辛卯日 8
局 공망
午 未
辛
|
甲
|
己
|
后
卯 玄
|
空
申 朱
|
蛇
丑 白
|
戌
|
卯
|
酉
|
辛
|
甲
|
甲
|
己
|
后
卯 玄
|
空 申
朱
|
空
申 朱
|
蛇 丑
白
|
辛
戌
|
卯
|
卯
|
申
|
貴-순
○ ○ 貴+역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중심과(重審課)
통곤(統坤)의
체<體>. 유순이정(柔順利貞)의 상(象).
하사(何事)도
역조(逆調)의 상(象)이다. 물사(物事)는 후자(後者)가 이롭다.
병(病) 소(訴)는 후자(後者)가
승(勝).
중용(中庸).
순응(順應)함이 좋다. 화(禍)는 안에서 생(生)한다.
여덕격(勵德格).
췌서격(贅壻格). 불비격(不備格). 단륜격(斷輪格). 회환격(回還格)
◈
관공직을
구하면 취직하고 공직자는 榮轉한다. 서인은 身宅不安.
◈
남녀간
삼각관계 있다. 부부는 남녀모두 私情으로 배반하고 색정의
난이 있다.
◈
타인에
의존하고 病. 시험. 임신. 謀事는 안 된다. 病訟은 길.
◈
龍飛의
상으로 관직은 승진, 영전하고 재운은 길하다. 병, 태아는
흉하다.
◈ 모사는
이루어지고 길흉이 다 이루어진다. 하사도 현상유지가 되고
변화추구는 어렵다.
가령
질병 점에 잘 낫지 않고 소송 정단에 쉽게 해결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 寅午戌년
미인이라 해도 色情이 강하여 操行이 不正 也(咸池 卯 后).
◇
親屬이
불화하고 여인은 병에 걸린다.(宅上 天空)
◇
宅主가
病에 걸린다. 家宅上에 天空이 乘하면 마른 우물이 있거나
우물로 인하여 怪事가 生한다.
◇ 실직.
퇴직. 지나간 일. 실패한 일을 재차 도모하여 부흥시키는
일이 있다.
◇ 貴人이
극을 받으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
貴人이
空亡이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
貴人이
卯酉에 임하면 자기를 수호하여 조용히 때를 기다리는 것이
좋다.
8
국의
의미하는 조건.
☞ 삼각관계로(1남
2녀) 다투고, 여자는 남자를 잘 따른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래방인의
사정.
⌧ 처(妻)
첩(妾) 또는 재물의 용건이다.
(귀인)
※
貴人
空亡이면 시험이나 공명은 불리하다.
※
貴人이 극을 받으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
貴人이 卯酉에 임하면 자기를 수호하여 조용히 때를 기다리는
것이 좋다.
(구재)
※ 求財는
노력하면 작은 재물뿐이다.
※
財神에 玄武 蛇神이 승하면 재물을 얻은 후에 잃는다.
※
求財는 서두르면 길하다.
(구관 구직 사관)
※ 현직에
있는 사람은 고심이 많고 실직이나 전직을 하게 될 징조다.
※
斷輪格 (戌/卯)는 관직 구직은 모두 성립한다.
(간상 지상)
※ 干上에
絶이 있고 上下 서로 絶이 되니 移轉 또는 轉職등의 일은
전환법으로 되어 길하게 변한다.
※
干上. 支上에 玄武가 승하고 末傳에 蛇 白虎가 있다면
은닉사건이나 음모사건이 있다.
※
타인이 나에게 와서 나에게 이익을 주는 상이다. 천장이
天后이면 더욱 이익이 있고 玄武가 승하면 간사한 일이
있게된다(日支가
干上에 승한다)
(가출
도적 사용인)
※
玄武
陰神에 범인 숨는 장소다.
※
도적자수 - 玄 上下 剋. (잃어버린 것)
※
도적이 남녀(男女)인가를 알려면 현무(玄武)의 음신(陰神)의
상하(上下)를 본다.
즉,
둘 다 양(陽)이면 남(男)이고, 둘 다 음(陰)이면 여(女)
이다.
양(陽)과
음(陰)이 섞여 있으면 승한 천장(天將)의 음양(陰陽)으로
안다.
