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진일
8국 <庚辰日 8국>
戊
|
癸
|
丙
|
后 寅
白
|
空 未
貴
|
蛇
子 靑
|
酉
○
|
寅
|
未
|
丁
|
壬
|
○
|
戊
|
貴
丑 空
|
白
午 后
|
勾 酉 朱
|
后 寅
白
|
庚
申
|
丑
|
辰
|
酉
○
|
貴-순 貴+역
○ ○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중심과(重審課)
통곤(統坤)의
체<體>. 유순이정(柔順利貞)의 상(上)
물사(物事)는
후거자(後擧者)가 유리. 물사(物事)는 역조(逆調)의 상. 만사에 중용(中庸),
순응(順應)이
좋다. 초(初)에는 불리하고 후(後)에는 길하다. 화(禍)는 안에서 생(生)한다.
망동(妄動)은
흉야(凶也). 신중(愼重) 길(吉).
맥월격(驀越格).
인종격(引從格)
◈
물사(物事)는
지연(遲延)되나 홀연히 나타난다.
◈ 관공직은
영전한다. 명리통달한다. 임신은 英兒를 生하고 婚姻 佳良.
가옥수리 길. 秋月 길
◇
흉은 존상인에게
動함이 있다(丁神).
◇ 길흉은
手下人에 의해 動함이 있다.
◇ 댁중
현관문이 훼손된다(日干 剋. 天乙貴人 順 逆行 참고).
◇ 천금이자결(千金二字決):
구설과 저주가 일어난다
◇
貴人이
空亡이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
사관 구직은
장애가 있다.
◇ 日貴가
干上에 승하여 貴人에 관계되는 용무가 있다.
◇
初傳이
공망(天空)이면 何事의 동기가 유명무실하다.
◇
멀리
활동하여 얻는 재물이다(馬 財).
◇
初傳
夾剋은 일의 어려움이 있다.(또는 謀事는 위태하다)
8국의
의미하는 조건.
☞ 집을
수리하면 길하고 이동한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어떤
사람인가.
⌦
래방인의
사정.
⌧ 初財-中末에
靑(合)은 求財 件.
(귀인)
※
貴人 空亡이면 시험이나 공명은 불리하다.
※
二貴는 어느 것이나 空亡하면 기쁨도 空虛로 된다.
※
貴人이 극을 받으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구재)
※
求財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공망이 아니면 이루어진다.
※
재물은 夾剋이 되어 妻나 財가 모두 病이 든다.
※
財神이 협극되면 즉 寅이 白虎로 夾剋되면 처로 인하여
재물의 손해가 있다.
※
財神이 협극되면 재물이 자유스럽지 못하다. 즉 자기만의
재물에 의하지 않는다. 비용이 많이 들거나 경쟁자가
있다.
(구관 구직 사관)
※ 구직은
어렵다. 그러나 貴人의 도움으로 가능하며 공망을 지나야
한다.
※
구직 사관에 불리하다(祿 馬 空亡) 그러나 종교인에게는
길조.
(간상 지상)
※ 日干上에
墓가 승하여 자신의 정단은 혼미하고 침체를 면할 수 없다.
※
干上에 墓神이 覆하는 것은 三傳 이외(丑寅卯)의 방위에서
利祿을 구하는 것이 좋다.
※
일간상에 旬奇가 승하면 사람의 위에 군림하는 직위에 오른다.
※
干上, 支上에 어디라도 墓神이 승하면 모든 일이 혼미함이
있으며 형통할 수 없고. 병과 소송사는 정단하면 흉하
다.
※
干上에 천공(天空)이 있으면 타인에게 허사(虛詐)의 일을
당한다.
※
干, 支上에 양인(羊刃)과 구진(勾陳)이 승하면 군직(軍職)에
있는 사람은 장교로 된다.
※
日貴가 干上에 승하여 貴人에 관계되는 용무가 있다.
(사용인)
※
사용인 類神이 3과는 스스로 歸家.
※
남녀 사용인 공망은 영근하지 못한다.
(공망)
※
初傳이
공망이고 末傳 蛇 白虎를 만나면 前後에서 핍박하여 동작하기
어렵다.
※
역마 공망은 옛것을 버리고 새것을 써야 한다.
※
역마의 공망은 전진하려 해도 할 수 없으며 갈림길에 서게되며
財星이 역마로 되고 공망이면 활동하여 얻는 재
물이며
재물을 얻어도 유실된다.
