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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임을 활용하는 방법 내용 보기
참고 : 보는 방법은 ....
월장을 시간에 가하여 천지반의 조식과 귀인의 순행 역행을 표시하였으며
과체와 격을 보아야 하며 손가락 표시는 전체의 중요한 포인트를 직시한 것이며
방문객이 무엇하러 왔는가?
또는 무엇하는 사람인가? 를 볼 수 있으며 사람에게 일어날 수 있는 여러 사건
들을 해설하였으며 과격(課格)에서는 이 과에 관련이 있는 비전100격의 내용을 제시하였고 또한
과격(課格)의 해설에서는 이 국의 전체적인 구성과 한번에 보아 파악할 수 내용들을 모두 수록하였다.
또한 상담사례에서 있었던 실제 정단사례 등을 수록하였다.
내용중에서 한문 也 字는 <<무엇 무엇 이다>> 라는 뜻으로 해석하면 된다.
丙 寅日 7국 공망 戌 亥
貴+순 貴-역 ○ ○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반음과(返吟課) 통진(統震)의 체<體>. 경사(驚事)가 겹치는 상(象). 만사(萬事) 동요 불안사 생(生)하고 하사(何事)도 반복(反復) 무상(無常)하다. 동(動)하면 흉하다. 반복된 후 길. 온 사람은 가려하고 간 사람은 오려한다. 하사(何事)도 반복된다. 이익은 구사(舊事)에 돌아간다. 타인을 해(害)하고 이익을 얻는다 해도 결과는 자기가 해 롭게 된다.
무의격(無依格). 원태격(元胎格). 비용격(比用格). 찰미격(察微格) ◈ 合한 것은 분산되고 安居는 改居되고 臣者는 원한을 품으며 부부 모두 外心이 있다. 하사도 반 복되고 변동하여 不實하다. 의지처가 없다. ◈ 생기 발랄하다. ◈ 苦를 맛보고 甘에 逢하는 象. ◈ 웃음속에 칼이 있는 상. 인정이 陰惡하다.
특징 < 1. 2. 3. 4 과 의 특징> ◇ 六沖, 六合 交車 은 事가 이루어지나 勞苦 뒤에 이루어진다. ◇ 천금이자결 : 이동 원행이 있다. ◇ 陽日 返吟課는 德을 傷하고 祿을 끊는다. ◇ 貴人이 卯酉에 임하면 자기를 수호하여 조용히 때를 기다리는 것이 좋다. ◇ 貴人 朱雀이 絶地에 임하면 무슨 일이나 끝을 맺는 것이 길하다. ◇ 상대와의 교역, 교환등은 모두 길하다. ◇ 干上에 絶이 있고 上下 서로 絶이 되니 移轉 또는 轉職등의 일은 전환법으로 되어 길하게 변한 다.
7국 의 의미하는 조건. ☞ 움직일 수도 없고 두 길에 서서 불안하다. 움직여도 무익하다. 부부 딴 마음이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방문인은 어떤 사람인가>> ◇ 文人(學者): 卯. 寅에 靑(朱)乘, 단 休囚는 貴가 아니다. ◇ 善人 : 丑寅午 가 초전. 귀인, 청룡, 태상, 삼합, 지합은 선인이다. 천시. 지리를 득하면 大善人 이다. ◇ 畵家 : 초전 長生(生氣) 巳에 太常 乘. ◇ 出家人 : 天空이 공망이고 德合(亥卯未月)길신이 되면 僧徒이다. ◇ 외교관 : 朱雀이 官星이 되고 驛馬. 丁神에서 일간을 生하면 외교관이다. 만약 太歲에 天馬가 있고 을 띠며 三傳에 있으면 巡視官이다.
래방한 목적>> . ◇ 初에서 일간생, 占時에 귀인타면 官職件 也 ◇ 官鬼에 勾陳 貴人이고 三傳과 刑 剋 되면 소송사건이다.
