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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육임을 활용하는 방법 내용 보기

 

 

       육임이란 학문은 무척이나 난해하고 방대하다.

 

       대단히 많은 분량의 서적을 보아야 하고 처음서부터 끝까지 펼쳐보이면 어마어마한 양(量)이 될것이다.

 

       이 많은 양(量)의 공부를 하는 것도 문제이고 공부를 하면서 머리속에 전부 넣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육임을 공부하였다고는 하나 실제와 맞닥뜨리면 난감하기 이를데 없는 황당한 경우가 허다하게 많다.

 

   

       육임을 공부하고서도 어디서부터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난감한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

   

             그것은 육임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거의 동일하게 겪게되는 공통점이라고 본다.

 

 

       그래서 어찌하면 효과적으로 풀어갈 수 있을 것인가 라는 고민에 빠지게 된다.  나(충암) 역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를 놓고 꽤나 많은 시간을 허비하면서 고민해야 했다.

 

       한창 육임공부에 빠져서 두문불출하던 시절 조금씩 조금씩 길이 보이는 것을 느꼈다.  

 

            바로 여기에 제시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활용해 보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가 있다.  

 

 

            이 방법은 육임신과 720국과 그에 관련된 방대한 사항을 전부 찾아  백과사전식으로 정리한 것으로서 항상 보면서  쉽게 알

 

            수 있고 정단에 활용하면서 자연히 재 복습도 되는 것이다.  

 

 

                              육임신과 720국은 이미 정하여진 것이어서 정단 사정만 다를 뿐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재 복습이 되어지는 것

 

                              인데......

 

                              갑자순으로부터 갑인순까지 720국은 일년동안 여섯 번 회전하게 되어있다.  그러니 일년동안 여섯 번 복습

 

                              이 되어지는 것이다.

 

           

             이 방법을 제시하는 것은 배운 것들을 이용할 수 있는 .....

             

             그러니까 목적사를 정단할 때 필요한 지식들을 열거한 것이다.  물론 이 내용은 육임공부할 때  배운 내용들인데 적당하게

 

             연결지어 놓음으로 해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기초지식에서부터 육임 필법부까지 총 망라한 내용이다.

 

                                                이 활용방법을 정리하는데 필요한 시간은 무려 3년이란 시간이 필요했다.

 

                                                거의 24시간 매달리다시피 하면서 걸리는 시간이다. 그렇지 않으면 어느 세월에 정리가 될지

 

                                                기약할 수 없을 정도이다.

 

 

       육임은 하루 12시각에 따라 12국의 육임신과를 펼치게 된다. 하나의 국을 조식하면 그 과식에 필요한 내용을 보게 되므로써

 

                                                자연적으로 알 게 되고 재 복습이 되는 완전한 방법이라고 본다.

 

           

            여기에 720국 모두를 올리기는 불가능 하고 배우고 익히는 자료로 활용하는 정도의 예문을 싣고자 한다.

 

            <<참고로 720국 자료는 육임당 문하생에게 제공되는 자료이다>>.

                                                

 

 

                                                  ◈           ◈            ◈            ◈            ◈ 

 

 

 

 

                                          병술 일<丙戌 > 7국  공망   午 未   

 

        

         

       

   常  巳  空

  朱   亥   貴

   常  巳  空

       亥

        巳  

         亥

     

     

     

       

 朱  亥 貴

 常  巳  空

 白  辰  白

  蛇  戌  蛇

  

      卯

     

       辰

 

                                                 貴+순  貴-역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중심과(重審課)  

               통곤(統坤)의 체<體>. 유순이정(柔順利貞)의 상(象).

               하사(何事)도 역조(逆調)의 상(象)이다. 물사(物事)는 후자(後者)가  이롭다.

               병(病) 소(訴)는 후자(後者)가 승(勝). 초에는 불리하고 후에는 길하다.

               중용(中庸). 순응(順應)함이 좋다. 화(禍)는 안에서 생(生)한다. 천월덕(天 月德)이 있으면 길(吉).