※
課傳에 공망이 많아서 實이 적고 虛聲이 많다.
※
사관 구직에 불리하다(祿 馬 空亡) 그러나 종교인에게는
길조.
※
日祿 驛馬 모두 공망은 財를 소득한 뒤에 다투는 일이 일어난다.
※
이과는 삼전에 공망이 있는데 년명상신이 이와 같이 공망이
되면 공망은 해소되어 구직(목적사)의 길은 빠르다.
(미모)
※
3과
勾陳은 안면이 조화롭지 못한 여성이다. 3과 朱雀은 문필이
있고 언변이 있다(巳 午에 승하면 문필이 교묘
하다).
(문서)
※
문서를 꼼꼼히 챙겨야 한다(戌 印綬 六合 乘).
(백호
등사 현무)
※
寅에 白虎. 玄武는 처에게 병에 걸리거나 도난 당하고 분실하는
일이 있다.
(상가喪家)
※
亥年
月 상가방문 주의.
(소쟁정단)
※
칠살(午)이
墓神(丑)에 입하여 토지(墓地)의 다툼이나 또는 苦情의
건이발생한다.
※
貴人 六害되면 바른 일이라 해도 소송에서는 曲斷을 만난다.
※
소송은 막히고 불리(丁神).
※
初傳 白 내가 상대에게 訴爭을 제기 也.
※
重審課는 피고가 유리(後起者 유리).
※
일지상(日支上) 또는 년명상에 묘신(墓神) 관신(關神) 천신(天神)
천옥(天獄) 지옥(地獄) 등이 승하면
형(刑)이
무겁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天獄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地獄
辰 午
戌
子
關神
丑 辰
未
戌
天神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
천공(天空)이
일지상신 또는 일간상신에 묘신(墓神)이 임하면 감금된다.
※
日干上 墓는 감금된다.
※
四墓가 四孟에 坐하면 墓가 生에 覆한다고 한다. 이를 物事復起라
칭한다.
길사는
좋은데 흉사는 忌한다. 재병 소송사는 흉하다.
※
처음은 불리하다. 화해가 길하다.
(삼전)
※ 三傳에
白虎 蛇가 승하여 공망이면 헛된 놀람이 있게 된다.
※
三傳 馬 財는 외교적 활동으로 재물을 얻는다.
※
타인으로부터 中傷: 三傳에서 上 - 下 剋 也.
※
三傳이 遞剋(刑剋)하여 화합의 기운이 결여된다.
(묘
신 墓神)
※
辰戌丑未는 을 좋아하고 하면 흉사는 흩어지고 걱정도 해소된다.
※
辰 未는 日墓이고 丑 戌은 夜墓이다. 日墓는 길흉이 신속하고
夜墓는 유연하고 늦다.
夜墓가
日干上에 승하면 暗에서 明으로 되어 제반사를 구제하는
작용을 한다. 반대로 日墓가 승하면 明에서 暗으
로
들어간다고 한다.
※
四墓가 四孟에 坐하면 墓가 生에 覆한다고 한다. 이를 物事復起라
칭한다.
길사는
좋은데 흉사는 忌한다. 재병 소송사는 흉하다.
(墓 정단)
※ 초전(初傳)
오행이 목왕(木旺)하고 길장이 왕상하면 자손이 관후(寬厚)하고
문재(文才)가 있고 현달인(顯達人)
이
있다. 휴(休) 사(死)가 되면 토목업(土木業)을 하게 된다.
※
초전(初傳) 공망(空亡)이면 자손 중에 승도인(僧徒人)이
나온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인신사해(寅申巳亥)를
보면 상상(上相)이고 지(地)는 후(厚)하고 길
상이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다. 그러나 휴수(休 囚)되고 흉장
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 생
한다.
※
묘상이 공망이면 길지를 구하기 어려우나 공망이 지나면
가능하다. 가정에는 구설과 다툼이 있다.
(사고)
※ 자동차,
선박은 중고를 사지 말라.
(소식
서신)
※
寅. 申에 后 乘은 원방에서 소식 - 서류가 온다.
(시험 선거)
※ 시험(선거)은
길한데 과욕은 금물이다. 희망이 있다.
(역마)
※
馬가
初傳에 있으면 東奔西走(만사가 신속하다).
※
驛馬가 공망이면 구태를 버리고 새것을 쓴다.
