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ukimdang.com  충암 안장헌과 함께하는 육임 운세마당입니다   전화번호 / 이-메일 주소는[클릭]

 

 

 

 

 

 

 

    | 명리학강좌  | 육임학강좌  | 기문둔갑강좌 | 육임 . 기문부적 | 작  명궁  합 | 꿈 해몽 | 운세상담 사례 보기  | 육임당 게시판

 

 

      사 업.  작 명.  재 물.  부 부.  직 장.  시 험.  적 성.  결 혼.  궁 합.  택 일. 신 수   ||   운세상담 내용보기.  상담료 입금방법    [클릭]

 

 

      

 

                  육임을 활용하는 방법 내용 보기

 

 

       육임이란 학문은 무척이나 난해하고 방대하다.

 

       대단히 많은 분량의 서적을 보아야 하고 처음서부터 끝까지 펼쳐보이면 어마어마한 양(量)이 될것이다.

 

       이 많은 양(量)의 공부를 하는 것도 문제이고 공부를 하면서 머리속에 전부 넣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육임을 공부하였다고는 하나 실제와 맞닥뜨리면 난감하기 이를데 없는 황당한 경우가 허다하게 많다.

 

   

       육임을 공부하고서도 어디서부터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난감한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

   

             그것은 육임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거의 동일하게 겪게되는 공통점이라고 본다.

 

 

       그래서 어찌하면 효과적으로 풀어갈 수 있을 것인가 라는 고민에 빠지게 된다.  나(충암) 역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를 놓고 꽤나 많은 시간을 허비하면서 고민해야 했다.

 

       한창 육임공부에 빠져서 두문불출하던 시절 조금씩 조금씩 길이 보이는 것을 느꼈다.  

 

            바로 여기에 제시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활용해 보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가 있다.  

 

 

            이 방법은 육임신과 720국과 그에 관련된 방대한 사항을 전부 찾아  백과사전식으로 정리한 것으로서 항상 보면서  쉽게 알

 

            수 있고 정단에 활용하면서 자연히 재 복습도 되는 것이다.  

 

 

                              육임신과 720국은 이미 정하여진 것이어서 정단 사정만 다를 뿐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재 복습이 되어지는 것

 

                              인데......

 

                              갑자순으로부터 갑인순까지 720국은 일년동안 여섯 번 회전하게 되어있다.  그러니 일년동안 여섯 번 복습

 

                              이 되어지는 것이다.

 

           

             이 방법을 제시하는 것은 배운 것들을 이용할 수 있는 .....

             

             그러니까 목적사를 정단할 때 필요한 지식들을 열거한 것이다.  물론 이 내용은 육임공부할 때  배운 내용들인데 적당하게

 

             연결지어 놓음으로 해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기초지식에서부터 육임 필법부까지 총 망라한 내용이다.

 

                                                이 활용방법을 정리하는데 필요한 시간은 무려 3년이란 시간이 필요했다.

 

                                                거의 24시간 매달리다시피 하면서 걸리는 시간이다. 그렇지 않으면 어느 세월에 정리가 될지

 

                                                기약할 수 없을 정도이다.

 

 

       육임은 하루 12시각에 따라 12국의 육임신과를 펼치게 된다. 하나의 국을 조식하면 그 과식에 필요한 내용을 보게 되므로써

 

                                                자연적으로 알 게 되고 재 복습이 되는 완전한 방법이라고 본다.

 

           

            여기에 720국 모두를 올리기는 불가능 하고 배우고 익히는 자료로 활용하는 정도의 예문을 싣고자 한다.

 

            <<참고로 720국 자료는 육임당 문하생에게 제공되는 자료이다>>.

                                                

 

 

                                                  ◈           ◈            ◈            ◈            ◈ 

 

 

              

                                   <<< 여기에 예문을 들어 본다.>>>

 

 

 

                                           기사일 11국 <己巳日 11국>

 

 

蛇  亥  玄

后   丑   白

玄   卯   靑

    丑  

合  酉  后

蛇  亥  玄

靑  未  蛇

合  酉  后

  未

 酉

 

                                                           貴-역             貴+역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탄사과(彈射課)

              통규(統 )의 체<體>. 호위(虎威)를 빌린 호(狐)의 상(象).

