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미
일<辛
未日>
5국 공망
戌 亥
丁
|
○
|
辛
|
后
卯 合
|
合
亥 白
|
白
未 后
|
未
|
卯
|
亥 ○
|
庚
|
丙
|
丁
|
○
|
常
午 貴
|
貴
寅 勾
|
后
卯 合
|
合
亥 白
|
辛
戌
|
午
|
未
|
卯
|
貴+역 貴-역
○ ○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지일과(知一課)
통비(通比)의
체<體>. 참(參)을 거(去)하고 현(賢)에 임하는 상(象).
의지가
강력하여 임무에 취하는 상. 모두 동료에 의해 일어나고
화(禍)는 밖에서 온다.
화해가
길하다. 처 재 소송의 불안사가 생긴다.
붕우(朋友)의
중상(重傷)이 있고 객은 이롭고 주(主)는 불리.
혐의(嫌疑)의
징조가 있다. 失物 尋人은 가까운 곳에서 찾아라. 은혜
속에 해(害)가 생긴다.
소(疎)를
버리고 친(親)으로 나가라.
두
가지 일은 성립이 안 된다.
교동격(狡童格).
곡직격(曲直格). 복앙격(伏殃格). 일녀격(溢女格)
◈ 남이
타인의 여자를 유혹하여 거래하려 한다. 酒色주의. 색정으로
어지러운격이다.
◈ 仁政을
널리 펴는 象. 私成. 何事도 陰에서 성취.
◈
天鬼殺이 日辰. 初傳. 年命上에 임하면 春에 酉年命.
夏에 子. 秋에 卯. 冬 에 午年命은 全家가 살상사
건을
주의하여야 한다. 病疾이 있다.
官의
赴任은 速하다.
◈
부인은 暗으로 媒介를 하고 남편을 배반하고 도망한다.
부인은 사통. 소비는 多하고. 길은 적고 흉은
많다.
주색관계로 흉하다. 부인(婦人)의 사통(私通)있고 분주(奔走)한다.
夫婦私通 삼각관계다.
色情件이
있다.
◇
季. 秋月이 吉 也
◇ 妻에
의해 흉한 災가 있고 또는 財를 얻고 災가 招來된다(財가
遁干하여 일간을 극)
◇
가택을 고치거나 움직일 징조다(丁神).
◇ 年命上神에도
丁神이 승하면 반드시 관재가 있다.
◇ 私通의
혼인이 되기 쉽고 도망칠 염려가 있다.(狡童格)
◇ 男과
私通 또는 달아나서 깨어질 것이고 奸夫를 살해한다(일간
奇宮, 日支上合. 初傳이 된다)
◇
人宅은 凶. 陰私事는 利. 公事는 不利(曲直格).
◇
교섭사는 혐력 타결한다(交車支合格).
◇
은혜가운데 해가 있고 신용이 있는 가운데 의심이
있게 된다(知一課).
◇
사관 구직은 길하다.
◇
시작은 있으나 끝이 없다.
◇
貴人 入獄되어 무슨 일도 오차를 초래한다(윗사람의
노여움을 산다). 단 일간상신에 있으면 길조
이다.
◇
日德 日貴가 干上에 승하여 윗사람의 원조에
의해 일이 된다.
◇
日貴가 干上에 승하여 귀인에 관계되는 용무가
있다.
5국의
의미하는 조건.
☞ 마음도
집도 떳다. 이럴까 저럴까 선택의 기로에 섰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어떤
사람인가.
⌦
畵家:
初 丁神 午에 太常 有.
⌦
종교,
頭領人:太常이 日上-占時上에 있고 官星이 되며 三合. 成神.
德神을 띠면..
래방인의
사정.
⌧ 初財-中末에
靑(合)은 求財件.
⌧
初
財合, 三合, 合 靑은 婚姻 件.
⌧
官
鬼에서 勾(貴)있고 삼전과 刑 剋되면 소송사건.
