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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육임을 활용하는 방법 내용 보기

 

 

       육임이란 학문은 무척이나 난해하고 방대하다.

 

       대단히 많은 분량의 서적을 보아야 하고 처음서부터 끝까지 펼쳐보이면 어마어마한 양(量)이 될것이다.

 

       이 많은 양(量)의 공부를 하는 것도 문제이고 공부를 하면서 머리속에 전부 넣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육임을 공부하였다고는 하나 실제와 맞닥뜨리면 난감하기 이를데 없는 황당한 경우가 허다하게 많다.

 

   

       육임을 공부하고서도 어디서부터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난감한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

   

             그것은 육임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거의 동일하게 겪게되는 공통점이라고 본다.

 

 

       그래서 어찌하면 효과적으로 풀어갈 수 있을 것인가 라는 고민에 빠지게 된다.  나(충암) 역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를 놓고 꽤나 많은 시간을 허비하면서 고민해야 했다.

 

       한창 육임공부에 빠져서 두문불출하던 시절 조금씩 조금씩 길이 보이는 것을 느꼈다.  

 

            바로 여기에 제시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활용해 보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가 있다.  

 

 

            이 방법은 육임신과 720국과 그에 관련된 방대한 사항을 전부 찾아  백과사전식으로 정리한 것으로서 항상 보면서  쉽게 알

 

            수 있고 정단에 활용하면서 자연히 재 복습도 되는 것이다.  

 

 

                              육임신과 720국은 이미 정하여진 것이어서 정단 사정만 다를 뿐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재 복습이 되어지는 것

 

                              인데......

 

                              갑자순으로부터 갑인순까지 720국은 일년동안 여섯 번 회전하게 되어있다.  그러니 일년동안 여섯 번 복습

 

                              이 되어지는 것이다.

 

           

             이 방법을 제시하는 것은 배운 것들을 이용할 수 있는 .....

             

             그러니까 목적사를 정단할 때 필요한 지식들을 열거한 것이다.  물론 이 내용은 육임공부할 때  배운 내용들인데 적당하게

 

             연결지어 놓음으로 해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기초지식에서부터 육임 필법부까지 총 망라한 내용이다.

 

                                                이 활용방법을 정리하는데 필요한 시간은 무려 3년이란 시간이 필요했다.

 

                                                거의 24시간 매달리다시피 하면서 걸리는 시간이다. 그렇지 않으면 어느 세월에 정리가 될지

 

                                                기약할 수 없을 정도이다.

 

 

       육임은 하루 12시각에 따라 12국의 육임신과를 펼치게 된다. 하나의 국을 조식하면 그 과식에 필요한 내용을 보게 되므로써

 

                                                자연적으로 알 게 되고 재 복습이 되는 완전한 방법이라고 본다.

 

           

            여기에 720국 모두를 올리기는 불가능 하고 배우고 익히는 자료로 활용하는 정도의 예문을 싣고자 한다.

 

            <<참고로 720국 자료는 육임당 문하생에게 제공되는 자료이다>>.

                                                

 

 

                                                  ◈           ◈            ◈            ◈            ◈ 

 

 

              

                                   <<< 여기에 예문을 들어 본다.>>>

 

 

 

                                             기묘일 5국 <己 卯日  5국>

 

 癸

白  未  后

合  卯  白

后  亥  合

           卯

     己

 癸

  合  卯  白

后  亥 合

  后  亥  合

白  未  后

  未

       卯

      卯

 

                             貴-순             貴+순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섭해과(涉害課)

               통감(統坎)의 체<體>. 고진감래(苦盡甘來)의 상(象).

               간난(艱難), 험악(險惡)의 징조이다. 대천(大川)을 도(渡)하는데 이로운 상(象).

               초(初)는 불리(不利) 후(後)에 길하다. 일시 경과후 소성(小成)있다.

               화(禍)는 안에서 생(生). 순응(順應) 후기(後起)가 길.