              모사(謀事)는 주(主)가 불리하고 상대가 이롭다,

              후응(後應)이 이롭다. 초전(初傳) 공망(空亡)은 동작이 허사(虛事)다.

      과숙격(寡宿格). 불비격(不備格). 진간전격(進間傳格).

     六親은 無德하고 生國을 떠난다.

     남녀간 삼감관계 있다. 1남 2녀 쟁한다.

     百事가 서로 背馳된다

 

       支→干上 剋: 집안에 불완비 된 곳 있다(흥륭하던 집안도 기울어진다)

       夏, 土 旺節이 길하다

       貴人 入獄되어 무슨 일도 오차를 초래한다(윗사람의 노여움을 산다).

          단 일간상신에 있으면 길조이다.

       貴人이 극을 받으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貴人이 空亡이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天門(亥)에 백호 현무가 승하면 신흥종교로 망신을 당할 징조이다.

       奇宮이 日支上神이 되면 여성은 결혼문제다.

       사관 구직에 불리하다(祿 馬 空亡) 그러나 종교인에게는 길조.

      初傳이 공망(天空)이면 何事의 동기가 유명무실하다.

      천금이자결(千金二字決): 육친의 이별이 있다.

 

            11국의 의미하는 조건.  

       상대가 이롭고 일을 도모 하려해도 되지 않는다 이로 인하여 근심이 생 긴다.

             사건은 밖에서 일어나고 앞장서서 떠들면 불리하다. 가정을 정단하면 불효 자식으로

             인해 고심하거나 사용인으로 인한 실패가 있다.

             백가지 일이 어긋나고 있으니 매사를 앞장서지 말고 後應이 좋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어떤 사람인가.

       

      래방인의 사정.

        初財-中末에 靑(合)은 求財 件.

 

      (귀인) 

   ※ 貴人이 入獄되면 퇴직 퇴임하는 것은 좋다. 공명 구직은 불리하다.

   ※ 貴人이 극을 받으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 貴人 空亡이면 시험이나 공명은 불리하다.

      (구재)

   ※ 재물이 있으나 공망이 승하여 구하기 어렵다.

   ※ 三傳 馬 財는 외교적 활동으로 재물을 얻는다(공망참조).

   ※ 財神에 玄武 蛇神이 승하면 재물을 얻은 후에 잃는다.

      (구관 구직 사관) 

   ※ 구직은 목적 달성하기 어렵다. 解空뒤에 가능하다.

      (기궁)

   ※ 奇宮이 日支上神이 되면 여성은 결혼문제다.

      (간상 지상)

   ※ 干上, 支上에 어디라도 墓神이 승하면 모든 일이 혼미함이 있으며 형통할 수  없고. 병과 소송사는 정단

       하면 흉하다.

   ※ 干支가 함께 상에 탈기가 되면 걱정은 사라지고 완화된다. 다른 정단은 기세가 없고 上下가 支刑이 되므

       로 가정이 불화하고 주거에 고심이 있다.

   ※ 년명상신 申이면 일간과 일지사이에 夜 貴人에 해당하여 어떤 일도 이루어진다.  

      (가출 도적. 사용인)

   ※ 도적자수 - 玄 上下 剋.(잃어버린 것)                                   

   ※ 玄武 공망은 잡지 못한다.

   ※ 玄武 日干 剋 도난 당한다.                                              

   ※ 丁神 玄 加는 도적은 멀리 피신했다.

   ※ 사용인 가출은 친한 집에 있다(玄, 蛇는 흉 중도저해 있다).

   ※ 玄武 陰神에 범인 숨는 장소다.  

   ※ 도적이 남녀(男女)인가를 알려면 현무(玄武)의 음신(陰神)의 상하(上下)를 본 다.

       즉, 둘 다 양(陽)이면 남(男)이고, 둘 다 음(陰)이면 여(女) 이다.

       양(陽)과 음(陰)이 섞여 있으면 승한 천장(天將)의 음양(陰陽)으로 안다.

           陽  貴人  蛇 朱雀 勾陳 靑龍 白虎

           陰  六合 天空 太常 玄武 太陰 天后

   ※ 현무(玄武)가 양지(陽地)에 타면 남자이고, 음지(陰地)에 타면 여자이다.

       왕상하면 연소자이고, 휴(休). 수(囚)는 노인이다.

