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미
일<辛
未日>
6국 공망
戌 亥
癸
|
戊
|
○
|
靑
酉 合
|
陰
辰 陰
|
合
亥 靑
|
未
|
酉
|
辰
|
己
|
甲
|
丙
|
癸
|
玄
巳 后
|
朱
子 空
|
貴
寅 常
|
靑
酉 合
|
辛
戌
|
巳
|
未
|
寅
|
貴+역 貴-순
○ ○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섭해과(涉害課)
통감(統坎)의
체<體>. 고진감래(苦盡甘來)의 상(象).
간난(艱難),
험악(險惡)의 징조이다. 대천(大川)을 도(渡)하는데 이로운
상(象).
초(初)는
불리(不利) 후(後)에 길하다. 일시 경과후 소성(小成)있다.
화(禍)는
안에서 생(生). 순응(順應) 후기(後起)가 길.
망동(妄動)은
흉하고 신중(愼重)은 길.
무록격(無祿格).
사절격(四絶格)
◈ 上下가
서로 어지러운 상. 上을 범하고 下를 업신여긴다.
父子가
서로 背한다. 謀事는 不成.
◈ 舊事는
끊어진다. 幼少年은 災禍를 조심(日支의 陰神이 初傳이
된다)
◇
二婦가 있다.(男命 酉/寅)
◇ 春月
宅 貴는 부유한 象 也.
◇
舊事는 決絶한다.
◇ 年命上神에도
丁神이 승하면 반드시 관재가 있다.
◇ 妻에
의해 흉한 災가 있고 또는 財를 얻고 災가 招來된다(財가
遁干하여 일간을 극)
◇ 시작은
있으나 끝이 없다.
◇
日德 日貴가 干上에 승하여
윗사람의 원조에 의해 일이 된다.
◇
상대와는 화해하는 기운이
없다. (天盤 刑).
◇
干上에 鬼殺이 있고 玄武가
승하고 역마가 있으니 도난. 도로사 재액이 우려 된다.
◇
사관 구직은 길하다.
◇
시작은 있으나 끝이 없다.
◇
자손에게 재물의 손실이
있다(亥에 靑龍).
6국의
의미하는 조건.
☞ 하사(何事)도
옛 인연이 끊어진다. 피아간 서로 의심이 있다. 어느 일도
선수를 치면
성공한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어떤
사람인가.
⌦
大貴格:
初 靑. 日干 比, 秋 季月 吉. 天印(辰月). 天詔(子月).
月將이면 高位人이다.
⌦
래방인의
사정.
⌧
(귀인)
※
貴人 空亡이면 시험이나 공명은 불리하다.
※
貴人이 극을 받으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구재)
※
求財는 서두르면 길하다. 늦으면 어렵다.
※
求財는 풍파를 겪고 고난 후에 얻는다.
※
손위 존장의 재물을 득한다(貴人 財物). 밤 정단은 太常이
승하여 의식주 또는 윗사람의
재물.
※
재물이 둔간(遁干) 귀(鬼)를 생 하면 재물을 탐하여 관재(官災)를
초래하고 결혼하고 난 후
처에
의해 소송을 야기한다. 분수에 넘치는 재물을 탐하지 말라.
또는
식물로 인하여 몸을 손상시킨다.
(구관 구직 사관)
※
구직은 급히 서두르면 희망이 있으나 지체하면 목적 달성하기
어렵다. 解空뒤에 貴人의 도
움으로
이루어진다.
(간상 지상)
※
干, 支 上에 刑이 있으면 彼我가 投合하지 못한다.
※
干, 支上에 극이 있고 어느 일도 계획하여 마무리가 어렵고
결정하지 못한다.
옛것을
결절하며 干支가 剋이되어 傷하므로 두 개의 손상을 방지해야
한다.
※
일간상신은 일간을 극하고 택상신의 遁鬼殺은 일간을 극하여
보이지 않는 殺이 있어 주의
를
요한다.
