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신
일<甲申日> 4국 공망
午 未
癸
|
庚
|
丁
|
朱
巳 勾
|
靑
寅 蛇
|
常
亥 陰
|
申
|
巳
|
寅
|
丁
|
甲
|
癸
|
庚
|
常
亥 陰
|
后
申 白
|
朱
巳 勾
|
后
申 白
|
甲
寅
|
亥
|
申
|
巳
|
貴-순
貴+역
○ ○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원수과(元首課)
통건(統乾)의
체<體>. 원형이정(元亨利貞)의 상(象).
초(初)는
길하고 후(後)는 흉하다. 시험(試驗)은 속성(速成)하고
상(商)은
이익을 얻는다.
만사가 순조롭다. 선거자가 이긴다. 구직,
시험은
모두 길하다.
송(訟) 병(病)은 선거자(選擧者)가 승(勝).
관직은
진급의 기쁨이 있다.
원태격(元胎格)
◈ 생기(生氣)발발(勃發)하다
◇
春 冬月이 吉.
◇
길흉(吉凶)은 존상인(尊上人)에 의해 동(動)함이
있다.
◇
가마가 훼손된다(日干 剋. 天乙貴人 順 逆行
참고).
◇
은혜가운데 해가
있고 신용이 있는 가운데 의심이 있게 된다(知一課).
◇ 천금이자결(千金二字決):
신체의 병을 앓을 징조.
◇
관재가 두렵다(朱 巳 勾).
◇
기쁜 가운데 우려를 낳는다.
◇
貴人 入獄되어 무슨 일도 오차를 초래한다(윗사람의
노여움을 산다).
단
일간상신에 있으면 길조이다.
◇
貴人이
空亡이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
교섭사는
不調함을 면치 못한다(交車 六害는 상대는 欺瞞하는 象).
◇
구직.
사관은 길하다.
4국의
의미하는 조건.
☞ 상대가
와서 나에게 구하는 상이니 활동하여 이익을 얻는데 아는
것은 비밀을 지키고
하사도
입을 조심하라. 그러나 어느 일도 알아내기 불가능하다(閉口)
관재가 두렵다.
보통사람은
투쟁의 일 또는 官災 難 火의 難이 있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어떤
사람인가.
⌦
래방인의
사정.
⌧
(귀인)
※
貴人 空亡이면 시험이나 공명은 불리하다.
※
貴人이 入獄되면 퇴직 퇴임하는 것은 좋다. 공명 구직은
불리하다.
(구재)
※
求財는 서두르면 길하다.
(구관 구직 사관)
※
구직 사관은 가능하다. 다만 조금 늦춰지는 경향이 있다.
(간상 지상)
※
상대와는 불화하고 반목하며 시기와 의혹을 가지는 기운이다(交車六害).
※ 日支上神이
初傳으로 되고 末傳은 日干上神으로 돌아온다. 즉 상대로부터
시작하여 나에게 끝나게 되는
것이니
상대가 내에게 구하는 상이다.
(미모)
※
3과 朱 巳는 문필이 교묘한 여자. 勾陳은 안면이 不調한
여성이다.
(백호
등사 현무)
※
申에 白虎가 승하면 외출하여 재앙이 있다.
(소쟁정단)
)
※
初
朱 巳 (丑月 漫語): 口舌 訴訟件 生也.
※
소송은
閉口格을 忌한다. 이유와 도리를 진술하지 못하고 사람은
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않는다.
※
貴人이
空亡하면 貴人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
소송은
막히고 불리(丁神). 元首課는 원고가 유리. 화해가
길하다.
※
巳에
勾陳이 승하면 關神이라 하는데 복역 또는 구금된 자는
석방되거나 출옥한다. 德神이 있으면 경사가
겹친다.
(삼전)
※
三傳에 白虎 蛇가 승하여 놀라운 일이나 사건을 만나게
된다.
※
三傳 遞生하여 타인의 推擧가 있다.
(墓 정단)
※
초전(初傳) 오행이 화왕(火旺)하면 자손은 문화적이고 화려한
공명을 얻는다.
수(囚)
사(死)되면 詭詐(궤사)가 많고 부노적(浮勞的)이며 화공업(火工業)을
이룬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인신사해(寅申巳亥)를
보면 상상(上相)이고 지(地)는 후(厚)하고 길상이다.
※
묘상은 보통이상의 수준이고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묘이다. 가정은 평안하다.
(시험 선거)
※ 시험(선거)은
길하다.
※
주작(朱雀)이 사(巳)에 임하면 문서 시험 선거 등은 주작(朱雀)이
천(天)에 오르는 상으로 당선 합격한
다(고위로
합격).
