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ukimdang.com  충암 안장헌과 함께하는 육임 운세마당입니다   전화번호 / 이-메일 주소는[클릭]

 

 

 

 

 

 

 

    | 명리학강좌  | 육임학강좌  | 기문둔갑강좌 | 육임 . 기문부적 | 작  명궁  합 | 꿈 해몽 | 운세상담 사례 보기  | 육임당 게시판

 

 

      사 업.  작 명.  재 물.  부 부.  직 장.  시 험.  적 성.  결 혼.  궁 합.  택 일. 신 수   ||   운세상담 내용보기.  상담료 입금방법    [클릭]

 

 

 

 육임학강좌

 

 

 

 

 

 

 

 

 

 

 

 

 

 

 

 

 

 

 

 

 

 

 

 

 

 

 

 

 

 

 

 

 

 

 

 

 

 

 

 

 

 

 

 

 

 

 

 

 

 

 

 

 

 

 

 

 

 

 

 

 

 

 

 

 

 

 

 

 

 

 

 

 

 

 

 

 

 

 

 

 

 

 

 

 

 

 

 

 

 

 

 

 

 

 

 

 

 

 

 

 

 

 

 

 

 

 

 

 

 

 

 

 

 

 

 

 

 

 

 

 

 

 

 

 

 

 

 

 

 

 

 

 

 

 

 

 

 

 

 

 

 

 

 

 

 

 

 

 

 

 

 

 

 

 

 

 

 

 

 

 

 

 

 

 

 

 

 

 

 

 

 

 

 

 

 

 

 

 

 

 

 

 

 

 

 

 

 

 

 

 

 

 

 

 

 

 

 

 

 

 

 

 

 

 

 

 

 

 

 

 

 

 

 

 

 

 

 

 

 

 

 

 

 

 

 

 

 

 

 

 

 

 

 

 

 

 

 

 

 

 

 

 

      

 

 

 

 

 

 

 

 

 

 

 

 

 

 

 

 

 

 

 

 

 

 

 

 

 

 

 

 

 

 

 

 

 

 

 

 

 

 

 

 

 

 

 

 

 

 

 

 

 

 

 

 

 

 

 

 

 

 

 

 

 

 

 

 

 

 

 

  육임학(六壬學)의 잘못된 이론서..

                                         

 

     육임학 이론은 난해한 것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그런데 그러한 내용중에서 실제 임상에서 적용할 수 없는 잘못된 이론이 있어서 이곳에 예문을

 

               만들어 두게 되었습니다.

       

               많은 후학들이 열심히 정열을 바쳐 공부하고 있지만 이러한 잘못된 이론으로 공부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을 것이며 혼란만 가중시킬 것입니다.

 

               모쪼록 육임을 공부하시는 후학 님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밝혀두오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1. 시중의 육임서적중에 가상<家相>에 대하여 길<吉>, 흉<凶>을 논하는 많은 이론이 있습니다.

 

          그 내용들 중 가택(집)을 수리하거나 일부분을 다시 지을 경우<즉, 개축하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에 길하냐....  흉하냐를 정단하는 내용입니다.

 

          대부분의 서적들이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되어있습니다.

 

              

                집을 고치거나,

 

                    수리하거나.

 

                    개축할 경우에는 하고자 하는 년<年>, [가령, 2003년이면 계미<癸未>년 이 됩니다.]

 

                    그 해의 년지<年支>위에 그 집의 가장<家長>의 행년<行年>을 올려 순포시키고 가장<家長>의

 

                    년명<年命>위에 어느 오행이 있는가를 보아 그 길<吉>, 흉<凶>을 알 수 있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  축<丑> - 재해<災害>는 가벼우나 그렇지 않으면 사망사<死亡事>가 있다.

 

                            ◙  사 미 해<巳未亥> - 수리<修理>, 개축<開築>등은 길<吉>, 흉<凶>이 반반이다.

 

                            ◙  묘 유 진 술<卯酉辰戌> -  수리<修理>, 개축<開築>등은 흉<凶>하여 불가하다.

 

                            ◙  인 신 자 오<寅申子午> _ 수리<修理>, 개축<開築>등은 길<吉> 하다.

 

              

 

                   이 이론을 이용하여 예를 들어봅니다.

 

    남자의 경우  예를 들어 설명하면....