⌧
初后
合. 奸神. 日干相合은 결혼의 기쁨 있다.
(귀인)
※
貴人 空亡이면 시험이나 공명은 불리하다.
※
貴人이 入獄되면 퇴직 퇴임하는 것은 좋다. 공명 구직은
불리하다.
(구재)
※
3과 上에 類神이 있고 초전이 되어 재물을 득 한다.
※
初 丁神 財 求하여 재(災)招來 也.
※
삼전이 재국(財局)으로 되면 재(財)가 태과(太過)하여 오히려
재(財)를 결하게 된다.
※
支上神 丁神은 財로 되어 무역이나 외교 판매등은 길하다.
그러나 墳財라고 하여 도중에 장애가 발생
하는
일이 있다.
※
재물이 둔간(遁干) 귀(鬼)를 생 하면 재물을 탐하여 관재(官災)를
초래하고 결혼하고 난후 처에 의해
소송을
야기한다. 분수에 넘치는 재물을 탐하지 말라.
또는
식물로 인하여 몸을 손상시킨다.
(구관 구직 사관)
※
구직은 늦다. 중전, 말전이 공망이 되어 解空된 뒤에 가능하고
亥月 또는 未月에 되는데 만약 未月에
정단하면
亥月에 가능하다. 亥月에 정단하면 卯月에 가능하다. 그러나
년명상신이 亥이면 가능하다.
(간상 지상)
※
日貴가 干上에 승하여 貴人에 관계되는 용무가 있다.
※
干, 支 上에 破가 있고 가운데 貴人이 있으면 매사를 貴人의
상태 즉 안색이나 상황을 잘 살펴서 일을
해야
한다. 그러하지 않으면 貴人의 노여움을 사게 된다.
※
상대와는 화해하는 타협하며 화목하는 기운이다(交車支合).
※
日支에 胎神이 승하면 임산부가 있다.
※
일간, 일지상에 卯, 酉 加면 轉居의 뜻이 있고 丁馬는 轉宅한다.
※
人宅이 함께 극을 받고 사람은 쟁투사 구설사가 있고 가정은
도난사가 있다.
※
일간상신은 일간을 극하고 택상신의 遁鬼殺은 일간을 극하여
보이지 않는 殺이 있어 주의를 요한다.
(공망)
※
食神이 空亡이면 사업경영. 건강악화의 상징. 가슴을 앓고
음식을 먹지 못한다.
※
어느 일도 중도에 좌절하거나 중지되며 장해가 생긴다.
방침 계획 방향을 바꾸면 효과가 있다.
(단교공망)
※
이과는 삼전에 공망이 있는데 년명상신이 이와 같이 공망이
되면 공망은 해소되어 구직(목적사)의 길
은
빠르다.
(년명상신)
※
년명상신 戌이면 삼전과 卯와 支合하여 일간을 생하게 되어
어떤 일도 이루어진다.
(미모)
※
3과 六合은 유행의 감각과 멋을 알고 센스 있는 여성이다.
3과 天后 아름다운 여성. 미적(美的)인 여
성이다.
(말전)
※
末傳 日支는 待人은 속히 돌아온다.
※
末傳이 공망이면 옛 것을 지키는 것이 길하다.
※
末傳의 天后는 墓上에 들어서 부인은 血氣의 질병에 걸린다.
(문서)
※
문서를 꼼꼼히 챙겨야 한다(空亡 印綬).
(사서고생)
※
午 未生 사서 고생 분수 지켜야.
(삼합)
※
三合 支合이 있으면 길사가 계속되는 상이다. 다만 解散事는
흉이 된다.
※
三合 木局은 수조(修造) 신축(新築) 구재(救材) 목조건축(木造建築)
선차(船車)등 백사(百事)에 모두
통달한다
춘월(春月)의 정단은 길조이다.
※
先은 곧아도 後에는 굽게 된다(卯/未)
※
卯 亥 未 物事 末에 萌치 않고 先에 動하다.
