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유
일<乙酉日> 5국 공망
午 未
癸
|
己
|
乙
|
玄
巳 靑
|
靑
丑 蛇
|
蛇
酉 玄
|
酉
|
巳
|
丑
|
戊
|
甲
|
癸
|
己
|
勾
子 貴
|
貴
申 常
|
玄
巳 靑
|
靑
丑 蛇
|
乙
辰
|
子
|
酉
|
巳
|
貴+순 貴-순
○ ○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원수과(元首課)
통건(統乾)의
체<體>. 원형이정(元亨利貞)의 상(象).
초(初)는
길하고 후(後)는 흉하다. 시험(試驗)은 속성(速成)하고
상(商)은 이익을 얻는다.
만사가
순조롭다. 선거자가 이긴다. 구직, 시험은 모두 길하다.
송(訟)
병(病)은 선거자(選擧者)가 승(勝). 관직은 진급의 기쁨이
있다.
종혁격(從革格)
◈ 구(舊)를
버리고 새것으로 나가는 상이다.
◇
부부이별의
기운이 있다.
◇
한쪽으로는
통하고 합하지만 한편으로는 견제하는 마음이 있다.
干과
支는 合. 干上 支上 剋
◇
처음은
개변하고 후에 순종한다. 初는 沮害 後는 길로 된다.
◇
사관 관공직은 길하다.
◇
貴人
入獄되어 무슨 일도 오차를 초래한다(윗사람의 노여움을
산다).
단
일간상신에 있으면 길조이다.
◇
구직.
사관은 길하다.
◇
日貴가
干上에 승하여 귀인에 관계되는 용무가 있다.
◇
타인의
천거가 있다(三傳遞生) 三合 金局은 복잡하여 한 사건이나
한사람의 일이 아니니 남에게 위탁하
여
謀事를 고쳐하면 성사된다.
◇
시험(선거)은
길하다.
5국의
의미하는 조건.
☞ 舊를
버리고 新에 취하는 상. 하사도 계획을 바꾸라. 타인에게
무시나 멸시를 당해도 두려
울
것 없고 보람을 찾겠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어떤
사람인가.
⌦ 學究者(先生):
官이 왕하고(季, 秋月). 初 에 靑, 朱(常)있다. 他日에
공명이 나타날 사람이다.
래방인의
사정.
⌧
⌧
(귀인)
※
貴人이
入獄되면 퇴직 퇴임하는 것은 좋다. 공명 구직은 불리하다.
(구재)
※
財神에 玄武 蛇神이 승하면 재물을 얻은 후에 잃는다.
(구관 구직 사관)
※
구직은 가능하다. 주위의 도움으로 가능하다.
(간상 지상)
※
日貴가 干上에 승하여 貴人에 관계되는 용무가 있다.
※
支上에 玄 가택을 극하면 도둑의 침범을 예방해야 한다.
(가출
도적. 사용인)
※
도적자수
- 玄 上下 剋. (잃어버린 것)
※
玄武 陰神에 범인 숨는 장소다.
※
도적이 남녀(男女)인가를 알려면 현무(玄武)의 음신(陰神)의
상하(上下)를 본다.
즉,
둘 다 양(陽)이면 남(男)이고, 둘 다 음(陰)이면 여(女)
이다. 양(陽)과 음(陰)이 섞여 있으면 승한
천
장(天將)의 음양(陰陽)으로 안다.
陽
貴人 蛇 朱雀 勾陳 靑龍 白虎
陰
六合 天空 太常 玄武 太陰 天后
※
현무(玄武)가 양지(陽地)에 타면 남자이고, 음지(陰地)에
타면 여자이다.
왕상하면
연소자이고, 휴(休). 수(囚)는 노인이다. 길신에 타면 세력
인이고. 흉신에 타면 흉악 인이다.
※
현무(玄武)가 사(巳)에 타면 남동에서 온다.
얼굴은
적색을 띠고 키는 보통이며 저질의 도적이다.
※
현무(玄武)가 유(酉)에 타면 정 서쪽에서 온다.
얼굴에는
반점이 있고 키는 조금 크고 골격은 가는 편이며 저질의
도적이다.
※
삼전(三傳). 일지(日支). 행년상(行年上)에 일귀(日鬼).
현무(玄武)를 보면 도적은 여러 명이고 없으면
한
두 명이다.
일진(日辰)과
행년상신(行年上神)에서 도신(盜神)을 극하면 또 일귀(日鬼)를
제하면 도둑은 잡기
쉽다.
도신(盜神)을 제하는 신(神)에서 일간을 생(生)하면
도적 맞은 물건을 찾게 된다.
