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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육임을 활용하는 방법 내용 보기

 

 

       육임이란 학문은 무척이나 난해하고 방대하다.

 

       대단히 많은 분량의 서적을 보아야 하고 처음서부터 끝까지 펼쳐보이면 어마어마한 양(量)이 될것이다.

 

       이 많은 양(量)의 공부를 하는 것도 문제이고 공부를 하면서 머리속에 전부 넣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육임을 공부하였다고는 하나 실제와 맞닥뜨리면 난감하기 이를데 없는 황당한 경우가 허다하게 많다.

 

   

       육임을 공부하고서도 어디서부터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난감한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

   

             그것은 육임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거의 동일하게 겪게되는 공통점이라고 본다.

 

 

       그래서 어찌하면 효과적으로 풀어갈 수 있을 것인가 라는 고민에 빠지게 된다.  나(충암) 역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를 놓고 꽤나 많은 시간을 허비하면서 고민해야 했다.

 

       한창 육임공부에 빠져서 두문불출하던 시절 조금씩 조금씩 길이 보이는 것을 느꼈다.  

 

            바로 여기에 제시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활용해 보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가 있다.  

 

 

            이 방법은 육임신과 720국과 그에 관련된 방대한 사항을 전부 찾아  백과사전식으로 정리한 것으로서 항상 보면서  쉽게 알

 

            수 있고 정단에 활용하면서 자연히 재 복습도 되는 것이다.  

 

 

                              육임신과 720국은 이미 정하여진 것이어서 정단 사정만 다를 뿐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재 복습이 되어지는 것

 

                              인데......

 

                              갑자순으로부터 갑인순까지 720국은 일년동안 여섯 번 회전하게 되어있다.  그러니 일년동안 여섯 번 복습

 

                              이 되어지는 것이다.

 

           

             이 방법을 제시하는 것은 배운 것들을 이용할 수 있는 .....

             

             그러니까 목적사를 정단할 때 필요한 지식들을 열거한 것이다.  물론 이 내용은 육임공부할 때  배운 내용들인데 적당하게

 

             연결지어 놓음으로 해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기초지식에서부터 육임 필법부까지 총 망라한 내용이다.

 

                                                이 활용방법을 정리하는데 필요한 시간은 무려 3년이란 시간이 필요했다.

 

                                                거의 24시간 매달리다시피 하면서 걸리는 시간이다. 그렇지 않으면 어느 세월에 정리가 될지

 

                                                기약할 수 없을 정도이다.

 

 

       육임은 하루 12시각에 따라 12국의 육임신과를 펼치게 된다. 하나의 국을 조식하면 그 과식에 필요한 내용을 보게 되므로써

 

                                                자연적으로 알 게 되고 재 복습이 되는 완전한 방법이라고 본다.

 

           

            여기에 720국 모두를 올리기는 불가능 하고 배우고 익히는 자료로 활용하는 정도의 예문을 싣고자 한다.

 

            <<참고로 720국 자료는 육임당 문하생에게 제공되는 자료이다>>.

                                                

 

 

                                                  ◈           ◈            ◈            ◈            ◈ 

 

 

 

 

                                            무자 일<戊 子 > 10국  공망   午 未   

 

       

      

       

   陰  卯  常

   白  午  后

   勾   酉   朱

        

         

         

     

     

     

       

 靑  申  蛇

 朱  亥  勾

 陰  卯  常

   白  午  后

  

      申

     

        卯

 

                                                         貴-순                      貴+역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호시과(蒿矢課)

             통규(統 )의 체<體>. 호위(虎威)를 차(借)하는 호(弧)의 상(象).근심과 기쁨은 아직 실현되지 않은 상.

             모사는 주(主)에 이롭고 상대는 불리. 소사(小事)는 이롭고 대사(大事)는 불리하다.

             하사(何事)도 선동(先動)은 불리. 후응(後應)이 좋고 근심은 동남(東南)에 있고 기쁨은 서북(西北)에 있다.

             대(大)를 구해도 소(小)밖에 얻지 못한다. 기다리던 사람은 이익이 박하다.

 

         삼교격(三交格) (길흉 모두 內에서 起한다)

      風雲不測의 상. 만사 연루된다.

