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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임을 활용하는 방법 내용 보기
참고 : 보는 방법은 ....
월장을 시간에 가하여 천지반의 조식과 귀인의 순행 역행을 표시하였으며
과체와 격을 보아야 하며 손가락 표시는 전체의 중요한 포인트를 직시한 것이며
방문객이 무엇하러 왔는가?
또는 무엇하는 사람인가? 를 볼 수 있으며 사람에게 일어날 수 있는 여러 사건
들을 해설하였으며 과격(課格)에서는 이 과에 관련이 있는 비전100격의 내용을 제시하였고 또한
과격(課格)의 해설에서는 이 국의 전체적인 구성과 한번에 보아 파악할 수 내용들을 모두 수록하였다.
또한 상담사례에서 있었던 실제 정단사례 등을 수록하였다.
내용중에서 한문 也 字는 <<무엇 무엇 이다>> 라는 뜻으로 해석하면 된다.
乙 丑日 5 局 공망 戌 亥
貴+순 貴+순 ○ ○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원수과(元首課) 통건(統乾)의 체<體>. 원형이정(元亨利貞)의 상(象). 초(初)는 길하고 후(後)는 흉하다. 시험(試驗)은 속성(速成)하고 상(商)은 이익을 얻는다. 만사가 순조롭다. 선거자가 이긴다. 구직, 시험은 모두 길하다. 송(訟) 병(病)은 선거자(選擧者)가 승(乘). 관직은 진급의 기쁨이 있다.
을기격(乙奇格). 종혁격(從革格) ◈ 시험은 합격하고 당선의 기쁨이 있다. ◈ 구(舊)를 버리고 새것으로 나가는 상이다.
특징 < 1. 2. 3. 4 과 의 특징> ◇ 부부이별의 징조가 있다. ◇ 奸邪한 일로 夫또는 情夫를 살해한다.<三合 日干 剋> ◇ 가중에 급병인이 나온다<宅上 蛇 鬼> ◇ 상대와의 교역, 교환등은 모두 길하다. ◇ 支→干上 剋: 집안에 불 완비된 곳 있다(흥륭하던 집안도 기울어진다) ◇ 貴人 入獄되어 무슨 일도 오차를 초래한다(윗사람의 노여움을 산다). 단 일간상신에 있으면 길조이다. ◇ 웃음 속에 칼을 품고 꿀 속에 독이 있다.
5국의 의미하는 조건. ☞ 옛 것을 버리고 새것을 얻는 격이다. 부부이별의 징조가 있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방문인은 어떤 사람인가>> ◇ 學究者( 先生): 官이 왕하고(秋月). 初 에 靑 朱(常)있다. 他日에 공명이 나타날 사람이다.
◈ ◈ ◈ ◈ ◈
(귀인) ※ 貴人이 극을 받으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 貴人이 入獄되면 퇴직 퇴임하는 것은 좋다. 공명 구직은 불리하다. (구재) ※ 求財(暗財)는 노력하면 작은 재물뿐이다. 재물로 인하여 재해를 초래한다. (구관 구직 사관) ※ 구직 사관은 쉽게 구할 것 같으나 삼합이 되어 처음은 지체되며 이루어진다. ※ 실직의 근심 소띠(祿 墓에 坐 也) ※ 貴人이 入獄되면 퇴직 퇴임하는 것은 좋다. ※ 봄의 정단이면 부임, 승진의 임명장 등이 쉽게나오지 않거나 임기를 채우지 못하게 되고 그만두 게 된다. (간상 지상) ※ 日貴가 干上에 승하여 귀인에 관계되는 용무가 있다. ※ 干, 支上에 破가 있고 가운데 貴人이 있으면 매사를 貴人의 상태 즉 안색이나 상황을 잘 살펴서 일 을 해야 한다. 그러하지 않으면 貴人의 노여움을 사게 된다. ※ 支上에 玄. 일간 극 도난 사기에 걸리기 쉽다. ※ 상대와는 화해하고 타협하며 화목하는 기운이다(交車支合). (가출 도적.사용인) ※ 현무 상하극은 도적 자수.(잃어버린것) ※ 사용인 玄武. 등사는 흉. 중도 沮害있다. ※ 玄武 陰神에 범인 숨는 장소다. ※ 도적이 남녀(男女)인가를 알려면 현무(玄武)의 음신(陰神)의 상하(上下)를 본다. 즉, 둘 다 양(陽)이면 남(男)이고, 둘 다 음(陰)이면 여(女) 이다. 양(陽)과 음(陰)이 섞여 있으면 승한 천장(天將)의 음양(陰陽)으로 안다. 