辛
巳일
7국 <辛 巳日 7국>
辛
|
乙
|
辛
|
玄
巳 后
|
合
亥 靑
|
玄
巳 后
|
亥
|
巳
|
亥
|
庚
|
甲
|
乙
|
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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陰
辰 陰
|
勾
戌 勾
|
合
亥 靑
|
玄 巳
后
|
辛
戌
|
辰
|
巳
|
亥
|
貴-순 貴+역
○ ○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반음과(返吟課)
통진(統震)의
체<體>. 경사(驚事)가 겹치는 상(象).
만사(萬事)
동요 불안사 생(生)하고 하사(何事)도 반복(反復) 무상(無常)하다.
온 사람은 가려하고.
간
사람은 오려 한다. 하사(何事)도 반복된다. 타인을
해(害)하고 이익을 얻는다 해도 결과는 자기가
해롭다.
무의격(無依格)
◈
하사도 반복되고
변동하여 不實하다. 의지처가 없다. 도주는 원행하고 하사도
중복된다. 病은 兩症.
구사는
재발한다(巳는亥에 반음과).
◈
◇
천금이자결(千金二字決):
이동 또는 원행(遠行)이 있다.
◇ 기객이
있다.(干上 辰 主를 害)
◇ 貴人이
극을 받으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
사관 구직은
장애가 있다.
◇
初傳
夾剋은 일의 어려움이 있다.(또는 謀事는 위태하다)
◇
취직 불가
祿이 空亡(절지)에 있어서 공명 구직 불리하다.
8국의
의미하는 조건.
☞ 이동
개정의 일이 많겠고 舊事가 재발하겠다. 小貪大失할 징조.
의지처가 없고 만사는 자기
에
의한 것이 아니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어떤
사람인가.
⌦
래방인의
사정.
⌧ 初傳
玄(공망)있으면 가출건(占時도 同一)
⌧
日辰上의 辰
戌에 玄(白. 蛇) 질병 건(年命上 同一)
⌧
巳/亥 井殺.
二死 부인의 凌死 件이 있다.
(귀인)
※
貴人 空亡이면 시험이나 공명은 불리하다.
※
二貴는 어느 것이나 空亡하면 기쁨도 空虛로 된다.
※
貴人이 극을 받으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구재)
※
구재(求財)는
암재(暗財)를 얻는다.
※
求財는 得하면 失하고 失하면 得한다.
(구관 구직 사관)
※ 구직.
사관은 목적 달성하기 어렵다.
(간상 지상)
※ 干上에
진(辰)이 승하면 처음에는 어렵거나 힘든 징조가 있다.
※
干上에 墓가 있어서 매사가 밝지 못하고 명쾌하지 못하다.
閉塞不通이기 때문 이다.
陰神의
戌에서 開하여 구하게 된다.
※
干上, 支上에 어디라도 墓神이 승하면 모든 일이 혼미함이
있으며 형통할 수 없고. 병, 소송사는 정단하면 흉하다.
※
日辰에 辰戌이 加하면 官事가 起한다.
(가출
도적. 사용인)
※
干上→ 支上 剋 課傳에 玄 天空은 도적 맞은 것.
※
도적자수 - 玄 上下 剋.(잃어버린 것)
※
玄武 日干 剋 傷害 事 당한다. 주의하라.
※
玄武 日干 剋 도난 당한다.
※
사용인 類神이 2과 上神이면 가까운 집에 숨어 있다.
※
玄武 陰神에 범인 숨는 장소다.
※
도적이 남녀(男女)인가를 알려면 현무(玄武)의 음신(陰神)의
상하(上下)를 본다.
즉,
둘 다 양(陽)이면 남(男)이고, 둘 다 음(陰)이면 여(女)
이다.
양(陽)과
음(陰)이 섞여 있으면 승한 천장(天將)의 음양(陰陽)으로
안다.
