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술
일<丙戌 日> 8국 공망
午 未
甲
|
己
|
○
|
后
申 合
|
勾
丑 陰
|
玄
午 靑
|
卯
|
申
|
丑
|
丙
|
辛
|
辛
|
甲
|
蛇
戌 蛇
|
空
卯 常
|
空
卯 常
|
后
申 合
|
丙
巳
|
戌
|
戌
|
卯
|
貴+순 貴-역
○ ○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복음과(伏吟課)
지일과(知一課)
통비(通比)의
체<體>. 참(參)을 거(去)하고 현(賢)에 임하는 상(象).의지가
강력하여 임무에 취하는 상.
모두
동료에 의해 일어나고 화(禍)는 밖에서 온다. 혐의(嫌疑)의
징조가 있다. 失物 尋人은 가까운 곳에서
찾아라.
은혜속에 해(害)가 생긴다. 소(疎)를 버리고 친(親)으로
나가라.
참관격(斬關格).
불비격(不備格)
◈ 기다리는
사람은 오지 않는다. 강행하면 화를 초래한다. 도망함이
마땅하고 도적은 잡기 어렵고 여행은 재
액이
있다. 병은 위험
◈
삼각관계
있다. 陰私事가 있다.
◇
봄 여름은 길하다.
◇
親屬이
불화하고 여인은 병에 걸린다.(宅上 天空)
◇
宅主가 病에
걸린다. 家宅上에 天空이 乘하면 마른 우물이 있거나 우물로
인하여 怪事가 生한다.
◇ 송사는
화해가 길하고 공존함을 도모해야 한다.
◇
질투하는 일이
생긴다(初 上에서 下剋).
◇
시작은 있으나
끝이 없다.
◇
사관 구직은 장애가
있다.
◇ 천금이자결(千金二字決):
구설과 저주가 일어난다.
◇
貴人이 空亡이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
貴人 入獄되어
무슨 일도 오차를 초래한다(윗사람의 노여움을 산다). 단
일간상신에 있으면 길조이다.
◇
사관 구직은
서두르면 가능하나 늦으면 어렵다. 또는 공망이 지난뒤에
가능하다.
◇
상대와는 화합하는
기운이 있다. (天盤 支合).
◇
의심스럽고
우려되는 사건이 있다.(干上 脫墓)
8 국의
의미하는 조건.
☞ 선택의
기로에 섰다. 가깝고 친한 곳으로 정하라. 남녀는 삼각관계가
있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어떤
사람인가.
⌦
래방인의
사정.
⌧ 日辰上의
辰 戌에 玄(白. 蛇) 질병 건(年命上 同一).
⌧
初財-中末에
靑(合)은 求財 件.
(귀인)
※
貴人이
入獄되면 퇴직 퇴임하는 것은 좋다. 공명 구직은 불리하다.
※
貴人 空亡이면 시험이나 공명은 불리하다.
(구재)
※
求財는
서두르면 길하다. 늦으면 어렵다.(干上神이 초전을 生한다.
※
일간과 동일한 오행에 玄武 승하면 陰私중에 횡재를 할
징조다.
※
三傳 馬 財는 외교적 활동으로 재물을 얻는다.
※
末傳에서 初傳까지 생하고 財를 生하니 타인이 선전해주어
재물을 얻으며 다른 일도 잘 성사가 된다.
(구관 구직 사관)
※
구직은
장애가 있고 어렵다. 공망후에 다시 판단하라.
(간상 지상)
※ 일지
卯는 일간 生(常)은 주식, 연회 사, 음식점은 장래 밝음.
※
의심스럽고 우려되는 사건이 있다.(干上 脫墓)
※
干上에 墓神이 覆하는 것은 三傳 이외(丑寅卯)의 방위에서
利祿을 구하는 것이 좋다.
※
干上, 支上에 어디라도 墓神이 승하면 모든 일이 혼미함이
있으며 형통할 수 없고.
병과
소송사는 정단하면 흉하다.
※
干上에 墓가 있어서 매사가 밝지 못하고 명쾌하지 못하다.
閉塞不通이기 때문이다.
※
日支가 干上에 加하고 近隣과 支合하면 변경 相謀事는 成就
也.
※
상대와는 화합하는 기운이 있다.(天盤 支合).
※
일지가 일간에 승하여 일간을 설기하면 타인이나 아랫사람이
와서 나를 손해 나게 하는 것이다.
(가출
도적. 사용인)
※ 玄武
上, 下 生, 분실한 것. 玄武 上에서 下를 生 도난
당한 것.