※
人宅이 함께 극을 받고 사람은 쟁투사 구설사가 있고 가정은
도난사가 있다.
(가출
도적. 사용인)
※
玄武 日干 剋 도난 당한다.
※
初傳 玄武가 승하면 도적의 무리로 안다.
※
도적자수 - 玄 上下 剋(잃어버린 것).
※
玄武 陰神에 범인 숨는 장소다.
※
도적이 남녀(男女)인가를 알려면 현무(玄武)의 음신(陰神)의
상하(上下)를 본다.
즉,
둘 다 양(陽)이면 남(男)이고, 둘 다 음(陰)이면 여(女)
이다.
양(陽)과
음(陰)이 섞여 있으면 승한 천장(天將)의 음양(陰陽)으로
안다.
陽
貴人 蛇 朱雀 勾陳 靑龍 白虎
陰
六合 天空 太常 玄武 太陰 天后
※
현무(玄武)가 양지(陽地)에 타면 남자이고, 음지(陰地)에
타면 여자이다.
왕상하면
연소자이고, 휴(休). 수(囚)는 노인이다.
길신에
타면 세력 인이고. 흉신에 타면 흉악 인이다.
※
현무(玄武)가 사(巳)에 타면 남동에서 온다.
얼굴은
적색을 띠고 키는 보통이며 저질의 도적이다.
※
삼전(三傳). 일지(日支). 행년상(行年上)에 일귀(日鬼).
현무(玄武)를 보면 도적은 여러 명이
고
없으면 한두 명이다.
일진(日辰)과
행년상신(行年上神)에서 도신(盜神)을 극하면 또 일귀(日鬼)를
제하면 도둑은
잡기
쉽다. 도신(盜神)을 제하는 신(神)에서 일간을 생(生)하면
도적 맞은 물건을 찾게 된다.
※
삼전(三傳)중에 도신(盜神)이 임하고, 또 상관(傷官)이
타면 도난을 당한다.
만약
년명상신에서 이를 제(制)하면 분실물은 찾을 수 있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盜神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
玄武 乘神은 오는 방향이고 地神은 가는 방향이다.
※
도적(盜賊)이 잡히는 날은 도신(盜神)을 극하는 일(日)
또는 일귀(日鬼)를 극하는 날에 잡힌
다.
(공망)
※
食神이 空亡이면 사업경영. 건강악화의 상징. 가슴을 앓고
음식을 먹지 못한다.
※
이과는 삼전에 공망이 있는데 년명상신이 이와 같이 공망이
되면 공망은 해소되어 구직(목적
사)의
길은 빠르다.
(미모)
※
3과 貴는 미인의 여성. 常은 원만하고 음식 잘 하는 여자.
(말전)
※
末傳이 공망이면 옛 것을 지키는 것이 길하다.
(사과)
※
四課에 극이 많으면 파란기복이 있다.
(소쟁정단)
※
소송은 閉口格을 忌한다. 이유와 도리를 진술하지 못하고
사람은 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않는다.
※
貴人 六害되면 바른 일이라 해도 소송에서는 曲斷을 만난다.
※
干上에서 극은 소송에서 설명할 수 없다.
※
태세(太歲)나 귀인(貴人)에서 일간을 생 하면 죄가 가볍고
귀인(貴人)이 공망되면 오래 끌
게
된다.
※
六害 自刑은 우리할 것 같으나 후에는 불리하다. 화해가
길하다.
(삼전)
※
三傳에 卯 酉에 六合이 승하면 사람과 이별하고 재물은
흩어질 징조가 있다.
또한
暗鬼 明鬼가 支上에 임하면 가정에 공포 재액을 면하기
어렵다.
(墓 정단)
※
초전(初傳) 오행이 금왕(金旺)이면 자손에 명리(名利) 공업인(工業人)이
나오고 수(囚) 사
(死)이면
하등(下等)의 직업인이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자오묘유(子午卯酉)를
보면 양상(良相)이고 지
세(地勢)는
넓고 평평하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다.
그러나
휴수(休 囚)되고 흉장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생
한다.
