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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第 七 格 : 왕록임신격(旺祿臨身格)

 

     ◙  일간상신(日干上神)에 일간(日干)의 왕신(旺神) 또는 록신(祿神)이 16

       승한 것을 말한다. 일간상(日干上)에 이러한 록신(祿神) 왕신(旺神)이 승하면 다른 것을 추구하거나 변화를

       주는 것은 금물이다. 즉 현재의 상황을 지키고 다른 변화는 하지 말라는 것이다.

 

       참고할 일진(日辰)은

       을유(乙酉)일 을해(乙亥)일 의 간상신(干上神)이 묘(卯)이고,

       계사(癸巳)일 계축(癸丑)일 간상신(干上神) 자(子)일 때,

       신묘(辛卯)일 신축(辛丑)일 신유(辛酉)일 간상신(干上神) 유(酉)일 때,

       기해(己亥)일 기유(己酉)일 기사(己巳)일 간상신(干上神) 오(午)일 때 등을 참고하라.

 

 

 

蛇   卯   合

貴   寅   勾

后   丑   靑

 

白  酉  玄

空  申  陰

朱  辰  朱

蛇  卯  合

 戌

酉  ○

 

       위 과(課)에서 일간상신(日干上神)에 록신(祿神)이 승하였는데 공망(空亡)되어 불용(不用)한다.

       또한 얻는 것은 없고 소비를 감당하지 못한다. 즉 하나를 얻으면 아홉을 잃는다.

       따라서 간상신(干上神)의 록신(祿神)을 보고 기대할 수가 없으므로 삼전(三傳)에 발현한 재성(財星)을 따라

       서 추구해야 한다.

       재물(財物)을 따른다는 것은 상업(商業)을 하는 사람이 발전이 없을 때 업종을 바꿔서 시도하고 직장에 있는

       사람은 직장의 변화를 꽤해야 한다.

 

 

 

白  戌  白

常  酉  空

后   丑   靑

 亥

 

靑  子  玄

空  亥  常

白  戌  白

常  酉  空

 

子  ○

 亥

 

         위 과(課)에서 일간상신(日干上神) 록신(祿神)이 있으나 공망(空亡)되었다. 따라서 텅 비어 있는 곡간과 같

       은 록신(祿神 )에 대한 기대는 할 수 없어 초전(初傳)으로 향하는데 일간(日干)을 극하는 귀살(鬼殺)이 되고

       흉장 백호(白虎)가 승하여 어려움이 많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시 중전(中傳)으로 향하게 되면 일간(日干)을 생(生)하는 신(神)이지만 일간(日干)에게는 패신(敗神)이 되

       고 역시 지반(地盤)도 일간(日干)을 극한다.

       변화가 많은 일을 겪게 면서 일간(日干)이 어려움을 겪게 되는 것은 마찬가지다.

       말전(末傳) 일간(日干)의 장생(長生)인데 현무(玄武)가 승하여 얻는 것이 있는 가운데 잃는 것도 있으므로 자

       신의 노력이 크게 필요하게 된다.

       이처럼 비어있는 곡간을 과감히 버리고 스스로 일어나 고통과 어려움을 참아낸 뒤 후에 가서 뜻을 이루어낸다.

 

       참고할 일진(日辰)은

       정해(丁亥)일 간상신(干上神)이 오(午)이고

       을사(乙巳)일 간상신(干上神)이 묘(卯)일 때 동일한 작용을 한다.

 

 

 

白  丑  蛇

常   子   貴

玄   亥   后

 寅

 

靑  卯  合

空  寅  朱

空  寅  朱

白  丑  蛇

 辰

 卯

 

         위 과(課)에서 일간상신(日干上神) 록신(祿神)이 승하고 청룡(靑龍)과(課)육합(六合) 길장(吉將)이 승하

        였다. 자신에게 록신(祿神)과 길장(吉將)이 승한 조건을 두고 다른 것을 택하거나 욕심을 내는 것은 의미

        가 없겠다.     

        만약 일간(日干)이 자신의 이러한 조건을 두고 초전(初傳)으로 향(向)한다면 초전(初傳) 재물(財物)과 지

        반(地盤)은 왕신(旺神)이 있으나 천반(天盤) 공망(空亡)되어 쓰지 못할 뿐 허상(虛象)에 불과하여 괜한 고

        생만 하게 되고 중전(中傳) 말전(末傳) 일간(日干)을 생(生)하는 기운이지만 모두 공망(空亡)되어 그림의 떡

        에 불과하다.

        이러한 것은 자신의 분수를 잘 지켜 불필요한 일을 벌려 공연히 고생만 하고 낭비를 하여 모두 잃어버리는 허

        망하게 끝이 날 것이다.

