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진일
8국 <戊辰日 8국>
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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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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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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后
寅 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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空
未 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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蛇
子 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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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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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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未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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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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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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癸
|
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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合
戌 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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陰
卯 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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勾
酉 朱
|
后
寅 白
|
戊
巳
|
戌
○
|
辰
|
酉
|
貴-순 貴+역
○ ○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중심과(重審課)
통곤의 체<体>. 유순이정(柔順利貞)의 상(象).
초에는 불리하고 후에는 길하다. 순응, 후응이 좋다.
화(禍)는 안에서 생한다. 천(天) 월덕(月徳)이 있으면 길(吉).
참관격(斬関格). 천라격(天羅格). 비혼격(飛魂格).
◈ 기다리는 사람은 오지 않는다. 강행하면 화를 초래한다.
도망함이 마땅하고 도적은 잡기 어렵고 여행은 재액이 있다. 병은 위험
◈ 신택(身宅)이 불리하다. 병액(病厄), 관재(官災)가 있고 모사(謀事)는 졸책(拙策)야(也)
◈ 흉몽상침(凶夢相侵)의 징조. 생기가 없다(天乙이 順行하고 白이 三伝에 있으면 생기가 없다.
久病者는 変死한다.
◇ 상대와는 화해하는 기운이 없다. (天盤 六害).
◇ 댁중 현관문이 훼손되었다(주,야 귀인 순행, 역행 확인 할 것. 일간과의
관계를 확인할 것)
◇ 初伝 夾剋은 일의 어려움이 있다.(또는 謀事는 위태하다)
◇
댁중 현관문이 훼손되었다.(주,야 귀인 순행, 역행 확인 할 것. 일간과의
관계를 확인할 것)
◇
初傳 夾剋은 일의 어려움이 있다.(또는 謀事는 위태하다)
◇
貴人이 극을 받으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
숙객불량(宿客不良) 支 陰神에서 日干을 剋한다.
◇
寅에 白虎가 타서 일간을 극하면 惡神의 빌미가 있다.
◇
干上에 墓神이 覆하는 것은 三傳 이외(丑寅卯)의 방위에서
利祿을 구하는 것이 좋다.
◇
부인의 슬피 울 일이 있다(日支上神 子 蛇 乘).
8국의
의미하는 조건.
☞ 사람 집에 생기가 없으니 사람의 출입이 별로 없고 소모만 되는 징조다.
집은 기울고 아랫사람은 윗사람을 배반하거나 좋지 않은 기운으로 사람에게 나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어떤
사람인가.
⌦ 畵
家: 초전에
생기있고 묘(卯)에 태상이 승한다.
래방인의
사정.
⌧ 일간
長生에 后 白(蛇)이고 占時가 墓이면 姙娠件也.
일간장생에
천후. 백호. 등사 승하고 점시가 卯이면 임신건이다.
⌧ 課傳에
勾, 朱 靑 合(년명상신)이 있으면 商賣의 財 件.
과전에
구진. 주작. 청룡. 육합이면 상매의 재물건이다.
(귀인)
※ 貴人이 극을 받으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구재)
※ 求財는 말전에 있어 늦어도 가능하지만 未의 六害로 인하여 財로인한 분쟁이 있으니 경계를 요한다.
가을 겨울은 財神이 왕하여 유리하다.
(구관 구직 사관)
※ 사관 관공직은 불리하고 보통의 직은 가능하다.
(간상 지상)
※ 日干上에 墓가 승하여 자신의 정단은 혼미하고 침체를 면할 수 없다.
※ 干上에 墓가 있어서 매사가 밝지 못하고 명쾌하지 못하다. 閉塞不通이기 때문이다.
※ 피차간에 서로 의심을 갖는다(六害). 가정이나 집이 아랫사람이 윗사람을 받들지 않고 무시한다.
또는 나쁜 물건이 있어서 사람을 두렵게 하거나 흉하게 만든다
※ 干, 支 上에 六害가 있고 가운데 太常이 있으면 행동이나 起居가 존장의
의혹을 받는다.
