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진일
9국 <戊辰日 9국>
甲
|
戊
|
壬
|
蛇
子 靑
|
玄
辰 玄
|
靑
申 蛇
|
申
|
子
|
辰
|
癸
|
乙
|
壬
|
甲
|
勾
酉 朱
|
貴
丑 空
|
靑
申 蛇
|
蛇
子 靑
|
戊
巳
|
酉
|
辰
|
申
|
貴-순 貴+역
○ ○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탄사과(彈射課)
통규(統 )의
체<體>. 호위(虎威)를 빌린 호(狐)의 상(象)
모사(謀事)는
주(主)가 불리하고 상대가 이롭다,
선동(先動)이
이롭고 후응(後應)은 불리. 상(上)은 유리 하(下)는 불리.
대인(待人)은 와도
이익이
없다. 초전 공망은 동작이 허사(虛事)다.
윤하격(潤下格).
참관격(斬關格). 여덕격(勵德格)
◈ 原流不息하고
灌漑 공용이 심하다.
◈ 도망함이
마땅하고 도적은 잡기 어렵고 여행은 재액이 있다. 病은
위험
◈ 반복부정의
象. 身宅 불안하고 官職은 遷轉되고 庶人불안.
◇
상대와의 교역, 교환 등은 모두 길하다.
◇
타협 조정 화순 양보된다.
◇
부인의 슬피 울 일이 있다(子 蛇 乘)
◇
貴人이 극을 받으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
선보기 회견 등은 모두 길하다.(天門에 門戶 卯가 乘)
◇
人宅이 함께 실탈의 건이나 도난 실물 등의 사건을 만난다.
◇
夏 土月은 길하고 午未 日은 吉.
9국의
의미하는 조건.
☞ 재물에
대한 욕심이 크면 災禍를 초래하게 된다. 멀리 바라보는
사람이면 눈앞의 재물을 탐하
지
말라. 허상에 놀라는 징조이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어떤
사람인가.
⌦
래방인의
사정.
⌧ 初
財-中末에 靑(合)은 求財 件.
(귀인)
※
貴人이 극을 받으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
貴人이 卯酉에 임하면 자기를 수호하여 조용히 때를 기다리는
것이 좋다.
(구재)
※
財神에 玄武 蛇神이 승하면 재물을 얻은 후에 잃는다.(재물은
크다)
※
삼전이 모두 재물은 大 小를 불문하고 얻게 된다(일간이
衰하는 때에는 불가하고 일간이
旺할때는
가능하다).
※
재물이 둔간(遁干) 귀(鬼)를 생 하면 재물을 탐하여 관재(官災)를
초래하고 결혼하고 난후
처에
의해 소송을 야기한다. 분수에 넘치는 재물을 탐하지 말라.
(구관 구직 사관)
※
구직 사관은 장애가 있다. 현직에 있는 사람은 고심이 많다(三傳
三合 食神 傷官).
(간상 지상)
※
干支가 함께 상에 탈기가 되면 걱정은 사라지고 완화된다.
다른 정단은 기세가 없고 上下
가
支刑이 되므로 가정이 불화하고 주거에 고심이 있다.
※
상대와는 화해하고 타협하며 화목하는 기운이다(交車支合).
(가출
도적. 사용인)
※
가출인은 외부에 있다.
※
도적자수 - 玄 上下 剋. (잃어버린 것)
※
玄 辰 흉악하다.
※
사용인 (類神1과)는 외부에서 찾는다.
※
玄武 陰神에 범인 숨는 장소다.
※
도적이 남녀(男女)인가를 알려면 현무(玄武)의 음신(陰神)의
상하(上下)를 본다.
즉,
둘 다 양(陽)이면 남(男)이고, 둘 다 음(陰)이면 여(女)
이다.
양(陽)과
음(陰)이 섞여 있으면 승한 천장(天將)의 음양(陰陽)으로
안다.
陽
貴人 蛇 朱雀 勾陳 靑龍 白虎
陰
六合 天空 太常 玄武 太陰 天后
※
현무(玄武)가 양지(陽地)에 타면 남자이고, 음지(陰地)에
타면 여자이다.
