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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임을 활용하는 방법 내용 보기
참고 : 보는 방법은 ....
월장을 시간에 가하여 천지반의 조식과 귀인의 순행 역행을 표시하였으며
과체와 격을 보아야 하며 손가락 표시는 전체의 중요한 포인트를 직시한 것이며
방문객이 무엇하러 왔는가?
또는 무엇하는 사람인가? 를 볼 수 있으며 사람에게 일어날 수 있는 여러 사건
들을 해설하였으며 과격(課格)에서는 이 과에 관련이 있는 비전100격의 내용을 제시하였고 또한
과격(課格)의 해설에서는 이 국의 전체적인 구성과 한번에 보아 파악할 수 내용들을 모두 수록하였다.
또한 상담사례에서 있었던 실제 정단사례 등을 수록하였다.
내용중에서 한문 也 字는 <<무엇 무엇 이다>> 라는 뜻으로 해석하면 된다.
丁 亥日 3국 공망 午 未
貴+순 貴-순 ○ ○ 戌 亥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 ○ 과체 길흉 해설 탄사과(彈射課) 통규(統 )의 체<體>. 호위(虎威)를 빌린 호(狐)의 상(象).모사(謀事)는 주(主)가 불리하 고 상대가 이롭다. 하사(何事)도 초 (初)에는 천뢰(天雷) 에 경(驚)하는 상(象). 그러나 세력(勢力)은 점차 (衰)한다. 선동(先動)이 이롭고 후응(後應)은 불리(不利). 상(上)은 유리 하(下)는 불리. 대인(待人)은 와도 이익이 없다. 초전 공망은 동작이 허사(虛事)에 불과하다.
간전격(間傳格). 여명격(勵明格) ◈ 관직은 천동한다. 송쟁은 확대되고 病, 淫은 흉하다. 공망, 탈기 두렵다.
특징 < 1. 2. 3. 4 과 의 특징> ◇ 支→干上 剋: 집안에 불 완비된 곳 있다(흥륭하던 집안도 기울어진다). ◇ 宅은 兩姓이 同居한다.(3과 貴가 初傳) ◇ 秋月의 宅貴는 부유한 象 也. ◇ 천금이자결(千金二字決): 육친의 이별의 징조.(未/酉) ◇ 스스로 노력 향상하여 분발하라는 象. ◇ 타인이 나에게 와서 구하는 象이다. ◇ 시작은 있으나 끝이 없다. ◇ 貴人이 宅을 지키면 집안의 모든 재앙을 구하게 된다. ◇ 貴人이 극을 받으면 귀인의 도움이나 원조를 받을 수 없다. ◇ 함부로 망동하지 말라(祿 旺 干上). 구태를 지키는 것이 좋다. ◇ 공론과 빈말로 끝나게 된다(末傳 天空 空亡). ◇ 시험(선거)은 불리하다.
3국 의 의미하는 조건. ☞ 천둥을 보고 놀라는 상이다. 노력에 의하여 효과가 있을 것이며 사업의 운은 점차 호전될 것이며 소망한 것을 얻을 수 있다.
래방인의 사정과 래방인은 어떤 사람인가를 보는 사항>> 방문인은 어떤 사람인가>> ⌦ 出家人 : 천공이 공망이고 德合 - 吉神이 同乘也(僧徒). 德合 - 吉神이 없으면 雲水 僧이다. ⌦ 畵家: 初 生氣 巳에 太常 有. ⌦ 開運人 : 初 貴 天詔(子月) 皇恩(卯 酉)旺相이면 開運이다(君小구별).
래방한 목적>> ⌧ 初 戌/亥는 妻妾懷胎의 건.