※
구진(勾陳)이 도신(盜神)을 극하면 도적을 잡기 쉽고 이와
반대면 어렵다.
※
도적(盜賊)이 잡히는 날은 도신(盜神)을 극하는 일(日)
또는 일귀(日鬼)를 극하는 날에 잡힌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盜神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 초전
현무(巳) 중전 청룡(丑) 말전 등사(酉)는 來意는 비밀의
건 또는 도난의 건이다.
※
玄武 乘神은 오는 방향이고 地神은 가는 방향이다.
(미모)
※
3과 靑은 아름답고 청수하다. 3과 玄 뚱뚱하고 顔色은 검다
(소쟁정단)
)
※
일지상(日支上) 또는 년명상에 묘신(墓神) 관신(關神) 천신(天神)
천옥(天獄) 지옥(地獄) 등이
승하면
형(刑)이 무겁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天獄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地獄
辰 午
戌
子
關神
丑 辰
未
戌
天神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
소송은
閉口格을 忌한다. 이유와 도리를 진술하지 못하고 사람은
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않는다.
※
元首課는 원고가 유리.
(삼합)
※
三合 支合이 있으면 길사가 계속되는 상이다. 다만 解散事는
흉이 된다.
※
웃음 속에 칼을 품고 꿀 속에 비상이 있다.
※
三傳 金局은 功名을 구할 때 秋月의 정단은 金旺하여 財名이
모두 成한다.
三傳이
巳酉丑 또는 申酉戌은 金局으로 金은 義에 속하고 견강한
것이면
何事도
바꾸는데 속한다. 낡은 것은 개혁하고 鼎新하여 물체를
구성하므로 그 象은 肅殺하고 氣는 燥하며
예리하다.
정단사는 바꿀 징조가 있고 聲色이 있다.
그러나
空亡이면 鼎新은 이루지 못하지만 鍊磨 즉 노력하면 효과가
있다.
病은
九死一生이 된다. 소송은 처음은 불리하고 후에 유리하다.
길흉을 정단하면 四課三傳의 吉神 吉將을
만나면
길하다.
月破
空亡은 聲이 없다. 三傳 會局의 格은 모든 일이 연속하여
발생한다.
(삼전)
※
三傳 玄武가 들면 도로의 神이다. 조용하면 재앙을 면할
수 있으나 활동하면 흉해를 만난다.
※ 三傳에
白虎 蛇가 승하여 놀라운 일이나 사건을 만나게 된다.
※
三傳 遞生하여 타인의 推擧가 있다.
※
타인의 천거가 있다(三傳遞生) 三合 金局은 복잡하여 한
사건이나 한사람의 일이 아니니 남에게 위탁하여
謀事를
고쳐하면 성사된다.
(墓 정단)
※
초전(初傳) 오행이 화왕(火旺)하면 자손은 문화적이고 화려한
공명을 얻는다.
수(囚)
사(死)되면 詭詐(궤사)가 많고 부노적(浮勞的)이며 화공업(火工業)을
이룬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진술축미(辰戌丑未)를
보면 불량(不良)한 상(相)이고 지세(地勢)는 경사지(傾斜地)이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 다.
그러나
휴수(休 囚)되고 흉장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생 한다.
※ 묘상은
좋지 않고 암석이 있으며 이장을 하는 것이 좋다.
(시험 선거)
※
시험(선거)은 길하며 합격한다.
(여행정단)
※
안전한 여행이다.
※
여행의 목적지는 일지상신 또는 초전의 입지(立地)다.
일간지지를
천지반에서 구하여 지반과 생왕(生旺) 덕합(德合) 상생(相生)하면
길하다.
※
여행은 동반자가 있다(三傳 三合).
(임신)
※
元首課 男兒 也. 炎上格은 아들.
※
초전 閉口格은 병자는 말을 못하고 태아도 출산 후 말이
늦어진다.
※
일지상에 자손효가 있어 임신할 징조다.
※
出産 흉 : 삼합 지합은 태아가 母腹을 연연해 한다고 하여
母를 떠나기 어렵기 때문이다. 출산 지체된다.
※
부부 년명상신에 三合의 支가 있고 년월이 왕상되면 왕잉격(旺孕格)이
되어 그 해에 임신한다.
(인 택
人 宅 )
※
太歲가 宅上에 들어 宅을 극하면 반드시 死喪事가 있다.
※
宅上 玄 : 실패의 件있다.
※
亥年의 正斷은 가장 또는 가족이 재난을 다하거나 일이
모두 傷하고 午年에는 가정에 病患이 있으면 장기
간
갈 것이다.