(귀살)
※ 鬼殺이 空亡을 만나면 재앙이 없고 年命上神에서 鬼殺方에 앉으며 또는 년명상신이 鬼殺이 生
하는 방향으로 앉으면 눈앞에 災禍가 있어도 일어나지 않는다.
※ 鬼殺이 初伝이 되고 官星이 공망이 되면 퇴직하지 않으면 재해를 초래한다.
(사용인)
※ 사용인 合 失走 事, 가출은 스스로 귀가 (類神1과)는 외부에서 찾는다.
※ 사용인 3과는 스스로 帰家.
※ 남녀 사용인 공망은 영근하지 못한다.
(공망)
※ 일간 陽神 陰神이 모두 공망하여 움직이면 이익이 없고 조용히 정지하여 일을 행하면 길조가 된다.
※ 鬼殺이 初伝이 되고 官星이 공망이 되면 퇴직하지 않으면 재해를 초래한다.
(년명상신)
※ 년명상신이 이와 같이 공망이 되면 공망은 해소되어 구직(목적사)의 길은 빠르다.
(미모)
※ 3과 勾陳은 안면이 조화롭지 못한 여성이다.
※ 3과 朱雀은 문필이 있고 언변이 있다(巳 午에 승하면 문필이 교묘하다)
(사서고생)
※ 午 未生 사서고생 분수 지켜야.
(소쟁정단)
※ 일간상신(日干上神) 또는 일지상신에서 일간을 극하면 소쟁(訴争)이 일어나서 이유를 말하기 어렵
다. 반대의 경우는 이유를 말 할 수 있게 된다.
※ 소송은 내가 불리하다.
※ 財가 遁干하여 日干을 극하면 결혼 후 소송.
※ 일지상(日支上) 또는 년명상에 묘신(墓神) 관신(関神) 천신(天神) 천옥(天獄) 지옥(地獄) 등이
승하면 형(刑)이 무겁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天獄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地獄 辰 午 戌 子
関神 丑 辰 未 戌
天神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 初伝 白 내가 상대에게 訴争을 제기 也.
※ 四墓가 四孟에 坐하면 墓가 生에 覆한다고 한다. 이를 物事复起라 칭한다.
길사는 좋은데 흉사는 忌한다. 재병 소송사는 흉하다.
※ 日干上 墓는 감금된다.
※ 재물이나 여자(술)로 인하여 분쟁이 일어난다.
※ 訴争에서 日干上 공망은 자신이 실수를 범한다.
※ 重審課는 피고가 유리(後起者 유리).
(삼전)
※ 三伝이 逓剋(刑剋)하여 화합의 기운이 결여된다.
※ 三伝에 白虎 螣蛇가 승하여 놀라운 일이나 사건을 만나게 된다.
※ 타인으로부터 中傷: 三伝 下에서 上을 剋 也. 모든 일이 기복이 심하고 험난하 게 진행되며 서로
간에 害를 끼친다.
※ 이과에서 초전에 酉상에 寅이 가하고 중전에 未 말전에 子는 전혀 화목의 기운이 없다. 출행 여행
가출 도망은 멀리 간 것이다. 天乙貴人이 역행하고 비혼(飛魂)을 띠고 백호가 있으며 생기가 없
으면 대흉(大凶)한 징조이다.
(墓 정단)
※ 묘상신(墓上神)이 왕상하고 길장이 타고 일간을 생(生)하면 생인(生人)과 묘상(墓上)이 모두 길하
다. 이와 반대이면 흉상이다.
※ 초전(初伝) 오행이 목왕(木旺)하고 길장이 왕상하면 자손이 관후(寛厚)하고 문재(文才)가 있고 현달
인(顕達人)이 있다. 휴(休) 사(死)가 되면 토목업(土木業)을 하게 된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인신사해(寅申巳亥)를 보면 상상(上相)이고 지(地)는 후(厚)하고 길상이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発財)한다.
그러나 휴수(休 囚)되고 흉장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생 한다.
※ 묘지(墓地)의 지형(地形)은 사과삼전(四課三伝)에서 목(木)이 3개면 또한 수목(樹木)이 많고 지하
에 나무뿌리가 많다.
※ 묘상은 백호(白虎)가 승하여 암석이 있고 나무의 뿌리가 있으며 가정은 불안고 다툼이 있다.
