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오일
2국 <庚午日
2국>
공망
戌 亥
庚
|
己
|
戊
|
靑
午 蛇
|
勾
巳 朱
|
合
辰 合
|
未
|
午
|
巳
|
辛
|
庚
|
己
|
庚
|
空
未 貴
|
靑
午 蛇
|
勾
巳 朱
|
合
辰 合
|
庚
申
|
未
|
午
|
巳
|
貴+순 貴-역
○ ○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요극과(遙剋課)
統揆의
체<體>. 狐假虎威의 象. 正斷事는 모두 初에는 天雷에
놀라 는 象이다.
그러나
점차 勢가 衰한다.
主가
이기고 타인에 의뢰한 일은 이익이 안 된다. 待人과 行人은
正斷하면 이익이 있다.
퇴여격(退茹格).
호시격(虎視格). 회환격(回還格)
◈
모든 일에 전진이 없다. 안정이 길하다.
교섭,
교역, 무역 등은 모두 타협이 되지 않는다
◈
근심과 기쁨은 아직 실현되지 않은 象. 主가 이롭고
客은 불리하다.
작은
일은 이롭고 大事는 不利也. 先動은 불리, 後應이 길.
근심은
동남에 있고 기쁨은 서북에 있다. 큰 것을 구하지만 小利이고
대인은 와도 이익이 없다.
◈
모사는 이루어지고 길흉이 다 이루어진다.
하사도
현상유지가 되고 변화추구는 어렵다. 가령 질병 점에 잘
낫지 않고 소송점에 쉽게 해결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이혼은 성립.
◇
시험은 적중한다.
◇
불화하면 가쇠(家衰)한다.
◇
가마가 훼손된다(日干 剋. 天乙貴人 順 逆行 참고).
◇ 화재주의.(初
蛇 鬼)
◇ 天乙이
德上에 臨하면 국가의 사면이 있다.
◇ 交車支合格:
공통투자 동업 경영에 길하다.
◇
교섭사는 혐력 타결한다.
◇
사관 구직 선거 입시 등은
길하다.
2국의
의미하는 조건.
☞ 놀랄
것 없다. 때를 기다리면 호전될 것이다(여우가 호랑이 가죽을
쓴 형상) 남에게 부탁해도
진전이
없다. 서북쪽에 기쁨이 있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어떤
사람인가.
⌦
善人
: 丑寅午 가 初傳. 貴人, 靑龍, 太常, 三合, 支合은 善人이다.
天時.
地利를 득 하면 大 善人이다.
래방인의
사정.
⌧ 官,
鬼에 勾(貴) 三傳과 刑, 剋되면 訴訟事件 也.
⌧
3과
午 朱는 文筆이 교묘한 여성.
⌧
商賣,
事業, 賣買의 件: 初 合. 勾. 靑. 朱(四課 六合).
(귀인)
※
貴人이 극을 받으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구재)
※
求財는 靑龍을 유신으로 하여 가능하다. 그러나 官殺이
많아서 작은 재물이며 재물은 鬼를 生하므로
위험한
재물이다.
(구관 구직 사관)
※
구직. 사관은 길하다. 財神은 官星을 생하고 일간상신은
초전의 官殺과 支合한다.
(간상 지상)
※
日貴가 干上에 승하여 귀인에 관계되는 용무가 있다.
※
日干上에 墓가 승하여 자신의 정단은 혼미하고 침체를 면할
수 없다.
※
干上에 천공(天空)이 있으면 타인에게 허사(虛詐)의 일을
당한다.
※
상대와는 화해하는 타협하며 화목하는 기운이다(交車支合).
(귀살)
※
鬼殺이 空亡을 만나면 재앙이 없고 年命上神에서 鬼殺方에
앉으며 또는 년명상신이 鬼殺이 生하는 방향
으로
앉으면 눈앞에 災禍가 있어도 일어나지 않는다.
※
鬼殺이 있어도 印星을 생하고 殺印相生하여 일간에게 흉재는
없다.
(미모)
※
3과 勾陳은 안면이 조화롭지 못한 여성이다. 3과 朱雀은
문필이 있고 언변이 있다(巳 午에 승하면 문필
이
교묘하다)
(사서고생)
※
辰 卯 生 사서 고생 분수 지켜야.
(문서)
※
문서를 꼼꼼히 챙겨야 한다(天空 印綬).
(소쟁정단)
※
일간상신(日干上神) 또는 일지상신에서 일간을 극하면 소쟁(訴爭)이
일어나서 이유를 말하기 어렵다.