陽
貴人 蛇 朱雀 勾陳 靑龍 白虎
陰
六合 天空 太常 玄武 太陰 天后
※
현무(玄武)가
양지(陽地)에 타면 남자이고, 음지(陰地)에 타면 여자이다.
왕상하면
연소자이고, 휴(休). 수(囚)는 노인이다. 길신에 타면 세력
인이고. 흉신에 타면 흉악 인이다.
※
현무(玄武)
순행(順行)은 도적이 도주하고 현무(玄武)의 역행(逆行)은
도적이 숨어 있다.
※
현무(玄武)
가 묘(卯)에 타면 정동에서 온다. 몸은 크지 않고 백색이고
말랐다. 얼굴은 엷고 손상이 있다.
성은
목(木)자에 속한다.
※
삼전(三傳).
일지(日支). 행년상(行年上)에 일귀(日鬼). 현무(玄武)를
보면 도적은 여러 명이고 없으면 한두 명이
다.
일진(日辰)과
행년상신(行年上神)에서 도신(盜神)을 극하면 또 일귀(日鬼)를
제하면 도둑은 잡기 쉽다. 도신(盜神)을
제하는 신(神)에서 일간을 생(生)하면 도적 맞은 물건을
찾게 된다.
※
도적(盜賊)이 잡히는 날은 도신(盜神)을 극하는 일(日)
또는 일귀(日鬼)를 극하는 날에 잡힌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盜神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
玄武 乘神은 오는 방향이고 地神은 가는 방향이다.
(미모)
※ 3과
空은 뚱뚱하고 醜婦다. 3과 朱雀은 문필이 있고 언변이
있다(巳 午에 승하면 문필이 교묘하다).
(소쟁정단)
※ 소송은
내가 유리하다.
※
천공(天空)이 일지상신 또는 일간상신에 묘신(墓神)이 임하면
감금된다.
※
末傳 白 상대가 나에게 訴爭을 제기 也.
※
重審課는 피고가 유리(後起者 유리).
※
四墓가 四孟에 坐하면 墓가 生에 覆한다고 한다. 이를 物事復起라
칭한다.
길사는
좋은데 흉사는 忌한다. 재병 소송사는 흉하다.
(삼전)
※ 三傳
玄武가 들면 도로의 神이다. 조용하면 재앙을 면할 수 있으나
활동하면 흉해를 만난다.
※
三傳에 白虎 蛇가 승하여 놀라운 일이나 사건을 만나게
된다.
※
삼전중에 일간의 묘(墓)가 있으면 실직의 우려가 있으니
다시 계획을 하여 시작하는 징조이다.
이를
구륜재단(舊輪再斷)이라 한다.
(墓 정단)
※ 초전(初傳)
오행이 목왕(木旺)하고 길장이 왕상하면 자손이 관후(寬厚)하고
문재(文才)가 있고 현달인(顯達人)이
있다.
휴(休) 사(死)가 되면 토목업(土木業)을 하게
된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진술축미(辰戌丑未)를
보면 불량(不良)한 상(相)이고 지세(地勢)는 경사지(傾斜地)이다.
※
묘상은 암석이 있고 다툼과 불안한 일이 가정에 있다. 이장하는
것이 길하다.
(소식
서신)
※
申은 傳送이라한다. 도로의 神이다. 申에 朱雀이 승하면
서신이 도중에서 온다.
(시험 선거)
※ 시험(선거)은
길하다.
(여행정단)
※
여행불길(支上→
干上 剋).
※
申은 馬 도로의 神이므로 출행 한다.
※
선박 항공기 도하(渡河) 등의 여행의 길 흉은 일간상신
또는 년명상신에 묘진(卯辰)이 더해지면 도중에 사액(死
厄)의
두려움이 있다.
日干上神에
현무(玄武) 겁살(劫煞)중 어느 것이 승하고 년명상신을
극하면 중도에서 도난을 만난다.
(임신)
※ 三傳
1陽 2陰은 男兒.
※
삼전에서 日干上을 剋 자식 기르기 難.
※
胎財生氣는 아내가 잉태하고 辰月은 生氣가 된다.
