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일<壬申日> 3국 공망
戌 亥
辛
|
戊
|
丙
|
玄 午
后
|
后 辰
蛇
|
蛇 寅
合
|
申
|
午
|
辰
|
癸
|
辛
|
辛
|
戊
|
空 酉
常
|
常 未
陰
|
玄 午
后
|
后 辰
蛇
|
壬
亥
|
酉
|
申
|
午
|
貴+역 貴-역
○ ○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원수과(元首課)
통건(統乾)의
체<體>. 원형이정(元亨利貞)의 상(象).
초(初)는
길하고 후(後)는 흉하다. 시험(試驗)은 속성(速成)하고
상(商)은 이익을 얻는다
만사가 순조롭다. 선거자가 이긴다. 구직, 시험은 모두
길하다.
송(訟)
병(病)은 선거자(選擧者)가 승(勝). 관직은 진급의 기쁨이
있다.
고조격(顧祖格).
간전격(間傳格). 일녀격(溢女格)
◈ 物事가
다시 옛 날로 돌아가는 象 求財事는 成事.
◈ 관직은
遷動한다.
◈ 남녀
私通의 일이 있다. 타가
◇
아(我)는 타가(他家)에 기숙(寄宿)한다.
◇ 申月
午 未 合은 임신한다.
◇
천금이자결(千金二字決): 관사가 일어난다.
3국의
의미하는 조건.
☞ 과거로
다시 돌아가는 象이며 모든 謀事는 길조가 된다. 그러나
가택은 황폐의 징조가 있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어떤
사람인가.
⌦
래방인의
사정.
⌧ 初財
- 中末에 靑(合)은 求財 件.
(구재)
※
求財는 이루어진다. 조급하게 구하지 말라.
干上神의
敗神이 있고 일지상신은 日支의 敗神이니 酒色으로
재산을 탕진할 우려가 있다.
※
財神이 협극되면 재물이 자유스럽지 못하다. 즉 자기만의
재물에 의하지 않는다.
비용이
많이 들거나 경쟁자가 있다.
※
財神에 玄武 蛇神이 승하면 재물을 얻은 후에 잃는다.
※
재물은 夾剋이 되어 妻나 財가 모두 病이 든다.
(구관 구직 사관)
※
구직은 길하다.
※
轉職事: 玄 午에 乘은 전직사가 있다.
(간상 지상)
※
干上에 천공(天空)이 있으면 타인에게 허사(虛詐)의 일을
당한다.
※
간상 지상에 敗氣는 疾病은 身體의 血氣가 衰하고 건물
부동산 정단은 무너지거나 낭패를
보며
발전이 없다. 陰謀의 건으로 소송하면 밝힐 수 없고 남의
죄를 묻는 다면 자신의 죄가
발각된다.
※
支上에 玄武가 승하고 일지를 극하는 것은 도둑이 침입하거나
강도가 들어 해를 입히고 사
람을
상하게 할 것이니 단속을 잘해야 한다.
(가출
도적. 사용인)
※
玄武 上에서 下를 剋 분실한 것.
※
寅/辰은 關梁格: 도주, 도피가 용이하다. 멀리 도망간 것이다.
※
玄武 陰神에 범인 숨는 장소다.
※
도적이 남녀(男女)인가를 알려면 현무(玄武)의 음신(陰神)의
상하(上下)를 본다.
즉,
둘 다 양(陽)이면 남(男)이고, 둘 다 음(陰)이면 여(女)
이다.
양(陽)과
음(陰)이 섞여 있으면 승한 천장(天將)의 음양(陰陽)으로
안다.
陽
貴人 蛇 朱雀 勾陳 靑龍 白虎
陰
六合 天空 太常 玄武 太陰 天后
※
현무(玄武)가 양지(陽地)에 타면 남자이고, 음지(陰地)에
타면 여자이다.
왕상하면
연소자이고, 휴(休). 수(囚)는 노인이다.
길신에
타면 세력 인이고. 흉신에 타면 흉악 인이다.
※
현무(玄武)가 오(午)에 타면 정남에서 온다.
얼굴은
적흑. 이마는 뾰족하고 음성은 크다.
※
현무(玄武) 순행(順行)은 도적이 도주하고 현무(玄武)의
역행(逆行)은 도적이 숨어 있다.
※
삼전(三傳). 일지(日支). 행년상(行年上)에 일귀(日鬼).
현무(玄武)를 보면 도적은 여러 명이
고
없으면 한두 명이다.
