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ukimdang.com  충암 안장헌과 함께하는 육임 운세마당입니다   전화번호 / 이-메일 주소는[클릭]

 

 

 

 

 

 

 

      | 명리학강좌  | 육임학강좌  | 기문둔갑강좌 | 육임 . 기문부적 | 작  명궁  합 | 꿈 해몽 | 운세상담 사례 보기  | 육임당 게시판

 

 

      사 업.  작 명.  재 물.  부 부.  직 장.  시 험.  적 성.  결 혼.  궁 합.  택 일. 신 수   ||   운세상담 내용보기.  상담료 입금방법    [클릭]

 

 

      

 

                  육임을 활용하는 방법 내용 보기

 

 

       육임이란 학문은 무척이나 난해하고 방대하다.

 

       대단히 많은 분량의 서적을 보아야 하고 처음서부터 끝까지 펼쳐보이면 어마어마한 양(量)이 될것이다.

 

       이 많은 양(量)의 공부를 하는 것도 문제이고 공부를 하면서 머리속에 전부 넣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육임을 공부하였다고는 하나 실제와 맞닥뜨리면 난감하기 이를데 없는 황당한 경우가 허다하게 많다.

 

   

       육임을 공부하고서도 어디서부터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난감한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

   

             그것은 육임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거의 동일하게 겪게되는 공통점이라고 본다.

 

 

       그래서 어찌하면 효과적으로 풀어갈 수 있을 것인가 라는 고민에 빠지게 된다.  나(충암) 역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를 놓고 꽤나 많은 시간을 허비하면서 고민해야 했다.

 

       한창 육임공부에 빠져서 두문불출하던 시절 조금씩 조금씩 길이 보이는 것을 느꼈다.  

 

            바로 여기에 제시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활용해 보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가 있다.  

 

 

            이 방법은 육임신과 720국과 그에 관련된 방대한 사항을 전부 찾아  백과사전식으로 정리한 것으로서 항상 보면서  쉽게 알

 

            수 있고 정단에 활용하면서 자연히 재 복습도 되는 것이다.  

 

 

                              육임신과 720국은 이미 정하여진 것이어서 정단 사정만 다를 뿐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재 복습이 되어지는 것

 

                              인데......

 

                              갑자순으로부터 갑인순까지 720국은 일년동안 여섯 번 회전하게 되어있다.  그러니 일년동안 여섯 번 복습

 

                              이 되어지는 것이다.

 

           

             이 방법을 제시하는 것은 배운 것들을 이용할 수 있는 .....

             

             그러니까 목적사를 정단할 때 필요한 지식들을 열거한 것이다.  물론 이 내용은 육임공부할 때  배운 내용들인데 적당하게

 

             연결지어 놓음으로 해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기초지식에서부터 육임 필법부까지 총 망라한 내용이다.

 

                                                이 활용방법을 정리하는데 필요한 시간은 무려 3년이란 시간이 필요했다.

 

                                                거의 24시간 매달리다시피 하면서 걸리는 시간이다. 그렇지 않으면 어느 세월에 정리가 될지

 

                                                기약할 수 없을 정도이다.

 

 

       육임은 하루 12시각에 따라 12국의 육임신과를 펼치게 된다. 하나의 국을 조식하면 그 과식에 필요한 내용을 보게 되므로써

 

                                                자연적으로 알 게 되고 재 복습이 되는 완전한 방법이라고 본다.

 

           

            여기에 720국 모두를 올리기는 불가능 하고 배우고 익히는 자료로 활용하는 정도의 예문을 싣고자 한다.

 

            <<참고로 720국 자료는 육임당 문하생에게 제공되는 자료이다>>.

                                                

 

 

                                                  ◈           ◈            ◈            ◈            ◈ 

 

 

              

                                   <<< 여기에 예문을 들어 본다.>>>

 

 

 

                                              壬 午日  9 局       공망   申 酉

 

 

        

        

   勾  未  朱

   常   亥   空

    貴  卯  陰

        卯  

         

          亥

 

 貴  卯  陰

勾  未  朱

 白  戌  靑

后  寅  玄

 亥

      

     午

  戌  

 

                                         貴-순                                           貴+순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중심과(重審課)

             통곤(統坤)의 체<體>. 유순이정(柔順利貞)의 상(上)

            물사(物事)는 후거자(後擧者)가 유리. 물사(物事)는 역조(逆調)의 상. 만사에 중용(中庸),

            순응(順應)이 좋다. 초(初)에는 불리하고 후(後)에는 길하다. 화(禍)는 안에서 생(生)한다.