※
부부 년명상신에 三合의 支가 있고 년월이 왕상되면 왕잉격(旺孕格)이
되어 그 해에 임신한다.
(인 택
人 宅 )
※ 太歲가
宅上에 들어 宅을 극하면 반드시 死喪 事가 있다.
※
宅上 天空은 사기 부실의 사건으로 재해를 입는다.
※
주택으로 인해 다툼을 벌인다. 干上 初傳의 卯는 財이고
類神은 財物 肝臟 妻財 家屋으로 본다.
좌우에서
중전 申金(비겁)에서 극을 받는다. 기회를 보아서 이사하는
것이 좋다.
※
寅年의 正斷은 가장 또는 가족이 재난을 다하거나 일이
모두 傷하고 酉年에는 가정에 病患이 있으면 장기간 갈
것이다.
※
일지(日支)가 일간상(日干上)에 승하여 직장을 구하는 것이나
집을 사거나 하는 일은 목적물이 나에게 와서 나를
따르는
것이니 목적하는 일을 이룰 수가 있다. 애인을 구하거나
하는 일이 있으면 구하는 목적물이 나에게 와서
나를
만족 스럽게 하는 것이니 때를 기다리고 있으면 이루어진다.
또한
부동산이나 물건이 맘에 들고 타인이 나에게 권하면 지체하지
말고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지체하다가 기
회를
놓치면 큰 후회를 하게 될 것이다.
※
어느 일도 돌고 도는 상이니 실직을 한 사람이 다시 복직을
하려고 하면 가능하고 내가 전에 하였던 일을 다시 하려
고
하면 길하며 선친이 하던 일을 다시 일으키는 것은 매우
길하다.
※
天空이 붙어있으니 형제나 친구 동료 등을 조심해야 한다.
속거나 사기를 당하기 쉽다. 朱雀을 숨기고 있는 것은 동
료
형제 친구 등의 일이나 문서 계약 소식 등의 일은 영속성이
없고 지체되고 더디기만 하다.
※
일간상신 妻神이 있고 巳月은 生氣가 되어 임신을 정단하면
임신을 한다. 그러나 亥月은 死氣가 되어 流産하는 아
픔이
있다.
(질병)
※ 12
운의 絶이 財이다. 妻의 病占은 사망. 月建上神이 絶이면
사망이 速 也.
※
斷輪格은 (戌/卯) 수족 다치거나 마비증상. 간. 위 등의
질환이 있다.
※
목토(木土) : 상(上) 목(木) 하(下) 토(土)를 극하고 이혈(二血)
사기(死氣)를 띠며 삼전 형충(刑 )이 되면 숙질(宿
疾)이
있고 신체 허약한 사람이다.
※
申/卯는 巳月은 死神 也. 戌月은 生氣 也. 침상에 앓아
누운 것이다.
(초전)
※
初傳
玄武가 승하면 도적의 무리로 안다.
※
사건은 부인으로 인하여 발생한다(初傳 天后).
※
가정에 頭風의 병고에 시달리는 부인이 있다(初傳 天后).
※
제1. 2과를 初傳으로 하면 스스로 싸울 힘이 없으며 일에는
공허한 것이 많다.
그러니
선두에 나서면 좋지 않다. 外事를 주관한다. 자기가 모사를
하여도 힘이 없어 실적이 미미하다.
※
初傳 卯 - 酉이고 천후(天后), 육합(六合)이 승하면 음일(淫佚)의
신(神)으로서 색정음분(色情淫奔)의 일이 있다.
※
初傳 玄武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수확이 많고
문장사의 기쁨이 있다.
※
初傳 玄武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소인배에게
해를 당하며 도난 실물 실탈의 근심이 있다.
※
初傳 天后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귀부인 또는
여인의 협조가 있다.
※
初傳 天后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여인의 謀害
또는 배반. 박해로 근심이 있다.
(처)
※
申/卯 : 妻의 身上에 재해.
※
처는 남자를 잘 따른다(日支 干上 乘).
(천공)
※
宅主가 病에 걸린다. 家宅上에 天空이 乘하면 마른 우물이
있거나 우물로 인하여 怪事가 生한다.
(청우정단)
※ 진하(辰下)의
지지(地支)가 양(陽)이면 청(晴)하고 음(陰)이면 비가 온다.