       길신에 타면 세력 인이고. 흉신에 타면 흉악 인이다.

   ※ 현무(玄武) 가 묘(卯)에 타면 정동에서 온다. 몸은 크지 않고 백색이고 말랐다.  

       얼굴은 엷고 손상이 있다. 성은 목(木)자에 속한다.

   ※ 현무(玄武)가 亥에 타면 북서에서 온다.

       얼굴은 검고 눈과 입은 비뚤어져 있다.

   ※ 삼전(三傳). 일지(日支). 행년상(行年上)에 일귀(日鬼). 현무(玄武)를 보면 도적은 여러 명이고 없으면 한

       두 명이다.  

       일진(日辰)과 행년상신(行年上神)에서 도신(盜神)을 극하면 또 일귀(日鬼)를 제하면 도둑은 잡기 쉽다.

       도신(盜神)을 제하는 신(神)에서 일간을 생(生)하면 도적 맞은 물건을 찾게 된다.  

   ※ 도적(盜賊)이 잡히는 날은 도신(盜神)을 극하는 일(日) 또는 일귀(日鬼)를 극하는 날에 잡힌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盜神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 玄武가 辰 戌 亥 중 어느 곳에 들어도 玄武가 賊地에 든다고 하여 반드시 실탈의 건을 맞는다.(虛耗事 실탈

       의 건을 맞는다)

   ※ 사용인 (類神1과)는 외부에서 찾는다.                                    

   ※ 玄武 日干 剋 傷害 事 당한다. 주의

   ※ 사용인 合 失走 事, (類神1과)는 외부에서 찾는다.

      (공망)

   ※ 역마 공망은 옛것을 버리고 새것을 써야 한다.

   ※ 역마의 공망은 전진하려 해도 할 수 없으며 갈림길에 서게되며 印綬가 역마로 되고 공망이면 문서류는 중

       도에서 유실된다.

   ※ 초, 중전 공망으로 말전 일신(一神)으로 길 흉을 정단한다. 초, 중전이 공망이면 허성(虛聲)이 깊기 때문에

       자세히 심찰 하라.

   ※ 初傳이 공망(天空)이면 何事의 동기가 유명무실하다.

   ※ 이 과는 進茹格이 공망으로 退茹格으로 변화한다.

   ※ 順間傳格이 공망으로 逆間傳으로 변화한다.

   ※ 년명상신이 財星이 되면 계획사 모망사 어느 것이나 발전하는 즐거움이 있다.  

      (둔간)

   ※ 白虎가 遁干 鬼에 승하면 그 흉함이 깊다.

      (미모)

   ※ 3과 蛇는 체기 있고 안색은 흑색여성.  3과 靑은 아름답고 청수하다.

      (백호 등사 현무)

   ※ 亥에 白虎 玄武가 타면 신흥종교로 망신을 당할 징조이다.

   ※ 初傳에  蛇 白虎가 타면 놀라운 일을 만난다.

      (소쟁정단)

   ※ 소송은 閉口格을 忌한다. 이유와 도리를 진술하지 못하고 사람은 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않는다.

   ※ 일지상(日支上) 또는 년명상에 묘신(墓神) 관신(關神) 천신(天神) 천옥(天獄) 지옥(地獄)등이 승하면 형

       (刑)이 무겁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天獄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地獄      辰          午           戌          子

     關神      丑          辰           未          戌                   

     天神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 소송은 自刑으로 불리하고 유리해도 비용과다로 화해가 길하다.

   ※ 소송은 막히고 불리(丁神).

   ※ 四墓가 四孟에 坐하면 墓가 生에 覆한다고 한다. 이를 物事復起라 칭한다.

       길사는 좋은데 흉사는 忌한다. 재병 소송사는 흉하다.

      (삼전)

   ※ 三傳에 白虎  蛇가 승하여 공망이면 헛된 놀람이 있게 된다.

   ※ 三傳 玄武가 들면 도로의 神이다. 조용하면 재앙을 면할 수 있으나 활동하면 흉해를 만난다.     

      (墓 정단)

   ※ 초전(初傳) 오행이 금왕(金旺)이면 자손에 명리(名利) 공업인(工業人)이 나오고 수(囚) 사(死)이면 하등

       (下等)의 직업인이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자오묘유(子午卯酉)를 보면 양상(良相)이고 지세(地勢)는 넓

       고 평평하다.

