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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육임을 활용하는 방법 내용 보기

 

 

       육임이란 학문은 무척이나 난해하고 방대하다.

 

       대단히 많은 분량의 서적을 보아야 하고 처음서부터 끝까지 펼쳐보이면 어마어마한 양(量)이 될것이다.

 

       이 많은 양(量)의 공부를 하는 것도 문제이고 공부를 하면서 머리속에 전부 넣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래서 육임을 공부하였다고는 하나 실제와 맞닥뜨리면 난감하기 이를데 없는 황당한 경우가 허다하게 많다.

 

   

       육임을 공부하고서도 어디서부터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난감한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

   

             그것은 육임을 공부한 사람이라면 거의 동일하게 겪게되는 공통점이라고 본다.

 

 

       그래서 어찌하면 효과적으로 풀어갈 수 있을 것인가 라는 고민에 빠지게 된다.  나(충암) 역시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를 놓고 꽤나 많은 시간을 허비하면서 고민해야 했다.

 

       한창 육임공부에 빠져서 두문불출하던 시절 조금씩 조금씩 길이 보이는 것을 느꼈다.  

 

            바로 여기에 제시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활용해 보면 많은 도움을 얻을 수가 있다.  

 

 

            이 방법은 육임신과 720국과 그에 관련된 방대한 사항을 전부 찾아  백과사전식으로 정리한 것으로서 항상 보면서  쉽게 알

 

            수 있고 정단에 활용하면서 자연히 재 복습도 되는 것이다.  

 

 

                              육임신과 720국은 이미 정하여진 것이어서 정단 사정만 다를 뿐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재 복습이 되어지는 것

 

                              인데......

 

                              갑자순으로부터 갑인순까지 720국은 일년동안 여섯 번 회전하게 되어있다.  그러니 일년동안 여섯 번 복습

 

                              이 되어지는 것이다.

 

           

             이 방법을 제시하는 것은 배운 것들을 이용할 수 있는 .....

             

             그러니까 목적사를 정단할 때 필요한 지식들을 열거한 것이다.  물론 이 내용은 육임공부할 때  배운 내용들인데 적당하게

 

             연결지어 놓음으로 해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기초지식에서부터 육임 필법부까지 총 망라한 내용이다.

 

                                                이 활용방법을 정리하는데 필요한 시간은 무려 3년이란 시간이 필요했다.

 

                                                거의 24시간 매달리다시피 하면서 걸리는 시간이다. 그렇지 않으면 어느 세월에 정리가 될지

 

                                                기약할 수 없을 정도이다.

 

 

       육임은 하루 12시각에 따라 12국의 육임신과를 펼치게 된다. 하나의 국을 조식하면 그 과식에 필요한 내용을 보게 되므로써

 

                                                자연적으로 알 게 되고 재 복습이 되는 완전한 방법이라고 본다.

 

           

            여기에 720국 모두를 올리기는 불가능 하고 배우고 익히는 자료로 활용하는 정도의 예문을 싣고자 한다.

 

            <<참고로 720국 자료는 육임당 문하생에게 제공되는 자료이다>>.

                                                

 

 

                                                  ◈           ◈            ◈            ◈            ◈ 

 

 

              

                                   <<< 여기에 예문을 들어 본다.>>>

 

 

 

                                        신미 일<辛 未日> 4국  공망   戌 亥   

 

 

合   亥   白

白  未  后

白  未  后

戌  

   戌  

白  未  后

陰  辰  朱

陰  辰  朱

蛇  丑  靑

 戌

 

                                                       貴+역           貴-역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별책과(別責課)  

               통어(統漁)의 체<體>. 유연(留連)의 상(象).

               무음격(蕪淫格)이다. 하사(何事)도 불비(不備). 불완전하고 모두 지체되고 유연(柔軟)의 뜻이 통한다.

               부진하고 정도가 결(缺)한다.

               하천(河川)을 건너야 하는데 선박(船舶)이 없다. 구사(求事) 별취(別聚). 구사(求事) 난(難). 타인(他人)

               의존(依存) 주방(廚房)이 어려운 상(象).

