甲
子日 2 局 공망 戌
亥
甲
|
○
|
○
|
白
子 后
|
常
亥 陰
|
玄
戌 玄
|
丑
|
子
|
亥
○
|
乙
|
甲
|
○
|
○
|
空 丑 貴
|
白
子 后
|
常 亥 陰
|
玄
戌 玄
|
甲
寅
|
丑
|
子
|
亥
○
|
貴-순
貴+역
○
○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비용과(比用課)
통간(通姦)의
체<體>. 고진감래(苦盡甘來)의 상(象).
간난험악(艱難險惡)의
징조가 있다. 양다리에 걸쳐 만사 회의<懷疑>와 지체가
따른다.
행하려
해도 행하지 못한다. 둘 중 하나를 취하면 고난 가운데서
나중에는 이루어진다.
일시(日時)
경과한 후 조금은 이루어진다.
연여격(連茹格).
회환격(回還格)
◈
연여격은 길하면 계속 길하고 흉하면
계속 흉하다.
◈
모사는 이루어지고 길흉이 다 이루어진다.
하사도
현상유지가 되고 변화추구는 어렵다. 가령 질병 점에 잘
낫지 않고 소송점에
쉽게
해결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특징
< 1. 2. 3. 4 과 의 특징>
◇
계획사나 도모하는 일은 목적 달성한다.
그러나 구비되지 못한 곳이 있어 어려운
점이
있다.
은혜가운데
害가 있고 신용이 있는 가운데 의심이 있게 된다(知一課
比用課).
◇
천금이자결(千金二字決): 타인의
방해를 받는다.
◇
교섭사는 혐력 타결한다.
◇
貴人이 극을 받으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
시작은 있으나 끝이 없다.
2
국의
의미하는 조건.
☞
가깝고 친한데로 정하고
인내력이 필요하다.(밤 찾아온 용건은 실탈의 건이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방문인은
어떤
사람인가>>
⌦
初에서 일간생, 占時에 귀인타면
官職件 也.
래방한
목적>>
⌧
初 后 陰 日干生은 子女事
也. 三傳 玄 丁馬는 자녀의 도주이다.
◈
◈ ◈
◈
◈
(귀인)
※
貴人이 극을 받으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구재)
※
求財는 이루어지는데 구하면 나가는 재물이니 흩어지는
재물이다.
※
손위 존장의 재물을 득한다(貴人 財物).
(구관
구직 사관)
※
구직은 목적 달성하기 어렵다. 중전 말전 공망은 구직해도
길게 가지 못한다.
(간상
지상)
※
日貴가 干上에 승하여 귀인에 관계되는 용무가 있다.
※
저주하는 일이 일어난다(日干上 丑)
※
상대와는 화해하고 타협하며 화목하는 기운이다(交車支合).
※
日干上에 墓가 승하여 자신의 정단은 혼미하고 침체를 면할
수 없다.
※
干上에 천공(天空)이 있으면 타인에게 허사(虛詐)의 일을
당한다.
(가출
도적. 사용인)
※
밤정단에 支上에 太陰이면 집안사람이 감춘 것이다.
※
玄武 上下가 극하면 도적은 자수한다.
※
玄武 上에서 下를 극하면 잃어버린 것이다.
※
玄武 空亡은 찾을 수 없다.(도적 잡을 수 없다)
※
玄武 陰神에 범인 숨는 장소다.
※
도적이 남녀(男女)인가를 알려면 현무(玄武)의 음신(陰神)의
상하(上下)를 본다.
즉,
둘 다 양(陽)이면 남(男)이고, 둘 다 음(陰)이면 여(女)
이다.
양(陽)과
음(陰)이 섞여 있으면 승한 천장(天將)의 음양(陰陽)으로
안다.
陽
貴人 蛇 朱雀 勾陳 靑龍 白虎
陰
六合 天空 太常 玄武 太陰 天后
※
현무(玄武)가 양지(陽地)에 타면 남자이고, 음지(陰地)에
타면 여자이다.
왕상하면
연소자이고, 휴(休). 수(囚)는 노인이다.
길신에
타면 세력 인이고. 흉신에 타면 흉악 인이다.
※
현무(玄武)가 술(戌)에 타면 서북에서 온다.
안면과
눈과 입은 모두 크고 키도 크고 골격은 가는 편이며 저질의
도적이다.