陽 貴人 蛇 朱雀 勾陳 靑龍 白虎 陰 六合 天空 太常 玄武 太陰 天后 ※ 현무(玄武)가 양지(陽地)에 타면 남자이고, 음지(陰地)에 타면 여자이다. 왕상하면 연소자이고, 휴(休). 수(囚)는 노인이다. 길신에 타면 세력 인이고. 흉신에 타면 흉악 인이다. ※ 현무(玄武)가 사(巳)에 타면 남동에서 온다. 얼굴은 적색을 띠고 키는 보통이며 저질의 도적이다. ※ 현무(玄武)가 유(酉)에 타면 정서에서 온다. 얼굴에는 반점이 있고 키는 조금 크고 골격은 가는 편이며 저질의 도적 이다. ※ 삼전(三傳). 일지(日支). 행년상(行年上)에 일귀(日鬼). 현무(玄武)를 보면 도적은 여러 명이고 없으면 한두 명이다. 일진(日辰)과 행년상신(行年上神)에서 도신(盜神)을 극하면 또 일귀(日鬼)를 제하면 도둑은 잡 기 쉽다. 도신(盜神)을 제하는 신(神)에서 일간을 생(生)하면 도적 맞은 물건을 찾게 된다. ※ 현무(玄武) 순행(順行)은 도적이 도주하고 현무(玄武)의 역행(逆行)은 도적이 숨어 있다. ※ 玄武 乘神은 오는 방향이고 地神은 가는 방향이다. ※ 사용인 類神이 3과는 스스로 歸家. (미모) ※ 3과 玄 뚱뚱하고 顔色은 검다. 蛇는 체기 있고 안색은 흑색여성. (소쟁정단) ※ 일간상신(日干上神) 또는 일지상신에서 일간을 극하면 소쟁(訴爭)이 일어나서 이유를 말하기 어렵다. 반대의 경우는 이유를 말 할 수 있게 된다. ※ 소송은 閉口格을 忌한다. 이유와 도리를 진술하지 못하고 사람은 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않는다. ※ 소송이나 질병은 처음은 잘 풀리지 않으나 나중에는 잘될 것이다. ※ 元首課는 원고가 유리. ※ 四墓가 四孟에 坐하면 墓가 生에 覆한다고 한다. 이를 物事復起라 칭한다. 길사는 좋은데 흉사는 忌한다. 재병 소송사는 흉하다. (삼전) ※ 三傳 遞生하여 타인의 推擧가 있다. 그러나 이유 없이 타인들이 나에게 호의를 베풀어주는 것은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이니 주의를 요한다. 꿀 속에 독이 있으니 조심하라. ※ 三傳에 白虎 蛇가 승하여 놀라운 일이나 사건을 만나게 된다. ※ 四墓가 四孟에 坐하면 墓가 生에 覆한다고 한다. 이를 物事復起라 칭한다. 길사는 좋은데 흉사는 忌한다. 재병 소송사는 흉하다. ※ 三傳 玄武가 들면 도로의 神이다. 조용하면 재앙을 면할 수 있으나 활동하면 흉해를 만난다. ※ 웃음 속에 칼을 품고 꿀 속에 비상이 있다. (墓 정단) ※ 초전(初傳) 오행이 화왕(火旺)하면 자손은 문화적이고 화려한 공명을 얻는다. 수(囚) 사(死)되면 詭詐(궤사)가 많고 부노적(浮勞的)이며 화공업(火工業)을 이룬다. ※ 간지(干支) 및 상신(上神)이 상생(相生) 비화(比和) 하면 재액(災厄)은 일어나지 않는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인신사해(寅申巳亥)를 보면 상상(上相)이고 지(地) 는 후(厚)하고 길상이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다. 그러나 휴수 (休 囚)되고 흉장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생한다. ※ 묘상은 보통정도이고 가정은 소모사가 있으며 자손의 상(傷)함이 있다. 지하에 암석이 있다. (시험 선거) ※ 시험(선거)은 길하며 합격한다. (여행정단) ※ 여행점: 遊都殺이 日干上에 乘하고 凶將이 승하면 여행 불길하다. ※ 태세(太歲)에 자(子)가 타면 비행기 선박에 의한 출행 중지해야한다. ※ 여행은 동반자가 있다(三傳 三合). 도중에 사고나 질병에 주의하라. (임신) ※ 從革格은 아들 ※ 出産 흉 : 삼합 지합은 태아가 母腹을 연연해한다고 하여 母를 떠나기 어렵기 때문이다. 출산 지체된다. ※ 干上에 支의 胎神, 支上에 일간의 胎神이 加하면 懷胎의 기쁨 있다. 