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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육임을 활용하는 방법 내용 보기

 

     참고 : 보는 방법은  ....

 

                월장을 시간에 가하여 천지반의 조식과 귀인의 순행 역행을 표시하였으며

 

                과체와 격을 보아야 하며 손가락 표시는 전체의 중요한 포인트를 직시한 것이며

 

             방문객이 무엇하러 왔는가?

 

             또는 무엇하는 사람인가? 를 볼 수 있으며 사람에게 일어날 수 있는 여러 사건

  

             들을 해설하였으며 과격(課格)에서는 이 과에 관련이 있는 비전100격의 내용을 제시하였고 또한

 

             과격(課格)의 해설에서는 이 국의 전체적인 구성과 한번에 보아 파악할 수 내용들을 모두 수록하였다.

 

             또한 상담사례에서 있었던 실제 정단사례 등을 수록하였다.

 

             내용중에서 한문 也 字는 <<무엇 무엇 이다>> 라는 뜻으로 해석하면 된다.

          

 

                                                       丁 卯日 5국       공망   戌 亥

  

 

常  未  陰

勾  卯  空

貴  亥  朱

亥  ○

 卯

 

勾  卯  空

貴  亥  朱

貴  亥  朱

常  未  陰

丁  

   亥  ○

 

                                          貴순 貴+순                                        

                                               ○  ○

                                     申  酉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원수과(元首課)

              통건(統乾)의 체<體>. 원형이정(元亨利貞)의 상(象).

              초(初)는 길하고 후(後)는 흉하다. 시험(試驗)은 속성(速成)하고 상(商)은 이익을 얻는다.

              만사가 순조롭다. 선거자가 이긴다. 구직, 시험은 모두 길하다. 송(訟) 병(病)은 선거자(選擧者)

              가 승(勝). 관직은 진급의 기쁨이 있다.  

 

      곡직격(曲直格).  불비격(不備格). 사묘격(四墓格). 회환격(回還格)

    ◈ 仁政을 널리 펴는 象. 私成

    ◈ 2남 1녀가 다투고, 舊事는 不足하고 萬事不成을 말한다.

    ◈ 만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

    ◈ 모사는 이루어지고 길흉이 다 이루어진다.

        하사도 현상유지가 되고 변화추구는 어렵다. 가령 질병 점에 잘 낫지 않고 소송 점에 쉽게 해결되

        지 않는 것을 말한다. 이혼은 성립.

 

         특징 < 1. 2. 3. 4 과 의 특징>

      ◇ 길 흉은 윗 사람에 의해 動함이 있다(元首課)                       

      ◇ 貴人이 卯酉에 임하면 자기를 수호하여 조용히 때를 기다리는 것이 좋다.

      ◇ 二貴는 어느 것이나 空亡하면 기쁨도 空虛로 되며  塞鬼戶는 陰謀를 한다.

      ◇ 貴人이 宅을 지키면 집안의 모든 재앙을 구하게 된다.

      ◇ 사관 구직에 불리하다(祿馬空亡) 그러나 종교인에게는 길조.

      ◇ 初傳이 공망이고 四課의 陰神이 공망이면 何事도 추구하지 말라.

      ◇ 初傳이 공망(天空)이면 何事의 동기가 유명무실하다.

 

         5국 의 의미하는 조건.

             좋은 일이 있는 중에 잃는 것이 있다. 집은 잘되지만 사람에게는 무익하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방문인은 어떤 사람인가>>

        

        래방한 목적>>

       日支가 日干上에 加. 일간을 生하고 發用은 年命上을 生하고, 支上 - 干上에 丁馬가 있으면

            가옥매매 - 改築의 件 也. 또는 여행, 출장의 件 也.

 

                                   ◈           ◈            ◈            ◈            ◈ 

      (귀인)

   ※ 貴人 空亡이면 시험이나 공명은 불리하다.

   ※ 二貴는 어느 것이나 空亡하면 기쁨도 空虛로 된다.

   ※ 貴人이 卯酉에 임하면 자기를 수호하여 조용히 때를 기다리는 것이 좋다.

      (구재)

   ※ 求財는 類神이 없고 遁干에 있어 暗財를 얻는다. 다만 求財는 얻으면 잃는 재물이다. 지체하면 暗

       財도 얻을 수 없다.

      (구관 구직 사관)

   ※ 구직 사관은 관성 공망이 되어 어렵다. 공망이 지난 뒤에 가능하다. 다만 삼합하여 공망이 약하니

       서두르면 직업에 따라 가능하기도 하다. 가령 관공직은 어렵다. 貴人이 공망이 아니면 貴人의 도

       움으로 가능하다.