※
玄武 陰神에 범인 숨는 장소다. 삼전(三傳)중에 도신(盜神)이
임하고, 또 상관(傷官)이 타면 도난을 당한다.
만약
년명상신에서 이를 제(制)하면 분실물은 찾을 수 있다.
※
도적이 남녀(男女)인가를 알려면 현무(玄武)의 음신(陰神)의
상하(上下)를 본다.
즉,
둘 다 양(陽)이면 남(男)이고, 둘 다 음(陰)이면 여(女)
이다.
양(陽)과 음(陰)이 섞여 있으면 승한
천장(天將)의 음양(陰陽)으로 안다.
陽
貴人 蛇 朱雀 勾陳 靑龍 白虎
陰
六合 天空 太常 玄武 太陰 天后
※
현무(玄武)가
오(午)에 타면 정남에서 온다. 얼굴은 적흑. 이마는 뾰족하고
음성은 크다.
※
현무(玄武) 순행(順行)은 도적이 도주하고 현무(玄武)의
역행(逆行)은 도적이 숨어 있다.
※
도적(盜賊)이 잡히는 날은 도신(盜神)을 극하는 일(日)
또는 일귀(日鬼)를 극하는 날에 잡힌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盜神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
사용인 (類神1과)는 외부에서 찾는다.
(년명상신)
※
年命上神에 寅이 승하면 前後引從이 되어 일이 성사되는
기쁨을 만난다.
(미모)
※
33과
空은 뚱뚱하고 醜婦다. 3과 常은 원만하고 음식 잘 하는
여자. 미적(美的)인 여성이다.
(말전)
※
末傳이
공망이면 옛 것을 지키는 것이 길하다.
(문서)
※
문서를
꼼꼼히 챙겨야 한다(天空 印綬).
(백호
등사 현무)
※
일간과 동일한 오행에 玄武 승하면 陰私중에 횡재를 할
징조다.
(소쟁정단)
)
※ 일간상신(日干上神)
또는 일지상신에서 일간을 극하면 소쟁(訴爭)이 일어나서
이유를 말하기 어렵다.
반대의
경우는 이유를 말 할 수 있게 된다.
※
일지상(日支上) 또는 년명상에 묘신(墓神) 관신(關神) 천신(天神)
천옥(天獄) 지옥(地獄) 등이 승하면
형(刑)이
무겁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天獄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地獄
辰 午
戌
子
關神
丑 辰
未
戌
天神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
천공(天空)이
일지상신 또는 일간상신에 묘신(墓神)이 임하면 감금된다.
※
日干上 墓는 감금된다.
※
소송은 불리하다. 화해가 가능하다.
(삼전)
※
三傳
玄武가 들면 도로의 神이다. 조용하면 재앙을 면할 수 있으나
활동하면 흉해를 만난다.
※
三傳 遞生하여 洩氣는 타인의 推擧는 말뿐이고 속임수다.
(墓 정단)
※
초전(初傳)
오행이 금왕(金旺)이면 자손에 명리(名利) 공업인(工業人)이
나오고 수(囚) 사(死)이면 하등(下等)
의
직업인이다.
※
일지(日支) 또는 일지상신(日支上神)이 일간을 생(生)하면
모두 길하고 일지 또는 일지상신이 일간을 극하면 흉
하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인신사해(寅申巳亥)를
보면 상상(上相)이고 지(地)는 후(厚)하고 길
상이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다.
그러나
휴수(休 囚)되고 흉장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생 한다.
※
묘상은 공망이 지난 뒤에 구할 수 있다. 가정은 처음은
어렵고 후에 길하다.
(묘
신(墓神)
※
辰 未는 日墓이고 丑 戌은 夜墓이다. 日墓는 길흉이 신속하고
夜墓는 유연하고 늦다.
夜墓가
日干上에 승하면 暗에서 明으로 되어 제반사를 구제하는
작용을 한다. 반대로 日墓가 승하면 明에서 暗
으로
들어간다고 한다.※ 四墓가 四孟에 坐하면 墓가 生에 覆한다고
한다. 이를 物事復起라 칭한다.
길사는
좋은데 흉사는 忌한다. 재병 소송사는 흉하다.
(시험 선거)
※
시험(선거)은
길한데 과욕은 금물이다.(낙선할 가능성이 있다. 말전 공망은
어렵다. 공망뒤에 보라.)
(양신
음신극)
※
이 과는 陽神끼리 극하고 陰神끼리 극하는 잡란격(雜亂格)이
되어 내외 모두 불평부족이 있다.