   ※ 초전(初傳) 공망(空亡)이면 자손 중에 승도인(僧徒人)이 나온다.

      (시험 선거)

   ※ 시험(선거)은 어렵다. 반복후에 가능하다.

   ※ 酉는 從魁이니 亞魁星이라 부른다. 日干上에 酉가 있고 年命上神에 또 酉를 보면 시험에 반드시 합격한다.

      (역마)

   ※ 驛馬가 공망이면 구태를 버리고 새것을 쓴다.

   ※ 驛馬가 巳 또는 亥이면 기로에서는 사건이다. 또는 도로상에서 분주한 일이 있다.

   ※ 馬가 初傳에 있으면 東奔西走(만사가 신속하다).

   ※ 驛馬가 공망이면 활동이 불가하며 不備格이면 매사가 바르지 못할 우려가 있다.

   ※ 초전이 驛馬가 되고 옮겨지고 바뀌어지는 사건이 있다.

   ※ 멀리 활동하여 얻는 재물이다(馬 財).                                      

   ※ 역마(驛馬)가 재(財)와 함께 하면 재마(財馬)라고 한다.  

       이 재마(財馬)가 명(命)에 합하면 타향에서 재를 얻는다.

      (여행정단) 

   ※ 일간에서 干上 탈기(중도에서 돌아오거나 고생)

   ※ 出行不可: 馬 空亡.

      (임신) 

   ※ 六陰格: 임신은 男兒.

   ※ 출산은 신속하다.  不備格 早熟 兒 출산.

   ※ 태아가 불안하다. 子孫爻 六 으로 흉하다.

      (인 택 人 宅 )                                                                 

   ※ 干支가 함께 상에 탈기가 되면 걱정은 사라지고 완화된다. 다른 정단은 기세가  없고 上下가 支刑이 되므

       로 가정이 불화하고 주거에 고심이 있다.

   ※ 墓神이 日支에 승하면 事物이 안정된 중에 不明한 일이 있다.

   ※ 人宅이 함께 실탈의 건이나 도난 실물 등의 사건을 만난다.

   ※ 일이 막히고 어려움이 있으면 자신이 필요 할 경우 윗사람이라 해도 아랫사람에게 찾아가 예의를 갖추고

       성의를 다해야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만약 자존심을 앞세우면 자신의 체면을 손상 받게 된다.

   ※ 집안에 몸이 불편한 사람이 있거나 주색으로 패했거나 심신이 불편한 사람이 있으면 이로 인하여 다른 재

       액이 생기지 않는 것이니 홀대하지 말아야 한다.

   ※ 六合이 승하여 이미 예정된 일이나 계약 등의 일은 깨지거나 파기되므로 해서 복잡한 사정이 발생하고 시

       끄럽게 되며 아랫사람이나 재물로 인하여 마음이 편치 않을 것이니 이에 대비하는 것이 좋다.

   ※ 자신에게 어려운 일을 당하거나 도둑을 맞으면 다른 사람이 알고 있어도 말을 해주지 않아서 도움을 받을

       수 없으니 일이 풀리지 않는 답답하고 어려움에 처한다.

       또한 병을 앓는 사람은 음식을 삼키지 못하거나 약을 먹지 못하며 말을 하지 못하게 되는 일이 있으며 곤

       란한 부탁을 받거나 남의 비밀을 알고 있으면 조용히 입을 다물고 있어야 하며 말을 하게되며 후에 큰 고

       통을 당하게 된다.

       자신의 일이 아닌 사회적으로 흉한 사건이 일어나면 단서가 없어서 해결되지 않는 것도 동일한 것이다.

   ※ 밤 정단은 실탈의 사건이나 도둑 또는 재물의 손괴를 당하기 쉬우니 조심을 해야 하고 집은 문단속을 잘하

       여 도둑이 들어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질병)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天后는 墓上에 들어서 부인은 血氣의 질병에 걸린다.

   ※ 위. 신장. 기관지(호흡기). 심화병.  구병 불치 신병 치유

   ※ 墓神 白虎 乘 : 결석증이고 흉하다. 生氣, 死氣, 행년상신을 참고하라.