   ※ 初傳 巳가 酉에 가하여 轉職 遷轉해서 더 편하게되는 상이다.

   ※ 실직의 근심: 祿 墓에 坐 也(년명 참고).

        (간상 지상)

   ※ 干上에 천공(天空)이 있으면 타인에게 허사(虛詐)의 일을 당한다.

   ※ 타인이 나에게 와서 나를 도와주는 상이다. 이를 自財格이라 한다.     

       천장이 天后이면 더욱 이익이 있고 白虎가 승하면 의혹이 있고 놀라운 일이 있게 된다.(日支가 干

       上에 승한다)

      (귀살)

   ※ 鬼殺이 空亡을 만나면 재앙이 없고 年命上神에서 鬼殺方에 앉으며 또는 년명상신이 鬼殺이 生하

       는 방향으로 앉으면 눈앞에 災禍가 있어도 일어나지 않는다.

   ※ 鬼 殺이 공망되어 질병은 공망을 무서워한다. 재발을 방지해야 한다. 이미 끝이 난 일도 다시 사단

       을 일으킬 수 있다.   

      (공망)

   ※ 初傳이 공망(天空)이면 何事의 동기가 유명무실하다.

   ※ 食神이 空亡이면 사업경영. 건강악화의 상징. 가슴을 앓고 음식을 먹지 못한다.   

   ※ 空亡에서 日干을 극하면 내 자신에게 소모가 많고 日支를 극하면 가택내에 暗損이 있다.   

   ※ 課傳에 공망이 많아서 實이 적고 虛聲이 많다.

   ※ 初傳이 공망이고 四課의 陰神이 공망이면 何事도 추구하지 말라.

   ※ 이과는 삼전에 공망이 있는데 년명상신이 이와 같이 공망이 되면 공망은 해소되어 구직(목적사)

       의 길은 빠르다.

      (말전)

   ※ 末傳이 공망이면 옛 것을 지키는 것이 길하다.

      (문서)

   ※ 문서를 꼼꼼히 챙겨야 한다(天空 印綬)

      (삼합)

   ※ 三合 支合이 있으면 길사가 계속되는 상이다. 다만 解散事는 흉이 된다.

   ※ 三合 木局은 수조(修造) 신축(新築) 구재(救材) 목조건축(木造建築) 선차(船車)등 백사(百事)에

       모두 통달한다 춘월(春月)의 정단은 길조이다.

   ※ 이 과는 支上神에 貴人 있고 공망이 되나 년명상신 또는 行年이 亥이면 공망이 벗어나고 日德을

       겸하게 되어 길조로 본다. 국가시험 관공직 승진등의 기쁨이 있다.  

   ※ 未 卯 亥   合理合法에 의한다.

      (상가 喪家)

   ※ 丑月 丑年 상가방문 주의.

       (소쟁정단)

   ※ 소송 질병은 꺼린다. 마디 밖에서 가지가 생겨나는 형상이니 만연한다.

        (三合 木局) 寅卯辰 方合도 동일

   ※ 元首課는 원고가 유리.

   ※ 朱神에서 일간 剋 訴訟 罪科 不利 也.

   ※ 소송이나 질병은 처음은 잘 풀리지 않으나 나중에는 잘될 것이다.

   ※ 四墓가 四孟에 坐하면 墓가 生에 覆한다고 한다. 이를 物事復起라 칭한다.

       길사는 좋은데 흉사는 忌한다. 재병 소송사는 흉하다.

      (삼전)

   ※ 타인에게 위임해도 사람을 얻지 못한다. 재물이 흩어진다(三傳 逆傳).

      (墓 정단)

   ※ 묘상신(墓上神)이 왕상하고 길장이 타고 일간을 생(生)하면 생인(生人)과 묘상(墓上)이 모두 길하

       다. 이와 반대이면 흉상이다.

   ※ 초전(初傳) 오행이 토왕(土旺)이면 자손은 순량(順良)하고 부(富)는 후(厚)하다.

       수(囚) 사(死)이면 농업, 토 공업을 영위한다.    

   ※ 간지(干支) 및 상신(上神)이 상생(相生) 비화(比和) 하면 재액(災厄)은 일어나지      않는다.