 

       참고할 일진(日辰)은

       을해(乙亥)일 을유(乙酉)일 간상신(干上神)이 묘(卯)이고

       계축(癸丑)일 계사(癸巳)일 간상신(干上神)이 자(子)이며

       신축(辛丑)일 신유(辛酉)일 신묘(辛卯)일 간상신(干上神)이 유(酉)이     고,

       기사(己巳)일 기유(己酉)일 기해(己亥)일 간상신(干上神)이 오(午)일 때 동일한 작용을 한다.

 

 

 

陰   戌   陰

靑  卯  合

朱  午  空

 亥

辰  

 

靑  卯  合

空  寅  朱

朱  午  空

合  巳  靑

 辰

 未

 

         위 과(課)에서 일간상신(日干上神) 록신(祿神)이 승하고 청룡(靑龍)과(課) 육합(六合) 길장(吉將)이 승하

       였다.

       자신에게 록신(祿神)과 길장(吉將)이 승한 조건을 매우 좋으나 둔간(遁干)을 보면 계수(癸水)가 있으니 이를

       록신폐구(祿神閉口)라고 한다.

       폐구(閉口)는 입이 막힌 현상을 뜻하는데 즉 막혀있는 록신(祿神)이 되어 일간(日干)이 마음대로 쓸 수 있는

       록신(祿神)이 아니다.

       질병 정단은 말을 하고 싶어도 하지 못하는 것이고 음식을 삼키지 못하거나 먹은 음식은 소화불량이 된다.

       소송에서는 정당한 이유를 말해도 받아들여지지 않으며 곡해(曲解)가 되는 현상이 일어나며 식량이라고 한다

       면 곰팡이가 먹은 식량이되어 보고도 먹지 못하는 식량에 불과하다.

       이러한 록신폐구(祿神閉口)를 버리고 초전(初傳)으로 향(向)하면 재물이 기다리고 있는데 이 과는 묘성과(昴

       星課)이다.

       따라서 초전(初傳)의 재물은 사과(四課)에서 발현되지 못하고 천지(天地)반 멀리서 가져온 것이므로 일이 이

       루어지는 것은 매우 미약하다.

       즉 일간(日干)이 시도하는 것은 이런 저런 방해와 인연이 되지 못해 성과가 매우 불투명하게 된다.

       묘성과(昴星課)는 길(吉) 흉(凶)이 성사됨이 어려운 것이 특징이다.

       중전(中傳)은 일간(日干)의 록신(祿神)이지만 지반(地盤) 공망(空亡)되어 록신폐구(祿神閉口)되니 얻으려고

       찾아 헤매도 어느 곳에 있는지 알 수가 없으며 말전(末傳)은 일간(日干)을 설기하며 지반(地盤)은 일간(日干)

       의 묘신(墓神)위에 있어 얻는 것 없이 실패(失敗)만 거듭 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이루어지는 것이 없는 것을 헛고생만 할 뿐이니 그대로 집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 : 록신(祿神)에 현무(玄武)가 승하면 록(祿)의 실탈(失奪)을 당하게 되며 백호(白虎)가 승하면 록신(祿

                神)을 지키기를 힘써야 한다.

 

 

 

后  丑  靑

陰   子   空

玄   亥   白

 寅

 

白  酉  玄

空  申  陰

貴  寅  勾

后  丑  靑

 戌

 卯

 

          위 과(課)에서 일간상신(日干上神) 록신(祿神)이 승하고 천장(天將)은 백호(白虎) 현무(玄武)가 승하였다.

        록신(祿神)의 백호(白虎)는 록신(祿神)을 훼손(毁損)하려는 기운이니 철저하게 지켜야 하며 현무(玄武)는

        자신의 잘못으로 잃어버리거나 타인에게 속임수를 당하여 실탈(失奪)을 당하게 되니 주의를 요한다.

        이러한 사정을 알고 일간(日干)이 삼전(三傳)으로 향(向)한다면...

        초전(初傳)은 일간(日干)의 묘신(墓神)이 있어 스스로 어리석음에 직면하게 되고,

        중전(中傳)은 묘신(墓神)위에서 설기신(洩氣神)으로 일간(日干)을 모략하여 사기(詐欺)당하게 하고,

        말전(末傳) 역시 주야(晝夜) 천장(天將)이 모두 현무(玄武) 백호(白虎)가 승하여 주인공을 삶에 지치게 만

        든다.

        이렇게 곤고(困苦)한 삶을 살다가 다시 옛 고향으로 되돌아오려고 하지만 그마저 마음대로 되지 못하는 것이

        니 지상신(支上神) 집으로부터 초전(初傳) 축(丑) 중전(中傳) 자(子) 말전(末傳) 해(亥) 간상신(干上神) 유(酉)

        로 하는데 그 중 술자(戌字)가 없으니 돌아오려는 사정도 여의치 않아서 무의미한 세월을 보내는 상(象)이다.

 

                                                                 07년 음력 12월