또는 부부의 年命 行年上에 서로 胎神이 승해도 동일하다. (인 택) ※ 妻財에 蛇 白虎를 보면 처가에 들러 喪服입는 일을 만난다. ※ 宅上 玄 : 실패의 件있다. ※ 일지는 삼전을 생하고 삼전을 일간을 극하여 집은 넓어도 사람은 안되니 집을 버리고 이사를 하라. ※ 가을 정단이면 직장이나 집은 새롭게 바꾸는 것은 좋다. ※ 春月 정단은 취직. 부임 등에서 임명장을 기다리거나 명령을 받는 일이면 그 소식이 오래 기다려야 하며 다른 곳을 부임하는 일이면 그 기간을 채우지 못하게 되며 일반인이 사업을 하면 시기가 지난 일을 손대어 막대한 손해를 보게 된다. ※ 가택에 도둑이 들거나 사고가 생기고 재해를 당해도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주위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해도 보거나 들은 사람은 말을 해주지 않아 정보를 입수할 수가 없어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한 다. ※ 가을 3개월 안에 하는 집을 짓거나 고치는 것, 묘지를 손보는 일, 또는 다른 일도 역시 길하다. 그러나 봄 안에 다 하지 못하면 그 기간을 넘기는 경우 후에 재앙이 생기니 봄 안으로 일을 마칠 수 있는 일을 시작하면 별 탈이 없을 것이다. ※ 잘 아는 사람과 또는 형제 친구 등과 물건을 교환하거나 부동산 가옥 등을 매매하거나 또는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끼리 교대를 하는 일은 무리 없이 잘 이루어 진다. ※ 내가 은혜를 베풀거나 잘 대해준 사람이 오히려 다른 사람을 시켜 나에게 해로운 짓을 하려고 하니 은혜를 원수로 갚는 것이다. 또는 나를 해하려 하는 사람과 뜻이 맞아서 함께 행동하고 있으니 사회 에서 나의 은혜를 입은 아랫사람이 다른 사람과 함께 나에게 나쁜 짓을 하려고 하니 사용인이나 회 사를 운영하거나 대 소 불문하고 아랫사람을 주의하거나 오히려 덕을 베풀어 예방해야 한다. (질병) ※ 閉口格: 음식이나 약을 먹지 못하여 위험하다. 혹은 공망하여 말을 하지 못한다.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간장. 폐 기관지(호흡기)의 질병은 끌고 신병 치료. 구병 난치 ※ 화금(火金) : 화(火)가 상(上)에 있고 금(金)이 하(下)에 있어서 극이되고 금(金)은 사지(死地)에 임하 여 이혈(二血) 병부(病符) 이사(二死)를 띠면 폐병(肺病)이다. (초전) ※ 제4과를 初傳으로 하면 힘이 없고 나에게 이로우며 상대에게 이롭지 않다. 小事에는 이롭고 大事는 이익이 없다. ※ 初傳 玄武가 승하면 도적의 무리로 안다. ※ 上이 下를 剋하고 外戰이 되면 근심이 있고 일이 이루진 후에 사람에 의하여 방해가 있다. ※ 初傳 巳가 酉에 가하여 轉職 遷轉해서 더 편하게되는 상이다. ※ 初傳 靑龍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금전. 결혼. 귀한 자녀를 얻는 기쁨이 있다. ※ 初傳 靑龍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금전걱정. 가택의 수리. 결혼의 근 심이 있다. ※ 初傳 玄武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수확이 많고 문장사의 기쁨이 있다. ※ 初傳 玄武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소인배에게 해를 당하며 도난 실물 실탈의 근심이 있다. (처) ※ 妻財에 蛇 白虎를 보면 처가에 들러 喪服입는 일을 만난다. (청우정단) ※ 종혁격(從革格)은 흐리나 수(水)의 천장(天將)이 타면 흐린 후 비가 온다. ※ 청룡(靑龍)이 기(氣)가 있는 신(神)에 가(加)하면 풍우(風雨)가 있다. ※ 청룡(靑龍)이 신유(申酉)에 절(絶)이 되지만 풍우의 신(神)이 겹쳐 있으므로 풍우(風雨)가 있다. ※ 일간상신에 수(水)가 있어 비가 오고 바람 있다. 