◈ ◈ ◈ ◈ ◈ (귀인) ※ 貴人이 空亡이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 貴人 空亡이면 시험이나 공명은 불리하다. ※ 貴人이 卯酉에 임하면 자기를 수호하여 조용히 때를 기다리는 것이 좋다. (구재) ※ 재물이 있으나 먼 곳의 재물이며 소규모의 재물이다. 또한 얻으면 잃고 잃으면 다시 얻는 과정을 겪는다. (구관 구직 사관) ※ 처음은 어려운 과정을 거치고 구직. 사관은 변경이 불가피하며 관공직은 어렵고 일반직은 가능하다. (간상 지상) ※ 日貴가 干上에 승하여 貴人에 관계되는 용무가 있다. ※ 干上에 絶이 있고 上下 서로 絶이 되니 移轉 또는 轉職등의 일은 전환법으로 되어 길하게 변한다. ※ 干上에 絶이 있고 어느 일도 계획하여 마무리가 어렵고 결정하지 못한다. 옛것을 결절하며 干支가 剋이되어 傷하므로 두 개의 손상을 방지해야 한다. ※ 干上에 鬼殺이 있고 일지 遁干에 鬼殺이 발현하면 명암이귀격(明暗二鬼格)이다. 숨어있는 鬼殺로부 터 極害를 받으므로 조심을 요한다. ※ 人宅이 함께 극을 받고 사람은 쟁투사 구설사가 있고 가정은 도난사가 있다. ※ 상대와는 화해하는 기운이 없다(天盤 六害). (가출 도적.사용인) ※ 도적자수 - 玄 上 下 剋. ※ 玄武 陰神에 범인 숨는 장소다. ※ 玄武 下에서 上을 극하면 도난 당한 것이다. ※ 初傳 玄武가 승하면 도적의 무리로 안다. ※ 도적이 남녀(男女)인가를 알려면 현무(玄武)의 음신(陰神)의 상하(上下)를 본다. 즉, 둘 다 양(陽)이면 남(男)이고, 둘 다 음(陰)이면 여(女) 이다. 양(陽)과 음(陰)이 섞여 있으면 승한 천장(天將)의 음양(陰陽)으로 안다. 陽 貴人 蛇 朱雀 勾陳 靑龍 白虎 陰 六合 天空 太常 玄武 太陰 天后 ※ 현무(玄武)가 인(寅)에 타면 동북에서 도둑이 온다. 얼굴은 크고 키도 크고 흉터나 사마귀가 있다. 성씨는 목(木)자에 속한다. ※ 현무(玄武)가 양지(陽地)에 타면 남자이고, 음지(陰地)에 타면 여자이다. 왕상하면 연소자이고, 휴(休). 수(囚)는 노인이다. 길신에 타면 세력 인이고. 흉신에 타면 흉악 인이다. ※ 삼전(三傳). 일지(日支). 행년상(行年上)에 일귀(日鬼). 현무(玄武)를 보면 도적은 여러 명이고 없으 면 한두 명이다. ※ 현무(玄武) 순행(順行)은 도적이 도주하고 현무(玄武)의 역행(逆行)은 도적이 숨어 있다. ※ 도적(盜賊)이 잡히는 날은 도신(盜神)을 극하는 일(日) 또는 일귀(日鬼)를 극하는 날에 잡힌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盜神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 玄武 乘神은 오는 방향이고 地神은 가는 방향이다. (귀살) ※ 鬼殺이 空亡을 만나면 재앙이 없고 年命上神에서 鬼殺方에 앉으며 또는 년명상신이 鬼殺이 生하는 방향으로 앉으면 눈앞에 災禍가 있어도 일어나지 않는다. ※ 鬼 殺이 공망되어 질병은 공망을 무서워한다. 재발을 방지해야 한다. 이미 끝이 난 일도 다시 사단 을 일으킬 수 있다. (공망) ※ 일간 陽神 陰神이 모두 공망하여 움직이면 이익이 없고 조용히 정지하여 일을 행하면 길조가 된다. (미모) ※ 3과 六合은 유행의 감각과 멋을 알고 센스 있는 여성이다. 3과 天后 아름다운 여성. 미적(美的)인 여성이다. (말전) ※ 末傳 日支는 待人은 속히 돌아온다. (사과) ※ 四課에 극이 많으면 파란기복이 있다. ※ 만사가 복잡하고 다단하다(四課 自刑 支合 六害). (소쟁정단) ※ 일간상신(日干上神) 또는 일지상신에서 일간을 극하면 소쟁(訴爭)이 일어나서 이유를 말하기 어렵 다. 반대의 경우는 이유를 말 할 수 있게 된다. ※ 朱雀에서 日干을 극하면 소송, 죄과에 불리하다. ※ 朱雀과 鬼殺이 겹치면 불평 불만과 분쟁이 발생한다. ※ 官 鬼에서 勾(貴)있고 삼전과 刑 剋되면 소송사건. ※ 六 (반음과)은 소송 불리하다. ※ 交車六合(日干과 支上이 干上과 日支가 합) 상대와 합의 등은 吉 也. 단 1자라도 공망이면 흉이 있다. (삼전) ※ 三傳 玄武가 들면 도로의 神이다. 