            망동(妄動)은 흉야(凶也). 신중(愼重) 길(吉).

 

      곡직격(曲直格). 참관격(斬關格).

      仁政을 널리 펴는 象. 私成.  何事도 陰에서 성취.

      기다리는 사람은 오지 않는다. 강행하면 화를 초래한다.

         도망함이 마땅하고 도적은 잡기 어렵고 여행은 재액이 있다. 병은 위험

 

       현직에 있는 사람은 고심이 많다(三傳 三合 食神 傷官).  

       유숙불가(留宿不可)(내방자는 惡意가 있다).

       사관 구직은 장애가 있다.

       日貴가 干上에 승하여 귀인에 관계되는 용무가 있다.

      天門에 門戶 卯가 승하여 선보기 회견 등은 모두 길하다.  

       상대와는 화합하는 기운이 있다. (天盤 支合).

 

            9국의 의미하는 조건.  

          집의 기운이 흉흉하다. 이사해야 한다. 집은 넓고 잘돼도 사람은 쇠퇴한 다.

                어느 일도 처음은 막히고 통하지 않지만 노력하면 후에는 이룰 수가 있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어떤 사람인가.

         學究者(先生): 官이 왕하고(夏季月). 初 에 朱(常)있다. 他日에 공명이 나타날 사람이다.  

       運命家: 朱 初에 있고 合也. 戌卯가 있다(丁神 巳午).

 

      래방인의 사정.

       日辰上의 辰 戌에 玄(白. 蛇) 질병 건(年命上 同一).

    

      (구재)

   ※ 求財는 힘들고 노력하면 극히 작은 재물뿐이다. 다만 靑龍은 일간을 극하여 오히려 재물로 고심을 한다.

      (구관 구직 사관) 

   구직. 사관은 목적 달성하기 어렵다.

      (간상 지상)

   ※ 干上, 支上에 어디라도 墓神이 승하면 모든 일이 혼미함이 있으며 형통할 수 없고. 병과 소송사는 정단하면 흉

       하다.

   ※ 일지상신 戌에 靑龍이 승하여 지하에 귀중한 물건이 숨겨져 있다.

   ※ 墓神이 日支에 승하면 事物이 안정된 중에 不明한 일이 있다.

   ※ 택상에 墓神이 있으면 집안에 昏晦하고 밝히지 못하는 일이 있다.

   ※ 干支가 함께 상에 탈기가 되면 걱정은 사라지고 완화된다. 다른 정단은 기세가 없고 上下가 支刑이 되므로 가정

       이 불화하고 주거에 고심이 있다.

   ※ 日貴가 干上에 승하여 귀인에 관계되는 용무가 있다.

   ※ 상대와는 화합하는 기운이 있다.(天盤 支合).

      (가출 도적. 사용인)

   ※ 玄武 陰神에 범인 숨는 장소다.  

   ※ 玄武 上에서 下를 剋 분실한 것.

   ※ 삼전(三傳)중에 도신(盜神)이 임하고, 또 상관(傷官)이 타면 도난을 당한다.

       만약 년명상신에서 이를 제(制)하면 분실물은 찾을 수 있다.

   ※ 도적이 남녀(男女)인가를 알려면 현무(玄武)의 음신(陰神)의 상하(上下)를 본다.

       즉, 둘 다 양(陽)이면 남(男)이고, 둘 다 음(陰)이면 여(女) 이다.       

       양(陽)과 음(陰)이 섞여 있으면 승한 천장(天將)의 음양(陰陽)으로 안다.

          陽  貴人  蛇 朱雀 勾陳 靑龍 白虎

          陰  六合 天空 太常 玄武 太陰 天后

   ※ 현무(玄武)가 양지(陽地)에 타면 남자이고, 음지(陰地)에 타면 여자이다.