※
가을 3개월 안에 하는 집을 짓거나 고치는 것, 묘지를 손보는
일, 또는 다른 일도 역시 길하다.
그러나
봄 안에 다 하지 못하면 그 기간을 넘기는 경우 후에 재앙이
생기니 가을 안으로 일을 마칠 수 있는
일을
시작하면 별 탈이 없을 것이다.
※
타인의 비밀이나 중요한 것을 알았다고 해도 자신만 알로
있어야 하며 이를 타인에게 말을 하면 후에 고통
을
받게 되며 타인의 나쁜 것을 알고 그것을 고발하거나 들추어내려
하면 자신의 비밀도 탄로가 나서 서로
허물을
쓰고 피차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
가택에 도둑이 들거나 사고가 생기고 재해를 당해도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주위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해도
보거나
들은 사람은 말을 해주지 않아 정보를 입수할 수가 없어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다.
특히
자손의 문제는 답답하게 풀리지 않으며 말못할 고민이 생긴다.
※
자신의 분수에 넘치는 재물이나 여자를 탐하거나 취하면
반드시 큰 재난이나 고통을 당하게 될 것이므로 욕
심을
자제하고 자신의 분수를 지켜야 한다.
※
춘월 정단은 취직. 부임 등에서 임명장을 기다리거나 명령을
받는 일이면 그 소식이 오래 기다려야 하며 다
른
곳을 부임하는 일이면 그 기간을 채우지 못하게 되며 일반인이
사업을 하면 시기가 지난 일을 손대어 막
대한
손해를 보게 된다.
※
타인의 추천이나 도움을 받는 일이 있거나 타인 여러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나를 밀어주는 일이 있거나 하
는
것은 조금은 시간이 걸리지만 차츰 그 말이 현실로 다가올
것이니 길사가 있을 것이다.
※
가정에 형제 친구 동료 동업자 등에 관련된 일이나 질병
구설 등의 일이 생기면 처음은 어렵고 힘들어도 차
츰
나아지게 되니 기다리면 풀리게 된다.
(질병)
※ 閉口格:
음식이나 약을 먹지 못하여 위험하다. 혹은 공망하여 말을
하지 못한다.
※
병(病)은 치료된다.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화금(火金) : 화(火)가 상(上)에 있고 금(金)이 하(下)에
있어서 극이되고 금(金)은 사지(死地)에 임하여
이혈(二血)
병부(病符) 이사(二死)를 띠면 폐병(肺病)이다.
(자식)
※
자손의 문제는 답답하게 풀리지 않으며 말못할 고민이 생긴다.
자손에게 손재 수가 있다.
(초전)
※
初傳 破碎가 있고 行年上을 극하면 재물의 다툼이 있다.
※
初傳 破碎가 있고 行年上을 극하면 재물의 다툼이 있다.
손해가 클 것이니 예방 하여야 한다.
※
제3과를 初傳으로 하면 日支의 陽神이 스스로 兩陽相剋하므로
일은 흉이 중하니 먼저 움직이지 말아야 한
다.
※
初傳 玄武가 승하면 도적의 무리로 안다.
※
初傳 巳가 酉에 가하여 轉職 遷轉해서 더 편하게되는 상이다.
※
上이 下를 剋하고 外戰이 되면 근심이 있고 일이 이루진
후에 사람에 의하여 방해가 있다.
※
初傳 靑龍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금전. 결혼.
귀한 자녀를 얻는 기쁨이 있다.
※
初傳 靑龍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금전걱정. 가택의
수리. 결혼의 근심이 있다.
※
初傳 玄武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수확이 많고
문장사의 기쁨이 있다.
※
初傳 玄武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소인배에게
해를 당하며 도난 실물 실탈의 근심이 있다.
(청탁)
※
밤 정단: 貴人에게 부탁이나 청탁을 하면 본인의 어려운
처지 때문에 오히려 화를 내거나 거절을 할 것이
니
부탁을 하지 말아야 한다.
(청우정단)
※
종혁격(從革格)은 흐리나 수(水)의 천장(天將)이 타면 흐린
후 비가 온다.
※
청룡(靑龍)이 기(氣)가 있는 신(神)에 가(加)하면 풍우(風雨)가
있다.
※
풍(風)이 일어나는 시각은 천반에 있는 미(未) 아래 지반지지
시각에 일어난다.
※
비가 오고 흐리고 다시 비가 온다.
(난사교섭)
※
간상신(干上神)이 지상신(支上神)을 제하면 좋고 반대의
경우는 불량하다.
※
초전(初傳)에 청룡(靑龍)이나 귀인(貴人)이 승하고 과격(課格)이
길하면 상대는 성의가 있다.