陽
貴人 蛇 朱雀 勾陳 靑龍 白虎
陰
六合 天空 太常 玄武 太陰 天后
※
현무(玄武)가 양지(陽地)에 타면 남자이고, 음지(陰地)에
타면 여자이다.
왕상하면
연소자이고, 휴(休). 수(囚)는 노인이다.
길신에
타면 세력 인이고. 흉신에 타면 흉악 인이다.
※
삼전(三傳). 일지(日支). 행년상(行年上)에 일귀(日鬼).
현무(玄武)를 보면 도적은 여러 명이고 없으면 한두
명이다.
일진(日辰)과
행년상신(行年上神)에서 도신(盜神)을 극하면 또 일귀(日鬼)를
제하면 도둑은 잡기 쉽다.
도신(盜神)을
제하는 신(神)에서 일간을 생(生)하면 도적 맞은 물건을
찾게 된다.
※
현무(玄武)가 사(巳)에 타면 남동에서 온다.
얼굴은
적색을 띠고 키는 보통이며 저질의 도적이다.
※
현무(玄武) 순행(順行)은 도적이 도주하고 현무(玄武)의
역행(逆行)은 도적이 숨어 있다.
※
도적(盜賊)이 잡히는 날은 도신(盜神)을 극하는 일(日)
또는 일귀(日鬼)를 극하는 날에 잡힌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盜神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
玄武 乘神은 오는 방향이고 地神은 가는 방향이다.
(미모)
※ 3과
六合은 유행의 감각과 멋을 알고 센스 있는 여성이다. 3과
靑龍은 미적(美的)이고 청수(淸秀)한 여성이다.
(말전)
※
末傳
日支는 待人은 속히 돌아온다.
(소쟁정단)
※
六
(반음과)은 소송 불리하다.
※
일간(日干)에서 태세상신을 극하고 또 태세상신에서 일간을
극하면 죄(罪)가 무겁다.
※
일지상(日支上) 또는 년명상에 묘신(墓神) 관신(關神) 천신(天神)
천옥(天獄) 지옥(地獄) 등이 승하면
형(刑)이
무겁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天獄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地獄
辰 午
戌
子
關神
丑 辰
未
戌
天神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
천공(天空)이
일지상신 또는 일간상신에 묘신(墓神)이 임하면 감금된다.
※소송은
길 흉 반응이 없다. 다만 절대적으로 불리하다.
(사서고생)
※
申, 酉生 사서고생 분수 지켜야.
(삼전)
※ 三傳
玄武가 들면 도로의 神이다. 조용하면 재앙을 면할 수 있으나
활동하면 흉해를 만난다.
(묘
신 墓神)
※
辰 未는 日墓이고 丑 戌은 夜墓이다. 日墓는 길흉이 신속하고
夜墓는 유연하고 늦다.
夜墓가
日干上에 승하면 暗에서 明으로 되어 제반사를 구제하는
작용을 한다. 반대로 日墓가 승하면 明에서 暗으
로
들어간다고 한다.
(墓 정단)
※ 초전(初傳)
오행이 화왕(火旺)하면 자손은 문화적이고 화려한 공명을
얻는다.
수(囚)
사(死)되면 詭詐(궤사)가 많고 부노적(浮勞的)이며 화공업(火工業)을
이룬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다. 그러나 휴수(休 囚)되고 흉장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생 한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인신사해(寅申巳亥)를
보면 상상(上相)이고 지(地)는 후(厚)하고 길상
이다.
※
묘상은 충은 불안하다. 가정은 불안하고 소모사가 있으며
경제적으로 궁핍하다. 이장하는 것이 길하다.
(소식
서신)
※
낮
정단은 六 불리하다.
(시험 선거)
※ 시험(선거)은
길한데 과욕은 금물이다. 희망이 있다.
(역마)
※驛馬가
巳 또는 亥이면 기로에서는 사건이다. 또는 도로상에서
분주한 일이 있다.
※
일지상에 驛馬가 승하여 출입사가 빈번하다.