반대의
경우는 이유를 말 할 수 있게 된다.
※
일간(日干)에서 태세상신을 극하고 또 태세상신에서 일간을
극하면 죄(罪)가 무겁다.
※
일지상(日支上) 또는 년명상에 묘신(墓神) 관신(關神) 천신(天神)
천옥(天獄) 지옥(地獄) 등이 승하면
형(刑)이
무겁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天獄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地獄
辰 午
戌
子
關神
丑 辰
未
戌
天神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
천공(天空)이 일지상신 또는 일간상신에 묘신(墓神)이 임하면
감금된다.
※
朱神에서 日干 剋 訴訟 罪科 不利 也
※
巳에 勾陳이면 關神이라 하며 복역이나 구금된 자는 석방
출옥한다.
※
말전 巳에 勾陳 朱雀이 승하고 日과 支合하면 官의 소송사가
있다.
※
巳에 勾陳 朱雀이 승하면 관재가 있다.
※
勾陳에서 日干剋 刑이 무겁다.
※
四墓가 四孟에 坐하면 墓가 生에 覆한다고 한다. 이를 物事復起라
칭한다.
길사는
좋은데 흉사는 忌한다. 재병 소송사는 흉하다.
※
초 유리하나 후 불리하다.
(삼전)
※
三傳에 白虎 蛇가 승하여 놀라운 일이나 사건을 만나게
된다.
※
무슨 일이나 머리를 써서 발전하려는 뜻이 있다(初傳 午는
巳에 전하고 辰으로 전하니 登庸格이다)
(묘
신 墓神)
※
辰戌丑未는 충을 좋아하고 충하면 흉사는 흩어지고 걱정도
해소된다.
※
辰 未는 日墓이고 丑 戌은 夜墓이다. 日墓는 길흉이 신속하고
夜墓는 유연하고 늦다.
夜墓가
日干上에 승하면 暗에서 明으로 되어 제반사를 구제하는
작용을 한다. 반대로 日墓가 승하면
明에서
暗으로 들어간다고 한다.
※
四墓가 四孟에 坐하면 墓가 生에 覆한다고 한다. 이를 物事復起라
칭한다.
길사는
좋은데 흉사는 忌한다. 재병 소송사는 흉하다.
(墓 정단)
※
초전(初傳) 오행이 화왕(火旺)하면 자손은 문화적이고 화려한
공명을 얻는다.
수(囚)
사(死)되면 詭詐(궤사)가 많고 부노적(浮勞的)이며 화공업(火工業)을
이룬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진술축미(辰戌丑未)를
보면 불량(不良)한 상(相)이고 지세(地勢)는 경사지(傾斜地)이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다.
그러나
휴수(休 囚)되고 흉장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생 한다.
※
간지(干支) 및 상신(上神)이 상생(相生) 비화(比和) 하면
재액(災厄)은 일어나지 않는다.
※
묘지(墓地)의 지형(地形)은 사과삼전(四課三傳)에서 화(火)가
3개면 지(地)는 굴곡(屈曲)이 있고 와
석(瓦石)의
혈(穴)이 있다. 이장이나 수리의 징조가 있다.
(사고)
※
白虎 蛇 寅申(8虎) 낮 점은 자통차 사고 조심 기타 횡액
관재 조심하라.
(소식
서신)
※
寅. 申에 后 乘은 원방에서 소식 - 서류가 온다.
(시험 선거)
※
시험(선거)은 길하며 합격한다.
(여행정단)
※
天羅가 剋하고 初 剋은 불리 보류하라. 出行에 災가 있다
※
역마(驛馬)와 순정(旬丁)은 좋고 일간을 극하지 않으면
여행은 길하다.
다만
여행지에서 도난 분실을 주의하라.
관격(關隔).
천라(天羅). 지망(地網). 천갱(天坑)이 일진 및 년명에
가하면 흉하다.
關隔
卯上에 子가 타고 酉上에 午가 타는 것.
天羅
戌 亥
地網
辰 巳
※
선박 항공기 도하(渡河) 등의 여행의 길 흉은 일간상신
또는 년명상신에 술미(戌未)가 더해질 때는 떠
나지
말아야 한다.
(임신)
※
1陰 2陽(女兒).
※
出産안전하다.
(인 택
人 宅 )
※
火惡(火月에 정단-春月) 朱雀 蛇가 왕하고 일진을 극하면
課傳 또는 年命에 火怪가 승하여 火厄이 있다.
일간을
극하면 火災가 있다. 辰上을 극하면 家宅은 火災를 만나고
陰神을 극하면 이웃집 화재이다.
