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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 二十六 格 : 水日丁財格(수일정재격)
◙ 1. 이 격은 임일(壬日) 계일(癸日)에 육소(六所)에 정신(丁神)이 승(乘)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정신(丁神)은 일간(日干)의 재성(財星)에 해당하므로 재물(財物)로 인하여 동(動)함이 있거나 처첩(妻妾)에 관 한 일로 움직이게 된다. 또한 사람은 미혼자(未婚者)가 혼인(婚姻)을 하려고 처(妻)를 구(求)하는 일이면 처(妻)를 얻게 되고 이미 혼인 (婚姻)을 한 사람은 처(妻)로 인하여 흉한 일이 있거나 어려운 일을 겪게 된다. 바람을 피워 이혼(離婚)을 하는 일도 발생한다. 그러나 정단(正斷)하는 사람의 행년상신(行年上神)에서 정신(丁神)을 극하면 재물로 인한 일은 일어나지 않는다.
참고할 일진(日辰)은 임신(壬申) 계유(癸酉)일에 묘(卯)에 정신(丁神)이 승(乘)하고 자식의 유신(類神)이 되어 자식에 의해 재물을 얻 거나 가정에 재물(財物)의 출입(出入)이 있다. 임오(壬午)일 계미(癸未)일에 축(丑)에 정신(丁神)이 승(乘)하고 이는 관귀(官鬼)에 해당한다. 따라서 관귀(官鬼)에 의한 재물(財物)의 움직임이 있다. 관귀(官鬼)가 흉하면 흉사(凶事)로 인하여 재물의 출입이 있게된다. 임진(壬辰)일 계사(癸巳)일에 해(亥)에 정신(丁神)이 승(乘)하고 형제 동료 친구 등의 일에 재물이 움직임이 있다. 계사(癸巳)일에는 역마(驛馬)에 해당하므로 신속하게 나타난다.
임인(壬寅)일 계묘(癸卯)일은 유(酉)에 정신(丁神)이 승(乘)하고 이는 부모(父母) 존장인(尊長人)에 해당하며 종교(宗敎)에 해당한다. 윗사람의 일에 의해 재물의 움직임이 있고 계묘(癸卯)일은 가정(家庭)에 재물의 출입(出入)이 있다.
임자(壬子)일 계축(癸丑)일은 미(未)에 정신(丁神)이 승(乘)하고 관귀(官鬼)에 의한 재물(財物)의 동(動)함이 있 다. 재물에 의한 흉사(凶事)를 초래하게 된다. 관귀(官鬼)는 권력(勸力) 소송(訴訟) 관재(官災)등의 일로 인하여 재물(財物)의 동(動)함이 있다.
해설). 아래의 과는 일간(日干) 일지(日支) 상신(上神)에 모두 정신(丁神)이 승(乘)하고 일간(日干)을 극하는 귀 살(鬼殺)이며 과전(課傳)에 귀살(鬼殺)이 운집(雲集)하였으므로 재물을 구하면 흉사(凶事)를 초래(招來) 하게 되므로 재물을 취하지 말아야 한다. 또는 여자로 인하여 흉사(凶事)를 초래하게 된다.
임술(壬戌)일 계해(癸亥)일은 사(巳)에 정신(丁神)이 승(乘)하고 처또는 여자로 인하여 재물의 동(動)함이 있다. 또는 계해(癸亥)일은 역마(驛馬)가 되어 출입사에 의한 재물(財物)의 일이 일어난다. 또한 역마(驛馬)는 신속하게 일어나는 것이 특징이므로 처(妻)와의 일도 모두 신속하게 이루어진다. 기혼자(旣婚者)는 처(妻)를 떠나 바람을 피우는 형상(形象)이 된다.
참고 : 돈이 움직인다는 뜻은 나의 재물 타인의 재물을 불문하고 들어 오고 나가고 하는 것을 말한다. 길(吉)이면 들어오고 흉(凶)이면 나가는 돈이다. 다만 투자를 하는 돈이면 나가기는 해도 길(吉)하다고 보아야 한다. 길(吉) 흉(凶)은 전체적인 것을 분석해야 알 수가 있다.