조용하면 재앙을 면할 수 있으나 활동하면 흉해를 만난다. ※ 三傳 馬 財는 외교적 활동으로 재물을 얻는다. (墓 정단) ※ 초전(初傳) 오행이 목왕(木旺)하고 길장이 왕상하면 자손이 관후(寬厚)하고 문재(文才)가 있고 현달인(顯達人)이 있다. 휴(休) 사(死)가 되면 토목업(土木業)을 하게 된다. ※ 일지(日支) 또는 일지상신(日支上神)이 일간을 생(生)하면 모두 길하고 일지 또는 일지상신이 일간 을 극하면 흉하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인신사해(寅申巳亥)를 보면 상상(上相)이고 지(地)는 후(厚)하고 길상이다. ※ 묘상 육충(六 )은 가정에 쟁투사가 있다. (소식 서신) ※ 寅. 申에 后 乘은 원방에서 소식 - 서류가 온다. (시험 선거) ※ 시험(선거)은 조급하고 망동을 하면 불합격이고 신중하고 욕심을 삼가면 길하다. (역마) ※ 역마(驛馬)가 재(財)와 함께 하면 재마(財馬)라고 한다. 이 재마(財馬)가 명(命)에 합하면 타향에서 재를 얻는다. (이사) ※ 가택에 驛馬가 승하고 일간상신은 日馬가 승하여 이사할 운이다. (여행정단) ※ 여행의 목적은 달성하지 못한다. 중도에서 변경되어 되돌아온다. (임신) ※ 출산은 신속하다(七 ). ※ 임신은 여아이다. ※ 元胎格 공망이 아니면 임신한다. ※ 태아 산모 모두 흉하여 이상이 있다. ※ 流産(유산)주의: 胎神 亥는 未月의 死氣 也. (육해) ※ 처첩으로 인하여 해로운 일이 일어난다. ※ 피차간에 서로 의심을 갖는다(六害) ※ 암암리에 타인의 害를 받는다(四課 六害) (인 택) ※ 人宅이 육해(六害)가 되어 인정이 편하지 않다. 서로 시의(猜疑)가 있다. ※ 1과와 3과가 육해(六害)가 되고 태상(太常)이 사이에 있으면 행동과 기거(起居) 가 모두 존친(尊 親)이나 윗사람으로부터 의혹을 받게된다. ※ 사람이나 집이나 모두 안녕하지 못하다. 상하 칠충(七 )으로 불화의 징조다. ※ 人宅이 함께 극을 받고 사람은 쟁투사 구설사가 있고 가정은 도난사가 있다. ※ 太歲가 宅上에 들어 宅을 극하면 반드시 死喪事가 있다. ※ 酉年 정단(病符)은 집에 病者가 생겨 잘 낫지 않아 우환이 있고 寅年 정단(세파살)은 가족이나 가장 이 하는 일이 풀리지 않고 손해보는 일이 많다. ※ 보이는 殺은 조심하여 잘 피할 수 있으나 숨어서 있는 살은 보이지 않아서 크게 당하게 되는 상이다. 즉 자신의 주변에 조심할 일이 있어서 평소에 잘 관리를 하여 별 탈이 없지만 안이하게 생각하거나 평소에 신경을 쓰지 않는 곳에서 하자가 발생하여 갑자기 나에게 큰 고통이나 재난이 되어 닥아오게 된다. 그러니 가볍게 생각하지 말고 매사 주의를 하여 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변의 경계를 철저히 잘 해 야한다. ※ 일간상신 貴人이 승하여 갑자기 어렵고 힘든 일이나 질병이 생기면 속히 귀인을 찾아서 자문을 구하 면 어려움을 면할 수 있다. 또한 가정이나 자신에게 질병이나 희귀한 나쁜 일이 일어나면 종교적 상 징적인 물건 물품 서적등을 함부로 하지말고 매우 조심하게 관리해야 하며 관계되는 종교시설이나 단체에게 보내야 한다. 자신의 종교적 신앙의 신에게 치성을 드리면 효험이 있을 것이다. ※ 낮 정단은 계약 문서의 일은 어렵게 되고 풀리지 않는다. 문서의 일이나 고소 진정의 사건 수표 등의 사인 등의 일로 고통을 당하게 될 것이니 주의를 요한다. 공직자는 상관에게 책을 받고 탄핵을 당하 게 되며 기자, 언론계통에 있는 사람은 筆禍를 조심해야 한다. ※ 여자가 남편의 일이나 직위 직장 문제를 본다면 좋은 것은 없고 풀리지 않으며 공무원이나 공직에 있 는 사람이 앞길을 보면 좋지 않게 된다. (질병) ※ 日德 공망은 尊長 병점은 사망 也. ※ 巳에 天空은 눈병 咽喉 腫痛病 也. ※ 申에 六合이 승하면 醫의 類神이다. 그러나 공망이면 종교인으로 본다.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返吟課: 어느 일도 두 사건이고 병의 증세도 두 가지이다. ※ 元胎格은 노인 소아의 병은 좋지 않다. ※ 祿 馬 공망은 굶어죽을 징조이다. ※ 巳/亥 寒熱 이 왕래한다. ※ 간장. 