(양신
음신극)
※
이 과는 陽神끼리 극하고 陰神끼리 극하는 잡란격(雜亂格)이
되어 내외 모두 불평부족이 있다.
이를
음신동지(陰神同志) 양신동지(陽神同志)의 극이라고 한다.
(역마)
※
형마(刑馬)를 보면 관재가 발생한다.
(여행정단)
※ 馬
靑 同: 여행안전.
※ 선박
항공기 도하(渡河) 등의 여행의 길 흉은 초전과 일간(日干)
일지(日支)에서 합(合) 또는 상생(相生)
하면
길하다.
(임신)
※
임신: 태아는 손상이 있거나 임신으로 인하여 고생을 한다.
남아는 길하다.
六害가
되어 胎兒와 母가 서로 害함이 있다.
※
元首課 男兒 也.
※
초전 閉口格은 병자는 말을 못하고 태아도 출산 후 말이
늦어진다.
※
부부 년명상신에 三合의 支가 있고 년월이 왕상되면 왕잉격(旺孕格)이
되어 그 해에 임신한다.
(육해)
※
피차간에 서로 의심을 갖는다(六害).
※
암암리에 타인의 害를 받는다(四課 六害)
(인 택
人 宅 )
※
日干上 常 長生은 결혼등의 경사가 있고 음식-옷 등을 선물
받는다.
※
공무원이나 공직자. 또는 중견사원 직장인 등의 일은 목적한
것을 얻으며 앞길이 훤히 잘 보여서 장래를
염려하지
않아도 되며 일반인은 질병 소송 관재 등의 일을 당하게
되며 공포 협박 등의 일을 당할 수 있
으니
조심을 요한다.
※
日支上神이 初傳으로 되고 末傳은 日干上神으로 돌아온다.
즉 상대로부터 시작하여 나에게 끝나게 되는
것이니
상대가 내에게 구하는 상이다. 나에게는 이익이 있고 상대는
이익이 없다.
※
이사를 하거나 여행을 하거나 하는 것은 별로 좋은 결과가
없으니 신중히 판단해야 하고 타인의 부탁이나
제휴를
받거든 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말아야 한다. 어느 일도
동의를 하지 말아야 후에 고통을 받지 않을
것이다.
※
타인의 비밀이나 중요한 것을 알았다고 해도 자신만 알로
있어야 하며 이를 타인에게 말을 하면 후에 고통
을
받게 되며 타인의 나쁜 것을 알고 그것을 고발하거나 들추어내려
하면 자신의 비밀도 탄로가 나서 서로
허물을
쓰고 피차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
亥年의 正斷은 가장 또는 가족이 재난을 다하거나 일이
모두 傷하고 午年에는 가정에 病患이 있으면 장기간
갈것이다.
※
타인의 추천이나 도움을 받는 일이 있거나 타인 여러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나를 밀어주는 일이 있다.
(질병)
※
申/巳 病占 凶 也. 巳는 喪車이다(辰月死氣).
※
巳/申은 祿神을 閉口가 되어 음성을 잃는 질환이며 음식을
먹지 못한다.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호흡기 질환. 원기 부족하다.
※
화금(火金) : 화(火)가 상(上)에 있고 금(金)이 하(下)에
있어서 극이 되고 금(金)은 사지(死地)에 임하여
이혈(二血)
병부(病符) 이사(二死)를 띠면 폐병(肺病)이다.
※
회환격(回還格)을 얻으면 병(病)은 빨리 낫지 않는다.
(중전)
※
中傳에 暗鬼로 되어 중도에 재해를 당한다.
(자식)
※
자손에게 구설이 있다.
(정신
丁神)
※
소송 투쟁사의 일은 丁神이 있으면 어려움이 있다.
※
太陰 또는 天后와 같이 丁神이 있으면 여자의 실주사가
있다.
※
丁神이 元首課에 있으면 길흉은 윗사람에 의해서 일어난다.
※
丁神이 天德. 月德. 德祿이 승하고 일간을 생하면 壽福이
길하고 喜慶事가 있을 것이다.
※
丁神이 劫煞 盜神 天空 중에 하나가 대하면 출행하여 害를
입는다.
(장생)
※
日干 長生이고 太常이 있으니 結婚 慶事가 있고 옷 음식의
선물이 있다.
(초전)
※ 제3과를
初傳으로 하면 日支의 陽神이 스스로 兩陽相剋하므로 일은
흉이 중하니 먼저 움직이지 말아야 한
다.
※
初傳 勾에서 行年上을 생, 當年에 가옥 사, 土地등의 기쁨
있다.
※
初傳 勾이면 모든 일에서 두 갈래에 걸치거나 의혹이 일며
사물이 정체되어 통하기 어렵다.