(소쟁정단)
※
소송 질병은 꺼린다. 마디 밖에서 가지가 생겨나는 형상이니
만연한다.
(三合
木局) 寅卯辰 方合도 동일.
※
干上에서 극은 소송에서 설명할 수 없다.
※
일간상신(日干上神) 또는 일지상신에서 일간을 극하면 소쟁(訴爭)이
일어나서 이유를 말하기 어렵다.
반대의
경우는 이유를 말 할 수 있게 된다.
※
일간(日干)에서 태세상신을 극하고 또 태세상신에서 일간을
극하면 죄(罪)가 무겁다.
※
소송은 막히고 불리(丁神).
※
末傳 白 상대가 나에게 訴爭을 제기 也.
※
四墓가 四孟에 坐하면 墓가 生에 覆한다고 한다. 이를 物事復起라
칭한다.
길사는
좋은데 흉사는 忌한다. 재병 소송사는 흉하다.
※
交車六合(日干과 支上이 干上과 日支가 합) 상대와 합의
등은 吉 也.
단
1자라도 공망이면 흉이 있다.
※
소송은 自刑으로 불리하고 화해가 길하다.
(삼전)
※
三傳에 白虎 蛇가 승하여 놀라운 일이나 사건을 만나게
된다.
(묘
신 墓神)
※
四墓가 四孟에 坐하면 墓가 生에 覆한다고 한다. 이를 物事復起라
칭한다.
길사는
좋은데 흉사는 忌한다. 재병 소송사는 흉하다.
※
실직의 근심 소띠(祿 墓에 坐 也).
※
貴人이 入獄되면 퇴직 퇴임하는 것은 좋다.
(墓 정단)
※
초전(初傳) 오행이 목왕(木旺)하고 길장이 왕상하면 자손이
관후(寬厚)하고 문재(文才)가 있고 현달
인(顯達人)이
있다. 휴(休) 사(死)가 되면 토목업(土木業)을 하게 된다.
※
간지(干支) 및 상신(上神)이 상생(相生) 비화(比和) 하면
재액(災厄)은 일어나지 않는다.
※
묘지(墓地)의 지형(地形)은 사과삼전(四課三傳)에서
목(木)이 3개면 또한 수목(樹木)이 많고 지하에
나무뿌리가
많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인신사해(寅申巳亥)를
보면 상상(上相)이고 지(地)는 후
(厚)하고
길상이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다.
그러나
휴수(休 囚)되고 흉장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생한다.
공망은
길지가 없다. 가정은 여인의 음사(陰司)가 있다.
(시험 선거)
※
시험(선거)은 길하며 합격한다.
(여행정단)
※
伏殃格 여행불길(干上→ 日干 剋).
※
중(中), 말전(末傳)이 공망되고 초전은 공망이 안되면 출발한다
해도 다시 변경 된다.
※
귀(鬼)가 신(身)에 임하면 여행을 보류해야 한다.
(임신)
※
知一課는 來意 불안정의 상태이다.
※
曲直格은 男兒 임신.
※
임신은 남아이다.
※
出産 흉 : 삼합 지합은 태아가 母腹을 연연해 한다고 하여
母를 떠나기 어렵기 때문이다. 출산 지체된다.
※
金日 丁神은 일지상에 정묘(丁卯)가 있다. 금일(金日) 정신(丁神)에
만나면 흉화로 인하여 동하게 되며
태재(胎財)의
생기(生氣)에 해당하면 처(妻)가 임신한다.
※
三傳에서 日支를 剋, 姙婦를 傷한다.
※
交車合은 雙胎 兒가능성 있다.
(인 택
人 宅 )
※
酉年의 正斷은 가장 또는 가족이 재난을 다하거나 일이
모두 傷하고 辰年에는 가정에 病患이 있으면 장
기간
갈 것이다.