이를
음신동지(陰神同志) 양신동지(陽神同志)의 극이라고 한다.
(역마)
※ 馬가
初傳에 있으면 東奔西走(만사가 신속하다)
※
초전이 驛馬가 되고 옮겨지고 바뀌어지는 사건이 있다.
※
역마(驛馬)가 재(財)와 함께 하면 재마(財馬)라고 한다.
이 재마(財馬)가 명(命)에 합하면 타향에서 재를 얻는다.
(여행정단)
※
여행중지:
干上에 墓神.
※
선박 항공기 도하(渡河) 등의 여행의 길 흉은 일간상신
또는 년명상신에 日干上神에 술미(戌未)가 더해질 때는
떠
나지
말아야 한다.
(임신)
※ 임신을
구하면 처는 임신한다.
※
出産 흉 : 삼합 지합은 태아가 母腹을 연연해 한다고 하여
母를 떠나기 어렵기 때문이다. 출산 지체된다.
※
三傳 2陽 1陰은 女兒. 不備格 早熟 兒 출산.
(임명)
※
墓神覆日 일 때 墓가 占月의 生氣일 때 창고관리. 파견
임명에 좋아서 墓로 보지 말라.
(인 택
人 宅 )
※
사람들이
나를 도움을 주겠 다거나 그럴듯한 제의를 하거나 달콤한
말을 하는 것은 모두 감언이설이므로 믿어서는
안
된다. 서로 믿고 좋다고 시작을 할 때는 잘 모르다가 정신차리고
주위를 보니 모두가 나를 속여 나는 함정에 빠
진
것을 느낄 때는 이미 때가 늦은 것이다.
타인의
사탕발림 같은 말을 조심해야 한다.
※
六合이 승하여 이미 예정된 일이나 계약 등의 일은 깨지거나
파기되므로 해서 복잡한 사정이 발생하고 시끄럽게
되며
아랫사람이나 재물로 인하여 마음이 편치 않을 것이니 이에
대비하는 것이 좋다.
※
酉年의 正斷은 가장 또는 가족이 재난을 다하거나 일이
모두 傷하고 辰年에는 가정에 病患이 있으면 장기간 갈
것
이다.
※
일지상신은 浴宮에 해당하고 일지를 극하게 되니 사람은
주색을 탐하지 말아야 한다.
타인이
와서 감언이설을 하여 나의 것을 탈취하려 하는 것이므로
항상 신중해야 하며 경거망동을 삼가야 한다.
그러하지
아니하면 재앙을 초래하게 된다.
※
두 마리의 뱀이 한 구덩이에서 다투는 상이므로 집으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게 되고 직장에서 시비를 당하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
초전 재신은 絶地위에 있으며 근본이 약하여 재물을 보고
가지기 어려우며 남자가 처를 구하려 해도 바람처럼 보
였다
사라져 버리니 구하기 어렵다.
※
모든 일은 형제 친구 동료 등의 일에서 비롯되며 좋은 일
가운데 나쁜 일이 있으며 은혜가운데 해로운 것이 있으
며
매사는 친하고 확실한 곳을 택하고 멀고 잘 모르는 곳은
택하지 말아야 한다.
※
새로운 직장을 구하거나 집을 구하는 사람은 스스로 노력하여
목적하는 것을 구하게 되며 목적물을 쉽게 만나 성
사되는
상이다. 그러나 목적물은 나에게 큰 손해를 입히게 되므로
흉하여 불용 한다.
(질병)
※
申/卯는
辰月은 死氣 也. 戌月은 生氣 也. 침상에 앓아 누운 것이다.
※
申에 六合이 승하면 醫의 類神이다. 그러나 공망이면 종교인으로
본다.
※
墓神 蛇身으로 夾하여 뱃속에 종양이 있는 암 또는 혹이
자라나는 질병이다.
※
墓神이 덮고 病斷은 위험하다. 舊病은 불치 신병은 치유.
(초전)
※
初傳 奸神(申酉戌月) 后 合이고 일간과 相合은 연애 기쁨
있다.
※
제4과를 初傳으로 하면 힘이 없고 나에게 이로우며 상대에게
이롭지 않다.小事에는 이롭고 大事는 이익이 없다.
※
驀越格: 四課를 초전으로 하는 것을 말하는데 길흉이 홀연히
나타난다.
※
初傳 六合이 申에 乘하면 金剋木 也. 內戰이 되므로 타인이
와서 爭亂을 일으키거나 자식이나 家人에게 災害가
있다.