               망동(妄動)은 흉하고 신중(愼重)은 길.

 

      곡직격(曲直格). 일녀격(溢女格). 불비격(不備格). 비혼격(飛魂格). 난수격(亂首格)

     仁政을 널리 펴는 象. 私成.  하사(何事)도 음(陰)에서 성취.

     色情件이 있다. 남녀간 삼각관계 있다.

     子는 親을 배반하고 아우는 형을 背하고 下는 上을 背하고 가정은 골육간 어지러울 징조

        이다.

 

       夏月이 길.

       악한 부인이다.(天后 삼전 白虎있다).

       亥卯未(奸門 亥). 冬月 天喜(未): 미인이라도 색정이 강하여 操行에 문제 있다.(九醜日)     

       貴人 入獄되어 무슨 일도 오차를 초래한다(윗사람의 노여움을 산다). 단 일간상신에 있으

          면 길조이다.

       사관 구직은 어려움을 겪고 난 후 시일이 걸리며 가능하다.

       干上에 鬼殺이 있고 白虎가 승하면 흉이 속하다.

 

            5국의 의미하는 조건.  

       모든 일이 계속 불안하게 조성되니 고난이 사라지지 않는다.

             타인이 와서 나에게 피해를 주거나 아랫사람의 害가 있을 징조다. 남녀는 색정의 관계

             가 있다. 관공직은 길하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어떤 사람인가.

        乞人: 巳亥에 白, 蛇타고 인품정단은 타인의 물건을 비는 하급인이다.

      래방인의 사정.

        盜賊의 件: 旬首子의 地盤에 玄武가 勝.

 

      (귀인) 

   ※ 貴人이 空亡이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 貴人이 入獄되면 퇴직 퇴임하는 것은 좋다. 공명 구직은 불리하다.

   ※ 二貴는 어느 것이나 空亡하면 기쁨도 空虛로 된다.

   ※ 貴人 空亡이면 시험이나 공명은 불리하다.

   ※ 貴人이 극을 받으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구재)

   ※ 求財는 풍파를 겪고 고난 후에 얻는다.

   ※ 재물이 있으나 이 재물은 鬼를 生하므로 위험한 재물이다.

   ※ 課傳에 재물이 있어도 鬼를 생하여 借財는 하지 말아야 한다. 만약 이를 어기면 후에 災를 초래한다.

      (구관 구직 사관) 

   ※ 구직. 사관은 처음은 어렵고 후에 이루어진다. 夏月 土月이 길하다.

   ※ 干上 - 年命上 日鬼에 白虎 乘 취직 승진 임명 부임은 속하다.

      (간상 지상)

   ※ 女는 男家에 入家: 日支가 干上에 加 也.

   ※ 干上에 鬼殺이 있고 白虎가 승하면 흉이 속하다.

   ※ 日干上에 鬼殺이 있고 白虎. 玄武가 승하면 도난이나 재액을 부르고 또는 관재를 부른다.

   ※ 일간상신 귀살(鬼殺)에 육합(六合)이 승하면 사람의 이별을 주사(主司)한다.

       일지상신에 있으면 가택이 손상된다.                                    

   ※ 일지가 일간에 승하여 일간을 극하면 타인이나 아랫사람이 와서 나를 극하는 것이다.   

   ※ 일간상신은 일간을 극하고 택상신의 遁鬼殺은 일간을 극하여 보이지 않는 殺 이 있어 주의를 요한다.

       (귀살)

   ※ 日干上에 鬼殺이 있고 白虎. 玄武가 승하면 도난이나 재액을 부르고 또는 관재를 부른다.

   ※ 일간상신 귀살(鬼殺)에 육합(六合)이 승하면 사람의 이별을 주사(主司)한다.

       일지상신에 있으면 가택이 손상된다.

      (미모)

   ※ 3과 六合은 유행의 감각과 멋을 알고 센스 있는 여성이다.

