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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임을 활용하는 방법 내용 보기
참고 : 보는 방법은 ....
월장을 시간에 가하여 천지반의 조식과 귀인의 순행 역행을 표시하였으며
과체와 격을 보아야 하며 손가락 표시는 전체의 중요한 포인트를 직시한 것이며
방문객이 무엇하러 왔는가?
또는 무엇하는 사람인가? 를 볼 수 있으며 사람에게 일어날 수 있는 여러 사건
들을 해설하였으며 과격(課格)에서는 이 과에 관련이 있는 비전100격의 내용을 제시하였고 또한
과격(課格)의 해설에서는 이 국의 전체적인 구성과 한번에 보아 파악할 수 내용들을 모두 수록하였다.
또한 상담사례에서 있었던 실제 정단사례 등을 수록하였다.
내용중에서 한문 也 字는 <<무엇 무엇 이다>> 라는 뜻으로 해석하면 된다.
甲 子日 1 局 공망 戌 亥
貴-순 貴+역 ○ ○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복음과(伏吟課) 통간의 체<體>. 수구대신의 상. 정중동<靜中動>의 징조이다. 급속한 진행은 좋지 않다. 신중하면 재해는 일어나지 않는다. 시험. 지위. 명예를 구하는 일은 좋다. 질병. 쟁사. 송사는 겨울. 봄에는 재해가 가볍고, 가을. 여름은 재해가 무겁다. 동작은 경거망동하지 않으면 근심 걱정은 일어나지 않는다. 원태격(元胎格) ◈ 생기 발발하다. ◇ 존장의 이병자<罹病者>가 있다. 중병이면 죽는다. ◇ 선비나 공직자는 기쁨이 있다. ◇ 염병<染病>이 일어난다. ◇ 사관 구직은 길하다. ◇ 질병 소송은 불리하다. ◇ 길 흉은 기복이 있다(刑중에 合. 合중에 破) ◇ 日德 日貴가 干上에 승하여 윗사람의 원조에 의해 일이 된다. ◇ 함부로 망동하지 말라(祿旺 干上)
1국의 의미하는 조건. ☞ 매사 앞장서는 것은 좋지 않으니 신중하게 행동해야 한다. 관송사를 조심하라.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방문인은 어떤 사람인가>> ◇ 文人(學者): 卯. 寅에 靑(朱)乘, 단 休囚는 貴가 아니다.
래방한 목적>> ◇ 時와 日支가 - 破되고 日支上에 父母爻 - 空亡은 가정불안사 또는 주거 문제사.
◈ ◈ ◈ ◈ ◈
(귀인) ※ 어느 일을 하려고 貴人에게 청탁을 하면 貴人의 사정으로 성의를 보이지 않아 효과가 없으니 기대하니 않는 것이 좋다. (구재) ※ 求財를 하는데 방해를 받을 수 있거나 또는 鬼殺이 있어 재물을 구하고 凶災를 초래하게 될 수도 있다. 土가 재물이니 土가 旺한 때나 여름에 구하면 길하다. (구관 구직 사관) ※ 구직은 이루어진다. (간상 지상) ※ 甲의 夜貴 丑이 干上 支上사이에 拱한다. 貴人의 협조를 구하는데 좋다. 관공직 회사원은 승진의 慶事있고 시험은 합격한다. ※ 日德, 日貴가 干上에 승하여 윗사람의 원조에 의해 일이 된다. ※ 干上에 청룡이 승하고 초전이 되면 그 해에 관직과 직장을 구하게 된다. ※ 함부로 망동하지 말라(祿 旺 干上). 구태를 지키는 것이 좋다. (미모) ※ 3과 子에 后는 얼굴에 사마귀 있다. 3과 白虎 강한 이미지가 추악한 면도 있다. (백호 등사 현무) ※ 子에 白虎. 玄武는 윗사람이 병에 걸리거나 도난 당하고 분실하는 일이 있다. ※ 初傳에 蛇 白虎가 타면 놀라운 일을 만난다. ※ 申에 白虎가 승하면 외출하여 재앙이 있다. 길조심을 요한다. (소쟁정단) ※ 末傳 白 상대가 나에게 訴爭을 제기 也 ※ 일간상신(日干上神) 또는 일지상신에서 일간을 극하면 소쟁(訴爭)이 일어나서 이유를 말하기 어렵다. 반대의 경우는 이유를 말 할 수 있게 된다. ※ 自刑은 처음은 불리하지만 후에는 길하다. ※ 巳에 勾陳이 승하면 關神이라 하는데 복역 또는 구금된 자는 석방되거나 출옥 한다. 德神이 있으면 경사가 겹친다. (말전) ※ 말전 申에 白虎는 催官符 也. 病은 死. 官災는 刑에 逢 也. (삼전) ※ 三傳에 白虎 蛇가 승하여 놀라운 일이나 사건을 만나게 된다. (墓 정단) ※ 묘상신(墓上神)이 왕상하고 길장이 타고 일간을 생(生)하면 생인(生人)과 묘상(墓上)이 모두 길하다. 