※
일간(日干)과 일지상신(日支上神)에 자(子) 사(巳)가 있으면
상대가 속이려 하므로 교섭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등산정단)
※
일지상(日支上)에 현무(玄武)가 승하면 도난(盜難)이나
나쁜 사람의 해(害)를 당한다.
※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길장(吉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왕旺) 상(相) 휴기(休氣)를 얻고 상하(上下)가 상
생하면
길이고 이와 반대면 흉하다.
(음신정단)
※
일간과 초전이 상생(相生)하면 서신(書信)이 온다.
※
주작(朱雀)이 화지(火地)에 승하고 일간상신 또는 초전에
임하면 음신(音信)이 온다.
(살인정단)
※
酉 巳 病符 二死 띠면 자살근심 二血은 肺患.(파쇄. 월염
등을 참고)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사(巳) 이면 작업 중이거나 외출중이라면
곧 돌아온다.
(혼인)
※
혼인은 이루어져도 후에 파한다.
(이사의
길흉)
※
舊宅에 있는 것이 좋다.
(기다리는 사람)
※
기다리는 사람은 온다.
※
末傳 日支는 待人은 속히 돌아온다.
(사업)
※
사업은 먼 앞날을 보고하는 것이 좋다. 눈앞에는 어려움이
많다. 이 난관을 극복 해야 훗날 여러 사람들의
도움으로
잘 될 것이다.
(매매. 거래)
※
매매는 이루어진다.
(영농)
※
麥 豆類는 길하다. 병충해가 있고 水害가 있다. 수학은
60% 정도다.
가축은
소는 길하고 닭은 처음은 흉하고 뒤에 길하다.
과격(課格)
※ 四時返本殺(春月占): 직위의 전망을 두고 점하면 임기를
채울 수 없다.
시기가
지난 일에 손을 대어 시작하여 손해를 본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課)는 삼과 상(上)에서 하(下)를 극하여 원수과(元首課)로
하며 삼전(三傳) 사유축(巳酉丑) 삼합
(三合)
금국(金局)이다.
삼전(三傳)은
중인(衆人)의 귀살(鬼殺)이 되어 일간(日干)을 극하나 일간상신(日干上神)
생기(生氣)에
기운이
합하여 일간(日干)을 생하여 길조(吉兆)이다.
삼전(三傳)은
체생(遞生)하고 일간(日干)을 생(生)하여 타인의 추천을
받는다.
원수과(元首課)로서
상하(上下) 내외(內外)가 삼합(三合) 지합(支合)되어 화합
(和合)이 손조 롭다.
종혁격(從革格)은
먼저는 개혁하고 후에 순종(純宗)하게 된다.
사(巳)가
유(酉)에 승하여 처음에 개혁하고 후에는 순종(順從)하게
되는 것이다.
귀인(貴人)은
뢰옥(牢獄)의 지(地)에 좌(坐)하여 흉하지만 일간상(日干上)에
승함은 길조로 변한다.
삼전(三傳)이
삼합하여 중귀(衆鬼)로 되는 것은 하나의 사건이 아니고
여러 사람의 사건이다.
처음은
귀살(鬼殺)이 되어 흉하지만 인(印)으로 화(化)하여 생화(生化)되는
것은 길조로 변하는 상(象)
이다.
따라서
처음은 어렵고 힘들지만 후에는 여러 사람들의 도움과 지지를
얻어 잘 될 것이므로 선 흉 후 길하
는
것을 믿고 인내하고 견디어 내야 한다.
어느
일도 당장의 눈앞의 이익에 집착을 하면 실패를 하게 되고
먼 앞날을 보고 추진하는 일이어야 한다.
눈앞에는
큰 어려움이 있으니 그 어려움을 보고 좌절하면 성공하지
못하고 그대로 주저앉고 말 것이다.
가을과
겨울은 하사(何事)도 전망이 좋고 처음은 막히고 힘겨워도
차츰 형통(亨通)하게 되는 것이니 흉한
것은
길로 되고 나쁜 사람은 좋은 사람이 되어 내게 도움이 될
것이다.
삼합(三合)은
대중(大衆)의 일이고 여러 사람이 모여 힘을 모으는 것이니
나는 그 여러 사람의 힘을 담을
그릇이
되어야 한다. 눈앞의 이익에 집착하지 말고 대범하고 대담한
사람이 되어야 하며 또한 극기력을 키
워서
항상 중후한 그릇이 되어야 한다.
◈
◈ ◈
◈
◈
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사는 셀 수 없을 정도
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무진일 10국
<戊辰日 10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른
국<局>도 이런 방법을 원용하면 어떨까
해서 여기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08년
음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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