 

       참관격(斬關格). 원태격(元胎格). 폐구격(閉口格)

      기다리는 사람은 오지 않는다. 강행하면 화를 초래한다. 도망함이 마땅하고 도적은 잡기 어렵고 여행은

         재액이 있다. 병은 위험

     생기(生氣)발발(勃發)하다.

    內外 暗雲의 상이다. 사람은 함구하고 의지가 불명하고 실물은 찾기 어렵다.

         임신은 주의를 요한다(불구아 가능) 모함은 벗어나지 못한다.

 

       봄 여름은 길하다.

      支→干上 剋: 집안에 불 완비된 곳 있다(흥륭하던 집안도 기울어진다).

      유숙불가(留宿不可)(내방자는 惡意가 있다).

      천금이자결(千金二字決): 이동 또는 원행(遠行)이 있다.

     ◇ 사관 구직은 장애가 있다.

      日貴가 干上에 승하여 귀인에 관계되는 용무가 있다.

      宅上에서 干上神을 극하면 그 집에 머물면 안 된다.

 

             7국의 의미하는 조건.  

        매사가 반복부정이다. 이사를 해야한다(宅上 辰). 사람은 傷하고 가택은 곰팡이가 생기는

              상이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어떤 사람인가.

         大貴格: 初 常. 日干 比, 春夏月 吉. 天印(子月). 天詔(申月). 皇書(夏) 月將이면 高位人이다.   

       래방인의 사정.

          日辰上의 辰 戌에 玄(白. 蛇) 질병 건(年命上 同一).\

     

      (구재)

   ※ 求財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구관 구직 사관) 

   구직은 어렵다.  

   ※ 취직 불가 祿이 空亡(절지)에 있어서 공명 구직 불리하다.

   ※ 취직: 초전 巳. 천공. 皇書<여름> 天詔<申月> 왕상하고 말전과 년명이 상합하면 취직의 길이 곧 열린다.

   ※ 실직의 우려: 支上. → 干上→ 日干 剋(年命 참고).

      (간상 지상)

   ※ 墓神이 日支에 승하면 事物이 안정된 중에 不明한 일이 있다.

   ※ 택상에 墓神이 있으면 집안에 昏晦하고 밝히지 못하는 일이 있다.

   ※ 干上에 鬼殺이 있고 일지 遁干에 鬼殺이 발현하면 명암이귀격(明暗二鬼格)이다.

       숨어있는 鬼殺로부터 剋害를 받으므로 조심을 요한다.

   ※ 日貴가 干上에 승하여 貴人에 관계되는 용무가 있다.

   ※ 干上에 絶이 있고 上下 서로 絶이 되니 移轉 또는 轉職등의 일은 전환법으로 되어 길하게 변한다.

   ※ 干上에 絶이 있고 어느 일도 계획하여 마무리가 어렵고 결정하지 못한다.  

       옛것을 결절하며 干支가 剋이되어 傷하므로 두 개의 손상을 방지해야 한다.  

   ※ 干上, 支上에 어디라도 墓神이 승하면 모든 일이 혼미함이 있으며 형통할 수 없고. 병과 소송사는 정단하

       면 흉하다.

       (가인)

   ※ 칠살이 있어도 3과 4과에서 제극하면 家人은 이를 制하여 재해를 방지하고 제거한다.

      (둔간)

   ※ 白虎가 遁干 鬼에 승하면 그 흉함이 깊다.

      (미모)

   ※ 3과 白虎 강한 이미지가 있고 추악한 면도 있다.

      (소쟁정단) )

   ※ 소송은 閉口格을 忌한다. 이유와 도리를 진술하지 못하고 사람은 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않는다.

   ※ 일간상신(日干上神) 또는 일지상신에서 일간을 극하면 소쟁(訴爭)이 일어나서 이유를 말하기 어렵다.

       반대의 경우는 이유를 말 할 수 있게 된다.