일진(日辰)과
행년상신(行年上神)에서 도신(盜神)을 극하면 또 일귀(日鬼)를
제하면 도둑은
잡기
쉽다. 도신(盜神)을 제하는 신(神)에서 일간을 생(生)하면
도적 맞은 물건을 찾게 된다.
※
현무(玄武) 순행(順行)은 도적이 도주하고 현무(玄武)의
역행(逆行)은 도적이 숨어 있다.
※
도적(盜賊)이 잡히는 날은 도신(盜神)을 극하는 일(日)
또는 일귀(日鬼)를 극하는 날에 잡힌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盜神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
玄武 乘神은 오는 방향이고 地神은 가는 방향이다.
※
사용인 (類神1과)는 외부에서 찾는다.
※
도적자수 - 玄 上下 剋(잃어버린 것).
(미모)
※
3과 玄 뚱뚱하고 顔色은 검다. 3과 天后 아름다운
여성. 미적(美的)인 여성이다.
(문서)
※
문서를 꼼꼼히 챙겨야 한다(天空 印綬).
(부정)
※
壬癸日 天目(辰), 寅卯辰月이 日辰(年命上)에 있으면 가택부정.
(소쟁정단)
※
소송은 閉口格을 忌한다. 이유와 도리를 진술하지 못하고
사람은 입을 다물고 말을하지 않는
다.
※
천공(天空)이 일지상신 또는 일간상신에 묘신(墓神)이 임하면
감금된다.
※
元首課는 원고가 유리.
※
六害 自刑은 불리하다. 화해가 길하다.
※
소송은 대개는 지나간 사건이다.
※
朱 勾 相會格: 午(소송 구설)이 辰(관소 투쟁)의 속에 들어가니
요상한 소송이 일어난다.
(삼전)
※
스스로 고생의 씨를 뿌린다(三傳 自刑). 자신의 실수로
인하여 재해를 초래할 위험이 있다.
※
三傳 玄武가 들면 도로의 神이다. 조용하면 재앙을 면할수
있으나 활동하면 흉해를 만난다.
※
三傳에 白虎 蛇가 승하여 놀라운 일이나 사건을 만나게
된다.
(墓 정단)
※
초전(初傳) 오행이 토왕(土旺)이면 자손은 순량(順良)하고
부(富)는 후(厚)하다.
수(囚)
사(死)이면 농업, 토 공업을 영위한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진술축미(辰戌丑未)를
보면 불량(不良)한 상(相)이고 지세(地勢)는 경사지(傾斜地)이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다.
그러나
휴수(休 囚)되고 흉장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생 한다.
※
망인(亡人) 및 묘소상신(墓所上神)에서 일간을 극하면 묘상(墓相)이
흉하다.
(시험 선거)
※
시험(선거)은 干上에 天空 太常이 있으나 길장은 적고 흉장이
운집하여 속하게 치르는 시험
은
가능성이 있으나 불안하다.
※
酉는 從魁이니 亞魁星이라 부른다. 日干上에 酉가 있고
年命上神에 또 酉를 보면 시험에 반드
시
합격한다.
(응기)
※
戌月 日에 길 흉의 응기가 있다.
(역마)
※
馬가 末傳에 있고 中傳 墓는 末에서 剋해 凶 解消
(여행정단)
※
여행(외출)은 떠나지 말아야 한다. (支上神에서 日干上神을
극한다)
※
여행은 육로는 길하다.
(임신)
※
임신은 여아이다. 出産은 午未 合되어 지체되지만 안전하다.
※
流産(유산)주의: 胎神 午는 正月의 死氣 也
※
胎神이 夾剋을 받으면 임신을 정단하면 胎를 손상한다.
※
胎財 生氣는 아내가 잉태하고 申月은 生氣가 된다.
(인 택
人 宅 )
※
숙객불량(宿客不良) 支 陰神에서 日干을 剋.
※
宅上에서 干上神을 극하면 그 집에 머물면 안 된다
※
太歲가 宅上에 들어 宅을 극하면 반드시 死喪事가 있다.
※
宅上 玄 : 실패의 件있다.
※
家宅上에 申金위에 午 玄武(天后)가 승하여 일지를 극하니
처로 인하여 집이 패가망신하게
되거나
도둑으로 인하여 破家하게 되는 상이다.
※
子年의 正斷은 가장 또는 가족이 재난을 다하거나 일이
모두 傷하고 未年에는 가정에 病患이
있으면
장기간 갈 것이다.