 

              2003 계미<癸未>년에 홍길동이라는 51세된 사람이 년명<年命> <즉, 띠를 말합니다>이 뱀<巳> 띠이고,

 

                                                   행년<行年> <나이에 따라 매년 해당되는 기운>이 진<辰>이 라고하면

 

        

         년지<年支>미<未>위에 그 집의 가장<家長>의 행년<行年>진<辰>을 올려 순포시키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행년<行年> --   酉 戌 亥 子 丑 巳 午 未 申

      

         년지<年支> --   子 丑 寅 卯 辰 申 酉 戌 亥

                   
  

     여기서 문제는 가장<家長>의 띠가 뱀<巳> 띠이고 그위에 인<寅>이 있어서

 

                                   ◙  인신자오<寅申子午> _ 수리<修理>, 개축<開築>등은 길<吉>하다 에 해당합니다.

 

 

 

       그렇다면 2004  갑신<甲申>년의 경우를 보겠습니다.  

 

       년지<年支> 신<申>위에 행년<行年>[52세는 사<巳>가 됩니다]사<巳>를 순포시키면 아래와 같습니다.

 

 

        행년<行年> --   酉 戌 亥 子 丑 卯 辰 午 未 申

 

        년지<年支> --   子 丑 寅 卯 辰 午 未 酉 戌 亥

     

      

 

      여기서도 동일하게 가장<家長>의 띠가 뱀<巳> 띠이고 그위에 인<寅>이 있어서

 

                                   ◙  인신자오<寅申子午> _ 수리<修理>, 개축<開築>등은 길<吉>하다 에 해당합니다.

 

 

 

         이런식의 이론이라면 이 홍길동이란 사람의 집을 수리<修利>, 개축<開築>등은 어느 해가 되던 항상

 

         길<吉>하다 에 해당합니다.

 

             또한 나이가 몇살이고 행년이 무엇이냐에 관계없이 그 사람의 띠위에는 인<>이 변함없이 있게 되

  

             는 황당한 이론입니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잘못 전해지게 되었는지는 알 수가 없지만 현재 시중 서점에 있는 육임학이론서

  

             에 버젓이 등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당연한 이론인가?  잘못된 이론인가를 검증하지 않고 책에 있는 것이라면 그대로 받아드리는 잘못된

 

             학문의 자세에 분명히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또한 외부 서적을 그대로 모방하여 전하기에 바쁜 사람들에 의하여 타당성의 가부<可否>를 전혀 생각하

 

         지 않는 자세에 문제가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단, 이  이론을 여자 가장<家長>에 적용하면  다르게 나타납니다.

 

 

         여자의 경우  예를 들어 설명하면....

       

         

        가령 황 진희란 44세된 여자 가장<家長>이 2003 계미<癸未>년에 집을 수리<修利>, 개축<開築>을 하려고

 

         그 길<吉>, 흉<凶>을 알고 싶어 정단한다면?......

 

               44세된 여자 가장<家長>의 띠는 쥐(子)띠 이고,

 

                                                            행년<行年>은 축<丑>이 됩니다.   년지<年支> 미<未>위에 가장의

 

               행년<行年> 축<丑>을 가<加>하여 순포시키면 아래와 같습니다.

 

 

         행년<行年> --     未 申 酉 戌 亥 子 卯 辰

 

         년지<年支> --     丑 寅 卯 辰 巳 申 酉 戌 亥

 

 

                                   띠는 쥐(子)띠이므로 오<>가 있게 됩니다.

 

                           ◙  인 신 자 오<寅申子午> _ 수리<修理>, 개축<開築>등은 길<吉> 하다에 해당됩니다.

 

 

 

         또 다른 경우로 위 황 진희란 45세된 여자 가장<家長>이 2004 갑신<甲申>년에 집을 수리<修利>, 개축<開築>

 

         을 하려고  그 길<吉>, 흉<凶>을 알고 싶어 정단한다면?......

 

                                  년지<年支> 신<申>위에 가장의 행년<行年> [45세는 자<子>]을 가하여 순포시키면

 

                                  아래와 같습니다.

 

 

         행년<行年> --      午 未 申 酉 戌 亥 丑 寅

 

         년지<年支> --     丑 寅 卯 辰 巳 午 未 酉 戌 亥

    

 

                                   띠는 쥐(子)띠이므로 진<>이 있게 됩니다.

 

                            ◙  묘 유 진 술<卯酉辰戌> -  수리<修理>, 개축<開築>등은 흉<凶>하여 불가하다에 해당되

 

                                                                       는 경우가 됩니다.

 

 

         이와 같이 남자는 항상 동일하게 나타나고 여자의 경우는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론은 어디에선가 잘못 전해지기 시작하여 아직도 계속이어지고 있는 것이라고 봅니다.

 

         [남자의 경우에는 적용하지 않고 여자의 경우에만 적용하면 되지 않을까?] 라고 한다면 한마디로

 

         큰 일날 소리가 아니겠습니까?

 

         이 이론은 확실하게 교정되기전에는 폐기해야 된다고 봅니다.