   ※ 일지상(日支上) 또는 년명상에 묘신(墓神) 관신(關神) 천신(天神) 천옥(天獄) 지옥(地獄) 등이 승하면 형(刑)

       이 무겁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天獄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地獄      辰          午           戌          子

         關神      丑          辰           未          戌

         天神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 朱神에서 일간 剋 訴訟 罪科 不利 也.

   ※ 소송은 막히고 불리(丁神).

   ※ 日支上 墓는 소쟁에서 감금된다.

   ※ 干上에서 극은 소송에서 설명할 수 없다.

   ※ 불리해지니 화해가 길하다.

      (墓 정단)

   ※ 초전(初傳) 오행이 화왕(火旺)하면 자손은 문화적이고 화려한 공명을 얻는다.

       수(囚) 사(死)되면 詭詐(궤사)가 많고 부노적(浮勞的)이며 화공업(火工業)을 이룬다.                    

   ※ 일간(日干)에서 보아 묘(墓)가 지상(支上)이 되면 묘(墓)는 안정되고 묘신(墓神)이 왕상하면 길상이고 가운

       이 발달한다. 그러나 수(囚) 휴(休) 사(死) 절(絶)이되고 또 지파(支破)나 백호(白虎) 등사( 蛇)가 승하면

       자손이 불량하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진술축미(辰戌丑未)를 보면 불량(不良)한 상(相)이고 지세(地勢)

       는 경사지(傾斜地)이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 다.

       그러나 휴수(休 囚)되고 흉장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생 한다.

   ※ 묘상은 길지가 없다. 白虎가 승하여 蟲害의 침범이 있으며 가정은 불안하고 이장하는 것이 길하다.

      (시험 선거)

   ※ 시험은 불리하다. 처음은 어렵고 후에 다시 이루어진다.

      (여행정단) 

   ※ 干上 辰戌은 억지로라도 출발.

   ※ 丁神이 반음과에 있으면 원행 한다.

   ※ 선박 항공기 도하(渡河) 등의 여행의 길 흉은 일간상신 또는 년명상신에 日干上神에 현무(玄武) 겁살(劫煞)

       중 어느 것이 승하고 년명상신을 극하면 중도에서 도난을 만난다.

       (임신) 

   ※ 초전 閉口格은 병자는 말을 못하고 태아도 출산 후 말이 늦어진다.

   ※ 임신은 여아이다.

   ※ 부부 년명상신에 三合의 支가 있고 년월이 왕상되면 왕잉격(旺孕格)이 되어 그 해에 임신한다.

       (인 택 人 宅 )                                                                 

   ※ 사람이나 집이나 모두 안녕하지 못하다.

       干上에 丁神이 승하고 택상에 墓神이 승하여 사람은 불안정하고 가정은 혼미한 상이다.

   ※ 자신의 분수를 지키고 조용히 지내는 것이 좋다. 취직을 하는 것도 여의치 않고 사업을 하면 막히고 풀리지 않

      으니 할 것이 마땅하지 않으므로 인내하고 때를 기다리는 것이 최선이다.                   

   ※ 宅上에 墓神 白虎 乘 불안한 일이 겹친다. 이사가 길하다.

   ※ 보이는 殺은 조심하여 잘 피할 수 있으나 숨어서 있는 살은 보이지 않아서 크게 당하게 되는 상이다.     

       자신의 주변에 조심할 일이 있어서 평소에 잘 관리를 하여 별 탈이 없지만 안이하게 생각하거나 평소에 신경

       쓰지 않는 곳에서 하자가 발생하여 갑자기 나에게 큰 고통이나 재난이 되어 다가오게 된다.

       그러니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매사 주의를 하여 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변의 경계를 철저히 잘 해야한다.

   ※ 어려운 일을 당하거나 도둑을 맞으면 다른 사람이 알고 있어도 말을 해주지 않아서 도움을 받을 수 없으니 일

       이 풀리지 않는 답답하고 어려움에 처한다.