※
初傳 勾陳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쟁투사, 관송사의
근심이 있다.
※
初傳 巳 朱雀 行年上神을 극하면 당년에 火難이 있다.
※
初傳 朱雀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문서(공문서.
사문서)의 기쁨이 있다.
※
初傳 朱雀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문서(공문서.
사문서)의 근심이 있다.
※
初傳 病 勾陳이면 만사 좌절하고 질병이 사라지지 않는다.
(청탁)
※
貴人에게 부탁이나 청탁을 하면 본인의 어려운 처지 때문에
오히려 화를 내거나 거절을 할 것이니 부탁을
하지
말아야 한다.
(청룡)
※
寅에 靑龍이 타면 구관 현임관직 입시 선거에서 모두 당선되는
기쁨이 있다.
※
靑龍이 遁鬼에 승하면 관리직이나 회사원은 때를 기다려
직장을 구하게 된다.
(청우정단)
※
청룡(靑龍)이 기(氣)가 있는 신(神)에 가(加)하면 풍우(風雨)가
있다.
※
풍(風)이 일어나는 시각은 천반에 있는 미(未) 아래 지반지지
시각에 일어난다.
※
바람과 비가 온다.
(난사교섭)
※
간상신(干上神)이 지상신(支上神)을 제하면 좋고 반대의
경우는 불량하다.
※
초전(初傳)에 공망이나 주작(朱雀)이 승하면 상대가 속이는
것이다. 믿지 말라.
(등산정단)
※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길장(吉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왕旺) 상(相) 휴기(休氣)를 얻고 상하(上下)가
상생하면
길이고 이와 반대면 흉하다.
※
일지상신(日支上神)에 흉장(凶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사(死) 수(囚)가 되고 상하(上下)가 상극하면
흉이다.
이와 반대면 길이다.
(음신정단)
※
일간과 초전이 상생(相生)하면 서신(書信)이 온다.
※
주작(朱雀)이 화지(火地)에 승하고 일간상신 또는 초전에
임하면 음신(音信)이 온다.
※
음신(音信)이 오는 날은 주작(朱雀)을 충( )이나 합(合)하는
날에 온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사(巳) 이면 작업 중이거나 외출중이라면
곧 돌아온다.
(혼인)
※ 혼인은
교차 六害되어 이루어져도 속으로는 편안하지 않다.
이루어지면
불안하고 파하기 쉽고 지체되면 후에 다시 이루어진다.
(이사의
길흉)
※
舊宅에 있는 것이 좋다.
(기다리는 사람)
※
기다리는 사람은 반드시 온다.
(사업)
※
사업 동업 교섭사는 처음은 좋아서 잘되고 후에는 사이가
나빠서 서로 원망을 하게되므로 하지 않는 것
이
좋다.
(매매. 거래)
※
매매는 서로 의사가 엇갈리고 의혹을 가진다. 상대와 다툼을
조심해야 한다.
가격은
하락한다. 조급하게 처리하려 하면 오히려 상대의 술수에
말려든다.
(사업)
※
사업 동업 교섭사는 처음은 좋아서 잘되고 후에는 사이가
나빠서 서로 원망을 하게되므로 하지 않는 것
이
좋다.
낮
정단은 개업 혼인 잔치 회갑 등의 일은 길하다.
(영농)
※ 麥
豆類는 길하다. 노력은 많이 하여 스스로 만족하게 된다.
가축은
양돈은 길하다.
과격(課格)
※ 閉口格:
旬首 申 旬尾가 加하여 初傳 也. 病은 凶. 出産은 不具兒를
낳는다. 은 和解가 안 된다.
※
上下俱合 格: 일간과 일간상신, 일지와 지상신이 六合.
※
元首課 4과 중에서 上에서 下를 극하는 것이 하나 있으며
이를 초전으로 되는 것이 元首課이다.
上에서
下를 극하므로 順剋이라 한다. 만사는 길상을 이룬다. 존장이
下를 제하므로 正官과 같은 길조의 과
로 정단은
순리하고 主從이 화합하며 父子는 친하고 결혼은 해로의
기쁨이 있다.
임신은
남아이며 관직 구직은 기쁨이 있고 가정은 기쁨이 있다.
※
元胎格은 임신건이 아니면 변경 갱신의 징조가 있다.
※
元胎格은 老人 小兒의 病은 不宜하다
※
元胎格은 사맹(四孟)이며 오행을 생(生)하는 곳이기에 무릇
소아(小兒)의 유신(類神)이라고 한다.
어느
일도 새로운 의미가 있는 일을 정단하려 하며 갱신의 징조이고
회태(懷 胎)에 관한 정단은 임신(姙娠)
한다.
천장(天將)이 길하면 길함이 더한다.