겨울은 風雪이 있다. (난사교섭) ※ 일지(日支)에서 일간상신(日干上神)을 극하면 성의가 없다. ※ 초전(初傳)에 청룡(靑龍)이나 귀인(貴人)이 승하고 과격(課格)이 길하면 상대는 성의가 있다. ※ 交車合剋格: 먼저 合하고 後에는 다투게 된다(꿀 속에 毒이든 格) (등산정단) ※ 일지상신(日支上神)에 흉장(凶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사(死) 수(囚)가 되고 상하(上下)가 상극 하면 흉이다. 이와 반대면 길이다. ※ 등산(登山)을 하려고 할 때 조식(造式)하여 천반 진하(辰下)의 지지(地支) 방위로 가면 산수(山水) 의 조격(阻隔)이 있다. (살인정단) ※ 초전과 삼전이 상합(相合)하고 일간을 극하면 간사(奸私)의 일로 부(夫)나 정부(情夫)를 살해한다. ※ 酉 巳 病符 二死 띠면 자살근심 二血은 肺患. (음신정단) ※ 일간과 초전이 상생(相生)하면 서신(書信)이 온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유(酉) 이면 근처나 집 뒤에 있다. (혼인) ※ 혼인은 이루어진다. ※ 成婚은 후에 파한다. (부부) ※ 부부간의 이혼 문제는 시일이 걸려도 성사된다. (이사의 길흉) ※ 이사는 불리하다. 그대로 있는 것이 좋다. (기다리는 사람) ※ 행인은 아직 출발하지 않았다. 그러나 온다. 다만 나에게 害를 주게 됨을 경계 해야 한다. (사업) ※ 봄이 정단은 때가 지난 일의 사업을 벌여 손해를 크게 본다. (매매. 거래) ※ 급하게 서둘면 가능하다. 그러나 가격은 하락한다. (영농) ※ 가축은 닭은 손해가 있고 소는 변동이 심하고 벼. 잡곡은 비교적 길하다.
과격(課格) ※ 危中取財格: 財속에 遁鬼가 있어서 재물을 취하면 災害를 招來한다. ※ 一旬周遍格 : 교역. 교환. 교우. 등은 모두 성취한다. 三合 金鬼는 일간상 子에 生化되어 凶害를 해 소한다. ※ 首尾相見格 : 同業에 문제가 발생해도 화합하고 단, 근심 걱정, 의심가는 일을 매듭지으려는 것은 되지 않는다. ※ 簾 貴人: 干上-年命上에 貴人(夜占의 경우) 旬首는 더욱 好. 辰戌이 旬首가 되어 干上 年命上에 있 으면 首席合格 也. 辰은 天 으로 領袖의 神이고 戌은 河魁로서 문명의 별 也. 이미 관직에 있는 사 람은 관직에서 물러나는 상이다. 이유는 簾 貴人의 작용이기 때문. 占人의 당면 운세와 상황을 알 수가 있다. ※ 交車支合格: 공통투자 동업 경영에 길하다. ※ 交車合剋格: 먼저 合하고 後에는 다투게 된다(꿀속에 毒이든 格) ※ 天乙神 格 : 日干의 鬼殺이 身에 臨하고 天乙이다. 宅上에 臨하면 가정의 神佛이 不正하여 병환에 걸린다. 바르게 修理하고 또 宅神에 祭禮하면 허물을 면한다(干上에 승해도 동일). ※ 四時返本殺(春月占): 직위의 전망을 두고 점하면 임기를 채울수 없다. 시기가 지난 일에 손을 대어 시작하여 손해를 본다. ※ 驀越格: 四課를 초전으로 하는 것을 말하는데 길흉이 홀연히 나타난다. ※ 이 과는 三合 金局으로 從革格인데 삼전 金局은 일간을 극하는 鬼殺이다. 일간상신은 生氣가 되어 鬼殺을 化하여 일간을 生하는 것이다. 衆鬼라도 일간에 生化하여 겁낼 것 이 없다. ※ 三傳 金局은 功名을 구할 때 秋月의 정단은 金旺하여 財名이 모두 成한다. 三傳이 巳酉丑 또는 申酉 戌은 金局으로 金은 義에 속하고 견강한 것이면 何事도 바꾸는데 속한다. 낡은 것은 개혁하고 鼎新 하여 물체를 구성하므로 그 象은 肅殺하고 氣는 燥하며 예리하다. 정단사는 바꿀 징조가 있고 聲色이 있다. 그러나 空亡이면 鼎新은 이루지 못하지만 鍊磨 즉 노력하면 효과가 있다. 病은 九死一生이 된다. 소송은 처음은 불리하고 후에 유리하다. 길흉을 정단하면 四課三傳의 吉神 吉將을 만나면 길하다. 月破 空亡은 聲이 없다. 三傳 會局의 格은 모든 일이 연속하여 발생한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는 상(上)에서 하(下)를 극하는 것을 취하여 원수과(元首課)이다. 