   ※ 초전(初傳) 공망(空亡)이면 자손 중에 승도인(僧徒人)이 나온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진술축미(辰戌丑未)를 보면 불량(不良)한 상(相)이고

       지세(地勢)는 경사지(傾斜地)이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다. 그러나 휴수(休

        囚)되고 흉장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      생 한다.

   ※ 묘지(墓地)의 지형(地形)은 사과삼전(四課三傳)에서 목(木)이 3개면 또한 수목(樹木)이 많고 지하

       에 나무뿌리가 많다.

      (시험 선거)         

   ※ 처음은 어렵고 후에 가능하다. 干上에 印星이 있으나 낮 정단은 초전 말전이 공망이 되어 공망이 지

       난뒤에 합격한다. 밤 정단은 天空이 일간상에 있고 삼합 공망 되어 합격의 희망이 있다.

      (여행정단)  

   ※ 여행지가 공망이다. 주의 요망된다.

   ※ 삼전(三傳)이 순양(純陽)이면 날씨는 맑고 순음(純陰)은 비가 오고 금(金)이 많으면 비가 오고 바람

       이 있다.

   ※ 여행은 동반자가 있다(三傳 三合).

   ※ 일간상신(日干上神)이 왕(旺)하면 육지(陸地)가 좋고 일지상신이 왕하면 수행(水行)이 좋다.  

   ※ 선박 항공기 도하(渡河) 등의 여행의 길 흉은 일간상신 또는 년명상신에 묘진(卯辰)이 더해지면 도

       중에 사액(死厄)의 두려움이 있다.

      (임신)

   ※ 삼전 印綬格은 자식 없다.

   ※ 曲直格은 男兒 임신.

   ※ 出産 흉 : 삼합 지합은 태아가 母腹을 연연해한다고 하여 母를 떠나기 어렵기 때문이다. 출산 지체

       된다.

   ※ 임신: 임산부 제3과 공망이라 임신 안된다.

      (인 택)

   ※ 지상에서 宅을 生 하거나 일간을 生 하거나 또는 일간의 재물이 되고 貴人이 승하면 지난해부터 시

       작되었던 일들과 해결하지 못한 일을 모두 성사된다.(病符로 하지 않는다). 승하는 天將에 따라 그

       사상을 안다.

   ※ 日支 上 亥가 天乙 乘 也. 가정내에 神佛 信仰 事가 있다.  

   ※ 집이나 직업, 직장은 그대로 지키는 유지하는 것이 좋다.

   ※ 이혼 석방 해산사 질병 등의 일은 잘 풀리지 않으며 좋은 일은 자신이 생각하는 범위를 벗어나지 안

       고 이루어지게 되며 자신의 뜻을 잘 세우고 추진하면 길하게 된다. 다만 자신의 분수에 넘치는 무리

       한 것은 자제해야 한다.

   ※ 직장이나 직업 또는 공무원이 되려고 하는 희망하거나 여자가 남편의 일을 정단하는 것은 막히고

       풀리지 않으므로 인내하며 참아야 한다. 남편의 질병 정단은 매우 흉하다.      

   ※ 현재 직업 직장 가옥 등은 그대로 지키는 것이 좋고 변화를 꾀하는 것은 흉하다.

       석방 이혼 질병 해산사 등은 해결이 쉽게 나지 않으며 길사는 길사대로 계속되지만 흉사도 역시 흉

       사대로 길게 가는 것이다.

   ※ 친한 사람이 사고를 당하거나 질병을 앓고 있다면 응당 찾아가 보아야 하나 다른 방법으로 인사를

       대신하고 절대 가지 말아야 한다.                      

       그곳을 방문하면 그런 재해를 본인이 만나게 되어 큰 고통을 당하게 된다. 丑年 정단이나 丑月 정단

       은 가정의 안으로 또는 밖으로 喪事가 있어서 服을 입기가 쉽다.

   ※ 밤 정단은 계약 문서의 일은 어렵게 되고 풀리지 않는다. 문서의 일이나 고소 진정의 사건 수표 등

       의 사인 등의 일로 고통을 당하게 될 것이니 주의를 요한다. 공직자는 상관에게 책을 받고 탄핵을

       당하게 되며 기자, 언론계통에 있는 사람은 筆禍를 조심해야 한다. 또한 太常이 승하여 軍人 武官

       음식장사 다방 주류 등의 상업의 일은 좋지 않다.

      (질병)

   ※ 食神이 空亡이면 사업경영. 건강악화의 상징. 가슴을 앓고 음식을 먹지 못한다.  

   ※ 초전 공망은 오래된 질병은 어렵고 신병(新病)은 치유된다. 三合하여 일간 생하면 길하다.