※
역마가 충( )되는 것을 치마(馳馬)라고 하는데 이 치마(馳馬)가
초전에 있으면 외부의 기쁜 소식을 듣게 된다.
(여행정단)
※
여행중지:
干上에 墓神 지상 극은 다음을 보류하라.
※
출행 여행은 하사도 災를 만난다.
※
馬 絶에 臨하면 출행은 災厄損財있고 중지함이 길하다.
※
干上 支上 辰戌은 억지로라도 출발.
※
선박 항공기 도하(渡河) 등의 여행의 길 흉은 일간상신
또는 년명상신에 묘진(卯辰)이 더해지면 도중에 사액(死厄)
의
두려움이 있다.
(임신)
※
출산은
신속하다(七 ).
※
임신은 남아이다.
(인 택
人 宅 )
※ 日干의
陰神이 旺相하면 남자의 집은 富裕 也. 1. 2과 生 比 合은
和合 也.
※
巳/亥 井殺 二死는 부인의 凌死事件 있다.
※
日干上 天 이 승하면 종래와 반대되는 動靜이 있다.
※
가택에 이사 또는 여행하는 일이 생기기 쉽고 가는 것과
오는 것이 교차 반복되는 것이니 변화가 심하다.
연인사이나
부부간은 애정의 관계가 변화가 쉽게오므로 신중하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멀어지지 않는다.
※
부모님이나 윗사람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문제는 말뿐이고
실제는 이루어지지 못하니 기대하지 말고 스스로
해결하는
것이 좋다.
부모
존장사의 일이나 질병은 쉽게 풀리지 않고 하는 일도 막힘이
많으니 더욱 관리와 신경을 집중하여 의욕을
잃지
않도록 해야한다.
※
가택에 역마가 발동하여 이사 출장 여행 등이 일이 있거나
장사 상업 무역 등의 일을 하거나 집을 나가 타향에서
사업을
하면 하나가 들어오면 아홉이 나간다.
※
玄武가 승하고 일간을 극하면 도둑의 눈이 노려보고 있으므로
도둑을 조심해야 한다.
※
수입이 하나면 지출은 아홉이 되니 매사가 손재수를 입을
위험이 있으므로 근신하고 신중해야 한다.
※
四年의 正斷은 가장 또는 가족이 재난을 다하거나 일이
모두 傷하고 子年에는 가정에 病患이 있으면 장기간 갈
것이다.
(질병)
※ 初傳
巳/亥 寒熱 이 왕래한다.
※
질병을 정단하면 죽을 우려가 있다(子/巳).
※
금화(金火) : 금일(金日)에 화(火)가 초전이 되고 일간을
극하고 패(敗) 절지(絶地)에 임하고 이사(二死)를 띠면
일찍
사망한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死氣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死神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
화금(火金) : 금일(金日)에 화(火)가 살(殺)이면서 초전이
되어 일간을 극하고 이사(二死)를 띠면 화액(火厄)을
당한다.
※
화금(火金) : 일간(日干)이 금(金)인데 초전이 화귀(火鬼)가
되어 극하고 이혈(二血) 격신(隔神)을 띠면 해수(咳
嗽)
폐환(肺患)에 걸린다.
겁살(劫煞)을
띠면 저독(疽毒)에 걸리고 월염(月厭) 미신(迷信)을 띠면
부정(不貞)을 탄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月厭
戌 酉 申 未 午 巳
辰 卯 寅 丑 子 亥
※
后 일간을 剋. 奸門(巳酉丑月). 咸池, 病符는 色慾의 병독
감염.
※
返吟課는 두 가지 증세다. 舊病은 위험하고 新病은 치료해도
재발한다.
※
元胎格은 노인 소아의 병은 좋지 않다.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심화병. 정신병. 위장병. 신장. 폐. 舊病은 불치 신병은
치유.
(초전)
※
질투에
의한 사건이 일어나거나 의혹되는 일이 있으면 모두 여성에
의한 것이거나 또는 내부에서 일어난다
(初傳
下剋上).