이와 반대이면 흉상이다. ※ 초전(初傳) 오행이 목왕(木旺)하고 길장이 왕상하면 자손이 관후(寬厚)하고 문재(文才)가 있고 현달인 (顯達人)이 있다. 휴(休) 사(死)가 되면 토목업(土木業)을 하게 된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자오묘유(子午卯酉)를 보면 양상(良相)이고 지세(地勢)는 넓고 평평하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다. 그러나 휴수(休 囚)되 고 흉장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생 한다. (소식 서신) ※ 寅. 申에 后 乘은 원방에서 소식 - 서류가 온다. (시험 선거) ※ 朱雀 靑龍은 있어서 길한데 처음은 약간 흉하지만 이루어진다. (역마) ※ 馬가 初傳에 있으면 東奔西走(만사가 신속하다). ※ 초전이 驛馬가 되고 옮겨지고 바뀌어지는 사건이 있다. ※ 日上에 支馬를 보는 것은 君子는 遷官이 있고 庶人은 가택의 이동이 生 也. ※ 이마(二馬)를 띠면 이전 건이나 가택 개조 건이 있다. (여행정단) ※ 여행은 역마가 초전에 있어 출발이 순탄하다. ※ 일간상신(日干上神)이 왕(旺)하면 육지(陸地)가 좋고 일지상신이 왕하면 수행(水行)이 좋다. (임신) ※ 三傳 2陽 1陰은 女兒. ※ 元胎格 玄武 白虎 蛇 타면 임신되어도 유산이 우려된다. ※ 元胎格 공망이 아니면 임신한다. ※ 출산은 지체된다. (인 택) ※ 人宅이 왕성하면 앉아서 도모하여 유리하고 유익을 얻는다. ※ 白虎가 印에 승하고 入宅하면 부모의 신변에 災病이 있다. ※ 일간의 陰神이 왕상하면 남자의 집은 부유하다. 1. 2과 生 比 合은 화합이다. ※ 일지의 陰神이 왕상하면 여자의 집은 부유하다. 3. 4과 生 比 合은 화합이다. ※ 집이나 직업, 직장은 그대로 지키는 유지하는 것이 좋다. 만약 직장을 퇴직하여 생계를 위해 작은 상업이라도 시작하는 경우는 좋다. ※ 午月 子月. 卯月 酉月은 갑자기 이동이나 여행을 하는 일이 있거나 이사할 일이 있어 동요의 징조가 있다. (질병) ※ 初傳 寅/寅 腹部팽만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元胎格은 노인 소아의 병은 좋지 않다. ※ 간장. 신장. 심장. 눈병 (중전) ※ 中傳 末傳에 朱雀 勾陳이 승하면 어느 일이나 구설과 불평 등이 발생한다. (초전) ※ 日德 祿 馬 初傳에 있으면 길하다. ※ 初傳 蛇 행년상을 극하면 괴이, 파란 쟁파 한다. ※ 初傳에 蛇 白虎가 타면 놀라운 일을 만난다. ※ 제1. 2과를 初傳으로 하면 스스로 싸울 힘이 없으며 일에는 공허한 것이 많다. 그러니 선두에 나서면 좋지 않다. 外事를 주관한다. 자기가 모사를 하여도 힘이 없어 실적이 미미하다. ※ 初傳 蛇 행년상을 극하면 괴이, 파란 쟁파 한다. ※ 初傳 蛇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타인이 협조를 하여 가정에 복록이 있다. ※ 初傳 蛇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괴이하고 놀라는 일, 쟁투, 병재, 파난의 일이 있다. ※ 初傳 靑龍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금전. 결혼. 귀한 자녀를 얻는 기쁨이 있다. ※ 初傳 靑龍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금전걱정. 가택의 수리. 결혼의 근심이 있다. (청룡) ※ 寅에 靑龍이 타면 구관 현임관직 입시 선거에서 모두 당선되는 기쁨이 있다. ※ 靑龍이 천반(干上)에 드는 것은 尊長이 와서 看占을 바란다. 