왕상하면
연소자이고, 휴(休). 수(囚)는 노인이다.
길신에
타면 세력 인이고. 흉신에 타면 흉악 인이다.
※
현무(玄武)가 진(辰)에 타면 동남에서 온다.
얼굴은
황백색이고 키는 작다. 흉악한 도적이다.
※
현무(玄武) 순행(順行)은 도적이 도주하고 현무(玄武)의
역행(逆行)은 도적이 숨어 있다.
※
도적(盜賊)이 잡히는 날은 도신(盜神)을 극하는 일(日)
또는 일귀(日鬼)를 극하는 날에 잡
힌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盜神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
玄武 乘神은 오는 방향이고 地神은 가는 방향이다.
※
玄武가 辰 戌 亥 중 어느 곳에 들어도 玄武가 賊地에 든다고
하여 반드시 실탈의 건을 맞는 다.(虛耗事
실탈의 건을 맞는다)
※
무일(戊日) 辰에 玄武가 승하면 수혼신(收魂神)이라고 한다.
병을 정단하면 가장 흉하다.
※
辰에 玄武는 실탈을 면하기 어려우니 어느 일도 조용히
지키고 있으면 좋고 경고망동하면
그
비용을 감당하지 못하게 된다. 다만 日干 日支上에서 生하면
다른 방도로 후원을 받아
유익하게
된다. 사업경영은 순조롭고 일이 잘된다.
※
일간과 동일한 오행에 玄武 승하면 陰私중에 횡재를 할
징조다.
(미모)
※
3과 蛇는 체기 있고 안색은 흑색여성. 靑은 아름답고 청수하다.
(말전)
※
末傳 日支는 待人은 속히 돌아온다.
(삼합)
※
三合 支合이 있으면 길사가 계속되는 상이다. 다만 解散事는
흉이 된다.
子
辰 申 出奇라 하고 스스로 過誤를 改하라.
(소쟁정단)
※
소송은 閉口格을 忌한다. 이유와 도리를 진술하지 못하고
사람은 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않는다.
※
일간상신(日干上神) 또는 일지상신에서 일간을 극하면 소쟁(訴爭)이
일어나서 이유를 말
하기
어렵다. 반대의 경우는 이유를 말 할 수 있게 된다.
※
소송이나 질병은 처음은 잘 풀리지 않으나 나중에는 잘될
것이다.
※
비용과다로 화해가 길하다.
※
交車六合(日干과 支上이 干上과 日支가 합) 상대와 합의
등은 吉 也.
(삼전)
※
三傳 玄武가 들면 도로의 神이다. 조용하면 재앙을 면할수
있으나 활동하면 흉해를 만난다.
※
三傳에 白虎 蛇가 승하여 놀라운 일이나 사건을 만나게
된다.
※
삼전이 재국(財局)으로 되면 재(財)가 태과(太過)하여 오히려
재(財)를 결하게 된다.
(墓 정단)
※
초전(初傳) 오행이 수왕(水旺)이면 자손에 지자(知者) 현인(賢人)이
발복한다.
수(囚)
사(死)이면 수산, 어업 또는 천업(賤業)을 영위한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자오묘유(子午卯酉)를
보면 양상(良相)이고
지세(地勢)는
넓고 평평하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다.
그러나
휴수(休 囚)되고 흉장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생 한다.
※
간지(干支) 및 상신(上神)이 상생(相生) 비화(比和) 하면
재액(災厄)은 일어나지 않는다.
※
묘상은 습기가 많고 등사( 蛇)가 승하면 길지가 되지 못한다.
(시험 선거)
※
貴人 朱雀 靑龍은 있으나 처음은 어렵다.
※
酉는 從魁이니 亞魁星이라 부른다. 日干上에 酉가 있고
年命上神에 또 酉를 보면 시험에
반드시
합격한다.
※
朱雀. 長生. 天乙이 있으나 욕심이 과하고 자신의 조건이
노력이 부족하여 쉽지는 않다.
(여행정단)
※
여행은 동반자가 있다(三傳 三合).