※
玄武가 辰 戌 亥 중 어느 곳에 들어도 玄武가 賊地에 든다고
하여 반드시 실탈의 건을 맞는다.
(虛耗事
실탈의 건을 맞는다)
※
현무(玄武) 순행(順行)은 도적이 도주하고 현무(玄武)의
역행(逆行)은 도적이 숨어 있다.
※
도적(盜賊)이 잡히는 날은 도신(盜神)을 극하는 일(日)
또는 일귀(日鬼)를 극하는 날에 잡힌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盜神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사용인)
※
사용인 類神이 2과 上神이면 가까운 집에 숨어 있다.
(괴강)
※
戌에 玄武는 보행중 도로에 저해(沮害)가 있다.
※
玄武 乘神은 오는 방향이고 地神은 가는 방향이다.
(공망)
※
천지상하 空亡은(末) 財를 정단하면 損傷을 招來 也. 그러나
不實 憂患은 消散한다.
罪科는
解消되고 病은 제거되며 安穩하게 된다. 그러나 초전 공망이
중첩되면 新病은 치료.
舊病은
사망.
※
課傳에 공망이 많아서 實이 적고 虛聲이 많다.
※
어느 일도 중도에 좌절하거나 중지되며 장해가 생긴다.
방침 계획 방향을 바꾸면 효과가 있다.
(단교공망)
※
이과는 삼전에 공망이 있는데 년명상신이 이와 같이 공망이
되면 공망은 해소되어 구직(목적사)
의
길은 빠르다.
(미모)
※
3과 常은 원만하고 음식 잘 하는 여자. 陰은 美人 也.
(백호
등사 현무)
※
三傳이 重陰의 支(밤)이면 만사 지체 곤란하고 놀랍고 두려운
일이 있다. 흉장이 승하면 더욱 흉함
이
있다.
※
子에 白虎. 玄武는 윗사람이 병에 걸리거나 도난 당하고
분실하는 일이 있다.
(소쟁정단)
※
초전에 白虎가 타면 내가 상대에게 소송을 제기한 것이다.
※
일지상(日支上) 또는 년명상에 묘신(墓神) 관신(關神) 천신(天神)
천옥(天獄) 지옥(地獄) 등이
승
하면 형(刑)이 무겁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天獄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地獄
辰 午
戌
子
關神
丑 辰
未
戌
天神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
천공(天空)이 일지상신 또는 일간상신에 묘신(墓神)이 임하면
감금된다.
※
四墓가 四孟에 坐하면 墓가 生에 覆한다고 한다. 이를 物事復起라
칭한다.
길사는
좋은데 흉사는 忌한다. 재병 소송사는 흉하다.
※
訴爭에서 日干上 공망은 자신이 실수를 범한다.
※
중전 말전 공망은 길흉이 없고 3과 上神 공망으로 상대는
불리하다. 공망이 지난 뒤에 길하다.
(사업)
※
친구나 동료간의 사업 또는 동업, 등의 일은 처음은 좋아서
잘되지만 날이 지날수록 악화되어 서로
원망을
하는 관계가 되오 나쁘게 끝이날 것이니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
(삼전)
※
三傳이 모두 야간의 支이므로 모든 일을 陰的으로 또는
조용히 收藏하는 것이 좋다.
※
三傳 玄武가 들면 도로의 神이다. 조용하면 재앙을 면할
수 있으나 활동하면 흉해를 만난다.
※
三傳에 白虎 蛇가 승하여 놀라운 일이나 사건을 만나게
된다.
(묘
신 墓神)
※
辰 未는 日墓이고 丑 戌은 夜墓이다. 日墓는 길흉이 신속하고
夜墓는 유연하 고 늦다.
夜墓가
日干上에 승하면 暗에서 明으로 되어 제반사를 구제하는
작용을 한다. 반대로 日墓가 승하
면
明에서 暗으로 들어간다고 한다.
※
四墓가 四孟에 坐하면 墓가 生에 覆한다고 한다. 이를 物事復起라한다.
길사는
좋은데 흉사는 忌한다. 재병 소송사는 흉하다.
(墓
정단)
※
묘상신(墓上神)이 왕상하고 길장이 타고 일간을 생(生)하면
생인(生人)과 묘상(墓上)이 모두 길
하다.
이와 반대이면 흉상이다.