※
제3과에 丁神이 있고 死氣(申月)이 있으면 死人이 있다고
본다.
※
太歲가 宅上에 들어 宅을 극하면 반드시 死喪事가
있다.
※
人宅이 함께 극을 받고 사람은 쟁투사 구설사가 있고 가정은
도난사가 있다.
※
보이는 殺은 조심하여 잘 피할 수 있으나 숨어서 있는 살은
보이지 않아서 크게 당하게 되는 상이다.
즉
자신의 주변에 조심할 일이 있어서 평소에 잘 관리를 하여
별 탈이 없지만 안이하게 생각하거나 평
소에
신경을 쓰지 않는 곳에서 하자가 발생하여 갑자기 나에게
큰 고통이나 재난이 되어 다가오게 된다.
그러니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매사 주의를 하여 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변의 경계를 철저히 잘 해야
한다.
※
가택에 질병이나 소송사가 발생하면 神의 부정이 탄 것이니
자신의 조상에게 치성을 드리거나 자신이
숭배하는
신앙의 神에게 치성을 드려야 하고 자신이 믿지 않는 종교의
상징물이나 물품을 함부로 취급
하면
재앙이 닥치니 주의를 해야 한다.
※
酉年의 正斷은 가장 또는 가족이 재난을 다하거나 일이
모두 傷하고 辰年에는 가정에 病患이 있으면 장
기간
갈 것이다.
※
자신의 재산을 불우한 사람들을 위해 희사를 하거나 사회
단체에 기부를 하거나 높은 사람에게 선물이나
재물을
기부하여 자신의 부귀 영화를 위해 쓴다면 흉사를 물리치고
종교단체에 재물을 희사하고 치성을
드리면
자신이 목적하는 일을 이룰 수가 있다.
※
공무원이나 공직자. 또는 중견사원 직장인 등의 일은 목적한
것을 얻으며 앞길이 훤히 잘 보여서 장래를
염려하지
않아도 되며 일반인은 질병 소송 관재 등의 일을 당하게
되며 조심을 요한다.
※
남녀는 자유결혼의 징조인데 이것이 중매결혼이라고 하면
절대 혼전에 남녀가 함부로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혼전에
사통하고 자유결혼의 상이 중매결혼을 한다면 이는 후에
자신들의 사통한 행동이 구설이나 고통
으로
되니 주의를 요한다.
(질병)
※
질병은 식중독인데(財) 年命上에서 制해야... 財를 生하면
死亡 也.
※
三傳 財이면 존장의 병은 위험하다.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화금(火金) : 화(火)가 상(上)에 있고 금(金)이 하(下)에
있어서 극이되고 금(金)은 사지(死地)에 임하여
이혈(二血)
병부(病符) 이사(二死)를 띠면 폐병(肺病)이다.
※
末傳의 天后는 墓上에 들어서 부인은 血氣의 질병에 걸린다.
※
食神이 空亡이면 사업경영. 건강악화의 상징. 가슴을 앓고
음식을 먹지 못한다.
※
소송 질병은 꺼린다. 마디 밖에서 가지가 생겨나는 형상이니
만연한다.
(三合
木局) 寅卯辰 方合도 동일.
※
폐. 대장. 신경성 등의 질환이다.
※
初 財가되고 外寒에 感하여 발병. 行年 年命上에서 財를
制하면 治하고 생하면 사망 也.
※
폐. 호흡기. 간장 위장. 新病은 치료. 舊病은 난치
※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귀살(鬼殺) 병부(病符) 육해(六害)
이혈(二血) 등을 띠고 사신(死神)이 승하게
되면
폐병(肺病)에 걸린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死神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정신
丁神)
※
제3과에 丁神이 있고 死氣(申月)이 있으면 死人이 있다고
본다.
※
소송 투쟁사의 일은 丁神이 있으면 어려움이 있다.
※
혼인사는 丁神이 있으면 간음 혼란의 징조가 있어 흉하다.
