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第 三十四 格 : 苦盡甘來格(고진감래격)
◙ 이 격은 어려움을 참고 견디어 후(後)에 반드시 훌륭한 일을 성취하는 의미가 있다. 삼전(三傳)이 체생(遞生)하여 일간(日干)을 극(剋)하게 되지만 삼전(三傳)중에서 귀살(鬼殺)을 제(制)하는 구제신(救濟神)이 있는 것을 말한다.
해설). 아래 위 과 의 무오(戊午)일 4국에서 보면 말전(末傳)에서 중전(中傳)을 통하여 초전(初傳)을 생(生)하는 데 초전(初傳)은 일간(日干)을 극한다. 일간(日干)은 초전(初傳)으로부터 극(剋)을 당하여 고통을 당하게 된다. 그러나 말전(末傳)은 초전(初傳)을 극(剋)하여 구제신(救濟神)이 되므로 고통은 사라지고 편안함을 찾게 된다. 따라서 하사(何事)도 먼저는 고통(苦痛)을 겪고 후에 안온(安穩)함을 얻게 되는 것이다.
◙ 일희일우격(一喜一憂格) 이 격(格)은 즐거움과 근심이 교차하고 불행(不幸)중에 행운(行運)이 있거나 행운(行運)중에 불행(不幸)이 있는 것을 말한다. 가령 일간상신(日干上神)에 길장(吉將)이 있어도 천신(天神)이 일간(日干)을 극하거나 일지상신(日支上神) 에 흉장(凶將)이 승해도 일지(日支)를 생(生)하는 경우가 그것이다.
해설). 아래의 과는 일간상신(日干上神) 술(戌)이 있어 일간(日干)을 극하는데 천장(天將)은 밤 정단(正斷)이면 청룡(靑龍)이 승한다. 또한 일지상신(日支上神)은 백호(白虎) 흉장(凶將)이 승(乘)하는데 일지(日支)를 생(生)한다. 일간(日干)은 극(剋)을 받고 일지(日支)는 생(生)을 받는다. 사람은 근심이 있고 집은 기쁨이 있다. 즉 근심 중에 기쁨이 있는 것이다.
해설). 위 과는 일간상신(日干上神) 백호(白虎)가 승하여 흉한데 일간(日干)을 생(生)하는 장생(長生)이 되고 일지상신(日支上神)은 청룡(靑龍) 길장(吉將)이 승하였으나 일간(日干)을 극하는 귀살(鬼殺)이 된다.
해설). 위 과는 일간상신(日干上神) 백호(白虎)가 승하여 흉한데 일간(日干)을 생(生)하는 장생(長生)이 되고 일지상신(日支上神)은 청룡(靑龍) 길장(吉將)이 승하였으나 일간(日干)을 극하는 귀살(鬼殺)이 된다.
010년 음력 5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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