         구조는 무익하고 송사와 쟁사는 형사건을 발전하고 승패의 건은 강적을 만난다. 奸邪. 隱匿件 있다.    

 

       寅午戌월. 巳酉丑월(奸門 亥). 冬月 天喜(未): 미인이라도 색정이 강하여 操行에 문제 있다.

       천금이자결(千金二字決): 盜難 失財가 있다. 일간을 剋   

       시작은 있으나 끝이 없다.  

       貴人이 空亡이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貴人 入獄되어 무슨 일도 오차를 초래한다(윗사람의 노여움을 산다).단 일간상신에 있으면 길조이다.

       사관 구직은 장애가 있다.

 

           10국의 의미하는 조건.  

        의지할 곳이 없다. 유시무종이다.

              빈 화살만 당기는 격이며 윗사람이나 어느 누구에게 의지하지 못하여 무슨 일이나 빈소리 뿐

              이며 가정이 동요하는 징조다. 관재 조심.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어떤 사람인가.

         學究者(先生): 官이 왕하고(冬 春月). 初 에 朱(常)있다. 他日에 공명이 나타날 사람이다.

        初 官 太陽(未年): 文才의 顯揚.

       래방인의 사정.

          商賣, 事業, 賣買의 件: 初 合. 勾. 靑. 朱(四課 六合).

 

       (귀인)

   ※ 貴人 空亡이면 시험이나 공명은 불리하다.

   ※ 貴人이 入獄되면 퇴직 퇴임하는 것은 좋다. 공명 구직은 불리하다.

      (구재)

   ※ 求財는 서두르면 약간의 재물을 얻는다.

      (구관 구직 사관) 

   ※ 구직. 사관은 목적 달성하기 어렵다.

      (간상 지상)

   ※ 干支가 함께 상에 탈기가 되면 걱정은 사라지고 완화된다.

       다른 정단은 기세가  없고 上下가 支刑이 되므로 가정이 불화하고 주거에 고심이 있다.

      (공망)

   ※ 이과는 삼전에 공망이 있는데 년명상신이 이와 같이 공망이 되면 공망은 해소되어 구직(목적사)의 길은 빠르다.

    ※ 어느 일도 중도에 좌절하거나 중지되며 장해가 생긴다. 방침 계획 방향을 바꾸면 효과가 있다.(단교공망)

      (미모)

   ※ 3과 常은 원만하고 음식 잘 하는 여자. 미적(美的)인 여성이다.

   ※ 3과 太陰은 美人 이다.

      (문서)

   ※ 문서를 꼼꼼히 챙겨야 한다(空亡 印綬).

      (백호 등사 현무)

   ※ 부모 효에 白虎. 玄武는 윗사람이 병에 걸리거나 도난 당하고 분실하는 일이 있다.

      (사서고생)

   ※ 申 酉生 사서고생 분수 지켜야.

      (소쟁정단) )

   ※ 일간상신(日干上神) 또는 일지상신에서 일간을 극하면 소쟁(訴爭)이 일어나서 이유를 말하기 어렵다.

       반대의 경우는 이유를 말 할 수 있게 된다.

   ※ 中 白 訴爭으로 相爭한다.

   ※ 소송은 막히고 불리(丁神).

   ※ 中 白 訴爭으로 相爭이다.

   ※ 소송은 불리하다. 화해가 길하다.

      (삼전)

   ※ 三傳에 白虎  蛇가 승하여 공망이면 헛된 놀람이 있게 된다.

      (墓 정단)

   ※ 초전(初傳) 오행이 목왕(木旺)하고 길장이 왕상하면 자손이 관후(寬厚)하고 문재(文才)가 있고 현달인(顯達人)

       이 있다. 휴(休) 사(死)가 되면 토목업(土木業)을 하게 된다.

   ※ 간지(干支) 및 상신(上神)이 상생(相生) 비화(比和) 하면 재액(災厄)은 일어나지 않는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자오묘유(子午卯酉)를 보면 양상(良相)이고 지세(地勢)는 넓고 평평

       하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다.

       그러나 휴수(休 囚)되고 흉장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생 한다.