 

       과숙격(寡宿格). 무음격(蕪淫格). 불비격(不備格).

      六親은 無德하고 生國을 떠난다.

    하사도 타인에게 의뢰한다.

          좋고 나쁨이 모두 타인에 관계되고 본인과는 관계없다.

        夫妻의 淫行이있고 琴瑟 不調和의 傷. 규문(閨門)의 지러움이 있다.

    남녀간 삼감관계 있다.

         琴瑟이 좋지 못하다.  1남 2녀 爭한다. 陰陽不備다.

         待人不來. 陽不備는 승부 我利. 陰不備는 상대 利.  

       여주인의 댁으로 만사가 불리함이 많다(宅上 辰戌 太陰 天后)

       천금이자결(千金二字決): 신체의 병을 앓을 징조

       春 夏月은 길. 六儀는 길하다.   

       午에 貴人이 타고 酉에 임하니 부모 또는 존장에 불안이 생긴다

       干上. 支上에 墓가 있으면 구름과 안개가 덮혀 있는 것과 같으며 그 속을 걷는 것과 같다.

       日干上에 墓와 白虎가 승하면 승리를 하지만 후에 크게 패한다.

      初傳이 공망(天空)이면 何事의 동기가 유명무실하다.

 

            4국의 의미하는 조건.  

         부처가 음행이 있고 비밀리에 쾌락을 이룬다. 삼각관계도 있다. 그래서 하사도 부정하다.

               래객은 자손과 태산(胎産)의 일이거나 색정문제의 일로 방문하였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어떤 사람인가.

         乞人: 巳亥에 白, 蛇타고 인품정단은 타인의 물건을 비는 하급인이다.

 

      래방인의 사정.

         時와 日支가 - 破되고 日支上에 父母爻 - 空亡은 가정불안사 또는 주거 문제 사.

       日辰上의 辰 戌에 陰(白. 蛇) 질병 건(年命上 同一).

 

      (귀인)

    ※ 貴人이 卯酉에 임하면 자기를 수호하여 조용히 때를 기다리는 것이 좋다.

      (구재)

    ※ 類神이 없어 힘들다.

    ※ 구재(求財)는 암재(暗財)를 얻는다(예정된 곳에서 구하는 것이 아닌 재물이다).

      (구관 구직 사관) 

    ※ 사관 구직은 장애가 있다. 자신(또는 타인의 助力에 의해)의 노력에 의해 작은 실현을 본다.

      (간상 지상)

    ※ 干上. 支上에 墓가 있으면 구름과 안개가 덮여 있는 것과 같으며 그 속을 걷는 것과 같다.  

    ※ 타인이 나에게 와서 나를 도와주는 상이다. 이를 自財格이라 한다.

        천장이 天后이면 더욱 이익이 있고 白虎가 승하면 의혹이 있고 놀라운 일이 있게된다(日支가

        干上에 승한다).

    ※ 干上, 支上에 어디라도 墓神이 승하면 모든 일이 혼미함이 있으며 형통할 수 없고. 병과 소송사는

        정단하면 흉하다.

      (공망)                                                                

    ※ 初傳이 공망이고 末傳  蛇 白虎를 만나면 前後에서 핍박하여 동작하기 어렵다.

    ※ 이과는 삼전에 공망이 있는데 년명상신이 이와 같이 공망이 되면 공망은 해소 되어 구직(목적사)의

        길은 빠르다.

      (미모)

    ※ 3과 陰은 美人 也.  3과 朱雀은 문필이 있고 언변이 있다(巳 午에 승하면 문필이 교묘하다)

      (말전)

    ※ 末傳 日支는 待人은 속히 돌아온다.

       (소쟁정단)

    ※ 내가 불리하다. 화해가 길하다.

    ※ 일지상(日支上) 또는 년명상에 묘신(墓神) 관신(關神) 천신(天神) 천옥(天獄) 지옥(地獄) 등이 승

        하면 형(刑)이 무겁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天獄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地獄      辰          午           戌          子

          關神      丑          辰           未          戌                   

          天神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 천공(天空)이 일지상신 또는 일간상신에 묘신(墓神)이 임하면 감금된다.