※
간지(干支) 및 상신(上神)이 상생(相生) 비화(比和) 하면
재액(災厄)은 일어나지 않는다.
※
신규 묘소(墓所)는 일간의 생왕(生旺)의 지(地)를 바라고
파패(破敗)를 꺼리며 사인(死人)의
묘소상신(墓所上神)에
흉장이 앉으면 흉하다.
※
묘상은 암석이 있고 나무이 뿌리가 있다. 길지를 찾지 못한다.
후에 길하다.
(시험 선거)
※
시험은 類神이 있고 말전은 일지상신과 支合하여 가능하다.
다만
일간상신과 말전이 六 하여 공망을 脫하면 가능한데
년명상신이 巳가 되면 더욱
확실하게
합격한다(선거도 동일).
(여행정단)
※
천라지망 巳(馬)가 일간 극은 여행은 손재있으니 조심.
※
역마(驛馬)와 순정(旬丁)은 좋고 일간을 극하지 않으면
여행은 길하다.
※
干上 剋, 空亡은 뒤로 여행을 미루라. 申卯는 여인 淫私가
여행중에 있다.
(역마)
※
驛馬가 巳 또는 亥이면 기로에서는 사건이다. 또는 도로상에서
분주한 일이 있다.
※
驛馬에서 일간을 극하면 빨리 구하면 취직이 된다.
※
역마에서 일간을 극하면 상매건으로 좌절의 근심 걱정이
있다.
※
日上에 支馬를 보는 것은 君子는 遷官이 있고 庶人은 가택의
이동이 生 也
(임신)
※
임신 불가 : 四絶格은 임신 안됨.
※
無祿格은 임신은 태아를 상하게 한다.
※
임신은 남아이다.
(인 택
人 宅 )
※
人宅이 함께 극을 받고 사람은 쟁투사 구설사가 있고 가정은
도난사가 있다.
※
太歲가 宅上에 들어 宅을 극하면 반드시 死喪事가 있다.
※
申年의 正斷은 가장 또는 가족이 재난을 다하거나 일이
모두 傷하고 卯年에는 가정에 病患
이
있으면 장기간 갈 것이다.
※
家宅上에 寅이 乘 也. 宅을 극하면 대들보가 무너지거나
집이 파손되니 주의.
※
申年의 正斷은 가장 또는 가족이 재난을 다하거나 일이
모두 傷하고 卯年에는 가정에 病患
이
있으면 장기간 갈 것이다.
※
과거에 벌려 놓았던 일은 정리하고 지금 하고 있는 일도
정리하는 것이 좋고 같이 살던 식구
나
자손이 따로 살림을 나는 것은 좋다.
※
六合이 승하여 이미 예정된 일이나 계약 등의 일은 깨지거나
파기되므로 해서 복잡한 사정이
발생하고
시끄럽게 되며 아랫사람이나 재물로 인하여 마음이 편치
않을 것이니 이에 대비하
는
것이 좋다.
※
사람이 하는 일을 도와주는 사람이 없고 흉사를 당하면
구해주는 사람이 없으니 자신이 모두
감당해야
하므로 큰 고통을 받게 된다.
이를
대비하여 평소에 처세를 잘하고 원만한 처세를 해야 한다.
※
밤 정단은 집을 짓거나 묘를 쓰거나 부적을 쓰고 약을 쓰는
일, 문병가는 일, 문상을 가는 일
등은
모두 좋으며 부정을 타지 않는다.
※
타인으로부터 보증이나 서류 일에 대한 부탁이나 또는 신원보증이나
다른 도장 찍는 일을
부탁을
받으면 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말아야 하며 적적한 변명을
하여 벗어나야 한다.
만약
이를 수락하면 큰 고통을 당하게 될 것이다.
(질병)
※
食神이 空亡이면 사업경영. 건강악화의 상징. 가슴을 앓고
음식을 먹지 못한다.