   ※ 初 財가되고 外寒에 感하여 발병. 行年 年命上에서 財를 制하면 治하고 생하면 사망 也.

   ※ 초전 공망은 오래된 질병은 어렵고 신병(新病)은 치유된다.

   ※ 初 絶은 질병 사망 也. 長生 이면 치유가능.

   ※ 위. 신장. 간장의 질병. 기력 쇠하여 회복난망이다.

      (중전)

   ※ 中傳에 暗鬼로 되어 중도에 재해를 당한다.

      (정신 丁神)

   ※ 丁神이 승하면 도망자는 멀리 간다. 도적은 몸을 숨기고 혼인은 奸邪를 주관하며 密事가 이루어진다.

       질병 소송은 혼미하며 진전이 어렵다. 어두움에 이롭고 밝음에 불리하다. 丁神은 움직임을 주관한다.

   ※ 혼인사는 丁神이 있으면 간음 혼란의 징조가 있어 흉하다.

   ※ 玄武와 丁神이 있으면 도난이나 실탈의 사건이 있고 도적의 실주가 있다.

   ※ 靑龍과 丁神이 있으면 어느 일도 반전되어 비약적으로 발전한다.

   ※ 丁神이 왕상하고 鬼가 되고 亥子丑寅의 地에 坐하고 月鬼火神이 일간을 극하면 재화가 발생한다.

       儀神 勵德格은 神佛에 기도하면 면한다.               

   ※ 丁神이 왕상하고 玄武를 보고 盜神. 遊都殺을 대하면 도적의 해를 만난다. 白虎.  蛇가 있으면 禽獸의 해

       를 입는다. 太陰 또는 天后를 대하고 奸門. 咸池를 보면 남녀 색정에 재해를 초래한다.

      (초전)

   ※ 제1. 2과를 初傳으로 하면 스스로 싸울 힘이 없으며 일에는 공허한 것이 많다. 그러니 선두에 나서면 좋

       지 않다. 外事를 주관한다. 자기가 모사를 하여도 힘이 없어 실적이 미미하다.  

   ※ 初傳 玄武가 승하면 도적의 무리로 안다.

   ※ 初傳이 공망(天空)이면 何事의 동기가 유명무실하다.

   ※ 初傳 空亡, 玄 乘하면 失脫 損耗事가 있다.

   ※ 初傳 蛇 행년상을 극하면 괴이, 파란 쟁파 한다.

   ※ 初傳  蛇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타인이 협조를 하여 가정에 복록이 있다.  

   ※ 初傳  蛇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괴이하고 놀라는 일, 쟁투, 병재, 파난의 일이 있다.  

   ※ 初傳 玄武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수확이 많고 문장사의 기쁨이 있다.

   ※ 初傳 玄武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소인배에게 해를 당하며 도난 실물 실탈의 근심이 있다.

      (처)

   ※ 妻財에  蛇 白虎를 보면 처가에 들러 喪服입는 일을 만난다.

   ※ 妻子에 의존하는 命: 日干(干上神)이 支上에 加. 支合 相生한다.

      (천문)

   ※ 天門(亥)에 白虎 玄武가 승하면 신흥종교로 망신을 당할 징조이다.

      (청우정단)                                                           

   ※ 갑을(甲乙) 묘(卯) 육합(六合)의 신(神)이 일진이나 초전에 타면 풍(風)이 있다.     

       여름에 정단하면 뢰우(雷雨)가 일어난다.  

   ※ 작은 바람 있고 비 온다.

   ※ 백호(白虎)가 임(臨)한 지반의 방위에서 풍(風)이 일어난다.

   ※ 백호(白虎)가 기(氣)가 있는 천신(天神) 또는 기(氣)가 있는 지(地)에 지반(地盤)에 임(臨)하면 대풍(大

       風)이 있다.  

   ※ 청룡(靑龍)이 기(氣)가 있는 신(神)에 가(加)하면 풍우(風雨)가 있다.

   ※ 해 자(亥子)가 신(申)이나 유(酉)에 가하면 대홍수이고 구진(勾陳)이 승하면 장마비가 된다.

       겨울에 정단하면 대설(大雪)이고 공망 또는 토(土)를 제극하면 우(雨)나 설(雪)은 없다.      

