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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 二十五 格 : 金日丁神格(금일정신격)
◙ 1. 이 격(格)은 정신(丁神)이란 육임학(六壬學)에서 역마(驛馬)와 같은 작용을 한다. 즉 활동을 의미하는데 그 작용이 신속히 일어난다. 과전(課傳)에서 육소(六所)를 동처(動處)로 하는 데 이곳에 둔간(遁干) 정신(丁神)이 있으면 움직임이 빠르게 일어나는데 길 흉 불문(不問)한다. 다만 경(庚) 신일(辛日)에는 정신(丁神)은 관귀(官鬼)가 되어 일간(日干)을 극하게 되니 취직(就職) 승진(昇進) 관직(官職)을 원하는 것이면 길하고 일반적인 일에는 흉하게 된다. 과전(課傳)에 정신(丁神)이 나타나서 일간(日干)을 극할 때 년명상신(年命上神)에서 정신(丁神)을 제 극(制剋)하는 신(神)이 있으면 흉함을 면하게 되지만 관직인(官職人)에게는 오히려 목적사가 불성(不 成)되니 역시 흉하다.
육소(六所)에 정신(丁神)이 승하고 주작(朱雀)이 승하면 흉(凶)한 소식이 오고 소송(訴訟)은 패소(敗訴)하 며, 구진(勾陳)이 승(乘)하면 멀리 있는 친척의 사망소식을 듣고 관소(官訴)의 사건이 있으며, 현무(玄武)가 승(乘)하면 실탈(失奪) 분실(紛失) 도둑의 사건이 있으며, 귀인(貴人)이 승(乘)하면 도움을 줄 사람이 출타(出他) 또는 외출(外出)을 하게 되며, 등사( 蛇)가 승(乘)하면 타인으로부터 협박(脅迫) 사기(詐欺) 놀라는 일을 당한다. 천후(天后)가 승(乘)하면 부녀(婦女) 처첩(妻妾)에게 혈질(血疾)의 재(災)가 있다.
참고할 일진(日辰)은 갑자순(甲子旬)의 경오(庚午) 신미(辛未)일에는 묘(卯)에 정신(丁神)이 승(乘)하고 묘(卯)는 금일(金日)의 재성(財星)이 되니 처첩(妻妾)에 대한 흉한 일이 있거나 재물로 인하여 화(禍)가 생(生)하거나 재물을 취하 여 흉사(凶事)를 초래하게 된다.
갑술순(甲戌旬)의 경진(庚辰) 신사(辛巳)일에는 축(丑)에 정신(丁神)이 승(乘)하여 부모(父母)의 묘(墓) 또는 부동산(不動産) 가옥(家屋)등으로 인하여 흉사(凶事)가 생(生)한다. 축(丑)이 왕(旺)하면 부동산(不動産)이라 보고 사수(死囚)되면 묘지(墓地)문제로 본다. 과전(課傳)에 나타나 있지 않아도 천을귀인(天乙貴人)이 순행(順行)할 때 정신(丁神)이 일간(日干)을 극하면 흉함이 신속하게 나타난다.
갑신순(甲申旬)의 경인(庚寅) 신묘(辛卯)일에는 해(亥)에 정신(丁神)이 승(乘)하여 자식으로 인하여 흉(凶)이 생(生)한다. 신묘(辛卯)일에는 밤 정단(正斷)에 천을귀인(天乙貴人)이 역행(逆行)하고 천장(天將)이 백호(白虎)가 승(乘) 하여 더욱 흉함이 강하고 빠르다.
갑오순(甲午旬)의 경자(庚子) 신축(辛丑)일에는 유(酉)에 정신(丁神)이 승(乘)하여 형제 친구 동료 동업자 등 에 의하여 흉사(凶事)가 일어나 거나 자신에게 흉함이 일어난다. 또는 신일(辛日)은 록신(祿神)이 되어 직장의 일이거나 월급 받는 일에 변동이 일어난다. 신축(辛丑)일 밤 정단(正斷)일 때 천장(天將)이 순행(順行)하고 록신(祿神)에 백호(白虎)가 승(乘)하여 신속하 게 나타난다.
갑진순(甲辰旬)의 경술(庚戌) 신해(辛亥)일에는 미(未)에 정신(丁神)이 승(乘)하여 부모(父母) 존장인(尊長人) 등으로 인하여 흉사(凶事)가 있다. 신해(辛亥)일 밤 정단(正斷)에 천을귀인(天乙貴人)이 역행(逆行)할 때, 미(未)에 백호(白虎) 흉장(凶將)이 승하여 그 흉함이 더욱 왕(旺)하고 빠르다.
갑인순(甲寅旬)의 경신(庚申) 신유(辛酉)일에는 사(巳)에 정신(丁神)이 승(乘)하여 귀살(鬼殺)이 더욱 왕성(旺 盛)하게 나타나 흉함이 있다. 신일(辛日)은 관재(官災) 또는 소송(訴訟) 등의 흉함이 있고 경일(庚日)은 정신적 불안함이 있다.
1. 화귀택극격(火鬼宅剋格) 이 격은 주작(朱雀) 등사( 蛇)가 승하여 택(宅)을 극(剋)하는 것을 말한다. 화재(火災)가 있거나 전기 가스 벼락 등으로 인하여 가택(家宅)의 손실(損失)을 가져온다.