※
초전(初傳) 오행이 수왕(水旺)이면 자손에 지자(知者) 현인(賢人)이
발복한다. 수(囚) 사(死)이면
수산,
어업 또는 천업(賤業)을 영위한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진술축미(辰戌丑未)를
보면 불량(不良)한 상(相)이고
지세(地勢)는
경사지(傾斜地)이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다.
그러나
휴수(休 囚)되고 흉장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생 한다.
※
묘지(墓地)의 지형(地形)은 사과삼전(四課三傳)에서 수(水)가
3개면 지하(地下)는 습윤(濕潤)하여
도
묘지(墓地)로서는 양호(良好)하다.
※
묘상 공망은 길지를 구하기 어렵다. 가정은 손모사. 손재수가
많다.
(시험
선거)
※
干上 - 年命上에 丑- 未는 시험점에 좋다.
※
시험(선거)은 이루지 못한다.
(여행정단)
※
중(中), 말전(末傳)이 공망되고 초전은 공망이 안되면
출발한다 해도 다시 변경된다.
※
여행지가 공망이다. 주의 요망된다.
※
일간상신(日干上神)이 왕(旺)하면 육지(陸地)가 좋고 일지상신이
왕하면 수행(水行)이 좋다.
(임신)
※
知一課는 來意 불안정의 상태이다.
※
出産 안전.
※
임신은 여아이다.
(인
택
人 宅 )
※
개업식이나 혼인식 회갑 등 파티, 선물, 상장을 받는 일
모두 길하다.
※
日干 長生이고 太常이 있으니 結婚 慶事가 있고 옷 음식의
선물이 있다.
※
이사는 길하다.
※
집이나 직업, 직장은 그대로 지키는 유지하는 것이 좋다.
하던
일을 정리하거나 헤어지는 일, 解散事, 석방, 이혼, 정리하는
일 등은 어렵고 결속, 단결, 화
합하는
일은 길하다.
※
일지의 陰神이 왕상하면 여자의 집은 부유하다. 3. 4과
生 比 合은 화합이다.
(질병)
※ 長生
空亡은 手上 尊長의 病占 凶 也. 부모효가 공망하여 안정감을
얻지 못한다.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위. 신장. 심화병. 자궁병. 신경계통이다. 舊病은 불안하고
新病은 치유.
※
수토(水土) : 초전이 상(上)에 수(水)이고 하(下)에 토(土)가
극하며 병부(病符) 이혈(二血)을 띠
면
두복( 腹)(배 두) 병고(病蠱) (독 고)의 병(病)이다.
(초전)
※ 질투에
의한 사건이 일어나거나 의혹되는 일이 있으면 모두 여성에
의한 것이 거나 또는 내부에
서
일어난다(初傳 下剋上).
※
初傳 白虎 行年上을 生하면 출행사
※
제1.2과를 初傳으로 하면 스스로 싸울 힘이 없으며 일에는
공허한 것이 많다.
그러니
선두에 나서면 좋지 않다. 外事를 주관한다. 자기가 모사를
하여도 힘이 없어 실적이 미
미하다.
※
初傳에 蛇 白虎가 타면 놀라운 일을 만난다.
※
사건은 부인으로 인하여 발생한다(初傳 天后).
※
가정에 頭風의 병고에 시달리는 부인이 있다(初傳 天后).
※
初傳 白虎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출행사가 있어서
이익을 보는 기쁨이 있다.
※
初傳 白虎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도로사가 있고
혈광사가 있으며 병재 재난의 근심이
있다.
※
初傳 天后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귀부인 또는
여인의 협조가 있다.
※
初傳 天后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여인의 謀害
또는 배반. 박해로 근심이 있다.
※
初傳 咸池 行年上을 剋하면 부인에 의해 陰害招來 也.
(청우정단)
※
백호(白虎)가 기(氣)가 있는 천신(天神) 또는 기(氣)가
있는 지(地)에 지반(地盤)에 임(臨)하면
대풍(大風)이
있다.
※
백호(白虎)가 임(臨)한 지반의 방위에서 풍(風)이 일어난다.
※
흐리고 비가 오고 그친 뒤에 다시 비가 온다.
(난사교섭)
※
交車支合: 공통투자. 동업. 타협. 경영에 길하다.
※
간상신(干上神)이 지상신(支上神)을 제하면 좋고 반대의
경우는 불량하다.
(등산정단)
※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길장(吉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왕旺) 상(相) 휴기(休氣)를 얻고 상
하(上下)가
상생하면 길이고 이와 반대면 흉하다.