※
日支上에 丁神이 있으면 이사 또는 개조의 징조이고 死神이
있으면 死人이 있다.
※
六合과 丁神이 있으면 원행의 징조가 있다.
※
太陰 또는 天后와 같이 丁神이 있으면 여자의 실주사가
있다.
※
丁神이 魄化. 喪魂. 伏殃. 三陰格에 있으면 병에 걸린다.
※
水日 丁財를 만나 財의 움직임이 있다. 中傳 天空이 공망에
승하면 공론이고 헛소리 뿐이니 아무리 추구
해도
불성이다.
※
丁神이 왕상하고 三合神이 있으면 三人이 謀事하여 길행을
득한다. 만약 刑 害 剋 空亡이 되면 안전치
못하여
동요하는 일이 된다.
金日
逢 丁凶 禍 動
六壬에서
丁神은 驛馬 也. 빠른 속도를 상징 也. 天盤은 地盤보다
動的이다. 다시 丁神이 붙게되니 動中
動
也. 庚申 日 에 丁神은 官鬼 也.
官鬼면
一般人은 凶 也. 官職人이거나 就職, 昇進등의 占에는 吉하고
速 也. 丁이 붙는 天盤 字를 剋去하
면
일반인은 免禍 也. 官員이나 就職,
昇進占에는
失敗 也. 丁神에 句陳 加면 타향사는 친척에 사망소식듣고,
遠行하며, 貴人이 加면 협조자가
외출한
것이고, 玄武 加면 逃亡 紛失 事가 되며, 妻에게 事故등이
있게된다. 蛇, 朱雀이면 더욱 凶動 也.
火鬼
: 春(午) 夏(酉) 秋(子) 冬(卯)
庚午,
辛未日에는 丁卯 也, 財가되므로 妻妾으로 인한 凶動이거나
財物을 取해 禍가 起 也.
財物
得 後 凶이된다.
※
丁神이 승하면 도망자는 멀리 간다. 도적은 몸을 숨기고
혼인은 奸邪를 주관하며 密事가 이루어진다.
질병
소송은 혼미하며 진전이 어렵다. 어두움에 이롭고 밝음에
불리하다. 丁神은 움직임을 주관한다.
가령
天后가 동병하면 여인의 도주가 일어나고 六合이 있으면
친족이 멀리 떠난다.
※
金日 丁神은 官鬼 也. 일반인은 흉이고 관직은 승진 취직은
길하고 속하다.
이때
年命上(行年上)에서 丁神을 극하면 일반인은 禍를 면하고
관은 취직 승진 실패하고 丁神에 勾陳은
타향에서
친척사망 소식 듣는다. 남을 방문하면 외출하고 만날 수
없다.
(초전)
※
제3과를 初傳으로 하면 日支의 陽神이 스스로 兩陽相剋하므로
일은 흉이 중하니 먼저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
初傳 卯 - 酉이고 天后 六合이 승하면 음일(淫佚)의 신(神)으로서
색정음분(色情淫奔)의 일이 있다.
※
사건은 부인으로 인하여 발생한다(初傳 天后).
※
가정에 頭風의 병고에 시달리는 부인이 있다(初傳 天后).
※
初傳 六合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계약. 화합. 결혼의 기쁨이
있다.
※
初傳 六合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배신, 위약,
우환의 근심이 있다.
※
初傳 天后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귀부인 또는
여인의 협조가 있다.
※
初傳 天后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여인의 謀害
또는 배반. 박해로 근심이 있다.
(천문)
※
亥에 白虎 玄武가 타면 신흥종교로 망신을 당할 징조이다.
(청우정단)
※
곡직격(曲直格)은 바람이 심하나 공망이면 바람이 잠잠하다.
※
백호(白虎)가 기(氣)가 있는 천신(天神) 또는 기(氣)가
있는 지(地)에 지반(地盤)에 임(臨)하면 대풍(大
風)이
있다.