   ※ 3과 天后 아름다운 여성. 미적(美的)인 여성이다.

      (백호 등사 현무)

   ※ 卯 酉에 白虎가 승하면 門에 임한다고 하여 출입에 관한 사건이 발생한다.

      (상가喪家)

   ※ 丑年 丑月 喪弔 주의.

      (삼합)

   ※ 三合 支合이 있으면 길사가 계속되는 상이다. 다만 解散事는 흉이 된다.

       未 卯 亥   合理合法에 의한다.

   ※ 三合 木局은 수조(修造) 신축(新築) 구재(救材) 목조건축(木造建築) 선차(船車)등 백사(百事)에 모두

       통달한다 춘월(春月)의 정단은 길조이다.

      (사과)

   ※ 陰적인 일은 길하고 公적으로 하면 불리하다.

      (사고)

   ※ 자동차, 선박 사고주의.

      (소쟁정단)

   ※ 曲直格이 일간을 극하면 복역한다.                               

   ※ 曲直作鬼木加錮: 소송, 初 勝 再敗 也.                               

   ※ 干上에서 극은 소송에서 설명할 수 없다.

   ※ 소송 질병은 꺼린다. 마디 밖에서 가지가 생겨나는 형상이니 만연한다.

      (三合 木局) 寅卯辰 方合도 동일.                                     

   ※ 소송은 閉口格을 忌한다. 이유와 도리를 진술하지 못하고 사람은 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않는다.

   ※ 일간상신(日干上神) 또는 일지상신에서 일간을 극하면 소쟁(訴爭)이 일어나서 이유를 말하기 어렵다.

       반대의 경우는 이유를 말 할 수 있게 된다.

   ※ 내가 불리하다. 화해가 길하다.

   ※ 初傳 白 내가 상대에게  訴爭을 제기 也.

   ※ 四墓가 四孟에 坐하면 墓가 生에 覆한다고 한다. 이를 物事復起라 칭한다.

       길사는 좋은데 흉사는 忌한다. 재병 소송사는 흉하다.

      (삼전)

   ※ 타인에게 위임해도 사람을 얻지 못한다. 재물이 흩어진다(三傳 逆傳).

   ※ 中傳 末傳의 支가 일간 일지 상신이 되면 舊態를 지키고 新規를 폐하고 사용하지 않는다.

   ※ 卯 酉에 白虎가 승하면 門에 임한다고 하여 출입에 관한 사건이 발생한다.

   ※ 三傳에 白虎  蛇가 승하여 놀라운 일이나 사건을 만나게 된다.

   ※ 三傳에 卯 酉에 六合이 승하면 사람과 이별하고 재물은 흩어질 징조가 있다.

       또한 暗鬼 明鬼가 支上에 임하면 가정에 공포 재액을 면하기 어렵다.   

   ※ 웃음 속에 칼을 품고 꿀 속에 비상이 있다.

      (墓 정단)

   ※ 초전(初傳) 오행이 토왕(土旺)이면 자손은 순량(順良)하고 부(富)는 후(厚)하다.

       수(囚) 사(死)이면 농업, 토 공업을 영위한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진술축미(辰戌丑未)를 보면 불량(不良)한 상(相)이고 지세

       (地勢)는 경사지(傾斜地)이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다.

       그러나 휴수(休 囚)되고 흉장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생 한다.

   ※ 묘상은 길지가 없고 이장하는 것이 길하며 가정은 불안하고 형제간 불화한다.

      (시험 선거)

   ※ 시험(선거)은 불리하다.

      (여행정단) 

   ※ 여행불길(干上→ 日干 剋).                                              

   ※ 선박 항공기 도하(渡河) 등의 여행의 길 흉은 일간상신 또는 년명상신에 묘진(卯辰)이 더해지면 도중에

       사액(死厄)의 두려움이 있다.

      (임신) 

   ※ 曲直格은 男兒 임신.

