 실적이 미미하다.
※
上이 下를 剋하고 內戰이 되면 沮害가 생기고 일이 이루어짐이
불가하다.
※ 初傳
蛇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타인이 협조를 하여
가정에 복록이 있다.
※
初傳 蛇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괴이하고 놀라는
일, 쟁투,
병재,
파난의 일이 있다.
※
初傳 靑龍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금전. 결혼.
귀한 자녀를 얻는 기쁨이 있다.
※
初傳 靑龍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금전걱정. 가택의
수리. 결혼의 근심이 있다.
※
初傳 蛇 행년상을 극하면 괴이, 파란 쟁파 한다.
※
初傳에 蛇 白虎가 타면 놀라운 일을 만난다.
(처)
※
妻財에 蛇 白虎를 보면 처가에 들러 喪服입는 일을 만난다.
(천마)
※ 巳
-- 亥월 해외여행, 이사수 - 가만있던 사람이 일을 시작한다(天馬).
(청룡)
※
靑龍이 천반(干上)에 드는 것은 尊長이 와서 看占을 바란다.
온 뜻은 재물 또는 처의 임신 건이다.
(청우정단)
※
백호(白虎)가 기(氣)가 있는 천신(天神) 또는 기(氣)가
있는 지(地)에 지반(地盤)에 임(臨)하면 대풍(大風)이 있다.
※
백호(白虎)가 임(臨)한 지반의 방위에서 풍(風)이 일어난다.
※
청룡(靑龍)이 기(氣)가 있는 신(神)에 가(加)하면 풍우(風雨)가
있다.
※
일간상신에 수(水)의 기운이 있어 비가 올 듯하나 체극(遞剋)하여
비가 되지 못한다.
(난사교섭)
※
간상신(干上神)이 지상신(支上神)을 제하면 좋고 반대의
경우는 불량하다.
※
초전(初傳)에 청룡(靑龍)이나 귀인(貴人)이 승하고 과격(課格)이
길하면 상대는 성의가 있다.
(등산정단)
※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길장(吉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왕旺) 상(相) 휴기(休氣)를 얻고 상하(上下)가 상생하면
길이고
이와 반대면 흉하다.
※
일지상신(日支上神)에 흉장(凶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사(死) 수(囚)가 되고 상하(上下)가 상극하면 흉이다.
이와
반대면 길이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유(酉) 이면 근처나 집 뒤에 있다.
(음신정단)
※
일간에서 초전을 극하면 음신(音信)은 안 온다.
(혼인)
※
혼인은 이루어진다.
※
극이 많아서 성정은 불량하다. 刑과 六害가 혼잡하여 혼인은
불길하다. 이루어 져도 결과는 좋지 않다.
(이사의
길흉)
※
舊宅에 있는 것이 좋다.
(기다리는 사람)
※ 기다리는
사람은 중도에 있다. 반드시 온다.
(사업)
※
사업 동업 교섭사는 시작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매매. 거래)
※ 매매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영농)
※ 밀
보리는 길하다. 風害. 병충해가 있고 수확은 50% 정도다.
과격(課格)
※ 敗神臨宅格:
支上神 일간의 敗氣이고 破碎殺에 該當 也. 식구 중 敗家亡身할
인물 있고 점점 쇠잔해지고 있다.
酉는
자식으로 가운이 기울거나 酒色으로(酉는 화류)인해 敗家하게
된다.
※
胎財生氣 干上(初)財胎이고 寅月生氣(子)이니 妻占은
임신 건이다.
※
重審課 극하는 것이 다수가 있을 때 下에서 上을 극하는
것을 취하는데 사중(四仲)의 극을 초전으로 한다.
※
四絶格은 옛일을 결절하고 모든 일에서 조격(阻隔)되며
흉사는 결절 된다.
※
四絶格은 고독하고 도움을 받지 못하며 屈하여 伸하기 어렵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課)는 3위의 극이 있고 제1과 하(下)에서 상(上)을
극하는 것을 초전(初傳)으로 하여 중심과(重審課)이다.