※
공무원이나 공직자. 또는 중견사원 직장인 등의 일은 목적한
것을 얻으며 앞길이 훤히 잘 보여서 장래를
염려하지
않아도 되며 일반인은 질병 소송 관재 등의 일을 당할 수
있으니 조심을 요한다.
※
가정은 구설과 다툼이 있어서 소란스럽고 직장이나 가정에서
윗사람의 책망이 있을 것이므로 상황을 잘
살피고
함부로 언행을 하여 원인제공을 하지 말아야 한다.
※
가정에 病者가 생기면 寅午戌 月에 고열에 시달리는 일이
있다.
(질병)
※
심장. 대장. 폐. 눈병. 新病은 치유하고 舊病은 난치. 鬼殺이
많아서 질병은 위험하다.
※
干上, 支上에 어디라도 墓神이 승하면 모든 일이 혼미함이
있으며 형통할 수 없고.
병과
소송사는 정단하면 흉하다.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회환격(回還格)을 얻으면 병(病)은 빨리 낫지 않는다.
※
가정에 병자가 생기면 寅午戌 月에 고열에 시달리는 일이
있다.
(중전)
※
中傳 末傳에 朱雀 勾陳이 승하면 어느 일이나 구설과 불평
등이 발생한다.
(주작)
※
주작(朱雀)이 오(午)에 승하면 투쟁. 경쟁에서 어느 것도
반드시 승리한다.
주작(朱雀)은
문장(文章)의 류신(類神)이다. 일간상(日干上)에 승하여
일간을 생(生)하면 문장사(文章
事)에
유리하며 문장으로 유익함을 얻는다.
(초전)
※
初 官 皇恩(子 午月): 文才의 顯揚.
※
初傳에 蛇 白虎가 타면 놀라운 일을 만난다.
※
무슨 일이나 머리를 써서 발전하려는 뜻이 있다(初傳 午는
巳에 전하고 辰으로 전하니 登庸格이다)
※
제1. 2과를 初傳으로 하면 스스로 싸울 힘이 없으며 일에는
공허한 것이 많다.
그러니
선두에 나서면 좋지 않다. 外事를 주관한다. 자기가 모사를
하여도 힘이 없어 실적이 미미하다.
※
초전(二課)가 되므로 사건의 발단은 외부에서 온다.
※
初傳 蛇 행년상을 극하면 괴이, 파란 쟁파 한다.
※
初傳 蛇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타인이 협조를
하여 가정에 복록이 있다.
※
初傳 蛇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괴이하고 놀라는
일, 쟁투, 병재, 파난의 일이 있다.
※
初傳 靑龍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금전. 결혼.
귀한 자녀를 얻는 기쁨이 있다.
※
初傳 靑龍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금전걱정. 가택의
수리. 결혼의 근심이 있다.
(청우정단)
※
청룡(靑龍)이 기(氣)가 있는 신(神)에 가(加)하면 풍우(風雨)가
있다.
※
맑은 후에 구름이 있다. 또는 비가 계속 오면 곧 개 인다.
(피난
정단)
※
귀인(貴人). 태음(太陰). 육합(六合). 태상(太常). 삼귀인(三貴人)이
승하는 하(下)의 지반(地盤) 방위
에
피신하는 것도 안전하다. 이곳을 사문(私門)이라 한다.
이때
일간을 극하는 귀살(鬼殺) 방위는 안 된다. 가령 병정(丙丁)일
해 자(亥子) 방위는 안 되는 것이다.
※
천재지변(天災地變)이 일어났을 경우 천반 진하(辰下)의
지반(地盤) 방위로 피난함이 안전하다.
(난사교섭)
※
초전(初傳)에 청룡(靑龍)이나 귀인(貴人)이 승하고 과격(課格)이
길하면 상대는 성의가 있다.
※
交車支合格: 공통투자. 동업. 타협. 경영에 길하다.
(등산정단)
※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길장(吉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왕旺) 상(相) 휴기(休氣)를 얻고 상하(上下)
가
상생하면 길이고 이와 반대면 흉하다.
※
일지상신(日支上神)에 흉장(凶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사(死) 수(囚)가 되고 상하(上下)가 상극하면
흉이다.
이와 반대면 길이다.
※
등산(登山)을 하려고 할 때 조식(造式)하여 천반 진하(辰下)의
지지(地支) 방위로 가면 산수(山水)의 조
격(阻隔)이
있다.
(음신정단)
※
주작(朱雀)이나 신신(信神)이 일지상신에 승하면 음신(音信)이
있다.