   ※ 出産 흉 : 삼합 지합은 태아가 母腹을 연연해 한다고 하여 母를 떠나기 어렵기 때문이다. 출산 지체된다.

   ※ 초전 閉口格은 병자는 말을 못하고 태아도 출산 후 말이 늦어진다.

      (인 택 人 宅 )                                                                 

   ※ 자동차, 선박 사고주의.

   ※ 亥에 后 乘 卯에 臨하면 부녀자는 私情이 있다. 가정의 질서를 바르게 해야 한다.

   ※ 丑年 丑月 정단은 가정의 내외에서 喪事가 발생하거나 소식을 듣고 喪門 弔客殺이 발동하니 하는 일이 막

       히거나 재수가 없으므로 喪家집을 방문하지 말라.

   ※ 사람이 하는 일마다 막힘이 많고 집도 편안하지 못하고 사업이나 하는 일은 모두 지출만 생기고 들어오는

       것은 없으니 손해가 크다. 또는 집안의 식구중에  자식이나 아랫사람이 하는 일이 모두 손해만 나게 한다.

   ※ 춘월 3개월 안에 하는 집을 짓거나 고치는 것과 다른 일도 역시 봄 안에 다 하지 못하면 그 기간을 넘기는

       경우 후에 재앙이 생기니 봄 안으로 일을 마칠 수 있는 일을 시작하면 별 탈이 없을 것이다.

   ※ 보이는 殺은 조심하여 잘 피할 수 있으나 숨어서 있는 살은 보이지 않아서 크게 당하게 되는 상이다.

       즉 자신의 주변에 조심할 일이 있어서 평소에 잘 관리를 하여 별 탈이 없지만 안이하게 생각하거나 평소에

       신경을 쓰지 않는 곳에서 하자가 발생하여 갑자기 나에게 큰 고통이나 재난이 되어 다가오게 된다.

       그러니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매사 주의를 하여 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변의 경계를 철저히 잘 해야한

       다.

   ※ 지상에서 宅을 생하거나 일간을 생 하거나 또는 일간의 재물이 되고 貴人이 승하면 지난해부터 시작되었던

       일들과 해결하지 못한 일을 모두 성사된다.(病符로 하지 않는다). 승하는 天將에 따라 그 事象을 안다.

   ※ 공무원이나 공직자. 또는 중견사원 직장인 등의 일은 목적한 것을 얻으며 앞길이 훤히 잘 보여서 장래를 염

       려하지 않아도 되며 일반인은 사고 질병 소송 관재 등의 일을 당하게 되니 조심을 요한다.

   ※ 일지가 일간상에 올라 아랫사람이 나를 극하는 것이므로 이유도 없이 타인이 나에게 횡포를 부리는 것이니

       이를 막을 길이 없다.

   ※ 타인의 비밀이나 중요한 것을 알았다고 해도 자신만 알로 있어야 하며 이를 타인에게 말을 하면 후에 고통

       을 받게 되며 타인의 나쁜 것을 알고 그것을 고발하거나 들추어내려 하면 자신의 비밀도 탄로가 나서 서로

       허물을 쓰고 피차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 자신의 분수에 넘치는 재물이나 여자를 탐하거나 취하면 반드시 큰 재난이나  고통을 당하게 될 것이므로

       욕심을 자제하고 자신의 분수를 지켜야 한다.

   ※ 亥年生은 낮 정단에 그리고 未年生은 밤정단에 사고 질병 재난을 주의해야 한다.

   ※ 남녀는 자유결혼의 징조인데 이것이 중매결혼이라고 하면 절대 혼전에 남녀가 함부로 행동을 해서는 안 된

       다.

       혼전에 사통하고 자유결혼의 상이 중매결혼을 한다면 이는 후에 자신들의 사통한 행동이 구설이나 고통으

       로 되니 주의를 요한다.  

      (질병)

   ※ 閉口格 天痴 聾兒 病.