※
삼전(三傳)이 순양(純陽)이면 날씨는 맑고 순음(純陰)은
비가 오고 화(火)가 많으면 맑다.
※
태세(太歲)에 자(子)가 타면 비행기 선박에 의한 출행 중지해야한다.
※
일간에서 干上 탈기(중도에서 돌아오거나 고생)
(임신)
※
三傳이 모두 陽(女兒)이고 일간상신은 음신(陰神)이므로
여아이다.
※
出産 흉 : 삼합 지합은 태아가 母腹을 연연해 한다고 하여
母를 떠나기 어렵기 때문이다.
출산
지체된다.
※
胎神은 장생의 地에 있으므로 태아는 안전하다.
※
潤下格은 女兒.
※
교차합은 쌍태 아.
(인 택
人 宅 )
※
人宅이 함께 실탈의 건이나 도난 실물 등의 사건을 만난다.
※
여름 정단은 취직. 부임 등에서 임명장을 기다리거나 명령을
받는 일이면 그 소식이 오래
기다려야
하며 다른 곳을 부임하는 일이면 그 기간을 채우지 못하게
되며 일반인이 사업을
하면
시기가 지난 일을 손대어 막대한 손해를 보게 된다.
※
부모의 일이나 존장사 또는 질병의 일은 쉽게 풀리지 않고
하는 일도 막힘이 많으니 더욱
관리와
신경을 집중하여 의욕을 잃지 않도록 해야한다.
※
자신의 분수에 넘치는 재물이나 여자를 탐하거나 취하면
반드시 큰 재난이나 고통을 당하
게
될 것이므로 욕심을 자제하고 자신의 분수를 지켜야 한다.
※
주택으로 인해 다툼을 벌인다. 干上 初傳의 午는 財이고
類神은 財物 心臟 眼目 妻財 家屋
으로
본다. 좌우에서 중전 亥水(비겁)에서 극을 받는다. 기회를
보아서 이사하는 것이 좋다.
※
가택에 도둑이 들거나 사고가 생기고 재해를 당해도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주위 사람들에
게
도움을 청해도 보거나 들은 사람은 말을 해주지 않아 정보를
입수할 수가 없어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다.
※
타인의 비밀이나 중요한 것을 알았다고 해도 자신만 알로
있어야 하며 이를 타인에게 말을
하면
후에 고통을 받게 되며 타인의 나쁜 것을 알고 그것을 고발하거나
들추어내려 하면 자
신의
비밀도 탄로가 나서 서로 허물을 쓰고 피차 어려 움에 처하게
된다.
(질병)
※
삼전 財星은 부모병은 사망가능성 높다.
※
三傳 財이면 病은 식중독이다. 年命上에서 財를 生하면
사망이고 剋하면 치료 가능.
※
위. 심화병. 자궁병. 신장.
※
기운허탈. 피로누적. 신장이 허(虛)하고 당뇨. 요통(腰痛).
자궁병의 질환.
※
閉口格: 음식이나 약을 먹지 못하여 위험하다. 혹은 공망하여
말을 하지 못한다.
더욱이
말전이 진(辰)의 묘신(墓神)에 좌하여 대흉(大凶)하다.
(초전)
※
제4과를 初傳으로 하면 힘이 없고 나에게 이로우며 상대에게
이롭지 않다.
小事에는
이롭고 大事는 이익이 없다.
※
驀越格: 四課를 초전으로 하는 것을 말하는데 길흉이 홀연히
나타난다.
※
초전이 蛇이고 말전이 靑龍이면 蛇는 龍으로 化하니
관공직은 취직이 이루어지고 현직은
승진의
기쁨이 있다. 또한 입학시험은 합격이 가능하다.
※
초전이 靑龍이고 말전이 蛇이면 용이 뱀으로 변하니 공명사를
정단하면 불리 하다.
현임
관직은 퇴직하거나 휴직을 하게 된다. 낮 정단은 이와 반대가
된다(모사 공명은 원대
하게
이루어진다).
※
初傳 蛇 행년상을 극하면 괴이, 파란 쟁파한다. 관재 재난의
근심이 있다.
※
初傳 蛇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타인이 협조를
하여 가정에 복록이 있다.