       왕상하면 연소자이고, 휴(休). 수(囚)는 노인이다.

       길신에 타면 세력 인이고. 흉신에 타면 흉악 인이다.

   ※ 도신(盜神)과 주작(朱雀) 백호(白虎) 구진(勾陳) 등사( 蛇)와 동병(同倂)하면 도적은 자수한다.

   ※ 도신(盜神)에서 생하는 곳의 방위는 훔친 물건을 숨긴 곳이 된다.   

       예컨대 수(水)가 목(木)을 생하면 수림간(樹林間)에 숨긴 곳이다.

   ※ 현무(玄武)가 인(寅)에 타면 동북에서 도둑이 온다. 얼굴은 크고 키도 크고 흉터나 사마귀가 있다.

       성씨는 목(木)자에 속한다.

   ※ 현무(玄武)가 양지(陽地)에 타면 남자이고, 음지(陰地)에 타면 여자이다.

       왕상하면 연소자이고, 휴(休). 수(囚)는 노인이다.

       길신에 타면 세력 인이고. 흉신에 타면 흉악 인이다.

   ※ 현무(玄武) 순행(順行)은 도적이 도주하고 현무(玄武)의 역행(逆行)은 도적이 숨어 있다.

   ※ 도적(盜賊)이 잡히는 날은 도신(盜神)을 극하는 일(日) 또는 일귀(日鬼)를 극하는 날에 잡힌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盜神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 玄武 乘神은 오는 방향이고 地神은 가는 방향이다.

   ※ 채용점 : 白虎는 中途에 沮害있다 凶.

   ※ 사용인 類神이 3과는 스스로 歸家.    

      (미모)

   3과 靑은 아름답고 청수하다.  3과 白虎 강한 이미지와 추악한 면도 있다.

      (부정)

   ※ 壬癸日 天目(辰), 寅卯辰月이 日辰(子 年命上)에 있으면 가택부정.

      (삼합)

   ※ 三合 支合이 있으면 길사가 계속되는 상이다. 다만 解散事는 흉이 된다.

   ※ 三合 木局은 수조(修造) 신축(新築) 구재(救材) 목조건축(木造建築) 선차(船車)등 백사(百事)에 모두 통달한다

       춘월(春月)의 정단은 길조이다.

   ※ 未 亥 卯  從吉이라 하고 時를 待期하고 動한다.   

      (소쟁정단)

   ※ 소송은 閉口格을 忌한다. 이유와 도리를 진술하지 못하고 사람은 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않는다.

   ※ 初 朱 未 (卯月 漫語): 口舌 訴訟件 生 也.

   ※ 일간상신(日干上神) 또는 일지상신에서 일간을 극하면 소쟁(訴爭)이 일어나서 이유를 말하기 어렵다.

       반대의 경우는 이유를 말 할 수 있게 된다.      

   ※ 일지상(日支上) 또는 년명상에 묘신(墓神) 관신(關神) 천신(天神) 천옥(天獄) 지옥(地獄) 등이 승하면 형(刑)

       이 무겁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天獄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地獄      辰          午           戌          子

        關神      丑          辰           未          戌                     

        天神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 勾陳에서 일간 극 刑이 무겁다.

       勾에서 일간 극은 복역한다.

   ※ 朱神에서 일간 剋 訴訟 罪科 不利 也.

   ※ 朱雀과 鬼殺이 겹치면 불평 불만과 분쟁이 발생한다.

   ※ 勾陳이 초전이 되고 일간의 鬼殺이 되면 재해 질병 소송 등은 모두 불길한 징조다.   

   ※ 重審課는 피고가 유리(後起者 유리).

   ※ 소송 질병은 꺼린다. 마디 밖에서 가지가 생겨나는 형상이니 만연한다.

        (三合 木局) 寅卯辰 方合도 동일

   ※ 소송, 初 敗  再 勝 也. 병이나 소송은 오래 끈다. 내가 이롭긴 하지만 비용과다 하여 화해가 길하다.

      (사서고생)

   ※ 寅, 丑生 사서 고생 분수 지켜야.  