   ※ 飛魂 喪魂 二者가 帶하면 罹災로 死한다.

   ※ 閉口格: 음식이나 약을 먹지 못하여 위험하다. 혹은 말을 하지 못한다.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天后는 墓上에 들어서 부인은 血氣의 질병에 걸린다.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간장. 위. 신경통. 등의 질환이고 호흡기 폐의 질환.  舊病은 불치 新病은 치유.  

   ※ 육음격(六陰格)을 보면 병(病)은 불치(不治)이다.

       (자식)                                                              

   ※ 鬼殺 合은 怯弱의 자손이다.

      (재병 또는 이별의 징조)

   ※ 일간상신 귀살(鬼殺)에 육합(六合)이 승하면 사람의 이별을 주사(主司)한다.

       일지상신에 있으면 가택이 손상된다.                               

      (초전)

   ※ 初傳에  蛇 白虎가 타면 놀라운 일을 만난다.

   ※ 제4과를 初傳으로 하면 힘이 없고 나에게 이로우며 상대에게 이롭지 않다.

       小事에는 이롭고 大事는 이익이 없다.

   ※ 驀越格: 四課를 초전으로 하는 것을 말하는데 길흉이 홀연히 나타난다.

   ※ 사건은 부인으로 인하여 발생한다(初傳 天后).

   ※ 가정에 頭風의 병고에 시달리는 부인이 있다(初傳 天后).

   ※ 初傳 白虎 行年上을 生 출행사.

   ※ 初傳 白虎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출행사가 있어서 이익을 보는 기쁨이 있다.

   ※ 初傳 白虎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도로사가 있고 혈광사가 있으며 병재 재난의 근심이 있다.

   ※ 初傳 天后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귀부인 또는 여인의 협조가 있다.

   ※ 初傳 天后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여인의 謀害 또는 배반. 박해로 근심이 있다.

   ※ 上이 下를 剋하고 內戰이 되면 沮害가 생기고 일이 이루어짐이 불가하다.

      (청탁)

   ※ 貴人에게 부탁이나 청탁을 하면 본인의 어려운 처지 때문에 오히려 화를 내거나 거절을 할 것이니 부탁

       을 하지 말아야 한다.

      (청우정단)                                                           

   ※ 곡직격(曲直格)은 바람이 심하나 공망이면 바람이 잠잠하다.

   ※ 백호(白虎)가 기(氣)가 있는 천신(天神) 또는 기(氣)가 있는 지(地)에 지반(地盤)에 임(臨)하면 대풍(大

       風)이 있다.  

   ※ 백호(白虎)가 임(臨)한 지반의 방위에서 풍(風)이 일어난다.

   ※ 풍(風)이 일어나는 시각은 천반에 있는 미(未) 아래 지반지지 시각에 일어난다.

   ※ 갑을(甲乙). 묘(卯). 육합(六合)의 신(神)이 일진이나 초전에 타면 풍(風)이 있다. 여름에 정단하면 뢰우

       (雷雨)가 일어난다.  

   ※ 바람이 강하게 분다.

      (피난 정단)

   ※ 귀인(貴人). 태음(太陰). 육합(六合). 태상(太常). 삼귀인(三貴人)이 승하는 하(下)의 지반(地盤) 방위에

       피신하는 것도 안전하다.

       이곳을 사문(私門)이라 한다. 이때 일간을 극하는 귀살(鬼殺) 방위는 안 된다.  

       가령 병정(丙丁)일 해 자(亥子) 방위는 안 되는 것이다.    

   ※ 천재지변(天災地變)이 일어났을 경우 천반 진하(辰下)의 지반(地盤) 방위로 피난함이 안전하다.  

      (난사교섭)

   ※ 일간(日干)에서 일지상신(日支上神)을 극하면 나에게 유리하다.

      (등산정단)

   ※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길장(吉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왕旺) 상(相) 휴기(休氣)를 얻고 상하(上下)가

       상생하면 길이고 이와 반대면 흉하다.