또는 중매인이 와서 혼인사를 상담이나 의논을 한다.
※
上이 下를 剋하고 內戰이 되면 沮害가 생기고 일이 이루어짐이
불가하다.
※
사건은 부인으로 인하여 발생한다(初傳 天后).
※
가정에 頭風의 병고에 시달리는 부인이 있다(初傳 天后).
※
初傳 六合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계약. 화합. 결혼의 기쁨이
있다.
※
初傳 六合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배신, 위약,
우환의 근심이 있다.
※
初傳 天后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귀부인 또는
여인의 협조가 있다.
※
初傳 天后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여인의 謀害
또는 배반. 박해로 근심이 있다.
(처)
※
申/卯 : 妻의 身上에 재해.
※
처는 남자를 잘 따른다(日支 干上 乘).
(난사교섭)
※
간상신(干上神)이
지상신(支上神)을 제하면 좋고 반대의 경우는 불량하다.
※
일지(日支)에서 일간상신(日干上神)을 극하면 성의가 없다.
※
일간(日干)에서 일지상신(日支上神)을 극하면 나에게 유리하다.
(등산정단)
※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길장(吉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왕旺) 상(相) 휴기(休
氣)를 얻고 상하(上下)가 상생
하면
길이고 이와 반대면 흉하다.
※
일지상신(日支上神)에 흉장(凶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사(死) 수(囚)가 되고 상하(上下)가 상극하면 흉이다.
이와 반대면
길이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묘(卯) 이면 가정이나 현관 근처에 있다.
(음신정단)
※ 일간에서
초전을 극하면 음신(音信)은 안 온다.
(태상)
※
日支上 목욕(酉)이며 太常이 승하면 주색에 의하여 가정을
망치는 상이다.
※
太常이 卯에 승하여 내전이면 酒色 또는 금전의 일로써
다툼이 일어난다.
(혼인)
※
上神이
支合하여 혼인은 이루어진다. 다만 일간상신 兩蛇夾墓하여
후일에는 재액이 있다.
※
火日 初財 后 合 旺相은 정식 결혼. 休 絶은 자유결혼.
(이사의
길흉)
※ 新宅으로
이사하는 것이 좋다.
(기다리는 사람)
※
기다리는
사람은 공망이 지나야 온다.
(사업)
※
사업
동업 교섭사는 처음은 좋아서 잘되고 후에는 사이가 나빠서
서로 원망을 하게되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매매. 거래)
※
매매는
이루어진다. 토지 전답 건물 등의 매매는 좋다.
(영농)
※ 곡류는
길하다. 수확은 나쁘다. 가축은 토끼 길하고 개 소 흉하다.
과격(課格)
※ 兩蛇俠墓格
: 干上 墓에 蛇가 있고 巳는 등사의 본가다.
소송은
투옥되고 질병은 난치<결석, 종양> 출산은 흉하고
그외 점도 흉화를 만나 쉽게 벗어나지 못하고 갈수록
오리무중이다.
년명상신(행년)이 死氣이면 死가 속하다.
※
干支相會格: 干支上은 六合 也. 日支가 干上에 있어 피차
공모 협조 양호. 家人-相對의 도움을 얻는다.
※
入墓愛憎格: 初傳의 地盤 天神의 오행에서 中傳이 十二運
墓에 該當 也.
초전 財이고
財 入墓는 凶. 戌月占은 생기인 妻가 앓아 누운 형상.
※
知一課는 上에서 下를 극하는 것이 두 곳에 있어 양일(陽日)은
양비(陽比)를 쓰기 때문에 사과를 초전으로 한다.
이과는
知一比用課이다.
※
은혜가운데 해가 있고 신용이 있는 가운데 의심이 있게
된다(知一課).
※
知一課는 사건은 두 갈래로 걸치면서 끝내는 하나로 돌아간다.
다투는 일은 화해하는 것이 좋고 사업 모사는 계획
하고
활동해야 하며 동업 등은 좋다.
※
不備格은 하에서 상을 극하면 질투의 일이 있고 상에서
하를 극하면 혐의를 받는 일이 있다.
※
不備格은 남녀관계 외에 일반적 사물에서 협상 교섭건 등의
쟁의에서도 발생한다.
즉
경쟁사간에 뛰어들어 교섭이 어렵게되는 경우 등이다.
※
斬關格은 처음은 행동상 곤란하나 멀리 움직이는 상이니
먼 곳으로 가면 이익을 본다.
※
斬關格: 勞苦를 피하지 말라.