祿에 승하여 입신사이다. (청우정단) ※ 복음과(伏吟課)는 정신(丁神)이 없으면 청(晴)과 우(雨)가 상반한다. ※ 백호(白虎)가 기(氣)가 있는 천신(天神) 또는 기(氣)가 있는 지(地)에 지반(地盤)에 임(臨)하면 대풍(大風)이 있다. ※ 백호(白虎)가 임(臨)한 지반의 방위에서 풍(風)이 일어난다. ※ 청룡(靑龍)이 기(氣)가 있는 신(神)에 가(加)하면 풍우(風雨)가 있다. ※ 청룡(靑龍)이 신유(申酉)에 절(絶)이 되지만 풍우의 신(神)이 겹쳐 있으므로 풍우(風雨)가 있다. ※ 이와 같다고 해도 공망이 되면 풍우(風雨)는 없다고 본다. ※ 갑을(甲乙) 묘(卯) 육합(六合)의 신(神)이 일진이나 초전에 타면 풍(風)이 있다. 여름에 정단하면 뢰우(雷雨)가 일어난다. ※ 맑고 바람 있다. (피난 정단) ※ 점시(占時)위에 월장(月將)을 가(加)하여 천반에서 묘유미하(卯酉未下)의 지반(地盤) 방위로 피신 하면 위난을 면한다. 이 세 곳을 신조삼문(神助三門)이라고 한다. 삼문(三門)의 해석은 묘유(卯酉)는 일월(日月)의 출입문 (出入門)이고 미(未)는 음양(陰陽)의 이기(二氣)가 교회(交 會)하는 문(門)이므로 삼신(三神)이 승하는 지위(地位)를 신조문(神助門)이라 한다. ※ 천재지변(天災地變)이 일어났을 경우 천반 진하(辰下)의 지반(地盤) 방위로 피난함이 안전하다. (난사교섭) ※ 간상신(干上神)이 지상신(支上神)을 제하면 좋고 반대의 경우는 불량하다. ※ 초전(初傳)에 청룡(靑龍)이나 귀인(貴人)이 승하고 과격(課格)이 길하면 상대는 성의가 있다. ※ 일간(日干)과 일지상신(日支上神)에 자(子) 인(寅) 묘(卯) 사(巳)가 있으면 상대가 속이려하므로 교섭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등산정단) ※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길장(吉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왕旺) 상(相) 휴기(休氣)를 얻고 상하(上下)가 상생하면 길이고 이와 반대면 흉하다. ※ 일지상신(日支上神)에 흉장(凶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사(死) 수(囚)가 되고 상하(上下)가 상극하면 흉이다. 이와 반대면 길이다. ※ 일지상(日支上)에 백호(白虎)가 승하면 동물의 해(害)를 당한다. ※ 등산(登山)을 하려고 할 때 조식(造式)하여 천반 진하(辰下)의 지지(地支) 방위로 가면 산수(山水)의 조 격(阻隔)이 있다. (통신) ※ 三傳에 白虎 六合 丁馬(二馬) 중에 어느 하나가 승하면 고요한 가운데 움직임이 있어 통신은 즉시 온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자(子) 이면 부인과 식사를 같이 한다. (혼인) ※ 上神이 水木 相生하여 이루어진다. 다만 不和가 있다. (이사의 길흉) ※ 舊宅에 있는 것이 좋다. (기다리는 사람) ※ 기다리는 사람은 온다. (사업) ※ 친구나 동료간의 사업 또는 동업, 친목단체의 일은 처음은 좋은 관계를 유지할수 있어서 좋지만 후에는 서로 원망을 하는 관계가 되는 것이니 시작을 유보해야 한다. (매매. 거래) ※ 매매, 거래 진행은 잘되다가 흐지부지 되기 쉬우며 이루어져도 가격은 저하된다. 가격은 처음은 높고 후 에는 떨어진다. (영농) ※ 野菜 黑豆 爪類는 길하다. 병충해가 있으나 대체로 길하다. 과격(課格) ※ 催官符: 日鬼에 白-年命上에 乘하면 부임은 빠르나 공망은 소문에 불과하거나 지방으로 좌천된다. ※ 靜하면 이롭고 妄動하면 불리하다. 上에 이롭고 下에 불리하다. ※ 伏吟課 陽日은 自任格이다. 스스로 강하여 흉을 부른다. 조용하게 지키는 것이 유리하다. 망동하면 지체 정체되어 장닉(藏匿)의 상태가 되어 구부리면 펴기 어렵다. 사람의 장해를 만나게 되고 대중이 모두 단결하여 비방을 하거나 개인은 소행이 불량하다. 현직인은 영전의 기쁨이 있고 만용(蠻勇) 을 하지 않으면 흉하지 않다. ※ 이 과는 양일(陽日)은 일간상신(日干上神)을 취하고 중전은 형(刑)을 쓰며 말전은 충( )을 채용한다. 또한 체형체극(遞刑遞剋)이 되어 어려움을 겪고 난 후에 길조가 있다. ※ 元胎格은 임신건이 아니면 변경 갱신의 징조가 있다. ※ 元胎格은 老人 小兒의 病은 不宜하다. ※ 元胎格은 사맹(四孟)이며 오행을 생(生)하는 곳이기에 무릇 소아(小兒)의 유신(類神)이라고 한다. 