왕(旺)
상(相)하면 빨리 오고 휴(休) 수(囚)이면 늦어진다.
※
신신(信神)과 주작(朱雀)이 과전(課傳)에 있고 이마(二馬)를
띠면 음신(音信)이 온다.
초전에
정마(丁馬)가 승하면 속하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사(巳) 이면 작업 중이거나 외출중이라면
곧 돌아온다.
(혼인)
※
子/丑는 牽牛織女 交會라 결혼 필성.
※
혼인은 이루어진다.
※
交車支合格: 공통투자. 동업. 타협. 경영에 길하다.
(기다리는 사람)
※
행인은 오지 않는다.
(이사의
길흉)
※
이사문제가 생기면 타인의 도움을 받아 원만히 해결될 것인데
어디로 이사를 가도 흉될 것은 없다.
(매매. 거래)
※
서로 타협은 되지만 財星이 불현하고 官殺이 많은 것은
가격이 하락하고 문서 는 부실하다.
매매는
이루어지지 못한다(回還格참조).
후에는
이루어진다. 말전 충하는 月 또는 日에 이루어진다.
(영농)
※
麥 豆類 는 길하나 가뭄이 있어 수확 감소한다. 염소(양)는
길하고 말은 흉하다.
(흉사)
※
午時 정단의 흉사는 그 흉이 매우 속하게 발현하여 나에게
닥치므로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
특히
卯, 辰年生은 스스로 흉을 초래하는 것이니 자신의 분수를
알고 조심해야 한다.
과격(課格)
※
簾 貴人: 干上-年命上에 貴人(夜占의 경우) 旬首는 더욱
好.
辰戌이
旬首가되어 干上 年命上에 있으면 首席合格 也. 辰은 天 으로
領袖의 神이고 戌은 河魁로서 문
명의
별 也. 이미 관직에 있는 사람은 관직에서 물러나는 상이다.
이유는
簾 貴人의 작용이기 때문. 占人의 당면 운세와 상황을
알 수가 있는 것이다.
(干上神
年命上神으로)
※
魁度天門格: 戌에 亥가 加也. 또 初傳이 된다. 이 格은
諸事其他 정단은 모두 지장이 있다.
壬癸日에
정단하여 白이 乘하면 病은 隔氣-積隔의 災가 있다.
盜難은
難捕하고 방문은 면회불가.
戌이
亥에 가하고 用神이면 天將에 따라 길흉을 안다.
※
遙剋課는 사물이 가까우면서도 虛에 놀라는 상이며 일이
이루어져도 虛名虛利일 뿐이다.
삼전중에
玄武 太陰 天空이 있으면 詐欺에 당할 염려가 있다.
이
과는 四課의 극이 없고 3과 上神에서 일간을 사극(斜剋)하므로
遙剋課라 한다.
※
蒿矢格은 어느 정단도 실현가능성이 적다. 길흉화복이 경하다.
※
蒿矢格(호시과(蒿矢課). 요극과(遙剋課)
활을
쥐고 화살을 잃어버린 象이다. 크게 놀라는 징조지만 실제
두려울 것은 없다.
길
흉이 모두 경미하다. 그러므로 조용히 지키면 흉을 면하며
길조를 얻는다. 근심은 동남에 있고 기쁨
은
서북에 있다.
※
回還格: 삼전이 사과에 나타난다. 어떤 일이 걱정되어 占한
경우 목적 달성하게 된다.
모든
일이 현상유지 되고 변화추구는 어렵다. 그러나 질병점에는
질병이 잘 낫지 않고 소송점에 쉽게 해
결되지
않는 것이 그것이다. 회환격일때는 不備格으로 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回還格일 때에는 일이 다소 다단(多端)하여도 동일
범위 내를 벗어나지 않는다.
※
이 과는 三傳에 토 금(土金)이 있으면 길 흉의 힘이 강해진다.
초전
둔간(遁干)에 금(金)이 있어 힘이 커진다. 관성(官星)이
강하면 현직 관직은 길조이나 상인(常人)
은
불리하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課)는 상하(上下)의 극이 없고 요극(遙剋)이 있으므로
천반(天盤)에서 일간(日干)을 극하는 것을
취하여
초전(初傳)으로 하므로 요극과(遙剋課)이며 삼전(三傳)은
퇴여격(退茹格)이다.
하사(何事)도
뒤로 물러서는 것이 유리하다. 천기(天氣)의 흐름이 역조(逆兆)의
현상이 되어 앞으로 나
가야
정상인데 이과는 뒤로 물러서는 상이니 역조 현상이라 하는
것이다.