※
초전이 驛馬가 되고 옮겨지고 바뀌어지는 사건이 있다.
※
역마(驛馬)가 재(財)와 함께 하면 재마(財馬)라고 한다.
이
재마(財馬)가 명(命)에 합하면 타향에서 재를 얻는다.
(여행정단)
※
여행지가 공망이다.
주의 요망된다.
出行不可:
馬 空亡
※
丁神
四課에 乘 먼 곳은 不利. 가까운 곳은 吉.
※
子 未 害. 靑(여행 뒤에 재산-구설 관재 있다).
※
여행중지: 干上에 墓神. 보류하라.
(임신)
※
임신:
임산부 제3과 공망이라 임신 안 된다.
※
出産은 쉽다.
※
임신은 여아이다.
(임명)
※
墓神覆日 일 때 墓가 占月의 生氣일 때 창고관리. 파견
임명에 좋아서 墓로 보지 말라.
(인 택
人 宅 )
※ 酉年
酉月의 정단은 공무원이나 중견사원 등의 직위에 관한 일,
승진 영전 승급의 일 등은 길사가 있다.
※
亥年 亥月 정단은 가정의 내외에서 喪事가 발생하거나 소식을
듣고 喪門 弔客殺이 발동하니 하는 일이 막히거
나
재수가 없으므로 喪家집을 방문하지 말라.
※
밤 정단은 자동차-선박을 이용하여 생업을 하는 사람은
白虎가 승하여 사고가 나서 고통을 받게 되니 조심을
해
야하고 타인을 태우거나 음주 운전을 하면 크게 고통을
당하게 된다.
※
자신이나 형제 친구 동료의 일로 급하게 움직이는 일이
있고 또는 존장사의 일로 움직이는 일이 있으니 침착하
게
대응하고 주의를 요한다.
※
밤 정단은 사람의 하는 일이 풀리지 않고 막히어 답답하며
고통을 당하는 일이 있으며 申年生은 스스로 억울함
을
당하며 모함을 당하여 자신의 정당함을 호소할 길이 없으며
죄가 없는데도 죄를 받는 스스로 흉을 초래하는
운명이다.
※
혼자사는 종교인은 하는 일이 잘되고 발전이 있으며 일반인도
맨 손으로 하는 노동자도 역시 좋은 일이 있게 된
다.
※
보통의 사람들은 여러 사람이 연루된 조직적인 사기를 당할
수 있고 온갖 구설과 비방을 들으며 공직자는 탄핵
을
당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또한
사회에서 사람을 만나게 되면 자신의 입장만 생각하고 오로지
자기의 몫만 가지려 하는 사람을 만나거나
자신의
功만 생각하는 이기주의 적인 사람을 만나게 된다. 그러므로
해로운 일을 당하게 된다.
※
남자의 정단이면 처 또는 처가에 가서 병이 생겨 고통을
당하거나 재물이나 금전으로 인하여 고민을 하게 되니
이에
대비하는 것이 좋다.
※
가정의 소란스런 일이 외부로 나가서 타인의 입에 오르내리는
일이 있으니 이를 방비해야 한다.
가정은
질서를 잡고 상하 위계가 있어야 하며 가족간에 화합하여
가정의 일이 다른 사람의 비방을 듣지 않도록
해야
한다.
※
낮 정단은 시험 고시는 좋고 직장인은 직장에서 責을 당하거나
휴직의 사건이 있을까 근심이 생긴다.
※
사람이 하는 일은 처음부터 어려움에 봉착하고 잘 되다가도
사람의 방해로 변하게 되며 또는 자신의 자본을 들
여
선전도 하고 널리 알려야 그 효과를 보게 되고 그 만큼
공을 들여야 목적하는 일을 이루게 된다.
※
酉月 정단은 貴人의 도움이 있으며 하늘이 도와서 일을
이루고 그 외 달은 하늘의 도움이 없어서 어려움이 있으
며
貴人의 도움은 없다.
(질병)
※ 12
운의 絶이 財이다. 妻의 病占은 사망.
※
初傳 絶은 병점 死亡 也.
※
초전 공망은 오래된 질병은 어렵고 신병(新病)은 치유된다.
※
祿 馬 공망은 굶어죽을 징조이다.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墓神이 덮고 공망으로 病斷은 위험하다. 舊病은 불치. 신병은
치유.
※
위. 폐. 대장. 고혈압. 풍. 신장. 수족마비증세.