◈ ◈ ◈ ◈ ◈ (귀인) ※ 貴人 空亡이면 시험이나 공명은 불리하다. ※ 貴人이 卯酉에 임하면 자기를 수호하여 조용히 때를 기다리는 것이 좋다. (구재) ※ 구재는 쉽지 않다. 노력하면 늦게 작은 이득이 있을 뿐이다. ※ 破碎 行年上神을 극하면 재물을 다툼. ※ 末傳에서 初傳까지 생하고 財를 生하니 타인이 선전해주어 재물을 얻으며 다른 일도 잘 성사가 된다.(공망참고) (구관 구직 사관) ※ 구직 사관은 장애가 있다. 관공직은 어렵다. 다만 상업을 하는 직은 가능하다. (간상 지상) ※ 干上에 천공(天空)이 있으면 타인에게 허사(虛詐)의 일을 당한다. ※ 함부로 망동하지 말라(祿 旺 干上). 구태를 지키는 것이 좋다. (사용인) ※ 사용인 類神이 3과는 스스로 歸家. ※ 남녀 사용인 공망은 영근하지 못한다. (공망) ※ 역마 공망은 옛것을 버리고 새것을 써야 한다. ※ 어느 일도 중도에 좌절하거나 중지되며 장해가 생긴다. 방침 계획 방향을 바꾸면 효과가 있다. (단교공망) ※ 이과는 삼전에 공망이 있는데 년명상신이 이와 같이 공망이 되면 공망은 해소되어 구직(목적사)의 길은 빠르다. ※ 食神이 空亡이면 사업경영. 건강악화의 상징. 가슴을 앓고 음식을 먹지 못한다. (타인은 나에게 구한다) ※ 日支上神이 初傳으로 되고 末傳은 日干上神으로 돌아온다. 즉 상대로부터 시작하여 나에게 끝나게 되는 것이니 상대가 내에게 구하는 象이다. (미모) ※ 3과 貴는 미인의 여성. 3과 太陰은 美人 이다. (말전) ※ 末傳이 공망이면 옛 것을 지키는 것이 길하다. ※ 공론과 빈말로 끝나게 된다(末傳 天空 空亡). (문서) ※ 문서를 꼼꼼히 챙겨야 한다(天空 印綬). (상가 喪家) ※ 未月 未年 상가방문 주의. (부정) ※ 寅年命 者 가택부정 子에 蛇 乘(丙丁日 子에 蛇). (소쟁정단) ※ 소송은 閉口格을 忌한다. 이유와 도리를 진술하지 못하고 사람은 입을 다물고 말을 하지 않는다. ※ 일지상(日支上) 또는 년명상에 묘신(墓神) 관신(關神) 천신(天神) 천옥(天獄) 지옥(地獄) 등이 승하면 형(刑)이 무겁다. 월지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天獄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地獄 辰 午 戌 子 關神 丑 辰 未 戌 天神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酉 子 卯 午 ※ 천공(天空)이 일지상신 또는 일간상신에 묘신(墓神)이 임하면 감금된다. ※ 訴爭에서 日干上 공망은 자신이 실수를 범한다. ※ 소송은 불리하다. 화해가 길하다. (삼전) ※ 三傳 遞生하여 空亡은 타인의 推擧는 말뿐이고 속임수다. (墓 정단) ※ 초전(初傳) 오행이 금왕(金旺)이면 자손에 명리(名利) 공업인(工業人)이 나오고 수(囚) 사(死)이면 하등(下等) 의 직업인이다. ※ 제4과를 묘지(墓地)로 하므로 묘상(墓上)에 진술축미(辰戌丑未)를 보면 불량(不良)한 상(相)이고 지세(地勢) 는 경사지(傾斜地)이다. ※ 묘상(墓上)에 길장이 있고 왕상하면 가운(家運)이 향상하고 부귀 발재(發財)한다. 그러나 휴수(休 囚)되고 흉장이 타면 가운(家運)이 쇠하고 재화(災禍)가 발생 한다. ※ 묘지(墓地)를 구하는 것은 난망하다. 기존의 묘지는 이장 수리의 징조가 있다. 가정은 불화가 심하다. (시험 선거) ※ 시험(선거)은 불리하다. 해공된 후에 이루어진다. (양신 음신극) ※ 이 과는 陽神끼리 극하고 陰神끼리 극하는 잡란격(雜亂格)이 되어 내외 모두 불평부족이 있다. 