       또한 병을 앓는 사람은 음식을 삼키지 못하거나 약을 먹지 못하며 말을 하지 못하게 되는 일이 있으며 곤란한

       부탁을 받거나 남의 비밀을 알고 있으면 조용히 입을 다물고 있어야 하며 말을 하게되며 후에 큰 고통을 당하

       게 된다.

   ※ 일간상신 貴人이 승하여 갑자기 어렵고 힘든 일이나 질병이 생기면 속히 귀인을 찾아서 자문을 구하면 어려움

       을 면할 수 있다. 또한 가정이나 자신에게 질병이나 희귀한 나쁜 일이 일어나면 종교적 상징적인 물건 물품 서

       적등을 함부로 하지말고 매우 조심하게 관리해야 하며 관계되는 종교시설이나 단체에게 보내야 한다.

       자신의 종교적 신앙의 신에게 치성을 드리면 효험이 있을 것이다.

   ※ 아버지, 조부의 일이나 존장사 또는 질병의 일은 쉽게 풀리지 않고 하는 일도 막힘이 많으니 더욱 관리와 신경

       을 집중하여 의욕을 잃지 않도록 해야한다.

   ※ 낮 정단은 계약 문서의 일은 어렵게 되고 풀리지 않는다.

       문서의 일이나 고소 진정의 사건 수표 등의 사인 등의 일로 고통을 당하게 될 것이니 주의를 요한다.

       공직자는 상관에게 책을 받고 탄핵을 당하게 되며 기자, 언론계통에 있는 사람은 筆禍를 조심해야 한다.   

   ※ 서로 감정을 풀거나 과거를 정리하는 일, 포기하는 일 등은 모두 좋고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것은 불가하다.

      (정신 丁神)

   ※ 年命上神에도 丁神이 승하면 반드시 관재가 있다.※ 소송 투쟁사의 일은 丁神이 있으면 어려움이 있다.

   ※  蛇 또는 朱雀과 丁神이 있으면 괴상한 일에 관여하게 된다.

   ※ 朱雀과 丁神이 있으면 소식이 온다.

   ※ 도망사에 丁神이 있으면 멀리 달아나고 도적을 정단하면 깊이 숨어서 잡기 어렵다.

   ※ 丁神이 왕상하고 貴人을 겸하고 皇恩 天詔 皇詔가 있으면 직위가 승진된다.

   ※ 丁神이 劫煞 盜神 天空 중에 하나가 대하면 출행하여 害를 입는다. 삼전중에  卯 또는 丑 未가 있으면 다른 곳
       으로 피하면 재해를 면한다.

       (질병)

   ※ 腎水가 衰하여 身瘦하다.

   ※ 閉口格: 음식을 탐하여 병의 원인이 된다(太常).

   ※ 初傳 巳/亥 寒 熱이 왕래한다.

   ※ 返吟課는 寒熱이 왕래하고 폐장이나 심장이 쇠약한 증세.    

   ※ 巳에 天空은 눈병 咽喉 腫痛病 也.※ 元胎格은 노인 소아의 병은 좋지 않다.

   ※ 閉口格: 음식이나 약을 먹지 못하여 위험하다. 혹은 공망하여 말을 하지 못한다.

   ※ 返吟課는 두 가지 증세다. 舊病은 위험하고 新病은 치료해도 재발한다.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수화(水火) : 수화(水火)가 겹치면 한열(寒熱)이 왕래하는 명이다. 상수(上水) 하화(下火)는 신경쇠약이다.

   ※ 화수(火水) : 사화(巳火)가 상(上)에 있고 수(水)가 하(下)에 있어 화(火)를 극하 고 이혈(二血)을 띠면 농종(膿

      腫)이 아니면 신수(腎水) 부족의 병(病)이 된다.   