      (난사교섭)

   ※ 초전(初傳)에 공망이나 주작(朱雀)이 승하면 상대가 속이는 것이다. 믿지 말라.

      (음신정단)

   ※ 일간에서 초전을 극하면 음신(音信)은 안 온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미(未) 이면 와복 중이다.

      (혼인)

   ※ 天后가 탈기되면 결혼 경사에 비용이 많이 든다.

   ※ 초에는 어렵고 후에는 성립은 하는데 삼각관계이다.

   ※ 合, 后은 혼약이전에 男女情意가 投合된다. 자유결혼이다.

   ※ 寡宿格은 혼인 불길하다.

      (천괴)

   ※ 戌에 朱雀이 승하여 낡은 것(문장)을 새로이 하는 상이다. 공망이면 이름이 확실하지 않다(즉 제목이 확

       실하지 않다)

      (기다리는 사람)

   ※ 행인은 오지 않는다.

      (청탁)

   ※ 貴人이나 윗사람에게 연고를 이용하여 자신의 富貴나 승진등을 하려 부탁을 하면 貴人의 힘이 부족하여

       이루어지지 못하니 다음기회로 미루어야 한다.

      (매매. 거래)

   ※ 이루어지지 않는다.

      (영농)

   ※ 穀類. 雜穀. 麻類등은 길한데 수확은 감소되고 돼지 소등은 손해가 있다. 토끼는 길하다.

      과격(課格)

   ※ 避難逃生格: 干上은 日干을 설기하고 재물은 空亡이어서 취할 수가 없고 傳은 일간을 극하니 삼전을 갈

       수 없다. 일간 奇宮에 의지한다. 物事를 改變하면 크게 吉로 된다.   

   ※ 塞鬼戶格: 辰(天 ) 寅(鬼戶), 辰/寅에 加 也. 이 격은 災害避한다. 三傳중 有無에 不拘한다.

       衆鬼가 엿 볼 수 없다. 占事는 모두 吉利 也. 何事도 如意하고 일절 지장이 없다.   

   ※ 破敗神臨干上格: 夜占은 后가 붙어 妾으로 인해 亡한다                    

   ※ 彈射格은 일간에서 上神을 극하여 초전이 되는 것이므로 내가 가서 타인을 극하는 것이기에 遠剋이 된다.

       먼 곳의 것을 쏘는 것이니 일은 멀리 있어서 마음대로 조정되지 않아 성취되지 않으며 虛名 虛利이다.

       재해는 안에서 일어나고 만사는 후에 가서 성취되며 사람을 방문해도 만날 수 없고 기다리는 사람은 오지

       않는다. 초전이 공망이면 동작은 空虛하다. 남을 모략하면 스스로 불리를 초래한다.

       上은 이롭고 下는 불리하다.

   ※ 不備格은 남녀관계 외에 일반적 사물에서 협상 교섭건 등의 쟁의에서도 발생한다. 즉 경쟁사간에 뛰어들

       어 교섭이 어렵게되는 경우 등이다.

   ※ 寡宿格: 骨肉의 분리를 방비해야 한다(이별의 걱정이 있다). 구류술업, 승도에게는 길하다(종교인에게는

       길조이다).

   ※ 初傳 孤辰格은 승려에게 이롭다. 占婚은 凶 也.     

   ※ 이과는 초전의 亥는 財星인데 공망으로 얻을 수가 없다. 중전의 丑은 墓神이되고 遁鬼로 되지만 공망이다.

       말전의 鬼는 일간상의 酉가 制殺하여 害가 없다.      

       현무가 초전으로 되어 실탈의 일이 생기고 가정의 일을 보면 불효하는 자식으로 인해 고심하거나 사용인

       으로 인해 걱정이 많다. 貴人은 극을 받아서 도움을 받을 수가 없다. 官星과 靑龍이 同宮이면 사관 구직

       공명 등은 유리하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課)는 상하(上下)의 극이 없고 일간(日干)에서 천반(天盤)을 극하는 것을 초전(初傳)으로 발용(發

      用)하니 탄사과(彈射課)이다.

      11국은 초전(初傳)에서 말전(末傳)으로 간전격(間傳格)이다.

      해(亥)에서 묘(卯)까지의 사이에 일신(一神)을 격(隔)하여 구성하므로 간전격(間傳格)이라 한다.