   ※ 일지상신(日支上神)에 흉장(凶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사(死) 수(囚)가 되고 상하(上下)가 상극하면

       흉이다. 이와 반대면 길이다.

      (음신정단)

   ※ 일간과 초전이 상생(相生)하면 서신(書信)이 온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해(亥) 이면 도로에서 만난다.

      (혼인)

   ※ 二夫의 相爭: 課 傳에서 亥 卯 未 酉에 陰 后 靑 승한다.

   ※ 亥에 后 乘 卯에 臨하면 부녀자는 私情이 있다.

   ※ 合,  后은 혼약이전에 男女情意가 投合된다. 자유결혼이다.

      구추격(九醜格)

   ※ 亥卯未(奸門 亥). 冬月 天喜(未): 미인이라도 색정이 강하여 操行에 문제 있다.(九醜日)

      (이사의 길흉)

   ※ 新宅으로 이사하는 것이 좋다.

      (기다리는 사람)

   ※ 기다리는 사람은 온다. 그러나 나에게 해를 입힌다.

      (사업)

   ※ 사업 동업 교섭사는 처음은 좋아서 잘되고 후에는 사이가 나빠서 서로 원망을 하게되므로 하지 않는 것

       이 좋다.  

      (매매. 거래)

   ※ 매매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영농)

   ※ 野菜 黑豆 爪類등은 길하고 풍해 또는 병충해가 심하다. 돼지는 길하다.

 

      과격(課格)

   ※ 明暗二鬼格: 日干上神은 日에 鬼가 되고 日支 上神에서 遁干의 鬼를 制하지 못하면 病斷은 病이 겹쳐 發生

       也. 他事는 凶害. 모두 人宅에 起 也.

   ※ 狡童格: 始后 終合은 남녀 不實의 관계

   ※ 回還格: 삼전이 사과에 나타난 경우. 하사가 걱정되어 점친 경우, 걱정거리가 실현되고 하사가 잘될까 점

       한 경우 목적 달성하게 된다. 하사도 현상유지가 되고 변화추구는 어렵다.

       가령 질병 점에 잘 낫지 않고 소송 점에 잘 해결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 涉害課는 풍상을 겪은 다음 고진감래 한다. 일은 정체되고 병은 치료가 늦고 胎産은 胎를 傷한다.

      사상(四上)이 하를 극하면 대인은 속히 온다. 이 과는 상에서 하를 극하는 것이 4과에 모두 있다.

      사맹신(四孟神)이 극을 취하여 초전으로 하면 견기격(見機格)이 된다. 기회를 보는데 좋고 어느 일이고 반

      복하게된다. 급히 방침을 바꾸는 것이 좋고 구태를 지키면 지체를 면치 못한다.

      계산을 잘하여 이익을 취해야 한다. 처음엔 곤란하고 후에는 이루어진다.

      결혼은 지연되고 실물은 가까운 곳에 있다. 도망이나 가출은 잘 아는 집에 숨어있다.

   ※ 曲直格이 卯/未이면 先 直, 後 曲이다, 곧바로 올라오던 나무가 시달림에 고개를 숙이는 象이다.

       (소송은 먼저는 이기고 후에는 진다)

   ※ 氣候占에서 曲直格은 日干 극하여 바람이 있다.

   ※ 不備格은 남녀관계 외에 일반적 사물에서 협상 교섭건 등의 쟁의에서도 발생한다.

       즉 경쟁사간에 뛰어들어 교섭이 어렵게되는 경우 등이다.

   ※ 모든 것은 안에서 찾아야 한다.(干上 閉口格)        

   ※ 초전 순미(旬尾)의 지(支)가 되는 것은 폐구격(閉口格)이 되며 어떤 일도 비밀을 지켜 말을 하지 않는다.

       또한 상대의 정보를 알 수가 없고 증인은 진실을 말하지 않아서 진위를 알 수가 없다.