삼전(三傳)은 삼합(三合)하 여 종혁격(從革格)이 된다. 삼전(三傳)은 금기(金氣)가 강하며 초전(初傳)에서 말전(末傳)으로 체생(遞生)하는 상생의 길상이 되고 말전은 일간상신을 생하여 내 몸을 생(生)한다. 삼전이 금기(金氣)는 일간을 극하는 귀살(鬼殺)이지만 일간상신에 살인상생(殺 印相生)하여 나는 귀살(鬼殺)의 흉재(凶災)를 무서워 할 것 없다. 둔간(遁干)에는 귀살(鬼殺)이 있어서 나를 표적으로 삼는데 이는 재신(財神)의 생(生)함을 받고 있으 니 현명한 사람은 분수 밖의 여자나 재물을 탐하지 않고 우둔한 짓을 하지 않으며 소인(小人)은 자신 의 처지와 분수를 생각하지 않고 돈과 여자를 탐하려 하다 고통을 당하게 된다. 현명한 사람은 덕(德)을 쌓고 자신의 관리를 잘하면 주위에 자신을 해치려는 사람을 물리칠 수 있으 니 어려움이 생기면 당황하지 말고 근신하면 차츰 해소 된다. 일간상신(日干上神)은 순수(旬首)가 있고 일지상신(日支上神)은 순미(旬尾)가 있어서 이를 일순주 편격(一旬週偏格)이라 하는데 어느 일도 시작이 있으면 끝이 있으며 시종(始終) 화합하여 길조를 이룬다. 일간(日干) 일지(日支)는 교차지합(交車支合)하여 교섭사 교역 타협사 등은 서로 화합하여 길조가 된다. 그러나 합 중에는 극이 있어 먼저 합하고 나중에는 서로 이용하고 나쁜 사이가 된다. 귀인(貴人)이 진술(辰戌)에 임하면 귀인입옥(貴人入獄)이라 하여 귀인(貴人)이 번뇌하여 도움을 받 을 수가 없는데 일간상신의 귀인(貴人)은 내몸에 임하였으니 길하고 시험 선거 등은 매우 좋다. 낮 정단에 밤 귀인(貴人)을 보면 염막귀인(廉幕貴人)이라 하고 삼합하여 일간상신은 귀살(鬼殺)을 화(化)하여 나를 생(生)하니 시험은 국가 고시를 불문하고 합격한다고 하였다. 종혁격(從革格)은 구태(舊態)를 버리고 새로운 개념의 상(象)인데 미래의 변화를 예고하며 개혁을 하고 새롭게 고쳐나가는 상이다. 부부간의 이혼은 시일이 걸려도 성립한다. 사유축(巳酉丑) 금국(金局) 종혁격(從革格)은 이격신(離隔神) 또는 이혼격(離魂格)이라 하여 분리하 고 멀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먼저는 변화를 주어 따르고 후에는 조체(阻滯)하여 막히기도 하는데 이 것은 시령(時令)을 얻으면 길하고 시령(時令)을 잃으면 변화하여 사물이 막히게되는 것이다. 가을은 금기(金氣)가 강하다. 이러한 시령(時令)을 얻으면 변화하여 길함을 얻지만 여름이나 봄에는 실령(失令)을 하므로 변화는 오히려 흉함을 초래하는 것이다. 어느 단체나 기관에서 대대적인 변혁을 하려면 이과에서는 가을에 해야한다. 집을 바꾸거나 직장을 옮기거나 하는 것은 가을에 가능하다. 부부간 이혼도 가을에 하면 빠르다. 여름에 하면 오히려 질질 끌어 서로 불평만 하게 된다. 이혼이 잘된다고 하여 해산사 또는 근심걱정을 덜어 버리는 일도 잘된다고 착각 해서는 안 된다. 삼합국은 결속 화합 단결은 길하고 해산사(解散事)는 불가하다. 사과(四課)가 초전(初傳)이 되면 매 사 조체(阻滯)하고 힘이 미약하여 형통하지 못하지만 길흉이 홀연히 나타나 이루어지는 수가 있으 므로 항상 열심히 강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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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 사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을축일 5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또한 누구나 매년의 신수(당년운세)를 정단할 때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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