※
질병을 정단하면 죽을 우려가 있다(子/巳).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閉口格: 음식이나 약을 먹지 못하여 위험하다. 혹은 공망하여
말을 하지 못한다.
※
寅은 鬼門 未는 鬼宿이라 하는데 寅未가 서로 가하면 離魂格이라고
한다.
病看은
가장 흉하다.
※
閉口格 天痴 聾兒 病.
※
12 운의 絶이 財이다. 妻의 病占은 사망. 月建上神이 絶이면
사망이 速 也.
※
간. 기관지(호흡기). 폐의 질병 舊病 불치 新病 치유
※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귀살(鬼殺) 병부(病符) 육해(六害)
이혈(二血) 등을 띠고 사신(死神)
이
승하게 되면 폐병(肺病)에 걸린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死神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초전)
※
초전 靑龍이고 말전 六合이면 時泰課라 하며 만사는 기쁨이
있다.
※
제4과를 初傳으로 하면 힘이 없고 나에게 이로우며 상대에게
이롭지 않다.
小事에는
이롭고 大事는 이익이 없다.
※
驀越格: 四課를 초전으로 하는 것을 말하는데 길흉이 홀연히
나타난다.
※
初傳 卯 - 酉이고 천후 육합이 승하면 음일(淫佚)의 신(神)으로서
색정음분(色情淫奔)의 일
이
있다.
※
初傳 六合이 乘하고 酉 申에 乘하면 金剋木 也 후는 사람에게
攪亂당한다.
즉
協合뒤에 攪亂당한다.
※
初傳 六合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계약. 화합. 결혼의 기쁨이
있다.
※
初傳 六合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배신, 위약,
우환의 근심이 있다.
※
初傳 靑龍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금전. 결혼.
귀한 자녀를 얻는 기쁨이 있다.
※
初傳 靑龍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금전걱정. 가택의
수리. 결혼의 근심이 있다.
(청우정단)
※
주작(朱雀)이 자(子)에 승하고 사(巳)를 극하여 맑다가
비가 된다.
※
일간상신에 맑음이 있는데 천장(天將)은 수신(水神)이 되어
구름이 있다.
※
갑을(甲乙). 묘(卯). 육합(六合)의 신(神)이 일진이나 초전에
타면 풍(風)이 있다.
여름에
정단하면 뢰우(雷雨)가 일어난다.
※
흐리고 비 올 듯 하다.
(청탁)
※
貴人이나 윗사람에게 연고를 이용하여 자신의 富貴나 승진등을
하려 부탁을 하면 오히려 말
썽이
생기거나 귀인의 책을 당하게 되니 뇌물이나 청탁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난사교섭)
※
일간(日干)에서 일지상신(日支上神)을 극하면 나에게 유리하다.
※
초전(初傳)에 청룡(靑龍)이나 귀인(貴人)이 승하고 과격(課格)이
길하면 상대는 성의가 있다.
(등산정단)
※
일지상신(日支上神)에 흉장(凶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사(死) 수(囚)가 되고 상하(上下)가
상극하면
흉이다. 이와 반대면 길이다.
※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길장(吉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왕旺) 상(相) 휴기(休氣)를 얻고 상
하(上下)가
상생하면 길이고 이와 반대면 흉하다.
(음신정단)
※
무소식이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묘(卯) 이면 가정이나 현관 근처에 있다.
(혼인)
※
일간 일지 상신(上神)은 합(合)하고 후에 형극(刑剋)한다.
※
혼인은 이루어져도 후에 불길하다.
※
처첩은 사람을 의지하여 奔波된다(后 → 合 剋).
※
初傳 卯 - 酉이고 天后 六合이 승하면 음일(淫佚)의 신(神)으로서
색정음분(色情淫奔)의 일
이
있다.
(이사의
길흉)
※
일간상신이 일간을 극하면 舊宅은 사람을 傷하게 하고 반대로
일간이 일간상신을 극하면 자
기는
舊宅에 머무르기를 원치 않는다.
(기다리는 사람)
※
행인은 오지 않는다. 중도에 장해가 있다.