   ※ 화수(火水) : 사화(巳火)가 상(上) 해자(亥子) 수(水)가 하(下)에 있고 정살(井殺) 이사(二死)를 띠면 부인의

       익사건(溺死件)이 일어난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井殺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초전)

   ※ 제1. 2과를 初傳으로 하면 스스로 싸울 힘이 없으며 일에는 공허한 것이 많다.

      그러니 선두에 나서면 좋지 않다. 外事를 주관한다. 자기가 모사를 하여도 힘이 없어 실적이 미미하다.   

   ※ 질투에 의한 사건이 일어나거나 의혹되는 일이 있으면 모두 여성에 의한 것이거나 또는 내부에서 일어난다

       (初傳 下剋上).      

   ※ 취직: 초전 巳. 천공. 皇書<여름> 天詔<申月> 왕상하고 말전과 년명이 상합하면 취직의 길이 곧 열린다.

   ※ 初傳 天空 行年上을 剋하면 사용인의 努를 받고 또 도망사건 起.

   ※ 初傳 祿 太常이면 재물의 즐거움이 있고 俸祿에 기쁨이 있다.

   ※ 初傳 太常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衣食住의 기쁨이 있다. 또는 화합사가 있다.

   ※ 初傳 太常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술자리 다툼. 재물의 다툼. 衣食住의 근심이 있다.

   ※ 初傳 天空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아랫사람(고용인). 고위인의 면접사. 또는 교제사가 원만하고 노

       동계통에 기쁨이 있다.

   ※ 初傳 天空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고용인에게 모욕을 당하고 사기사건에 휘말리며 하는 일에 막힘이

       많아서 근심이 있다.

      (천강)

   ※ 日支上 天이 초전이 되면 비상거동 건이 있다.

   ※ 日支上 天이 支後에 있고 四季에 坐하여 처첩 또는 종업원에게 災禍발생.

      (처)

   ※ 巳/亥 井殺 二死는 부인의 凌死事件 있다.

      (천문)

   ※ 天門上에 록(德神祿馬)이 승하면 천문에 들어간다고 하여 그 祿의 귀함이 더한다.

       다만 천문(亥)이 공망이 되어 貴함이 가벼워지며 또한 그것을 보전하기 어렵게 된다.

      (청우정단)     

   ※ 반음과(返吟課)가 공망이 없으면 청(晴)은 우(雨)로 우(雨)는 청(晴)으로 변화한다.   

      (난사교섭)

   ※ 간상신(干上神)이 지상신(支上神)을 제하면 좋고 반대의 경우는 불량하다.

   ※ 일지(日支)에서 일간상신(日干上神)을 극하면 성의가 없다.

   ※ 일간(日干)에서 일지상신(日支上神)을 극하면 나에게 유리하다.

      (등산정단)

   ※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길장(吉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왕旺) 상(相)  휴기(休氣)를 얻고 상하(上下)가 상

       생하면 길이고 이와 반대면 흉하다.

   ※ 일지상신(日支上神)에 흉장(凶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사(死) 수(囚)가 되고  상하(上下)가 상극하면 흉이

       다. 이와 반대면 길이다.

   ※ 일지상(日支上)에 백호(白虎)가 승하면 동물의 해(害)를 당한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진(辰) 이면 집 뒤에나 근처에 있다.

      (음신정단)

   ※ 일간과 초전이 상생(相生)하면 서신(書信)이 온다.

   ※ 신신(信神)과 주작(朱雀)이 과전(課傳)에 있고 이마(二馬)를 띠면 음신(音信)이 온다.

      초전에 정마(丁馬)가 승하면 속하다.

   ※ 음신(音信)이 오는 날은 주작(朱雀)을 충( )이나 합(合)하는 날에 온다.

      (혼인)

   ※ 혼인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이사의 길흉)

   ※ 舊宅에 있는 것이 좋다.

      (기다리는 사람)

   ※ 기다리는 사람은 온다. 다만 변경이 심하여 오지 못할 수도 있다.