이를 음신동지(陰神同志) 양신동지(陽神同志)의 극이라고 한다. (여행정단) ※ 중(中), 말전(末傳)이 공망되고 초전은 공망이 안되면 출발한다 해도 다시 변경된다. ※ 일간상신(日干上神)이 왕(旺)하면 육지(陸地)가 좋고 일지상신이 왕하면 수행(水行)이 좋다. ※ 여행 馬 공망 출행 凶. (역마) ※ 驛馬가 공망이면 구태를 버리고 새것을 쓴다. ※ 驛馬가 巳 또는 亥이면 기로에서는 사건이다. 또는 도로상에서 분주한 일이 있다. ※ 日上에 支馬를 보는 것은 君子는 遷官이 있고 庶人은 가택의 이동이 生 也. (응기) ※ 丑月 丑日에 응기가 있다. (임신) ※ 임신은 어렵고 출산은 지체된다. ※ 六陰格은 男兒 也. ※ 양육하기 어렵다.(末傳 空亡) ※ 부부 년명상신에 三合의 支가 있고 년월이 왕상되면 왕잉격(旺孕格)이 되어 그 해에 임신한다. (인 택 人宅) ※ 밤 정단은 貴人이 天門에 승하여 집을 짓거나 수리를 하거나 묘지 등의 일을 하는 것, 이사를 하는 것, 어려움이 있어서 도피하는 것, 기도를 하려 들어가는 것, 약을 쓰는 것 등의 모든 일은 흉함이 없어 자기의 뜻 대로 될 것이다. ※ 지상에서 宅을 생하거나 일간을 생 하거나 또는 일간의 재물이 되고 貴人이 승하면 지난해부터 시작되었던 일 들과 해결하지 못한 일을 모두 성사된다.(病符로 하지 않는다). 승하는 天將에 따라 그 事象을 안다. ※ 낮 정단은 어려운 일이 생기면 평소에 잘 아는 貴人을 찾아가 의논을 하면 貴人의 도움을 받고 해결될 수 있으 니 근심하지 말고 貴人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 ※ 사람들이 나를 도움을 주겠 다거나 그럴듯한 제의를 하거나 달콤한 말을 하는 것은 모두 감언이설이므로 믿어 서는 안 된다. 서로 믿고 좋다고 시작을 할 때는 잘 모르다가 정신차리고 주위를 보니 모두가 나를 속여 나는 함정에 빠진 것 을 느낄 때는 이미 때가 늦은 것이다. 타인의 사탕발림 같은 말을 조심해야 한다. 그러나 未年 未月 未年生의 경우는 공망이 아니므로 길조가 된다. ※ 타인의 비밀이나 중요한 것을 알았다고 해도 자신만 알로 있어야 하며 이를 타인에게 말을 하면 후에 고통을 받게 되며 타인의 나쁜 것을 알고 그것을 고발하거나 들추어내려 하면 자신의 비밀도 탄로가 나서 서로 허물 을 쓰고 피차 어 려움에 처하게 된다. ※ 未年 未月 정단은 가정의 내외에서 喪事가 발생하거나 소식을 듣고 喪門 弔客殺이 발동하니 하는 일이 막히거 나 재수가 없으므로 喪家집을 방문하지 말라. ※ 일지상신이 초전이 되고 말전(중전)이 일간상신에 歸하면 상대로부터 시작하여 나에게로 끝이 나는 것이니 결 국 권한은 나에게 있게 되는 것이다. 상대는 나에게 굽신거리며 처분만 바랄 뿐이며 고개를 숙이고 저자세를 취하고 아쉬운 것을 말하는 것이며 도 움을 청하는 것이다. 그러나 효과는 없고 소모사 만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다만 丑年 丑月 정단은 길조로 되어 목적사를 이룰 수가 있다. ※ 부부간 또는 연인관계는 서로 좋은 정은 없어지고 싫어하는 마음이 생기어 각각의 私情을 갖게 되고 다른 사람 에게 관심이 있게 되는 것이니 자신의 마음을 잘 다스려야 한다. (질병) ※ 食神이 空亡이면 사업경영. 건강악화의 상징. 가슴을 앓고 음식을 먹지 못한다. ※ 食神이 空亡이니 病은 가슴을 앓고 음식을 먹을 수 없다. ※ 巳에 天空은 눈병 咽喉 腫痛病 也. ※ 심장. 고혈압. 폐. 신병은 치유. 구병 난치. ※ 閉口格: 음식이나 약을 먹지 못하여 위험하다. 