   ※ 鬼를 制御하는 곳에서 양의(良醫)를 얻는다.

   ※ 간장. 위장. 폐. 기관지(호흡기)의 질병

   ※ 소송 질병은 꺼린다. 마디 밖에서 가지가 생겨나는 형상이니 만연한다.

        (三合 木局) 寅卯辰 方合도 동일

   ※ 토수(土水) : 상(上)에 토(土) 하(下)에 수(水)가 되어 극하면 신허(腎虛) 리병증(痢病症)이다.

      (정신 丁神)

  ※ 丁神이 승하면 도망자는 멀리 간다. 도적은 몸을 숨기고 혼인은 奸邪를 주관하며 密事가 이루어진다.

      질병 소송은 혼미하며 진전이 어렵다. 어두움에 이롭고 밝음에 불리하다. 丁神은 움직임을 주관한다.

      가령 天后가 동병하면 여인의 도주가 일어나고 六合이 있으면 친족이 멀리 떠난다.  

   ※ 勾陳과 丁神이 있으면 兵士가 멀리서 오거나 소식을 전한다. 또는 타향사는 친척의 사망소식을 듣고

       원행 한다.                                  

   ※ 天空과 丁神이 있으면 사용인의 실주사가 일어난다.

   ※ 丁神이 元首課에 있으면 길흉은 윗사람에 의해서 일어난다.

   ※ 丁神이 왕상하고 三合神이 있으면 三人이 謀事하여 길행을 득한다.

       만약 刑  害 剋 空亡이 되면 안전치 못하여 동요하는 일이 된다.

   ※ 丁神이 劫煞 盜神 天空 중에 하나가 대하면 출행하여 害를 입는다.   

       삼전중에 卯 또는 丑 未가 있으면 다른 곳으로 피하면 재해를 면한다.

      (중전)

   ※ 中傳 末傳에 朱雀 勾陳이 승하면 어느 일이나 구설과 불평등이 발생한다.

      (초전)

   ※ 제4과를 初傳으로 하면 힘이 없고 나에게 이로우며 상대에게 이롭지 않다.   

    小事에는 이롭고 大事는 이익이 없다.

   ※ 初傳이 공망(天空)이면 何事의 동기가 유명무실하다.

   ※ 驀越格: 四課를 초전으로 하는 것을 말하는데 길흉이 홀연히 나타난다.      

   ※ 初傳 陰이 있으면 남이 알지 못하는 일이나 사업을 계획하거나 陰私의 일로서 의혹이 일어난다.

   ※ 初傳 太常 天印(寅月) 天詔(戌月) 月將. 旺相을 득하라: 高官人의 格.

   ※ 初傳 太常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衣食住의 기쁨이 있다. 또는 화합사가 있다.

   ※ 初傳 太常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술자리 다툼. 재물의 다툼. 衣食住의 근심이 있다.

   ※ 初傳 太陰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이성의 교제가 원만하고 빈번하며 비밀히 추진하는 일

       은 원만하게 된다.

   ※ 初傳 太陰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이성간 교제가 흉하게 되어 손재수가 생기며 자신만이

       아는 비밀이 탄로가 나서 걱정이 있다.

         (청탁)

   ※ 낮정단: 貴人에게 부탁이나 청탁을 하면 본인의 어려운 처지 때문에 오히려 화를 내거나 거절을 할

       것이니 부탁을 하지 말아야 한다.

      (청우정단)

   ※ 곡직격(曲直格)은 바람이 심하나 공망이면 바람이 잠잠하다.

      (난사교섭)

   ※ 초전(初傳)에 공망이나 주작(朱雀)이 승하면 상대가 속이는 것이다. 믿지 말라.

   ※ 간상신(干上神)이 지상신(支上神)을 제하면 좋고 반대의 경우는 불량하다.

      (등산정단)

   ※ 등산(登山)을 하려고 할 때 조식(造式)하여 천반 진하(辰下)의 지지(地支) 방위로 가면 산수(山水)의

       조격(阻隔)이 있다.

      (음신정단)

   ※ 일간과 초전이 상생(相生)하면 서신(書信)이 온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해(亥) 이면 도로에서 만난다.

       (혼인)

   ※ 寡宿格은 혼인 불길하다.  

   ※ 初傳 陰 未 : 再嫁 하는 婦人. 非 處女이다.                                