    ※ 소송은 自刑으로 불리하다.

    ※ 初傳 白 상대가 나에게 訴爭을 제기 也.

      (삼전)

    ※ 三傳에 白虎  蛇가 승하여 공망이면 헛된 놀람이 있게 된다.

    ※ 삼전 空亡은 부하에게 災害가 있다.                        

      (墓 정단)

    ※ 묘상신(墓上神)이 왕상하고 길장이 타고 일간을 생(生)하면 생인(生人)과 묘상(墓上)이 모두 길

        하다. 이와 반대이면 흉상이다.

    ※ 초전(初傳) 오행이 수왕(水旺)이면 자손에 지자(知者) 현인(賢人)이 발복한다.       

        수(囚) 사(死)이면 수산, 어업 또는 천업(賤業)을 영위한다.                  

    ※ 초전(初傳) 공망(空亡)이면 자손 중에 승도인(僧徒人)이 나온다.              

    ※ 일간(日干)에서 보아 묘(墓)가 지상(支上)이 되면 묘(墓)는 안정되고 묘신(墓神)이 왕상하면

        길상이고 가운이 발달한다.

        그러나 수(囚) 휴(休) 사(死) 절(絶)이 되고 또 지파(支破)나 백호(白虎) 등사(蛇)가 승하면 자손

        이 불량하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진술축미(辰戌丑未)를 보면 불량(不良)한 상(相)이고

        지세(地勢)는 경사지(傾斜地)이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다.

        그러나 휴수(休 囚)되고 흉장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생 한다.

    ※ 墓上이 흉하다. 土星이 多하고 삼전은 공망이며 흉장이 多하여 이장이 길하다.

      (시험 선거)

    ※ 시험은 불리하다. 처음은 어렵고 반복 후에 다시 이루어진다.

      (여행정단) 

    ※ 여행: 日干上 凶神 凶將. 初 凶하고 後에 길하다. 天將이 흉하면 흉하고 吉將이 있으면 길하다.

    ※ 삼전 空亡 여행 損財數 있고 지장 있다.

    ※ 선박 항공기 도하(渡河) 등의 여행의 길 흉은 일간상신 또는 년명상신에 술미(戌未)가 더해질 때는

        떠나지 말아야 한다.

      (응기)

    ※ 卯月 日에 길 흉의 응기(應期)가 있다.

      (임신) 

    ※ 정상적 胎兒가 아닌 것이다(別責課). 타인의 아이거나 아랫사람의 아이이다.  

    ※ 陰의 不備格 임신은 남아이다.  

      (인 택 人 宅 )                                                                 

    ※ 墓神이 日支에 승하면 事物이 안정된 중에 不明한 일이 있다.              

    ※ 墓神이 日支에 승하면 事物이 안정된 중에 不明한 일이 있다.

    ※ 택상에 墓神이 있으면 집안에 昏晦하고 밝히지 못하는 일이 있다.

    ※ 부부간 또는 연인관계는 서로 좋은 정은 없어지고 싫어하는 마음이 생기어 각각의 私情을 갖게 되고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있게 되는 것이니 자신의 마음을 잘 다스려야 한다.                             

    ※ 직장. 직업. 집. 종업원 등을 구하거나 목적물을 구하는 사람은 그 목적물이 나에게 와서 나는 힘을

        들이지 않고 구하게 되는 상이다. 그러므로 내가 나가서 구하는 것은 맞지 않는 것이며 건물을 세놓

        은 사람은 그 세를 받아서 집에서 무엇을 해보는 것은 길하다.

    ※ 사람이 하는 일은 모두 虛象에 불과하다. 빈 수레를 열심히 끌고 가는 象이니 좋은 일이나 나쁜 일이

        나 모두 그 실체가 없고 虛事가 된다.

    ※ 부모가 자식의 하는 일이나 질병 등을 보면 매사가 막히고 풀리지 않는다.

      (질병)

    ※ 초전 공망은 오래된 질병은 어렵고 신병(新病)은 치유된다.