※
제4과를 初傳으로 하면 힘이 없고 나에게 이로우며 상대에게
이롭지 않다.
小事에는
이롭고 大事는 이익이 없다.
※
驀越格: 四課를 초전으로 하는 것을 말하는데 길흉이 홀연히
나타난다.
※
下가 上을 剋하고 外戰이 되면 일은 이루어지다가 중도에서
변하기 쉽다.
※
初傳 巳酉丑月의 奸門. 行年上을 剋하면 부인에 의해 陰害招來
也.
※
初傳 玄武가 승하면 도적의 무리로 안다.
※
사건은 부인으로 인하여 발생한다(初傳 天后).
※
가정에 頭風의 병고에 시달리는 부인이 있다(初傳 天后).
※
初傳 玄武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수확이 많고
문장사의 기쁨이 있다.
※
初傳 玄武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소인배에게
해를 당하며 도난 실물 실탈의 근심이 있다.
※
初傳 天后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귀부인 또는
여인의 협조가 있다.
※
初傳 天后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여인의 謀害
또는 배반. 박해로 근심이 있다.
(천강)
※
日干上 天 이 승하면 艱難辛苦한 뒤에 물건이나 사물을
득 한다.
※
日干上 天 이 승하면 종래와 반대되는 動靜이 있다.\
(처)
※ 巳/亥
井殺 二死는 부인의 凌死事 件 있다.
(청탁)
※
貴人에게 부탁이나 청탁을 하면 본인의 어려운 처지 때문에
오히려 화를 내거나 거절을 할 것이니 부탁을 하지
말아야
한다.
(청우정단)
※
청룡(靑龍)이
기(氣)가 있는 신(神)에 가(加)하면 풍우(風雨)가 있다.
※
이와 같다고 해도 공망이 되면 풍우(風雨)는 없다고 본다.
※
구름이 있고 맑다. 교차된다.
(난사교섭)
※
간상신(干上神)이
지상신(支上神)을 제하면 좋고 반대의 경우는 불량하다.
(등산정단)
※
등산(登山)을
하려고 할 때 조식(造式)하여 천반 진하(辰下)의 지지(地支)
방위로 가면 산수(山水)의 조격(阻隔)
이
있다.
※
등산(登山)을 가서 물을 원할 때 조식(造式)하여 천반 묘(卯)
또는 미하(未下)의 지반(地盤) 방위에서 구하라.
(음신정단)
※
일간과
초전이 상생(相生)하면 서신(書信)이 온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해(亥) 이면 도로에서 만난다.
(혼인)
※ 서로
상생하고 교차 극이 되니 조건이 맞지 않고 변화가 심하다.
(이사의
길흉)
※
舊宅에
있는 것이 좋다.
(기다리는 사람)
※ 기다리는
사람은 온다.
(사업)
※
사업은
하나를 얻으면 아홉을 잃는 상이니 발전이 없다.
(매매. 거래)
※
매매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영농)
※
野菜
黑豆 爪類는 길하다. 다만 早害가 있어 수확은 반감한다.
가축은 불량하다.
(흉사)
※
巳時 정단의 흉사는 그 흉이 매우 속하게 발현하여 나에게
닥치므로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
특히
申, 酉年生은 스스로 흉을 초래하는 것이니 자신의 분수를
알고 조심해야 한다.
과격(課格)
※
返吟課.
無依格은 도망 가출은 원방에서 찾아야 한다.
※
返吟課: 巳亥巳 財物과 文章事를 구하려 한다. 대개는 改動한다.
※
返吟課: 어느 일도 두 사건이고 병의 증세도 두 가지이다.
※
無依格: 반복되고 불안하며 인정이 화합되지 못한다.
※
元胎格은 임신건이 아니면 변경 갱신의 징조가 있다.
※
元胎格은 老人 小兒의 病은 不宜하다.
※
元胎格은 사맹(四孟)이며 오행을 생(生)하는 곳이기에 무릇
소아(小兒)의 유신(類神)이라고 한다.