      (삼전)

   ※ 소송 질병은 꺼린다. 마디 밖에서 가지가 생겨나는 형상이니 만연한다.

       (三合 木局) 寅卯辰 方合도 동일

   ※ 三傳 玄武가 들면 도로의 神이다. 조용하면 재앙을 면할 수 있으나 활동하면 흉해를 만난다.  

   ※ 三傳 金은 子孫爻이고 財를 구하지 않아도 자연 財가 들어온다.

      (墓 정단)

   초전(初傳) 오행이 토왕(土旺)이면 자손은 순량(順良)하고 부(富)는 후(厚)하다.

       수(囚) 사(死)이면 농업, 토 공업을 영위한다.   

   ※ 일간(日干)에서 보아 묘(墓)가 지상(支上)이 되면 묘(墓)는 안정되고 묘신(墓神)이 왕상하면 길상이고 가운이

       발달한다.

       그러나 수(囚) 휴(休) 사(死) 절(絶)이되고 또 지파(支破)나 백호(白虎) 등사( 蛇)가 승하면 자손이 불량하

       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인신사해(寅申巳亥)를 보면 상상(上相)이고 지(地)는 후(厚)하고

       길상이다.

   ※ 4 季上 寅申은 墓吉. 家運繁榮 精靈平安.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다. 그러나 휴수(休 囚)되고 흉장

       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생 한다.

   ※ 묘상은 흉상이다. 묘지는 이장하는 것이 좋다. 가정은 소모사가 많고 불안하고경제적 걱정이 많다.

      (소식 서신)

   ※ 寅. 申에 后 乘은 원방에서 소식 - 서류가 온다.

      (시험 선거)

   ※ 시험(선거)은 길한데 과욕은 금물이다. 마음이 앞서는 것을 조절해야 한다.

      (여행정단) 

   ※ 관격(關隔). 천라(天羅). 지망(地網). 천갱(天坑)이 일진 및 년명에 가하면 흉하다.

              關隔  卯上에 子가 타고 酉上에 午가 타는 것.

              天羅   戌  亥

              地網   辰  巳

   ※ 일간(日干)에서 일간상신(日干上神)을 생하면 비용이 많이 난다.

   ※ 여행은 동반자가 있다(三傳 三合).

      (임신) 

   ※ 曲直格은 男兒 임신.

   ※ 出産 흉 : 삼합 지합은 태아가 母腹을 연연해 한다고 하여 母를 떠나기 어렵기 때문이다. 출산 지체된다.

   ※ 부부 년명상신에 三合의 支가 있고 년월이 왕상되면 왕잉격(旺孕格)이 되어 그 해에 임신한다.

      (인 택 人 宅 )

   人宅이 함께 실탈의 건이나 도난 실물 등의 사건을 만난다.

   ※ 墓神이 日支에 승하면 事物이 안정된 중에 不明한 일이 있다.

   ※ 택상에 墓神이 있으면 집안에 昏晦하고 밝히지 못하는 일이 있다.

   ※ 人宅이 육해(六害)가 되어 인정이 편하지 않다. 서로 시의(猜疑)가 있다.

   ※ 일간 →삼전→일지를 생하여 사람은 衰하고 宅은 넓어진다. 외부에서 보면 집은 좋으나 안에 있는 사람은 부

       실하니 집을 정리하고 이사를 해야 한다.  

   ※ 낮 정단은 집을 짓거나 묘를 쓰거나 부적을 쓰고 약을 쓰는 일, 문병가는 일, 문상을 가는 일 등은 모두 좋으며

       부정을 타지 않는다.    

   ※ 朱雀은 계약 문서 서류 등의 일이 풀리지 않는 현상이고 공직 직장의 일에서 상관의 질책을 받거나 문책을 받

       으며 공직자는 탄핵 당하는 일이 있을 것이니 주의해야 한다(밤정단).

   ※ 관재 또는 질병등의 어려운 일을 당하면 돈이나 경비를 써서 하는 것이면 좋은 효과가 있으며 크게 염려하지

       안아도 된다.

   ※ 직장이나 직업 또는 공무원이 되려고 하는 희망하거나 여자가 남편의 일을 정단하는 것은 막히고 풀리지 않으

       므로 인내하며 참아야 한다. 남편의 질병 정단은 매우 흉하다.