※
백호(白虎)가 임(臨)한 지반의 방위에서 풍(風)이 일어난다.
※
갑을(甲乙). 묘(卯). 육합(六合)의 신(神)이 일진이나 초전에
타면 풍(風)이 있다.
여름에
정단하면 뢰우(雷雨)가 일어난다.
※
바람이 약간 불고 여름은 천둥번개가 친다.
(난사교섭)
※
일간(日干)에서 일지상신(日支上神)을 극하면 나에게 유리하다.
※
交車支合格: 공통투자. 동업. 타협. 경영에 길하다.
(등산정단)
※
일지상신(日支上神)에 흉장(凶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사(死) 수(囚)가 되고 상하(上下)가 상극하
면
흉이다. 이와 반대면 길이다.
(음신정단)
※
일간에서 초전을 극하면 음신(音信)은 안 온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묘(卯) 이면 가정이나 현관 근처에 있다.
(혼인)
※
合, 后은 혼약이전에 男女情意가 投合된다. 자유결혼이다.
※
交車支合하여 혼인은 이루어지나 삼합 木局으로 되고 일간상신
官鬼를 생하여 일간을 극하는 것은 혼인
은
불량하다.
(이사의
길흉)
※
일간상신이 일간을 극하면 舊宅은 사람을 傷하게 하고 반대로
일간이 일간상신을 극하면 자기는 舊宅에
머무르기를
원치 않는다.
(기다리는 사람)
※
중도에 지장있어 늦게 온다.
※
行人占에서 中傳이 공망이면 末傳을 刑할수 없어 행인은
중도에서 가로막혀 오고가지 못한다.
그외
점에서 협조를 한다고 약속하고 그 후에는 아무런 효력이
없게 된다.
(사업)
※
사업 동업 교섭사는 처음과 끝이 좋아서 잘되고 변하지
않을 것이며 시작을 해도 좋다.
(매매. 거래)
※
매매는 서로 의견일치를 보아 가능하지만 돈 때문에 凶災를
초래하므로 중지하는 것이 좋다.
※
부동산이나 건물을 제3자에 희사, 증여하는 것은 흉재를
막는다.
(영농)
※
곡류, 野菜 黑豆 爪類는 길하고 風害를 입는다. 토끼는
길하고 돼지 염소는 길하다. 그러나 병이나 재해
를
입을 염려가 있다.
과격(課格)
※
彼我共傷格: 干. 支上에서 下를 극. 소송건은 彼我損傷,
宅은 損傷하는 곳있고 身邊을 占하면 損傷 也.
三傳,
年命上에서 制하면 無關.
본과는
交車 六合되므로 初는 支障 後는 和好 也.
※
簾 貴人: 干上-年命上에 貴人(夜占의 경우) 旬首는 더욱
好. 辰戌이 旬首가 되어 干上 年命上에 있으면
首席合格
也. 辰은 天 으로 領袖의 神이고 戌은 河魁로서 문명의
별 也.
이미
관직에 있는 사람은 관직에서 물러나는 상이다.
이유는
簾 貴人의 작용이기 때문. 占人의 당면 운세와 상황을
알 수가 있다(干上神 年命上神으로)
※
明暗二鬼格: 日干上神은 日에 鬼가 되고 日支 上神에서
遁干의 鬼를 制하지 못하면 病斷은 病이 겹쳐
發生
也. 他事는 凶害. 모두 人宅에 起 也.
※
傳財化鬼格: 干上의 돈을 써서 취직, 승진하는 일에는 길하다.
※
陰 格: 初 卯酉에 初合 末 後가 乘 也.
※
交車支合格: 공통투자 동업 경영에 길하다.
※
知一課 제1. 3과에서 하(下)에서 상(上)을 극한다.
양일(陽日)은
양비(陽比). 음일(陰日)은 음비(陰比)하여 양일(陽日) 양극을
취하여 초전(初傳)으로 한다.