   ※ 혼인은 이루어진다. 특히 여자는 남자의 가문에 들어오는 것이니 여자는 남자를 잘 따른다. 삼합은

       이루어지며 가까운 사이이거나 가까이 있는 사람들이다.  밤 정단은 朱雀 天空이 승하여 흉하다.

   ※ 二夫의 相爭: 課 傳에서 亥卯未酉에 陰 后 靑 승한다.  

       (기다리는 사람)

   ※ 행인은 오지 않는다.

       (매매. 거래)

   ※ 매매, 거래 진행은 속히 진행하면 가능하다. 지체되면 가격이 떨어진다.  末傳  日德 공망은 매매 주

       의를 요한다. 가격은 하락한다.

       (영농)

   ※ 가축은 토끼(닭 꿩)가 좋고 돼지는 손해가 있다. 농작물은 풍해를 입는다.

   ※ 稻 야채 黑豆 瓜類 길하다.

      과격(課格)

   ※ 不備格은 남녀관계 외에 일반적 사물에서 협상 교섭건 등의 쟁의에서도 발생한다. 즉 경쟁사간에 뛰

       어들어 교섭이 어렵게되는 경우 등이다.  

   ※ 回還格: 삼전이 사과에 나타난다. 어떤 일이 걱정되어 占한 경우 목적 달성하게 된다.

       모든 일이 현상유지 되고 변화추구는 어렵다. 그러나 질병점에는 질병이 잘 낫지 않고 소송점에 쉽게

       해결되지 않는 것이 그것이다.

       회환격일 때는 불비격으로 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회환격일 때에는 일이 다소 다단(多端)하여 동일

       범위내를 벗어나지 않는다.

   ※ 天乙神 格 : 日干의 鬼殺이 身에 臨하고 天乙이다. 宅上에 臨하면 가정의 神佛이 不正하여 병환에

       걸린다.

       바르게 修理하고 또 宅神에 祭禮하면 허물을 면한다(干上에 승해도 동일) 일간을 극하여 鬼殺로 정

       단하지 않으나 병을 정단하면 神佛로 인해 害를 입는다. 또 적으로 인해 도움을 받는다.  

   ※ 寡宿格: 骨肉의 분리를 방비해야 한다(이별의 걱정이 있다). 구류술업, 승도에게는 길하다(종교인에

       게는 길조이다).

   ※ 初傳 孤辰格은 승려에게 이롭다. 占婚은 凶 也.           

   ※ 曲直格이 卯/未이면 先 直, 後 曲이다, 곧바로 올라오던 나무가 시달림에 고개를 숙이는 象이다.(소

       송은 먼저는 이기고 후에는 진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는 상(上)에서 하(下)를 극하는 것을 취하여 원수과(元首課)이다. 삼전(三傳)은 삼합(三合)하여

       곡직격(曲直格)이 되고 사과(四課)는 불비격(不備格)이 되지만 삼전(三傳) 삼합(三合)하여 회환격

        (回還格)이 되면 불비격(不備格)으로 논(論)하지 않는다.

       회환격(回還格)은 사과(四課)에서 삼전(三傳)이 모두 발현하여 사과(四課)를 떠나지 않아 매사(每事)

       는 어느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다.

       처음과 끝이 이어지는 형상(形象)이 되어 길사(吉事)는 길사(吉事)대로 흉사(凶事)는 흉사(凶事)대로

       처음과 끝이 분명하지 않아서 이어지니 길사(吉事)는 계속 일어나서 좋으나 흉사(凶事)는 매듭이 지

       어지지 않아서 나쁘다.          

       또한 삼전(三傳)은 삼합(三合) 목국(木局)으로 일간에게는 부모효(父母爻)가 되어 대중(大衆)의 회합

       으로 나를 돕는 것이다. 다만 삼합중에 공망이 있는 것은 진실성이 가볍다.

       목국(木局)은 동방(東方)의 인성(印星)이 되어 부모효(父母爻)가 되어 한두 사람의 힘이 아닌 여러

       사람의 힘이 된다.

       질병과 소송사는 매우 흉하다. 나무 묘(卯)는 미(未)의 묘신(墓神)에 좌(坐)하여 지하(地下)에서 지

       상(地上)으로 올라와서 자라려 하는데 온갖 풍설(風雪)에 시달려 고개를 숙이고야 마는 형상이니

       큰 나무가 되지 못하고 시들어 가는 것은 삼라만상(森羅萬象)이 때가 되면 소멸되는 이치라 사람의

       일도 영화(榮華)를 누리면 그 세력이 쇠(衰)하여 기억에서조차 사라지는 것이다.