      사과(四課)는 완전하지 못하여 불비격(不備格)이 되고 초전(初傳)이 천반(天盤) 공망(空亡)은 고진격(孤

      辰格)이라 하며 혼인은 불길하며 특히 남자에게 더 불리하다.

      이과는 요극(遙剋)을 취하고 나에게서 상대를 향하여 활을 쏘아 맞추려 하였으니 나에게 불리하고 상대에

      게 이롭다.

      내가 쏜 화살은 상대에게 가지 못하고 중도에 떨어지니 상대에게 전혀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괜한 헛수고를 한 것이다.

      초전(初傳)은 내가 쏜 화살인데 재신(財神)이며 공망(空亡)이 되어 내가 가질 수 있는 재물이 되지 못하

      니 구재(求財)하는 일은 어렵다고 보아야 한다.  

      내가 확실한 것을 쏘았어야 하는데 그러하지 못한 것은 나의 역할이 확실하지 못하다는 의미이며 재물을

      확실하게 득할 수 있는 재물을 쏘지 못한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좋은 일도 나쁜 일도 실제로 발생하기는 어려우며 발전적인 일이 일어나기는 더욱 어려우

      니 발전은 고사하고 뒤로 퇴보하는 상이다.

      중전(中傳)은 백호(白虎)가 둔귀살(遁鬼殺)에 승하여 흉이 매우 깊은데 공망이 되어 다행이 숨어있는 귀

      신(鬼神)의 침해를 받는 것은 피할 수 있을 것이다.

      말전(末傳)은 일간(日干)을 극하는 귀살(鬼殺)이며 정신(丁神)이 승하여 흉의 속도는 매우 빠르게 나타날

      것이다. 그래도 다행인 것은 일간상신(日干上神)에 자손효(子孫爻)가 승하여 이를 방어하게 되니 불행 중

      다행인 것이다.

      그러니 혹시 집에 속을 썩이거나 주색(酒色)으로 인하여 실망스런 자손이 있어도 홀대하지 말아야 이 자

      손이 이 집에 들어오는 재액(災厄)을 막게 된다.

      귀살(鬼殺)이 정신(丁神)과 함께 하면 부임(赴任) 천전(遷轉)은 매우 빠르다.

      또한 초전(初傳)이 역마(驛馬)이고 말전(末傳)이 정신(丁神)이 승하여 어느 일도 속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이며 활동성이 매우 강하다.

      말전(末傳)은 중전(中傳)을 극하고 중전(中傳)은 초전(初傳)을 극하고 일간(日干)은 초전(初傳)을 극한

      다.

      극과 극이 있으면 재물이 재물을 본다고 하여 재물은 얻을 수 있는 상(象)인데 이 모두는 허상(虛象)에

      불과하다. 허상(虛象)은 현실적으로 반대의 현상이 나타나는데 손해보는 일로 나타나는 것이다.

      일간(日干)이 삼전(三傳)을 돌아보니 가질 수 없는 재물과, 소득이 없고 밤에는 현무(玄武)가 승하여 재

      물을 잃어버리는 일을 당하거나 도둑을 맞는 일이 있게 되고,

      중전(中傳)은 귀살(鬼殺)이 숨어 있으며 말전(末傳)은 정신(丁神)과 귀살(鬼殺)이 나의 것을 빼앗으려

      기다리고 있으므로 삼전(三傳)을 돌아보아도 유익한 것은 없으므로 현재의 자리에 있으면 일지(日支)로

      부터 조금의 원조를 받을 수 있으니 이를 피난도생격(避難逃生格)이라 한다.

      이러한 삼전(三傳)이면 사업을 하려하거나 일을 시작하여 돈을 벌려고 하면 비용과 지출이 심하여 유지

      할 수가 없으므로 조용히 때를 기다리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일간(日干) 일지(日支)는 모두 상신(上神)에 설기(洩氣)를 당하니 사람이나 집에 모두 실탈(失脫)의 사

      건을 만나고 허모사(虛耗事)를 만나게 된다. 또한 기궁(奇宮)이 일지상신(日支上神)에 승하는 것은 여

      자는 결혼하기를 원하는 상이며 서양자(壻養子) 또는 데릴사위가 되는 상이다.