    ※ 寅의 上에 亥가 있을 때 정신 불안 증이다.

    ※ 食神이 空亡이면 사업경영. 건강악화의 상징. 가슴을 앓고 음식을 먹지 못한다.  

    ※ 末傳의 天后는 墓上에 들어서 부인은 血氣의 질병에 걸린다.

    ※ 백호(白虎) 수(水)를 극하여 신장 신경계통이다.

    ※ 위. 신장. 자궁병. 방광의 질병. 舊病은 불치 新病은 치유.

      (초전)

    ※ 初傳 白虎 行年上을 生 출행사.

    ※ 初傳이 공망(天空)이면 何事의 동기가 유명무실하다.

    ※ 初傳에  蛇 白虎가 타면 놀라운 일을 만난다.

    ※ 初傳이 공망이고 末傳  蛇 白虎를 만나면 前後에서 핍박하여 동작하기 어렵다.

    ※ 初 空亡 末傳 日干上에 歸하면 舊事 再發하고 만약 吉神 吉將이면 進하여도 좋고 凶神. 凶將이면

        중지함이 좋다.  

    ※ 初傳 六合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계약. 화합. 결혼의 기쁨이 있다.

    ※ 初傳 六合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배신, 위약, 우환의 근심이 있다.

    ※ 初傳 白虎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출행사가 있어서 이익을 보는 기쁨이 있다.

    ※ 初傳 白虎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도로사가 있고 혈광사가 있으며 병재 재난의 근심이 있다.

      (천강)

    ※ 天 이 午 또는 未위에 승하면 사람을 부르면 반드시 온다.

    ※ 日支上 天 이 支後에 있고 四季에 좌하니 처첩 또는 종업원 또는 재물의 災禍가 있다.

    ※ 日支上 天 이 초전이 되면 비상거동 건이 있다.

    ※ 日支上 天 이 승하면 동요 변동의 암시이다.       

      (청우정단)                                                           

    ※ 백호(白虎)가 임(臨)한 지반의 방위에서 풍(風)이 일어난다.

    ※ 백호(白虎)가 기(氣)가 있는 천신(天神) 또는 기(氣)가 있는 지(地)에 지반(地盤)에 임(臨)하면

        대풍(大風)이 있다.  

    ※ 흐리고 비 올 듯 하다.

      (피난 정단)

    ※ 점시(占時)위에 월장(月將)을 가(加)하여 천반에서 묘유미하(卯酉未下)의 지반 (地盤)방위로 피신

        하면 위난을 면한다.

        이 세 곳을 신조삼문(神助三門)이라고 한다. 삼문(三門)의 해석은 묘유(卯酉)는 일월(日月)의 출입

        문(出入門)이고 미(未)는 음양(陰陽)의 이기(二氣)가 교회(交會)하는 문(門)이므로 삼신(三神)이 승

        하는 지위(地位)를 신조문(神助門)이라 한다.  

    ※ 귀인(貴人). 태음(太陰). 육합(六合). 태상(太常). 삼귀인(三貴人)이 승하는 하(下)의 지반(地盤) 방

        위에 피신하는 것도 안전하다.

        이곳을 사문(私門)이라 한다. 이때 일간을 극하는 귀살(鬼殺) 방위는 안 된다.  

        가령 병정(丙丁)일 해 자(亥子) 방위는 안 되는 것이다.    

    ※ 천재지변(天災地變)이 일어났을 경우 천반 진하(辰下)의 지반(地盤) 방위로 피난함이 안전하다.  

      (난사교섭)

    ※ 초전(初傳)에 공망이나 주작(朱雀)이 승하면 상대가 속이는 것이다. 믿지 말라.

      (등산정단)

    ※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길장(吉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왕旺) 상(相) 휴기(休氣)를 얻고 상하(上下)

        가 상생하면 길이고 이와 반대면 흉하다.

    ※ 일지상신(日支上神)에 흉장(凶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사(死) 수(囚)가 되고 상하(上下)가 상극하

        면 흉이다. 이와 반대면 길이다.