(매매. 거래)
※
일진이 모두 傷하면 물가는 낮아서 매수가 좋다.
※
매매는 초에 불리 후에 유리하다.
(영농)
※
곡류는 길하다. 수확이 감소된다. 돼지는 손해 있고 닭은
길하다.
과격(課格)
※
귀인(貴人)이 천문(天門)에 승하여 귀인등천문(貴人登天門)이다.
※
彼此全傷格 : 干上神이 日干을 극하고 支上神이 日支를
극할 때 訴訟에서는 반드시 양쪽 모
두
罪를 받고 다른 것도 양쪽 모두 損害를 보게되고 身 正斷은
다치며 宅 正斷이면 집이 무너
지거나
위험하게된다.
※
財作廢口格: 干上 未(遁干에 旬尾 癸) 財 占 大凶.
※
無祿格은 구직을 해도 虛名無實이다.(목적불가). 음식을
삼키지 못해 굶어죽는다.
※
록절격(閉口.無祿格): 日干 祿이 絶地에 坐하고 初傳也.
空亡에 坐해도 同一. 또 建祿이 剋을
受하는
것을 취한다. 久病을 占하면 食을 絶하고 死 也.
飮食件을
占해도 凶兆 也.(취직, 사업장 문제 凶也)
※
涉害課는 풍상을 겪은 다음 고진감래 한다. 일은 정체되고
병은 치료가 늦고 胎産은 胎를 傷
한다.
사상(四上)이 하를 극하면 대인은 속히 온다.
이
과는 상에서 하를 극하는 것이 4과에 모두 있다.
사맹신(四孟神)이
극을 취하여 초전으로 하면 견기격(見機格)이 된다. 기회를
보는데 좋고 어
느
일이고 반복하게된다. 급히 방침을 바꾸는 것이 좋고 구태를
지키면 지체를 면치 못한다.
계산을 잘하여
이익을 취해야 한다. 처음엔 곤란하고 후에는 이루어진다.
결혼은
지연되고 실물은 가까운 곳에 있다. 도망이나 가출은 잘
아는 집에 숨어있다.
또한
사과 모두 상에서 하를 극하여 무록격(無祿格)이라고 한다.
※
涉害課는 일은 정체되고 병은 치료가 늦고 胎産은 胎를
傷한다. 쓴맛을 본 다음에 단맛을 보
는
상이다. 편하게 얻으려 하면 불가하고 피와 땀의 노력을
해야 얻는 것이 있다.
※
모든 것은 안에서 찾아야 한다.(干上 閉口格)
※
초전 순미(旬尾)의 지(支)가 되는 것은 폐구격(閉口格)이
되며 어떤 일도 비밀을 지켜 말을 하
지
않는다. 또한 상대의 정보를 알 수가 없고 증인은 진실을
말하지 않아서 진위를 알 수가 없
다.
즉 그 속을 측정할 길이 없다.
※
四絶格은 옛일을 결절하고 모든 일에서 조격(阻隔)되며
흉사는 결절 된다.
새로운
일을 도모해야 한다.
※
無祿格: 직위가 높은 자는 내려가고 낮은 자는 責을 당하거나
罰俸의 우려가 있다.
無祿格은
자손과 인연을 맺지 못한다.
※
度厄格: 四上에서 四下를 극하니 幼度厄인데 아랫사람이
윗사람으로부터 압박을 받는 것이
다.
유 소년기에 災害를 조심을 해야 한다.
※
이과는 상에서 하를 극하여 長度厄 無祿格 四絶格이다.
초전은 旬尾이며 閉口格이다.
일간
일지 彼我 모두 극을 당하여 상한다.
四絶格은
고독하고 도움을 받지 못하며 屈하여 伸하기 어렵다.
干上에
鬼殺이 승하고 말전에서 이를 制하나 공망으로 그 힘이
약하다. 년명에 亥가 승하면
救神이
된다. 何事도 먼저 선수를 치면 즉 먼저 공격하면 승리를
할 수가 있다.