1. 재성정마격(財星丁馬格) 삼전(三傳)에 재성(財星)과 역마(驛馬) 또는 정신(丁神)이 승(乘)하는 것이다. 이 격(格)은 출입사에 의한 재 물의 움직임이 있고 구재(求財)하는 일이다. 또는 처(妻)에 의한 재물의 움직임이 있다. 정신(丁神)이 동승(同乘)하면 재물의 일은 신속하게 일어난다. 또한 원방(遠方)의 재물을 얻게 된다.
해설). 위 과는 역마(驛馬)와 정신(丁神)이 동승(同乘)하고 재물에 해당한다. 출입사에 의한 재물의 움직임이 있고 구재(求財)하는 일이다. 또는 처(妻)에 의한 재물의 움직임이 있다.
참고할 일진(日辰)은 기축(己丑)일 해(亥)는 정마(丁馬)이며 재성(財星)이 되고, 갑진(甲辰)일 을사(乙巳)일의 미(未)는 재(財)이며 정신(丁神)이 승(乘)하고, 병신(丙申)일 정유(丁酉)일 유(酉)는 재(財)이며 정신(丁神)이 승(乘)하고, 무자(無子)일 해(亥)는 재(財)이며 정신(丁神)이 승(乘)하고, 을해(乙亥)일 축(丑)은 재(財)이며 정신(丁神)이 되는 것이다.
2. 태상장생격(太常長生格) 일간상신(日干上神)에 태상(太常)이 장생(長生)에 승(乘)하고 일간(日干)을 생(生)하는 것이다. 이 격은 결혼의 기쁨이 있고 의식주(衣食住)의 기쁨이 있게 된다. 또한 재물을 받게 되는 기쁨이 있 다.
해설). 아래 갑자(甲子)일 4국을 보면 일간상신(日干上神)에 장생(長生)이 있고 태상(太常)이 승 (乘)하였다. 그러나 공망(空亡)되어 길(吉)함이 감(減)한다.
3. 태상지생격(太常支生格) 이 격은 일간(日干)의 장생(長生)이 일지상(日支上)에 승(乘)하고 태상(太常)이 승하는 것이다. 결혼의 기쁨이 있고 의식주(衣食住)의 일에서 장래 길함이 있다.
해설). 아래 과는 일지상(日支上)에 장생(長生)이 있고 태상(太常)이 승(乘)하여 혼인 정단(正斷)에 좋으며 음식점 옷 술집 등의 운영에 길함이 있다.
참고할 일진(日辰)은 갑술(甲戌)일 지상신(支上神) 해(亥)이고, 갑인(甲寅)일 지상신(支上神) 해(亥)이고, 기미(己未)일 간상신(干上神)이 신(申)이고 태상(太常)이 승(乘)할 때 동일하다.
4. 우녀상회격(牛女相會格) 천문학(天文學)에서 별 이름을 이십팔숙(二十八宿)이라 하는데 자(子)에는 여숙(女宿)이 있고 축 (丑)에 우숙(牛宿)이 있다. 따라서 자(子)가 축(丑)에 가(加)하고 초전(初傳)이 되었을 때 천장(天將)은 태상(太常)이 승(乘)하 면 우녀(牛女)가 만나 결혼을 하는 상(象)이 되므로 혼인(婚姻) 정단(正斷)에 매우 길하다.
해설). 위 과는 초전(初傳)에 자(子) 축(丑)이 합(合)하고 태상(太常)이 승(乘)한 경우가 된다.
해설). 위 과는 자축(子丑)으로 합(合)을 하고 밤 정단(正斷)이면 태상(太常)이 승(乘)하여 우녀상회 격(牛女相會格)이 되지만 불비과(不備課)가 되어 모든 일은 완전하지 못하는 특징이 있다.
09년 음력 4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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