   ※ 묘상은 길지를 구하기 어렵다. 묘지는 나무의 뿌리가 있고 가정은 불안하다.

      (시험 선거)

   ※ 시험은 불리하다.

      (양신 음신극)

   ※ 이 과는 陽神끼리 극하고 陰神끼리 극하는 잡란격(雜亂格)이 되어 내외 모두  불평부족이 있다.

       이를 음신동지(陰神同志) 양신동지(陽神同志)의 극이라고 한다.  

      (여행정단) 

   ※ 중(中), 말전(末傳)이 공망되고 초전은 공망이 안되면 출발한다 해도 다시 변경된다.

   ※ 여행불길 子 卯 關隔.※ 여행목적 이루지 못한다. 中, 末 空亡

   ※ 일간상신(日干上神)이 왕(旺)하면 육지(陸地)가 좋고 일지상신이 왕하면 수행(水行)이 좋다.

       (임신) 

   ※ 蒿矢課 昴星課는 조숙아 출산.

   ※ 임신은 여아이다

       (인 택 人 宅 )                                                                 

   ※ 人宅이 함께 실탈의 건이나 도난 실물 등의 사건을 만난다.

   ※ 日支上 목욕(卯)이며 太常이 승하면 주색에 의하여 가정을 망치는 상(象)이다.

   ※ 太常이 卯에 승하여 日鬼가 되면 불행사가 있다.

   ※ 太常이 卯에 승하여 내전이면 酒色 또는 금전의 일로써 다툼이 일어난다.

   ※ 가정은 도둑이 들거나 실물 실탈의 사건이 생기며 사람이나 집이나 모두 소모되는 일에 관련되며 이사를 하거나

       하는 일마다 반복된다. 매사 마무리가 되지 못한다.

   ※ 申月은 靑龍이 승하여 生氣가 사람에게 다가오니 길사가 서서히 생기게 된다.

       현재는 노고가 많아도 노력하면 반드시 이루어지는 날이 있다.

       (질병)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삼교격(三交格)은 극음(極陰)의 과(課)이다.

       지상(支上)에 태음(太陰) 육합(六合) 병부(病符) 귀살(鬼殺) 곡신(哭神)을 띠면 부녀자의 병(病)이다.

       치성하고 덕(德)을 쌓으면 소산(消散)된다.  

       일지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病符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哭神  봄 未   여름 戌   가을 丑  겨울 辰     

    ※ 호흡기. 기관지. 대장 등의 질환이며 심화병도 있다.

       (정신 丁神)

   ※  蛇 또는 朱雀과 丁神이 있으면 괴상한 일에 관여하게 된다.   

   ※ 勾陳과 丁神이 있으면 兵士가 멀리서 오거나 소식을 전한다.

   ※ 혼인사는 丁神이 있으면 간음 혼란의 징조가 있어 흉하다.

   ※ 朱雀과 丁神이 있으면 소식이 온다.

   ※ 丁神이 斬關格. 閉口格. 三交格이 있으면 身心의 이동사가 있다.

       (초전)

   ※ 제3과를 初傳으로 하면 日支의 陽神이 스스로 兩陽相剋하므로 일은 흉이 중하니 먼저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 初傳 陰이 있으면 남이 알지 못하는 일이나 사업을 계획하거나 陰私의 일로서 의혹이 일어난다.

   ※ 初傳 太常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衣食住의 기쁨이 있다. 또는 화합사가 있다.

   ※ 初傳 太常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술자리 다툼. 재물의 다툼. 衣食住의 근심이 있다.

   ※ 初傳 太陰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이성의 교제가 원만하고 빈번하며 비밀히 추진하는 일은 원만하게

       된다.

   ※ 初傳 太陰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이성간 교제가 흉하게 되어 손재수가 생기며 자신만이 아는 비밀이

       탄로가 나서 걱정이 있다.    

      (청탁)

   ※ 貴人에게 부탁이나 청탁을 하면 본인의 어려운 처지 때문에 오히려 화를 내거나 거절을 할 것이니 부탁을 하지

       말아야 한다.

      (청룡)

   ※ 靑龍이 천반(干上)에 드는 것은 尊長이 와서 看占을 바란다.  