그러나
만사(萬事)는 초전(初傳)에서 말전(末傳)으로 향하게되는
것이므로 강하고 흉한 것이 뒤로 물러
선다면
오히려 흉이 크지만 반대로 앞으로 전진해야 하는 것이니
흉이 큰 것도 차츰 적어지게 되는 것이
다.
즉
맹수들이 달려드는 상이라 처음은 놀라지만 속을 들여다보니
맹수가 아닌 여우라는 것을 알고 안심
하는
상이다. 처음은 대단한 것 같이 보였으나 시간이 지나자
별것 아닌 것으로 알게되는 것이니 이것
이
삼전(三傳)의 흐름이다.
이해가
안 되는 부분이 있겠으나 심찰(審察)하면 이해가 되는 것이라
본다.
천반(天盤)에서
일간(日干)을 극하는 것은 호시격(蒿矢格)이며 상대가 나를
향하여 화살을 쏘았지만 멀
리서
쏘았으므로 그 위력은 약하다.
호시격(蒿矢格)은
정단하는 사건은 모두 실현성이 약하며 길흉이 먼저는 놀라고
후에 안정된다.
그래서
천뢰(天雷)에 놀라는 일이 있고 시간이 지나면 점차 해소된다.
삼전(三傳)은
사과(四課)에서 발현하고 사과(四課)를 떠나지 않으니 회환격(回還格)이
된다.
회환격(回還格)은
길사(吉事)는 길사 대로 흉사(凶事)는 흉사대로 우려하면
우려하는 대로 일어나고
기대하면
기대하는 대로 일어난다.
길사(吉事)는
계속 이어지면 좋고 흉사(凶事)는 그 반대가 된다.
일간(日干)
일지(日支)는 교차지합(交車支合)하여 화합(和合) 교섭(交涉)
교역(交易) 교환(交換)은 모
두
길하다.
일간상신(日干上神)은
일간(日干)을 생하고 일지상신(日支上神)은 가택(家宅)과
비화(比和)하여 일간
(日干)을
극하면서 지합(支合)한다.
초전(初傳)이
일간(日干)을 극하는 귀살(鬼殺)이지만 일간상신(日干上神)을
생하고 지합(支合)하니 길
조이며
중전(中傳)과 함께 말전(末傳)의 진토(辰土)에 생화(生化)하여
진토(辰土)는 일간을 생하니 귀
살(鬼殺)의
흉재(凶災)는 두려울 것이 없다.
이러한
조건은 구직(求職) 공명(功名) 구관(求官)은 매우 길조가
된다.
이과는
천반(天盤)에서 일간(日干)을 극하는 것이므로 길흉은 모두
외부에서 일어 나고 흉한 기운이 처
음은
강해도 시간이 갈수록 점차 약해지는 것이니 길흉이 크지
않다.
그러나
삼전(三傳)에 토 금(土金)이 있으면 이것은 탄환(彈丸)이
된다고 하였으니 경계를 해야 한다.
공직(公職)에
있는 사람이나 중견(中堅)의 회사원 또는 관직(官職)을
원하거나 승진(昇進) 영전(榮轉)
을
원하는 사람은 관귀(官鬼)의 작용에 의해 그 길함이 있으며
그러나 일반적인 일을 하는 사람은 오히
려
관귀(官鬼)의 작용은 하는 일에 방해(妨害)가 발생하며
타인과의 다툼이나 관재(官災)를 당하고 시
비(是非)
구설(口舌) 소송(訴訟)하는 일이 있게되니 흉하다.
초전(初傳)이
오(午) 귀살(鬼殺)이면 오시(午時)에 정단하는 흉사(凶事)는
매우 속히 나타나므로 빨리
대비책을
세워야 하며 특히 진년생(辰年生)이나 묘년생(卯年生)은
스스로 화(禍)를 자초하는 일이 있으
므로
매사(每事)를 조심하며 근신해야 한다.
일간상신(日干上神)에
천공(天空) 주작(朱雀)이 승하여 고시(考試) 시험(試驗)은
좋은 일이 있겠으며
일지상신(日支上神)에
주작(朱雀)이 승하면 가정에서 다툼이나 구설로 인하여
흉한 일이 있으며 직장
에서는
윗사람의 노(怒)함이 있을 것이니 신변의 관리를 잘해야
한다.
◈
◈ ◈
◈
◈
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사는 셀 수 없을 정도
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무진일 10국
<戊辰日 10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른
국<局>도 이런 방법을 원용하면 어떨까
해서 여기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08년
음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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