(소식 서신)
※ 寅. 申에 后 乗은 원방에서 소식 - 서류가 온다.
(시험 선거)
※시험(선거)은 불리하다. 空亡은 실수로 어렵다.
(응기)
※ 午月 日에 길 흉의 응기(応期)가 있다.
(역마)
※ 馬가 初伝에 있으면 東奔西走(만사가 신속하다).
※ 초전이 駅馬가되고 옮겨지고 바뀌어지는 사건이 있다.
※ 이마(二馬)를 띠면 이전 건이나 가택 개조 건이 있다(子 午月).
※ 역마에서 일간을 극하면 상매건으로 좌절의 근심 걱정이 있다.
(여행정단)
※ 여행은 중도재해 있다(丁神 空亡).
※ 역마(駅馬)와 순정(旬丁)은 좋고 일간을 극하지 않으면 여행은 길하다.
※ 태세(太歳)에 자(子)가 타면 비행기 선박에 의한 출행 중지해야한다.
※ 초전 역마가 있어서 원행을 하지만 逓剋과 六害가 있으므로 분쟁. 배신. 원망이 섞여 災害가 발생
한다.
※ 선박 항공기 도하(渡河) 등의 여행의 길 흉은 일간상신 또는 년명상신에 술미(戌未)가 더해질 때
는 떠나지 말아야 한다.
(임신)
※ 임신은 여아이다.
※ 일지상에 자손효가 있어 임신할 징조다.
※ 出産안전. 말전 胎神이 있으나 극을 받으니 음식으로 인하여 상하기 쉬우니 경계를 요한다.
※ 上神 六害는 胎児가 상하여 위험하다.
※初 寅 白 殺 也. 死産 또는 출산 후 近間死亡 也.
(육해)
※ 암암리에 타인의 害를 받는다(四課 六害).
※ 1과와 3과가 육해(六害)가 되고 태상(太常)이 사이에 있으면 행동과 기거(起居)가 모두 존장인
의 의혹을 받게된다.
(인 택)
※ 숙객불량(宿客不良) 支 陰神에서 日干을 剋.
※삼전이 체극(逓剋)하여 재(財)로 되지만 재(財)를 얻으나 출비(出費)가 많게 된다. 일간상에
묘신(墓神)이 덮고 일간이 일지상에 설기되고 가택은 택상(宅上)에 설기되니 사람이나 집이나
모두 화목한 기운이 없고 가택에 활기가 없으며 사람의 출입이 적다.(이러한 정단은 영업장소를
정단 하였다면 상업이 부흥할 수 없다)
※ 피차간에 서로 의심을 갖는다(六害). 가정이나 집이 아랫사람이 윗사람을 받들지 않고 무시한다.
또는 나쁜 물건이 있어서 사람을 두렵게 하거나 흉하게 만든다
※ 人宅이 함께 실탈의 건이나 도난 실물 등의 사건을 만난다. 일간상신은 공망이고 일지는 上에 탈기
된다.
※ 人宅이 육해(六害)가 되어 인정이 편하지 않다. 서로 시의(猜疑)가 있다.
※ 공무원이나 공직자. 또는 중견사원 등의 사람은 직위의 바라는 일은 풀리지 않고 자신이 바라는 일
은 이루어지지 않고 일반사람에게는 질병 재앙 고통스런 일들이 생기면 처음은 힘들어도 차차 풀리
게 된다.
※
어려운 일을 당하거나 도둑을 맞으면 다른 사람이 알고 있어도 말을 해주지 않아서 도움을 받을 수
없으니 일이 풀리지 않는 답답하고 어려움에 처한다.
또한 병을 앓는 사람은 음식을 삼키지 못하거나 약을 먹지 못하며 말을 하지못하게 되는 일이 있으
며 곤란한 부탁을 받거나 남의 비밀을 알고 있으면 조용히 입을 다물고 있어야 하며 말을 하게되며
후에 큰 고통을 당하게 된다.
※ 갑자기 질병이나 우환이 생겨서 고통이 있으면 참고 인내하며 기다리면 그 고통은 차츰 물러갈 것이
다.