신장. 폐. 자궁병. 당뇨의 질병. 鬼殺이 공망이면 치유된다. (중전) ※ 中傳에 暗鬼로 되어 중도에 재해를 당한다. (초전) ※ 질투에 의한 사건이 일어나거나 의혹되는 일이 있으면 모두 여성에 의한 것이거나 또는 내부에서 일어난다(初傳 下剋上). ※ 제4과를 初傳으로 하면 힘이 없고 나에게 이로우며 상대에게 이롭지 않다. 小事에는 이롭고 大事는 이익이 없다. ※ 驀越格: 四課를 초전으로 하는 것을 말하는데 길흉이 홀연히 나타난다. ※ 初傳 玄武가 승하면 도적의 무리로 안다. ※ 初傳 長生 靑龍이면 기쁜일이 있고 희망사는 겹겹이 일어난다. ※ 初傳 靑龍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금전. 결혼. 귀한 자녀를 얻는 기쁨이 있다. ※ 初傳 靑龍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금전걱정. 가택의 수리. 결혼의 근심이 있다. ※ 初傳 玄武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수확이 많고 문장사의 기쁨이 있다. ※ 初傳 玄武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소인배에게 해를 당하며 도난 실물 실탈의 근심이 있다. (청탁) ※ 낮정단: 貴人에게 부탁이나 청탁을 하면 본인의 어려운 처지 때문에 오히려 화를 내거나 거절을 할 것이니 부탁을 하지 말아야 한다. (청룡) ※ 初傳 靑龍이 生氣에 타는 것은 늦은 용건의 정단이다. ※ 生氣에 靑龍이 승하면 서서히 발복 한다. ※ 寅에 靑龍이 타면 구관 현임관직 입시 선거에서 모두 당선되는 기쁨이 있다. (천문) ※ 천문상에 록(德神祿馬)이 승하면 천문에 들어간다고 하여 그 祿의 귀함이 더 한다. 다만 천문(亥)이 공망이 되어 귀함이 가벼워지며 또한 그것을 보전하기 어렵게 된다. (천공) ※ 天空이 巳에 승하면 가장(家長)이 신음을 받거나 부뚜막에 동티가 있다. (청우정단) ※ 반음과(返吟課)가 공망이 없으면 청(晴)은 우(雨)로 우(雨)는 청(晴)으로 변화한다. ※ 청룡(靑龍)이 기(氣)가 있는 신(神)에 가(加)하면 풍우(風雨)가 있다. ※ 청룡(靑龍)이 신유(申酉)에 절(絶)이 되지만 풍우의 신(神)이 겹쳐 있으므로 풍우(風雨)가 있다. ※ 갑을(甲乙) 묘(卯) 육합(六合)의 신(神)이 일진이나 초전에 타면 풍(風)이 있다. 여름에 정단하면 뢰 우(雷雨)가 일어난다. ※ 일간상신에 수(水)가있어 약간의 비가 올 듯하지만 공망은 비가 없고 바람과 흐림이 있다. (난사교섭) ※ 초전(初傳)에 청룡(靑龍)이나 귀인(貴人)이 승하고 과격(課格)이 길하면 상대는 성의가 있다. ※ 일간(日干)에서 일지상신(日支上神)을 극하면 나에게 유리하다. (등산정단) ※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길장(吉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왕旺) 상(相) 휴기(休氣)를 얻고 상하(上 下)가 상생하면 길이고 이와 반대면 흉하다. ※ 일지상신(日支上神)에 흉장(凶將)이 승하고 천시(天時)가 사(死) 수(囚)가 되고 상하(上下)가 상극 하면 흉이다. 이와 반대면 길이다. ※ 등산(登山)을 하려고 할 때 조식(造式)하여 천반 진하(辰下)의 지지(地支) 방위로 가면 산수(山水)의 조격(阻隔)이 있다. (음신정단) ※ 일간과 초전이 상생(相生)하면 서신(書信)이 온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신(申) 이면 부재중이다. (혼인) ※ 혼인은 이루어진다. 다만 兩家의 내부에 불화가 있고 의견이 엇갈려 과정이 어렵다. 변경의 징조가 있으나 이루어진다. (기다리는 사람) ※ 행인은 변경이 되어 온다고 해도 오지 않는다. (매매. 거래) ※ 매매, 거래 진행은 잘되다가 흐지부지 되기 쉬우며 문서가 문제 있거나 서로 견제가 심하여 성사 안 된다. 가격은 등락이 심하다. (영농) ※ 가축은 돼지는 잃어버리거나 질병으로 손해가 있다. 米穀 보리 등은 길하다.