어느 일도 새로운 의미가 있는 일을 정단하려 하며 갱신의 징조이고 회태(懷 胎)에 관한 정단은 임신 (姙娠)한다. 천장(天將)이 길하면 길함이 더한다. ※ 元胎格은 꽃이 핀 후에 결실이 있는 것이니 잉태를 보면 임신하고 이름을 물으면 장차 발전하고 이익을 물으면 이익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공망이면 玄胎는 자라지 않는다 하여 양육하기 어렵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는 천지반(天地盤)이 부동(不動)하여 본궁(本宮)에 좌(坐)하므로 복음과(伏吟課)이다. 삼전 사맹신(四孟神)은 원태격(格)이며 복음과(伏吟課) 양일(陽日)은 자임격(自任格)이라 한다. 양일(陽日)은 간상신(干上神)을 취하고 중전(中傳)은 지형(支刑)을 취한다. 복음과(伏吟課) 양일(陽日)은 자신이 너무 강하여 스스로 흉을 초래한다. 일간상신(日干上神)은 일록(日祿)이며 일마(日馬)가 되고 덕(德)이 된다. 초전(初傳)은 일덕(日德)이 역마(驛馬)를 겸하여 복음과(伏吟課)이지만 동(動)하려는 징조가 있다. 중전(中傳)은 초전(初傳) 역마(驛馬)를 이끌어 가는 말 몰이 꾼이다. 말전(末傳)은 귀살(鬼殺)이며 백호(白虎)가 승하면 최관부(催官符)라하여 공명 구직은 길하며 관직(官職), 공무원, 중견사원 등은 매우 길하지만 일간에게는 질병. 건강. 일을 방해하는 살(殺)이 되지만 중전(中傳) 의 제신(制神)으로 해(害)가 없다. 이 과는 백호(白虎)가 운집(雲集)하여 살벌한 기운을 풍긴다. 질병 소송등은 가장 흉하다. 일간상(日干上)에는 일덕(日德)과 일록(日祿)이 승하여 하사(何事)도 망동(妄動)을 삼간다. 양일(陽日) 복음과(伏吟課)는 자임격(自任格)이다. 스스로 왕(旺)함을 자랑하다가 흉재(凶災)를 초래(招來) 하는 것이니 신중한 판단을 요한다. 부동(不動)은 이롭고 함부로 행동하면 흉하니 상(上)에는 이롭고 하(下) 에는 불리하다. 즉 이과는 부유한 사람에게는 이롭고 궁(窮)한 사람들은 불리하다. 없는 사람에게는 선택의 폭이 좁아서 자신의 조건이 열악한 것을 지키고 있으란 것은 불리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없는 사람은 없어서 손해볼 것은 없다해도 부유하고 상류층은 가만히 있으면 좋은데 있는 체를 하다 가 스스로 망신을 자초하는 것이다. 이것이 부유한 사람의 심리다. 그래서 망동을 금하라고 한 것이다. 새로운 사업이나 또는 신규 투자하는 일.. 등은 좀더 때를 기다 려야 하며 존장인(尊長人)의 도움을 받는 일 이 있다면 관계개선을 잘 해 두어야 하며 예의에 어긋나서 눈 밖에 나는 일이 없어야 한다. 구재(求財)는 노력중에 방해하는 일을 당하여 방해를 받거나 재물(財物)을 득한 후(後)에 흉한 일을 초래하 게 되니 욕심을 과하게 갖지 말아야 한다. 즉 재물을 득하고 재액(災厄)을 초래하게 되는 것은 재성(財星)은 살(殺)을 끌고 오기 때문이다. 본인의 분수에 맞는 재물을 득 해야 한다. 요행수를 바라거나 불로소득에 탐하면 흉재(凶災)를 받게 됨을 알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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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 사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갑자일 1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또한 누구나 매년의 신수(당년운세)를 정단할 때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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