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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 三十一 格 : 三傳遞生格(삼전체생격)
◙ 이 격은 두 종류로 분류한다. 하나는 초전(初傳)에서 중전(中傳) 말전(末傳)으로 생(生)하고 말전(末傳)이 일간(日干)을 생(生)하는 경우이 고 또 하나는 말전(末傳)에서 중전(中傳) 초전(初傳)으로 생(生)하고 초전(初傳)이 일간(日干)을 생(生)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경우는 여러 사람이 서로 도우며 나에게까지 이어지는 것이므로 타인으로부터 보이지 않는 도움을 받 고 또는 타인으로 추천을 받아 내가 목적하는 것을 이루어지게 된다. 다만 삼전(三傳)에 공망(空亡)이 있으면 진실 됨이 없고 헛소문에 불과하거나 다른 사람이 비협조적이거나 가 면(假面)으로 하는 것이니 신뢰성이 없어 이루어지지 못한다.
참고할 일진(日辰)은 병인(丙寅)일 간상신(干上神) 신(申)일 때, 병자(丙子)일 간상신(干上神) 신(申)일 때, 임진(壬辰)일 간상신(干上神) 오(午)일 때, 임신(壬申)일 간상신(干上神) 오(午)일 때, 병오(丙午)일 간상신(干上神) 신(申)일 때,
해설). 아래 과는 초전(初傳)에서 중전(中傳)을 통하여 말전(末傳)을 생(生)하고 말전(末傳)이 일간(日干)을 생 (生)하는 체생(遞生)이 되었으나 중전(中傳) 말전(末傳)이 공망(空亡)되어 헛것을 본 것에 불과하다. 공망(空亡)된 것을 년명상신(年命上神)이나 정단(正斷)하는 년(年) 월(月)이 채워주면 공망(空亡)을 벗어 나게 되어 목적사(目的事)를 이루게 된다.
◙ 이 격은 집을 팔아 환란(患亂)에 대비하는 의미가 있다. 이 격은 삼전(三傳)에서 일간(日干)을 극(剋)하고 일지(日支)를 생(生)하는 경우다. 사람에게 갑자기 화환(禍患)이 닥치는 것을 대비하여 재물을 준비해 놓아야 할 때를 말한다. 또한 사람에게 어떤 어려움이 예상되므로 부동산(不動産)이나 집을 팔아 현금으로 가지고 있다가 어려움이 닥치게 되면 이에 대응하는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참고할 일진(日辰)은 기사(己巳)일 간상신(干上神) 묘(卯)일 때 동일하다.
해설). 아래 과 아래 과는 초전(初傳)에서 중전(中傳)을 통하여 말전(末傳)을 생하고 말전(末傳)이 일간(日干)을 생(生)하는 체생(遞生)이 되었다.
◙ 천장생재격(天將生財格) 이 격은 삼전(三傳)이 모두 일간(日干)의 재신(財神)이 되고 천장(天將)은 이 재신(財神)을 생(生)하는 경우 가 된다. 구재(求財) 정단(正斷)에 길하다. 가령 삼전(三傳)이 사유축(巳酉丑) 금국(金局)이며 병일(丙日)의 재성(財星)이면 천장(天將)은 토신(土神)이 되는 경우가 된다.
해설). 위 과는 삼전일상(三傳一象) 되어 재신(財神)이 되며 낮 정단(正斷)이면 천장(天將)이 귀인(貴人) 태상 (太常) 구진(勾陳)이니 토신(土神)이 되어 재성(財星)을 생(生)하여 재성(財星)이 왕성(旺盛)한 상(象) 이 되어 구재(求財)하는데 크게 길하다.
◙ 지상상생격(支上相生格) 이 격(格)은 일간상신(日干上神)이 일간(日干)을 생하고 일지상신(日支上神)이 일간상신(日干上神)을 생(生) 하는 경우다.
해설). 위 과는 말전(末傳)으로부터 중전(中傳)을 통하여 초전(初傳)을 생하여 체생(遞生)하고 초전(初傳)은 일지상신(日支上神)을 생하고 일지상신(日支上神)은 일간(日干)을 극하지만 일간상신(日干上神)에 생 화(生化)하여 일간(日干)을 돕는다. 따라서 이러한 형상(形象)은 주인공이 도움을 받는 것은 길하지만 그 만큼의 시간이 필요하다. 조급하거나 성급하게 서두르면 오히려 흉하다. 말전(末傳)에서 초전(初傳) 일지상신(日支上神)을 거치 는 과정을 기다려야 하기 때문이다. 그만큼 인내를 가지고 기다려야 한다. 매사(每事) 신중하게 해야 하며 처음은 어렵고 힘들어도 후(後)에는 반드시 좋은 기운을 받고 이루어 짐이 있다. 육임학(六壬學)에서만 볼 수 있는 특이한 해석기법이다.
010년 음력 2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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