(자식)
※
자손에게 재물의 손실이 있다(申에 靑龍).
(정신
丁神)
※
사람이나 집이나 모두 안녕하지 못하다. 干上에 丁神이
승하고 택상에 공망이 승하여 사람은 불안정하고 가정
은
실탈의 象이다.
※
年命上神에도 丁神이 승하면 반드시 관재가 있다.
※
소송 투쟁사의 일은 丁神이 있으면 어려움이 있다.
※
혼인사는 丁神이 있으면 간음 혼란의 징조가 있어 흉하다.
※
天空과 丁神이 있으면 사용인의 실주사가 일어난다.
※
도망사에 丁神이 있으면 멀리 달아나고 도적을 정단하면
깊이 숨어서 잡기 어렵다.
※
丁神이 重審課에 있으면 길흉은 手下人에 의해서 일어난다.
※
丁神이 왕상하고 貴人을 겸하고 皇恩 天詔 皇詔가 있으면
직위가 승진된다.
※
丁神이 왕상하고 貴人을 겸하고 皇恩(巳亥月) 天詔(辰月)
皇詔가 있으면 직위가 승진된다.
※
丁神이 劫煞 盜神 天空 중에 하나가 대하면 출행하여 害를
입는다. 삼전중에 卯 또는 丑 未가 있으면 다른 곳으
로
피하면 재해를 면한다.
金日
逢 丁凶 禍 動
六壬에서
丁神은 驛馬 也. 빠른 속도를 상징 也. 天盤은 地盤보다
動的이다.
다시
丁神이 붙게되니 動中動 也. 庚申 日 에 丁神은 官鬼 也.
官鬼면
一般人은 凶 也. 官職人이거나 就職, 昇進등의 占에는 吉하고
速 也. 丁이 붙는 天盤 字를 剋去하면 일반인
은
免禍 也. 官員이나 就職,
昇進占에는
失敗 也. 丁神에 句陳 加면 타향사는 친척에 사망소식 듣고,
遠行하며, 貴人이 加면 협조자가 외출한
것이고,
玄武 加면 逃亡 紛失 事가 되며, 妻에 게
事故등이 있게된다. 蛇, 朱雀이면 더욱 凶動 也.
火鬼
: 春(午) 夏(酉) 秋(子) 冬(卯)
庚辰,
辛巳日은 丁丑 也. 父母의 墓地나 부동산 등으로 因한 凶動
也.
墓地와
부동산 구분은 丑이 旺相하면 부동산, 死囚되면 墓地問題
也.
(초전)
※
질투에
의한 사건이 일어나거나 의혹되는 일이 있으면 모두 여성에
의한 것이거나 또는 내부에서 일어난다(初
傳
下剋上).
※
初傳이 공망(天空)이면 何事의 동기가 유명무실하다.
※
初傳 夾剋은 일의 어려움이 있다.(또는 謀事는 위태하다).
※
初傳에 蛇 白虎가 타면 놀라운 일을 만난다.
※
제4과를 初傳으로 하면 힘이 없고 나에게 이로우며 상대에게
이롭지 않다.
小事에는
이롭고 大事는 이익이 없다.
※
驀越格: 四課를 초전으로 하는 것을 말하는데 길흉이 홀연히
나타난다.
※
사건은 부인으로 인하여 발생한다(初傳 天后).
※
가정에 頭風의 병고에 시달리는 부인이 있다(初傳 天后).
※
初傳 白虎 行年上을 生 출행사.
※
初傳 白虎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출행사가 있어서
이익을 보는 기쁨이 있다.
※
初傳 白虎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도로사가 있고
혈광사가 있으며 병재 재난의 근심이 있다.
※
初傳 天后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귀부인 또는
여인의 협조가 있다.
※
初傳 天后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여인의 謀害
또는 배반. 박해로 근심이 있다.
※
下가 上을 剋하고 外戰이 되면 일은 이루어지다가 중도에서
변하기 쉽다.
(처)
※
妻財에
蛇 白虎를 보면 처가에 들러 喪服입는 일을 만난다.
(청탁)
※
貴人이나 윗사람에게 연고를 이용하여 자신의 富貴나 승진등을
하려 부탁을 하면 貴人의 힘이 부족하여 이루어
지지
못하니 다음기회로 미루어야 한다.