절봉상생(絶逢上生)의
상(象)으로 絶所에서 生을 만나므로 몸을 삼가고 신중히
행하면 처음
은
흉하고 후에는 길하다.
無祿格은
자손과 인연을 맺지 못한다. 長度厄은 존장은 手下人을
기만한다.
가정은
불길하므로 불화하며 골육이 서로 반목한다. 사업은 손해가
많고 유소년기에는 災害
를
주의하여야 한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는 4과 모두에서 상(上)에서 하(下)를 극하는 것이
있으므로 섭해과(涉害 課)로 한다.
사맹신(四孟神)의
극(剋)을 취하여 초전(初傳)으로 한다.
상(上)에서
하(下)를 극하여 유도액격(幼度厄格)이라 한다. 사상(四上)이
사하(四下)를 극하
면
절사격(絶祠格)이며 초전(初傳) 유인(酉寅)은 사절격(四絶格)이라
한다.
과거사(過去事)를
단절하는 것은 길하다. 그러나 새로운 일을 시작하는 것은
흉하다.
다만
자손을 분가(分家)시키거나 아랫사람을 내보는 일은 길하다.
그리고
사상(四上)에서 사하(四下)를 극하면 윗사람이 아랫사람을
극하는 것이니 위로부터
핍박을
당하여 사람의 일이 모두 굽히고 펼 수가 없으니 되는 일이
없다.
위로부터
모두 상(傷)하게 되면 도움을 받을 수 없고 굴(屈)하여
신(伸)하지 못하는 것이다.
삼전(三傳)은
초전(初傳)에 록신(祿神)이 승하고 폐구(閉口)가 승하여
록신폐구격(祿神閉口
格)이
되었으며 지반(地盤)은 절지(絶地)에 임하여 록신(祿神)의
조건이 매우 힘겹다.
이러한
조건은 관직(官職)에 있는 사람이나, 승진(昇進), 부임(赴任),
천관(遷官)을 원하는 공
직자(公職者)
또는 중견사원(中堅社員)의 입장에서는 매우 불리한 조건이다.
또한
취직, 구직은 뜻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현직(現職)에 있는
사람은 직위에 문제가 생기니
조심을
요한다.
중전(中傳)은
일간(日干)을 생(生)하는 천강(天 )이 있고 말전(末傳)은
일간(日干)의 설기신
(洩氣神)이며
공망(空亡)이 되었다.
말전(末傳)이
공망(空亡)이 되면 옛것을 지키는 것이 유리하다.
일간상신(日干上神)은
일간을 극하는 관귀(官鬼)가 되고 일지상신(日支上神)은
재성(財星)이
승하고
귀인(貴人)이며 둔간(遁干)에는 귀살(鬼殺)이 승하여 명암이귀격(明暗二鬼格)이
되었
다.
일간(日干)
일지(日支) 모두 상(上)에서 하(下)를 극하여 사람이나
집이나 모두 손상을 받는다.
일간(日干)
일지(日支) 모두 상신(上神)으로부터 극을 당하는 것은
사람이나 집이나 모두 양
쪽에서
손상(損傷)을 받으니 이중의 고통이 있다.
이는
피아(彼我)가 모두 손상(損傷)을 받으니 소송사(訴訟事)에서
나와 상대는 모두 손상(損
傷)을
받아 피해가 모두에게 발생하며 신변(身邊)을 정단하면
손상(損傷)하고 가택(家宅)을
정단
하면 손실(損失)되는 곳이 있다.
이러한
조건이 되면 어느 일도 선제공격을 해야 성공할 수 있다.
상(上)에서
하(下)를 극하는 것이니 공격을 당한 뒤에는 힘을 쓸 여지가
없기 때문에 선거가
유리하기
때문이다.
게임을
하거나 소송을 하거나 투자를 할 때 등등..... 어느 일도
선수(先手)를 쳐야 한다.
기다리면
망한다. 또한 현명한 자는 자신의 분수를 잘 알아 자신을
잘 살피면 처음은 힘들어
도
후에는 잘 될 것이니 함부로 행동하는 것은 금물이다.