      (사업)

   ※ 사업 동업 교섭사는 처음은 좋아서 잘되고 후에는 사이가 나빠서 서로 원망을 하게되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매매. 거래)

   ※ 매매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영농)

   ※ 穀類. 雜穀. 麻類는 길하다. 병 충해가 있어서 수확은 50% 정도다. 가축은 흉하다.

 

      과격(課格)  

   ※ 明暗二鬼格: 日干上神은 日에 鬼가 되고 日支 上神에서 遁干의 鬼를 制하지 못하면 病斷은 病이 겹쳐 發生 也.

      他事는 凶害. 모두 人宅에 起 也.    

   ※ 작귀격(雀鬼格): 干上神이 일간을 극하고 朱雀 乘, 官職은 상관이 責을 받고 常人은 公署에 伸告 伸請 上伸등은

      不結課 也. 기자 작가 筆禍事件 也.

   ※ 簾 貴人: 干上-年命上에 貴人(夜占의 경우) 旬首는 더욱 好.

      辰戌이 旬首가 되어 干上 年命上에 있으면 首席合格 也.

      辰은 天 으로 領袖의 神이고 戌은 河 魁로서 문명의 별 也.

      이미 관직에 있는 사람은 관직에서 물러나는 상이다. 이유는 簾 貴人의 작용이기 때문. 占人의 당면 운세와 상

      황을 알 수가 있는 것이다.(干上神 年命上神으로)

   ※ 天乙神 格 : 日干의 鬼殺이 身에 臨하고 天乙이다. 宅上에 臨하면 가정의 神佛이 不正하여 병환에 걸린다.

       바르게 修理하고 또 宅神에 祭禮하면 허물을 면한다(干上에 승해도 동일).

   ※ 返吟課. 無依格은 도망 가출은 원방에서 찾아야 한다.

   ※ 返吟課: 巳亥巳 財物과 文章事를 구하려 한다. 대개는 改動한다.

   ※ 返吟課: 어느 일도 두 사건이고 병의 증세도 두 가지이다.

   ※ 斬關格은 처음은 행동상 곤란하나 멀리 움직이는 상이니 먼 곳으로 가면 이익을 본다.

   ※ 斬關이 白虎를 만나면 私에 이롭고 公的인 것에는 불리하다.

   ※ 斬關格: 勞苦를 피하지 말라.

   ※ 斬關格: 참관격은 진 술(辰戌)이 초전으로 되는 것을 말한다.

       진(辰)은 천강(天  )이라고 하고 술은 천괴(天魁)라 한다.

       토(土)가 겹쳐서 폐색되어 천관(天關)을 건너기 어렵고 도로에 통행하는 데는 관문을 참(斬)하여 열기 때문에

       참관(斬關)이라고 한다.

       참관격(斬關格)은 중 말전 에 자 축 인 묘 미 신 유(子丑寅 卯未申酉)가 있으면 참관(斬關)이 통하게 되는 것이

       다. 또한 귀 합 용 백 음 상 후(貴合龍白陰常后)의 천장(天將)이 중, 말전에 있어야 한다.

       그러면 참관(斬關)은 통하게 된다.

   ※ 元胎格은 임신건이 아니면 변경 갱신의 징조가 있다.

   ※ 元胎格은 老人 小兒의 病은 不宜하다.

   ※ 元胎格은 사맹(四孟)이며 오행을 생(生)하는 곳이기에 무릇 소아(小兒)의 유신(類神)이라고 한다.

       어느 일도 새로운 의미가 있는 일을 정단하려 하며 갱신의 징조이고 회태(懷胎)에 관한 정단은 임신(姙娠)한다.

       천장(天將)이 길하면 길함이 더한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는 천지반(天地盤)이 모두 대충방(對 方)에 있어서 충지( 地)로 되는 반음과(返吟課)이다.

       하늘과 땅이 서로 노려만 보고 있으며 무정하여 사람은 마음놓고 안정을 취할 수가 없다.