   ※ 어려운 일을 당하거나 도둑을 맞으면 다른 사람이 알고 있어도 말을 해주지 않아서 도움을 받을 수 없으니 일이

       풀리지 않는 답답하고 어려움에 처한다.

       또한 병을 앓는 사람은 음식을 삼키지 못하거나 약을 먹지 못하며 말을 하지 못하게 되는 일이 있으며 곤란한

       부탁을 받거나 남의 비밀을 알고 있으면 조용히 입을 다물고 있어야 하며 말을 하게되며 후에 큰 고통을 당하

       게 된다.

       자신의 일이 아닌 사회적으로 흉한 사건이 일어나면 단서가 없어서 해결되지 않는 것도 동일한 것이다.

   ※ 밤 정단은 계약 문서의 일은 어렵게 되고 풀리지 않는다. 문서의 일이나 고소 진정의 사건 수표 등의 사인 등의

       일로 고통을 당하게 될 것이니 주의를 요한다. 공직자는 상관에게 책을 받고 탄핵을 당하게 되며 기자, 언론계

       통에 있는 사람은 筆禍를 조심해야 한다.   

   ※ 귀인이나 종교인으로 인하여 사기 또는 속임수를 당하여 손재수를 입는 것을 주의해야 하며 종교의 일로 과다한

       지출을 하게 되니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낮 정단).  

   ※ 항상 광명정대한 일을 하여야 하며 범법을 하면서 이득을 취하려 하거나 타인에게 비방을 듣는 일을 하려하거나

       반사회적인 일을 행하려 한다면 추상같은 하늘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 사람이 하는 일 중에 계획을 세워놓고 적당히 하는 것도 있지만 생각 외로 지출을 많이 하여 일을 치르고 난 뒤

       에 후회를 하는 경우가 있다. 자신도 모르게 과소비를 하고 뒤늦게 후회하는 상이니 항상 철저한 계획 하에 지

       출을 해야 한다.

      (질병)

   閉口格: 음식이나 약을 먹지 못하여 위험하다. 혹은 말을 하지 못 한다.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토목(土木) : 상(上)에는 토(土), 하(下)에는 목(木)이 되고 해(害) 곡신(哭神) 월귀(月鬼) 우신(憂神) 등을 띠

       면 독두(禿頭)(대머리 독)의 병이다.

   ※ 구진(勾陳)은 투쟁(鬪爭)의 신(神)이다.                        

       구진(勾陳)이 초전에 승하여 간지(干支)를 극하면 평소 집안에 분쟁이 있다.

       병부(病符)를 띠면 집에 병자가 있고 음기(陰氣)가 왕하게 된다.

       또한 초전에 등사( 蛇) 백호(白虎) 이사(二死) 형해(刑害) 병부(病符) 등을 띠면 가족 중에 질병이 걸린다.

       일간을 극하면 가장에게 병(病)이 있게 된다. 일지(日支)를 극하면 집안에 병자(病者)가 있게 된다.

   ※ 주작(朱雀)이 초전에 승하여 이사(二死) 이혈(二血) 장승(長繩)을 띠고 일간을 극하면 자신이 자살을 한다.

       지(支)를 극하면 가족 중에 자살자가 있다.

       일, 월지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長繩  亥  戌  酉  申  未  午  巳  辰  卯  寅  丑  子

   ※ 소송 질병은 꺼린다. 마디 밖에서 가지가 생겨나는 형상이니 만연한다.

        (三合 木局) 寅卯辰 方合도 동일

   ※ 기운허탈. 피로누적. 신장이 허(虛)하고 당뇨. 간. 눈. 요통(腰痛). 자궁병의 질환.

      (초전)

   ※ 질투에 의한 사건이 일어나거나 의혹되는 일이 있으면 모두 여성에 의한 것이거나 또는 내부에서 일어난

       다(初傳 下剋上).

   ※ 제1. 2과를 初傳으로 하면 스스로 싸울 힘이 없으며 일에는 공허한 것이 많다.

       그러니 선두에 나서면 좋지 않다. 外事를 주관한다. 자기가 모사를 하여도 힘이 없어 실적이 미미하다.