일간상신(日干上神)이
일간(日干)을 극하는 관귀(官鬼)가 되지만 말전(末傳) 해(亥)는
관귀
(官鬼)를
극하여 구신(救神)이 된다.
다만
공망(空亡)이 되어 그 힘의 역량이 약하여 아쉬운 점이
있다. 일간(日干) 일지(日支)는
상신(上神)이
형(刑)하여 하사(何事)도 주객(主客)이 의기투합이 되지
못한다.
지신(地神)은
삼형(三刑)하여 모두 극을 받으며 형(刑)을 하는 것이니
사람간의 일이나 집을
일이나
모두 서로 끝없이 원망하고 미움을 하는 사이다.
가정은
반목(反目) 불화(不和)가 있으며 골육(骨肉)이 분리되고
화합하지 못한다.
일지상신(日支上神)
가택(家宅)에 인(寅)이 승하여 택(宅)을 극하면 대들보가
부러져 집이
손상(損傷)되어
사람이 상(傷)한다.
또는
공사중인 건물은 부실(不實)한 공사로 인하여 무너질 것을
대비하라.
보통의
토지는 유실(遺失)될 염려가 있다.
일지상신(日支上神)
태재(胎財)는 일지(日支)를 극하여 임신하여 임신부는 건강이
염려된다.
무록격(無祿格)은
사람의 일신(一身)이 고독하고 의지처가 없으며 사회적으로
줄(배경)이 없
으니
하는 일이 발전하기 어렵고 어려운 일을 당하면 도와줄
사람이 없어 자신의 처지를 개탄
하고
탄식 고통만 있고 고독지상(孤獨之象)이니 처세(處世)를
잘하여 주변에 인맥(人脈)을 잘
형성해두는
것이 필요하다.
무록격(無祿格)은
자손과 인연이 없다. 상(上)에서 하(下)를 극하니 유아(幼兒)가
살기 힘들다.
그리하여
자식인연을 정단하면 자식 연(緣)은 없다.
천장(天將)은
어느 것이나 길장(吉將)이 있어서 흉은 경미하다. 질병을
정단하면 록신폐구격
(祿神閉口格)이
되어 음식을 먹지 못하고나 약을 삼키지 못하여 사망한다.
상(上)에서
하(下)를 단절시키므로 어느 병(病)도 중(重)한 것으로
본다.
하는
일, 사업은 손재(損財)만 보고 출행(出行)을 하면 재해(災害)를
만난다.
타인과
동업을 하거나 친하게 지내는 일, 의형제를 맺는 일 등은
모두 처음은 좋지만 후(後)
에는
모두 서로 상대의 탓을 하며 원망을 하게 되니 상대를 너무
과신(過信)하지 말고 무작정
신뢰를
하면 훗날 손해보는 일을 주의하라.
말전(末傳)의
육합(六合)은 계약건이나 화합, 다 해놓은 일, 약속한 일이
모두 어긋나게 되어
실망을
하고 청룡(靑龍)은 공명을 바라거나 금전의 일, 희경사(喜慶事)가
모두 헛수고가 되어
실망하게
된다.
이과는
귀인(貴人)이 승하여 일간상신(日干上神) 관귀(官鬼)를
생(生)하고 있다.
또는
형(刑)을 하고 있으므로 힘을 써줄 사람이나 상관(上官),
귀인(貴人)에게 뇌물을 주어 자
신의
목적을 이루려 하거나 선물을 한 것이 말썽이 생겨 고통을
당하게 될 것이니 경계를 해야
한다.
하사(何事)도
자신에게 유리하게 하기 위해 재물을 공여(供與)하거나
뒷주머니에 채워주는 행
위는
큰 말썽을 부리게 되는 것이니 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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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사는 셀 수 없을 정도
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무진일 10국
<戊辰日 10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른
국<局>도 이런 방법을 원용하면 어떨까
해서 여기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08년
음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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