어느
일도 새로운 의미가 있는 일을 정단하려 하며 갱신의 징조이고
회태(懷胎)에 관한 정단은 임신(姙娠)한다.
천장(天將)이
길하면 길함이 더한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課)는 천지반(天地盤) 충위( 位)에 승하여
반음과(返吟課)이다. 매사(每 事) 반복하여 일어난다.
천지반(天地盤)은
충지( 地)위에서 서로 상극(相剋)되어 신음(呻吟)하고
있다 하여 반음과(返吟課)이다.
삼전(三傳)
사해사(巳亥巳)는 재물(財物)이나 문장사(文章事)를 구(求)하는
일이다.
매사(每事)는
동(動)하려 하기 때문에 조용히 있지를 못한다. 어느 일도
두 갈래로 되고 질병도 두 가지 증세다.
얻으면
잃고 잃으면 얻는다. 사람이 서로 해결해야 할 일이나 주고
받을 일 등... 이와 유사한 일들을 모두 정리하
고
포기하는 것은 쉽고 서로 오래 모여 있는 것은 불가하며
결별 이혼 등의 일은 이루어진다.
어느
일도 반대의 징조가 있어서 가난하고 약한 사람들은 덕을
쌓고 덕을 베풀며 살아야 하고 풍부한 사람들은 돈
을
써서 덕을 쌓으며 살아야 앞길이 순탄하게 될 것이다.
오늘은
슬퍼도 내일은 웃으며 오늘 웃으면 내일은 비통해지는 것처럼
변화가 심하게 일어나니 오늘 어렵다고 좌절
하지
말고 희망을 가지면 반드시 다음엔 힘찬 새날이 오게 될
것이다.
일간(日干)은
초전(初傳) 말전(末傳)으로부터 극을 받으나 일지상신(日支上神)
중전(中傳)은 이를 제(制)하여 구신
(救神)이
된다.
반음과(返吟課)는
개동(改動)의 상(象)이다. 초전(初傳)은 협극(夾剋)으로
어느 일도 자유롭지 못하다.
귀인(貴人)은
절지(絶地)에 좌하여 극을 받으니 귀인(貴人)의 도움을
바랄 수가 없다.
초전(初傳)
일덕(日德)은 길조(吉兆)이나 절지(絶地)에 좌하여 그 길함이
경미(輕微)하다. 모사(謀事)는 외부에서
구하며
길함도 모두 경미할 뿐이다.
질병은
회복되어도 다시 재발되고 소송도 해결되었다 해도 다시
재발하는 상(象)인데 교섭사는 서로 상극(相剋)하
여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귀인(貴人)은
모두 극지(剋地)에 좌(坐)하여 아래로부터 극을 받으니
귀인(貴人)의 도움을 얻지 못한다.
반음과(返吟課)는
인정이 없다. 모두 절지(絶地)에 있으므로 자신의 처지가
몹시 난처하게 되기 때문이다.
가능하면
조용히 지키고 있는 것이 길하다.
부모님이나
윗사람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문제는 말뿐이고 실제는
이루어지지 못하니 기대하지 말고 스스로 해
결하는
것이 좋다.
부모
존장사의 일이나 질병은 쉽게 풀리지 않고 하는 일도 막힘이
많으니 더욱 관리와 신경을 집중하여 의욕을 잃
지
않도록 해야한다.
가택에
역마가 발동하여 이사 출장 여행 등이 일이 있거나 장사
상업 무역 등의 일을 하거나 집을 나가 타향에서
사업을
하면 하나가 들어오면 아홉이 나간다.
현무(玄武)가
승하고 일간(日干)을 극하면 도둑의 눈이 노려보고 있으므로
도둑을 조심해야 한다.
◈
◈ ◈
◈
◈
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사는 셀 수 없을 정도
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무진일 10국
<戊辰日 10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른
국<局>도 이런 방법을 원용하면 어떨까
해서 여기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08년
음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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