   ※ 初傳 勾에서 行年上을 생, 當年에 가옥사, 土地등의 기쁨 있다.  

   ※ 初傳 勾이면 모든 일에서 두 갈래에 걸치거나 의혹이 일며 사물이 정체되어 통하기 어렵다.

   ※ 初傳 朱雀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문서(공문서. 사문서)의 기쁨이 있다.

   ※ 初傳 朱雀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문서(공문서. 사문서)의 근심이 있다.

   ※ 初傳 勾陳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토지. 가옥, 전토. 관공인 협조, 관송사의 기쁨이 있다.

   ※ 初傳 勾陳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쟁투사, 관송사의 근심이 있다.

      (천문)

   ※ 天門에 門戶 卯가 승하여 선보기 회견 등은 모두 길하다.    

      (청우정단)                                                           

   ※ 풍(風)이 일어나는 시각은 천반에 있는 미(未) 아래 지반지지 시각에 일어난다.  

   ※ 곡직격(曲直格)은 바람이 심하나 태풍이 부는 시기이면 강풍이 불고 공망이면 바람이 잠잠하다.

   ※ 청룡(靑龍)이 기(氣)가 있는 신(神)에 가(加)하면 풍우(風雨)가 있다.

   ※ 갑을(甲乙) 묘(卯) 육합(六合)의 신(神)이 일진이나 초전에 타면 풍(風)이 있다.

       여름에 정단하면 뢰우(雷雨)가 일어난다.  

   ※ 바람이 세다.   

        (피난 정단)

   ※ 점시(占時)위에 월장(月將)을 가(加)하여 천반에서 묘유미하(卯酉未下)의 지반(地盤) 방위로 피신하면 위난

       을 면한다.

      (난사교섭)

   ※ 일간상신(日干上神)에서 일지상신(日支上神)을 극하면 나에게 유리하다.

      (등산정단)

   ※ 일지상(日支上)에 백호(白虎)가 승하면 동물의 해(害)를 당한다.

   ※ 일간(日干)과 일지상신(日支上神)이 서로 극하고 신장(神將)이 상(傷)하면 재액(災厄)을 당한다.

       중지함이 좋다.

      (살인정단)

   ※ 勾 土神 初가 日干 剋하면 他人을 傷하지 않으면 내가 죽는다.

      (방문소재 정단)                                                     

   일지상신이 술(戌) 이면 병중에 있다.

      (혼인)

   ※ 혼인은 이루어진다.

   ※ 혼담이 일시 중단이 되어도 다시 시작하여 이루어진다(삼합은 계속하여 끊이지 않고 이어진다)

      (이사의 길흉)

   ※ 舊宅에 있는 것이 좋다.    

      (기다리는 사람)

   기다리는 사람은 중도에 있다.

      (사업)

   ※ 사업은 하나를 얻으면 아홉을 잃는 상이니 발전이 없다.      

      (매매. 거래)

   ※ 매매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영농)

   穀類. 雜穀. 麻類는 길하다. 그러나 風害가 있어 수확은 감소된다. 가축은 돼지 외에 불량하다.

      (흉사)

   ※ 未時 정단의 흉사는 그 흉이 매우 속하게 발현하여 나에게 닥치므로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

       특히 寅, 丑年生은 스스로 흉을 초래하는 것이니 자신의 분수를 알고 조심해야 한다.  

 

      과격(課格)

   ※  귀인(貴人)이 천문(天門)에 승하여 귀인등천문(貴人登天門)이다.

   ※ 脫氣爲救格: 三傳 土將이 剋干하는 것을 木局이 막아준다.

   ※ 重審課 극하는 것이 다수가 있을 때 下에서 上을 극하는 것을 취하는데 사중(四仲)의 극을 초전으로 한다.

   ※ 斬關格은 처음은 행동상 곤란하나 멀리 움직이는 상이니 먼 곳으로 가면 이익을 본다.

   ※ 斬關格: 勞苦를 피하지 말라.