혹은 공망하여 말을 하지 못한다. ※ 閉口格: 음식을 탐하여 병의 원인이 된다(太常). ※ 회환격(回還格)을 얻으면 병(病)은 빨리 낫지 않는다. (중전) ※ 中傳에 天空(空亡)이 승하여 흔적이 없고 그림의 떡과 같다. (초전) ※ 제3과를 初傳으로 하면 日支의 陽神이 스스로 兩陽相剋하므로 일은 흉이 중하니 먼저 움직이지 말아야 한다. ※ 初傳 陰 卯 酉: 再嫁하는 婦人. 非 處女. ※ 初 酉 貴 天詔(子月) 干 支-年命과 生 比 合이면 승진. 구직은 문관-재무관 취임. 상인은 금융방면 가능. ※ 初傳 陰이 있으면 남이 알지 못하는 일이나 사업을 계획하거나 陰私의 일로서 의혹이 일어난다. ※ 初傳 貴人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귀인의 협조를 얻는다. ※ 初傳 貴人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귀인의 질책을 받는다. ※ 初傳 太陰이고 행년상신을 생하면 당해년에 이성의 교제가 원만하고 빈번하며 비밀히 추진하는 일은 원만하 게 된다. ※ 初傳 太陰이고 행년상신을 극하면 당해년에 이성간 교제가 흉하게 되어 손재수가 생기며 자신만이 아는 비밀 이 탄로가 나서 걱정이 있다 (파쇄) ※ 酉에 파쇄살이고 末에 太陰(丑)이 있어 색정사는 死에 이른다. (천공) ※ 天空이 巳에 승하면 가장(家長)이 신음을 받거나 부뚜막에 동티가 있다. (청우정단) ※ 진하(辰下)의 지지(地支)가 양(陽)이면 청(晴)하고 음(陰)이면 비가 온다. ※ 신유(申酉)가 왕상하면 수해(水害)나 설해(雪害)가 있다. ※ 맑다. 그리고 약간의 바람이 분다. (피난 정단) ※ 점시(占時)위에 월장(月將)을 가(加)하여 천반에서 묘유미하(卯酉未下)의 지반 (地盤) 방위로 피신하면 위난 을 면한다. ※ 귀인(貴人). 태음(太陰). 육합(六合). 태상(太常). 삼귀인(三貴人)이 승하는 하(下)의 지반(地盤) 방위에 피신 하는 것도 안전하다. (난사교섭) ※ 일지(日支)에서 일간상신(日干上神)을 극하면 성의가 없다. ※ 일간(日干)에서 일지상신(日支上神)을 극하면 나에게 유리하다. ※ 초전(初傳)에 청룡(靑龍)이나 귀인(貴人)이 승하고 과격(課格)이 길하면 상대는 성의가 있다. (등산정단) ※ 일간(日干)과 일지상신(日支上神)이 서로 극하고 신장(神將)이 상(傷)하면 재액(災厄)을 당한다. 중지함이 좋다. (음신정단) ※ 일간에서 초전을 극하면 음신(音信)은 안 온다. (방문소재 정단) ※ 일지상신이 유(酉) 이면 근처나 집 뒤에 있다. (혼인) ※ 혼인은 초전에 처가 있어 가능하지만 후에는 불화하고 순탄하지 못하다. (이사의 길흉) ※ 舊宅에 있는 것이 좋다. (기다리는 사람) ※ 행인은 중도에 있다. (사업) ※ 사업 동업 교섭사는 처음은 좋아서 잘되고 후에는 결말이 없고 허상이 되어 사라지게 되므로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매매. 거래) ※ 매매는 공망이 지난 뒤에 이루어 진다. (영농) ※ 밀 보리는 길하다. 수확은 나쁘다. 50% 정도다. 가축은 양계는 길하다. 토끼도 길하다.
과격(課格) ※ 回還格: 삼전이 사과에 나타난 경우. 하사가 걱정되어 점친 경우, 걱정거리가 실현되고 하사가 잘될까 점한 경우 목적 달성하게 된다. 하사도 현상 유지가 되고 변화추구는 어렵다. 가령 질병 점에 잘 낫지 않고 소송점에 쉽게 해결되지 않는 것을 말한다. ※ 眞 解離格: 行年도 이와 같으면 사별 - 이별이다(年命도 참조) ※ 晝夜貴兩貴: 晝夜 貴人이 天地盤으로 겹쳐지며 六處에 있을 때 일의 협조를 구하는데 양쪽 귀인에 연결되어 성사될 수 있으나 귀인을 방문하였을 때 다른 귀인을 만나러 없어서 만나지 못한다. 같은 귀인신분(관인)이면 만난다. 貴人이 공망이면 협조를 기대할 수 없다.