※
初傳 蛇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괴이하고 놀라는
일, 쟁투, 병재, 파난의 일이
있다.
※
初傳 靑龍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금전. 결혼.
귀한 자녀를 얻는 기쁨이 있다.
※
初傳 靑龍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금전걱정. 가택의
수리. 결혼의 근심이 있다.
(천문)
※
天門에 門戶 卯가 승하여 선보기 회견 등은 모두 길하다.
(청우정단)
※
윤하격(潤下格)은 수국(水局)이므로 우(雨)이나 공망되고
또한 일간에서 극을 받으면 청
(晴)으로
변화한다.
※
진하(辰下)의 지지(地支)가 양(陽)이면 청(晴)하고 음(陰)이면
비가 온다.
※
청룡(靑龍)이 기(氣)가 있는 신(神)에 가(加)하면 풍우(風雨)가
있다.
※
청룡(靑龍)이 신유(申酉)에 절(絶)이 되지만 풍우의 신(神)이
겹쳐 있으므로 풍우(風雨)가
있다.
※
해 자(亥子)가 신(申)이나 유(酉)에 가하면 대홍수이고
구진(勾陳)이 승하면 장마비가 된다.
겨울에
정단하면 대설(大雪)이고 공망 또는 토(土)를 제극하면
우(雨)나 설(雪)은 없다.
※
일간상신에 수(水)의 원천이 있어 비가 오고 바람 있다.
(처)
※
妻財에 蛇 白虎를 보면 처가에 들러 喪服입는 일을 만난다.
(청룡)
※
靑龍이 遁鬼에 승하면 관리직이나 회사원은 때를 기다려
직장을 구하게 된다.
(난사교섭)
※
交車支合格: 공통투자. 동업. 타협. 경영에 길하다.
(등산정단)
※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길장(吉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왕旺) 상(相) 휴기(休氣)를 얻고
상하(上下)가
상생하면 길이고 이와 반대면 흉하다.
※
등산(登山)을 하려고 할 때 조식(造式)하여 천반 진하(辰下)의
지지(地支) 방위로 가면 산
수(山水)의
조격(阻隔)이 있다.
(음신정단)
※
일간에서 초전을 극하면 음신(音信)은 안 온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신(申) 이면 부재중이다.
(혼인)
※
혼인은 이루어진다. 결혼 경사에 비용이 많이 든다.
※
占婚은 이별의 象也(酉가 巳에 가하면 愁課라 하고 酉는
秋冷의 기후로 만물의 愁苦를 상
징한다.
여인에게는 이별의 상이고 병은 肺에 있고 筋骨疼痛이며
道路 家門의 개혁은 좋지
않다.
(기다리는 사람)
※
행인은 온다.
(매매. 거래)
※
일진상신이 상생하거나 相合하면 매매 성립한다. 다만 가격은
하락하고 이익이 없다.
(영농)
※
밀. 보리는 길하다. 水害가 예상된다. 가축은 소는 길하다.
과격(課格)
※
四時返本殺(夏月占): 직위의 전망을 두고 점하면 임기를
채울 수 없다.
시기가
지난 일에 손을 대어 시작하여 손해를 본다.
※
交車六合(日干과 支上이 干上과 日支가 합) 상대와 교역
등은 吉 也. 단 1자라도 공망이면
흉이
있다.
※
交車脫氣格 - 서로 이용하려는 속셈.
※
胎坐長生格 - 子/申 임신안전, 출산은 순산 어렵다.
※
彈射格은 일간에서 上神을 극하여 초전이 되는 것이므로
내가 가서 타인을 극하는 것이기에
遠剋이
된다. 먼 곳의 것을 쏘는 것이니 일은 멀리 있어서 마음대로
조정되지 않아 성취되지
않으며
虛名 虛利이다.
재해는
안에서 일어나고 만사는 후에 가서 성취되며 사람을 방문해도
만날 수 없고 기다리는 사람은
오지 않는다. 초전이 공망이면 동작은 空虛하다.
남을
모략하면 스스로 불리를 초래한다. 上은 이롭고 下는 불리하다.