양일(陽日)은
양비(陽比)를 취하여 지일과(知一課)라고 한다. 음일(陰日)은
음비(陰比)하여 지일 비용과
라고
한다. 3과의 卯/未의 陰의 극을 취하여 초전으로 한다.
※
知一課는 사건은 두 갈래로 걸치면서 끝내는 하나로 돌아간다.
다투는 일은 화해하는 것이 좋고 사업 모
사는
계획하고 활동해야 하며 동업 등은 좋다.
※
狡童格: 始 合 終 后은 남녀 不實의 관계. 자유결혼. 기혼자는
부부서로 등지고 정부를 따라 도주한다.
※
曲直格이 卯/未이면 先 直, 後 曲이다, 곧바로 올라오던
나무가 시달림에 고개를 숙이는 象이다.
(소송은
먼저는 이기고 후에는 진다)
※
이과는 일간 일지에 양극이 있어도 교차 지합 하므로 처음에
불화가 있지만 후에 화합한다.
병
소송사는 흉하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課)는 1과 3과에서 상(上)에서 하(下)를 극하는 것이
있으므로 음일(陰日) 음비(陰比)를 취하여
3과를
초전(初傳)으로 정하니 지일과(知一課)라 한다.
삼전(三傳)은
삼합(三合) 목국(木局)이 되어 곡직격(曲直格)이
된다. 또한 삼전(三傳)에 육합(六合) 천
후가
있어 교동격(狡童格)이 된다.
초전(初傳)은
실(實)하고 재신(財神)이며 중전(中傳)은 공망으로 요절공망(夭折空亡)이
되어 하사(何事)
도
중도에 허사(虛事)가 되며 말전(末傳)이 공망이 되며 전(傳)으로
행하지 못하고 초전(初傳) 일신(一
神)으로
길(吉) 흉(凶)을 판단한다.
일간상신(日干上神)은
일간(日干)을 극하는 관귀(官鬼)가되고 일지상신(日支上神)은
재신(財神)이 되어
둔간(遁干)
정신(丁神)이 일간(日干)을 극한다.
일간(日干)
일지(日支)는 교차지합(交車支合)이 되어 극하는 중에 화합하는
것이다.
삼전(三傳)이
목국(木局)이면 일간으로부터 재신(財神)이 된다.
재신(財神)은
일간상신(日干上神)의 관귀(官鬼)를 생(生)하여 일간을
극하므로 전재화귀격(全財化鬼格)
이
된다.
재물을
구하여 위기를 초래하게 되거나 분수에 넘치는 처 또는
여자로 인하여 재앙을 초래하게 된다.
또한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귀살(鬼殺)이 있고 정신(丁神)이
승하여 명암이귀격(明暗二鬼格)이 되어
쫓아오는
귀신(鬼神)을 피하고 숨어있는 귀신(鬼神)에 당하는 형상(形象)이니
매사 잘 조심하여 일을 해
도
신경을 쓰지 않은 부분에서 엉뚱하게 하자가 발생하여 일을
망치거나 큰 손재(損財)를 당하게 된다.
또는
숨어있는 모략이나 함정에 빠져 재해(災害)를 당하게 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이
과전(課傳)은 모두 음지(陰地)이다. 사사(私事)로운 일을
추진하면 실리(實利)가 있고 공적(公的)인
일을
하는 것에는 불리함이 있다. 사업을 하거나 동업을 하는
사람, 친목단체, 기타 여러 사람과 하는 일
모두는
처음은 어렵고 진척이 되지 않아도 참고 견디면 후에는
잘 될 것이니 의욕을 잃지 말고 꾸준히 추
진하여야
한다.
일간(日干)
일지(日支) 모두 상신(上神)으로부터 극을 당하는 것은
사람이나 집이나 모두 양쪽에서 손상
(損傷)을
받으니 이중의 고통이 있다.