※ 사업문제 또는 재수를 보는 일은 모두 좋고 돈도 구할 수 있고 사업은 수금을 많이 할 수가 있으며 경
제적으로 여유가 있다. 그러나 사업상 또는 가정적으로 불화와 대외적 처세에서 타인과 흉하게 감정
이 상하게 되는 것은 피해야 하므로 그러한 원인을 제공하지 않도록 주의를 요한다.
(임명)
※ 墓神覆日 일 때 墓가 占月의 生気일 때 창고관리. 파견 임명에 좋아서 墓로 보지 말라.
(질병)
※ 색욕, 병독감염. 初 后 奸門(申子辰月)咸池, 病符이고 일간 剋 也.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医)를 얻는다.
※ 위. 간장. 간, 담의 질병으로 風이 들 수 있으며 회복되어도 다시 재발할 가능성있다(日干의 長生에
白虎승하여).
※ 목토(木土) : 목(木)은 패지(敗地)에 임하고 병부(病符) 폐구격(閉口格)을 띠며 일간의 토(土)를 극
하면 감기(感気) 해수병(咳嗽病)이다.
※ 四墓가 四孟에 坐하면 墓가 生에 覆한다고 한다. 이를 物事复起라 칭한다.
길사는 좋은데 흉사는 忌한다. 재병 소송사는 흉하다.
※ 寅은 鬼門 未는 鬼宿이라 하는데 寅未가 서로 가하면 離魂格이라고 한다.
病看은 가장 흉하다.
※ 墓神이 덮고 공망으로 病断은 위험하다. 旧病은 불치 신병은 치유.
※ 백호(白虎)가 인(寅)에 승하여 일간을 극하면 내 몸의 병(病)이고 일지상신에 있어서 병부(病符)
천귀(天鬼)를 띠고 일지를 극하면 집안에 병자(病者)가 다수(多数)이거나 겹쳐 일어난다.
(자식)
※ 자손에게 구설이 있다.
(초전)
※ 질투에 의한 사건이 일어나거나 의혹되는 일이 있으면 모두 여성에 의한 것이거나 또는 내부에서
일어난다(初伝 下剋上)
※ 흉재(凶災)가 일어날 때는 신속하게 발생한다(初伝 鬼殺 白虎).
※ 사건은 부인으로 인하여 발생한다(初伝 天后).
※ 가정에 頭風의 병고에 시달리는 부인이 있다(初伝 天后).
※ 初伝 白虎 行年上을 生 출행사.
※ 初伝에 螣蛇 白虎가 타면 놀라운 일을 만난다.
※ 제4과를 初伝으로 하면 힘이 없고 나에게 이로우며 상대에게 이롭지 않다.
小事에는 이롭고 大事는 이익이 없다.
※ 初伝 夾剋은 일의 어려움이 있다.(또는 謀事는 위태하다)
※ 下가 上을 剋하고 外戦이 되면 일은 이루어지다가 중도에서 변하기 쉽다.
※ 驀越格: 四課를 초전으로 하는 것을 말하는데 길흉이 홀연히 나타난다.
※ 初伝 白虎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출행사가 있어서 이익을 보는 기쁨이 있다.
※ 初伝 白虎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도로사가 있고 혈광사가 있으며 병재 재난의 근심이
있다.
※ 初伝 天后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귀부인 또는 여인의 협조가 있다.
※ 初伝 天后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여인의 謀害 또는 배반. 박해로
근심이 있다.
(처)
※ 처첩은 사람을 의지하여 奔波된다(后→ 合 剋).
※ 初伝 申子辰月의 奸門. 行年上을 剋하면 부인에 의해 陰害招来 也.
※ 妻財에 螣蛇 白虎를 보면 처가에 들러 喪服입는 일을 만난다.
※ 부인의 슬피 울 일이 있다(子 螣蛇 乗)
(청룡)
※ 青竜이 遁鬼에 승하면 관리직이나 회사원은 때를 기다려 직장을 구하게 된다.
(청우정단)
※ 진하(辰下)의 지지(地支)가 양(陽)이면 청(晴)하고 음(陰)이면 비가 온다.
※ 백호(白虎)가 기(気)가 있는 천신(天神) 또는 기(気)가 있는 지(地)에 지반(地盤) 에 임(臨)하면
대풍(大風)이 있다.