※
일지상신(日支上神)에 흉장(凶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사(死) 수(囚)가 되고 상하(上下)가 상
극하면
흉이다. 이와 반대면 길이다.
※
등산(登山)을 가서 물을 원할 때 조식(造式)하여 천반 묘(卯)
또는 미하(未下)의 지반(地盤) 방
위에서
구하라.
(피난
정단)
※
귀인(貴人). 태음(太陰). 육합(六合). 태상(太常). 삼귀인(三貴人)이
승하는 하(下)의 지반(地盤)
방위에
피신하는 것도 안전하다.
이곳을
사문(私門)이라 한다. 이때 일간을 극하는 귀살(鬼殺) 방위는
안 된다.
가령
병정(丙丁)일 해 자(亥子) 방위는 안 되는 것이다.
※
천재지변(天災地變)이 일어났을 경우 천반 진하(辰下)의
지반(地盤) 방위로 피난함이 안전하다.
(음신정단)
※
일간과 초전이 상생(相生)하면 서신(書信)이 온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해(亥) 이면 도로에서 만난다.
(혼인)
※
子/丑는 牽牛織女 交會라 결혼 필성. 지체되며 시간이 걸린다.
다만
이루어져도 실패하기 쉽다.
※
二夫의 相爭: 課 傳에서 亥卯未酉에 陰 后 靑 승한다.
※
일지 上 下가 일간을 生 하면 여자는 시집가기를 원하고
있다.
(이사의
길흉)
※
舊宅에 있는 것이 좋다. 공망이 지난 뒤에 변동이 가능하다.
(기다리는
사람)
※
행인은 출발하지 않았다. 그러나 온다.
(매매.
거래)
※
類神 공망은 불성. 공망이 지나고 달성한다. 공망을 合,
하는 年, 月, 日에 성사된다.
(영농)
※
野菜 黑豆 爪類는 길한데 공망으로 수확 감소하고 가축은
돼지 개는 흉하고 소는 보통이다.
과격(課格)
※
이 과는 退茹格이 공망으로 進茹格으로 변화한다.
※
太常 支 生格 : 가중 결혼의 기쁨이 있고 의료식품 건<교차지합격>
옷가게
포목점 음식점 술집등을 경영하는데 좋다.
※
交車支合格: 공통투자 동업 경영에 길하다.
※
簾 貴人: 干上-年命上에 貴人(夜占의 경우) 旬首는 더욱
好. 辰戌이 旬首가 되어 干上 年命上에
있으면
首席合格也. 辰은 天 으로 領袖의 神이고 戌은 河魁로서
문명의 별 也.
이미
관직에 있는 사람은 관직에서 물러나는 상이다. 이유는
簾 貴人의 작용이기 때문.
占人의
당면 운세와 상황을 알 수가 있는 것이다.(干上神 年命上神으로)
※
盤珠格은 적은 멀리가지 않는다. 삼전이 四課의 字를 떠나지
않는다.
이러한
것을 盤珠格이라 한다.
※
魁度天門格: 戌에 亥가 加也. 또 初傳이 된다. 이 格은
諸事其他 정단은 모두지장이 있다.
壬癸日에
정단하여 白이 乘하면 病은 隔氣-積隔의 災가 있다. 盜難은
難捕하고 방문은 면회불가.
戌이
亥에 가하고 用神이면 天將에 따라 길흉을 안다.
※
回還格: 삼전이 사과에 나타난다. 어떤 일이 걱정되어 占한
경우 목적 달성하게 된다.
모든
일이 현상유지 되고 변화추구는 어렵다. 그러나 질병점
에는 질병이 잘 낫지 않고 소송점에
쉽게
해결되지 않는 것이 그것이다.
回還格일
때는 不備格으로 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回還格일 때에는
일이 다소 다단(多端)하여도
동일
범위 내를 벗어나지 않는다.
※
知一課가 夏에서 上을극 하고 초전이 되면 財 妻에 의한
訴爭을 招한다.
※
知一課는 上에서 下를 극하는 것이 두 곳에 있어 양일(陽日)은
양비(陽比)를 쓰기 때문에 사과를
초전으로
한다. 이과는 知一比用課이다. 양일 양극을 취하 여
子/丑을 초전으로 한다.
※
知一課는 사건은 두 갈래로 걸치면서 끝내는 하나로 돌아간다.