    ※ 등산(登山)을 하려고 할 때 조식(造式)하여 천반 진하(辰下)의 지지(地支) 방위로 가면 산수(山水)의

        조격(阻隔)이 있다.

      (살인정단)

    ※ 일간과 초전이 상생(相生)하면 서신(書信)이 온다(공망참조).

    ※ 주작(朱雀)이나 신신(信神)이 일지상신에 승하면 음신(音信)이 있다.       

        왕(旺) 상(相)하면 빨리 오고 휴(休) 수(囚)이면 늦어진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진(辰) 이면 집 뒤에나 근처에 있다.  

      (혼인)

    ※ 혼인은 이루어지지 않는다.

    ※ 寡宿格은 혼인 불길하다. 土神이 多하여 지체하며 혼미한 상태가 되며 원래대로의 일이 진행되지

        못한다.

    ※ 여자는 남자를 잘 따른다.

    ※ 일지 上 下가 일간을 生 하면 여자는 시집가기를 원하고 있다.

      (이사의 길흉)

    ※ 이사는 이루어지지 못한다.

      (기다리는 사람)

    ※ 행인은 온다. 공망이 지난 뒤에 속히 온다.  

      (매매. 거래)

    ※ 매매는 이루어지지 않는다.

       (영농)

    ※ 穀類. 雜穀. 麻類는 길한데 삼전공망은 수확이 水 부족으로 감소한다.

        가축은 소, 양은 좋고 돼지는 손해다. 가축은 장소를 잘 택해야 한다.

  

       과격(課格)  

    ※ 別責課에서는 어느 일도 타인의 관계에 의하여 길흉이 일어난다. 이것은 외에서 별도로 合을 채용하

        여 발용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謀事를 고쳐하는 의미다).

    ※ 別責課

        陽日은 일간의 干合되는 神의 上申을 취하고 陰日은 일지의 三合하는 神.

        日支의 一位前의 지지를 초전으로 한다. 중 말전은 일간 상신을 취한다.

    ※ 別責課 不備格

        이남 일녀 또는 일난 이녀 삼각관계가 되고 남자는 처를 버리고 다른 여자에게 구하기 때문에 夫婦蕪

        淫이라 한다. 合神을 취하여 초전으로 하기 때문에 사물 이 지체되고 견연된다.

        나아가려고 하나 나아가지 못하고 何事도 남에게 의존하며 타인의 힘을 빌려 하게 되며 길흉이 타인

        과 관계된다. 임신은 지연되고 일은 처음은 흉하고 후에는 성한다.  

        가정적으로는 색정음란의 징조가 있다.

    ※ 不備格은 남녀관계 외에 일반적 사물에서 협상 교섭건 등의 쟁의에서도 발생한다.

         즉 경쟁사간에 뛰어들어 교섭이 어렵게되는 경우 등이다.

    ※ 夫婦蕪淫格: 부부간 사정을 갖고 다른 마음으로 쾌락을 갖는다.

    ※ 寡宿格: 骨肉의 분리를 방비해야 한다(이별의 걱정이 있다).

        구류술업, 승도에게는 길하다(종교인에게는 길조이다).

    ※ 初傳 孤辰格은 승려에게 이롭다. 占婚은 凶也.

    ※ 이과는 래객은 자손과 胎産의 일이거나 색정문제의 일로 방문하였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課)는 상하(上下)의 극이 없고 요극(遙剋)도 없다. 고로 다른 방법을 취하여 초전(初傳)을 정

         하니 별책과(別責課)라 한다.

         음일(陰日)은 일지(日支)의 삼합(三合)되는 전지(前支)를 취하므로 해(亥)를 발용(發用)으로 한다.

         중전(中傳)과 말전(末傳)은 일간상신(日干上神)을 취한다. 초전(初傳)은 천반(天盤)이 공망(空亡)하

         므로 과숙격(寡宿格)이 되고 중전(中傳) 말전(末傳)이 모두 공망되어 삼전전공(三傳全空)이 되었다.