※ 백호(白虎)가 임(臨)한 지반의 방위에서 풍(風)이 일어난다.
※ 청룡(青竜)이 기(気)가 있는 신(神)에 가(加)하면 풍우(風雨)가 있다.
※ 청룡(青竜)이 신유(申酉)에 절(絶)이 되지만 풍우의 신(神)이 겹쳐 있으므로 풍우(風雨)가 있다.
※ 일간상신 六合은 바람이 있고 비가 온다.
(난사교섭)
※ 上神六害格: (日干 上, 日支上神)출발은 매우 양호하나 後에는 막힌다.
서로가 의혹을 품는다.
(수영정단)
※ 태세지지(太歳地支) 상(上)에 자(子)가 있으면 수액(水厄)이 있다.
※ 천반(天盤) 진하(辰下)의 지반(地盤)의 방위는 수영에 안전한 방위다.
(등산정단)
※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길장(吉将)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왕旺) 상(相) 휴기(休 気)를 얻고 상하
(上下)가 상생하면 길이고 이와 반대면 흉하다.
※ 일지상신(日支上神)에 흉장(凶将)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사(死) 수(囚)가 되고 상하(上下)가 상극
하면 흉이다. 이와 반대면 길이다.
(음신정단)
※ 초전에서 일간상신을 극하면 음신(音信)이 있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유(酉) 이면 근처나 집 뒤에 있다.
(혼인)
※ 혼인은 이루어질듯하여도 육해가 되어 서로 진심을 알수가 없으며 성의가 없다.
낮정단은 天后 六合이 있어 가능하다. 밤 정단은 불성이다.
(기다리는 사람)
※ 가까운 시일 안으로 온다.
(사업)
※ 사업 동업 교섭사는 처음은 좋아서 잘되고 후에는 사이가 나빠서 서로 원망을 하게되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매매. 거래)
※ 서로 합의가 되기 어렵다. 실수로 기회를 무산시킨다.
(영농)
※ 밀. 보리는 길하고 벼는 흉하고 닭은 손해 있다.
(흉사)
※ 寅時 정단의 흉사는 그 흉이 매우 속하게 발현하여 나에게 닥치므로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
특히 午, 未年生은 스스로 흉을 초래하는 것이니 자신의 분수를 알고 조심해야 한다.
(묘 신 墓神)
※ 辰戌丑未는 冲을 좋아하고 冲하면 흉사는 흩어지고 걱정도 해소된다.
※ 辰 未는 日墓이고 丑 戌은 夜墓이다. 日墓는 길흉이 신속하고 夜墓는 유연하고 늦다. 夜墓가 日干上
에 승하면 暗에서 明으로 되어 제반사를 구제하는 작용을 한다. 반대로 日墓가 승하면 明에서 暗으
로 들어간다고 한다.
과격(課格)
※ 이 과에서 초전에 酉상에 寅이 가하고 중전에 未 말전에 子는 전혀 화목의 기운이 없다. 출행 여행
가출 도망은 멀리 간 것이다.
※ 戌/巳는 改名의 징조이다. 교섭이나 구하는 것은 두 세 번 시도해고 노력해야... 이루어진다.
※ 彼我猜疑格 : 干支, 천지반 모두 六害. 阻害. 仇害 모두 重하다.
※ 駅馬虎鬼格 : 駅馬에 白虎 乗하여 日干을 극하니 흉이 무척 빠르게 나타난다.
(飛魂)을 띠고 백호가 있으며 생기가 없으면 대흉(大凶)한 징조이다.
※ 斬関格은 처음은 행동상 곤란하나 멀리 움직이는 상이니 먼 곳으로 가면 이익을 본다.
※ 斬関格: 労苦를 피하지 말라.
※ 重審課 下에서 上을 극하는 것이 초전으로 한다.
과격(課格)의 해설
이 과는 하(下)에서 상(上)을 극하는 것을 취하여 발용(発用)으로 하므로 중심과(重審課)이며 일
간상(日干上)에 천괴(天魁)가 승하여 참관격(斬関格)이 된다.