   ※ 斬關格: 참관격은 진 술(辰戌)이 초전으로 되는 것을 말한다. 진(辰)은 천강(天 )이라고 하고 술은 천괴(天魁)

       라 한다. 토(土)가 겹쳐서 폐색되어 천관(天關)을 건너기 어렵고 도로에 통행하는 데는 관문을 참(斬)하여 열기

       때문에 참관(斬關)이라고 한다. 참관격(斬關格)은 중 말전 에 자 축 인 묘 미 신 유(子丑寅卯未申酉)가 있으면

       참관(斬關)이 통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귀 합 용 백 음 상 후(貴合龍白陰常后)의 천장(天將)이 중, 말전에 있

       어야 한다.

       그러면 참관(斬關)은 통하게 된다.

   ※ 斬關이 白虎를 만나면 私에 이롭고 公的인 것에는 불리하다.

   ※ 曲直格: 先 屈 後 伸 처음은 굽어지고 후에는 곧게 되는 것이다.

       亥가 未에 가하면 上에서 下를 전한다. 亥가 卯에 가하는 것은 먼저 곡(曲)하고 후에는 직(直)하게 되니 처음

       은 곤란하고 후에는 길하게 된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課)는 하(下)에서 상(上)을 극하여 초전(初傳)이며 중심(中心)과 이다.

      삼합(三合)하고 목국(木局)이며 곡직격(曲直格)이다.

      일간(日干)에서 삼전(三傳)은 실탈(失脫)하고 일간(日干)을 설기(洩氣)하고 일지(日支)를 생하면 사람은 흉하

      고 집은 융성한다. 즉 사람은 쇠하고 집은 융성하니 집을 팔고 이사해야 한다.

      초전(初傳)이 일간(日干)을 극해도 간상신(干上神) 묘(卯)는 이를 제하므로 해(害)가 되지 않는다.

      사과삼전(四課三傳)이 삼합(三合)하면 길사 화목이 있으나 이별(離別) 해산사(解散事)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일간(日干)은 간상(干上)에 일지(日支)는 지상(支上)에 설기되어 인택(人宅)은 실탈의 건을 만난다.

      사람이 하는 일 중에 계획을 세워놓고 적당히 하는 것도 있지만 생각 외로 지출을 많이 하여 일을 치르고 난

      뒤에 후회를 하는 경우가 있다. 자신도 모르게 과소비를 하고 뒤늦게 후회하는 상이니 항상 철저한 계획 하에

      지출을 해야 한다.

      곡직격(曲直格)은 먼저는 곡(曲)하고 후에 직(直)으로 된다. 또는 먼저 직(直)하고 후에 곡(曲)한다.

      또한 질병 소송은 오래 끈다.

      항상 광명정대한 일을 하여야 하며 범법을 하면서 이득을 취하려 하거나 타인에게 비방을 듣는 일을 하려하거

      나 반사회적인 일을 행하려 한다면 추상같은 하늘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그것은 일지상신(日支上神) 귀살(鬼殺)이 있고 둔간(遁干) 육의(六儀)가 있기 때문이다.

      초전(初傳)은 일간(日干)을 극하고 폐구(閉口)되었으므로 관폐구(官閉口)된 것이다.

      삼합(三合)중에 귀살(鬼殺)이 있는 것은 꿀 속에 독(毒)이 들었으니 조심을 요하며 어려운 일을 당하거나 도둑

      을 맞으면 다른 사람이 알고 있어도 말을 해주지 않아서 도움을 받을 수 없으니 일이 풀리지 않는 답답하고 어

      려움에 처한다.

      또한 병을 앓는 사람은 음식을 삼키지 못하거나 약을 먹지 못하며 말을하지 못하게 되는 일이 있으며 곤란한 부

      탁을 받거나 남의 비밀을 알고 있으면 조용히 입을 다물고 있어야 하며 말을 하게되며 후에 큰 고통을 당하게 된

      다. 자신의 일이 아닌 사회적으로 흉한 사건이 일어나면 단서가 없어서 해결되지 않는 것도 동일한 것이다.

 

                                  ◈           ◈            ◈            ◈            ◈

 

 

 

        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사는 셀 수 없을 정도

        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무진일 10국 <戊辰日 10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른 국<局>도 이런 방법을 원용하면 어떨까 해서 여기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08년 음 10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