아래에서
위를 극하는 것이니 아랫사람이 윗사람을 극하여 화(禍)는
아랫사람이나 여자에게서 일어난다.
사과(四課)에
극이 많으면 파란기복이 있다. 만사가 복잡하고 다단하다.
사과(四課)에
자형(自刑) 지합(支合) 육해(六害)이 있기 때문이다.
삼전(三傳)은
말전(末傳)에서 초전(初傳)으로 체극(遞剋)하여 화해(和解)의
기운이 없다. 상(上)에서 하(下)를 극
한다.
이것은 무릇 타인의 중상모략을 조심해야 한다.
초전(初傳)
子/巳는 구사(舊事)는 결절(決絶)된다. 과거의 일을 정리하거나
결별하는 것은 이루어진다. 그러나 다
시
어느 일을 시작하는 것은 이롭지 못하다.
초전(初傳)
자(子)에 등사( 蛇)가 승하여 놀라는 일이 있으나 중전(中傳),미(未)의
제지(制地)가 있어 해소(解消)
된다.
일간(日干)
일지상(日支上)에 패신(敗神)이 승하여 인택(人宅) 모두
퇴패(退敗)의 징조가 있다.
일간상신(日干上神)은
일지(日支)의 패지(敗地)이고 일지상신(日支上神)은 일간(日干)의
패지(敗地)이다.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나와
상대는 서로 감정이 상(傷)하고 사이가 나빠도 이해하고
용서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상대의 약점이나 허물을
들추어
내려하면 상대도 나의 허물을 찾아 내어 후에는 둘 다 큰
고통을 당하게 될 것이니 신중한 처신을 해야 한
다.
주객(主客)이
투합(投合)하지 못하는 것은 상(上)에 지형(支刑)이 있기
때문이며 삼전(三傳)이 체극(遞剋)하면 서
로
상해(傷害)를 주려는 것이고 서로에게 인정을 하지 않으므로
무시하는 것이다.
삼전(三傳)은
말전(末傳)에서 초전(初傳)까지 체극(遞剋)하므로 화합(和合)하는
기운이 없다.
중전(中傳)에는
귀인(貴人)이 있어 초전(初傳)과 육해(六害)가 되어 귀인(貴人)의
노여움을 받는다. 소송 등에서
매우
불리하며 귀인(貴人)의 도움을 받을 수가 없어 유의할 일이다.
말전(末傳)의
귀살(鬼殺)은 백호(白虎)까지 승하여 최관부(催官符)라
하는데 공명 구직 부임은 길하지만 소송 질
병
등에 흉하다. 백호(白虎)가 승하면 흉사는 매우 빠르게
나타나고 천후(天后)가 승하면 늦게 나타난다.
일간상신(日干上神)
처재(妻財)는 인월(寅月)에 생기(生氣)가 되므로 처첩(妻妾)의
임신사를 논하면 임신(姙娠)하
다고
하며 신월(申月)은 사기(死氣)에 해당하여 태아(胎兒)는
위험하다.
처(妻)의
년명상신(年命上神)에 이와 같다면 틀림이 없을 것이다.
일간상신(日干上神)에
청룡(靑龍)이 승하면 존장인(尊長人)이 간점(看占)을 바란다고
하였다. 청룡(靑龍)이 처재
(妻財)에
승하여 재물 또는 처(妻)의 임신사(姙娠事)에 관한 것이다.
그러나
음신(陰神) 귀인(貴人)과 육해(六害)하는 관계라면 이 래정사(來情事)는
필시 부정(不正)한 사건으로 볼 수
있다.
자(子)가
사(巳)에 가하면 사자(死字)가 되어 병(病)의 정단은 매우
흉하다.
◈
◈ ◈
◈
◈
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사는 셀 수 없을 정도
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무진일 10국
<戊辰日 10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른
국<局>도 이런 방법을 원용하면 어떨까
해서 여기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08년
음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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