※
干支上에 敗氣가 있어 病占은 신체의 氣血이 衰敗하고 건물
가옥 부동산 占은 건물이 무너지
거나
갈수록 낭패를 보게되어 발전이 없다.
또
타인의 음모를 밝혀낸다고 소송을 하면 자신의 잘못이 드러나
벌을 받게된다.
※
미혼인 자는 다른 사람의 도움을 얻어서 처를 얻어 혼인을
하게 될 것이다. 또한 재물을 늘리
는
일은 역시 타인이 도와서 잘되고 도박을 하는 사람도 동일하다
※
낮 정단은 처가 도망가서 숨는 일이 있거나 재물을 도둑맞아서
손재수를 당하게 되고 申月 정
단은
처의 임신을 정단하면 처가 임신을 한다.
※
자신의 분수에 맞지 않는 재물이나 여자를 탐하면 재물이나
처로 인하여 또는 타인에게 고소
를
당하거나 음해를 당하여 고통을 당하게 되니 헛 욕심을
부리지 말고 분수껏 처신해야 후회
하는
일을 면하게 된다.
※
남녀는 자유결혼의 징조인데 이것이 중매결혼이라고 하면
절대 혼전에 남녀가 함부로 행동을
해서는
안 된다. 혼전에 사통하고 자유결혼의 상이 중매결혼을
한다면 이는 후에 자신들의 사
통한
행동이 구설이나 고통으로 되니 주의를 요한다.
(질병)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天后는 墓上에 들어서 부인은 血氣의 질병에 걸린다.
※
己丑년의 病占은 위험하다.
※
대장. 언어장애. 심장. 눈. 등(척추) 등의 질병.
※
閉口格: 음식이나 약을 먹지 못하여 위험하다. 혹은 공망하여
말을 하지 못한다.
(중전)
※
中傳에 暗鬼로 되어 중도에 재해를 당한다.
(초전)
※
제3과를 初傳으로 하면 日支의 陽神이 스스로 兩陽相剋하므로
일은 흉이 중하니 먼저 움직이
지
말아야 한다
※
初傳 玄武가 승하면 도적의 무리로 안다.
※
上이 下를 剋하고 外戰이 되면 근심이 있고 일이 이루진
후에 사람에 의하여 방해가 있다.
※
사건은 부인으로 인하여 발생한다(初傳 天后).
※
가정에 頭風의 병고에 시달리는 부인이 있다(初傳 天后).
※
初傳 玄武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수확이 많고
문장사의 기쁨이 있다.
※
初傳 玄武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소인배에게
해를 당하며 도난 실물 실탈의 근심
이
있다.
※
初傳 天后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귀부인 또는
여인의 협조가 있다.
※
初傳 天后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여인의 謀害
또는 배반. 박해로 근심이 있다.
(천강)
※
天 이 午 또는 未위에 승하면 사람을 부르면 반드시 온다.
(처)
※
재물은 夾剋이 되어 妻나 財가 모두 病이 든다.
(청우정단)
※
신유(申酉)가 왕상하면 수해(水害)나 설해(雪害)가 있다.
※
일간상신은 비를 부르고 바람이 분다.
(난사교섭)
※
간상신(干上神)이 지상신(支上神)을 제하면 좋고 반대의
경우는 불량하다.
(등산정단)
※
일지상(日支上)에 현무(玄武)가 승하면 도난(盜難)이나
나쁜 사람의 해(害)를 당한다.
※
일간(日干)과 일지상신(日支上神)이 서로 극하고 신장(神將)이
상(傷)하면 재액(災厄)을 당
한다.
중지함이 좋다.
(음신정단)
※
초전에서 일간상신을 극하면 음신(音信)이 있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오(午) 이면 외출하려하거나 근처에 있다.
(혼인)
※
后, 合은 혼약이전에 男女情意가 投合된다. 자유결혼이다.
(이사의
길흉)
※
이사를 하면 지상신이 일간상신을 극하면 新宅은 사람을
傷하게 한다.
도난사건이
있다. 이사해도 그 집에서 오래 살지 못한다.
(기다리는 사람)
※
행인은 가족은 집 생각이 나서 온다. 타인은 올 가능성
없다.
(사업)
※
사업 동업 교섭사는 처음은 좋아서 잘되고 후에는 사이가
나빠서 서로 원망을 하게되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매매. 거래)
※
매매는 이루어진다. 속히 하면 좋고 지체하면 가격은 하락한다.
(영농)
※
麥 豆類는 길하다. 풍해가 있다. 닭은 길하다.