※
病胎格 초전 天盤에서 地盤을 十二運으로 보면 病이 되고
중전 말전도 역시 病이니 病胎라 한다.
반대로
地盤에서 天盤을 보면 초전 중전 말전이 모두 長生이 되니
進步長生이라 한다.
초전에
貴人이 승하여 길조이다.
※
元胎格은 꽃이 핀 후에 결실이 있는 것이니 잉태를 보면
임신하고 이름을 물으면 장차 발전하고 이익을 물
으면
이익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공망이면
玄胎는
자라지 않는다 하여 양육하기 어렵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는 삼전(三傳) 사맹신(四孟神) 원태격(元胎格)이다.
초전(初傳)은 일지상신(日支上神)이 되고 말전
(末傳)은
간상신(干上神)으로 돌아오니 그가 나에게 구하는 상(象)이다.
결국은
간상신(干上神) 장생(長生)으로 일간(日干)을 생(生)하니
나는 이익을 얻고 상대는 이익이 없다.
초전(初傳)은
설기(洩氣)신이며 겁살(劫煞)이 되어 실탈(失脫)의 건(件)을
만나지만 중전(中傳)은 일록(日
祿)
일덕(日德) 역마(驛馬)의 신(神)으로 활동하여 이익을 얻어
유익하게 된다.
다만
형마(刑馬)를 보면 관재(官災)가 발생한다 하였으니 주의를
요한다.
일지상신(日支上神)이
초전(初傳)으로 되어 순수(旬首)에 순미(旬尾)가 올라 폐구격(閉口格)이
되니 하사
(何事)도
언어(言語)를 삼가야 뒤에 말로 인한 후유증이 없다.
또한
전망을 계량(計量)할 수 없는 것이니 정보 소식이 오지
안아서 불리하다.
소송에서
논리적이지 못하여 이유를 제대로 밝히지 못하여 불리한
것이 그것이다.
이사를
하거나 여행을 하거나 하는 것은 별로 좋은 결과가 없으니
신중히 판단해야 하고 타인의 부탁이나
제휴를
받거든 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말아야 한다. 어느 일도
동의를 하지 말아야 후에 고통을 받지 않을
것이다.
타인의
비밀이나 중요한 것을 알았다고 해도 자신만 알로 있어야
하며 이를 타인에게 말을 하면 후에 고통
을
받게 되며 타인의 나쁜 것을 알고 그것을 고발하거나 들추어내려
하면 자신의 비밀도 탄로가 나서 서로
허물을
쓰고 피차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이
과는 원수과(元首課)이므로 상에서 하를 극하니 암매 지체되지
않는다.
만사는
광명정대(光明正大)하게 된다. 구직(求職) 사관(仕官)을
구함은 구진(勾陳) 봉인(封印)이라 하여 희
소식이
있고 일반인은 관재(官災) 또는 화(火)의 난(難)이 있다.
공무원이나
공직자. 또는 중견사원 직장인 등의 일은 목적한 것을 얻으며
앞길이 훤히 잘 보여서 장래를 염
려하지
않아도 되며 일반인은 질병 소송 관재 등의 일을 당하게
되며 공포 협박 등의 일을 당할 수 있으니
조심을
요한다.
1과
3과는 자신은 화합하고 상대에게는 의혹과 의심을 갖게
되어 화합가운데 우려를 갖는다.
피아(彼我)가
서로 통하고 화합하지만 교차(交車) 육해(六害)는 의심과
경쟁심을 가진다.
교차
상생은 서로 양보 화순하면서도 서로 이용하려는 마음이
있다. 일간상신 장생(長生) 태상(太常)은 혼
사(婚事)에
유리하다. 그러나 혼사는 서로 타협하며 우려하여 쉽게
매듭지어지지 않아서 성립이 어렵다.
지체되다가
다시 이루어지는 상(象)이다. 일간상신(日干上神) 정신(丁神)이
승하여 일지상신(日支上神)은
설기(洩氣)하고
처음과 끝이 너무 멀리 있는 것과 같으니 혼인(婚姻)도
쉽게 이루어지면 중도(中途)에 변경
이
생기고 지체되고 길게 끌면 후에 이루어지게 된다.
일간상신(日干上神)
태상(太常)이 승하고 일지상신(日支上神)은 설기신(洩氣神)이
되면 좋은 일로 인하여
경비를
과다하게 지출하게 되며 후에는 이로 인하여 고심을 하게
되니 경사로 인한 고민이 생기게 되는 것
이다.
하사(何事)도 자신의 분수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
◈ ◈
◈
◈
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사는 셀 수 없을 정도
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무진일 10국
<戊辰日 10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른
국<局>도 이런 방법을 원용하면 어떨까
해서 여기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09년
음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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