과격(課格)의 해설 ※ 이 과(課)는 3과 상신(上神)을 일간(日干)에서 극하여 탄사과(彈射課) 이며 역간전격(逆間傳格)이다. 간상신(干上神)은 일마(日馬)이고 순미(旬尾)가 되어 폐구(閉口)가 되며 일마(日馬) 사(巳)는 사물이 갈림길 에 있다고 하였다.또한 천공(天空)이 승하면 존장인의 협조를 구하거나 시험은 길하나 그 외 하사(何事)도 부 실하고 폐구(閉口)를 겸하면 말조심을 해야 한다. 초전(初傳) 둔간(遁干)은 일간(日干)을 돕는 인성(印星)이니 재(財)를 구하여 일간(日干)을 돕는다 하여 재물 을 구하면 성사된다. 다만 중전(中傳) 말전(末傳)이 공망하므로 지체되면 허사(虛事)의 일이 된다.초전(初傳)은 파쇄살(破碎殺)이 승하고 중전(中傳) 말전(末傳)은 공망(空亡)하므로 초전(初傳) 일신(一神)으로 길 흉을 정한다. 초전(初傳) 유(酉)는 해가 서산(西山)에 지고 사(巳)는 노력하여 향상하므로 스스로 분투 노력하는 상(象)이므 로 여명격(勵明格)이라 한다. 사업, 모망사가 희망적이며 호전된다 해도 공망(空亡)하므로 그 효력이 반감한다. 단 공망(空亡)을 탈(脫)하면 가능하다. 탄사과(彈射課)는 길 흉이 미약하다. 비스듬히 쏘는 것이므로 그러하다. 일지상신(日支上神)이 초전(初傳)으로 하고 말전(末傳)은 일간상(日干上)에 귀(歸)하니 어느 일도 상대가 와서 나에게 구하는 상(象)이다. 일지상신(日支上神)이 초전(初傳)이 되고 말전(중전)이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귀(歸)하면 상대로부터 시작하여 나에게로 끝이 나는 것이니 결국 권한은 나에게 있게 되는 것이다. 상대는 나에게 굽신거리며 처분만 바랄 뿐이며 고개를 숙이고 저자세를 취하고 아쉬운 것을 말하는 것이며 도 움을 청하는 것이다. 그러나 효과는 없고 소모사 만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다만 丑年 丑月 정단은 길조로 되어 목적사를 이룰 수가 있다. 삼전(三傳)은 말전(末傳)에서 초전(初傳)으로 체생(遞生)을 하고 있다. 다만 사람들이 나를 도움을 주겠 다거나 그럴듯한 제의를 하거나 달콤한 말을 하는 것은 모두 감언이설(甘言利說)이므로 믿어서는 안 된다. 서로 믿고 좋다고 시작을 할 때는 잘 모르다가 정신차리고 주위를 보니 모두가 나를 속여 나는 함정에 빠진 것 을 느낄 때는 이미 때가 늦은 것이다. 타인의 사탕발림 같은 말을 조심해야 한다. 그러나 未年 未月 未年生의 경우는 공망이 아니므로 길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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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장<月將> 가시<加時>하여 하나의 국<局>이 조식되면 그 국<局>에 해당되는 사람의 길 흉 사는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육임에서는 사람의 인사만사 어느것도 해당하지 않는 것이 없다. 다만 우리 자신이 적용하는데 부족한 면이 있기 때문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세상에 태어날 때부터 잘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노력하다보면 하나 하나 알 게 되는 것이지...
여기에 제시한 방법은 丁 卯日 3국 에만 해당하는 사항이다. 그 외의 사항은 육임을 기본적으로 공부한 역학도라면 정단할 수 있으리라 본다. 물론 충암은 현재 이 방법으로 720국을 정리하여 활용하고 있다. 또한 누구나 매년의 신수(당년운세)를 정단할 때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충암이 할 수 있다면 이 세상 어느 누구도 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 계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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