       즉 그 속을 측정할 길이 없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課)는 사맹상신(四孟上神)의 극을 취하여 초전(初傳)으로 한다. 사과(四 課) 중 불비격(不備格)이

       라 해도 삼전(三傳) 삼합(三合)은 불비(不備)를 취하지 않는다.

       일지(日支)는 일간상신(日干上神)에 와서 일간(日干)을 극하여 상문난수(上門亂首)라 한다.

       아랫사람이 위를 범하는 상(象)이며 백호(白虎)가 승하여 흉은 속하게 발생한다. 더구나 비혼격(飛魂格)

       이 되어 재해를 만날 징조이다.

       일간상(日干上)에 관귀(官鬼)는 관공직(官公職) 구관(求官)에 길하고 일반인은 흉하다.

       공무원이나 공직자. 또는 중견사원 직장인 등의 일은 목적한 것을 얻으며 앞길이 훤히 잘 보여서 장래를

       염려하지 않아도 되며 일반인은 사고 질병 소송 관재 등의 일을 당하게 되니 조심을 요한다.

       명리(名利)를 구하는 것은 속하지 못하고 대기만성(大器晩成)의 형으로 때를 기다림이 좋다.

       섭해과(涉害課)는 고진감래(苦盡甘來)이 상(象)이니 고난이 계속되어 행(行)하려해도 행(行)하지 못한

       다. 삼전(三傳) 곡직격(曲直格)은 초는 직(直)하고 후에 곡(曲)하여 심사숙고하지 않으면 좋은 것도 후

       에는 흉하다.

       사람이 하는 일마다 막힘이 많고 집도 편안하지 못하고 사업이나 하는 일은 모두 지출만 생기고 들어오

       는 것은 없으니 손해가 크다. 또는 집안의 식구중에 자식이나 아랫사람이 하는 일이 모두 손해만 나게 한

        다.

       초전(初傳) 폐구격(閉口格)은 타인의 비밀이나 중요한 것을 알았다고 해도 자신만 알로 있어야 하며 이를

       타인에게 말을 하면 후에 고통을 받게 되며 타인의 나쁜 것을 알고 그것을 고발하거나 들추어 내려 하면

       자신의 비밀도 탄로가 나서 서로 허물을 쓰고 피차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일간상신(日干上神) 귀살(鬼殺)이고 일지상신(日支上神) 둔간(遁干)에 귀살(鬼殺)을 설명한다.

       보이는 살(殺)은 조심하여 잘 피할 수 있으나 숨어서 있는 살(殺)은 보이지 않아서 크게 당하게 되는 상(

       象)이다. 즉 자신의 주변에 조심할 일이 있어서 평소에 잘 관리를 하여 별 탈이 없지만 안이하게 생각하

       거나 평소에 신경을 쓰지 않는 곳에서 하자가 발생하여 갑자기 나에게 큰 고통이나 재난이 되어 다가오

       게 된다.             

       그러니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매사 주의를 하여 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변의 경계를 철저히 잘 해야

       한다.    

       삼전(三傳)이 사과(四課)를 떠나지 않는 것은 회환격(回還格)이되어 순환 반복하므로 어느 일도 계속 이

       어지며 불안하게 된다. 이별 해산사(解散事)는 나쁘고 결속 결집은 길하다.

       이혼 석방 해산사 질병 등의 일은 잘 풀리지 않으며 좋은 일은 자신이 생각하는 범위를 벗어나지 않고 이

       루어지게 되며 자신의 뜻을 잘 세우고 추진하면 길하게 된다.

       다만 자신의 분수에 넘치는 무리한 것은 자제해야 한다.

 

                                  ◈           ◈            ◈            ◈            ◈

 

 

 

        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사는 셀 수 없을 정도

        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무진일 10국 <戊辰日 10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른 국<局>도 이런 방법을 원용하면 어떨까 해서 여기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08년 음 3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