다투는 일은 화해하는 것이 좋고
사업
모사는 계획하고 활동해야 하며 동업 등은 좋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는 세 곳에서 상하(上下)의 극이 있다. 양일(陽日) 양비(陽比)의
극을 취하여 초전으로 하며
지일과(知一課)가
된다. 삼전은 모두 야간의 지(地)로서 음기(陰氣)의 신(神)이니
중음격(重陰格)
이라
하며 퇴여격(退茹格)이 된다.
퇴여격(退茹格)은
뒤로 물러서 때를 기다리는 상(象)이다. 그러나 퇴여격(退茹格)이
공망(空亡)이
되어
진여격(進茹格)으로 변화한다.
삼전(三傳)은
사과(四課)를 떠나지 않으면 회환격(回還格)이 된다.
어느
일도 길흉이 나타나게 되고 연이어서 일어나게 되는데 다만
마무리하는 일은 되지 않는다.
가령
소송사(訴訟事)에는 끝이 나지 않고 질병(疾病)은 속히
회복되지 않는 경우다.
사과(四課)에
극이 많으면 하사(何事)도 기복이 심하다. 일간상신(日干上神)은
재성(財星)이 되고
귀인(貴人)과
천공(天空)이 승하여 시험에는 길조가 되며
말전(末傳)에도
재성(財星)이 있으나 공망이 되어 득 하는 재물도 있고
잃어버리는 재물도 있다.
비전(秘傳)
왈(曰) 간상(干上)에 귀인(貴人) 천공(天空)이 승하면 시험은
적중한다고 하였다.
일간(日干)
일지(日支)는 교차지합(交車支合)이 되어 화합. 타협. 교섭
등은 매우 좋으나 3과 상
신(上神)은
공망이 되어 위장된 합이 되며 화합중에 부실한 점이 있으니
이 부실한 것이 후에 불씨
가
되어 화근(禍根)이 된다.
비용과(比用課)는
둘이나 셋의 사건이 하나로 되는 것이니 선택의 중간에
서서 갈등을 할 때 먼 것
과
요원(遙遠)한 것은 과감히 버리고, 즉 자신이 없는 것과
확실하지 않는 것은 버리라는 뜻이다.
가깝고
친한 것을 택해야 한다.
그리하여
마침내 동심협력(同心協力)이 되어 일을 이룰 수가 있다.
또한 가까운 동료나 친구에 의
해
일이 일어나고 은혜가 있는가 하면 위해(危害)를 가하는
일도 있다.
그래서
친구나 형제로 인하여 손해를 보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하사(何事)도
마음먹은 대로 잘 되지 못한다. 움직이려 해도 움직이지
못하는 상(象)이다.
초전(初傳)이
일간(日干)을 생(生)하는 길신(吉神)이고 중전(中傳) 말전(末傳)은
공망(空亡)이 되
어
전진할 수가 없으니 뒤로 물러서는 상(象)이다. 그
러나
뒤로 물러설 수 가 없으니 전열을 정비하여 다시 천천히
앞으로 전진해야 길이 있다.
삼전(三傳)은
어둠의 골짜기를 가는 상(象)인데 어느 일도 시작하면 실패를
맛보고 다시 물러서
야
하는 곡절을 겪는다. 그런 다음 다시 앞으로 나가야 한다.
고행(苦行)의
길이니 어려움이 많다. 중전(中傳) 말전(末傳)이 공망(空亡)이면
전(傳)에 입(入)하
지
못하고 초전(初傳)의 일신(一神)으로 길 흉을 판단한다.
즉
초심(初審)으로 돌아가 다시 신중하게 판단하라는 것이다.
천괴(天魁)가
천문(天門)을 가로질러 가려하니 사람의 일은 풀리지 않고
많은 방해를 받는다.
존장인(尊長人)
또는 부모, 윗사람이 도와준다는 말은 실제로 효과가 없고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
다.
일지상신(日支上神)은 장생(長生)이며 부모효(父母爻)가
된다.
부모효(父母爻)가
공망(空亡)이 들어 부모의 신변에 근심 걱정이 일어난다.
부모의
질병은 해생(亥生)이거나 해년(亥年) 정단이면 무사하니
근심할 것 없다.
수험생도
겨울에 보는 시험은 매우 길하다.
◈
◈ ◈
◈
◈
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
사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갑자일 2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또한
누구나 매년의 신수(당년운세)를 정단할 때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2007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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