※
斬關格은 처음은 행동상 곤란하나 멀리 움직이는 상이니
먼 곳으로 가면 이익을 본다.
※
斬關格: 勞苦를 피하지 말라.
※
勵德格: 高官은 관직의 변동이 있고 소관리는 퇴직한다.
모든 일은 때를 기다려야 한다.
사람은
道를 지킬 때는 복이 되고 道가 문란해지면 禍를 초래한다.
덕행을
장려하는 의미로 勵德格이라 한다. 小人은 이 격을 얻으면
편안하지 않고 직장에
있는
사람은 퇴직의 우려가 있다. 조상신에게 치성을 드리면
평안하다.
※
이 과는 교차합이 있고 교차 탈설되므로 합하여 화목하거나
유정하다해도 결국은 서로 탈
기하여
서로를 이용하려는 속셈이므로 손해를 초래한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는 상하(上下)의 극이 없고 일간(日干)에서 천반(天盤)을
극하는 요극(遙 剋)을 취
하여
초전(初傳)으로 하여 탄사과(彈射課)라 한다.
삼전(三傳)이
삼합(三合)하여 수국(水局)을 구성하므로 윤하격(潤下格)이
되어 일간(日干)
의
설기신(洩氣神)이 된다.
귀인(貴人)이
묘유(卯酉)에 임하여 여덕격(勵德格)이 되면 군자(君子)는
스스로 겸허함을
알아
덕(德)을 수행하고 조용히 때를 기다리며 일반인은 신택(身宅)이
불안하다.
즉
귀인(貴人)이 가정에 출입하여 직장인 또는 승진을 원하거나
부임(赴任)을 하는 관직인
(官職人)이나
중견(中堅)의 직위에 있는 사람은 그 보람이 있겠고 보통의
사람은 귀인(貴
人)에게
책(責)을 받으니 흉한 일을 당하게 된다.
하급(下級)의
사람은 실직(失職)을 하거나 견책(見責)을 당하니 흉한
상(象)이다.
중전(中傳)에는
천강(天 )이 승하여 참관격(斬關格)이 되니 위급할 때는
피하는 것이 좋
고
질병과 여행은 좋지 않다.
초전(初傳)은
순수(旬首)가 승하여 육의격(六儀格)이 되어 흉도 가볍게
되는 기묘(奇妙)함
이
있다. 일간(日干) 일지(日支)는 교차지합(交車支合)하여
화합하며 교섭사는 이루어지고
화목하게
된다. 서로 친하게 지내는 일 또는 화합하는 일, 친목을
도모하는 일 등은 매우 길
하니
오래도록 화목(和睦)할 것이다.
다만
일간(日干)은 일지상(日支上)에 일지(日支)는 일간상(日干上)에
설기(洩氣)하므로 화
합하는
중에 서로 자신의 목적에 상대를 이용하려 한다.
겉으로는
이해하고 화합하는 것 같아도 결국은 이용을 당하여 손해보는
일로 끝이 난다.
탄사과(彈射課)는
주인공이 먼 곳의 과녁을 향하여 활을 쏜 것인데 화살은
날아가는 힘이
약하여
상대에게 미치지 못하거나 맞혀도 전혀 타격이 되지 못하니
하사(何事)도 길흉이
경미하다.
탄사과(彈射課)는
주인공에게 불리하다. 길 흉이 경미하면 좋은 일이나 나쁜
일도 모두 확
실하게
되는 것이 없으니 흉사(凶事)는 가벼워서 좋지만 길사(吉事)는
확실하지 않아서 나
쁘다.
초전(初傳)은
일간(日干)의 재신(財神)이 되며 말전(末傳)의 신(申)은
초전(初傳)을 생하여
재신(財神)은
크며 삼전(三傳)이 모두 재성(財星)이 되니 재물이 왕(旺)하면
오히려 재물이
결(缺)하게
되어 부족하게 된다.