         모든 새로운 일은 허상(虛象)에 불과하며 허공에다 대고 소리를 지르는 격이니 길사(吉事) 흉사(凶事)

         가 모두 실체(實體)가 없는 것이며 허구(虛構)에 불과하다.

         사과(四課)는 완전하지 못하여 3과가 되므로 불비격(不備格)이 된다. 이는 어느 일을 해도 조건이 완

         전하지 못하고 이일 저일 을 해보아도 마땅하지 못하며 이 직장 저 직장을 들어가 보아도 적성에 맞지

         않고 사람도 신뢰하지 못하고 실속이 없으니 새로 시작하는 일이나 경험이 없는 일은 하지 말아야 한

         다.

         야귀(夜貴)는 묘 유(卯酉)에 승하여 여덕격(勵德格)이 되니 군자(君子)는 조용히 덕(德)을 쌓으며 때를

         기다리는 상(象)이다.

         일지(日支)는 일간상(日干上)에 승하여 일간(日干)을 생(生)한다. 이는 타인이 와서 나를 도와주는 것

         이다. 이를 자재격(自在格)이라 한다. 가택을 새로 구입하거나 직장을 구하거나 사람을 구하거나 하는

         일은 곧 구하게 될 것이니 때를 기다리는 것이 길하다.

         부동산을 임대하는 임대업자는 그 임대료를 받아서 생활하는 것은 길하다.

         일간(日干) 일지(日支) 사과(四課)의 상신(上神)은 모두 토신(土神)으로 지체하며 통(通)하지 못한다.

         초전(初傳)은 일간(日干)의 설기신(洩氣神)이다. 그러나 공망(空亡)은 탈기(脫氣)가 되지 못한다.

         중전(中傳) 말전(末傳)은 모두 지반공망(地盤空亡)에 해당한다.

         묘(妙)한 것은 일지(日支) 미(未)는 일간상(日干上)에 있고 전실(塡實)되므로 공망(空亡)으로 논(論)

         하지 않음이다.  

         별책과(別責課)는 사과(四課)에서 상하(上下)의 극이 없어 별법(別法)으로 정하는 의미가 있다.

         삼합(三合)하는 신(神)을 발용(發用)하고 사과(四課)는 불비(不備)이며 남녀는 삼각관계를 구성하며

         삼합(三合)하여 음사(淫邪)의 기(氣)가 발동한다. 정당하게 상하(上下)의 극이 없고 합신(合神)으로

         하는 것은 음사(淫邪)의 형상을 가진다 하여 불비(不備)가 더하고 남녀는 이양일음(二陽一陰)의 관계

         로 다투니 무음격(蕪淫格)이라 한다.

         그러므로 무음격(蕪淫格)은 부부가 사정(私情)을 가지고 있어 비밀을 가지고 있으며 금슬(琴瑟)에 문

         제가 있다.

         또한 별책과(別責課) 무음격(蕪淫格)은 일이 연속하여 생기고 진퇴가 부정하고 하나의 일을 하려고

         해도 다른 일이 생기며 임신은 지체되고 지연되며 혼인은 연담(緣談)을 하고 다른 사람과 혼인을 한다.

         방문인은 오다가 변경이 생겨 다른 곳으로 간다. 데릴사위로 가려다 처를 구하여 혼인을 하는 격이다.

         이과는 태산(胎産) 자손(子孫)의 일이거나 남녀 색정(色情)의 일을 구하는 상(象)이다.

         공명(功名)이나 관직(官職)의 일은 거리가 멀다.

         삼전(三傳)은 해미미(亥未未)이니 독족격(獨足格)의 형상(形象)이 있으니 어느 일도 타인에게 의지해

         야 하며 자신의 능력으로 홀로 이루는 것은 불가하다.

         하나의 방법으로 하려해도 별도의 방법을 강구해야 하니 길사(吉事), 흉사(凶事)가 모두 타인의 결과에

         의해 판명이 나는 것이니 완전하지 못하고 불안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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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사는 셀 수 없을 정도

        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무진일 10국 <戊辰日 10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른 국<局>도 이런 방법을 원용하면 어떨까 해서 여기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08년 음 5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