참고할 일진(日辰)은 갑신(甲申)일 경신(庚申) 무신(戊申)일 지상(支上)에 오(午)가 있고 등사( 蛇)가 승(乘)하며 봄 정단(正斷) 의 화귀(火鬼)에 해당한다. 갑인(甲寅)일 경인(庚寅)일 무인(戊寅)일 지상(支上)에 유(酉)가 있고 주작(朱雀)이 승(乘)하여 여름 정단(正 斷)의 화귀(火鬼)가 되어 택(宅)을 극한다. 을묘(乙卯)일 기묘(己卯)일 지상(支上)에 유(酉)가 있고 등사( 蛇)가 승(乘)하고 여름 정단(正斷)의 화귀(火 鬼)가 되어 택(宅)을 극한다. 정묘(丁卯)일 지상(支上)에 유(酉)가 있고 주작(朱雀)이 승(乘)하고 여름 정단(正斷)의 화귀(火鬼)가 되어 택 (宅)을 극한다. 갑오(甲午)일 무오(戊午)일 경오(庚午)일 지상(支上)에 자(子)가 있고 등사( 蛇)가 승(乘)하고 가을 정단(正 斷)의 화귀(火鬼)가 되어 택(宅)을 극한다. 정사(丁巳)일 지상(支上)에 자(子)가 있고 등사( 蛇)가 승(乘)하여 가을 정단(正斷)의 화귀(火鬼)가 되어 택 (宅)을 극한다. 신사(辛巳)일 지상(支上)에 자(子)가 있고 주작(朱雀)이 승(乘)하고 가을 정단(正斷)이면 화귀(火鬼)가 되어 택 (宅)을 극한다. 갑진(甲辰)일 무진(戊辰)일 경진(庚辰)일 지상(支上)에 묘(卯)가 있고 주작(朱雀)이 승(乘)하고 겨울 정단(正斷) 이면 화귀(火鬼)가 되어 택(宅)을 극한다. 계미(癸未)일 지상(支上)에 묘(卯)가 있고 주작(朱雀)이 승(乘)하고 겨울 정단(正斷)이면 화귀(火鬼)가 되어 택 (宅)을 극한다. 신축(辛丑)일 지상(支上)에 묘(卯)가 있고 등사( 蛇)가 승(乘)하고 겨울 정단(正斷)이면 화귀(火鬼)가 되어 택 (宅)을 극한다. 임진(壬辰)일 지상(支上)에 묘(卯)가 있고 주작(朱雀)이 승(乘)하고 겨울 정단(正斷)이면 화귀(火鬼)가 되어 택 (宅)을 극한다. 이를 방지하려면 우물 바닥의 진흙을 부뚜막에 바르면 된다. 지금은 주방(廚房)이 다른 구조로 변화하여 이를 적당한 방법으로 대체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위 과는 택상신(宅上神)에 주작(朱雀)과 묘(卯)가 승(乘)하여 택(宅)을 극하고 있다. 겨울에 정단(正斷)하면 화귀(火鬼)가 된다. 또한 말전(末傳)에는 정신(丁神)이 승(乘)하여 일간(日干)을 극 하므로 화재(火災)와 벼락이나 가스 전기 등으로 인하여 화재(火災)가 일어나 변을 당하게 되니 이를 하소연 할 데가 없다.
2. 인택리재격(人宅罹災格) 일간상신(日干上神)이 일간(日干)을 극하고 일지상신(日支上神)에 정신(丁神)이 승(乘)하여 일간(日干)을 극 하는 것인데 사람이나 집이나 모두 흉재(凶災)를 면하지 못한다. 신일(辛日)에 간상신(干上神)이 오(午)가 승(乘)하고 경일(庚日)에 간상신(干上神)이 사(巳)가 승(乘)하며 정 신(丁神)이 택상신(宅上神)에 있게 되어 사람은 상(傷)하고 집은 불안과 동요가 있어 인택(人宅)이 모두 화(禍) 를 만난다. 다만 공직자(公職者) 또는 관직(官職)에 있는 사람이 승진(昇進) 천전(遷轉) 임명(任命) 등을 바라보는 것은 매 우 빠르고 신속하게 나타난다.
3. 사호둔귀격(蛇虎遁鬼格) 이 격은 등사( 蛇) 백호(白虎)가 둔간(遁干)의 귀살(鬼殺)에 승(乘)하여 매사(每事) 정단(正斷)에 어려움과 괴 이함 놀래는 일. 협박 공갈 질병 사고 등의 일이 겹치게 된다. 공망(空亡)이 되어도 이를 면하지 못할 정도로 그 흉함이 깊다.
참고할 일진(日辰)은 갑일(甲日)에 둔간(遁干)에 경(庚)이 있고 천반(天盤)에 백호(白虎)가 있는 경우인데 이는 육소(六所)에 모두 해 당한다. 신일(辛日)에 둔간(遁干)에 정신(丁神)이 있고 등사( 蛇)가 승(乘)하고 육소(六所)에 있는 경우이다.
아래에서 중전(中傳)에 둔간(遁干) 귀살(鬼殺)에 밤 정단(正斷) 백호(白虎)가 승(乘)하고 일간(日干)을 극한다.
택상신(宅上神)에 둔간(遁干) 귀살(鬼殺)에 밤 정단(正斷) 백호(白虎)가 승(乘)하고 일간(日干)을 극 한다.
08년 음력 12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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