삼전(三伝)은 초전(初伝)에서 말전(末伝)까지 체극(逓剋)하여 인정이 없다.
또한 하(下)에서 상(上)을 극하여 아랫사람이 윗사람을 극하는 상(象)이며 땅이 하늘을 이기는 형
상이니 사람의 인정은 마르고 화목한 기운이 없다. 가정 또는 사회에서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가 불
편한 상이다.
또한 관직인이나 중견의 회사원, 공명을 원하는 위치에 있는 사람은 장래 발전을 이룩하고자 하는
것은 의도대로 되지 않고 오히려 어려움에 처하게 되고 보통 사람의 입장이면 사고 또는 질병으로
부터 고통을 당하게 되면 큰 어려움이
없이 차차 해소되는 것이다.
삼전(三伝)이 체극(逓剋)되는 것은 재물이 재물을 보는 것이기에 재물을 크게 구할 수 있다하는데
재물을 구하면 그 비용도 만만치 않게 나가게 된다.
초전(初伝)은 일간을 극하는 귀살(鬼殺)이 되지만 지반으로부터 제지(制地) 위에 있으므로 일간에게
위협이 되지 못한다. 또한 둔간(遁干)에는 일간을 생하는 병화(丙火)가 있으므로 생화(生化)하여 오
히려 길조가 된다.
일간상신(日干上神)은 묘신(墓神)이 승하고 공망이며 일지상신(日支上神)은 설기신(洩気神)이 승하
며 일지(日支)는 상신(上神)에 설기되니 사람이나 집이나 모두 소모되는 일로 어려움을 겪고 답답한
일과 막연한 일이 많으니 집에 출입을 하는 사람도 적다.
일간상신(日干上神) 묘신(墓神)은 공망이면 질병의 정단에서 가장 흉하다. 귀(鬼)를 제하는 곳에 양
의(良医)를 얻는다 하였다.
과전(課伝)에 귀살(鬼殺)이 있고 둔귀(遁鬼)에 귀살(鬼殺)이 있으면 조심해야할 귀신(鬼神)과 숨어
있는 귀신(鬼神)이 있으므로 더욱 경계를 요한다. 그러므로 불필요한 외출을 삼가야 하며 대인관계
에서 감정조절을 잘 해야 하며 서로 크게 마음상하는 일은 피해야 한다.
관살(官殺)이 제지(制地)위에 있다는 것은 스스로 약하게 되니 일간을 극하는 것이 두려움이 있으나
참고 인내하면 해소될 것이다. 즉 갑자기 소송이나 질병, 재해(災害)가 닥쳐도 당황하지 말고 인내하
고 기다리면 그 흉이 스스로 물러나는 것이니 때를 기다려야 한다.
일간(日干) 일지(日支) 상신(上神)은 육해(六害)가 되어 서로 의기투합이 되지
못하고 서로 의혹과
의심을 하게되며 암투적인 것을 하게되어 교섭사 또는 추진하는 일은 모두 성사되지 못한다.
동업이나 사업 서로 잘해보고자 하는 일은 처음은 좋으나 얼마가지 않아서 사이가 나빠지므로 시작
하지 말아야 한다.
초전(初伝)은 역마(駅馬)가 승하고 중전(中伝)은 밤 정단에 귀인(貴人)이 승하여 말전(末伝)과 육해
(六害)를 이루니 직장이나 가정에서 윗사람의 기분이 나쁘거나 일신상(一身上)에 문제가 있으므로
잘 살펴서 처세를 해야 한다.
특히 인시(寅時)에 흉사(凶事)를 정단하면 그 흉이 매우 신속하게 나타나므로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
삼전(三伝)이 체극(逓剋)이면 여행이나 출장은 원행을 하게되고 참관격(斬関格)은 난(亂)을 피하는
데 용이하고 질병 소송 여행은 흉하데 말전(末伝)에 자(子)가 있어 참관(斬関)을 통(通)하게 하니 지
체함이 풀리어 통(通)하게 된다.
◈
◈ ◈
◈
◈
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
사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무진일 8국
<戊辰日 8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다른
국<局>도 이런 방법을 원용하면 어떨까
해서 여기 소개하는 것이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2007년
음 유월 초 아흐렛날 오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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