과격(課格)
※
干支敗傾格: 干支上에 敗氣가 있어 병점은 신체의 氣血이
衰敗하고 건물 가옥 부동산 占은
건물이
무너지거나 갈수록 낭패를 보게되어 발전이 없다.
또
타인의 음모를 밝혀낸다고 소송을 하면 자신의 잘못이 드러나
벌을 받게된다.
※
末傳初傳生格 :末에서 初傳 生하여 누군가의 도움으로 발전하지만(증권등에
좋다)初傳은 財
이고
干上 字를 극하면 금전이나 여자문제로 부모와 불화 하는
경우다.
※
朱 勾 相會格: 午(소송 구설)이 辰(관소 투쟁)의 속에 들어가니
요상한 소송이 일어난다.
※
顧祖格: 復舊의 象으로 病占은 凶也. 求財는 모사 망사
모두 길하다.
적은
떠나가고 대인은 온다. 납세 또는 進物. 관공직을 구하는
것도 길조이다.
※
顧祖格은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初傳이 靑龍 末傳이 蛇이면
龍이 뱀이 되는 상으로 임용되
지
못한다. 즉 事物에서 무리하게 추진하면 재앙을 만난다.
※
이 과는 末傳이 初傳을 相生하고 初傳은 末傳이 長生이
되어 재물이 크게 불어나게 되어 사업
이나
장사를 하는 경우 반드시 큰 효과를 거둘 것이다.
※
음일격(淫 格): 始 后 終 合은 남녀 不實의 관계. 자유결혼.
기혼자는 부부서로 등지고 정부를
따라
도주한다.
※
間傳格: 官職은 遷動, 소송은 확대한다. 도난은 겹쳐 당하고
대인은 온다.
※
이 과는 3과 상에서 하를 극하여 원수과(元首課)가 되며
고조격(顧祖格)이 된다.
오화(午火)는
인목(寅木)을 보면 모(母)가 되어 편안한 마음으로 된다.
그러므로
옛 것으로 돌아간다는 상이다. 또한 모사(謀事)는 모두
길조이다.
초전
오화(午火) 재신(財神)은 말전 인목(寅木)으로부터 생을
받아 구재(求財) 재물의 증식(增
殖)은
후(厚)하게 된다.
일간(日干)에서
간상신(干上神) 유금(酉金)은 목욕(沐浴)이고 일지(日支)
신(申)에서 오화(午
火)는
역시 목욕(沐浴)이다. 간지(干支) 상신(上神) 모두 패신(敗神)이
승하여 인택(人宅)이 패
퇴(敗頹)하고
신(身)은 기혈(氣血)이 쇠(衰) 해진다.
이것은
가택이 황폐할 징조다. 일간상신 유(酉)는 여자 사용인의
유신(類神)이고 주색(酒色)의
건이
있다. 현임관리는 퇴직의 징조가 있다.
초전
재성(財星)에 의해 일간상신 인성(印星)이 파괴되기 때문이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課)는 상(上)에서 하(下)를 극하는 것을 취하여 초전(初傳)으로
하여 원수과(元首課)이
다.
삼전(三傳)은 말전(末傳)에서 초전(初傳)으로 역간전격(逆間傳格)이다.
또한
오진인(午辰寅)으로 고조격(顧祖格)이 되며 삼전(三傳)에
천후(天后) 육합(六合)이 승하
여
일녀격( 女格)이다.
일간(日干)
일지상신(日支上神)은 모두 패신(敗神)이 승하였다. 초전(初傳)
오(午)는 말전(末
傳)
인(寅)에 의해 생(生)함을 받으니 부모효(父母爻)로부터
돌봄을 받는 것이며 초전(初傳)이
말전(末傳)을
바라보는 것은 자손이 부모를 돌아보는 것이다.
그러므로
고조격(顧祖格)이라 한다. 고조격(顧祖格)은 과거를 회상하면서
부모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니 부모가 하던 가업이나 조상의 일을 계승하는
것과 가옥을 다시 수리하거나
전통적인
예술. 예능. 기예. 민속적 문화. 학문 등을 전수하거나
이어받는 것은 길하다.
옛
것으로 돌아가는 상(象)이니 모사(謀事)는 어느 것도 길조이다.
초전(初傳)은
일간(日干)의 재신(財神)이고 중전(中傳)은 일간(日干)을
극하고 묘신(墓神)이며
흉한데
말전(末傳)의 역마(驛馬)에서 극하여 흉재(凶災)는 가볍고
말전(末傳)은 일간(日干)의
역마(驛馬)이다.