과격(課格) ※ 交車支合格: 공통투자 동업 경영에 길하다. ※ 雀鬼格 : 干上이 鬼. 日干을 극하고 朱雀이 乘. 관직건은 上에서 責을 받는다. 일반인은 관공서에 신청이나 上伸은 결과가 없다. 기자 작가는 筆禍사건이 있다. ※ 彼我猜疑格 : 干支, 天地盤 모두 六害. 阻害. 仇害 모두 중하다. ※ 明暗二鬼格: 日干上神은 日에 鬼가 되고 日支 上神에서 遁干의 鬼를 制하지 못하면 病斷은 病이 겹 쳐 發生也. 他事는 凶害. 모두 人宅에 起也. ※ 天乙神 格 : 日干의 鬼殺이 身에 臨하고 天乙이다. 宅上에 臨하면 가정의 神佛이 不正하여 병환에 걸린다. 바르게 修理하고 또 宅神에 祭禮하면 허물을 면한다(干上에 승해도 동일) ※ 簾 貴人: 干上-年命上에 貴人(夜占의 경우) 旬首는 더욱 好. 辰戌이 旬首가 되어 干上 年命上에 있 으면 首席合格也. 辰은 天 으로 領袖의 神이고 戌은 河魁로서 문명의 별 也. 이미 관직에 있는 사람 은 관직에서 물러나는 상이다. 이유는 簾 貴人의 작용이기 때문. 占人의 당면 운세와 상황을 알 수 가있는 것이다.(干上神 年命上神으로) ※ 無依格: 반복되고 불안하며 인정이 화합되지 못한다. ※ 元胎格은 임신건이 아니면 변경 갱신의 징조가 있다. ※ 元胎格은 老人 小兒의 病은 不宜하다. ※ 返吟課. 無依格은 도망 가출은 원방에서 찾아야 한다. ※ 返吟課: 寅申寅은 분쟁사건이나 원행이동의 사건이다. 대개는 改動한다. ※ 返吟課: 어느 일도 두 사건이고 병의 증세도 두 가지이다. ※ 返吟課: 德과 祿이 絶地에 임하여 없어지는 것이니 舊事(하던 일)는 매듭짓는 것이 좋다. 이 과는 천 장 길신이 길하면 길이 겹치고 흉장은 흉이 겹치게 된다. 반복의 징조이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는 천지반(天地盤)이 모두 충지( 地)에 좌(坐)하여 반음과(返吟課)이다. 삼전 사맹신(四孟神) 은 원태격(元胎格)이 되고 개동(改動)하려는 형상(形象)이다. 1과 3과는 교차육해(交車六害)이며 상하(上下)의 신(神)은 서로 지합(支合)한다. 화목, 화평한 가운데 서로 의혹과 시의(猜疑)를 가진다. 일간상신에 관살(官殺)이 있고 주작(朱雀)이 승하여 작귀격(雀鬼 格)이라 한다. 또한 일지상신에 둔귀(遁鬼)가 있어 명암이귀격(明暗二鬼格)이 된다. 숨은 귀신(鬼神)을 조심하여야 하며 말전 둔귀(遁鬼)가 있어 길 중에 흉이 있다. 천을귀인(天乙貴人)이 일간을 극하면 천을신지격(天乙神祗格)이 된다. 일간상에 해(亥)가 승하여 천 문(天門)이 승한다하여 시험 선거 등의 사건은 길조이다. 반음과(返吟課)는 하사(何事)도 반복무상(反覆無常)하며 개동(改動)하려는 징조이며 두 가지 사건이 며 질병도 두 가지 증세이다. 교차육해(交車六害)를 가지면 서로 화평한 가운데 미워하는 마음을 가지며 종말에는 원망하는 사이가 되어 처음이 좋다고 하여도 종말은 그림의 떡과 같다. 삼전(三傳)은 사맹신(四孟神)의 인신인(寅申寅)으로 하사(何事)도 개동(改動)하거나 문장사(文章事) 를 구하는 징조이고 일지상신(日支上神)은 지마(支馬)가 되고 일간상신(日干上神)은 일마(日馬)가 되 니 원행 이동 또는 소쟁사가 있는 상(象)이다. 