※
백호(白虎)가 기(氣)가 있는 천신(天神) 또는 기(氣)가
있는 지(地)에 지반(地盤)에 임(臨)하면 대풍(大風)이 있다.
※
백호(白虎)가 임(臨)한 지반의 방위에서 풍(風)이 일어난다.
※
풍(風)이 일어나는 시각은 천반에 있는 미(未) 아래 지반지지
시각에 일어난다.
※
바람이 불고 흐린다.
(피난
정단)
※
점시(占時)위에 월장(月將)을 가(加)하여 천반에서 묘유미하(卯酉未下)의
지반(地盤) 방위로 피신하면 위난을 면
한다.
(난사교섭)
※
간상신(干上神)이 지상신(支上神)을 제하면 좋고 반대의
경우는 불량하다.
(등산정단)
※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길장(吉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왕旺) 상(相) 휴기(休氣)를
얻고 상하(上下)가 상생하면
길이고
이와 반대면 흉하다.
※
일지상신(日支上神)에 흉장(凶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사(死) 수(囚)가 되고 상하(上下)가 상극하면 흉이다.
이와
반대면 길이다.
(음신정단)
※ 일간에서
초전을 극하면 음신(音信)은 안 온다.
※
주작(朱雀)이나 신신(信神)이 일지상신에 승하면 음신(音信)이
있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신(申) 이면 부재중이다.
(혼인)
※ 初傳
后 合이고 일간과 相合은 연애 기쁨 있다.
※
혼인은 이루어진다.
구추격(九醜格)
※
寅午戌月: (咸池 卯 后)미인이라도 색정이 강하여 操行에
문제 있다.
(이사의
길흉)
※
舊宅에
있는 것이 좋다.
(기다리는 사람)
※
기다리는
사람은 온다.
(사업)
※
낮
정단은 형제 동료 친구의 말을 믿고 시작하는 일은 실패를
하게 될 것이다.
타인이
나에게 와서 제안하는 것은 처음은 좋고 길게 가면 훗날
실패를 하게 된다.
(매매. 거래)
※
매매는 이루어진다.
(영농)
※
밀
보리는 길하다. 가축은 소 토끼 길하다.
과격(課格)
※戌/巳는
改名의 징조이다. 교섭이나 구하는 것은 두 세 번 시도해고
노력해야... 이루어진다.
※
墓神白虎格: 墓에 白虎 加는 결석증이다. 生氣 死氣 行年上神을
침고 하라.
※
求財急收格: 日干上 財가 初傳이 된다. 구재는 有害 也.
求財는 速히 得하라. 늦어지면 災禍를 招 也. 늦어지면
卯
木이
戌土를 剋해 害가 된다.
※
胎財生氣 妻 懷孕: 干上(初) 財胎이고 巳月生氣(卯)이니
妻占은 임신 건 也.
※
干支相會格: 日支가 干上에 와서 卯 戌合 也. 家人-相對의
도움을 얻는다.
※
舊輪再斷格 실직. 퇴직. 지나간 일. 실패한 일을 재차 도모하여
부흥시키는 일이 있다.(辛日 末傳에 墓神)
※
斷輪格: 日辰上에 未 辰이면 외출. 여행 건
※
斷輪格은 공명을 정단하면 목적이 달성 된다. 단 末傳 공망은
신속하게 서둘러야 한다.
※
斷輪格은 혁신하는 象이며 질병은 어려움과 고통이 있어도
이겨내며 정치가에게는 길하고 일반인에게는 흉하다.
※
回還格: 삼전이 사과에 나타난다. 어떤 일이 걱정되어 占한
경우 목적 달성하게 된다. 모든 일이 현상유지 되고 변
화추구는
어렵다. 그러나 질병점 에는 질병이 잘 낫지 않고 소송점에
쉽게 해결되지 않는 것이 그것이다.
回還格일
때는 不備格으로 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回還格일 때에는 일이 다소 다단(多端)하여도 동일
범위 내를 벗어나지 않는다.
※
勵德格은 한 마을 한 무리의 사람이나 한 거리의 사람이다.
※
勵德格: 高官은 관직의 변동이 있고 소관리는 퇴직한다.