       귀인(貴人)이 묘 유(卯酉)에 승하면 군자(君子)는 조용히 덕(德)을 수행하고 때를 기다리는 상(象)이

       니 장차 즐거움이 있지만 일반인은 신택(身宅)이 불안하다.

       덕(德)을 쌓으면 좋은 일이 있어 좋고 윗사람의 덕을 얻어 더욱 길한 상(象)이다.

       다만 일반인이 불안한 것은 타인에게 의지하려하거나 스스로 추구(追求)하려는 힘이 없어 나름대로

       뜻을 펼칠 수가 없는 것이다.

       곡직격(曲直格) 목국(木局)은 자손(子孫)의 일에는 흉하다. 즉 어른에게 좋고 자손에게 흉하니 아랫

       사람이 귀인(貴人)에게 의지해도 효과가 없는 것이다.

       또한 곡직격(曲直格)은 나무의 마디마디에서 가지가 솟아나는 상(象)이니 질병은 번지고 만연하여

       흉하며 소송사(訴訟事)는 확대가 되고 끝을 볼 수가 없다.

       곡직격(曲直格)은 묘(卯)는 미(未)에 승하여 처음은 곧게 자라다가 후에 구부러지는 상이니 처음은

       직(直)하고 후에 곡(曲)하다.   

       어느 일도 처음은 정(正)하여도 후에는 곡(曲)하여 왜곡되니 흉하다. 소송도 이와 같아서 처음은 승

       소하고 후에 패소하는 것이니 이를 잘 헤아려 대처해야 한다.

       일간상신(日干上神)은 정신(丁神)이 승하고 부모효(父母爻)가 승하여 윗사람의 일로 움직이는 일이

       있다.

       밤 정단은 천공(天空)이 승하여 이로울 것이 없는 일에 움직이게 되고 일지상신(日支上神)은 일지

       (日支)를 생하여 귀인(貴人)의 돌 봄이 있는데 공망(空亡)은 길함이 반감하여 경미할 따름이다.  

       일간상신(日干上神)이 일간(日干)을 생(生)해도 해(亥)의 공망(空亡)의 지(支)에 있으니 사람은 발전

       이 늦고 잡은 유익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나에게는 불리하고 상대는 유익하게 된다.    

       일지(日支)는 일간상(日干上)에 승하여 일간(日干)을 생(生)하는 것이니 타인이 나에게 와서 나를 돕

       는 것이다. 집을 얻는 다거나 직장을 구하는 것은 기다리고 있으면 목적을 이룰 것이니 조급하지 말

       고 기다리는 것이 좋다.

       일간상신(日干上神)은 일간(日干)을 생하고 일지상신(日支上神)은 일지(日支)를 생하여 사람이나

       집이나 모두 여유가 있다. 그러나 공망(空亡)은 어느 것도 변화하는 것이니 이를 잘 살펴야 한다.

       일지상신(日支上神)에 천을귀인(天乙貴人)이 승하여 일간(日干)을 극하는 것은 귀인(貴人)의 귀숭

       (鬼崇)으로 논하지 않으나 집을 수리하거나 개축하거나 새로 꾸미거나 하여 택신(宅神)에 치성을

       드리면 길하다.

       이 과는 천문(天門)이 공망에 해당되고 귀인(貴人)이 승하여 만약 년명상신(年命上神)이 해(亥)이면

       공망이 되지 않으니 시험이나 공직자는 길함이 있다.

       그러나 그러하지 않으면 귀인(貴人) 공망이면 시험에 불리하고 도움을 받을 수 없으니 기쁨과 즐거

       움이 공허(空虛)할 뿐이다.

       축년(丑年) 또는 축월(丑月)에 정단은 가정에 상사(喪事)가 생기거나 외부에서 상(喪)의 소식을 듣

       게 되는데 타인의 소식을 들으면 병 문안이나 또는 방문하는 것은 나에게 그와 같은 흉사(凶事)가

       일어나게 되니 절대로 가서는 안 된다.

       삼합국(三合局)은 이혼이나 석방 해산사는 좋을 것이 없고 결속 화합은 길하다.      

       지금의 직장이나 집은 그대로 지키는 것이 좋으며 질병 소송사는 쉽게 끝나지 않고 시일을 끌게 된

       다.

 

                                                  ◈           ◈            ◈            ◈            ◈ 

 

 

        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

        사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丁 卯日 5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또한 누구나 매년의 신수(당년운세)를 정단할 때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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