       子孫爻에 靑龍이 승하여 온 뜻은 자손사이다.  

   ※ 靑龍이 遁鬼에 승하면 관리직이나 회사원은 때를 기다려 직장을 구하게 된다.  

      (청우정단)     

   ※ 백호(白虎)가 기(氣)가 있는 천신(天神) 또는 기(氣)가 있는 지(地)에 지반(地盤)에 임(臨)하면 대풍(大風)이

       있다.

   ※ 백호(白虎)가 임(臨)한 지반의 방위에서 풍(風)이 일어난다.

   ※ 풍(風)이 일어나는 시각은 천반에 있는 미(未) 아래 지반지지 시각에 일어난다.  

   ※ 이와 같다고 해도 공망이 되면 풍우(風雨)는 없다고 본다.

   ※ 비가 올듯하며 흐리고 바람이 분다.

      (피난 정단)

   ※ 점시(占時)위에 월장(月將)을 가(加)하여 천반에서 묘유미하(卯酉未下)의 지반(地盤) 방위로 피신하면 위난을

       면한다.

   ※ 귀인(貴人). 태음(太陰). 육합(六合). 태상(太常). 삼귀인(三貴人)이 승하는 하(下)의 지반(地盤) 방위에 피신하

       는 것도 안전하다.

      (난사교섭)

   ※ 간상신(干上神)이 지상신(支上神)을 제하면 좋고 반대의 경우는 불량하다.

   ※ 일간(日干)에서 일지상신(日支上神)을 극하면 나에게 유리하다.

      (등산정단)

   ※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길장(吉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왕旺) 상(相) 휴기(休氣)를 얻고 상하(上下)가 상생하

       면 길이고 이와 반대면 흉하다.

   ※ 일지상신(日支上神)에 흉장(凶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사(死) 수(囚)가 되고 상하(上下)가 상극하면 흉이다.

       이와 반대면 길이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묘(卯) 이면 가정이나 현관 근처에 있다.    

      (음신정단)

   ※ 일간과 초전이 상생(相生)하면 서신(書信)이 온다.

   ※ 신신(信神)과 주작(朱雀)이 과전(課傳)에 있고 이마(二馬)를 띠면 음신(音信)이 온다.

       초전에 정마(丁馬)가 승하면 속하다.

   ※ 일간에서 초전을 극하면 음신(音信)은 안 온다.  

      (혼인)

   ※ 혼인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 初傳 陰 卯 酉: 再嫁하는 婦人. 非 處女

    ※ 二夫의 相爭: 課 傳에서 亥卯未酉에 陰 后 靑 승한다.

       (태음)

   ※ 卯에 太陰이 승하여 공망이 되면 이름을 이룩할 수 없다.(공망참고)

       구추격(九醜格)

   ※ 사유축(巳酉丑)월 미인이라 해도 색정이 강하여 조행(操行)에 문제가 있다. (咸池 天后)

   ※ 인오술(寅午戌) 월 년. 미인이라 해도 색정이 강하여 조행(操行)에 문제가 있다(后 卯 咸池)

       (이사의 길흉)

   ※ 舊宅에 있는 것이 좋다.    

       (기다리는 사람)

   ※ 기다리는 사람은 온다.

       (사업)

   ※ 시작은 있으나 끝이 없다.

       (매매. 거래)

   ※ 매매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영농)

   ※ 곡류는 길하다. 수확은 50% 정도이며 가축은 돼지는 길하다.

       (흉사)

   ※ 卯時 정단의 흉사는 그 흉이 매우 속하게 발현하여 나에게 닥치므로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

        특히 申 酉年生은 스스로 흉을 초래하는 것이니 자신의 분수를 알고 조심해야 한다.  

 

      과격(課格)  

   ※ 內外孝服格: 干上 鬼에 太常이 加. 8월 占이면 死氣에 해당. 外戚의 喪을 당함

   ※ 蒿矢格은 어느 정단도 실현가능성이 적다. 길흉화복이 경하다.

   ※ 蒿矢格(호시과(蒿矢課). 요극과(遙剋課)활을 쥐고 화살을 잃어버린 象이다.