       일어나면 앉아야 하고 쉬다가 뛰다 가를 반복하여 불안정하다. 서로 의지하기 어려워서 마음속에 있는 것을 터

       놓고 대화할 수가 없는 상(象)이다.

       삼전(三傳)은 원태격(元胎格)이며 일지상신(日支上神)에 천강(天 )이 승하고 백호(白虎)가 있어 참관격(斬關

       格)이 된다. 초전(初傳)은 일간(日干)의 록신(祿神)이며 순미(旬尾)가 되어 폐구격(閉口格)을 이룬다.

       록(祿)은 절지(絶地)에 승하여 그 길함이 반감된다.

       일간상신(日干上神) 관귀(官鬼)가 되고 천을신지격(天乙神祗格)이 되며 일지상신(日支上神)은 천간(天干)에

       백호(白虎)가 승하며 둔간(遁干)은 둔살(遁殺)이 있으며 백호(白虎)가 승하여 그 흉함의 깊이를 알지 못한다

       하였다.

       보이는 살(殺)은 조심하여 잘 피할 수 있으나 숨어서 있는 살(殺)은 보이지 않아서 크게 당하게 되는 상(象)이다.

       즉 자신의 주변에 조심할 일이 있어서 평소에 잘 관리를 하여 별 탈이 없지만 안이하게 생각하거나 평소에 신경

       을 쓰지 않는 곳에서 하자가 발생하여 갑자기 나에게 큰 고통이나 재난이 되어 다가오게 된다.

       그러니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매사 주의를 하여 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변의 경계를 철저히 잘 해야한다.

       일간상신(日干上神)은 일간(日干)을 극하고 일지(日支)는 묘신(墓神) 백호(白虎)가 승하여 사람이나 집이나 모

       두 온전하지 못하고 의지처가 되지 못한다. 자신의 분수를 지키고 조용히 지내는 것이 좋다.

       취직을 하는 것도 여의치 않고 사업을 하면 막히고 풀리지 않으니 할 것이 마땅하지 않으므로 인내하고 때를 기

       다리는 것이 최선이다.일간상신(日干上神) 정신(丁神)이 승하여 천전(遷轉) 부임(赴任)은 속하다.

       또한 중전(中傳)에 정신(丁神)이 승하여 왕래가 신속하다.

       일간상신(日干上神) 주작(朱雀)과 관살(官殺)이 승하여 작귀격(雀鬼格)이라 한다.

       낮 정단은 계약 문서의 일은 어렵게 되고 풀리지 않는다. 문서의 일이나 고소 진정의 사건 수표 등의 사인 등의

       일로 고통을 당하게 될 것이니 주의를 요한다.

       공직자는 상관(上官)에게 책(責)을 받고 탄핵(彈劾)을 당하게 되며 기자, 언론계통에 있는 사람은 필화(筆禍)를

       조심해야 한다.    

       이 과(課)의 삼전(三傳)을 보면 초전(初傳)은 록신(祿神)이 폐구(閉口)되었고 말전(末傳)도 동일하다.

       다만 중전(中傳)은 정신(丁神)이 승하여 일간(日干)의 역마(驛馬)가 되니 매우 활동이 강한 기운이다.

       그러나 초전(初傳)과 말전(末傳)이 폐구(閉口)되어 있다는 것은 일단 초전(初傳)을 통하여 중전(中傳)에 이르면

       갑자기 왕성한 활동력이 발휘되어 사람이 매우 바쁘게 활동하게되지만 말전(末傳)이 다시 폐구(閉口)되어 버렸

       으니 터널 안에 갇혀 버린 형상이 된다.

       이는 앞뒤가 막혀 버린 것과 같다. 아무리 바쁜 활동을 하여도 처음과 끝이 막히면 활동 효과는 없는 것과 같다.

       이를 원용하여 해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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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사는 셀 수 없을 정도

        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무진일 10국 <戊辰日 10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른 국<局>도 이런 방법을 원용하면 어떨까 해서 여기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08년 음 7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