또한
직장을 구하거나 구직을 하려고 한다면 자신도 망설이게
되고 貴人도 노력을 하지 않으므로 주변의 상황
을
잘 살펴서 처신해야 한다. 그리고 말 조심을 해야 한다.
(천마)
※
午 -- 子월 해외여행,
이사수 - 가만있던 사람이 일을 시작한다(天馬).
(청룡)
※
靑龍이 遁鬼에 승하면 관리직이나 회사원은 때를 기다려
직장을 구하게 된다.
(청우정단)
※ 백호(白虎)가
기(氣)가 있는 천신(天神) 또는 기(氣)가 있는 지(地)에
지반(地盤)에 임(臨)하면 대풍(大風)이 있
다.
※
백호(白虎)가 임(臨)한 지반의 방위에서 풍(風)이 일어난다.
※
청룡(靑龍)이 기(氣)가 있는 신(神)에 가(加)하면 풍우(風雨)가
있다.
※
일간상에 丑은 짙은 구름 흐리고 바람이 강하게 불거나
약간의 비가 온다.
(난사교섭)
※
간상신(干上神)이
지상신(支上神)을 제하면 좋고 반대의 경우는 불량하다.
※
초전(初傳)에 공망이나 주작(朱雀)이 승하면 상대가 속이는
것이다. 믿지 말라.
(등산정단)
※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길장(吉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왕旺) 상(相) 휴기(休氣)를
얻고 상하(上下)가 상생하
면
길이고 이와 반대면 흉하다.
※
일지상신(日支上神)에 흉장(凶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사(死) 수(囚)가 되고 상하(上下)가 상극하면 흉이다.
이와
반대면 길이다.
(음신정단)
※
일간에서
초전을 극하면 음신(音信)은 안 온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유(酉) 이면 근처나 집 뒤에 있다.
(토지의
다툼)
※
칠살(午)이 墓神(丑)에 입하여 토지(墓地)의 다툼이나 또는
苦情의 건이 발생한다.
(혼인)
※
혼인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여자의 측은 성의가 없다.
※
상극하고 寡宿格은 불성이고 이루어진다 해도 후에 파한다.
※
二夫의 相爭: 課 傳에서 亥卯未酉에 陰 后 靑 승한다.
(이사의
길흉)
※
舊宅에 있는 것이 좋다.
(기다리는 사람)
※ 기다리는
사람은 후에 온다.
(사업)
※
불확실하고
분명하지 못한 일에 손을 되면 되는 것이 없고 허무하게
실패를 하며 상대의 신용을 본다면 신용이
없으며
자신이 모르는 일, 불분명한 일에는 절대 손을 대서는 안
된다.
(매매. 거래)
※
매매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영농)
※ 밀
보리는 길하다. 가축은 소가 길하다.
과격(課格)
※
이
과에서 초전에 酉상에 寅이 가하고 중전에 未 말전에 子는
전혀 화목의 기운이 없다. 출행 여행 가출 도망
은
멀리 간 것이다. 天乙貴人이 역행하고 비혼(飛魂)을 띠고
白虎가 있으며 생기가 없으면 대흉(大凶)한 징조
이다.
※
비전에 전후인종(前後引從)은 승진의 기쁨이 있고 육해(六害)가
되면 피아(彼我)가 시의(猜疑)를 갖는 것이다.
천장(天將)이
내전(內戰)하면 액난(厄難)을 초래 한다.
※
戌 / 巳는 改名의 징조이다. 교섭이나 구하는 것은 두 세
번 시도해고 노력해야... 이루어진다.
※
拱貴格: (전후인종격) 子丑(貴) 寅, 三傳 下剋上되고 있어
관직이나 직책상승에 크게 좋다. 夜占의 경우 未에
貴,
丑 未 하여 吉課 也.
※
財神入墓格: 初傳 財가 中傳 入墓되어 재물의 소모가 심하고
求財는 난망이다.
대인
점에서는 行人은 쉽게 돌아오지 않는다.
※
凶怪格: 日干上에 墓. 月厭, 天目(亥月占): 점인에게 凶怪
事. 현재 당사자는 재난과 실패를 겪고 있음을 干上
의
丁神(墓)으로 알 수 있다.
(干上은
점인의 당면한 운세) 墓神覆日 이다.
※
因財招禍害格: 초전 財, 日上神을 극하며 財에 凶將이 乘하면
처의 신변에 재화를 招하고 惡妻로 인해 孝養이
안된다.