여름
정단이면 물레방아간에 곡간이 붙어있어 방아 찧어 담아
놓아 재물이 풍성한 것이니
더
이상 무엇을 바랄까? 말전(末傳)은 초전(初傳)의 재신(財神)을
생(生)하여 재신(財神)이
후(厚)하게
되니 남자가 처를 구하는 일이면 매우 길하여 혼인을 하는데
길사(吉事)가 된다
그러나
겨울 가을의 정단이면 오히려 재신(財神)이 태과(太過)하여
불리하게 된다.
그것은
삼전(三傳)의 재신(財神)이 태과(太過)하고 초전(初傳)의
둔간(遁干)에 귀살(鬼殺)
이
승하여 재신(財神)은 귀살(鬼殺)을 생(生)하게 되므로 분수에
넘치는 재물이나 여자는자
신에게
재액(災厄)을 초래하는 것이다.
삼전(三傳)의
수국(水局)은 여름의 정단이면 취직을 하려고 해도 소식이
늦고 천전(遷轉)부
임(赴任)하는
것은 그 기한(期限)을 채우지 못하는 일이 되고 일반 사업은
시기가 지난 일에
손을
대어 큰 손해를 보게 된다.
또한
삼전이 재국(財局)이 되면 존장인(尊長人)의 일이나 부모의
일이나 질병 등은 매우 흉
하며
재신(財神)의 태과(太過)는 음식으로 인하여 몸을 상하게
된다.
초전(初傳)에
등사( 蛇)가 있고 말전(末傳)에 청룡(靑龍)이 있으면 뱀이
룡(龍)이 되는 상
(象)이며
원대한 계획으로 공명(功名)을 정단하는 사람은 반드시
훗날 큰 공명을 세우고 초
전(初傳)
청룡(靑龍)이고 말전(末傳)이 등사( 蛇)이면 룡(龍)이
훗날 이무기가 되는 상(象)
이니
공명(功名)을 원한다면 이루지 못할 것이며 관직을 구하거나
구직을 원하면 매우 불길
하고
현직인은 퇴직을 하게된다.
일간(日干)
일지(日支)는 모두 상신(上神)에 설기(洩氣)하여 사람이나
집이나 모두 들어오
는
것은 적고 나가는 것은 많으니 버는 것보다 지출이 심하여
손해 보는 일이 많게 된다.
사람은
많은 정보를 알게되는 중에 살아가는 것인데 재성(財星)이
강하면 사람은 귀가 가벼
워져서
남의 말을 잘 듣고 잘 넘어가면 함정에 빠지는 일이 많다.
그러므로
타인의 말에 신중하지 못하고 행동이 가벼워 조급하게 행동하기
쉬우며 좌충우돌
의
식으로 살아가게 된다.
결과는
모든 것이 잘될 것 같아도 결과는 반대의 현상으로 끝나게
되니 이러한 과전(課傳)
에서는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현무(玄武)가
진(辰)에 승하면 저질의 도둑이며 흉악하다. 도둑은 무리를
지어 다니며 삼합
(三合)으로
가까운 곳에 사는 사람이다.
무일(戊日)
진술(辰戌)에 현무(玄武)가 승하면 실탈(失脫)의 건을 만나게
되니 조심을 요한
다.
정단사례
수년전에
겨울철에 정단한 사례가 있다.
한
여인이 얼마간의 돈을 마련하여 요식업을 하겠다고 사업의
장래를 정단한 경우인데 겨
울은
삼전(三傳)의 재물(財物)이 왕(旺)하여 약한 일간이 감당하기에는
무리이다.
봄에
시작할 것을 권하였지만 그 여인은 듣지 않고 주위사람의
권유에 솔깃하여 시작하였
으나
봄이 끝나기도 전에 큰 손해를 보고 포기하고 말았다.
주위
친구들이 하면 된다고 권하는 것도 문제이고 타인의 말에
솔깃하여 자신의 판단을 그
르친
것이 큰 흉이다. 더구나 계약조건도 매우 불이익하게 정하여
졌으니 훗날 법정으로까
지
가는 사태가 되었지만 손해본 다음에 찾으려 한다면 그
또한 소잃고 외양간 고치기 식으
로
시작을 하지 않은 것만 못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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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
사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무진일 9국
<戊辰日 9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른
국<局>도 이런 방법을 원용하면 어떨까
해서 여기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08년
음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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