이는
피아(彼我)가 모두 손상(損傷)을 받으니 소송사(訴訟事)에서
나와 상대는 모두 손상(損傷)을 받아
피해가
모두에게 발생하며 신변(身邊)을 정단하면 손상(損傷)하고
가택(家宅)을 정단하면 손실(損失)되
는
곳이 있다.
이상(二上)에서
이하(二下)를 극하면 친구 형제 동업자 등 동료로부터 화(禍)가
발생하며 일의 발단은
외부(外部)로부터
온다.
진년(辰年)정단은
가택에 질병이나 우환(憂患)이 있어 오래가서 근심이 있고
유년(酉年)정단(세파살)은
가장이나
가족이 재해를 당하게되거나 하는 일마다 막히고 풀리지
않으니 되는 일이 없다.
질병이나
고통스러운 일이 생기면 자신의 종교에 치성을 드리면 좋고
가택을 바르게 하여 택신(宅神)에
치성을
좋으며 종교용품이나 상징적인 물건 서적등 을 함부로 취급을
하지 말아야 한다.
삼전(三傳)이
모두 재신(財神)이면 음식으로 인하여 몸을 상(傷)하기
쉽고 부모의 질병은 매우 흉하다.
그러나
처음은 흉(凶)하고 후에는 회복되는 기미가 있다.
임신(姙娠)을
정단하면 임신(姙娠)의 즐거움이 있고 다만 삼전(三傳)에서
일지(日支)를 극하면 산모(産
母)는
건강이 약해지니 주의를 요한다.
삼전(三傳)
목국(木局)은 초전(初傳)에 묘(卯)가 미(未)에 가(加)하면
먼저는 곧게 되어도 후에는 굽게 되
니
신금(辛金)을 만나서 다시 기물(器物)을 이루는데 말전(末傳)이
공망(空亡)이 되어 기물(器物)이 되지
못한다.
소송사(訴訟事)는 처음은 승소(勝訴)하고 재심(再審)은
패소(敗訴)한다.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귀인(貴人)이 있으면 낮 정단은 염막귀인(廉幕貴人)이 되어
시험(試驗) 선거(先擧)
고시(考試)등은
길하다.
교동격(狡童格)은
남녀가 자유연애의 상이므로 중매자가필요 없는 혼인이다.
또한
천후(天后) 육합(六合)이 승하면 일녀격( 女格)이 된다.
교동격(狡童格)은
남자가 여자를 적극적으로 유혹하여 도망을 간다. 수치(羞恥)를
모르고 행동을 함부
로
하여 교동(狡童)이라 한다.
일녀격( 女格)은
여자가 남자를 유혹하여 도주하는데 역시 수치(羞恥)를
모르고 음욕(淫慾)을 탐한다.
결혼은
불길한 징조이고 도망을 가는 것은 길하다. 또한 기혼자는
다른 정부(情夫)와 도주를 한다.
일간(日干)
일지(日支) 교차지합(交車支合)하고 삼전(三傳)이 삼합(三合)하면
일간 일지가 모두 극을 받
아도
처음은 어렵고 힘들지만 후에는 화합하게 된다.
일간상신(日干上神)에서
극(剋)이 되어도 귀인(貴人)이 승하면 극한다고 논하지
않는다.
오히려
귀인(貴人)의 용무(用務)가 있다.
공무원이나
중견의 사원 등이 자신의 부귀(富貴)를 위하여 귀인(貴人)
또는 윗사람에게 청탁 등을 하면
목적사를
이루게 되고 자신의 재산을 사회에 기부하여 명예를 얻고자
하면 길하며 흉재를 당하지 않으려
면
덕(德)을 쌓는데 재물을 헌납하면 화(禍)를 면하게 된다.
◈
◈ ◈
◈
◈
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사는 셀 수 없을 정도
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무진일 10국
<戊辰日 10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른
국<局>도 이런 방법을 원용하면 어떨까
해서 여기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08년
음 4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