※
求財大收格: 初가 財가되고 초→ 중 → 말 財가 된다. 求財正斷은
크게 得하는 격(큰 돈번다)
※
簾 貴人: 干上-年命上에 貴人(夜占의 경우) 旬首는 더욱
好. 辰戌이 旬首가 되어 干上 年命上에 있으면 首席
合格也.
辰은 天 으로 領袖의 神이고 戌은 河魁로서 문명의 별
也. 이미 관직에 있는 사람은 관직에서 물러나
는
상이다.
이유는
簾 貴人의 작용이기 때문. 占人의 당면 운세와 상황을
알 수가 있는 것이다.(干上神 年命上神으로)
※
重審課 下에서 上을 극하는 것이 一位가 있으며 이를 초전으로
한다.
이
과는 사과에서 단독으로 극이 있고 초전이 되므로 시입중심과(始入重審課)이다.
※
驀越格: 四課를 초전으로 하는 것을 말하는데 길흉이 홀연히
나타난다.
※
寡宿格: 骨肉의 분리를 방비해야 한다(이별의 걱정이 있다).
구류술업, 승도에게는 길하다(종교인에게는 길조이
다).
※
初傳 孤辰格은 승려에게 이롭다. 占婚은 凶 也. 세월이
고독하고 적적하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課)는 사과(四課)에 극이 있어서 초전으로
하여 맥월격(驀越格)이 된다.
초전(初傳)은
재신(財神)이며 하(下)에서 상(上)을 극하여 중심과(重審課)이다.
아랫사람으로부터
일이 발생하고 윗사람은 불리하고 아랫사람에게 이롭다.
삼전(三傳)은
체극(遞剋)하고 초전(初傳)과 말전(末傳)사이에 일간상신(日干上神)이
있으므로 이를 전후인종격
(前後引從格)이라
한다.
삼전(三傳)이
체극(遞剋)하면 화합의 기운이 전혀 없고 다만 초전(初傳)에서
말전(末傳)까지 체극(遞剋)하여 재
물은
후(厚)하게 득(得)한다. 그러나 초전(初傳)의 재물은 지반(地盤)이
공망되어 재물의 상(象)은 있으나 그 그
릇이
부실(不實)하여 아무리 노력을 하여도 재물이 내 것이 되지
않으므로 헛수고에 불과하다.
또한
초전(初傳) 재(財)가 중전(中傳) 입묘(入墓)되어 재물의
소모가 심하고 구재(求財)는 난망이다.
대인(待人)
정단에서는 행인(行人)은 쉽게 돌아오지 않는다.
간상(干上)에
정신(丁神)이 승하고 일지상(日支上)에 공망으로 사람이나
집이나 안정하지 못하다.
일간상(日干上)에
묘신(墓神)이 복(覆)하고 중전(中傳)의 미(未)로부터 충( )을
하여 모두 열린다.
전후인종격(前後引從格)은
관직(官職)이 오르는 기쁨이 있다. 일간상(日干上)의 축(丑)은
귀인(貴人)으로 승
하여
입시 선거 모두 성공한다.
유년(酉年)
유월(酉月)의 정단은 공무원이나 중견사원 등의 직위에
관한 일, 승진 영전 승급의 일 등은 길사가
있다.
유월(酉月)
정단은 귀인(貴人)의 도움이 있으며 하늘이 도와서 일을
이루고 그 외 달은 하늘의 도움이 없어서
어려움이
있으며 귀인(貴人)의 도움은 없다.
일간상신(日干上神)
묘신(墓神)이 승하여 밤 정단은 사람의 하는 일이 풀리지
않고 막히어 답답하며 고통을 당
하는
일이 있으며 신년생(申年生)은 스스로 억울 함을 당하며
모함을 당하여 자신의 정당함을 호소할 길이 없
으며
죄가 없는 데도 죄를 받는 스스로 흉을 초래하는 운명이다.
일간(日干)
일지(日支)는 상문(喪門) 조객살(弔客殺)이 있어서 해년(亥年)
해월(亥月) 정단은 가정의 내외(內外)
에서
상사(喪事)가 발생하거나 소식을 듣고 상문(喪門) 조객살(弔客殺)이
발동하니 하는 일이 막히거나 재수가
없으므로
상가(商家)집을 방문하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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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사는 셀 수 없을 정도
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무진일 10국
<戊辰日 10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른
국<局>도 이런 방법을 원용하면 어떨까
해서 여기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08년
음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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