 

         혹 후학님들 중에 교정 이론이 있어서 밝혀주면 더욱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               ◈                ◈                 ◈

 

 

    

      2. 육임정단법에는 인사<人事>에 관한 모든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형이하학<形以下學>에서 형이상학<形以上學>까지  모든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령  귀신침해<鬼神侵害>로 인한 부정이라던지, 묘지<墓地>에서 도와주는 기운과 방해하는 기운을

 

             가려내어 사람에게 좋게 만드는 술법<術法>까지 모두가 육임학에서 가능한 것입니다.

 

             그렇기에 육임학을 제왕학<帝王學>이라고 하며 또는 최고의 오행술<五行術>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론서에 어떤 연유에서인지 모르겠으나 이해할 수 없고 또는 육임신과<六壬神課>에 없거나

 

                해당되지 않은 부분이 있어서 여기에 밝히는 바이니 부디 후학들의 연구에 보탬이 되었으면 합니다.

 

 

         1>.  가택<家宅>의 길<吉>, 흉<凶>을 논하는 부분중에서 다음과 같은 이론이 있습니다.

 

 

           신<>이 묘<> 또는 유<>에 가하고 주작<朱雀>이 타고 초전<初傳>이 되면 집 식구중에서

 

                            팔 다리의  부상을 당한다 -- 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런데 위 내용중에

 

         신<>이 유<>에 가하고 주작<朱雀>이 타고 초전<初傳>되는 내용은 720국<局> 육임신과<六壬神課>

 

                중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육임을 연구하시고 공부하시는 님들께서도 확인하여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미<>에 인<>이 가하고 주작<朱雀>이 타면 종교인<宗敎人> 또는 신앙가<信仰家> 입니다 -- 라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런데 위 내용 역시

 

            720국<局> 육임신과<六壬神課>중에 존재하지 않으니 육임을 연구하시고 공부하는데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임신에 대한 정단 내용중에서...

            쌍태아 <雙胎兒> 인가를 정단하는 이론에 다음과 같은 이론이 있습니다.

             [기사<己巳>일 묘성과<昴星課>는 쌍태아<雙胎兒>]이다 라는 내용입니다.

 

             그러나 [기사<己巳>일 묘성과<昴星課>]는 720국<局> 육임신과<六壬神課>중에 존재하지 않으니

             육임을 연구하시고 공부하는데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후학님들 중에서 다른 문제가 있는 이론이 있으시면 밝혀주시면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학문이 발전하기 위하여 정보공유는 모두를 위하여 좋을 것이라 봅니다.

 

 

  

 

    ☞  기묘일 제3국 내용중에서... 바로 잡습니다.

 

          기묘일<己卯日> 3국은 섭해과이다.

 

  

           그런데 초전 발용을 잘못한 책이 있어서 이를 활용하시는 분들께서 주의를 요합니다.

 

           섭해과의 초전 발용법을 보면....

 

                     1). 사과중에서  양일 양극만 2개소 이거나,

    

                                             음일 음극만 2개소 이거나,

        

                                             양일 음극만 2개소 이거나,

        

                                             음일 양극만 2개소 이면 이 개소중에서 지반 오행부터 천반 오행지 까지

 

                                             이르는 사이에 극하는 오행이 몇 개가 있는가를 보는 것입니다.

 

                                             그결과 극이 많은 것을 택하여 초전으로 발용하는 것입니다.

 

 

             기묘일<己卯日> 3국을 보면

 

                      3과 丑/卯이며   4과는 亥/丑이니 여기서 각각의 극하는 것을 계산해 보겠습니다.

 

                      3과의 경우는 卯에서 丑까지는 ...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 이니 丑을 극하는 것이 몇 개인가를 보는 것입니다.

 

                               丑을 극하는 것은 木이되는데 지장간에 있는 것까지 합쳐서 몇 개인가를 봅니다.

 

                                卯 辰(乙) 未(乙) 亥(甲) 이렇게  4개소가 됩니다.

 

   

                       4과의 경우는 丑에서  亥까지는......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이니 亥를 극하는 것이 몇 개인가를 봅니다.

 

                                亥를 극하는 것은 土가 되는데 지장간에 있는 것까지 합쳐서 몇 개인가를 봅니다.

 

 

                                丑 寅(戊) 辰 巳(戊) 午(己) 未 申(戊) 戌 亥(戊) 이렇게 9개소가 됩니다.

 

     

                  극이 많은 것을 택하여 초전 발용한다고 하였으니 4과를 초전하는 것이 옳습니다.

 

 

                  그러나 시중 책중에는 3과를 초전으로 한 것이 있기에 육임을 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를 바랍니다.

 

 

 

                                                                 육임당  충암<忠巖>  <무단 복사, 배포 금합니다>

 

                                                                         05년 6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