반음과(返吟課)는 하사(何事)도 동(動)함이 강하여 실속이 없어도 움직이며 가는 자(者)는 돌아오려 하고 돌아온 자(者)는 다시 떠나려 한다. 또한 변경이 무상하고 반복하여 무의격(無依格)이라 한다. 동(動)하려 해도 동(動)하지 못하는 것은 하사(何事)도 두 갈래의 징조가 있다. 끝난 일은 다시 재발하고 하나로 되는가 하면 두 갈래의 일이 되 버리는 양증(兩症)의 형상(形象)이다. 사업, 동업, 교섭사는 처음은 잘되지만 후에 안되고 처음은 안되고 후에는 잘되곤 한다. 그래서 서로 잘하면 변동의 징조는 그만큼 적어지니 사전에 철저한 의리를 잘 보존해야 한다. 록신(祿神)도 절지(絶地)에 있고 관살(官殺)도 절지(絶地)에 있으므로 좋은 일은 반짝하다가 사라지니 아쉽고 흉사(凶事)는 실제로 일어나지 않으니 좋다. 그러하므로 소송을 취하하거나 상대와의 관계를 청산하는 것(동업. 친구. 채무. 애인 관계 등...)은 해 소하는 일은 그 효과가 신속하게 나타나므로 길하다. 일간상신(日干上神)은 관귀(官鬼)가 되어 공망(空亡)되므로 여자가 남편의 일 또는 질병 사업 승진 부 임등을 정단하거나 관직인이 직위의 상승을 정단 한다면 마음대로 되지 않으니 나쁘고 일반적으로 흉 사(凶事)를 정단하면 그 흉사(凶事)는 나타나지 않아서 다행이다. 일간상신(日干上神) 해(亥)는 절지(絶地)가 되어 흉사(凶事)가 언제 끝날것 인가를 묻는다면 이제 흉 사(凶事)는 다 끝 나가는 것이다. 일지상신(日支上神)도 일지(日支)의 절신(絶神)이 되어 극을 받으니 사람이나 집이나 모두 상(傷)함이 있으니 두 가지 사건으로 흉재(凶災)를 만난다. 간상(干上)의 절신(絶神)은 구사(舊事)를 절(絶)하는데 용이하며 새로운 일은 결정을 하지 못한다. 사과(四課)는 육충(六 ) 지형(支刑) 지합(支合) 육해(六害)가 있으므로 사건이 여러 가지로 복잡하며 질병도 양증(兩症)으로 나타난다. 사건이 복잡하면 사람은 단순하게 정리하지 못하며 반복하여 나타 나므로 정하기가 어렵다. 반음과(返吟課)는 땅과 하늘이 바뀌는 현상으로 사람은 서로 의지하지 못하고 하는 일은 수고가 많고 결과는 실속이 없다. 쉬지 않고 오고갈 뿐 목적사는 어느 것도 정하지 못하여 진퇴가 바르지 못하다. 집을 나간 사람은 멀리 가서 먼 곳을 찾아야 하며 분실물도 멀리 찾아야 하며 도둑은 멀리 도망을 한 것이다. 이과는 일과 삼과 교차지합(交車支合)하고 덕록(德祿) 장생(長生)으로 되어 목적을 이루며 유익하다. 관귀(官鬼)는 공망으로 해(害)를 이루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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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 사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丙 寅日 7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또한 누구나 매년의 신수(당년운세)를 정단할 때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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