※
斬關格: 참관격(斬關格)은 진 술(辰戌)이 초전으로 되는
것을 말한다. 진(辰)은 천강(天 )이라고 하고 술은 천괴
(天魁)라
한다.
토(土)가
겹쳐서 폐색되어 천관(天關)을 건너기 어렵고 도로에 통행하는
데는 관문을 참(斬)하여 열기 때문에 참
관(斬關)이라고
한다.
참관격(斬關格)은
중 말전 에 자 축 인 묘 미 신 유(子丑寅卯未申酉)가 있으면
참관(斬關)이 통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귀 합 용 백 음 상 후(貴合龍白陰常后)의 천장(天將)이
중 말전에 있어야 한다.
그러면
참관(斬關)은 통하게 된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課)는 양일(陽日) 양비(陽比)의 극을 취하여 초전(初傳)으로
하여 지일과(知一課)이다.
일간상(日干上)에
묘신(墓神)이 승하여 참관격(斬關格)이 된다. 지일과(知一課)는
양갈래의 일이 일어나고 친한
곳으로
정하고 소송은 화해가 좋고 공존하는 것을 원한다.
실물(失物)은
가까운 곳에서 찾아라. 상업(商業)은 동업자와의 거래이다.
상(上)에서 하(下)를 극하면 혐의의 징
조가
있다.
즉
질투하는 일이 생긴다.일간상(日干上)에 묘신(墓神)이 승하고
협묘(夾墓)하여 흉한 일을 면하지 못한다.
마치
두 마리의 뱀이 하나의 굴을 들어가려고 싸우는 상이다.
부동산 전답 가옥 등의 일에서 시비가 있고 직장의
일에서
시비가 생기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불비격(不備格)은 무음격(蕪淫格)이라
한다.
일남
이녀의 삼각관계라 한다.
초전(初傳)
신(申)이 묘(卯)에 가하여 육합(六合)이 승하면 처(妻)의
병(病)을 정단하면 처(妻)는 죽는다.
삼전(三傳)
말전(末傳)에서 초전(初傳)까지 체생(遞生)하여 재성(財星)을
생(生)하니 낯 모르는 사람이 도와서
재물을
얻는 것이며 증권이나 주식을 투자하여 재산을 득(得)하는
상(象)이다.
또는
타인이 협조하여 미혼자(未婚者)는 혼인(婚姻)을 하게되는
상(象)이다. 다만 말전(末傳)이 공망되어 그 진
실성이
없어 타인의 감언이설(甘言利說)을 조심해야 한다. 초전(初傳)
재신(財神)은 절지(絶地)위에 있으며 근본
이
약하여 재물을 보고 가지기 어려우며 남자가 처를 구하려
해도 바람처럼 보였다 사라져 버리니 구하기 어렵다.
그것은
재신(財神)이 을목(乙木)의 위에 있으며 다음에는 축(丑)의
묘신(墓神)에 입묘(入墓)하여 사라져버리기
때문이다.
처(妻)가
을목(乙木)위에 있는 것은 관(棺)위에 누워있으며 육합(六合)이
승하여 질병은 처가 위험하며 진월(辰
月)의
사기(死氣)가 되어 더욱 그러하다.
일지상신(日支上神)은
욕궁(浴宮)에 해당하고 일지(日支)를 극하게 되니 사람은
주색(酒色)을 탐하지 말아야 한
다.
타인이 와서 감언이설(甘言利說)을 하여 나의 것을 탈취(奪取)하려
하는 것이므로 항상 신중해야 하며 경거망동
(輕擧妄動)을
삼가야 한다. 그러하지 아니하면 재앙을 초래하게 된다.
이
사람은 일간상신(日干上神) 묘신(墓神)에 양사협묘(兩蛇夾墓)하여
참으로 안타까운 모습이다.
타인이
자신에게 와서 굽신거리며 간사(奸邪)한 모습을 보이는
것은 뱀이 혀를 날름거리며 사람을 속이는 모습이
다.
자칫 잘못하면 속을 염려가 있겠다.
주관(主觀)이
약해 보이며 자신의 헛된 꿈을 현실로 착각하기 쉬운 운명이다.
그래서
주색(酒色)에 빠질 염려가 있고 그로 인하여 패가망신(敗家亡身)할
가능성도 있다.
◈
◈ ◈
◈
◈
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사는 셀 수 없을 정도
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무진일 10국
<戊辰日 10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른
국<局>도 이런 방법을 원용하면 어떨까
해서 여기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08년
음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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