      내가 아랫사람을 찾아가는 상이니 직장이나 직업등에서 문제가 있거나 자기의 목적을 바랄 수 있다면

      아랫사람에게 찾아가 고개를 숙이면 길이 열릴 것이다.     

      또한 밤에 정단하면 주색(酒色)과 노름 등으로 인하여 정신을 차리지 못하면 집의 기운이 기울어 후회

      하는 날이 올 것이니 주색(酒色)을 멀리해야 한다.

      귀살(鬼殺)이 둔간(遁干)에 있고 백호(白虎)가 승하여 형제 또는 가까운 사람, 친구 등에게서 어려운 일

      이나 사고가 발생하는 일이 있으므로 근신하고 행동을 조심해야 한다.

      가능하면 위험한 것은 피하고 조심을 해야 한다.

      귀인(貴人)이 묘 유(卯酉)에 승하여 여덕격(勵德格)이 되고 군자(君子)는 덕을 쌓고 조용히 때를 기다리

      며 상인(常人)은 신택(身宅)이 불안한 상(象)이다.

      자신의 영달을 위해 아는 사람을 통하여 귀인(貴人)에게 청탁을 하는 일이면 귀인(貴人)이 전혀 도움을

      줄 생각이 없으므로 다른 기회로 미루고 기대를 하지 말아야 한다.

      이과는 어두운 골짜기를 지나 깊은 산중에서 아침을 기다리는 나그네가 고향을 되돌아보며 그리워하는

      상이다. 가진 것은 없으니 무엇을 해보려 해도 능력이 없으니 자신이 걸어온 길을 다시 되돌아보며 그리

      워한다.

      고향을 등지고 떠나 온 것을 후회하는 상이다. 제자리에 있는 것이 차라리 좋았을 것이다 라는 생각을 하

      게 되는 것이다.

      사과(四課)는 모두 하(下)에서 상(上)에 설기되니 원소근단격(源消根斷格)이라 한다.

      질병은 체력이 소모되어 기력이 쇠잔(衰殘)하니 백약(百藥)이 무슨 소용있나. 약을 구하려도 산으로 들

      로 다녀서 오히려 체력을 소모시켜 악화되는 상이니 어느 일도 함부로 시작하면 강물에 돌을 던지듯이

      있는 대로 모두 다 잃      어 버리게 된다.                                                       

      매사를 수정하고 고쳐서 완전무결하게 하여 추진하여야 한다.

      원소근단격(源消根斷格)은 사람이 무엇에 집중하거나 빠지면 헤쳐 나오기 어렵게 된다. 자신이 체력이

      고갈되는 것도 잊기 때문이다. 주색(酒色)에 빠지지 말라고 한 것도 이런 때문이다.

      또한 노름이나 마약, 도박 사행성에 빠지거나 헤프게 소비하는 일, 탕진하는 습관 등을 들 수 있다.

      과숙격(寡宿格)에서 나그네가 집을 떠나 객지에 나가서 돈을 벌려고 하였지만 가진 것이 없고 능력도 없

      어서 어느 것을 하려고 해도 되지 않을뿐더러 앞으로 나가기가 어렵다는 것은 실제 객지생활에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고생을 하고 있으며 좋은 결과를 예상하고 떠났지만 오히려 떠나온 것을 후회하는 것이다.

      고향에서 몰락하여 객지로 간것인데 객지생활이 오죽이나 어려웠으면 떠나온 고향을 다시 그리워하겠는

      가? 객지로 떠나 돈을 벌어보겠다고 하면 이 과에서는 불가능하다.

      허리 등 붙이고 잘 집도 텅 비어 있으니 어디 가서 등을 눕히겠는가? 돈을 벌어보려 해도 한 푼을 벌려고

      하면 그 한푼을 가지고 여러사람이 경쟁하듯이 싸워야 하니 나의 몫이 어디에 있을 것인가?

      애초에 쏜 화살이 재물이 아니고 허상(虛象)이였으니 분명 출발이 잘못되었던 것이다.

 

                                  ◈           ◈            ◈            ◈            ◈

 

 

 

        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사는 셀 수 없을 정도

        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무진일 10국 <戊辰日 10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른 국<局>도 이런 방법을 원용하면 어떨까 해서 여기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08년 음 3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