모든 일은 때를 기다려야 한다.
사람은
道를 지킬 때는 복이 되고 道가 문란해지면 禍를 초래한다.
덕행을 장려하는 의미로 勵德格이라 한다.
小人은
이 격을 얻으면 편안하지 않고 직장에 있는 사람은 퇴직의
우려가 있다. 조상신에게 치성을 드리면 평안
하다.
※
贅壻格은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일간(기궁)이 日支上에
가는 것이니 움직여서 조용하게 되고 하나는 日支가 日
干上에
승하여 극을 받는 것이니 즉 財가 되는 것이다. 여자가
남자를 따라 시집가는 상이며 여자는 남자를 잘 따른
다.
이것은 조용하다가 움직이는 것이 되므로 이 형상은 먼저
움직이면 이익이 되고 또는 이기는 것이다.
뜻을
굽혀 남을 따르게 되며 잉태는 지연되고 기다리는 사람은
늦어진다.
이
과에서는 奇宮이 일지에 가서 日支를 生하는 것이니 타인에게
굴복하는 상이다.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가서 고
개를
숙이는 것이다. 타의 회사에 합병되는 것은 길조이다. 다만
스스로 알아서 택하는 것이고 움직이는 것이다.
의지할
곳이 없는 사람이 의지처를 구하여 들어가는 것으로 보고
나의 것을 정리하여 타에 속하는 것이니 의지할 곳
없는
사람이 보따리 싸서 양노원 등으로 들어가서 의식주를 해결하는
것은 길하다.
※
不備格은 남녀관계 외에 일반적 사물에서 협상 교섭건 등의
쟁의에서도 발생한다.
즉
경쟁사간에 뛰어들어 교섭이 어렵게되는 경우 등이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課)는 사과중(四課中) 삼과(三課)에서 상하(上下)의
극이 있고 하(下)에서 상(上)을 극하는 것을 취하여
초전(初傳)이
되며 귀인(貴人)이 묘 유(卯酉)에 임하여 여덕격(勵德格)이
되며 일지(日支)는 일간상(日干上)에 승
하여
췌서격(贅壻格)이 된다.
사과(四課)는
완전하지 못하여 불비격(不備格)이며 초전(初傳) 술(戌)에
묘(卯)가 가하여 단륜격(斷輪格)이다.
상대의
재물이 나에게로 온 것이며 또는 상대 사람이 나에게 와서
의탁하는 것이니 나도 또한 부자유스럽고 완전
하지
못한 조건이 되어 어렵고 가는 길이 순탄하지 못하다.
삼전(三傳)은
사과(四課)를 떠나지 않아 회환격(回還格)을 이룬다. 일간상신(日干上神)이
초전(初傳)으로 되고 재
성(財星)이
되며 일간(日干)에 합(合)하여 처첩(妻妾)의 일이다.
태재(胎財)
생기(生氣)는 처첩(妻妾)이 임신을 하고 사월(四月)의 생기(生氣)는
묘신(卯神)이다. 또한 재성(財星)
은
중전(中傳) 비겁(比劫)에 입(入)하여 재물을 구하려면 속히
구해야 한다.
늦으면
비겁(比劫)으로부터 쟁탈 당한다.
남녀는
이남 일녀의 삼각관계를 이룬다. 여자는 남자를 잘 따른다(일지가
일간상에 와서 극되어..)
삼전(三傳)에
일간(日干)의 묘신(墓神)이 있으면 퇴직. 실직등을 하지만
재차 다시 응하면 부흥하는 일이 된다.
시작과
끝이 물고 물리는 상(象)이니 옛것이 다시 돌아오고 구사(舊事)가
다시 발현(發現)하게 되므로 지나간 일
이나
조상이나 선친이 하던 일을 부흥시키거나 복구(復舊)하는
것은 매우 길하다.
태세(太歲)가
택상신(宅上神)이 되어 일간을 극하면 가택(家宅)에 반드시
사상사(死喪事)가 있다고 하였다.
◈
◈ ◈
◈
◈
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사는 셀 수 없을 정도
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른
국<局>도 이런 방법을 원용하면 어떨까
해서 여기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012년
음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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