활동하여 재물을 풍족하게 한다.
초전(初傳)
오(午)는 일간(日干)의 태재(胎財)가 되어 신월(申月)은
생기(生氣)가 되고 부인(婦
人)은
잉태(孕胎)를 한다.
일간상신(日干上神)과
일지상신(日支上神)은 모두 패신(敗神)이 승하였다.
사람이나
집이나 모두 패퇴(敗退)하는 상(象)이 되고 사람은 기력(氣力)이
쇠잔해지는 징조가
있다.
일간상신(日干上神)은
인성(印星)이며 순미(旬尾)가 된다. 주귀(晝貴)에 천공(天空)이
승하면
서류
문서의 사건은 부실함이 있으며 태상(太常)이 승하고 여자사용인이
함께 하고 순미(旬尾)
는
폐구(閉口)이다.
주연(酒宴)의
자리를 조심하고 여자(접대부. 마담. 사용인 등..)와 결부된
술자리는 폐구(閉口)
가
되어 말로 인하거나 불필요한 말을 하여 큰 곤욕을 치르거나
고통을 당할 수 있다.
또한
주색이나 여자로 인하여 가장이나 윗사람, 가족이 점점
쇠약해지면 사람이나 집이 운이
나빠지는
것이니 그때는 망설이지 말고 집을 바꾸어야 한다.
일지상신(日支上神)은
일지(日支)를 극한다.
현무(玄武)
천후(天后)가 승하는 것은 여자로 인하여 가택에 흉한 일을
초래한다.
특히
미년(未年) 정단이면 가정에 질병이나 어려운 일이 벌어지면
수습이 잘 안되고 오래간다.
또한
자년(子年) 정단은 세파살(歲破殺)이 근접하여 가족이 하는
일마다 막히고 어려움을 겪으
며
고통을 받는다.
초전(初傳)
재물은 현무(玄武) 천후(天后)가 승하여 협극(夾剋)이 되므로
재물이 자유스럽지 못
하고
모사는 위태롭다.
그러나
재신(財神)에 둔간(遁干)은 일간을 돕는 것이므로 암(暗)으로
일간을 생(生)하니 완전히
나쁘지는
않다고 본다.
역간전격(逆間傳格)은
어느 일도 쉽게 이루어지지 못한다. 한발 뒤로 물러서서
관망하는 것이
좋으며
과거로 돌아가는 것은 길하지만 미래에 사업이나 신규로
어느 일을 하는 것은 어렵다.
일간상신(日干上神)에서
일간(日干)을 생하는 것은 길조이나 일지상신(日支上神)에서
극하여
재신(財神)은
부모효(父母爻)를 극하여 처재(妻財)로 인하여 스스로 화(禍)를
불러들이는 것이
며
처로 인하여 부모에게 불효를 하는 것이다.
천후(天后)와
육합(六合)이 발현하면 일녀격( 女格)이 되어 남녀는 혼약을
하고 정을 나누며
자유결혼이다.
남녀는
색정(色情)의 문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미혼자(未婚者)는
혼전의 문제로 말썽이 생
기지
않도록 몸가짐을 잘해야 한다.
삼전(三傳)은
말전(末傳)에서 초전(初傳)을 생하여 재물이 왕성해지는
것이니 나의 재물을 타
인이
도와서 크게 되거나 미혼자는 처를 얻고자 하면 주위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잘 될 것이며
큰
투자 정단은 남이 도와서 잘되며 도박도 타인의 도움으로
나는 잘될 것이다.
처재(妻財)의
신(申)에 현무(玄武)가 승하면 처(妻)가 도망하는 일이
있을 수 있으며 그렇지 안
으면
재물을 도난 당하거나 손해를 보게된다.
재물을
구하는 것은 협극(夾剋)의 상태가 되어 비용이 과다하게
발생하거나 경쟁자가 많아서
구하기
어렵다.
일간(日干)
일지(日支) 상신(上神)이 극을 하면 이웃과 친하게 지내는
일. 친목회. 교섭사. 동업
등은
모두 처음은 좋으나 후에는 흉해지니 미리 알고 지혜롭게
대처하는 것이 좋다.
◈
◈ ◈
◈
◈
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사는 셀 수 없을 정도
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무진일 10국
<戊辰日 10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른
국<局>도 이런 방법을 원용하면 어떨까
해서 여기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08년
음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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