       크게 놀라는 징조지만 실제 두려울 것은 없다. 길 흉이 모두 경미하다. 그러므로 조용히 지키면 흉을 면하며

       길조를 얻는다. 근심은 동남에 있고 기쁨은 서북에 있다.

   ※ 三交格 子午卯酉는 四敗의 神인데 四仲日에 정단하여 支上에 四仲神이 있으면 1교가 되고 仲神이 초전으로 되

       고 三傳이 모두 四仲神이 되면 2교로 되며 課傳중에 太陰 六合이 승하는 것이 3교가 된다.

       모든 일이 遲連되어 풍운을 예측하기 어려운 課이다. 가정에는 陰邪한 일이 있고 도피 모망사는 명쾌하지 못하

       며 재물을 구하려 하나 득이 없고 官事를 초래하기 쉽다.

       凶將이 승하면 질병은 가장 흉하고 凶神을 만나면 남자는 범법을 저지를 우려가 있으며 여자는 私通을 하게 된

       다.

       連累되어 唵昧한 일이 있으며 진퇴는 모두 어렵다. 占時가 四仲이면 진정한 三交格이다.

    ※ 三交格은 집에 惡人이 숨어있다.

    ※ 三交格 : 交涉事는 奸邪를 품고 혹은 교섭사는 2-3건이다. 화합중에 간사를 품고 또 相爭을 內包한다.

    ※ 三交格 : 子午卯酉日에 中 三傳 三課가 四仲이 되고 初에 太陰 合이 加 也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課)는 천반(天盤)에서 일간(日干)을 극하여 호시과(蒿矢課)이고 삼전(三傳) 중신(仲神)은 삼교격(三交格)

       이 된다.비스듬히 극함을 비유하여 호시과(蒿矢課)라 하였다.

       이 과는 길 흉이 모두 경미 하다.

       일간(日干)은 간상(干上)에 설기(洩氣)하고 일지(日支)는 지상(支上)에 설기(洩氣)하니 인택(人宅)이 모두 소모

       사(消耗事)가 있다. 중(中) 말전(末傳)은 모두  공망으로 길 흉은 초전(初傳) 일신(一神)으로 판단한다.

       귀인(貴人)은 모두 진(辰) 술(戌)의 지(地)에 임하여 귀인입옥(貴人入獄)하였다.      

       귀인(貴人)스스로 괴로운 상태이기 때문에 귀인(貴人)에 의지할 수 없다.

       일간(日干)에서 일지상신(日支上神)은 목욕(沐浴)이고 일지(日支)와는 자형(自刑)하니 음사불명(陰邪不明)의

       일이 있는 상(象)이다.

       삼교격(三交格)은 흉이 내부에서 일어난다.

       중전(中傳) 말전(末傳)이 공망으로 시작은 있어도 끝이 없다.

       호시격(蒿矢格)이 공망으로 모두 허상(虛象)에 불과하고 빈소리뿐이다.   

       매사(每事)는 허사(虛事)이며 빈 그릇에 불과하다. 또한 일지상(日支上)에는 문호(門戶)가 발동하였으나 움직이

       지 못하는 것이니 이사도 할 수가 없다.

       마치 빈 계곡에다 크게 소리를 지르는 것이니 사람이 하는 일이 허사(虛事)에 매달려 있는 상(象)이다.

       그러나 묘월(卯月)이나 오월(午月) 유월(酉月)은 길하게 된다.

       정신(丁神)이 재신(財神)에 승하여 남자는 처 또는 재물의 일로 바쁘게 움직이는 일이 있으며 문서의 일도 있다.

       부모의 일이나 존장사 또는 질병의 일은 쉽게 풀리지 않고 하는 일도 막힘이 많으니 더욱 관리와 신경을 집중하

       여 의욕을 잃지 않도록 해야한다.

       부모님이나 윗사람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문제는 말뿐이고 실제는 이루어지지 못하니 기대하지 말고 스스로

       해결하는 것이 좋다.

 

                                  ◈           ◈            ◈            ◈            ◈

 

 

 

        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사는 셀 수 없을 정도

        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무진일 10국 <戊辰日 10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른 국<局>도 이런 방법을 원용하면 어떨까 해서 여기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08년 음 7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